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를 요청하시는 쪽지가 많은 관계로
<함께 만들어가는 수업>에 올렸던 글을 이곳에 다시 올려요.
영상을 보내드리려니 시간이 너무 걸려서
한몫에 해결하려구요.

필요하신 분은 댓글로 메일 주소 달아 주세요~

드릴 수 있는 것은
-위안부 증언록 읽고 한줄 감상문쓰기 학습지 (개인용이 아니라 여러 학급에서 사용)
--평화박물관 김영환 샘이 주신 원폭관련 사진자료들
-일드 <맨발의 겐>중 히로시마 피폭 재연 장면
-원폭피해자 2세 김형률씨 관련 지식채널e <삶은 계속되어야 한다> 영상
-원폭 관련 글쓰기 학습지



^^
나름대로 일년 마무리를 잘해보려고 노력중입니다.

일단 두 개 주제로 수업을 준비해보았습니다.
참고하시고 싶은 분은 쪽지 주시면 모든 자료 공유합니다~

1. 위안부 문제 (2차시분)
: 여름방학 전에 서명운동도 했고, 함께 증언록을 읽었습니다.
이미 문제의식은 공유가된 상태죠.

이번에는
- 책읽기 : <꽃할머니><지쿠호오 이야기>
- 영상보기 : 2년전에 정대협에서 제작한 <잊으면 안돼, 절대로 -그녀들의 이야기> 보기
- 활동하기 : 영상을 보고 떠오른 단어 하나 정해 그림문자로 꾸미기
(정의, 책임, 사죄, 보상, 인권, 평화... 등등)
A4 한장씩 주고 꾸미게 한 후 한 학급 것을 이어 붙여서
일종의 협동화를 만들 예정이에요.
- 방학 때 함께 수요시위 가기 : 하루를 정해 가고 싶은 사람만 같이 가려구요.
함께 만든 협동화를 들고요.


2. 원폭 문제(2차시분)
- 원자폭탄이 무엇인가 : 제조부터 투하까지 (세계사 동영상 이용)
- 그 결과는 무엇인가 : 일드 <맨발의 겐> 동영상 클립 보기
원폭 50주년기념 사진자료 보기 (피해자 사진 등)
지식채녈e <삶은 계속되어야 한다 - 김형률> 보기
- 시게루의 자전거 보고 느낌 적기
- 글쓰기 (No라고 말할 수 있는 용기 / 폭력을 끝내기 위한 폭력은 정당한가)


이후는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
한국전쟁이랑 현대사 하고 싶어요.
열심히 준비준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