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0-27

Sung Deuk Oak 북한교회사

Facebook

북한교회사

1. 한국학 분야 중에서 그래도 한국 기독교 분야는 북한보다 앞서야 한다. 해방 이전 북한 지역 기독교 연구는 책 몇 권이 안 된다. 30년 전 연구로 <북한교회사>(1996)가 나왔다. 당시 나도 첫 챕터 두 개를 썼다. 이어서 해방 이후 북한교회사 책이 몇 권 나왔다. 아직 미진한 게 북한 기독교 역사 연구다. 지난 20년 간 남한의 교단과 교회들에 지방 자치 시대 지역 문화 역사 개발과 더불어 지역 교회사 바람이 불었다. 그 결과 많은 박물관이 세워지고 역사 자료가 수집되었다. 그러나 해방 이전 이후 북한 기독교사 연구는 아직 갈 길이 멀다.
2. 사관의 문제
한 세대를 풍미한 탈식민주의만으로는 부족하다. 북한 정권이 보아도 무난하게 수용할 수 있는 사관에 머물 것이 아니라, 남북한 정권을 넘어서는 사관으로 써야 할 것이다. 북한 기독교 인물사, 기관사, 지역사, 신학사, 통사 등 할 일이 태산처럼 쌓여 있다. 만주와 시베리아 지역사도 포함해서 할 일이다. 통일과 동아시아 평화와 동아시아 기독교 발전에 이바지하는 사관이라야 한다.
3. 역사가의 문제
30대 연구자가 부족하다. 한문, 일본어, 영어에 능한 학자들이 나와서 해방 이전은 물론 이후 역사 정리에 나서기를 바란다. 나는 일단 해방 이전 역사를 대충 정리하는 중이다. 기독교는 남한의 전유물이 아니다.


You and 63 others
4 comments
Like
Comment
Share

4 comments

  • Shin-sung Kong
    근래 어쩌다 북한 교회 자료를 찾은 경우가 있습니다...일단 요즘 아이들은 한문과 일본어를 잘 안하는 편입니다. 그 다음에는 자료 구하기가 쉽지 않아보입니다. 개인이 가진 자료가 많아서 자료가 권력화?되기도 하고... 비용이 필요하기도 하고...당연한 것일 수도 있겠으나...대학에 있는 자료는 보기가 어렵다는..즉....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이야기가 있군요...신학대학에서 일본어와 한문을 가르치고 자료의 아카이브화가 이루어 지면 자료에 대한 환경은 나아지겠죠...자료의 아카이브화...무척 필요해 보입니다..북한 교회에 대한 연구에 투자가 일어나야 한다는 것인데...문제는 한국 교회가 역사...특히 북한 역사에 관하여 관심이 부족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것은 탈북민 신학생들이 증가하고 있으므로 탈북민 신학생들의 북한 선교 비젼에 역사 부분도 같이 가면 좀 해소되지 않을지요...문제는 역시 교계의 관심도입니다...한때 북한 교회 부흥 운동이 있었던 모양이나 지금은 느낌으로는 완전히 사그러 들지 않았나 싶어 보이기도 하는 군요...북한 선교의 중요한 도구로 북한 교회사 연구...외양을 연구하는 것을 넘어서서 그 속을 연구하는 것...무척 중요해 보입니다. 쉬운 문제는 아닌데 최근 자료를 찾으면서 느낀 점 올려 봅니다...!!^^ 샬롬!!^^


==
옵션 설정
25개
 

1.
  • 지금 택배로 주문하면 11월 2일 출고
    (중구 서소문로 89-31) 지역변경
2.
3.



===
북한교회사 | 한국기독교역사연구 연구총서 5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편집부 (엮은이)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2018-03-27
          
683쪽!
목차
간행사
머리글


Ⅰ. 지역적·역사적 배경과 복음의 수용


제1장 북한지방의 자연환경과 역사
1. 북한의 자연환경과 경제활동
2.북한지방의 역사와 지역차별의 문제


제2장 북한지역의 개신교 복음 수용


Ⅱ.북한의 각 지방별 교회의 설립과 발전


제1장 평안도 지방의 교회
제2장 함경도 지방의 교회
제3장 황해도 지방의 교회
제4장 경기 북부·강원북부·만주지역의 교회


Ⅲ. 북한교회의 신앙사조와 사회·민족 운동


제1장 일제의 강점과 기독교 정책
제2장 북한교회의 민족운동
제3장 북한교회의 신앙사조와 부흥운동
제4장 북한의 기독교 기관


Ⅳ.해방 이후 북한교회의 역사


제1장 교회의 재건과 부흥
제2장 기독교의 정치화와 내적 갈등의 심화
제3장 기독교의 분단과 위축
제4장 반종교운동과 기독교의 위기
제5장 반종교운동의 부분적 이완과 사회주의화된 기독교의 점진적 활성화
제6장 신종교정책의 등장과 사회주의형 기독교의 발전


부록1
부록2
부록3


찾아보기


접기
저자 및 역자소개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편집부 (엮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한국 기독교의 역사 2>
최근작 : <3.1운동과 기독교 민족대표 16인>,<북한교회사>,<믿음의 흔적을 찾아 : 일본 간토 간사이의 기독교 유적> … 총 21종 (모두보기)




===
근현대사로 읽는 북한 교회사 - 해방 이후 북한 지하교회의 역사를 쓰다, 개정증보판
강석진 (지은이)쿰란출판사2022-02-05

양장본509쪽

목차
제1장 조선의 쇄국기와 여명의 시대: 암흑 1기
제2장 일제 강점기와 이북 교회의 배교: 암흑
제3장 해방과 이북 교회의 공산화: 암흑
제4장 정전 후 지하교회 말살과 관제 기독단체의 재등장: 암흑 4기
제5장 지하교회의 급성장 배경: 암흑 5기
제6장 지하교회의 실체와 사례
제7장 남북한 분단과 대립의 성경적 이해
제8장 북한 지하교회의 성경적 이해와 적용
제9장 통일과 남북 교회의 비전


저자 및 역자소개
강석진 (지은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세계 선교에 헌신한 저자는 건국대학교 농대와 성균관대학교 무역 대학원과 백석대학교 신학대학원을 마친 후 한국관세무역개발원에서 사회 경력을 쌓았다. 청년기에 영락교회에서 신앙생활을 하던 중 본 교회의 소 단체인 “새하늘선교회”에서 북방 선교의 비전을 품게 되었고, 1991년에 파송되어 중국 동북 삼성의 조선족 교회를 순회 사역하기 시작하였으며, 1992년 10월에 압록강변 단동을 방문한 일이 계기가 되어 북한 선교를 시작하였다. 사역이 본격화 되면서 ‘미주 SAM의료선교회’와 프랑스 ‘국경없는 의사회’와 협력하여 북한의 고아원 및 탁아소에 의약품과 양식 지원을 하였다. 1994년 김일성 사망 후 압록강과 두만강 국경 지역을 순회하면서 탈북자들 제자 양육과 파송 사역을 위해 헌신했으며, 1997년부터는 북한의 지하교회 조직과 연계되어 극동방송과 북방선교회로부터 라디오와 성경을 양강도와 자강도, 평안남북도 전역에 보급하였다. 2012년에 신변의 위협을 받아 귀국한 후에는 극동방송(FEBC)에서 강해 설교와 북한교회사 컬럼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 충주 담임 사역과 국내외의 선교 컨퍼런스 강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북한 지하교회 성도의 실화 소설 『오래된 소원』(홍성사), 『북녘 남은 자들의 외침』(예영), 공저로는 극동방송 방송 후 출간한 『통일을 앞당겨 주소서』(예영), 근저에는 북한 선교 사역 20년을 결산한 『近現代史로 읽는 북한교회사』(쿰란)를 저술하였다. 접기
최근작 : <근현대사로 읽는 북한 교회사>,<한국 교회의 아버지 사무엘 마펫>,<인생미션> … 총 8종 (모두보기)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