2016-06-16

이사병행

이사병행

이사병행 (理事竝行) 대소유무의 이치를 바르게 깨치고, 시비이해의 일을 정당하게 건설하여, 개인적으로는 이상적 인 격을 이루는 동시에 사회적으로는 이상세계를 건설하자는 뜻의 교리표어.

이 표어는 〈원불교 교전〉에는 나타나 있지 않으나, 처처불상 사사불공, 무시선 무처선, 동정일여 영육쌍전, 불법시생활 생활시불법 등의 교리표어의 뜻을 종합해서 표현한 것이다. 따라서 이사병행의 표어는 교단 초기부터 많이 사용되어 왔고, 교단 전반에 걸쳐 크게 강조되고 있다. 이사병행의 정신은 원불교 창립 당시의 종교현상이나, 인간의 가치관, 사회의식 등의 약점 이나 모순점을 개선 보완하려는 데서부터 출발한 것이다. ⑴

대소유무의 이치를 바르게 깨친다는 것은 정각(正覺)을 의미하고,
시비이해의 일을 정당하게 건설한다는 것은 정행(正行)을 의미한다.
정각 없는 정행은 있을 수 없고 정행 없는 정각은 무의미 한 것이다. 그러므로 정각 정행, 곧 이사병행의 도인이라야 참 도인이요 훌륭한 인격자인 것이다. 정각이나 정행, 어느 한 쪽에만 치우치면 절름발이 도인일 뿐이다.

이사병행의 수행을 정성껏 계 속하면 누구나 궁극적으로 이무애 사무애의 큰 힘을 얻게 된다. 대소유무의 이치에 대해 조금도 막히고 걸림이 없는 것이 이무애요, 시비이해의 일에 대해 조금도 걸리고 막힘이 없는 것이 사무 애이다. 이무애 사무애의 경지를 얻으면 마음에 아무런 두려움도 불안도 없다. 생로병사와 희로애 락에 끌리지 않아 동정간에 언제나 마음이 편안하다. 그래서 일상삼매 일행삼매 동정 일여의 경지 가 전개된다.

천지의 주인이 되어 하늘 이치 하늘 권세를 마음대로 부려쓰고, 활살자재 대기대용 신통묘용의 큰 힘을 얻는다. 현실세계의 가장 절실한 현장에서 중생제도 하기에 바쁘다. ⑵

이사병행은 공부와 사업을 병행한다는 뜻이다. 공부는 지혜를 밝히는 것이요, 사업은 복덕을 쌓는 것이다. 그래서 복혜쌍수의 뜻이 된다. 참 도인이 되기 위해서는 공부와 사업의 어느 한 쪽에 치우쳐서는 안된다. 공부와 사업을 병행해야 하는 것이다. 공부만 하고 사업을 하지 않으면, 지혜 는 밝아지나 복이 부족해서 가난을 면하기 어렵다. 이와 반대로 사업만 하고 공부를 하지 않으면, 복은 많아도 지혜는 어두워지기 쉽다. 그래서 수행인은 복혜를 쌍수하는 것이다. 과거 불교의 경 우에 이판승(理判僧)・사판승(事判僧)의 문제가 끊임없는 쟁점이 되어왔다. 이판승의 경우에는 대소유무의 이치를 깨치는 공부에 주력하고 시비이해의 일을 건설하는 사업에는 등한히 해온 경향 이 있다.


사판승은 이와 반대로 현실의 일에만 급급하고 영생의 이치를 깨치려는 마음공부에는 소 홀히 해온 경향이 있다. 그래서 이판과 사판은 서로 갈등과 대립을 되풀이 해온 것이다. 이판과 사 판은 서로 갈등과 대립의 관계가 아니라 상호 보완의 관계이다. 이판과 사판을 사람으로 구별하는 한 대립과 갈등은 해결되기 어렵다. 그래서 이사병행의 수행을 병행해야만 참 도인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원불교에서 공부와 사업을 병행하기를 권장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누구나 공부에 힘쓰면 지혜가 밝아지고, 사업에 힘쓰면 복덕을 쌓게 되어 복족족 혜족족, 곧 복혜쌍족・ 복혜증진하게 되는 것이다.

공부는 성불이고 제생이며, 사업은 제중이고 의세이다. 이사병행의 수 행이라야 성불제중하고 제생의세할 수 있는 것이다. ⑶ 이사병행은 도학과 과학을 아울러 배우는 것이다. 도학 공부에 힘써서 도덕박사가 되고, 과학 공부에 힘써서 과학을 발전시켜야 이상세계를 건설할 수 있는 것이다. 도학 공부는 정신개벽의 길 이요, 과학 공부는 물질개벽의 길이다. 정신개벽과 물질개벽이 아울러서 이루어져야 마음낙원과 현실낙원의 이상적 낙원세계가 건설되는 것이다. ⑷

이사병행은 수양・연구・취사의 삼대력 증진과 의・식・주생활의 풍요를 함께 추구하는 것이 다. 아무리 삼대력을 얻었다 할지라도 의・식・주의 해결 없이는 행복한 삶이 되기 어려운 것이 다. 마찬가지로 아무리 의・식・주의 생활이 풍요하다 할지라도 삼대력을 얻지 못하면 가치 있는 삶이 되기 어려운 것이다. ⑸ 이사병행은 이론과 실천의 일치를 추구하는 것이다. 실천이 없는 이론은 공리 공론에 떨어지기 쉽고, 이론 없는 실천은 방향 감각을 상실하기 쉽다. 이론과 실천의 일치라야 가치 있는 이론, 정 당한 실천이 되는 것이다. 이런 입장에서는 언행일치・지행일치・신행일치・각행일치・원행일치 의 뜻이 된다. 이와 같이 이사병행의 수행은 참도인을 만들고, 이상세계를 건설하는 길이 된다. 이 사병행의 수행자라야 사회의 참다운 지도자가 될 수 있고, 이사병행의 종교라야 사회발전에 공헌 하는 미래지향적 종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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