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7-28

(2)5.24조치 해제해야 하는 이유 | 서울에서 쓰는 평양이야기

(2)5.24조치 해제해야 하는 이유 | 서울에서 쓰는 평양이야기

(2)5.24조치 해제해야 하는 이유 (45)

by oney4   2014-01-04 10:33 pm







5.24 조치로 인해 중국만 꿀빤다고 하니 북한이 꿀딴지라도 돼냐는 질문을 합니다. 당연히 북한에는 막대한 꿀이 있습니다. 북한은  ”이머징 마켓”임이 확실시되는 곳입니다. 북한시장의 가능성은 중국이 이미 확인했고 짐 로저스가 군침을 흘리고 있습니다. 남한에 와서는 “통일이 되면 북한이 급성장할 것이다.”라고 했던데요. 약파는 소리입니다. 

짐 로저스가 한국오기 전에는”북한에 개방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방법만 있다면 전재산을 북한에 박아 놓고 싶다. 북한에 투자할수 있는 방법을 필사적으로 찾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에 오니 한국인들이 듣고 싶어하는 소리를 한 것이죠. 노회한 펀드매너저 답습니다. 짐 로저스가 북한투자가 유망한 이유로 중국이 대규모 투자를 시작하고 있다는 것을 꼽았습니다. 한마디로 중국성장의 파편이 북한을 향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5.24조치를 해제해야 하는 이유는 “가소로운 규모의 북중교역”에서 현재 중국이 꿀빠는 것 때문만이 아닙니다. 남북교역 중단으로 인한 손해가 년간 5~10억달러라면 그까이꺼 손해를 감수할수 있습니다. 자칭 경제대국 아닙니까. 잔돈푼에 불과한 돈으로 인해 자존심에 상처내면서 5.24조치를 해제할 필요는 없겠지요. 


5.24조치를 해제해야 하는 이유는 현재의 “기회상실비용” 때문만이 아닙니다. 보다 중요한 이유는 중국이 북한의 미래가치를 헐값에 선점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5.24 조치가 계속되면 통일되도 기대만큼의 자원+기술의 시너지효과를 얻기 어려워집니다. 중국은 북한의 장기적 이권을 전략적으로 사들이고 있습니다.  





장성택 숙청 직후 평양에서 신의주까지의 고속도로와 고속철도를 중국에서 투자한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민자로 만든다는 소리죠. 전에 발제에서 이머징마켓에서 기간산업 투자가 돈이 된다고 했었는데요. 북한에서 가장 유망한 기간산업 투자 중 하나가   평양 ㅡ신의주 구간 고속도로입니다.  
 http://blog.donga.com/nambukstory/archives/70473 (북한 3세계의 엘도라도가 될 것인가)


남한의 경우 경부선의 흑자로 다른 모든 고속도로의 적자를 메우고 있죠. 북한도 다른 도로들의 적자를 경의선 구간의 흑자로 메꿔야 하는데 그 이권을 중국이 가져가게 된 것입니다. 조선말 제국주의 국가들이 “철도이권”을 두고 쟁탈전을 벌인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의선 구간의 도로와 철도는 반드시 남한기업이 확보해야 하는 이권이었는데 중국이 가져가버린 것입니다. 중국은 경의선만으로 최소 20년 이상 장기적으로 꿀을 빨수 있게 되었습니다.   
http://www.asiatoday.co.kr/news/view.asp?seq=914503 ( 평양 ㅡ신의주 고속도로 북중계약)


자원 쪽은 말할 필요도 없죠. 북한에서 가장 큰 철광과 구리광산 절반이 날라갔습니다. 무연탄생산 증가로 비추어 상당수의 광산이 중국으로 넘어간 것으로 짐작됩니다. 산업의 동력이라고 할수 있는 자원은 대부분 중국이 찜했습니다. 계약기간이  무려 50년씩입니다. 자원이 없어질때까지 중국은 장기적으로 꿀빨수 있는 것이죠. 전세계 자원투자에 나서고 있는 중국 입장에서 북한은 운송비용이 적게 드는 너무나 매력적인 투자처입니다. 남한의 5.24조치 덕분에 독점적으로 투자할수 있어 가격까지 후려칠수 있죠. 





남한은 5.24 조치 때문에 손빨고 지켜볼수 밖에 없습니다. 지금 당장 진출해도 이권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실치 않은 상태에서 얼마나 더 기다려야 하는 것일까요?  중국으로 인해 5.24 조치의 효과가 없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란코프는 “북한 경제는 건국이래 최고의 상황”이라고 합니다. 5.24조치로 북한을 사과시키거나 굴복시키거나 붕괴시키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5.24 조치로 인해  통일의 시기에 북한은 껍데기만 남게 될지도 모릅니다. 과면 5.24조치의 명분이 통일한국의 미래가치를 심각하게 훼손시켜도 될 정도로 중요한 것일까요?  5.24조치는 당장이라도 해제해야 합니다. 하루가 늦춰지면 하루만큼 북한의 미래가치가 없어집니다. 하루가 늦춰지면 하루만큼 통일한국의 경제전망이 어두워지는 것입니다.  
  




   
카테고리 : 통일논단

댓글 남기기


  1. 북한 주민들은 김정은 대장님 덕분에 물놀이도 즐기고, 승마, 스키도 즐기는데, 불쌍한 미제 식민지 남한 사람들 좀 도와주면 안되나요?
    5.24 조치가 뭔지 모르겠는데, 5월 24일이되면 김정은 장군님께서 남한 주민들에게도 선물을 잔뜩 안겨주실 거라는 야그인가요?
    리플작성2014-01-04 10:42:29
    • oney4
      5.24 조치란 한국 정부가 북한에서 꿀빠는 행위에 대해 금지시킨 것을 말합니다.
      리플작성2014-01-04 10:49:49
      • 아, 그러니까 한국 정부가 공화국 사람들이 물놀이, 승마, 스키를 즐기는 것을 꿈꾸지 말라고 금지 시켰군요.
        남한에도 물 있고, 말 있고, 눈도 오는데, 알아서 놀면 되지 언제 총맞아 죽을지 모르는데를 굳이 찾아가지 말아라고 한 거군요. 맞는 말 같은데….
        리플작성2014-01-04 11:02:25
      • 지나가던 소
        꿀 빤다는 말을 계속 사용하면 어떡합네까. 지나가던 남조선 소가 웃기 않습네까.
        그럼 북조선은 꿀단지입네까? 남조선의 70년대 고전 명작 꿀단지를 모르시는 모양입네다.
        한번 일독하시고 꿀빤다는 용어를 사용하시라요. 어딜 빠는 건지… 영 듣기에 민망해스리.
        리플작성2014-01-04 11:52:39
  2. jihad2010
    뭐가 아쉬워서 한국이 북한의 김정은에게 굴종해 가면서 경제제재를 해제해 줘야 합니까? 북한의 이권이 중국으로 넘어간다구요? 넘기고 싶으면 넘기라고 하십시요. 어차피 한국의 손에는 닿지 못하는 그림의 떡에 불과합니다.
    남쪽, 혹은 외부의 지원이 없다면 북한은 계속해서 이권을 중국에 팔아야만 합니다. 그렇게 팔다가 더 팔게 없으면 중국과의 거래는 끝나게 되고, 북한은 자동적으로 망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게 되지 않으려면 중국은 어쩔 수 없이 북한 정권을 계속해서 연명해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한국의 입장에서는 북한이라는 위협요소도 없어지고, 중국을 약화시키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보게 됩니다.
    국제관계에서 낭만주의 같은 것은 필요 없습니다. 현실적인 관점에서의 냉철한 분석으로 어느 것이 대한민국의 안전을 위해 중요한 것인지를 생각하고 행동해야 합니다.
    리플작성2014-01-04 11:40:07
    • oney4
      굴종으로 보면 안돼죠. 이익이 아니라 손해를 보는 자해에 가까운 조치기 때문에 해제하는 것이죠. 존심을 살릴려면 차라리 해주 쪽 군시설을 향해 폭격 몇번 하는게 낫습니다. 5.24 조치는 한국의 경제적 자해행위일 뿐입니다.
      리플작성2014-01-05 12:03:01
      • 한심
        북한의 경제가 정치하고 따로 놀고 있나?
        팔계 한 마디면 모든게 하루 아침에 뒤집히는데….
        리플작성2014-01-05 12:04:05
      • jihad2010
        그러니까, 경제만 보지 말고 외교, 안보 등 모든 면을 보란 말입니다. 우리가 북한에게 숙여서 얻는 게 큰지 잃는게 큰 지 따져보면 당연히 잃는 게 더 큽니다. 한국 입장에서는 북한이랑 교역같은 거 안해도 지금까지 잘 해 왔고, 앞으로도 안한다고 해서 망할 정도의 손해를 입는 건 없습니다.
        하지만 김정은에게 돈을 주면 그것은 곧 대한민국을 겨누는 무기로 바뀌죠. 여기에서 오는 손해를 돈으로 매길 수 있습니까?
        리플작성2014-01-05 12:50:25
      • IFeelGreat
        한국이 북한이랑 교역을 안해서 손해보는게 뭐가 있나요?
        오히려 교역안하면 사기나 안당해서 삥땅 당할돈 굳기나 하지
        리플작성2014-01-05 12:56:39
      • 혹시나
        무슨 경제적 자해란 말인지 도통 알 수가? 그거 지하자원 몇푼가지고 혹시 남북을 동급으로 보시는 건아닌지 5.24이후에도 남한은 계속 전진하고 있는데…. 북한의 어쭙잖은 군사위협외 북한이 남한의 모든 것에 얼마만큼 영향을 주는지 모르겠군요? 아마 먼지 한개정도…..북한은 특히 북한 김일성민족과 그 수하는 5000년 한민족의 암덩이 일뿐 그이상도 그이하도 아닐 걸 같구만 암과 타협합니까? 그저 그때 그때 대응하며 북한이 서서히 변할때까지 기다리면 됩니다 김일성민족이 제거되면 조금씩 조금씩 식량정도 도와주면 됩니다 중국이 먹는다구요 중국이 머리에 총 맞았습니까? 2500만 거지떼를 껴안께요 혹자는 동북4성 웃기는 예측…..학자 지식인인체 종편에서 떠드는 꼴이라니 하긴 무슨 말이라도 해야겠죠 방송 분량이 있으니….중국은 그거 아니어도 머리아픈게 많아요 티벳, 신장문제도 불안 불안 한데 말도 안듣고 제멋대로 먹을 것도 없는 개망나니떼들! 왜 떠안습니까?
        리플작성2014-01-05 01:32:07
  3. 오매일여
    햇볕론자들의 주장과 비슷하네요…북한을 도와주지 않으면 중국에게 모든것을 뺏긴다…네에~~중국이 광산권 50년간 가져가도 좋고 채굴권 가져가도 좋습니다….얼른 가져가세요…요즘같은 국제시대에 국내자본 국제자본구분이 어딨나요?….얼른 많이 가져가세여….가져가는대신에 광산까지 가는 도로나 시설등, 기반인프라가 부족한데 그건 어떻게 해결할까요? 그건 누가깔까요? 북조선이까나요? 중국이 투자하는대신 깔아야지요…그거나 제대로 깔아주세요,,,그거깔면 타산이 나올까요?….어차피 통일이 되더라도 순전히 우리돈으로 북한 복구하기 어렵습니다…중국도 나서고 러시아도 나서고 일본도 나서서 북한에 대규모 투자해야 합니다…그리고 지분제로 가야합니다…중국이 한국대신 많이 투자하고 이익도 많이 가져가고 도로도 많이 깔아주고 그러면 좋습니다….환영합니다
    리플작성2014-01-04 11:45:21
    • oney4
      제가 싫어하는게 종북과 햇볕론자들입니다. (1)에서 단기적 이익 훼손을 말한 것이고 (2)는 장기적 이익 훼손을 말하는 것입니다. 5.24 조치는 단기와 장기적 이익을 모두 훼손시키는 정책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지금이라도 해제해야 한다는 것이죠
      리플작성2014-01-04 11:56:50
      • 지나가던 소
        핵을 쥐고 앉아서, 잠시 딴청 피우며 장사를 해보시겠다고 생각하는 모양입네다.
        남조선과 거래하거나, 하는 척 하며 여러 이익을 챙기려는 의도 역시 한쪽에 있는 모양인데, 세상 그렇게 쉽습네까?
        코메디 그만 하시라요.
        리플작성2014-01-05 12:11:30
      • jihad2010
        그래서 oney님은 천안함 46용사들과 연평도 민간인들을 살해한 김정은에게 머리를 조아리고 헤실헤실 웃으면서 그들에게 했던 경제제재를 풀어줘야 한다는 말씀만을 반복하시는 겁니까? 도대체 대한민국이 이걸로 얻는 이득이 무엇이길래, 북한과의 전투에서 사망한 전사자들과 민간인 희생자들을 무시하고, 국격을 개똥밭에 쳐박아버리며, 국가의 신용을 변기통에 버려야 한다는 말입니까? 이 셋 보다 더 중요한 국가의 이익이 무엇입니까?
        리플작성2014-01-05 01:08:12
  4. Shaman
    우리가 들어가서 털리고 나온게 대체 얼마입니까? 금강산 관광객 피살이후 현대에서 투자한거 다 강탈한거 못 봤습니까? 개성공단도 털릴뻔한거 못 보셨나요?
    그거 우리가 채굴권이니 시공권이니 가져간들 제대로 우리가 써먹을 보장이 있나요?
    일단 그것부터 답해 주세요
    리플작성2014-01-04 11:53:01
    • oney4
      그러니까 한국도 정경분리 원칙을 만들고 북한에도 정경분리 원칙을 요구한후 해제해야지요.
      정경분리하면 사건사고 터졌다고 왜 강탈당하나요. 정경분리를 안하니 먼일만 있으면 전면금지를 때리는 것이지요. 중국 보세요. 철저하게 시장주의적으로 접근하고 중국이 억울한일을 당해도 교역중단은 안시키지 않습니까? 남한도 중국처럼 시장주의적 접근으로 나가면 강탈당할일이 거의 없을 겁니다.
      리플작성2014-01-04 11:59:56
      • 한심
        한국에 정경분리 원칙을 요구하기 전에 팔계한테 먼저 요구하는게 순서 아닌가?
        똥인지 된장인지 구분도 못하나?
        리플작성2014-01-05 12:02:47
      • 지나가던 소
        북한이 정경분리? 지나가던 소가 웃음네다.
        리플작성2014-01-05 12:03:33
      • 225국 감찰관
        오니님…머리가 나쁜 거여요? 아님 찌질 종북이에요?
        리플작성2014-01-05 02:45:09
  5. 오매일여
    그리고 한마디 더 하지요….경의선철도, 고속도로 그거 누가깔아줍니까?…만약 북한이 붕괴되거나 통일이 되면 일본놈들한테 깔라고 하면 됩니다…아마 무상으로라도(좀 과장해서) 깔아줄겁니다…왜냐구요?
    일본은 섬나라입니다.
    만약 한일 해저터널이 완성되면 부산을 통해서 신의주 베를린까지 대륙으로 직방 연렬됩니다.
    수출도 그리로 할수있고 인력 여행 모든분야에서 현재 배나 비행기로 가는것보다 돈이 엄청 절약됩니다…경의선 뚫리면 일본은 엄청이득이지요…한일해저터널도 일본은 반드시 할겁니다.
    지금 제주도에 중국인이 투자 많이 하고 땅 많이 사가지요..
    그렇다고 제주도가 중국의 식민지 됩니까?
    아니지요?
    마찬가지입니다…중국도 북한에 많이 투자하고 지분 많이 챙겨가시기 바랍니다…
    석탄싣고갈 도로나 잘 깔아주시고요….
    북한개발과 통일비용 순전히 우리돈으로 할것 없습니다…
    통일되면
    리플작성2014-01-04 11:55:25
    • oney4
      통일되도 갚아줘야 합니다. 중국이 그리 호구로 보입니까? 맥쿼리가 기간망 민자투자로 한국에서 꿀빠는거만큼 중국회사들도 기간사업투자해서 꿀 빨겁니다. 맥쿼리 매년 배당해주는거 보세요. 통일한다고 우리꺼 안됩니다.
      리플작성2014-01-05 12:07:35
      • 오매일여
        어차피 글로벌세계입니다..삼성이 한국기업입니까 글로벌 기업이예요…꿀빠는것은 당연한거구…외국에서 투자안하면 북한 개발 못합니다…한국돈으로만 통일비용과 복구가 가능하리라 보십니까?중국에게 많이 개발해주시고 실컷 빨라고 하세요…대 환영입니다
        리플작성2014-01-05 12:12:00
      • 지나가던 소
        남조선은 호구로 보입네까? 그 실력으로 대남공작이 되겠습네까?
        꿀단지라는 남조선 책도 읽어보아야지 꿀빤다는 말 사용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지 안겠숨둥.
        이 수준이니 댓글 달기도 챙피해스리.
        리플작성2014-01-05 12:18:15
        • 225국 감찰관
          개리가 오니로 개명해서 활약 중인건 그냥 딱 봐도 알겠어용..
          근데 부꿈하고는 다른 조직 소속인가 봐요..아님 다중인격 장애 인지도모르죠.
          장선군…도 사실은 같은 소속인 거 같음…기조가 똑 같음 ..미션에 따라 아이디 관리 하는.것 같음.
          장선군…은 탈북자의 남쪽 사회에서의 신뢰도 저하로 유용성을 떨어트리는데 대하여 임무가 주어진 것 같고..
          개리 아니 오니는 삥 뜯기 또는 호구 잡기가 미션이고..
          부꾸는 진보 쉴드를 끝까지 지켜낼데에 대하여 미션 수행 중..
          무지개는 중국 공안 인것 같고..
          그외에 몇 몇 순진한 척 하면서 은근히 암약하느 분들 분석중…
          리플작성2014-01-05 03:24:41
  6. 꼴리팔계
    근데 이 인간이 요새 왜 미친듯 써대는 걸까?
    내용이 살짝 바뀌었지만 그 옛날 개리의 막무가네와 씽크로율 100프로다.
    524가 해제가 그렇게 절실하냐?
    절규를 보니 팔계가 구멍속 핵을 쥐고 손을 못 빼 죽는 형국임이 분명한데..
    반감 부르는게 구걸모드 좀 바꿔라..내가 다 안타깝다.
    리플작성2014-01-05 12:20:23
    • 지나가던 소
      글쎄 말입네다. 지나가던 소가 다 웃습네다.
      리플작성2014-01-05 12:23:12
      • 225국 감찰관
        이상하게 오늘 부터 우리집 강아지가 실실 웃습니다. 크멍 크멍 하면서리..꿀단지 때문에 그러나?
        리플작성2014-01-05 02:47:24
  7. 지나가다
    조폭이 지은 상가 건물에, 입점료가 암만 싸도 내력을 아는 이들은 절대 입주 안 합니다.
    말로가 뻔하거든요. 대북투자 안 하는 이유도 마찬가지입니다.
    한번 속은 자가 또 속기를 바란다면, 웃기는 짓이죠.
    그런데 또 속아넘어가는 자가 있다면 그런 자와는 모든 관계를 정리해야 합니다. 특히 금융관계에서요. 대출 보증 담보 제공 그 어떤 것도 불가합니다.
    어떤 증권사의 광고에 이런 카피가 있더군요. 마음에 듭니다.
    신용이 밥 먹여주냐는 이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에겐 신용이 밥입니다. 신용이 실력입니다.
    리플작성2014-01-05 03:26:02
    • oney4
      중국은 더 큰 조폭이라 제어가능하다는 생각으로 투자하는 것인가요? 그럴듯 하긴 하네요.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정부의 간섭없이 기업들에게 알아서 하라고 하면 이익을 쫒아 갈 겁니다. 정부가 통로를 차단시킨 것이 문제지요. 고위험이라도 들어갈지 말지는 기업 스스로 결정하도록 하는 것이 맞습니다.
      리플작성2014-01-05 10:47:26
      • 이 딴 소리 할 것 없어요. 그냥 전세계를 향해 문을 활짝 열면 됩니다.
        전 세계인이 팔계님 품 속에 안길 겁니다. 여기서 쪼잔하게 낚시질 하지 말고 통크게 해결하세요.
        리플작성2014-01-05 01:02:26
  8. dune
    북과의 거래가 그리도 꿀을 빤다면 돈 냄새 맡는 데 둘째 가라면 서러워할 대만 기업들은
    왜 가만히 지켜만 볼까요? 대만은 유엔회원국 아니라 유엔의 제재결의 지킬 의무도 없고
    5.24 조치 같은 거에 구애 받을 이유가 없죠.
    리플작성2014-01-05 03:30:51
    • oney4
      대만은 최근 대북사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제 꿀 냄세를 맡은 것이겠지요. 대만이 북한 교역국 3위인가 4위 아니었나요. 그리고 대만은 중국이 기침하면 날라가는 경제구조를 가진 나라입니다. 중국이 침발라놓은 곳에 경쟁적으로 들어가기는 눈치가 보이죠
      리플작성2014-01-05 10:49:38
      • 대만이 팔계한테 돈 갖다바칠 정도로 어수룩한 줄 아나보네.
        이제 아마 팔계한테 돈 떼먹힐 사람은 전세계에 벨로 업을 걸.
        리플작성2014-01-05 12:50:54
      • 섬 장깨는 만만한 줄 아나봐. 걔네들 소갈딱지가 얼마나 좁은지 알면 저런 말 못하지.
        리플작성2014-01-05 12:58:10
      • 혹시나
        북한 교역규모! 쯧쯧! 남한 일개 회사 (순위 100쯤 되는) 매출만도 못하느니 무슨 꿀을 빤다는 건지?
        리플작성2014-01-05 01:38:25
        • 혹시나
          아마 재작년인가? 북한 교역규모 수입 60억 수출38억 적자는 남한과 외화벌이를 통한 ㅇ익으로 충당… 이것도 국가라고
          리플작성2014-01-05 01:40:56
  9. dd
    이런 거는 아쉬운 놈이 우물을 파는 겁니다.
    한국 입장에서는 푼돈 수준 밖에 안 되니 아쉬울 것이 없는겁니다.
    아쉬운 놈이 고개 숙이고 빌어야지요 ㅎㅎ
    리플작성2014-01-05 03:54:06
    • oney4
      장기적 이익으로 따지면 남북이 똑같이 아쉽습니다. 북한만 아쉽다고 생각하면 오산이죠. 이명박정부에서 자원투자 40조 가까이 해서 개피봤다죠. 중국은 6조 정도 투자해서 북한 자원을 상당부분 선점했습니다. 자원투자에 관한한 중국한테 한수 배워야죠
      리플작성2014-01-05 10:51:24
      • 말 같지도 않은 말 하느라고 애 많이 씁니다. 아무리 임무라해도 그렇지 이게 먹힐 것 같습니까.
        북한이 아쉬우니까 님이 애쓰는 것 아닌가요. 또 남한은 아쉬운 것이 별로 없으니까 이 방 사람들이 웃고 있는 거고요.
        이 상황이 이해가 안 되세요? 오니4님. 숙청 당할까봐 위에다 보고를 못하시는 겁니까?
        리플작성2014-01-05 12:46:30
      • 225국 감찰관
        5.24 조치 해제 하려면 그 원인을 제공했던 여러 사건에 대하여 사과 및 재발 방지 약속을 팔계가 평양 방송 정규 뉴스시간과 과 노동 신문에 1면 전면에 선언하고 책임자 (본인인가? 어쩌피 숙청할 넘 몇명 써먹는 건 봐줄께..) 처벌하고 그 동안의 잘못에 대한 배상으로 남쪽에 박아논 종북이들 명단 넘기고 노수희 동영상도 공개하고 뭐..그럼 생각해 보면 된다..
        아님 뭘 믿고 투자를 정부가 허용하나? 손해 보면 또 정부에 대고 손해 보정하라고 생 떼를 쓸게 뻔한데..
        리플작성2014-01-05 01:03:19
      • dd
        북한 자원의 상당수는 경제성이 그리 높지 않지요.
        과거 김대중 노무현 정권 시절에도 포스코나 기타 한국 대기업들의 관심은 제한적이었습니다.
        현재는 북한 인건비가 워낙 싼데다 특히 중국처럼 국경이 인접한 곳은 교통 물류비가 저렴하니
        수익을 올리는 것이죠.
        리플작성2014-01-05 02:26:04
  10. 격변
    짐 로저스를 아주 물봉으로 만드는군요. 남북한 경제 통합이 가능한 시기에 대규모 투자에 나서겠다고 했지 김정은 체제하에서 투자를 하겠다는 뜻이 아니라는 것은 삼척동자도 알 겁니다.
    만약 지금 싯점에서 짐 로저스가 투자한다면 김정은은 앉아서 대박이 납니다. 중국이나 남한을 기웃거릴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남을 설득하려면 기초적인 사실부터 진실성이 보여야 합니다.
    어쩼든 남한이 대북 경협과 관련하여 5.24 조치의 해제나 조정을 검토할 부분은 대북 인프라 투자 때문에라도 머지않아 가시화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중국이 평양-신의주 구간을 맡고 한국이 평양-개성 구간을 맡는 고속도로 건설 프로젝트가 얼마전 언론에 보도된 적이 있었고 그 때도 바로 5.24 조치의 부분적 해제 여부가 논란의 대상이었습니다. 구체적인 내막은 알 수 없지만 만약 그 기사가 사실이라면 통일을 대비한 대북 인프라 투자의 필요성 때문에 중국과 함께 동반 투자를 고려한 것이 아닌가 여겨집니다. 중국도 굳이 평양-개성 간 구간까지 자기들이 투자할 경제성이 없다고 봤기 때문에 한국에 넘겼을 겁니다. 동시에 경제성이 없는 시점에서 무리하게 공사를 조기 시공할 이유도 없으니 구체적인 공사 기간도 아직은 불확실합니다.
    이런 유사한 대북 인프라 투자가 바로 시베리아 가스관 연결 프로젝트죠. 경원선 철도 연결도 병행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이 공사는 우리 단독으로 하는 것이지 중국과는 무관합니다. 그러니 위험부담이 큽니다. 다음은 북한내 자원개발에 대한 투자 여부입니다. 중국이 개발권을 싹쓸이 한다고 우리도 나서야 할까요? 경제성을 확인할 심층 탐사는 물론이고 미래의 불확실한 개발을 위한 광업권이 어느날 갑자기 휴지가 되지 말라는 법이 없습니다. 북한이야 한강물 팔아먹은 봉이 김선달 노릇을 하면 꿀을 빨지 모르지만 언제 개발할 수 있는지 조차 불확실한 광산에 투자하는 것은 남북한의 긴장이 완전 해소되지 않는한 비현실적인 주장에 불과합니다. 위험도 면에서 중국과는 처지가 다릅니다. 마지막 대북 무역(사실은 거의 수입이지만 )이 가장 단기적이며 위험부담이 적겠지요. 국내 대북 장사꾼들이 소위 꿀빠는 사업이라고 눈독을 들인 것이 북한산 수산물이나 임산물 등일 겁니다. 광물은 오히려 품질에 대한 위약 사태 가능성 때문에 자칫 꿀이 아니라 물을 먹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대북 무역은 유엔의 대북 제재를 무력화시킬 우려가 있습니다.
    동시에 중국과 남한을 상대로 북한의 입지만 강화될 뿐입니다. 그 덕에 김정은 체제 통치자금만 보태지겠지요. 따라서 5.24조치도 전면적인 해제보다는 특정 부분에 대해 예외를 인정하는 수준으로 손질을 하게 될 가능성이 큽니다. 즉 평양-개성 고속도로 공사에 국한하여 물자를 북한에 반입하는 수준이지 대북 경협을 전면적으로 허용하는 것은 아직 무리라고 봅니다.
    그러니 북한을 상대로 꿀빠는 장사를 할 꿈은 당분간 버리는 것이 좋을 둣싶습니다.
    리플작성2014-01-05 06:07:06
    • oney4
      짐로저스가 통일을 상정하고 투자할꺼 같으면 지금 “북한에 투자할 방법을 필사적으로 찾고 있다”고 말할 이유가 없습니다. 아시죠? 미국인이 지금 북한에 투자 못하는거
      평양 개성구간을 넘긴 이유는 중국이 필요한 것이 평양 ㅡ신의주 구간이기 때문이죠. 시멘트고속도로긴 하지만 지금도 개성 평양 구간에는 고속도로가 있습니다. 남북관계가 언제 풀릴지도 모르는데 경제성이 언제 나올지 모르는 구간을 중국이 투자할 필요는 없다고 보지 않았을까요.
      남북교역을 “김정은 통치자금” 보탠다고 생각하는 식이면 개성공단부터 당장 폐쇄해야 합니다. 남북교역은 시작할 생각도 하지 말아야 하구요. 인도적 지원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한국이 북한을 착취할수록 북한경제가 발전할 것이고 통일비용감소로 이어진다는 측면에서 생각하면 지금이라도 당장 5.24 조치 풀고 남북교역을 시작해야 하구요
      리플작성2014-01-05 07:05:24
      • 격변
        짐 로저스 이야기는 입만 아픈 헛소리이고 개성공단은 좌파정부가 단추를 잘못 꿴 우리로서는 계륵 같은 존재입니다. 한번 발이 빠지니 지난 번 철수했다가도 다시 끌려다니는 꼴이 된 겁니다.
        우리의 대북 투자는 북한을 착취의 대상이 아니라 상생의 파트너로 인정할만 할 때 정상화되는 겁니다. 누차 강조하는데 북한이 핵을 안고 있는 한 예전과 같은 남북경협은 재개되기 어렵습니다.
        우리 정부가 대북 무역 거래에 정경분리를 적용하려면 그에 상응하는 환경의 변화가 수반되어야 합니다. 북한이나 남한내 대북 무역업자들이 성화를 부린다고 풀릴 문제가 아니라니까요.
        리플작성2014-01-05 07:24:04
      • 123456
        짐 로저스는 북한이 망할 것으로 보고 투자하고 있다고 자기 입으로 말했네요.
        “At some point down the line, North Korea will cease existing as a country. Then the value of the coins will go up,” Mr. Rogers said.
        그러니깐, 북한이 망해 없어지면 북한 우표, 동전이 가치가 오를테니 그걸 사고 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