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대표 여성신학자 박순경 박사 별세..통일운동 전념
양정우
입력 2020.10.24. 댓글 14개
조직신학자로 이대 교수 지내..1991년 국보법 위반 투옥 경력
국내 대표 여성신학자 박순경 박사 (서울=연합뉴스) 국내 대표 여성 신학자로서 평화 통일운동에 헌신했던 박순경 박사가 24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8세. 2020.10.24 ['고(故) 원초 박순경 선생 통일사회장 장례위원회' 제공]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국내 대표 여성 신학자로서 평화 통일운동에 헌신했던 박순경 박사가 24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8세.
1923년 경기 여주 출생인 고인은 감리교신학대와 서울대 문리대 철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으로 건너가 에모리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미 드류대에서 조직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1966년 귀국해 1988년까지 이화여대 기독교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1988∼1991년 목원대 대학원 초빙교수로 강단에 더 머물렀다.
그는 1978년부터 제3세계 에큐메니컬 신학자협의회(EATWAT) 한국 책임자 등을 맡았고, 1980∼1985년 세계교회협의회(WCC) 신앙과 직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한국여신학자협의회 초대 회장(1980∼1982), 한국여성신학회 초대 회장(1982∼1988)을 지내는 등 여성 신학자로서 이력이 두드러진다.
통일 운동에 뜻이 깊었던 고인은 1989년 범민족대회 남북 실무회담 10인 대표(학계)로 참여했고, 이듬해 범민족대회 실무대표로 활동했다.
1991년에는 재일본 대한 기독교단 주최 통일 세미나에서 북한 주체사상을 지지하는 강연을 한 혐의로 구속됐으나 108일 만에 집행유예로 석방되기도 했다.
2000∼2014년 민주노동당·통합진보당 고문, 2005년부터 범민련 남측본부 명예의장,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상임고문을 맡아 왔다.
저서로는 '한국민족과 여성신학의 과제', '통일신학의 여정', '과거를 되살려내는 사람들과 더불어' 등 기독교, 통일 신학과 관련한 책이 다수 있다.
빈소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4호실, 발인은 26일 오전 7시다. 장지는 천안공원묘원이다. 고인의 장례는 통일사회장으로 치러진다.
발인에 앞선 25일 오후 6시 빈소에서는 '추모의 밤' 행사가 있을 예정이다.
조직신학자로 이대 교수 지내..1991년 국보법 위반 투옥 경력
국내 대표 여성신학자 박순경 박사 (서울=연합뉴스) 국내 대표 여성 신학자로서 평화 통일운동에 헌신했던 박순경 박사가 24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8세. 2020.10.24 ['고(故) 원초 박순경 선생 통일사회장 장례위원회' 제공]
(서울=연합뉴스) 양정우 기자 = 국내 대표 여성 신학자로서 평화 통일운동에 헌신했던 박순경 박사가 24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8세.
1923년 경기 여주 출생인 고인은 감리교신학대와 서울대 문리대 철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으로 건너가 에모리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미 드류대에서 조직신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은 뒤 1966년 귀국해 1988년까지 이화여대 기독교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1988∼1991년 목원대 대학원 초빙교수로 강단에 더 머물렀다.
그는 1978년부터 제3세계 에큐메니컬 신학자협의회(EATWAT) 한국 책임자 등을 맡았고, 1980∼1985년 세계교회협의회(WCC) 신앙과 직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한국여신학자협의회 초대 회장(1980∼1982), 한국여성신학회 초대 회장(1982∼1988)을 지내는 등 여성 신학자로서 이력이 두드러진다.
통일 운동에 뜻이 깊었던 고인은 1989년 범민족대회 남북 실무회담 10인 대표(학계)로 참여했고, 이듬해 범민족대회 실무대표로 활동했다.
1991년에는 재일본 대한 기독교단 주최 통일 세미나에서 북한 주체사상을 지지하는 강연을 한 혐의로 구속됐으나 108일 만에 집행유예로 석방되기도 했다.
2000∼2014년 민주노동당·통합진보당 고문, 2005년부터 범민련 남측본부 명예의장,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상임고문을 맡아 왔다.
저서로는 '한국민족과 여성신학의 과제', '통일신학의 여정', '과거를 되살려내는 사람들과 더불어' 등 기독교, 통일 신학과 관련한 책이 다수 있다.
빈소는 서울대병원 장례식장 4호실, 발인은 26일 오전 7시다. 장지는 천안공원묘원이다. 고인의 장례는 통일사회장으로 치러진다.
발인에 앞선 25일 오후 6시 빈소에서는 '추모의 밤' 행사가 있을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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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통일 운동 헌신’ 여성신학자 박순경 명예교수 타계
입력2020-10-25
국내 대표 여성 신학자로서 평화 통일운동에 헌신했던 박순경(사진) 전 이화여대 기독교학과 명예교수가 지난 24일 숙환으로 별세했다. 향년 98세.
1923년 경기 여주 출생인 고인은 미국 드루대에서 조직신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뒤 1966년 귀국해 1988년까지 이화여대 기독교학과 교수로 재직했다.
고인은 1978년부터 제3세계 에큐메니컬 신학자협의회(EATWOT) 한국 책임자 등을 맡았고 1980∼1985년 세계교회협의회(WCC) 신앙과 직제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했다. 한국여신학자협의회 초대 회장(1980∼1982년), 한국여성신학회 초대 회장(1982∼1988년)도 지냈다. 통일운동에 뜻이 깊었던 고인은 1989년 범민족대회 남북 실무회담 10인 대표(학계)로 참여했고 이듬해 범민족대회 실무대표로 활동했다.
2000∼2014년 민주노동당·통합진보당 고문, 2005년부터 범민련 남측본부 명예의장,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상임고문을 맡아왔다. 저서로는 ‘한국민족과 여성신학의 과제’ ‘통일신학의 여정’ ‘과거를 되살려내는 사람들과 더불어’ 등 기독교, 통일 신학과 관련한 책이 다수 있다. 빈소는 서울대병원에 마련됐으며 발인은 26일 오전7시다. 고인의 장례는 통일사회장으로 치러진다.
< 저작권자 ⓒ 서
출처 : https://www.sedaily.com/NewsVIew/1Z99Q76UK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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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박순경 (지은이)
연세대학교와 동대학원 신학과에서 공부하였다.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을 졸업(Th. D.)하고 연세대 연합신학대학원 연구교수와 독일 하이델베르크 대학의 초빙교수(Wissenschaftler Assistent)를 역임했다. 저서로 『기독교의 현대적 이해』(한들출판사), 『그리스도인의 삶과 윤리』(한들출판사), 『칼 바르트의 교회교의학 해설』(뉴미션21) 등이 있다. 역서로는 『하나님의 영』(미하엘 벨커/대한기독교서회), 『종말론에 관한 과학과 신학의 대화』(미하엘 벨커, 존 폴킹혼/대한기독교서회)가 있다.
최근작 : <삼위일체 하나님과 시간>,<통일만세>,<과거를 되살려 내는 사람들과 더불어> … 총 11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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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삼위일체 하나님과 시간 : 제1권 구약편 | 밀알 아카데미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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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순경 (지은이)
신앙과지성사
2014-11-03
목차
서언 / 4
Ⅰ부 창조와 구원의 시간, 역사 / 19
1. 창조자 하나님의 영과 말씀, 생명 역사 사회의 시간성 / 21
1) 시간의 근원, 창조자 하나님의 영 / 21
2) 사물의 존재와 운동의 시간성 / 25
3) 생명, 역사, 사회의 시간성 / 33
2. 창조자, 구원자 하나님의 영과 말씀, 시간 안에서의 창조 / 45
사제 P 문서 창세기 1:1~2:4a와 야위스트 J 문서 2:4b~3:24의 종합적 고찰
1) 하나님과 영과 말씀 안에서의, 태초의 시간 안에서의 창조 / 45
2) 무로부터의 창조, 혼돈 공허 암흑의 부정 / 49
3) 빛의 창조, 태초의 날 / 53
4) 창조의 6일과 제7일 / 54
5) 우주창조와 시간성 / 58
6) 생물들과 인간 생명의 창조와 시간성 / 68
7) 태초의 원시간 / 원공간, 에덴정원 / 82
8) 인간의 타락과 죽음, 시간 상실과 미래희망 / 93
3. 이스라엘의 족장시대, 민족사적 정초 / 109
1) 이스라엘의 보편사적 배경 / 109
2) 하나님의 아브라함 선택과 약속, 이스라엘 민족과 민족들의 아버지, 아브라함 / 117
3) 하나님의 약속의 표식, 이사악의 탄생과 제단에서 주어지는 생존 / 125
4) 야곱의 장자권 쟁취, 노동의 여정, ‘이스라엘’ 이름의 획득, 애굽에로의 이주, 이스라엘 백성의 미래예언 / 134
4. 이스라엘의 출애굽 해방과 계약법, 가나안 땅 정복과 혁명, 시간, 역사 개념의 정초 / 148
1) 구원사의 시간성의 원천, 창조의 시간 / 148
2) 문서자료들 J-E-D-P에 관하여 / 151
3) 이스라엘 민중의 출애굽 해방, 구원사의 출발점 / 153
4) 시나이에서의 야웨 하나님의 계시, 이스라엘과의 계약, 시간의 관계질서 / 168
5) 이스라엘의 가나안 땅 정복, 땅과 정치혁명, 민족사회 정초 / 183
5. 판관기, 이스라엘 계약사회 공동체, 야웨 하나님과 그의 백성의 나라 / 230
1) 신명기적 역사의 범위와 의의 / 230
2) 계약사회 공동체를 지키는 판관들 / 233
6. 왕국시대, 왕국의 분열과 멸망, 미래구원의 문제 / 256
1) 계약사회 공동체로부터 왕국시대로에로의 전환 / 256
2) 첫 왕 사울의 긍정성과 부정성?↔?다윗 왕의 긍정성 / 262
3) 야웨 하나님의 왕권 중재를 위한 다윗-이스라엘 왕국 / 268
4) 솔로몬 왕국의 영광, 왕국의 분열, 이스라엘의 계약 파기와 멸망 / 281
5) 이스라엘 구원사의 미래희망과 시간 / 311
7. 바빌론 포로 이스라엘의 예루살렘 귀환, 유대교 시대 / 319
1) 남은 자 이스라엘의 출바빌론, 예루살렘 귀환, 예루살렘 성전 재건 / 321
2) 유대교 시대에 대한 개관 / 324
Ⅱ부 시간 / 역사와 예언 / 337
1. 바빌론 포로기 전후 예언자들의 미래예언과 종말론 / 339
1) 예언자들의 미래예언 / 종말론의 시간성 / 340
2) 선적인 시간성 개념과 순환론의 문제 / 347
3) 시간 / 공간, 하나님과의 피조물 세계의 관계질서들의 차원 / 352
4) 예언자들의 미래예언 / 종말론의 대두 / 356
5) 미래예언 / 종말론의 기원문제 / 358
6) 종말론 대두의 필연성 / 361
7) 종말론의 종말시간은 어느 때인가? / 363
2. B.C. 8~3세기의 예언서들 / 367
1) 아모스와 호세아. 미가와 제1 이사야 / 367
2) 나훔, 스바니아, 하바꾹, 오바디아 / 425
3) 예레미아, 에제키엘, 제2-제3 이사야 / 448
4) 하깨, 즈가리아, 말라기 / 548
5) 요엘과 요나 / 577
3. 후기 유대교의 묵시록-묵시론적 종말론 / 591
1) 묵시록-묵시론적 종말론의 의미, 기원, 시간성 / 593
2) 제1 에녹: 우주공간-모든 시간 / 역사의 편력-하나님 나라 비전 / 601
3) 다니엘: 근동-그리스 왕국들의 종말시간들과 하나님 나라 비전 / 618
4) 제4 에즈라: 로마제국의 종말-하나님 나라에로의 구원사적 전통 문서들의 부활 비전 / 649
결론을 대신하여 / 680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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