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주성하기자 2016-02-19 5:05 am
“북한은 더 이상 폐쇄경제가 아니다. 시장이 인민의 생명줄이 되고 있다. 북한 경제는 진화하는데, 대북정책은 진화가 없다. 변화된 경제구조를 고려하지 않은 대북정책은 성과를 낼 수 없다.”
정통 경제학을 공부한 학자 중 북한을 학문 주제로 삼은 이는 찾기 어렵다. 북한에 대한 김 교수의 학문적 천착은 경제학자로서는 이례적이다.
주류(主流)의 지위에 오른 신고전학파 경제학의 가정(假定)은 차갑다. 인간은 이기적이다. 합리성은 완전하다. 쾌락과 성공을 추구하는 공리적 존재로 경제적 이익에 몰두한다.
김 교수는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영국 옥스퍼드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영국 에섹스대와 서강대 교수를 거쳐 2006년 9월부터 서울대에서 후학을 가르쳐왔다.
2014년 7월부터 대통령 직속 통일준비위원회 경제분과 간사 겸 전문위원으로 활동했다. ‘신동아’ 인터뷰 요청에 난색을 표한 그에게 11월 24일 다음과 같은 내용의 e메일을 보냈다.
“정치인 혹은 정치학자의 시각에서 대북정책이 입안되다보니 정책 수립 과정에서 경제구조의 변화라는 중요한 사실을 놓치는 듯합니다. 일부 정치인은 20년 전 식량난 시기를 현재와 등치해 평양을 들여다봅니다.
식량난 이후 ‘시장화’ 현상이 나타나면서 북한 경제가 어떻게 변해왔으며, 그것이 북한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이러한 변화에 따라 어떠한 방향으로 대북정책을 수립해야 하는지 묻고자 합니다.”
그는 이튿날 “아는 것이 적고 인터뷰를 잘 하지 않지만, 문제 제기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여겨 응하도록 하겠습니다”라는 답장을 보내왔다. 12월 1일 서울대 사회과학대학에서 그를 만났다.
“‘인간’보다 ‘구조’를 봐야 ”
▼ 북한의 시장화는 사회주의 붕괴 이후 동유럽 국가의 경제체제 이행 단계와 비교하면 어떤 수준입니까.
“북한이 체제 이행 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보기는 어렵습니다. 북한 경제는 과거에도 특이했습니다. 소련과 동유럽 경제는 중앙계획에 입각한 비교적 과학적인 사회주의였어요. 북한의 경제 운영은 합리성과는 거리가 멀었습니다.”
그는 “북한을 이해하려면 북한이 내뱉는 정치적 수사(修辭)가 아니라 숫자로 된 통계를 들여다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제’라는 코드로 2010년 천안함 폭침 이후의 북한을 분석하면 다음과 같은 얼개가 그려진다.
급상승한 지하자원 가격에 힘입어 수출을 통해 북한으로선 로또 같은 돈을 벌기 시작했다→천안함을 폭침시키고 연평도를 포격했다→지하자원 수출 황금기 동안 확보한 외화 덕에 기고만장했다→러시아, 중국 등으로 인력을 수출해 벌어들인 외화도 상당했다→2013년 3차 핵실험은 외화 수입으로 인한 자신감에서 비롯됐다→확보한 외화를 마식령스키장 같은 전시성 사업에 낭비하면서 살림이 쪼그라들었다→2014년부터 지하자원 수출로 벌어들이는 외화 수입이 감소했다→이를 메우기 위해 일본, 러시아와 접촉했으나 한계에 부딪히자 남측과의 관계 개선을 도모했다→2015년 노동당 창건일 때 핵실험을 하지 못했다.
김 교수는 “시장에서 부를 축적하는 세력은 핵실험에 반대하는 것이 합리적 행동”이라고 말했다.
▼ 정치의 관점이라는 ‘외눈’으로 보는 것과는 분석이 사뭇 다릅니다. ‘겹눈’으로 북한을 들여다봐야 할 것 같습니다.
“학문의 방법론 혹은 관점 차이일 수 있습니다. 정치학에서는 의사결정을 누가 하느냐에 따라 세상이 바뀐다고 생각합니다. 부분적으로는 맞는 얘기입니다. 그러나 경제학자는 경제구조가 바뀌면 다른 사회구조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정치인은 이 변화된 구조에 따라 결정해야 하는 압박을 받는다고 봅니다. 이익과 손해의 관점에서 볼 때, 경제구조 변화에 맞지 않는 정책을 펼치면 통치자는 손해를 봅니다. 민주주의 국가에선 정권을 잃을 것이고요. 김정은도 경제구조를 외면하는 정책을 펴면 자신이 불이익을 당하는 것이죠.
경제학은 이처럼 ‘구조’를 ‘인간’보다 중시합니다. 경제학자가 대북정책을 수립할 때 주요한 의사 결정을 한 적이 없었던 것 같습니다. 정치학이나 국제관계 전공자들이 대통령직인수위는 물론이고 그전의 스터디 그룹에서도 대북정책에 대해 큰 목소리를 냅니다. 그 결과 대북정책을 짤 때 경제적 관점이 고려되지 못했어요.”
김병연 교수는 평양의 고층 건물은 북한 경제의 성과가 아니라 북한이 앓는 ‘병의 징후’라고 말했다.
北 배부를 때 5·24조치
▼ 경제학의 관점이란 어떤 것인가요.
“경제학자는 사람은 안 바뀐다고 봅니다. 사람은 손해-이익을 계산해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김정은 같은 독재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권력 유지겠지요.
독재자가 어느 날 갑자기 ‘오늘부터 인민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태도를 바꾸는 경우는 없어요. 햇볕정책을 통해 김정일을 바꿔보겠다? 대북정책을 통해 김정은을 바꿔보겠다? 경제학 교과서엔 없는 얘기입니다. 그런 식의 접근은 맞지 않습니다.”
▼ 경제구조가 인간의 행동을 규정한다?
“경제학은 경제구조가 다른 사회구조의 밑바탕에 있다고 봅니다. 바로 그 밑바탕에서 권력이 나옵니다. 북한의 현 경제구조에서 권력을 유지시켜 주는 원천이 뭐겠습니까.
외화입니다. 외화를 확보하면 경제적 생존도 가능하고 성과도 과시할 수 있겠지요. 외화 획득은 북한 독재자가 권력을 유지하는 핵심 수단입니다.”
▼ 3차 핵실험 이후 국제사회가 봉쇄, 제재를 통해 외화 획득을 막으려 했지만….
“중국이 존재하는 한 제재의 효과는 매우 제한적입니다. 5·24조치(2010년 천안함 폭침에 대응해 개성공단을 제외한 남북 교류를 중단한 방침)가 북한의 변화된 경제를 고려하지 않은 대표적 사례예요. 북한이 북·중 무역을 통해 로또 같은 외화를 벌던 때였거든요.
북한과 교역하는 180개 중국 기업을 조사해봤습니다. 북·중 무역에는 킥백(kickback·리베이트, 뇌물)이 오고 갑니다. 킥백으로만 북한에 들어간 외화가 많을 때는 연 4000억 원에 달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예를 들면 북한이 중국 기업에 국제 시세보다 낮은 가격에 무연탄을 팝니다. 중국 기업은 시세와의 차액 중 일부를 킥백으로 북한 측에 줍니다.
킥백은 보통 매출의 7%입니다. 북중 무역 규모가 6조 원이라고 하면 킥백이 4000억 원에 달합니다. 중국 경기가 좋고 무연탄 가격도 폭등해, 북한 권력집단이 등 따뜻하고 배부를 때 5·24조치를 취한 겁니다.
중국, 러시아에 파견한 근로자가 획득하는 외화도 쏠쏠했고요. 한국에서 들어오는 외화는 북한에서 보면 오히려 작은 부분이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금강산 관광이 한창 잘될 때 북한에 지급되는 돈이 한 해 500억 원 정도였으니까요. 봉쇄와 압박이 북한에 큰 충격을 주기는 어려웠습니다.”
北 1인당 GDP 750달러
▼ 최근에는 중국 경기가 과거만 못하고 지하자원 가격도 떨어졌습니다.
“북한의 정책 결정자들이 경제를 성장시키려면 돈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모르는 것도 문제입니다. 김정은은 모던(modern)한 나라가 되려면 건물이 좋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것 같아요.
초고층 아파트도 짓고, 거리에 잔디도 깔고요. 초고층 아파트는 북한 경제의 업적이 아니라 북한이 앓고 있는 병의 징후입니다. 소득 불평등을 보여주는 상징이기도 해요.
돈이 갈 곳이 없어 건설로 몰렸습니다. 신흥 자본가가 권력기관과 결탁해 아파트를 짓고 그 기관에 일부를 상납하고 나머지는 분양하는 독특한 형태예요.”
▼ 오피니언 리더 중에도 20년 전 식량난 시기를 고려해 남북관계를 들여다보는 이가 적지 않습니다.
“그런 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당시의 북한 경제와 현재는 아주 달라요. 북한을 폐쇄경제라고 여기면 변화된 모습을 못 보는 것입니다. 아주 잘못 보는 거예요. 북한 경제의 무역 의존도가 50%에 달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과 비슷한 수치죠.”
경제학자들은 ‘거울통계’(북한이 교역하는 상대국의 통계)를 이용해 북한의 무역 규모를 측정한다.
“제가 추정한 북한의 1인당 GDP는 750달러입니다. 1인당 GDP에 북한 인구를 곱하면 북한의 GDP는 19조 원입니다. ‘광주광역시 절반’ 규모의 아주 작은 경제예요.
교역 상대국의 통계로 보면, 2014년 남북 교역을 합한 무역 규모는 10조 원가량입니다. GDP가 워낙 낮은 데다 내수시장도 작아 무역의존도가 높은 거죠.
무역의존도가 50% 넘는 개방경제의 북한을 다루려면 생각을 달리해야 할 게 많습니다. ‘북한에 현금이 들어가면 안 된다’는 주장을 살펴봅시다.
폐쇄경제일 때는 이 주장이 옳을 수 있죠. 핵개발 같은 곳에 쓰일 테니 현물을 주라는 것인데, 개방경제 아래선 현물을 팔아 현금으로 바꾸면 그만입니다.
현물을 받은 만큼 그 현물을 수입하지 않으면 되니 그만큼 외화를 확보하는 셈이고요. (이유식, 라면 같은) 현물을 지원하는 것은 괜찮고 현금은 안 된다는 건 북한이 폐쇄경제일 때에만 통하는 얘깁니다.”
▼ 봉쇄, 압박을 강조하는 정치학자들은 현금 원조가 독재집단에만 이득을 준다고 봅니다.
“개방경제를 잘 몰라서 그렇게 생각하는 겁니다. 북한에 시장이 워낙 많이 펼쳐졌습니다. 시장 교환 덕분에 굶주리는 주민도 현저히 줄었고요.
시장, 무역이 들어간 북한과 그렇지 않은 북한은 구석기 시대와 청동기 시대의 차이예요. 청동기 시대에 구석기 시대에나 맞는 대북정책은 안됩니다.
대북정책은 종합예술이어야 합니다. 정치, 국제관계를 아는 사람들과 경제를 아는 사람들이 팀을 이뤄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했어요. 경제학자들은 이미 짜인 대북정책의 설거지 당번 노릇을 하기 일쑤였습니다.
시기에 맞지 않는 잘못된 대북정책 때문에 우리가 치른 경제적 비용이 상당합니다. 거듭 강조하지만 북한 경제구조를 이해하고 대북정책을 세워야 해요.”
김 교수는 “한국 경제가 ‘북한 붕괴→흡수통일’을 버텨낼 체력을 갖지 못했다”고 우려했다. ‘재정 충격’ ‘환율 충격’이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북·중무역은 북한 경제에 숨통을 틔웠다. 시장의 힘은 무섭다. REX
“통일 후 서독에서 동독으로 간 이전 지출이 3000조 원에 달합니다. 서독과 동독의 인구 비율은 4대 1, 남북한은 2대 1입니다. 북한의 1인당 소득은 한국의 3%에도 못 미쳐요.
독일 통일보다 한반도 통일이 재정에 미칠 충격이 훨씬 클 겁니다. 북한이 붕괴해 급진적으로 통일이 되면 금리와 환율이 큰 충격을 받을 거고요. 원화 가치가 폭락하고 금리가 폭등해 한국 경제 전체가 망가질 수 있어요.
북한 주민이 남한으로 이주하는 것을 강제로 막는다면 경제적 충격을 줄일 수 있겠죠. 그러나 국제사회가 ‘통일 대박이라더니 이주도 못하게 한다’며 비판할 겁니다.
점진적 통일이야말로 대박입니다. 북한 주민들이 통일 후 북한에서 살아도 미래가 있겠다고 여기게끔 지금부터 병원, 학교, 사회 인프라 같은 기반 시설을 닦아주는 방향으로 북한 거주 인센티브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요즘 탈북자 중엔 자식 교육 때문에 한국행을 선택한 사람도 있습니다. 북한에 좋은 대학이 없으면 한국으로 이주해 자식을 서울대에 보내겠다는 사람들이 생길 수 있다는 얘기죠.”
北 경제 연 13% 성장 가능
▼ 우리 돈 수십억 원에 달하는 외화를 들고 한국에 온 탈북자들도 있더군요.
“외화벌이나 뇌물로 그 많은 돈을 벌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고위급 탈북자 상당수는 미국으로 가기도 합니다.”
그가 기자에게 이런 질문을 했다.
“제가 지금 10만 원을 드리면 그 돈을 다 가져도 되고 자신이 모르는 누군가에게 원하는 만큼 나눠줘도 된다고 할 때 얼마를 다른 사람에게 주겠습니까.”
▼ 글쎄요…. 2만 원쯤?
“독재자 게임이라는 경제학 실험인데요. ‘10만 원 중 2만 원’이 자본주의 사회에 사는 사람들이 상대방에게 주는 평균 금액이에요. 한국 대학생들도 받은 돈의 20% 정도를 익명의 상대에게 줬습니다.
그런데 한국에 갓 온 탈북자들은 받은 돈의 거의 절반을 생면부지의 사람에게 나눠줬습니다. 아주 강한 평등지향적 성향을 보이는 겁니다. 이러한 평등 지향성은 한국에 들어온 지 5년이 지나고 이곳 대학에 다니는 탈북 청년들도 거의 그대로 갖고 있습니다.”
▼ 평등주의 사고가 머리에 박혔다?
“사람은 잘 바뀌지 않습니다. 평등주의 의식이 하루아침에 사라지지 않아요. 탈북자가 다른 탈북자에게 부조할 때 보면, 형편이 어려운 데도 수십만 원씩 하기도 합니다.
그런가 하면 극단적 이기주의자로 변한 경우도 있습니다. 부조를 아예 안 하는 거죠. 양쪽 다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경제학 실험 얘기를 꺼낸 것은 선거와 관련해 함의를 지녔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보수, 진보가 반반이라고 가정합시다. 만약 당장 통일이 될 경우, 평등의식이 강한 북한 주민의 표가 어느 한쪽으로 쏠리면 정권이 그쪽으로 가게 됩니다.
급진통일이 이뤄지면 불리해질 가능성이 높은 현재의 여당이 상대적으로 급진통일을 선호하고, 이득을 볼 소지가 큰 야당이 점진통일을 지지하는 것은 아이러니입니다.
북한 주민의 표를 얻고자 여야가 경쟁적으로 인기영합적 복지와 재분배를 바겐세일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죠. 그런 형국이라면 경제는 어떻게 될까요.”
▼ 점진적 통일은 얼마나 대박일까요.
“북한에 특히 대박입니다. 북한이 시장경제로 체제이행을 하고 경제통합을 거쳐 점진적이고 평화적으로 통일을 이룬다는 가정 아래 제가 추정한 바에 따르면 북한 지역은 연 13%씩 성장합니다. 한국은 연 0.8%씩 추가 성장하고요.
한국의 현재 경제성장률을 볼 때 0.8%는 결코 작은 수치가 아닙니다. 북한에 사기업이 생겨 5~10년 동안 꾸준히 성장하고 북한 경제의 이행과 경제통합이 이뤄질 때의 가정인데요.
‘평화통일’ ‘점진통일’ ‘체제이행’의 3가지 전제 조건이 갖춰져야 통일은 대박입니다. 급진통일의 경우 단기 비용은 크더라도 30년가량 지나면 편익이 훨씬 커지겠죠. 문제는 한국 경제와 사회가 그 30년 동안 버틸 체력을 갖고 있지 못하다는 사실입니다.”
100점 차로 이길 경기를…
평양공항 상점.
그는 “대한민국에 남은 유일한 번영의 동력이 북방 축(軸)”이라고 강조했다.
“거의 모든 경제학자가 우려하는 바는 한국 경제의 성장동력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우리의 주요 성장동력은 시장 개척이었습니다. 1970년대까지 우리의 성장동력은 미국과 일본 시장을 겨냥한 ‘서울-부산 축’이었습니다. 그 후 중국이 부상하면서 서해안 축이 새롭게 떠올랐습니다. 그런데 이 축을 이용한 시장이 이제는 포화상태입니다.
마지막 남은 축이자 이전의 축만큼이나 막강한 축이 북방입니다. 한국은 북한에 가로막혀 고립돼 있습니다. 경제통합 이후 추가 성장이 0.8%라는 제 가정은 남북통합만을 고려했을 때의 효과입니다. 만약 동북 3성, 러시아 극동지방, 중앙아시아 등으로 경제통합 범위가 확대되면 성장 효과가 더 커지겠지요.”
▼ 동유럽의 시장화, 자유화는 ‘빅뱅’이라고 불릴 만큼 급진적이었는데, GDP가 엄청나게 쪼그라드는 등 경제 혼란이 컸습니다.
“시장화, 자유화는 충격 ‘요법’이 아니라 충격 ‘파괴’였다는 말도 있었어요. 북한도 그렇게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북한은 이행기 충격을 겪지 않을 것으로 봅니다. 동유럽은 기존의 사회주의 중앙계획에서 시장으로 넘어가는 과정에서 조정 메커니즘의 공백이 있었습니다.
중앙계획경제가 무너졌지만 시장도 채 자리 잡히기 전이어서 제도적 규칙이 없는 기간이 있었어요. 북한은 이미 이 과정을 겪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중앙계획이 무너진 반면 시장은 존재하지 않던 시기를 지나 지금은 부분적이나마 시장이 작동하고 있어요. 그러니 성장을 위한 점화만 잘되면 곧바로 플러스 성장이 가능합니다.”
그는 “대한민국이 지식의 우위에서 오는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면서 이렇게 덧붙였다.
“앞서 말했듯 북한 경제 전체가 광주광역시 절반 규모예요. 우리가 충분히 자신감을 갖고 리드할 수 있습니다. 군사, 정치적으로 보면 북한 또한 파워가 있겠으나 경제로는 우리가 북한을 압도합니다.
보이지 않는 팔이 더 막강한데, 보이는 팔인 ‘정치 팔’, ‘군사 팔’로만 경쟁하니 압도를 못하는 거예요. 정책을 결정하는 사람들에게 경제적 안목과 관심이 결여됐기에 좋은 정책과 전략적 행동이 나오기 어려운 겁니다.
100점 차이로 이길 수 있는데 10점 차를 놓고 겨루는 격이에요. 세 과목을 합치면 월등한데도, 경제를 몰라 활용을 못하는 겁니다.”
▼ 독재집단이 체제 이행에 나설까요.
“햇볕정책은 독재자의 목적함수(objective function)를 ‘독재 유지’에서 ‘인민생활 향상’ 쪽으로 바꾸겠다는 생각이었는데, 그건 어렵다고 봅니다. 절대 독재를 유지하겠다는 김정은의 생각은 우리가 바꾸기 어렵습니다. 비핵개방 3000은 봉쇄, 압박을 통해 독재자의 목적함수를 바꾸려고 했는데, 그런 시도는 역사적으로 성공한 적이 거의 없어요.
경제학은 목적함수를 바꾸는 대신 그것에 영향을 주는 제약(constraints)을 바꾸려고 합니다. 경제구조가 바뀌면 목적 극대화 결과에 영향을 줍니다.
김정은은 10월 10일 노동당 창건 70주년 열병식에서 ‘인민’이라는 말을 97차례 강조하면서 ‘핵’이라는 단어는 한 차례도 꺼내지 않았습니다.
무역과 시장을 통해 외화를 버는 집단은 핵실험을 싫어하는 것이 합리적인 의사결정입니다. 경제구조를 변화시켜 행동을 바꾸는 게 경제학적 접근 방식입니다.”
‘3만 달러’에 막힌 한국 경제
▼ 박근혜 정부의 대북정책인 ‘한반도 신뢰 프로세스’는 어떻게 평가합니까.
“시퀀싱(sequencing)을 제시한다는 것은 바람직합니다. a에서 b로, 그리고 c로. 즉, 작은 것에서 큰 것으로 나아가겠다는 것은 좋은데 작은 것을 어떻게 시작할지 전략이 없습니다. 북한에 작은 것을 시작할 동기를 부여하지 못한다면 사후적으로는 비핵개방 3000 정책의 결과와 비슷해질 수 있습니다.”
▼ 현 정부 임기가 2년 남짓 남았습니다. 가시적 성과를 낼 수 있을까요.
“경제교류를 하자고 하면 많은 분이 그 돈으로 북한이 핵을 개발하고 정권을 유지한다고 여기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경제를 통해 북한 정권에 제약 조건을 주자는 것입니다. 요약하면 ‘목적함수를 극대화할 때 제약을 주는 전략’입니다. 이걸 잘 이해하지 못하면 성과를 내기 어려울 겁니다.”
▼ 한국 경제의 행로는 어떻게 봅니까.
“매우 어려울 것 같아요. 위기가 올 수도, 일본처럼 갈 수도 있다고 봅니다.”
▼ 한국, 일본의 1인당 GDP가 큰 차이가 없어요. 일본 경제가 후퇴해 격차가 줄었습니다.
“일본은 ‘4만 달러’에 막혀 있고, 우리는 ‘3만 달러’에 막혀 있죠. 일본은 그래도 체력이 튼튼합니다. 경제 규모 자체가 큰 데다 중소기업들도 탄탄해요.
반면 한국은 사회적 갈등의 골이 깊고요. 인구가 증가하고 있어 역성장이 일어나기는 어렵겠지만, 활로를 찾기가 어려운 게 사실입니다.
2016년은 2015년보다 낫다는 전망인데, 저는 2015년과 비슷하면 다행이라고 생각하는 쪽입니다. 미국 금리 인상과 중국 리스크 때문에 과연 2016년이 낫겠나 싶어요.”
멋진 신세계
▼ 우리 경제의 험난한 앞길에 북한이 좋은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
“합의를 통해 경로(path)를 점프해서 가장 선진적인 경제를 심을 수 있어요. 아무런 기득권이 없습니다. 토지도 국유고요. 세계 어느 곳에 그런 땅이 또 있을까요. 게다가 요충지에 위치했고요.”
▼ 발전경제학에서 말하는 경제 성장의 조건을 대부분 갖춘 듯합니다. 2면이 바다인 데다 온대지방에 위치해 기후도 좋고….
“중국이라는 소비시장과 국경을 맞대고 있다는 장점도 있죠. 우리의 자본과 기술을 제공하고 여기에 좋은 제도를 잘 만들면 신세계가 열릴 수 있습니다.
예컨대 원격의료 같은 것도 한국에서는 기득권과 규제 탓에 못하지 않습니까. 규제를 만들지 않고 젊은이들이 자유롭게 창의와 혁신을 발휘하는 조건을 만들어 최신 첨단의 경제를 꾸릴 수 있습니다.”
▼ 행정가들에게도 마찬가지일 듯합니다.
“그렇게 볼 수 있죠. 한국의 발전 단계를 답습하는 게 아니라 경로를 뛰어넘어, 상상할 수 있는 최신의, 최고의, 양질의 제도를 갖고 북한을 설계할 수 있는 것이죠.
그리고 그것을 한국 경제에 접목하는 겁니다. 우리에겐 기득권에 발목이 잡혀 못하는 게 많지 않습니까. 북한에서 실험해보고 그 결과를 학습해 성공한 것을 한국에 적용한다면 한국도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 ‘북한 붕괴론’은 어떻게 봅니까.
“북한 경제의 현재 상황을 제대로 살피지 않은, ‘경제결정론’의 시각에서 나온 오류입니다. 독재체제가 부분적인 자유화에 나설 때가 가장 무너지기 쉽습니다. 경제적 조건은 실내에 꽉 찬 가스와 같습니다. 이 가스를 점화시키는 방아쇠는 연성화한 권력과 부분적인 민주화입니다.”
▼ 북한 붕괴에 대해서도 준비해야죠.
“붕괴한다면 최선을 다해 대응해야죠. 북한 붕괴라는 최악의 상황에 대비해서 정교한 전략을 만들고 미리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런 준비만 하고 가만히 있는 것이 아니라 더 나은 통일, 즉 점진적이며 평화적인 통일을 만들어 가도록 최선을 다해 노력해야 합니다.”
압박정책의 기회비용
▼ 1990년대 식량난 이후 한국이 ‘퍼줘서’ 살아남았다는 시각이 적지 않습니다.
“많이 준 것 같지는 않습니다. 잘못된 레토릭이 많아요. 햇볕정책의 모든 것이 좋았다는 건 아닙니다. 하지만 의도하진 않았으나 햇볕정책이 북한의 초기 시장화에 기여한 부분이 있어요.
시장에 들어갈 물자와 돈이 남쪽에서 흘러들어갔으니까요. 이명박 정부의 압박 때문에 북한에 시장이 커졌다고 주장하는 글을 본 적이 있는데 그건 억지입니다. 경제를 전혀 모르는 분이 많아요.”
▼ 5·24조치는 어떻게 봅니까.
“우리도 손해입니다.”
▼ 사과받아야죠.
“사과도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5·24조치는 우리 기업에 손해를 끼치고 있습니다. 북한 제품이 중국산으로 둔갑해 들어옵니다. 우리 기업이 북한에 줄 오더를 중국 기업에 주면 중국 기업은 북한에 아웃소싱을 합니다.
예전에는 거간을 한국 사람이 했는데, 지금은 중국 기업이 합니다. 5·24조치로 우리가 또 잃어버리는 게 있습니다. 북한 경제구조를 변화시키고 인적 자본을 키울 기간을 놓치는 겁니다.
통일 후 한국이 번영하려면 북한에 기업가가 생기고 인적 자본이 성장해야 합니다. 정치인들은 경제학의 기회비용 개념조차 잘 모르는 것 같습니다. 봉쇄, 압박은 비용이 안 든다고 착각해요. 그러나 압박정책 때문에 중요한 기회를 잃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 금강산 관광은 성격이 다릅니다. 개발 지원이나 경협과 달리 독재집단에 현금을 직접 주는 거죠.
“금강산 관광이 사회 침투력과 변화력에서 제한적이라는 점에는 동의합니다. 그러나 결국 시퀀싱이겠지요.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주고받는 게임이니까요. 금강산을 주고 원하는 것을 받아내야 합니다.
정치하는 분들이 경제 과정의 임팩트를 좀 봤으면 좋겠습니다. 중세가 근대로 바뀐 과정에서도 경제구조의 변화가 핵심입니다. 시민의 자유를 허락하고 정치적 민주화로 나간 과정도 마찬가지고요. 경제구조의 변화는 도도한 파도여서 모든 것을 집어삼킵니다.
파도를 만들어주는 것이 우리의 전략이어야 합니다. 정책 결정자들이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수단을 이용하지 못하고 있어요.”
▼ 북한의 인적 자본은 어떻습니까. 사회주의 국가답게 의무교육(유치원 1년, 소학교 5년, 초급 중학교 3년, 고급 중학교 3년) 기간은 깁니다만.
“북한에도 우수한 인재들이 있겠지만 인적 자본 측정 툴을 이용해 탈북자를 조사해보면 남북한 간 평균의 차이는 매우 큽니다. 사회주의 국가들이 대체로 교육 수준을 올려놓았습니다. 의무교육 기간도 길고요.
그러나 영양 문제 탓인지, 탈북할 때 트라우마 탓인지, 정말 인적 자본 수준이 그 정도인지는 분명치 않으나, 2014년에 실시한 결과를 보면 남한에서 성장한 사람이 24개 맞히는 문제를 탈북자들은 11개 맞혔습니다.
2015년에는 더 쉬운 문제로 바꿔봤습니다. 0과 1로 이뤄진 난수표에서 0의 개수를 맞히는 것이었어요. 성과에 따라 돈을 드렸습니다. 주어진 시간에 0의 개수만 헤아리면 되는 것인데도 18% 차이가 났어요.”
베트남보다 못한 인적 자원
▼ 교육제도 탓이라면 교육의 힘이 정말 무서운 거네요.
“북한 사람들을 교육시켜야 합니다. 남북 관계가 이 상태로 이어지면 인적 자원을 개발할 기회도 줄어듭니다. 그렇게 되면 남측의 자본과 기술에 북한의 노동력을 결합시켜 통일 대박을 만든다는 건 실현되기 어렵습니다.
북한의 노동력 수준이 한국의 자본과 기술에 맞지 않습니다. 의무교육 기간만으로 보면 북한의 인적 자본을 과대평가할 수 있습니다. 중국의 개혁·개방 이전 단계 수준으로 봐야 합니다.”
▼ 베트남 등과 비교하면.
“당연히 베트남보다도 낮다고 봐야죠.”
▼ 개성공단에서 공장을 운영하는 분들은 “손재주는 확실히 북한 여성들이 최고”라던데요.
“그 정도 기술을 소화하는 데는 적합하겠죠. 그러나 삼성전자 같은 곳에서 일할 능력은 안 되는 거예요. 북한이 인구가 적어서 인건비가 중국과 같아지는 것은 시간문제입니다.
제가 볼 때 싼 인건비의 이점은 15년이면 사라질 겁니다. 이 이점이 사라지기 전에 인적 자본 수준을 남한 자본 수준으로 끌어올려야 합니다.”
송홍근 기자 | carrot@donga.com 출처 : 신동아 1월호
체제전환국 경제학과 북한 경제학 대한 작동방식을 구분 못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이를 요약하면 이 교수의 견해를 ‘견광부회’로 평가하려고 합니다.
북한에 대한 전반적 기초 지식은 차치하더라도
경제관련 부문과 이와 연관되는 부분을 단편적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즉, 북한 내 연관되는 부분에 대해 함께 연구해야 좋은 결과가 나올것으로 사료됩니다.
노동집약적인 경공업을 중심으로 이것을 연12%의 경제성장율로 성장시킨다는 모델
(이게 바로 개성공단 유지)
끌어올린다? 그것도 노동집약적인 산업에 종사하면서?
통일후 대한민국의 공교육(초6+중3+고3+직업교육 3)을 받는 북한출신의 다음세대에는
겨우 가능하겠죠.
러시아와 동북3성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청소년시기를 남한의 교육을 받고자란 북한출신 청년들이
한국의 미래성장력의 동력이 될만한 내수시장을 형성하려면
남한 청년들과 비슷한 임금을 받는 일자리를 갖고 있어야 합니다.
생길수 있는 연봉 2~3만불 이상의 일자리가 최소한 500만개 이상은 생겨야 합니다.
이런 일자리가 단순히 현재의 한국이 아닌 통일한국의 시장개척으로 가능할까요?
삼성전자와 아모레퍼시픽의 러시아 중국 매출이 더 늘고 현금유보율이 더 늘어나는 정도이고
인력난에 허덕이는 한국의 중소기업들이나 비정규직을 쪼금더 저렴한 북한출신들이 채워주겠죠.
지금 남한의 젊은이들이 이른바 3포세대의 밑바닥을 북한출신 청년들이 대신 깔아줄겁니다.
이분도 예측은 잼뱅이네요. 도움 안되는 관심많은 학부수준의 깊이입니다.
정치학, 인류학 적 접근도 어쩌면 더 중요한데 말이죠..
사드 배치로 인해 북한과 중국 정부는 붕괴하고 만다. 김병연은 아래 주소의 글을 읽어보기 바란다.
http://blog.naver.com/yukin48/220623331199
도대체 이 블로거는 링크 달 때마다 들어가 보았는데 영 아니올시다.
한 번이라도 제대로 된 글을 읽은 적이 없네요. 앞으론 링크하지 않는 것이 나을 듯 싶네요.
압력의 수단 정도로 이용해야지 생명 줄까지 끊으면 안된다입니다
아 ~~~ 개성공단 만약에 근로자 20만명이 일하는 곳으로 성장이 되었었다면 지금 김정은이 살려달라고 남한 국민에게 무릎꿇고 빌고있을 텐데 아쉽기만 합니다
돈 맛을 알면 뵈는게 없죠
그 맛을 쉽게 포기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여러가지 경제정책 관련 용어가 남발되어 있지만 핵심이 빠져있군요. 고 정몽헌 현대그룹 회장이 김정일에게 그렇게도 강조하며 애원했던 글로벌 스탠다드 도입을 김정일과 그의 아들은 끝내 외면했고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금강산 관광시설 몰수, 개성공단 시설과 설비 동결 같은 게 그 증거죠. 김정일은 현대아산측과 금강산 개성공단 지역의 50년 독점권 계약을 체결했고 정몽헌은 그 댓가로 4.5억 달러를 지불했다고 2000년에 발표한 바 있습니다. 김씨왕조가 글로벌 스탠다드를 준수한다면 잠시 생산활동 영업활동이 정지된다고 해도 그걸 몰수해서는 안 되는 것이었습니다. 몰수나 당하려고 북한에 투자하는 바보가 어디 있겠습니까. 이집트의 날고긴다는 모험적 투자가 사위리스도 속수무책으로 당하고 말았죠. 저 경제학자는 현대아산과 오라스콤의 사례는 눈에 안 보이나 봅니다.
우리의 희망사항일 뿐 우리가 무슨 행위를 해도 북한은 안 변합니다.
이 교수는 희망사항과 현실 구분이 잘 안되는 거 같습니다.
개방이 가능한 정권으로 바꾸는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점진적 통일론 정도에 머무르는 자가 아니라 남북평화공존론, 통일을 지고의 목표로 보는 시각에서 보면 영구분단론에 가까운 미래사관을 갖고있지만 북이 변화하기 위해선 일단 핵무장이 시장의 신용을 보장한다고 믿는 자들이 북의 권부에서 퇴출되고 진정으로 인민의 민생을 정책의 최우선으로 두는 위정자가 출현해 그 진정성이 입증될 경우에나 가능하다고 봅니다.
자기들 주도로 하도록 내버려 두고 조언이나 좀 하고,
돌아가는 꼴 봐서 기업들이 투자를 하든지 말든지가 될 것 같습니다.
북한 사람들의 인생자체인 김일성 왕조 역사를 완전히 부정하는 교육을 북한에서 시행할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중국이 모택동을 못 버리는 것처럼 그걸 긍정적으로 교육한다면 진정한 변화는 요원해지는 거고요.
갑작스럽게 북한 노동자들에게 남한 노동자에 준하는 복지를 베풀 수는 없습니다. 우리 기업의 능력 내에서 해결해야 합니다. 기숙사일지라도 일반 북한 주택보다 나은 주거 수준을 노동자들에게 제공하고 사내에 설치한 학교에서 정규교육에 준하는 교육을 제공함으로써 그 졸업생들이 북한의 일반인들보다 나은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면 쓸만한 유인책이라고 봅니다. 김병연 교수가 지적하듯 북한의 1인당 소득이 750 달러일진대 그 삶의 질 교육수준은 짐작할만 하죠.
현장에서 눈으로 보고 비교되는 이상의 학습효과는 없죠.
아주 실용적인 정책 방안이라고 봅니다.
레짐체인지 이후에는 한국 주도 가능합니다.
열은 뜨거운 곳에서 찬 곳으로 흐르게 되어있죠.
남북한의 경제 문제를 좌우하는 것은 사실상 안보와 국제 관계 및 정치적 고려가 우선일 수 밖에 없는 것이 현실입니다. 바로 핵과 안보적 요인이 결정적 함수 관계라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되죠.
북한 체제가 핵과 분리할 수 없는데 국제사회가 마냥 방치할 수 있을까요?
그런 김정은 체제와 경협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전제가 기본적으로 잘못된 설정입니다.
대북 정책이 햇볕이 되려면 김정은의 핵포기가 전제되어야 가능한 것입니다.
만약 우리가 핵을 무시하고 대북 경협을 견지한다면 국제사회는 대북 레버리지를 상실하고 북핵을 인정하거나 파괴하거나 양단의 결정을 해야 합니다. 과연 국제사회가 북핵을 인정할까요?
이번 개성공단 중단의 배경도 결국 우리가 북핵을 피해 남북 경협을 지속할 수 없다는 현실을 받아 들인 것에 불과합니다. 이렇듯 경제문제도 국제정치의 한계를 벗어나지는 못하는 것입니다.
또 하나 안보 문제를 봅시다. 북한 체제가 경제적 시장화와 개방화를 어느 정도 추진하더라도 여전히 남한에 대한 적대적 도발은 여전합니다. 특히 대북 지원이 미흡하면 여지없이 도발합니다.
이런 적대적 행위를 수시로 동원하는 집단에게 우리가 일방적으로 경협만 매달린다면 국내 정치판에서 정부는 정권을 내놓아야 합니다. 밸도 자존심도 없는 대북 경협이 가능하다고 보는 자체가 넌센스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금강산 관광객 사살, 천안함과 연평도 피격 등에도 불구하고 5.24조치마져 하지 않았다면 무슨 대안이 있었어야 할까요?
김교수는 마치 북한의 장마당이 햇볕정책의 부스러기 덕분이라고 보는 모양인데 배급제에서 소외된 인민들이 자구책으로 나선 것이 장마당이라는 사실을 외면하고 있습니다.
흡수통일이 당장의 혼란과 부담이 크다는 것을 모르는 학자는 없습니다.
북한지역의 성장율이 매우 높을 것이라는 것도 남한 기업의 진출 덕분입니다.
남북이 분단관리하에서 경제발전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 중론입니다.
따라서 북한이 핵을 포기하고 개방의 장애가 사라지면 얼마든지 남북 경협은 확대 가능합니다.
국제사회가 대북 제재를 할 이유도 없고 남한내 정치적 갈등도 핵과 함께 사라집니다.
결론적으로 남북 경협에서 핵문제를 빼고 논하는 것은 앙꼬없는 찐빵에 불과한 탁상공론이란 말입니다. 남북한만 이 세상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란 것을 경제학을 전공한 사람이라면 그 쯤은 알고 논해야 할 것입니다.
수치로 분석하는 학자이니 오죽 잘 분석해내시겠는가.
김교수가 지적하는대로 정치인은 정치적인 논리로 군인은 군사적 안보적 논리를
주된 잣대로 남북 관계를 들여다 볼수 밖에 없다. 당연한 이야기이다.
마찬가지로 경제학자인 김교수 역시 경제란 논리로만 북한을 들여다 보고 판단하려는
비슷한 모순과 오류를 범하고 있음을 스스로 깨달아야 한다.
경제나 정치나 국방이나 그리고 국제정치 역학적인 모든 사안을 들여다 보고 아우르지
않으면 한반도의 통일과 미래에 대한 제대로 된 해답은 결코 얻어질수가 없다.
하는 이유요 또한 각 분야에서 올바른 분력과 조언을 할수있는 능력이 있는 전문가가
지금 또 다시 아주 중요한 이유이다.
현 대통령과 차기 대통령이 여러 방면의 사안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지 않고 김교수와 같은
경제학자의 경제 논리에만 이끌리게 된다면 반드시 대북 정책의 큰 실패를 유발할 것이다.
마치 좌파정권 10년의 햇볕정책처럼…
통치 체제에다 재래식 무기의 노후에 따른 생존전략 내지는 적화 통일의 수단으로서의
비대칭 대량 살상무기에 극단적으로 집착하는 예측 불능의 미치광이 폭력 집단을 단순히
경제적 논리와 수치의 잣대로만 보고 상대해주려 한다는게 참으로 위험하고 또한
유리 거울과 같은 주장이라는 점을 지적하고 싶다.
미일과 중국의 동북아에서의 첨예한 대립 상태에서는 평화적이고 경제 교류적인
통일 방향은 지금 주지하고 있다시피 큰 의미가 없고 언제 뒤집어질지 모르는 격랑속의
돛단배에 지나지 않는 형국이다.
한번은 군사적 충돌을 감수할수 밖에 없는 현실적인 상황에 수년내 부딪힐 경우 한반도도
남과 북 모두 필연적으로 여기에 말려들고 그 불꽃이 번질수 밖에 없다.
이 경우 중국에게는 미일의 발목을 잡고 군사력을 분산시켜줄 동맹은 당연히 북한이
될수 밖에 없고 이때는 노후한 재래식 전력에다 우유부단하고 겁많은 정권보다는
겁이 없고 호전적이며 적화 통일의 야망을 포기하지 않은체 핵으로 무장된 북한이
절대 필요한 존재일수 밖에 없다.
이는 아시아의 패권을 지향하는 중국으로서는 순망치한을 넘어서 때때로 하는 짓이
마음에 안들어도 북한은 결코 포기하기 힘든 동맹인 것이다.
3차 대전을 지향하지 않는한 러시아는 미일과의 지역 분쟁에서는 현실적으로 중국의
주요 동맹이 될수는 없다.
불행한 사태의 발발시 중국의 개가 될 가능성이 큰 북한을 무조건 저대로 계속 내버려
둘수가 없으며 우리 또한 미적거리다가 최악을 맞을 것인가 아니면 어느 정도의
어려움과 혼란을 감내하더라도 미리 불행의 싹을 짤라낼 것인가의 선택을 해야하는
시점에 거의 다가가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필자는 김교수의 분석력과 나름의 의견에 칭찬은 할수 있으되 결코 동의를
할수가 없습니다.
알고 준비하고 있을 것이며 우리 역시 저들의 분쟁에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지도층이
심사숙고 하고 대비해야할 것입니다.
인간 세상의 평화란 오래 갈수가 없고 2차 대전후 평화의 시간이 길었습니다.
군비경쟁을 이끌어내야합니다
그리고 갖가지 건물도 북한에 삐라로 알려서 토목공사를 가속시키게 부추겨야 합니다
그러면 북개는 제풀에 쏘련처럼 무너져내릴 것입니다
총한번 안쏘고 승자와 패자가 나뉜 억울한 민간인 희생도 없던 깔끔한 전쟁이었죠.
저 것들 용어로 자력갱생 정도 되겠습니다. 성능 떨어지는 설비. 기계 열심히 만들고 부실 아파트 열심히 짓고 유유유원지 스키장 수영장 등등 열심히 짓게 부추켜야 합니다. 오니가 그걸 국가경제 발전이라고 감격하면 맞다 맞다 그러면서 박수쳐 줘야 합니다.
나무 심기나 사방공사 제방공사 발전소 제철소 건설이나 철도 보수 공사 고속도로 건설 공사 등등은 오니가 가서 드러누워 방해해야 합니다. 그 돈 있으면 인민들에게 배급이나 재개 하라고 다그쳐야 합니다.
그래서 자신의 무리한 정책과 막가파식 외교로 고립을 당해도 미제괴로 탓으로 돌리면서 리더쉽을 강화하는 김정일식 수법은 안통할 것이고. 김정은이 잘못하면 잘못하는 만큼 실각의 날은 가까워 질것임. 그러므로 계속 대북원칙론은 지속되야함
역성혁명… 이번에 북은 괴럽고… 잘못하면 배가 엎어진다고 생각되요.
학자다운 순진한 말뿐입니다.
상상을 초월하는 북한의 감시.숙청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지금 이정도 시장화가 되어도 체제가 붕괴하지 않치 더 이상 진행되면 김정은식 공포.감시 체제는 절대 유지될수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절대. 국제상식에 맞는 교류와 협력은 북한이 허용할리없고.오로지 남한은 물자만 갖다바치고 사람과 문환느 절대 들어오지 못하게 할것입니다. 그럼 우리식 사회주의만 더 강해지는 거죠.
핵개발을 포기할리 없듯이 우리식 사회주의=우리식 감시체제. 포기하는건 자기 무덤 파는 짓인데요.
김정은은 과거 김정일과 달리 동료집단을 형성하지 않고 오직 자기자신한테만 절대권력을 집중시킨 다음 “치적”을 놓고 모험을 걸고 있습니다. 그래서 과거 보다 오히려 요즘 북한 주민들이 뜯기는게 더 많다고 아우성이죠. 이런 상태에서 남한이 지원을 해주면 과거 어느때 보다 북한의 독재자에게 결정적인 힘이 될것입니다.
이말을 하고싶습니다. 마치 포용하라고 하지만…
월남전에서 군화가 없어서 타이어로 신발을 만든 월맹이 통일했습니다. 세상은 때론 환경보다 의지가 중요하지요. 우리가 북 이길수 있을까요? 핵과 잠수함 빼고 모두 우수하다고 하지만….
우리가 싸우고자하는 의지가 북보다 좋을까요? 그리고 점진적 통일이 대박이라고 하는데…
차이란 시간이 지나가면 지가갈수록 커지는것이지요. 소득차와 생활차이가… 작은 실수할때 막는것이 진정 적은 돈이 드는것입니다. 잘못된길을 가면 갈수록 더 많은 비용으로 막아야 하는것이고요. 사격이야기 하면.. 앞에서는 몇밀리 버서났지만.. 총알은 맞지 않는 원리와 같지요. 지금 통일되면 위험하다는 생각 빨리 통일되면 위험하는생각보다… 통일되면.. 아시아 하이웨이가 열린다는 생각이 더 좋은 힘을 줄것입니다. 유렵과 차로 갈수 있는…. 세상 모두 좋아요. 핵없는 세상에 다가설것이고… 너무 길었네. 나도.
본인이 지적했듯이 대북 봉쇄와 압박으로 독재자의 생각을 바꾸긴 힘들다는건 아시는 양반이
남한이 지원을 늘리면 그걸로 그걸로 독재자는 북한경제을 위해 힘쓸것을 어떻게 장담하나요?
자연이 규모가 커지면 시장화가 이뤄지면서 자연스럽게 변할것이다?. ㅋ
교류와 협력이라는건 국제상식에 맞는 교류와 협력일때 의미가 있습니다.. 남한은 물자만 갖다 바치고 그 운영은 “우리식 사회주의”방식으로 운영하는건 아무런 체제변화의 유도에 도움이 안되는 겁니다. 즉 .혼자서 개꿈 꾸는거죠. 원래 하던거나 잘해야지이것 적서 …어떻게 점진적 통일을 이룰꺼냐? 병원 학교 같은 인프라를 닦아서 북한으 수준을 올려주기만 하면 북한이 체제변화를 하는가?
병원, 학교, 사회 인프라 같은 기반 시설을 닦아주는 방향으로 북한 거주 인센티브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이부분은 잘못 이어 붙여진 부분입니다.
더아파진다는거죠.ㅋㅋ 님말대로 경제적분석에 정치적 결론을 내린 글입니다.
자신의 신념에 경제적 분석들을 어거지로 갖다 붙이려니 웃기는 글이 된거같네요. ㅋㅋ
. 경제학 교수 씩이나 되는 분이 분석했듯이 지금 북한은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시장화를 실시했슴. 즉 김정은은 약한 권력기반 때문에 경제발전의 치적을 내세우기 위해서 일종의 모험을 하고 있는것임. 본인의 권력유지를 위해서 절대 모험을 하지 않는 김정일과 달리 김정은 훨씬더 실수할 가능성이 큰 체제임. 이 좋은 기회를 왜 우리가 발로 차나?
내가 말하는 시장화라는건 개성공단이나 금강산 관광같은정책을 추진할 당시 의도했던 취지..남한의 시스템이 북한에 들어가면서 주민들의 의식구조가 확산되는걸 말함..
그런데 이미 북한 주민들도 남한 사람들 잘 사는거 다 알고 있고. 개성공단 노동자들도 한국직원들과 말만 안했지 한국의 수준을 다 알고 있슴.
적어도 베트남이나 미얀마 등에 투자한 기업이 현지 직원,주민들과 소통할수 있는 정도가 되야 시시스템의 확산이 이뤄진다고 말할수 있는 것인데. 적어도 한국기업보다 중국기업이북한에 진출하는게 오히려 개성공단 보다는 제약을 덜 받을 것..
이런 직함이면 일단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고 그냥 기가 죽습니다.
뫼등바위같은 남대문시장 표 얼 뜨기들은 더 그렇습니다.
하지만 쓴 글을 읽어 보면 실망ㅊ스러울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김병연 교수의 이번 인터뷰 글은 참 좋다고 느껴집니다.
이해가 쏙쏙되도록 쉽게 설명하면서도 앞뒤가 딱딱 맞고 구구절절 옳은신 말씀들이네요.
북한의 독재를 유지시켜주는 원천이 “외화”라면 대한민국은 북한핵을 제거하고 또한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북한에 유입돼는 외화를 적극차단해야 된다고 보는데 북한의 사과도 받고 5.24조치를 해제해서 남북교류를 증가시켜야 주장하시는데……… 내머리가 나쁜건지 통 이해가 않가네.외화를 유입을 차단해야 된다면 5.24조치를 굳건히 유지해야 된다고 생각하는데…. 어이가 없네.
책만 죽도록 파면 저렇게 됩니다. 계속 파세요. 마르고 닳도록–
북한이 우리의 성장 축이 될 수 있다면서 북한의 경제규모가 광주시 절반이라는 상충된 이야기는 뭔가요?
북한이 잘살아진들 우리기업들이 상대하기에는 너무 작은 시장이에요. 그사이 우리나라 기업들이 너무
커버렸죠. 북한에 관심 갖을 노력으로 인도 진출하는게 훨씬 큰시장인 세상이지요.
북한이 시장경제로 바뀌어간다는 분이 개겅공단 폐쇄가 별거 없다는 말은 참 웃기게 들리네요.
북한이 시장경제로 바뀌어 간다는건 그만큼 돈맛을 알고 돈무서운지 알아간다는건데
자원값 고공행진덕에 잘살았다는 북한에게 자원값 하락 하는 와중에 개성공단 폐쇄는
예전보다 많이 아플거 같네요. ㅋㅋ
북한에 대한 전반적 기초 지식은 차치하더라도
경제관련 부문과 이와 연관되는 부분을 단편적으로 이해하고 있다는 생각입니다.
외국자본의 투자를 유치할수 있을 만큼. 통행.통신.통화의 자유, . 외국인 입장에서 재산권에 관한 다툼을 해결할 법치시스템. 그리고 직원교육.인사 및 노무관리를 자유롭게 허용했다간. 우리 최고존엄은 순식간에 내려 않는 겁니다.
경제가 발전하기 위해서 필요한 지식과 기술은 .과학자들이 연구실에 서만드는게 아니라 시장의 수요와 공급을 충족시킬려는 비지니스적 니즈 속에서 생산성 향샹등 경제기술이 발달하는 겁니다.
그결과 국민들 삶의 질이 나아지고 교육수준이 높아지면 과학기술의 향샹도 동반되는 거고요..
기득권 층이 유연하면서도 강한 것이 자본주의가 강한 것과 같습니다
공산주의 방식으로 중국이 지금 성장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고 자본주의 방식으로 성장을 하고 있다 이것이 자본주의의 힘이다
북한 핵무기는 북한 스스로 목을 죄는 일이다 결코 북한은 핵무기 만으로 오래 버틸 수가 없다
북한 인민이 용서을 하지 않을 것이다
개인의 삶도 간단하지 않은데 한 국가의 운명을 그렇게 간단하게 봐서는 안된다
그래서 개성공단 폐쇄가 안타까운 것이다 개성공단을 통해 필요시 북한 제재는 해야하나 10여간간 쌓아온 탑을 제재라는 명목으로 생명까지 끊는 것은 올바른 일이 아니다
개성공단 폐쇄는 최상의 카드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으면 됨.
가장 중요한 것은 비핵, 개방임.
북한 인민은 자본주의가 악의 축이라고 생각을 할텐데 사실 북한인민은 가장 자본주의의 나쁜 욕망(제도적 규제가 적용되지 않는 욕망)의 피해자를 입니다 즉 공산당의 피해자들인 것입니다 공산당은 자본주의 관점에서 보면 가장 나쁜 기득권층입니다 욕망을 규제하기 위해서는 제도가 필요한데 그 제도를 쥐락펴락하는 것이 공산당입니다 즉 고양이한테 생선을 맡긴 꼴입니다
우리가 알려 줄 필요도 없고 가르칠 필요도 없이 자연스러운 시장만 있으면 된다오.
더 쉽게 말하면 기냥 냅두면 되.
김정은과 그 패거리들만 죽으면 되.
총칼로 내리 찍으니 숨도 못 쉬고 있는겁니다.
간섭 안 하고 기냥 냅두면 다 저절로 된다오.
개성공단과 같은 일들을 통해서 지금 북한의 최대 피해자는 인민이라고 그리고 최대 수혜자는 평양시민과 김씨왕조라고…몸으로 배우게 해야 합니다
천민자본주의가 최고죠.
북한이 한국 닮으면 그나마 성공한 것일텐데 천민자본주의 말고 대안이 있수?
북꿈씨에게 꼭 묻고 싶은 게 있었는데.
현존하는 국가들 중에 귀족자본주의는 도데체 어디입니까?
그것이 알고 싶다.
하는 것이 좋은 제도입니다
귀족이란 사회의 하나의 구성원입니다
조선이 없고, 인민이 없고, 민주주의가 없고, 공화가 없습니다.
무슨 자본주의씩이나!
최소한 남북한 주민들이 자유로운 접촉이 가능해야죠.
개성공단도 인력관리권이 우리에게 있었다면 뭐 아주 나쁜 상태가 아닐 수 있죠.
근데 그게 뭐 그냥 노예 부린 것과 뭐가 다르죠?
인건비 따먹기?
우리가 북한 주민들에게 죄 지은 겁니다.
상호간에 문화충격도 있었을 것입니다 그렇다고 남한 근로가가 북한 근로자보다 더 우월하다고는 보지 않습니다 그러나 제가 생각하기에 분명한 것은 최소한 북한 근로자보다 남한 근로자가 많은 정보를 가지고 보다 넓은 경험을 가지고 북한 근로자를 대했을 것입니다 이런 것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북한 근로자들에게는 많은 생각을 하게 했을 것입니다
공부를 더 하시기 바랍니다.
내공이 많이 부족하시군요.
대화 끝!
고학력은 그걸 유용하게 사용할 때 가치가 있는 것.
소가 물을 마시면 우유가 되지만 뱀이 물을 마시면 독이 되느니.
태양은 스스로 빛나는 법.
내공이 3갑자 넘어가면 반노환동하여 무치가 되느니.
높은 자 스스로 높다 하지 아니하고, 배운 자 스스로 배웠다 하지 않으며, 가진 자 스스로 많다고 하지 않는 법
김정일은 바보도 아니고 미친놈이 아니라고 주장하시는데 바보는 아닐지언정 미친놈이며 잔인하며 교활한 자임은 틀림없습니다. 김일성,김정은도 마찬가지고요
마지막에 “앞으로 나아질 전망이 별로없습니다”라고 하였는데 이건 동의합니다.
미국도 북한의 급변 사태를 유도할 의지를 공개적으로 과시까지 하고 있습니다.
다만 중국이 아직 이를 수용하지 못하고 엉거주춤하고 있는 중이라고 봅니다.
만약 중국도 북한의 급변 사태가 단순히 김정은 체제의 붕괴 수준이고 그후의 정국이 친중 정권 수립으로 이어질 수만 있다면 대북 제재에 적극 동참할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 그런 확신이 없기 때문에 주저하고 있을 겁니다.
왜냐하면 어떤 독재국가도 한번 무너지면 연착륙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북한은 불행인지 다행인지 오랜동안 김일성 주체사상에 찌든 의식구조가 인민의 밑바닥에 흐르고 있습니다. 순치된 노예 왕국이 된지 오래이기 때문에 김정은 다음에 누가 강력한 리더십을 보이면 따라갈 공산이 큽니다. 제가 보기에는 최룡해가 가장 명분이 있을 것이고 당주도의 권력이 집권하면 황병서도 못할 것 없습니다. 그들이 처음에는 주도권을 잡고 핵 대신 민생을 최우선으로 하는 깃발을 올리면 북한 인민들은 박수를 치고 따를 것이라고 봅니다.
중국도 아마 그런 계산을 할 수 있으리라 보기 때문에 머지 않아 중국도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에 동참할 것입니다. 만약 중국이 실질적인 대북 제재에 나서면 북한은 그리 오래 버티지 못합니다.
이때 황병서와 최룡해 둘중의 하나가 주도권을 잡을 기회를 맞게 되리라 봅니다.
그리고 김정은을 러시아로 망명시키는 작전에 들어가고 중국을 매개로 북한 정권은 교체될 기회가 생길 것입니다. 그 이전에 두 세력이 권력투쟁을 할 수도 있겠죠.
2월 말 안으로 중국은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안에 동의하고 3월 부터 중국의 대북 제재와 한미 양국군의 무역 시위가 북한을 엄청나게 옥죄게 되겠죠. 아마 5월 당대회 이전에 북한의 김정은 체제는 무너질런지 모릅니다.
제거되지 않을까요 ? 김정남이나 김정철이 권력을 잡으면…남북관계는 더 좋아질 수도 있겠죠.
독재자의 면모가 보이지 않으니…
김정철이나 김여정은 전혀 구심점 역활을 못할 것같습니다.
김일성 일족이 아니어야 후계정권이 정상국가로 인정받기 좋기 때문에 가능하면 타성받이가 오히려 난국을 빨리 수습할 수 있을 것으로 봅니다.
대개는 백두산 줄기라니 하는 출신 성분 때문에 김일성 일족을 내세우는 것이 당연한 것으로 보지만 최룡해가 도리어 김정은 보다 더 내세울 명분이 당당해 훨씬 효과적일 겁니다.
다만 황병서도 당의 배경이 실질적인 조직 장악력으로 이어져 실제 상황이 되면 실권자가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결국 어느 쪽이든 결판이 나야 하겠죠.
지금은 북괴가 핵을 개발. 개량하고 그것을 가지고 있는자가 예측 불허의 김가 집안의 뚱보라 한민족 전체의 목숨줄이 걸려 있어 이자의 척결이 최우선 문제인데 무슨…
첵상머리 인간들의 현실감 부족이라고 치부 할 수 밖에 없군요.
평생 공부하고만 하고 진짜 사회 생활이나 사업을 안 해본 지식층들의 전형적인 책상놀음이라고 치부하고 싶군요.
그리고 요즘 이런 뭔가에 치우친 듯한 글을 올리는 주기자라는 분의 사상도 이젠 좀 다르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예전과 무언가 좀 달라진듯 합니다.
한인프라에 우리가 투자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데 철도, 도로, 항만, 전력등 사회의 기본인프라는
통일 후에도 유용하다고 주장하는 것 같은데, 저는 여기에 회의적입니다. 사회기본 이프라는 건설
도 중요하지만 이에 못지 않게 계속 관리.유지하는 것도 건설 못지않게 중요합니다. 이러한 인프라
들을 유지하는 비용은 경우에 따라 건설비용을 상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과연 북한은 유지를 위
한 재정을 부담할 형편이 되는 것일까요? 박정희대통령이 똑똑하고 빈틈없다는 것은 경부고속도
로를 건설했을 때 나타납니다. 고속도로를 무료가 아니라 유료로 함으로서 유지,보수비용의 기반
마련과 도로확충을 위한 재정기반을 마련했던 것입니다. 당시 유료도로란 개념은 우리국민들에게
생소한 개념이었지만 박대통령은 외국이 어떻게 도로를 건설하고 유지를 위한 비용을 마련하는지
눈여겨 보고 있었던 것입니다. 도로뿐만 아니라 전력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소비자가 부담하는 사
용요금에는 유지.관리비용도 포함되어 있는 것입니다. 기업의 제품가격책정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원가계산방식에 따라 자본주의의 제반시스템이 잘 굴러 가는 것입니다.
반면 북한의 사회주의경제 – 뭐, 김일성가계 개인소유기업형태라고 할 수 있겠지만 -에서는 이런
원가개념이나 유지.관리비용에 대한 개념이 전무하다시피 합니다. 모든 건설이나 시설들은 세습
독재권력자가 “보시기에 좋았더라”하면 끝입니다. 이를 어떻게 유지운영하며 보수하는지는 독재
수령이 알 바가 아니며 졸개들이 인민들을 쥐어 짜던지 노예노동으로 내 몰던지 알아서 할 일이
라는 것이지요. 이러니 제반 사회인프라가 제대로 유지될 수 있겠습니까? 북한에 사회인프라를 건
설하겠다면 유지를 위한 재정부담과 관리인력까지 지속적으로 유지할 생각이 없다면 그만 두어야
합니다. 또한 재정부담을 한다 한들 우리가 재정지출과 제반사항을 직접 운영해야만 할 것입니다.
당연히 상황을 접근하려면 다면적, 다차원적 접근을 해야지 이런 접근은 아무리 탁월해도 1차원적, 평면적, 일면적 접근에 불과하다.
1차원적인 탁월함을 가진 전문가들이 이런 뻘소리를 하고 영향력이 있다는 게 우려스럽다
일본의 대중 발언이 점점 강해지고 동북아 한미일 대표주자로 중국에 어필하려 할 것이다
즉 미일 연합에 2/3정도 발을 담그고 그리고 한중연합에 1/3정도 발을 담그고 양다리 외교 전략으로 대한민국이 최대의 특혜를 누렸다
아무래도 북한 주민들의 생계를 가장 우선순위에 두고 펼치는 주장이 아닌가 싶네요.
그리고 너무나 차이나는 남북한 현실에 낙담한 나머지. 통일 되고 나면 어차피 지어질꺼 지금이라도 지어야 한다? 그로 인해 김정은 비자금 늘어나고 독재체제는 더 강해지고. 남한의 시설이 북한에 인질이 되는 사태 등은..전부 장기적으로 볼때 체제우위인 남한이 다 극복할수 있다~ 뭐 이런식인가?
“5.24조치는? 우리도 손햅니다.”
이런 식의 답변을 통해 이 교수란 분이 사고가 한 편으로 치우쳤고 이런 객관적이지 못한 분의 생각은 별로 참고할게 못된다는 생각이다.
암튼 주기자와 코드가 딱 맞고 문재인한테 가면 국회의원 한자리 줄지도…
하지만 단 하나 북한 지도부는 아직 적화통일의 꿈을 버리지 않았습니다…
즉 기회가 되면 언제든지 전쟁의 방아쇠를 당길것입니다..
경제적 부흥도 좋고 경제성장도 다 좋지만
일단 전쟁이 터지면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이게 경제전문가가 정치꾼들의 대신할수없는것입니다…
학교세우고 병원세우고 인프라 쫙깔고…
그러면 자연스레 변한다구요?ㅎㅎ
생각은 않해 보셨나요 ?
별루 뭐라 하지 않지요 ?
일 안시키고 돈을 주는것은..바람직하지 않기 때문에..형식적으로 일을 시키고 돈을 주지요..
돈 많이 벌었겠습니다…
이것도 축하할 일이고..
광명성 4호에서 김정은 찬가 송출하지 않나요 ?
번지수 잘못 짚었어…
jireem61
수없이 많은 주류경제학자들의 글을 읽었지만 님의 글처럼 마음에 드는 것도 드무네요. 저는 사회주의와 시장경제는 함께 갈 수 있으며,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라는 잘못된 결혼을 종지부 찍을 수 있다고 봅니다. 주류경제학은 인간을 존재를 합리적이라는 존재로 가정한 채 춥발하고 자기조정 능력을 지닌 자유시장에 대한 교조적 믿음을 끊임없이 자신에게 주입함으로써 현실과 너무 멀어졌습니다. 삼성이나 현대차 같은 현장에서는 주류경제학은 참조사항에 불과합니다. 제발 주류경제학이 구름 위에서 내려와 땅에서 하늘을 봤으면 합니다.
또 하나 우리나라 사람들은 재벌이라 하면 무조건 반대하는데 유럽에 가도 재벌은 즐비하게 있습니다. 사회민주주의국가라고 다를 것 없습니다. 그런데 무조건 재벌을 비판합니다. 정말로 재벌개혁을 하려면 조세정의와 하청업체에 대한 공정거래에 집중해야 하는데 엉뚱한 것만 떠들어댑니다.
이데올로기적 신념이란 경제와 문화활동의 결실을 어떻게 분배하고, 생태계 파괴 등처럼 사회적 비용을 어떻게 줄일 것이냐 하는 정치적 합의를 이루어낼 때 필요한 것인데, 우리나라는 거꾸로 되어있습니다.
요즘은 진보와 보수도 구분하지 못하는 정치인이 수두룩하니 어쩔 수 없다 하지만,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는 일에 너무나 무지한 것은 대한민국의 비극입니다.
리플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