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6

차별은 없었나~호시노 토모유키씨 에세이(주니치 신문)를 둘러싸고/우에노 치즈코씨의 감상 - 미도리의 일기 1회

차별은 없었나~호시노 토모유키씨 에세이(주니치 신문)를 둘러싸고/우에노 치즈코씨의 감상 - 미도리의 일기 1회



차별은 없었나~호시노 토모유키씨 에세이(주니치 신문)를 둘러싸고/우에노 치즈코씨의 감상
2006-04-06 14:13:39 | 혼 /신문/뉴스
  
오늘의 나가라 공원

4월 3일 중일 신문 석간·문화란에
WBC에 대해 인상적인 에세이가 실렸다.

나도 중학교, 고등학교, 사회인과 배드민턴을하고 있고,
스포츠는 깨끗하지는 않지만
(그렇다고해도 개인 경기가 좋아하지만)
요즘 올림픽이나 국제 경기 등
내셔널한 분위기에는 강한 위화감을 느끼고 있었다.
그것을 물건의 훌륭하게 말해주고 있다.

"좋은 기사구나"라고 읽고 생각했다.
호시노 씨는 대단한 사람이다, 곧 인터넷에서 책을 검색했다.
「호시노 토모유키 아카이브스」는 이쪽으로부터

재일 코리안의 소꿉친구를 친한 친구로서,
이 에세이에 공감하는 저는,
집필자의 호시노 토모유키씨와 「도쿄 신문」이,
넷상에서 「굉장히 바싹구」를 받고 있는 것에
재밌다.

석간을 취하고 있는 사람은 적기 때문에,
많은 사람에게 읽어 주었으면 좋으면서,
이하에, 주니치 신문의 기사(4/3 첨부)를 소개합니다.

(호시노 토모유키씨로부터 전재 허락을 얻은 것입니다.
에세이의 무단 전재는 금지합니다)

---------------------------- ------------------------- 
차별은 없었나 

 '굴욕' 발언에 대한 공감 높은 반응에 위화감

 월드 베이스볼 클래식(WBC)에서 왕 재팬이 우승한 날, 일본주가 활기차고 있는 것을 엉덩이 눈에, 나는 어두운 기분이었다. WBC가 미국 주도의 어색한 운영이었다는 것뿐만 아니라 이치로 선수의 언동과 그 받아들여지는 방법에 아무래도 걸을 기억하기 때문이다.
 이치로 선수의 재능과 위업에는 나도 항상 경외심을 안고 왔다. 그만큼 거대한 존재이기 때문에 그 발언은 당인의 의도를 넘어 좋은 쪽이나 나쁜 쪽에도 영향을 미친다. 내가 의문을 느끼는 것은 이치로 선수의 발언을 둘러싼 일본 사회의 반응이다.
 특히 내가 위화감을 느낀 것은 2차 리그에서 한국에 연패를 한 후 '나의 야구 인생에서 가장 굴욕적인 날'이라는 댓글이다. '굴욕'이라는 말은 라이벌 의식과 '회한'이라는 자신의 내면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상대로부터 부당한 욕을 받았다는 적도 포함한다. 나는 여기에, 상대를 멸시하는 뉘앙스를 느끼지 않고는 있을 수 없다. 만약 당신이, 동기 입사의 직원보다 빨리 계장되어 과장대로 승진했다고 하자. 그 사원이 '최대의 굴욕이다'라고 코멘트한다면, 당신은 '내려갔다'라고 느끼지 않을까. 물론 저도 월면에 착륙한 미국인 우주비행사인 것 같아서, 마운드에 태극기를 세운 한국인 선수들의 행위를 '몹시 없다'고 생각했지만, '굴욕이다'라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그 후 한국과 세 번 만나게 될 때 이치로 선수는 “일본이 세 번이나 같은 상대에게 지는 것은 결코 용서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거의 싸움 허리라고도 말할 수 있는 그 말투가 누군가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그것은 작년 여름, 우세 민영화 법안이 부결되어 중의원을 해산했을 때의, 고이즈미 준 이치로 총리의 회견에서의 말씀이었다.
 그래, 두 사람은 비슷하다. 투지와 감정을 드러내 자신을 고무하고, 가상적을 만들어, 승리 후에는 자화 자찬한다. 우승 후까지 이치로 선수의 입에서 들은 것은 일본 대표와 일본 야구의 훌륭함을 스스로 칭찬하는 말뿐이었다. 한국이라는 이웃의 감정을 상상하려고 하지 않는 델리카시의 부족에서도 양자는 똑같다.
 하지만 제가 가장 이상하게 느낀 것은 그 섬세함의 부족을 일본인 대부분이 공유하고 있는 것 같다는 것이다. ‘굴욕’이라는, 어떻게 해석해도 차별적인 이치로 선수의 발언은, 이상하게도, 대형 미디어를 시작해, 일본 ​​속에서는 그다지 물의를 자아내지 않았다. 어쨌든 많은 일본인 중에는 같은 차별 의식이 숨어 있기 때문에 아무도 의심스럽지 않은 것이 아닐까라고 생각해 버린다.
 이것은 나의 마음대로 생각하지만, 뒤틀리는 한편인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문제에 의해, 일본인의 사이에는 한국을 희미하게 생각하는 기분이 강해지고 있어, WBC에서의 이치로 선수의 발언은 그 경향에 벌써 합치했다는 것이 아닐까. 극단적으로 말하자면 이치로 선수의 발언은 야스쿠니 참배라는 국내 사정에 딱딱한 입을 끼우는 한국에 대한 갈등으로서 일본 시청자의 찬동을 얻은 것처럼 내 눈에는 비치기도 했다.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에 대해 많은 여론조사에서 찬반은 거의 길항하고 있는 것 같다. 하지만 실제로 자신이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하는 사람은 매우 적다. 총리 참배에 찬성하고 있는 사람 중, 고이즈미 총리가 참배해 문제가 되기 이전부터 「총리는 왜 참배하지 않는 것이다」라고 생각하고 있던 사람은, 과연 어느 정도 있을 것이다.
 나에게는 여론이 가상의 적을 만들고 있는 것 밖에 보이지 않는다. 야스쿠니 신사 자체는 사실은 중요하지 않고, 한국이나 중국이 시끄럽게 말하기 때문에 굳이 참배해 주자, 라고 하는 일종의 괴롭힘과 같은 공기조차 느끼는 것이다. 거기에는, 타인을 섬기는 것으로 자아를 강고하게 하고 싶다고 하는, 공격욕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가.
 모처럼 호게임을 전개해 우승했을 것인 WBC에, 어두운 것이 붙어 느껴지는 것은, 일본 속에 숨어 있는 이러한 공격욕이 확실히 모습을 보이기 시작한 대회였기 때문이다. 그동안 다른 국제 스포츠 대회, 특히 올림픽과 축구 월드컵에서도 타자를 차별함으로써 동기 부여와 열광을 높이는 노골적인 내셔널리즘은 그다지 보이지 않았다.
 이를 의심스럽게 생각하는 목소리가 적고, 신문조차도 차별을 묻는 논의가 없었던 것에, 나는 실망하고 있다. (호시노 토모유키=작가)
(2006.4.3 주니치 신문 석간·문화란에서

) ----------------------
강사 거부 사건으로 백래쉬를 받고 있다
우에노씨에게 콘택트를 취하는 용사가 있었으므로,
참고까지로, 신문 기사를 보냈다.

기사를 읽은 소감이 바로 이메일로 도착했다.
블로그 전재의 허락을 받았으므로,
이하에 전문을 소개합니다 (무단 전재 금지)

우에노 치즈코씨로부터의 감상
-------------------------------------------
기사 친절.
호시노 씨라는 필자에게는 요즘 주목하고있었습니다. 특히 에세이가 발군
에 재미있고, 게재지의 「닛케이」(구독하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를 매주, 친구로부터 잘라
받고 있을 정도입니다.
내용은 부드러운 일뿐. 하지만 맹반발의 이유는 알 수 있습니다. 넷상에서는 겁쟁이
도 없는 「제3국인 차별」이 눈을 덮을 뿐 횡행하고 있어, 「넷상의 정의」에
저촉되어 두드리는 것은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는 해도, 넷 인구는 활자 인구보다 나이도 성별
도 아마 사회 계층에도 편향이 있어, 거기서 배싱을 받았다고 해서(
나도 받고 있습니다(웃음)) 꺾을 필요는 없습니다.
이런 부드러운 의견에 배싱이 오는 시세가 정말 싫네요. 이런
기사를 싣는 것이, 지금 일부의 양식적인 미디어만(요미우리, 선케이는 실어 주지
않을 것입니다)라는 미디어 사정도 곤란한 것.
가야마 리카가 축구, 월드컵의 '닛폰, 차, 차, 차'를 '푸치
내셔널리즘적인 풍경'
이라고 불렀지만, 포스트 구조주의의 정체성 이론
으로 말하면 퍼포먼스야말로 정체성을 만든다. 「푸치나쇼」커녕
, 이것을 正真正銘의 「내셔널리즘」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이단자를 용서하지 않는 강한 동조
압력과 배타주의, 이것이야말로 내셔널리즘의 특징이기 때문에 이봐. 「WBC는 무엇?」
라고 TV를 보지 않는 내가 입에 못하는 상황이 있으니까요.
야구의 본거지 미국에서, 미국을 이긴 쿠바(북한이라면 '마지막 비경
'의 하나)을 이겨 세계 제일이 되었다, 라고 하는 곳에, 혹시 태평양 전쟁의
토벌을 한 것 같은 기분 무엇입니까? 게다가 쇠퇴 기미의 일본 야구를
세운 것이, 대만 출신의 감독이라고 하는 포스트 콜로니얼 상황에는 눈길을 끈다. 그러고
보면 쇠퇴국기를 갖고 있는 것도 외국인력사뿐입니다.
TV를 보지 않으려면 잘 알고 있을까요? (웃음)
드디어 길어졌지만, 감상까지.
                     우에노

----------------------------------------------------- ----
「 이단자 를 용서하지 않는 강한 동조압력과 배타주의,
이것이야말로 내셔널리즘의 특징이니까・・・・ 」 대답을 읽고 정말 그대로라고 생각했다. 이 에세이가 스톤과 마음에 빠지는 사람도 많다. (어쩌면 내 주변에서는). 만명에게 공감되지 않아도,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이 있었다고 해도, 그러한 사람들에게 메시지가 제대로 전달하면, 좋지 않을까. 나는 그렇게 생각한다. 다시, 호시노 씨의 에세이를 읽었다. 매우 좋은 기사라고 생각한다. “신문은 사회의 목장이다” 
저는 호시노 토모유키씨와 주니치 신문을 지지합니다. 왕벚나무와 금화산(기후성) 사진을 클릭하면 확대. 그 오른쪽 하단의 마크를 클릭하면 더욱 확대. 끝까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인기 블로그 랭킹에 참가중♪♪







« 일본해 토레토레 물고기 푹신한 | | 카타쿠리 꽃이 제철입니다 / ... »

이 블로그의 인기 기사
가텐! 시금치 칼슘 작전 & 오일 코테...
때문에 Gatten "원인은 계속 씹는다"/ "치아를 뗀다 ...
2 년 만에 "아라우노"의 누수로 끔찍한 일 ...
비와의 꽃이 피었다. 감평과 자바라를 수확.
어제 NHK : 우에노 치즈코 씨 VS 폭소 문제 / 남자와 ...세리바오우렌이 제철입니다 / 기후 약과 대학 약초원
, 「자바라」로 꽃가루 대책! 감평(칸페이), 니치난...
여성 활약이라고 해도 ... 다케 노부 미에코 · 와코 대학 교수에게 듣고 ...
기후현립고의 제복, 성별 불문하고 선택제에 현교위,...
【고민의 도가니】 질문 : 어머니가 싫어 / 답변 : 자책 ...


17 코멘트
코멘트 날짜가 오래된 순서 | 새로운 순서
마침내 깨달았습니다. ( 루나 )2006-04-06 18:16:35여러 번 반복 방송된 그 인터뷰를 볼 때마다 느낀 위화감.

게재해 주신 호시노씨의 에세이를 읽고, 아, 이것이었다고, 드디어 깨달았습니다.

역시 하고 있었던 감각에, 키틴으로 한 이름이 발견된 것 같습니다.

일 뿐으로 보오 하고 있던 머리,

조금 확실한 생각이 듭니다.

감사합니다.


언젠가는 자신에게 (고구마)2006-04-07 08:53:13「이단자를 용서하지 않는 강한 동조 압력과 배타주의, 이것이야말로 내셔널리즘의 특징이기 때문에····」라고 하는 우에노씨의 코멘트, 실로 그대로라고 생각합니다.

여러가지 것을 '이상', '이단'으로 깎아 가면 곧 그 검은 자신에게도 내려온다.

그런데, 알았던 것인데, 그 정도의 상상력조차 없는 사람들이, 현실 사회에서도 넷 사회에서도 마침내 증식하고 있고, 바닥이 얕은 내셔널리즘을 내고 있는 이 현상을, 어떻게든 바꾸어 가고 싶다고 생각합니다만, 어쨌든 어색할 것 같네요.
마침내 알았다 ( 무쿠 )2006-04-07 10:00:19루나 씨의 코멘트에 전혀 동감입니다. 여러 번 반복되는 인터뷰에 눈을 돌렸다. 또 요전날 중학교 조업식에서 교육위원장 고시에 “여러분 이치로 선수처럼 꿈을 꾸어 주세요”라고 말한 것입니다. 불편하게 느낀 것은 나뿐이었습니까?
응원합니다 (Unknown)2006-04-07 10:14:25저도 동감입니다.

잘 쓰여 준 기분입니다.

이런 시대이기 때문에 목소리를 들을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응원합니다.


내가 할 수있는 일 ( 미도리 )2006-04-07 10:27:45★루나씨

코멘트 감사합니다.

> 호시노 씨의 에세이를 읽고, 아, 이것이었다고, 드디어 깨달았습니다.

역시 하고 있었던 감각에, 키틴으로 한 이름이 발견된 것 같습니다.



그 이름은 "내셔널리즘".

다음은 위화감을 가진 사람이 표적이 되어 공격받는다.

그렇게 하지 않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블로그를 쓰는 것」.

많은 사람들에게 기사를 읽고, 감상해 주었으면 합니다.




코멘트 감사합니다. ( 미도리 )2006-04-07 10:41:10★고구마씨

코멘트 감사합니다.



> 여러가지 것을 '이상', '이단'으로 긁어서는 곧 그 검은 자신에게도 내려온다.



정말로 그렇네요. "브라운 아침"을 기억했습니다.



>바닥이 얕은 내셔널리즘을 두드리고 있는 이 현상을 어떻게든 바꾸어 가고 싶습니다만, 어쨌든 어색할 것 같네요.



크게 바꾸는 것은 어려울지도 모르지만, 나는 내가 있는 곳에서 할 수 있는 일을 해 나갈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신문을 읽는다 → 공감하고 블로그를 쓴다 → 누군가가 읽는다 → 공감하고 코멘트를 쓰고, 그리고, 어쨌든 그렇게 하고, 포기하지 않고 조금씩 바꾸어 가고 싶네요.

그런 의미에서는, 기사를 쓰는 호시노씨도 대단합니다만, 기사를 실는 주니치 신문의 용기에도 박수입니다.

우에노씨의 「일부의 양식적인 미디어만」이라고 하는 말에 접해 왔습니다. 「저널리즘」은, 본래, 양식적인 것이 아니었을까? 그리고.
불쾌감이 중요 ( 미도리 )2006-04-07 11:06:29★무쿠 씨

분명, 뭔가 헨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은 많겠지요. 「불쾌감」이라든가 「위화감」을 소중히 하고 싶네요.

그렇게 느꼈을 때, 말로 할 수 있는 사람은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호시노 씨에게도, 우에노 씨에게도.

나 뭔가 말할 수 없지만, 어렸을 때 불쾌감만은 한 배이니까(웃음), 집단에 익숙하지 않습니다.



★Unknown씨

보러 와 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우 격려됩니다.

작은 목소리라도 계속 주고 싶네요.


알 수 없음 (tn)2006-04-07 12:09:50이 호시노씨의 문장(+이 블로그)을 이타 히로유키씨가 인용되고 있습니다만,



http://blog.zaq.ne.jp/spisin/article/22/



> 그러한 문맥으로, 이치로의 발언이 있어, 인터넷에서 호시노 씨의 괜찮은 "의견"을 두드리는 목소리가 끓어오고있다.

>「오미네야마」의 「여인금제」문제와 같이.

> 거기에 비폭력적인 자세는 없다. 그야말로 이 발언의 진정한 의미다. 이치로씨가 어떻게 생각하는지는 어쨌든, 그것을 받아, 호시노씨가 쓴 것에 대해, 분노를 가진 사람들이야말로, 폭력적이고, 내셔널리틱한 것이다.



문장으로 표현한 것에 불과한 호시노 씨와 자신의 「실력 행사」를 동시하는 것은 호시노 씨에 대해 실례라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의사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언론을 끌고 많은 밀어주는 행위는 '폭력'이라고 생각합니다.






위화감이 중요 하다 (호마)2006-04-07 12:12:49호시노씨 기사에 있는 일본의 야로 자대적인 상황, 초야바이입니다.



이치로의 발언, 신문에서 보았을 뿐입니다만, 「흠, 소중한 경기에서 같은 상대에게 연패를 뺀 것은, 그에게는 굴욕일까」라고 생각했을 뿐입니다.

만일 그가 실력이 낮거나 호각과 세평도 보고 있던 한국 이외의 팀에 연패했을 때, 굴욕이라고 할까? 이 포인트입니다. (말하지 않을까)



게다가 그의 세대 이하에서는, 「굴욕」이라고 하는 말에 상대를 내려다보는 뉘앙스를 느끼고 있지 않을 가능성도 큽니다.




나도 동감입니다 (마미)2006-04-07 22:19:59저도 이 이치로의 발언에는 왠지 위화감이 있었습니다. 일류의 프로야구 선수이기 때문에 승부에 사람 1배 고집하기 때문일까? 라고 생각해 보았지만, 프로야구는, 일본도 미국도 리그전을 하고 있으므로, 몇번이나 같은 팀에 지고 있습니다. 마츠이 히데키를 필두로 일본의 유명 선수가 별로 참가하지 않은 WBC에서의 승부에, 왜 이렇게 고집했는지, 그 이유를 듣고 싶은 생각이 듭니다.



내 위화감이 무엇인지,이 기사를 읽고 이해할 수있었습니다.

이 발언이 반복 텔레비전으로 방영된 것, 그리고, 그 후의 시합을 평상시 야구 등 전혀 흥미가 없는 사람까지 텔레비전 관전한 상황이 생긴 것.

그 근본에는 '내셔널리즘'과 '차별의식'이 숨어 있었기 때문.



잘 기사로 해 주었다! 감사합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