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의 세계 1 (평범사 라이브러리)
시라카와 시즈카
====
T
5성급 중 5.0 한화사전을 산문화하여 쓴 몸의 저서, 고대사회의 신앙과 주술에 대해서
2011년 11월 2일에 확인됨
포맷: 문고
문자학의 시라카와 시즈시가 가네이시 문·갑골문의 해독으로부터 얻은 지견을 기울여 상하권 합쳐 천사백육십자에 섭취하는 한자에 대해서 해설을 붙인 저서의 상권. 전 12장 중 6장분을 수록. 상권 전체에서는 고대 사회를 뒷받침한 신앙과 주술에 관련된 한자를 읽어 풀어 간다.
문자 원시, 융즉의 원리, 신화와 배경, 이신의 두려움, 전쟁에 대해서, 원시 종교와 각각 명명된 각 장에서의 기술은, 읽기 시작하면 실로 읽기 어렵다. 통상의 책으로 관철되고 있는 필자의 논지의 컨트롤이 효과가 없고, 개별의 한자에 대한 기원을 나타내는 기술이 한마디 끝난 후에는 의미적으로 근접하는 한자의 기술이 계속되어, 무엇인가 일반화해 법칙화하는 손이 별로 들어 있지 않다. 솔직히 읽을 수 있도록 손을 구웠다.
그것은 저자가 하권의 해설에서 언급하고 있던 것을 상권 통독 후에 보았지만, 이 저서는 한화 사전을 산문화해 주석을 붙인 것으로 접하면 좋을 것 같다. 읽는 동안 남방 곰 구의 '12지고'의 문체를 떠올리기도 하고, 읽는데 문지르면서도 산문의 한 형태를 맛볼 수 있었던 생각도 한다.
내용으로서는 이와나미 문고의 「한자」와 같은 방향성이지만, 이쪽이 좀처럼 취급하고 있는 한자수가 많기 때문에, 하권에 대해서 있는 색인을 사용해 사전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좋을지도 모른다. 저자는 '자통'과의 병용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학적 탐구는 취급하는 대상의 내용의 확실성을 가설적으로 신뢰하고 나아가는 것으로, 그 탐구에 의해 무엇을 얻을 수 있는지, 어떤 세계관을 상기할 수 있는가 하는 관점에서 보면 여기에서의 수확은 생각외 풍부하다고 생각한다. 하권은 일상생활에 관련된 한자의 해설이 더 많다고 한다. 재미.
12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부회의 철학자
5성급 중 5.0 한자제조현장 목격자 증언
2009년 5월 12일에 확인됨
포맷: 문고
시라카와 시즈카는 卜文·金文의 기술을 전면적으로 신뢰하고 있다. 그러나 언제 시대의 어떤 문장·기록이라도 내용의 의의를 묻는 것은 과학의 기본일 것이다. 예를 들어 마츠모토 세이하리는 소설 따위보다 이런 일이 가장 잘 되지만, 그것은 본제가 아니기 때문에 여기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특히 卜文·金文에서 말한 범위의 문제가 있다. 자세한 것은, 같은 시라카와 시즈카의 저서·「문자 체리」의 서평에서 내가 말했지만, 그 내용을 여기서 바꿔서 요약하면 이렇게 된다.卜文·金文이 최종적으로 주장하고 있는 것은, 비록 말하자면 “나는 원숭이가 사람으로 변화한 것을 목격했다”고 증언하고 있는 것과 같다. 적어도 시라카와 시즈카는 그렇게 이해했다고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이 "변화"를 "진화"라고 부르겠지만, 그 본질은 그다지 변하지 않는다.卜文·金文이 이러한 증언을 하는 것은 물론 자유롭다. 그러나 중대 발언을 증언한 이상 거기에는 발언 내용의 검증 작업이 빠뜨릴 수 없다. 그 중요한 마츠모토 세이하리가 가장 좋아하는 검증 작업을 시라카와 시즈는 실시하지 않은 것이다. 어쨌든, "우주에 열린 빛의 극장"이라는 키워드를 인터넷으로 검색해 주었으면 한다. 모든 의문이 풀릴 것이다.
6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panpfusuky
5성급 중 5.0 역사적 명저. 그러나 난독 지극
2020년 6월 16일에 확인됨
포맷: 문고아마존에서 구매
농밀한 기술 또한 난독한자의 빈출로 1장을 읽는 데 가볍게 3시간이 걸린다. 우선 통독하고, 그 후는 항목마다 자전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역사적 명저이다.
두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스폰서
고객 서비스가 필요합니까?
‹ 한자의 세계 1(평범사 라이브러리)의 상품 상세를 표시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