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라타니 고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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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름 | 가라타니 고진(柄谷行人)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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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생 | 1941년 8월 6일 일본 효고 현 아마가사키 시 |
연구 분야 | 문예 평론 |
주요 업적 | 구조주의・포스트 구조주의・가치형태론의 재음미 |
가라타니 고진(일본어: 柄谷行人 1941년 8월 6일 ~ )은 일본의 문예평론가, 사상가이다. 본명은 가라타니 요시오(柄谷善男)로, 효고 현(兵庫県) 아마가사키 시(尼崎市) 출신이다. 필명은 일반적으로는 나쓰메 소세키(夏目漱石)의 소설《행인(行人 고진[*])》과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이야기되고 있으나, 본인은 그 설을 부정하고 화장실에서 「kojin」이라는 어감과 울림에서 우연히 떠올린 것이라고 말했다.[1] 최근에는 「국가」「자본」「네이션(nation)」과는 구별되는 것으로 「어소시에이션(アソシエーション, association)」이라는 말을 강조하고 있다. 그 개념에 기초하여 2000년 6월에는 NAM(New Associationist Movement)의 활동을 시작한다.(2003년 1월 해산) 한국에서 가장 인기가 있는 일본비평가로 많은 저작이 여러 곳에서 번역되었으나 절판된 책이 적지 않다. 최근에는 <가라타니 고진 컬렉션>(기획:조영일)의 형태로 체계적으로 소개되고 있다.
인물
- 위키피디아에 대한 평가를 한 적이 있다. [1]。
- 1960년 안보투쟁(安保闘争)[2]때에는 젠가쿠렌(全学連, 전일본학생자치회총연합)주류파 및 안보분트[2]의 학생활동가였던 경력도 있어, 일관되게 일본 공산당과는 다른 입장의 좌익이라고 자인하고 있다. 아나키스트라고도 자인하고 있다.
- 그러나 동시에 국가를 직접적으로 부정하는 것은 결국 강한 국가를 불러 일으키게 되므로, 국가와 네이션은 간단히 넘어설 수 없다고 생각하여 아나키즘에 대해서는 비판적이기도 하다. 「실제적으로는 점진주의」로 「현실적으로는 타협하는 사람」[3]이라고 스스로를 규정한다.
- 작가이자 번역가인 전처 메이오 마사코(冥王まさ子)의 소설에 모델로 등장하기도 한다.[4] 가라타니는 전처가 죽고서 재혼하였다.
- 쓰쓰이 야스타카(筒井康隆), 나카가미 겐지(中上健次)와 함께 일본 문예가 협회(日本文芸家協会)를 1990년에 탈퇴하였으나, 그 때“입회하고 난 뒤로 한 번도 회비를 내지 않은 나도 탈퇴할 자격이 있는 것인가?”라며 최초에는 탈퇴를 망설였다. 그러나 나카가미에게 “명부에 이름이 올려져 있는 이상, 탈퇴는 가능하다.”라고 재촉당하여, 최종적으로는 두사람에게 동조하게 되었다.[5]
- 한신 타이거즈의 팬이다. 야구를 하는 것도 좋아하여, 80년대, 하스미 시게히코(蓮實重彦), 나카가미 겐지 등과 「카레키나다(カレキナダ)」라는 아마추어 야구팀을 만든 적도 있다.[6]
저서
영어판
- Origins of Modern Japanese Literature, Duke University Press, 1993. Translated by Brett de Bary
- Architecture as Metaphor; Language, Number, Money MIT Press, 1995. Translated by Sabu Kohso
- Transcritique: On Kant and Marx, MIT Press, 2003. Translated by Sabu Kohso
- History and Repetition, Columbia University Press, 2011. Translated by Seiji M. Lippit
- The Structure of World History : From Modes of Production to Modes of Exchange, Duke University Press, 2014. Translated by Michael K. Bourdaghs
한국어판 [가라타니 고진 컬렉션](도서출판b)
- 제12권.《세계사의 구조를 읽는다》, 2014
- 제11권.《자연과 인간》, 2013
- 제10권.《세계사의 구조》, 2013
- 제9권.(정본판)《트랜스크리틱》, 2012
- 제8권.《문자와 국가-강연집2》, 2011
- 제7권.(개정판)《언어와 비극-강연집1》
- 제6권.《정치를 말하다》(대담집), 2010
- 제5권.(신장판)《근대문학의 종언》, 2010
- 제4권.(정본판)《일본 근대문학의 기원》, 2010
- 제3권.《네이션과 미학》, 2009
- 제2권.《역사와 반복》, 2008
- 제1권.《세계공화국으로》, 2007
일어판
- 畏怖する人間 [Human in Awe], Tōjūsha, 1972
- 意味という病 [Meaning as Illness], Kawadeshobō, 1975
- マルクスその可能性の中心 [Marx: The Center of Possibilities], Kōdansha, 1978
- 日本近代文学の起源 [Origins of Modern Japanese literature], Kōdansha, 1980
- 隠喩としての建築 [Architecture as Metaphor], Kōdansha, 1983
- 内省と遡行 [Introspection and Retrospection], Kōdansha,1984
- 批評とポストモダン[Postmodernism and Criticism], Fukutake, 1985
- 探究 1 [Philosophical Inquiry 1], Kōdansha, 1986
- 言葉と悲劇[Language and Tragedy], Daisanbunmeisha, 1989
- 探究 2 [Philosophical Inquiry 2], Kōdansha,1989
- 終焉をめぐって[On the 'End' ], Fukutake, 1990
- 漱石論集成 [Collected Essays on Sōseki], Daisanbunmeisha, 1992
- ヒューモアとしての唯物論 [Materialism as Humor], Chikumashobō, 1993
- “戦前”の思考 [Thoughts before the war], Bungeishunjusha, 1994
- 坂口安吾と中上健次[Sakaguchi Ango and Nakagami Kenji], Ohta Press, 1996
- 倫理21[Ethics 21], Heibonsha, 2000
- トランスクリティーク:カントとマルクス[Transcritique: On Kant and Marx], Hihyōkūkansha, 2001
- 日本精神分析[Psychanalysis of Japan or Analysis of Japanese Spirit], Bungeishunjusha, 2002
- ネーションと美学 [Nation and Aesthetics], Iwanami Shoten, 2004
- 歴史と反復[History and Repetition], Iwanami Shoten, 2004
- 世界共和国へ[Toward the World Republic], Iwanami Shoten, 2006
- 世界史の構造[The Structure of World History], Iwanami Shoten, 2010
- "世界史の構造"を読む[Reading "The Structure of World History"], Inscript, 2011
- 政治と思想 1960-2011[Politics and Thought:1960-2011], Heibonsha, 2012
- 哲学の起源[The Origin of Philosophy], Iwanami Shoten, 2012
- 柳田國男論[On Kunio Yanagita], Inscript, 2013
- 遊動論:柳田国男と山人[On Nomadization : Kunio Yanagita and Sanjin people roving over mountains], Bungeishunjusha, 2014
- 帝国の構造[The Structure of Empire], Seitosha, 2014
각주
- 〈문학과 운동-2000년과 1960년 사이에서(文学と運動-2000年と1960年の間で)〉(인터뷰) 2001년 《분가쿠카이(文学界)》1월호
- 젠가쿠렌 주류파를 이끌어 나가고 있던 것이 안보분트로 이 조직은 세계 최초로 공산당에서 독립한 좌익으로 여겨진다.
- 야마구치 지로(山口二郎), 나카지마 다케시(中島岳志)와의 대담〈現状に切り込むための「足場」を再構築せよ〉p30 참조《論座》2008.10
- 《천마 하늘을 날다(天馬空を行く)》(신초샤(新潮社) 1985, 가와데 문고(河出文庫) 1996)는 1976년 여름 미국 코네티컷 주의 뉴헤이번 (예일 대학 소재지)에서 출발한 유럽 여행을 소설화 한 것이다. 폴 드 만(Paul de Man)도 실명으로 등장한다. 문고판은 가라타니가 해설을 썼다.
- 쓰쓰이 야스타카《쇼켄로에서의 전망(笑犬樓よりの眺望)》(신초샤, 1994)〈나카가미 겐지가 죽었다(中上健次が死んだ)〉
- 덧붙이자면 과거 재적 멤버는 와타나베 나오미(渡部直己), 스가 히데미(絓秀実), 마쓰모토 겐이치(松本健一), 다테마쓰 와헤이)(立松和平), 다카하시 겐이치로(高橋源一郎), 히라이시 다카키(平石貴樹), 오쓰지 가쓰히코(尾辻克彦), 아카세가와 준(赤瀬川隼), 네지메 쇼이치(ねじめ正一), 시마다 마사히코(島田雅彦) 등. 도쿄도쇼텐(東京堂書店) 세미나에서 만났을 때 결성하였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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