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booklive.jp/product/index/title_id/657851/vol_no/001

著者をフォロー
白川 静白川 静
フォロー
漢字: 生い立ちとその背景 (岩波新書 青版 747) 新書 – 1970/4/25
白川 静 (著)
4.0 5つ星のうち4.0 (118)
===
出版社 : 岩波書店 (1970/4/25)
発売日 : 1970/4/25
言語 : 日本語
新書 : 193ページ
==
일본에서
아까
5성급 중 5.0 대만족입니다!
2025년 8월 9일에 확인됨
포맷: 신서아마존에서 구매
아주 좋은 상태로 도착했습니다. 고마워요.
유용한
보고서
mimi
5성급 중 4.0 어렵지만 흥미로운
2019년 3월 17일에 확인됨
포맷: 신서아마존에서 구매
내용은 꽤 전문적이고 어렵습니다.
읽어 나가는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하나 하나의 한자가 가진 드라마가 재미있게 몰두할 수 있습니다.
7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쿠메지마
5성급 중 4.0 요카
2024년 3월 2일에 확인됨
포맷: 신서아마존에서 구매
요카
유용한
보고서
사기 뼈
5성급 중 5.0 읽기 어려운 책이지만 독서의 가치는
2016년 9월 30일에 확인됨
포맷: 신서아마존에서 구매
이 책을 구입하기 전에 중국 고대 문화(고단샤 학술 문고) 와 중국 고대 민속(고단샤 학술 문고) 을 읽고 있었으므로, 앞서 언급한 두 권과 거의 같은 내용의 것을 조금 구운 것을 재독하는 듯한 모습이 되었지만 후회는 하지 않았다.
시라카와 시즈카씨가 후지도 아키호 씨에게 받으면서도 계속 발언한 축사를 담았다는 사이라는 그릇의 실존성을 저것 재미있게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범인에게는 시라카와씨의 머리 속에서 어떻게 코뿔소를 찾아냈는지는 상상할 수밖에 없지만, 중국의 신화(중공 문고 BIBLIO) 도 아울러 읽으면 보다 시라카와 월드에 잠길 수 있다고 생각한다.
13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수국
5성급 중 5.0 한자의 기원을 <신과의 교신 수단>에 요구하는 로망 넘치는 논고!
2010년 5월 27일에 확인됨
포맷: 신서아마존에서 구매
한자(갑골문자)학자로서 유명한 시라카와씨가 “문자의 기원적인 연구에는 우선 갑골문이나 금문에 의해 그 본래의 올바른 자형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신념하에 한자의 성립을 주로 영(신)적 유래에 근거하여 말한 책. 우선, 「문자」그 자체도, 「문」은 「사람의 흉부에 문신(이레즈미)을 더한 상형의 글자로 시체의 성화 의례용」, 「자」는 「가묘 안에 아이가 서는 형태로, 가입식시의 아자나의 뜻」으로서, 조형과 의례·습속·점추와의 관계. 고대에 있어서는 「언어=언령」이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한자 발생 지역은 조형의 기초가 된 의례·습속을 가진 개소가 된다. 제1장에서 한자는 전 연해족의 순인으로 이루어진 것으로 고찰을 전개한다. 우선 고대 문자의 형상의 모습을 남기는 것으로 '신화'에 주목하여 신화 중에서 많이 말해지는 풍신에서 몬순지대의 냄새를 맡는다. 약간 비약이 있는 생각도 하지만 착상은 재미있다. 또, 「입」을 축사의 그릇(A를 거꾸로 한 모양)이라고 파악해, 예를 들면, 「성」을 「하나님의 목소리를 들을 수 있는 소중한 것」이라고 하는 것 같은, 말을 <신과의 교신 수단>으로 하는 생각이 전체를 덮고 있다. 영적 협상(=미루)과 저주라고 한 제목은 논리 전개가 유려하고, 우선 풍습으로서 눈의 저주력을 강화하기 위한 눈 위의 미식의 화제가 나온다. 「미미」는 샤먼적인 무녀이다. 싸움 때, 적의 미녀는 저주 봉쇄를 위해 "자"로 죽었다고 말한다. 그 글자가 '멸'이고 전공은 '벌'이다. 저자의 주장에 무심코 끌려 버린다. 이하, 애니미즘적 세계관과 사서에 근거한 한자의 조형원리·동주주체의 왕조론·제사체계·신적형벌제도 등이 풍부한 구체예를 통해 설명된다. 일본의 정사·문화에 대한 영향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문신은 연해족의 습속이었던 것이다.
아마 본서의 내용은 학회에서는 반주류라고 생각하지만, 매혹적인 설이다. 평소 아무렇지도 않게 사용하고 있는 한자에게, 로맨틱한 흥미를 환기한다고 하는 의미로 계발적인 논고라고 말할 수 있다.
24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annemomo
5성급 중 2.0 과연 이와나미
2014년 1월 22일에 확인됨
포맷: 신서아마존에서 구매
글자가 작고, 옛 교양인 무케의 표기.
읽을 수 없습니다.
내 교양 부족입니다.
12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세키네 용
5성급 중 4.0 한자의 성립과 고대 문화 배경
2023년 6월 25일에 확인됨
포맷: 신서아마존에서 구매
고대의 문화적 배경과 한자의 성립, 즉 주술에 의해 변경의 이신에 대한 공포를 좌우하는 수술과 그때 발전한 추점에 새겨진 한자, 영령의 성립이 흥미롭다.
한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웰비 마이크
5성급 중 5.0 일본 민족으로 만나야 하는 교양
2021년 5월 7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전후 점령국이 된 일본은 의무 교육으로 중학교에서 영어 교육을 받은 결과 일본어를 잊을 뿐 쓰는 것조차 충분히 할 수 없는 국민으로서 현재에 이르고 있습니다. 이러한 책에 의해 꼭 일본어의 읽고 쓰기를 되찾아 주었으면 합니다.
6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사스케
5성급 중 4.0 정말 문자에서 그렇게 알 수 있을까?
2021년 4월 19일에 확인됨
아마존에서 구매
재미있지만, 너무 알고 있는 곳에 불신감이 솟아나온다. 시라카와 선생님의 고대 중국은 근대 중국에 너무 많이 끌려간 것 같다. 뭐, 훌륭한 학자로서 비평이나 고찰도 받고 있는 것이겠지만, 고명한 사람에 대한 불편이 너무 많은 일본의 학회는, 다소 신뢰를 둘 수 없다. 업적이 거대하고 후계자가 나오기 어려울 것이지만, 최근의 고고학 등의 새로운 사실을 근거로 한 다른 쪽의 연구 결과도 읽고 싶다.
14명의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이와키 후미오
5성급 중 4.0 자신들이 보통 사용하고 있는 한자의 성립을 알 수 있다
2021년 6월 4일에 확인됨
포맷: 신서아마존에서 구매
손에 넣고 싶은 1권
두 고객이 이것이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유용한
보고서
이전
다음
스폰서
고객 서비스가 필요합니까?
‹ 한자 : 살아 서서 그 배경 (이와나미 신서 청판 747)의 상품 상세보기
==
==
한자 원시와 배경의 사용자 리뷰
4.2Rated 4.2 stars out of 5
\ 리뷰 투고로 포인트 선물 /
※구입이 끝난 작품이 대상이 됩니다
리뷰 쓰기
감정 태그 BEST3
#모으기
#깊은
#아츠이
Posted by 부쿠로그
지난해부터 외국인이나 일본·유럽믹스 어린이들에게 일본어를 가르치기 시작했다. 한자가 싫어하는 14세의 아이에게 한자를 가르치기 위한 준비운동의 생각으로 구입한 시라카와 시즈키 선생님의 책이지만, 부끄러워하면서 일본어를 가르칠 기회가 없으면 손에 읽을 수 없었다고 생각한다. 한자는 꽤 재미 있다고 생각하기 시작한 것이 한화 사전을 그렸습니다.내밀어 읽게 되고 나서. 한자를 배우는 것도 가르치는 것도, 반복보다 다른 방법이 없는 것은···라고 생각하고 있었지만, 무려 좁은 양으로 얕은 생각이었던 것인가. 제가 받은 국어 교육, 적당히 참가해 적당하게 온 것은 실수였다! 와 40대 중반을 지나치게 깨달았다. 라고 할까, 한자를 배우는 즐거움이 있었을 것인 초등학생부터 중학생까지의 학습 시간을 아쉽다고 생각했다.
오른쪽과 왼쪽이 축사를 넣는 상자와 주술에 사용하는 도구에서 왔다든가, '흰색'이 콧수염의 흰색이었다든가, 눈과 귀는 하나님을 보고 듣는 소중한 기관이었다든가. 내 이름은 사토코이지만 멋진 글자가 아닌가 하고 감동했다. 한자가 고대 사람들의 삶 방식, 하나님과의 마주하는 방법을 나타내고 있다니, 중학생의 나라면 절대 열중했다고 생각한다. 혹시 국어편람에는 쓰고 있었을까. 놓치고 있었는지.
한자가 말을 건다. 그 목소리를 들으려면 "그들의 올바른 모양을 알아야합니다." 그래서 갑골문이나 금문을 자세하게 조사, 정리하고 체계적으로 조직해 나간다. 거기에 일정한 법칙을 찾아내는 것으로, 거기에서 태어난 글자를 더 알 수 있다. 또, 당시의 문화나 풍속 습관이 그 문자 하나하나에 나타난다. "문자는 그 성립의 당초에는 하나님과 함께 있었고 하나님과 교통하기 위한 것이었다"라는 말에는 감동했다. 문자는 인간의 이성을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기록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인간의 왕은 하나님의 말씀의 대변자로서 그 권위를 기술할 수 있는 문자를 통해 확립되었다. 역사의 시작이 거기 있다. 한자는 당시의 문화, 역사 자체가 문자로 나타나기 때문에 문화재라고도 할 수 있다.
0
2023년 04월 13일
Posted by 부쿠로그
기념해야 할 첫 번째 책은 내가 가장 존경하는 학자, 시라카와 시즈카 선생님의 저작에서. 시라카와 선생님은 갑골 문자나 금문의 자형을 정성껏 정리·분류해, 그 형태와 고대 중국인의 사유 구조를 맞대고, 이른바 「시라카와 한자학」을 대성했습니다. 이 책은 그 「시라카와 한자학」의 입문서입니다. 고대 중국인은 하나님을 목격하고 하나님께기도하며 하나님의 말씀을 남기기 위해 한자을 창조했습니다. 그러므로 당시 만들어진 한자 하나하나에는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역할이 있으며, 그 때문에 글자형에는 그들의 사고방식과 행동이 나타난다. 그런 자형과 사유구조와의 관련성을 구체적으로 알기 쉽게 쓰고 있어 한자를 보다 깊이 알고 싶은 분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입니다.
0
2009년 10월 04일
Posted by 부쿠로그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신년 최초의 책은, 이전부터 한 번 읽고 싶었던 시라카와 시즈카씨의 「한자」.
먼저 말이 있고, 다음에 문자가 있다는 이야기로 시작하여 한자를 소중히 해야 하는 마음으로 하는 책.
(1) 문자는 그 성립의 초기에 하나님과 함께 있었고 하나님과 교통하기위한 것이었다.에서이다. (p188)
(2) 아버지는 도끼를 가진 형태이다. 어머니는 타라치네의 어머니의 모습에 적혀있다. (p176)
(3) 전쟁은 주력의 싸움이었고, 한층 더 말하면, 씨족의 봉사하는 신들의 위령의 싸움이었다. (p127)
시라카와씨는 한자가 하나님과의 상호 작용을 기재한 것이라고 하는 경외로 분석하고 있어, 독자를 경건한 떡으로 시킨다.
설날에 어울리는 독서를 했다.
0
2012년 01월 01일
Posted by 부쿠로그
농밀하다. 신의, 신사가 있고, 글자는 굳어 온다는 입장.
한자라고 하면 형태를 낳은 글자로 이루어진다는 견해도 있지만, 추상 심상사항에도 형태를 맞추고 있어 표의 문자의 뛰어난 기능이 설명된다.
한편, 의미를 충분히 파악하지 않고 계승하고, 의미를 충분히 검토하지 않고 사용되고 있는 글자가 압도적으로 다네. 힘의 약체이다.
0
2011년 10월 30일
Posted by 부쿠로그
시라카와씨의 한자론이라고 할까, 한자에 대한 열정이라고 할까, 힘이라고 할까 너무 굉장하다. 한자의 견해가 훨씬 바뀌었다.
0
2009년 10월 04일
Posted by 부쿠로그
"다음에 문자가 있었다. 문자는 하나님과 함께 있었고, 문자는 하나님이었다."가 모두. 매우 어두운 내용. 독서로서 재미있는가 아닌가는 별도로 새로운 시점을 제공해준 점에서 '4'의 평가에 부딪친다.
0
2009년 10월 04일
Posted by 부쿠로그
다양한 한자의 성립에 대해 저자 자신의 해석이 소개되는 책입니다.
시라카와 한자학의 전체상은, 「자통」 「자통」 「자훈」(모두 평범사)의 3부작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만, 본서에서는 저자의 연구 성과의 일단이 말해지고 있어, 시라카와 한자학이란 어떤 것인지를 알 수 있는 내용이 되어 있습니다합니다. 고대 중국의 신화와 주술과 그들에게 뿌리를 둔 고대 중국인의 생활과 사고를 바탕으로 한자의 성립에 대해 대담하게도 생각되는 해석이 제시되어 있어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본서가 이와나미 신서로서 간행된 것에 대해, 한자학의 권위인 후지도 아키호가 불만을 표명하고 있던 것이, 타카시마 토시오의 에세이로 말해지고 있었던 것을 기억하고 있습니다만, 저자의 해석은 반드시 연구자로부터의 동의를 얻고 있는 것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전혀 아마추어의 나에게는, 저자의 해석이 한자의 성립에 대해 생각하는 데 있어서, 흥미로운 시점을 저자가 제시하고 있는 것처럼 생각됩니다만, 「나중에」에서 「문자는 당시의 사유의 방법에 따라 라고 엄밀히 일정한 원리에 의해 구성되어 있다”고 쓰여진 것처럼, 체계화에의 강렬한 지향이, 때로는 대담에 지나치게 느껴지는 측면을 가져오고 있는 것은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0
글꼴, 붓글씨라고 생각할 수 있는 좀 더 옛날. 설마, 튀기, 하라이 등의 서체 룰조차 새로워진 시대. 거북이 갑옷의 뒷면에 직접 새겨진 문자의 생생한 이야기.
0
2011년 11월 09일
Posted by 부쿠로그
스포일러
0
2013년 01월 21일
Posted by 부쿠로그
스포일러
[내용]
일본어 표기에 대한 한자는 필수적인 문자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자로서의 한자가 어떻게 태어나 본래 어떤 의미를 가진 것이었는지를 아는 사람은 적다.
중국 고대인의 생활과 문화를 배경으로 갑골문과 금문, 한자가 형성될 때까지의 과정을 묻고, 문자의 생생함과 그 의미를 흥미롭게말한다. [
목차]
1 상형 문자의 논리
2 신화와 주술
3 신성 왕조의 구조
4 질서의 원리
5 사회와 생활
6 명의 일생
[ POP ]
[ 추천도 ]
☆☆☆☆☆☆☆ 추천
도 ☆☆☆☆☆☆☆ 모험성 ☆☆☆☆☆☆☆ 독후의 개인적인 만족도 공감도(공흔들 삼진·일부·참았다!) 독서의 속도(시간이 걸렸다·보통·단번에 읽었다) [ 관련 도서 ] [ 참고가 되는 서평 ]
==
==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