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주성하기자 2016-02-22 11:57 am
낫을 마구 휘두르며 “다 찔러 죽이고 나도 죽겠다”는 자를 몽둥이로 두들겨 패고 싶지만 그러다 큰 상처를 입을 수도 있다.
4차 핵실험에 흥분할 때가 아니라 우리 실력을 냉정히 평가하고 나서 북을 무릎 꿇려 흡수한 후 인구 7500만 명, 면적 22.2만㎢, 동-서 800㎞ 남-북 1500㎞ 영토 범위를 갖는 강국으로 가는 길을 모색할 때다.
개성공단 북한 근로자.
1970~80년대 필자의 고향에서는 뜨거운 여름날 막걸리를 폭음하고 대취해 상의를 다 벗어던진 채 낫을 들고 “다 찔러 죽이고 나도 죽자”고 소리 지르며 날뛰는 사람을 가끔 볼 수 있었다.
그럴 때 동네 사람들은 걱정은 하면서도 재미있다는 듯이, 그의 형에게 몽둥이로 흠씬 두들겨 팬 뒤 집으로 끌고 가라고 재촉했다. 그런데 잘못하다 형이 동생이 휘두른 낫에 다치기도 했다. 바로 지금 북한이 핵무기라는 커다란 낫을 들고 날뛰는 못된 동생 꼴을 보이고 있다.
북한이 1월 6일 4차 핵실험을 감행했다. 원자탄보다 폭발력이 100배 이상 강한 수소폭탄을 실험했다고 주장한다. 북한이 또 한 번 시퍼렇게 날 선 낫을 들고 설치기 시작한 것이다. 동생은 그렇게 형을 코너로 몰아가는 형국이다.
힘깨나 쓰는 이웃 중국의 정치인, 외교관, 학자는 물론이고 보통의 국민까지 나서 북한의 4차 핵실험을 ‘정신 나간 짓’이라고 강하게 비난한다. 그러면서도 담장을 접한 이웃집 망나니 동생을 앞장서서 혼내주려고 하진 않는다.
그자를 징치(懲治)하려다 자기네 식구도 다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자가 그렇게까지 된 것은 멀리 떨어진 동네에 사는 미국이 그자의 행실이 나쁘다고 상대도 해주지 않고 수시로 위협하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이런 북한을 어떻게 다뤄야 할까. 동네 사람들이 부추기는 대로 몽둥이를 들고 정신 나간 북한을 상대해 유혈낭자하게 싸워야 할까. 각기 이해관계가 다르고, “큰일났다”고 말은 하면서도 제대로 도우려곤 하지 않는 동네 사람들을 설득해 함께 징치에 나서야 할까.
이해관계가 다른 이웃 사람들이 망나니 동생의 형 뜻대로 움직여줄까. 북한을 징치하려다가 휘두르는 낫에 찔려 중상을 입는 것은 아닐까. 그게 아니라면, 방어는 철저히 하되, 못된 동생 북한으로 하여금 일단 흥분을 가라앉히게 하고, 낫을 치우게 한 뒤 낫을 들고 설치는 이유를 찬찬히 물어보고 해결책도 모색해가야 할까.
“짧은 순간을 움켜쥐어라”
26년 전인 1990년까지만 해도 우리처럼 분단된 처지이던 서독은 동독을 어떻게 다뤘을까. 디트리히 겐셔 전 독일 외상은 독일 통일이 “비구름 뒤에 숨은 태양이 잠깐 얼굴을 내민 짧은 순간을 움켜쥐어 달성한 것”이라고 표현했다.
그의 말에서도 알 수 있듯, 통독(統獨)은 도둑처럼 온 것이 아니라 찰나의 기회가 오기만을 기다리던 독일 지도자들의 끊임없는 인내와 지혜가 만들어낸 결과물이다.
통독은 콘라드 아데나워(총리, 보수)가 이뤄놓은 경제력을 바탕으로 에곤 바르(특임장관, 진보)가 설계하고, 빌리 브란트(총리, 진보)가 감리했으며, 헬무트 슈미트(총리, 진보)를 거쳐 헬무트 콜(총리, 보수)과 디트리히 겐셔(외상, 중도)가 종결지은 독일 민족의 숙명적 과업이었다.
독일 통일의 설계자 바르는 통독은 소련과 함께 가야 달성할 수 있다고 봤다. 서독은 소련이 바라는 대로 동독을 안정시켜야 하며 경제협력을 통해 동독 주민의 삶을 개선시켜 동·서독 간 경제·문화적 유대를 강화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게 바르의 주장이었다.
그는 이를 ‘접근을 통한 변화(Wandel durch Annährung)’라고 했다. 변화를 위한 조치가 하나하나 쌓이다 보면 결국 통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바르는 민족주의자이자 현실주의자였다. 바르의 아이디어는 사민당(SPD) 출신 총리 브란트의 지지를 받아 동방정책(Ostpolitik)으로 구체화했다. 동방정책은 처음에는 서독 보수(기민당/기사당)는 물론이고 미국과 영국, 심지어 동독으로부터도 환영받지 못했다.
미국의 외교안보 책사(策士) 헨리 키신저는 동방정책이 독일을 유럽의 중심에 위치시키려는 비스마르크식 고전적 외교 책략이라고 판단했다. 하지만 미국이 동방정책을 반대하면 서독과 여타 유럽 국가의 관계가 악화되고, 이는 결국 미국의 국익에 반하는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생각해 동방정책을 지지하기로 마음을 바꿨다.
세 갈래 길
동방정책은 동·서독 간 세력균형의 기초 위에서 서독의 국익을 확대하고자 추진됐다. 브란트 정부는 미국과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 대(對)소련 접근을 시도했다.
그 뒤를 이은 사민당(진보) 슈미트 정부, 기민당/기사당(보수) 콜 정부는 동방정책 수행 과정에서 초강대국이자 우방국인 미국의 핵심 이익에 결정적으로 반하는 행보는 하지 않았다.
서독은 미국의 의심을 받아가면서 소련과 함께 유럽안보협력회의(CSCE) 창설을 주도했다. 동독과 교역을 확대하고, 동·서독 간 왕래도 쉽게 하는 양자협정도 체결했다.
이는 서독에 대한 동독의 경제의존도를 높였다. 동방정책은 국내외 정세 변화에 따라 양상을 바꿔가면서 1990년 통독 때까지 계속됐다.
최근 발표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보고서에 따르면 특별한 상황 변화가 없을 경우 한국의 연평균 경제성장률은 2030년까지 1.5~2.5%에 머물 것이라고 한다.
저성장의 늪에 빠진 한국이 살아남으려면 질과 양,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탈바꿈해야 한다. 질 측면의 변화는 과학기술 혁신과 경제·사회구조 개혁에 기초한 경제 활성화이며, 양 측면의 변화는 통일이다.
다행스럽게도 우리에겐 면적 12만3000㎢, 인구 2500만 명, 석탄 철광 우라늄 등 풍부한 지하자원을 갖고 있으며 대륙으로 가는 교량 노릇을 할, 북한이라는, 다른 어떤 나라도 넘볼 수 없는 통일 대상이 있다. 아무리 깡패같이 행동하더라도 이런 북한을 포기해선 안 된다.
우리의 심각한 경제 문제와 북핵 문제도 해결할 수 있는 통일을 달성하려면 무엇보다 먼저 대외정책 패러다임을 바꿔야 한다. 통독의 책사 바르가 말한 ‘접근을 통한 변화’ 역시 대안이 될 수 있다.
북한은 거듭 핵실험을 자행하면서도 한국과의 경제협력은 바라고 있다. 중국 역시 남북한 관계 개선과 경제협력을 원한다. 김정은은 2011년 12월 집권 후 두 차례나 핵실험을 하고도 경제 건설에 매진해나갈 것임을 표명하곤 했다.
북한 4차 핵실험 이후의 대북정책은 다음의 3갈래로 나눠 살펴볼 수 있다.
①적극적 관여(engagement) 정책으로 전환해 북한의 변화를 촉진 ②북한 내부의 상황 전개를 면밀히 주시하면서 한반도 안정을 위한 현상 유지 추구 ③핵실험 자행과 같은 김정은의 망동을 체제 붕괴의 전조로 인식하고 봉쇄(containment)를 통한 북한 붕괴 정책 실시.
봉쇄정책은 나폴레옹 시대 프랑스가 영국을 고립시키기 위해 실시한 유럽대륙 봉쇄나 미국의 대(對)이란 제재가 실패로 끝난 데서 알 수 있듯 성공한 예가 드물다.
중국이 숨통을 틔워주는 한 북한 봉쇄는 불가능할뿐더러, 가능하다 해도 한반도의 극심한 불안정과 북한의 중국 경제 의존 심화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2015년 현재 북한의 대중국 무역의존도는 90% 이상이며 중국 위안화는 오래전부터 북한에서 주요 거래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圍師必闕 窮寇勿迫
따라서 유일한 통일 방안은 이제 막 시장화를 시작한 북한의 체제변화를 촉진하는 정책 추진이라고 하겠다. 북한의 변화를 촉진하려면 대북 경제협력이 필요하다.
북한은 2014년 이후 농촌에서는 포전제(분조관리제 틀 속에서 가구별로 영농 자율성을 부여하는 과도기적 제도), 도시에서는 기업소별 독립채산제를 실시하는 등 농장 및 공장 운영과 관련한 시장적 요소의 상당 부분을 합법화했다.
중국의 1980년대 후반~1990년대 초반 수준으로 시장화가 진행됐다는 평가도 나온다. 최근에는 장마당을 능가하는 수준의 국영 판매소가 속속 등장하는 등 시장화가 점점 더 탄력을 받고 있다.
오는 5월 초 개최될 것으로 예상되는 제7차 노동당 대회에서 새로운 정책이 발표될 가능성이 있다. 북한판 개혁·개방 등 새로운 노선이 제시될 소지도 있다. 시장화 단계에 진입한 북한은 정권 안보를 위해서라도 시장 요소 확대를 계속 추구하지 않을 수 없다.
따라서 ①의 정책(적극적 관여)을 구사할수록 북한의 변화를 촉진시키며, 평양에 더 많은 딜레마를 안겨줄 가능성이 크고, 통일의 조건도 만들어나갈 수 있다.
또한 ③의 정책(봉쇄를 통한 붕괴 촉진)으로 갈수록 북한은 물론, 중국과의 갈등이 심화될 가능성이 커진다. 북한은 고립될수록 추가 핵실험을 포함한 단말마적 정책을 계속해나갈 공산이 크다.
우리가 핵무기와 미사일을 가진 북한을 두려워하듯 북한도 선진국 수준에 도달한 한국을 무서워한다. 김정은은 올해 신년사에서 한국이 체제(흡수)통일을 기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북한이 중국식 개혁·개방을 실시하지 못하는 중요한 이유 중 하나는 휴전선 남쪽에 선진국 수준 경제를 운용하는 한국이 버티고 있기 때문이다. 김정은을 포함한 북한 지배층은 정권 안보가 확보되지 않은 개혁·개방은 자신들의 신변위협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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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자병법’ 군쟁편(軍爭篇)에 ‘위사필궐(圍師必闕) 궁구물박(窮寇勿迫)’이라는 말이 있다. 퇴로가 막힌 군대는 결사적으로 항전하는 만큼 적군을 포위할 때는 반드시 퇴로를 열어주고, 궁지에 몰린 도둑은 가진 힘을 다 쏟아 저항하는 만큼 끝까지 쫓아서는 안 된다는 뜻이다.
북한의 변화를 촉진하려면 봉쇄·압박보다는 남북 모두에 도움이 되는 경제협력 정책을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 서해로 흐르는 조강.
祖江 프로젝트’
무력통일이나 합의통일이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보면 유일하게 남는 것은 경제협력을 통한 점진적 흡수통일뿐이다. 점진적 흡수통일은 미국과 더불어 한반도에 큰 영향력을 가진 중국도 받아들일 수 있는 방안이다.
4
차 핵실험으로 인해 남북관계가 악화될 대로 악화된 상황에도 개성공단은 운영되고 있다. 이는 북한에 개성공단이 필요하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북한은 경제 건설에 필요한 자본재를 조달하기 위해 더 많은 외화를 원한다. 지린성과 랴오닝성 등 중국에서 근무하는 북한 노동자 수가 수만 명을 넘어섰다.
옌볜조선족자치주에만 6000명 넘게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관광수입 증대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동·서해 연안과 북·중 국경, 대동강 연안 등을 개발구로 지정하기도 했다. 한국은 북한이 지정한 개발구 중 한 곳에 진출해볼 필요가 있다.
이 프로젝트가 잘 진행되면 북한과 한강 하구 조강(祖江, 한강과 임진강이 만나 이룬 강) 남쪽에 위치한 강화도의 부속도서 교동도와 그 북쪽 대안(對岸) 황해도 연백평야를 교량으로 연결하는 방안을 논의해볼 수 있다.
연백평야는 동쪽의 개성, 서쪽의 해주와 옹진반도로 연결된다. 그렇게 되면 강화, 김포 등에 소재한 우리 기업체가 북한 근로자를 고용할 수 있다.
강화나 김포는 한국 땅이라 공장 추가 설립과 운영에 가외 비용이 들지 않을 것이며 공장지대를 특별 관리하면 북한 근로자의 탈출 같은 곤란한 문제도 막을 수 있다.
강화, 김포 등이 포화상태에 이르면 북쪽의 연백평야나 해주, 옹진반도 등지로 공단을 확대할 수 있다. 생산된 제품은 인천항과 영종도 인천공항을 통해 수출한다.
강화, 김포와 기존의 개성공단, 연백평야, 해주, 옹진반도를 연결하면 서해 북방한계선(NLL)을 중심으로 수시로 발생하는 군사 긴장도 완화할 수 있다.
조강 프로젝트가 자리 잡으면 다롄에서 선전에 이르는 중국 연안도시에 진출한 기업 중 인건비 급상승 등 기업 환경 악화로 한계에 달한 업체 다수가 이 지역으로 이전할 것이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남포, 신의주, 원산, 금강산, 흥남, 청진 등의 개발도 상정해볼 수 있다. 조강 프로젝트가 성공하고 남북 긴장이 완화되면 인천 앞바다 경기만을 대규모로 매립해 ‘국가 내 국가’라 할 수 있는 홍콩과 같은 국제도시 건설도 추진해볼 만하다. 이 역시 한반도 경제공동체 건설과 통일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일대일로’와도 조응
중국은 국토 균형 발전을 위해 중서부 개발에 적극적이다. 1978년 개혁·개방 이전까지 중국 최대 공업지대였으나 지금은 낙후된 만주 공업지대 복구에도 열의를 갖고 있다.
베이징대 진징이(金景一) 교수에 따르면 한반도 통일 시 만주지역 GDP는 약 1600억 달러 증가할 것이라고 한다.
중국은 창춘-지린-투먼-훈춘 개발에도 소매를 걷었다. 지린성 정부를 포함한 중국 당국은 창-지-투-훈을 고속철도로 연결하고, 이를 나선항, 청진항에 추가 연결해 헤이룽장성과 지린성의 물산을 부산과 상하이, 선전, 홍콩 등으로 운송하려 한다.
2014년 말 현재 하얼빈-상하이 간 20피트 컨테이너 1개당 육로 운송 시 15일·4800달러, 다롄항을 이용한 해상 운송 시 8~10일·2000달러가 소요되는데, 창-지-투-훈을 경유해 나선항(혹은 청진항)을 이용하면 6~8일·1700달러가 소요된다.
중국은 랴오닝성 다롄-선양-단둥 삼각지점(triangle)을 고속열차로 연결하는 등 압록강 하구 지역을 이용한 북한과의 협력 증대도 대비한다. 마지막 구간인 다롄-단둥 간 고속철이 지난해 12월 완공됐다.
따라서 한국 기업의 옌볜조선족자치주 및 단둥을 포함한 만주 진출을 장려할 필요가 있다. 압록강, 두만강변의 우리 업체들은 북한 주민에게 발전상을 알리는 일종의 쇼윈도 구실을 할 수 있다.
만주지역에 대한 한국의 경제·사회·문화적 영향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다. 정부 차원의 만주, 연해주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런 점에서 볼 때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을 계기로 추진된 FTA 특구에 옌볜조선족자치주가 포함되지 않은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한강 하류의 조강을 축으로 한 남북 경제협력구가 자리를 잡으면, 남북 간 추가 경제협력 수요도 생겨날 것이다.
신뢰 구축 단계에 도달하면 △서울에서 개성, 평양을 거쳐 신의주와 단둥으로 이어지는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 △서울에서 금강산, 원산, 청진을 거쳐 투먼으로 이어지는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를 건설하는 방안을 논의해볼 수 있다.
청진에서 갈라져 나선과 연해주로 이어지는 고속철도 및 고속도로 건설도 검토해볼 만하다.
중국도 단둥에서 부산, 투먼에서 목포로 연결되는 고속철도·고속도로 건설에 관심을 갖고 있다. 한국과 만주, 연해주가 고속철도·고속도로로 직접 연결되면 경제교류 증가는 물론, 한국과 중국 기업에 의해 동북부 만주와 연해주 지역 개발이 촉진될 것이다.
이와 별도로 인천, 평택과 다롄, 또는 롄윈(連雲)항, 웨이하이 등 중국 연안 항구를 연결하는 서해 열차 페리 운행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 이는 북한 경유 고속철도나 고속도로 아이디어에 대한 레버리지로도 활용할 수 있다.
서해 열차 페리 프로젝트가 성사되면 부산에서 중국과 중앙아시아를 거쳐 서유럽까지 열차로 여객이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다. 중앙아시아와 동남아시아 진출 확대를 위해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을 추진 중인 중국이 희망하는 프로젝트이기도 하다.
경제협력 제도화해야
교통과 물류에 이어 에너지 분야 협력도 검토해야 한다. 시베리아 극동에서 시작해 북한 동해안을 경유하고, 한국 동해안을 통과해 일본 규슈와 서부 혼슈로 이어지는 시베리아 극동 석유·천연가스 운반 파이프라인을 건설하는 방안이 그것이다.
파이프라인은 지하에 묻히므로 문제가 발생할 소지가 적다. 토지 사용료와 함께 석유와 천연가스 일부를 공급받게 될 북한도 적극 응할 것이다.
이와 함께 남북한과 중국, 러시아, 몽골, 나아가 일본의 전력망을 연결하는 메가 그리드 구축도 남북 경제통합에 도움이 될 것이다.
러시아의 수력 에너지, 몽골의 풍력 및 태양열 에너지를 북한을 거쳐 한국과 일본으로 공급하면, 경유지가 되는 북한은 만성적 에너지 부족에서 벗어날 수 있다.
손정의 소프트뱅크 회장에 따르면, 몽골의 풍력 에너지로만 한국 전력 수요의 23배, 태양열 에너지로는 13배를 충당할 수 있다고 한다.
중국-대만 통합의 신호탄이면서 협정 자체로는 대만에 더 유리한 내용이 담긴 중국-대만 경제협력기본협정(ECFA)이 2010년 6월 제2차 국공합작회의가 개최(1937~1945)된 바 있는 충칭에서 체결됐다.
이에 따라 대만 경제의 중국 의존도는 한층 더 심화했다. 2015년 현재 대만의 대중국 경제의존도는 40%가 넘는다. 대만 경제는 이제 중국 없이는 존립할 수 없는 상태가 됐다.
중국은 대만 독립을 반대하는 국민당은 물론 독립을 찬성하는 민진당과도 밀접한 관계를 구축해놓았다.
중국이 ECFA를 통해 대만을 중국 경제권으로 끌어들였듯 북한의 대한국 경제 의존을 심화하려면 남북경제협력의 제도화가 필요하다. 북한과의 교역 때 마이너스 관세를 부과하는 등 특혜를 주는 방안도 검토할 만하다.
군사적 신뢰관계 구축에 이르지 않더라도 ECFA 체결 등 경제협력의 제도화만으로도 북한 체제의 이완을 야기할 수 있다. 평화리에 점진적으로 북한을 흡수할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는 얘기다.
1871년의 독일 통일도 프로이센의 강력한 군사력과 함께 비스마르크가 주도한 외교 및 관세동맹이 밑바탕이 됐다. 당시에도 관세동맹이 프로이센에 대항하던 바이에른 등의 군사력만 강화해 준다는 주장이 있었다.
그럼에도 비스마르크 등 프로이센 지도부는 독일 통일을 위해 관세동맹을 밀고 나갔다. 관세동맹이 주는 경제 혜택을 거부할 수 없었던 바이에른, 바덴 등 남부 독일 국가들은 결국 통일 대열에 합류했다.
김정은이 지배하는 북한의 변화를 촉진하고 궁극적으로 통일을 달성하려면 국민이 통일의 필요성에 대해 확고한 신념을 가져야 한다. 또한 북한으로 하여금 한국이 믿을 만한 상대라고 인식하게 해야 한다.
문제가 잘 풀리지 않을 때 군사적 수단에 호소해보려는 유혹을 느끼게 해서는 안 된다. 덧붙여 한국은 북한의 위협을 결코 감내하기만 해서는 안 된다. 미국의 전략무기 지원 없이도 단독으로 전쟁을 치를 전술·전략체계를 갖춰나가면서 군의 전투력도 강화해야 한다.
한반도가 통일을 이뤄내면 인구 7500만 명, 면적 22.2만㎢, 동-서 800㎞, 남-북 1500㎞의 영토 범위를 갖는 강국이 된다. 통일은 단순히 ‘한국+북한’이 아니라 우리에게 그 4~5배 이상의 국력 향상을 가져다줄 것이다.
통일 이후에도 당분간 한국 경제와는 별도로 운용될 북한 경제는 20년 이상 연평균 15% 넘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통일한국은 통일 15~20년 후에는 독일 정도의 경제력과 군사력을 갖게 될 것이다.
통일한국의 꽃놀이패
세계는 통일된 한국을 어떻게 대우할까. 아시아 3강의 하나로 대두한 남아시아의 대국 인도를 보자. 인도는 미국과 중국은 물론 일본과 러시아, 베트남 등으로부터 적극적인 구애를 받고 있다. 꽃놀이패를 쥔 셈이다.
통일한국은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독일 인도 등 강국 모두가 중시할 수밖에 없는 곳에 위치해 있다. 통일한국은 중국 국가주석과 일본 총리가 취임 후 가장 먼저 방문하는 나라가 될 것이다.
현실주의 국제정치학자 한스 모겐소가 말한 바와 같이 한반도는 조선왕조 말과 6·25전쟁 시기처럼 국력이 약하던 시기에는 대륙세력과 해양세력 간 전쟁터가 됐으나 통일한국은 더 이상 강대국 간 싸움터가 아니라 만주와 몽골, 연해주 등에 경제·문화적 영향을 미치는 나라가 될 것이다.
국제정치는 국가와 국가 간 작용과 반작용, 갈등과 협상, 타협의 산물이다. 한반도의 장래는 워싱턴과 베이징 간 협상과 타협에 의해 결정될 가능성이 크다.
통일 문제를 포함한 한반도 주변 상황이 우리에게 유리하게 결정되느냐, 불리하게 규정되느냐는 한반도의 주인인 우리의 능력과 의지, 대외정책의 향방에 달렸다.
조속히 통일을 이루지 못하면 북한은 물론 한국도 병자호란 이후 조선과 같이 인근 강대국의 위성국가로 전락하고 말 것이다.
북한의 4차 핵실험에 대해 흥분만 하고 있어선 안 된다. 북한이 날뛴다고 우리도 가볍게 움직여선 안 된다. 이는 북한이 바라는 바다. 북한이 또다시 핵무기를 들고 위협하는 이유를 분석해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중국은 UN 제제에 동참하더라도 자국 안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직접적 대북 제재는 취하지 않을 것이다. 미국도 북한 정권 안보에 심대한 타격을 줄 ‘이란식 제재’는 하지 않을 것이다.
북한 핵무기 위협에 직접 노출된 우리가 날뛰는 북한을 무릎 꿇려 흡수통일할 길을 모색해야 한다. 중국을 포함한 주변국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으며 평화리에 북한을 흡수할 수 있는 길은 ‘접근을 통한 변화’밖에는 없어 보인다.
장량(張良)|중국청년정치학원 객좌교수·정치학박사 : 출처 신동아 2월호
다만 남한이 월남보다는 나은 정책들을 펴 왔기에 지금껏 공산화되지 않은 것일 뿐이다.
남한이 6.25때 공산화되었으면 폴란드 정도는 살고 3대 세습도 안했을텐데 아쉽다는 사람도 있지만.
뭔가가 안 맞는지…동아에 회원 가입하려면,.자꾸 울회사 시스템이 튕겨냅니다..
개성공단 문 닫았고도 그만이라고 생각하면 그만큼의 손실만 보고 그만이 되고말겠지만
중간지대에 설비를 옮기고 무었이던 다시 진행을 해야겠지요 어쩌겠습니까
이랬다가 저랬다가 하는 작은그림들 말고 큼직한 계획과 그림이 있어야는데….
그걸 누가 하겠어요 김정은이가 합니까 오바마나 시진핑이 할까요 아니면 아베가???
그사람들이 누굴위해서 그렇게 해줄까요 할 수 있는건 우리나라 뿐인데
그걸 할 지도자가 안보입니다 큰일예요
장교수는 결론적으로 대북 접근을 통한 흡수 통일을 주장합니다.
그런데 어떻게 북핵의 위협에 노출된 우리가 날뛰는 북한을 무릅 꿇릴 것인지는 구체적으로 제시하지 않으면서 모색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즉 어떠한 접근이냐를 제시해야 하는 것입니다.
햇볕 아류로는 접근이 실패했으니 다른 접근이 있다면 최소한 방향성 만이라도 밝혀야 할 것입니다. 시간은 이제 우리 편이 아닙니다. 북핵의 초침은 점점 더 우리의 안보상황을 악화시킬 뿐입니다. 경제제재도 전략적 인내의 시한을 단축시켜야 실효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부터 느슨하고 형식적이라면 아예 하지 않는 만 못합니다.
우선 북핵을 제거하는 것이 첫째입니다.
핵과 김정은 체제가 일심동체라 할지라도 김정은의 북한이 무너지고 정상국가가 된다면 통일은 그 다음의 과제입니다. 설사 급변사태가 나서 당장에 흡수 통일이 될 수 밖에 없더라도 독일식 통일은 우리 현실에 마땅치 않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과도기적 관리방식에 대해서도 적지 않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과거 전제가 되었던 몇가지 조건도 이제는 새롭게 조명되어야 마땅합니다.
첫째, 중국은 북한을 영원한 순망치한의 대상으로만 볼 것인가?
둘째, 핵무기 실전배치을 앞두고도 우리는 끝까지 군사적 옵션을 배제할 것인가?
셋째, 미국은 남한의 만류 때문에 대북 군사 개입을 포기할 수 밖에 없는 것인가?
이러한 전제 조건이 바뀌는 싯점이 바로 지금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집니다.
나는 확신합니다. 한미중 모두 북핵을 지금 제거할 싯점이지 미룰 사항이 아니라고 볼 것입니다.
그리고 김정은 체제는 이미 중국마져도 버리기로 작정했다고 믿습니다.
따라서 새로운 대북 접근은 당근이 아니라 매서운 채찍을 드는 일만 남았습니다.
한나라때의 장량은 대전략가인데 현재의 중국공산당 장량은 그 이름이 참으로 부끄럽다는 생각이 드네요
동독은 서독의 티브이를 개방할정도로 개방적이고 정상적인 국가였습니다..
경제적이익이 있으면 정치는 따라온다는 생각은 `정상적인 국가`에서나 통하는 말입니다..
글로발 스탠다드가 통하지 않는 툭하면 남의 재산 강탈하는 정권에서 무슨 교류니 협력이니
그따위가 무슨 소용있나요?
러시아전문가 란코프가 분석한대로 현재의 북한은 개방없는 개혁의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데
그 5.30조치등 개혁도 지지부진하다고 합니다…
그래야 핵문제도 해결되고 교류와 협력도 의미가 있는것입니다..
그전에는 백약이 무효입니다
그전에 해결봐야 합니다…
“시간” 입니다. 그 동안 인민이 얼마나 죽어 나가도 얼마가 핵물질에 오염되어 사망의 길에 줄을 서던 김정은과 그 졸개들은 아무 상관 안 한다는 것이 이미 증명된 마당에 쓰잘데 없이 리와인드 버튼 한 번 눌러 본 것 뿐입니다.
(모자른 것들…우물쭈물 결단도 못하고 질질 끌다가 결국 중국과 북한의 페이스에 말려 드는 군..러시아는 가만히 있다가 어부지리 챙기려고 의뭉하게 곰처럼 굴고 있고..냄비들이야..냄비…북이 핵실험이고 뭐고 하면 잠깐 들 끌었다가 이내 다 잊어 버리고 평화 찾지.. 그 평화 속에 핵무기는 완성되어 가는지 마는지는 아무도 관심 없고.. 중국 입장은 북한이 굶어 죽더 말던 buffer 로 존재만 하면 된다는 건데.. 그러기 위해선 북이 핵무기 가지는 건 중국에 이로운 거야..) 이게 속마음 일 것입니다.
동네 사람이 그 자슥을 죽여 다시는 그런일이 발생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책을 처음부터 고려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술 먹은 미친개를 죽이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도끼며 쇠스랑이며 철물을 들고 장정 셋이 달라붙으면 5분 안에 해결 납니다.
포기는 당연한 것이니 포기에 따른 당근 또한 없어야 합니다.
당근을 주더라도 포기 때문은 아닙니다.
과거와 차별을 두려면 어떤 방책을 사용하든 김씨일가 독재정권유지로 결론이 나지 않게 하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반도 문제가 어려운 까닭은 한국이 더 훌륭하게 서독노릇을 못해서가 아니고
동독같은 합리적인 북한이 없어서다
동독에는 김일성 왕조가 없었다. 그것이 독일의 해피엔딩과 오늘날 한국의 가장
결정적인 차이다. 만약 동독이 하인리히 왕조 따위에 지배당하고 있고 북한은
일반적인 공산당 관료제 국가였다면 한반도가 먼저통일 되고 독일은 여전히 분단
국가였을 것이다
김일성 왕조가 있는 이상 아무런 쓸모가 없는 무당의 흰소리에 불과하다
뭐가 되었던 왕조부터 없애고 볼 일이다. 왕조가 존재하는 한 전략도 계획도
모두가 무용하며 통일의 통자도 떠올릴 필요없다. 그저 그 왕조가 허투로 한국
을 도발할수없도록 강력한 응전의지와 강경책만 쥐고 있으면 된다
그러다가 왕조가 사라지면 그 때가서 전략이고 통일계획이고 시작해도 늦지않다
아니 그 이전에 김칫국 마시는 것 자체가 어리석은 짓이다. 만약 왕조가 끝내
사라지지 않고 백년이고 이백년이고 남는다면 어쩔수없는 노릇이다.
그게 북한의 한계고 한국의 국운이 거기까지인 것. 공은 북한에게 달려있다
그 누구도 도울수없다
정권 강화책에 불과하다는 것을 충분히 깨달았다.
북한이 스스로 변화를 갈구하며 올바른 세상으로 나아가, 정상적인 관계를 가질 수 있을거란
희망 때문이었다. 그런 기대감이 아니었다면 한국이 무슨 할 일 없이 그런 수모를 참아가며
북한한테 오냐 오냐 해왔겠는가?
그러나 김대중-노무현 & 김정일의 3인의 터무니없는 행각을 10년간 지켜보며, 햇볕정책이
얼마나 허황되고 망상적인 꼴값인지 모든 국민이 명백히 깨달았다.
(1)김씨왕조가 사라지거나
(2)햇볕정책을 추태를 지켜본 현 세대 전원이 사라지거나
둘 중 하나의 조건이 맞춰지기 전까진 대북유화책과 경제협력은 없을 것이다.
둘 중 어느 것이 먼저 일어날 일인지는 모르겠다.
북한은 정치적 체제나 성향이 우리와 완전히 다르고, 정치적 생존 문화 또한 우리의 대척점에 서 있죠.
이 번 기회에 우리가 주도적으로 도발해서 어떤 형태든 이 상황을 변화시켜야 합니다.
결과를 알 수 없는 패를 휘둘러야 할 시기인거 같습니다.
사람이 깨끗하고, 참된 분이었죠.
그렇지만 한 나라를 이끄는 사람으로서 순진하다는 의미는 ‘바보’라는 의미로 쓰입니다.
노무현은 정치적으로 ‘바보’였죠. 그를 추종하는 사람들도 ‘바보’고. 단지 이용하기 좋았던 면에서 그들에게는 숙주였을 겁니다.
인간만사 ‘굉장한 일’은 결국 힘으로 이루어지는게 진리입니다.
돼지를 키워서 잡아먹자는 논리는.
1) 돼지우리가 절대적으로 튼튼해야한다.
2)적당한 먹이를 줘도 스스로 빠른 시일내에 커야 한다 등인데.
키우다가 우리를 뛰쳐나가 손가락만 빨 공산이 큽니다.하여 지금이 최고의 챤스인데 평양돼지가 기웃거리며 껄떡일때. 낫으로 일거에 목을따서 해체 해버려야합니다.
곧 있을 도발에 뼈다귀를 추려 접수해야할 것입니다.
저는 미국의 국제핵방지 정책에 진정성이 있다면 어떻게든 저 북의 돼지를 반드시 제거할 꺼라 믿습니다. 진정성이 없다면 딴 속셈인거고.
그리고 저는 이런 남북경제프로젝트등에 관해 아직은 많이 들어보지 못해서 반갑게 읽었습니다.
돼지새끼를 제거한 후엔 장교수의 청사진은 가능성 있는 사안들 아닌가요?
그렇다면 그냥 내치기 보다는 하나하나 검토하여 장단점을 파악하고 보강하여 더 완벽한 계획안으로 발전시켜야 하지 않을찌. 많은 사람들 (특히 젊은이들)이 통일의 대박에 의심을 품는데 보강된 좋은 계획들이 많이 나오면 생각이 좀 바뀌지 않을까요? 이미 좋은 계획들이 많이 나와 있다면 안내 좀 부탁합니다.
다 아는 이야기.
뜬구름 잡는 이야기.
김정은 목적은 오직 하나 핵보유를 통한 체제유지와 그 이후 자신의 주도로 통일하는 것이다.
다른 것들은 다 수단일 뿐이다.
햋볕정책의 실패가 이를 잘 증명해준다.
주기자는 자신과 코드가 딱 맞는 사람들 글을 열심히 올리는데 그러면 공정성과 객관성이 의심받는다.
차라리 더민주에 입당하는게 좋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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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근 중국이다.
그리고 독일통일은 저 친구의 주장대로 된 것이 아니다.
2. 2월 말 까지 중국이 국제사회의 대북 제재안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4월 총선 후 군사 작전에
돌입한다. 아직 한미 군사훈련이 끝나지 않은 기간 중에 실전 상황으로 전환할 수 있다.
만약 중국이 거부하면 한미연합군이 북핵 시설도 타격 섬멸한다.
그 동안 취약 지역으로 파악하고 있는 땅굴 예상 지역과 사회 혼란을 선동할 가능성이 있는
오열과 종북 세력에 대해서는 일제 체포작전을 전격적으로 시행한다.
해양 봉쇄는 물론 북한 항구를 출입한 선적에 대해서는 국내 항구 출입을 금지한다.
원자재를 공급하거나 물품을 구입한 기업 까지도 제재를 가한다는 것을 공표한다.
반역자로 간주하고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모든 자격을 박탈한다.
해외에서 북한 식당에 출입하는 것도 엄금한다.
참수 작전을 시행한다.
실행에 옮길 것을 천명한다.
소극적이므로 우리로서는 독자적으로 핵무기를 보유하지 않는 한 조기에 북핵 제거에 나설 수
밖에 없다는 것을 국제사회는 이해하길 바란다.
낫을 휘두르는 놈은 몽둥이가 아닌 총으로 쏴서 잡아야 하는 것이다.
독일 ㅋㅋ
동독이 서독을 침략해서 전쟁을 일으켰나?
동독이 핵무기를 만들었나?
동독이 삼대세습 독재를 했나?
비교할걸 비교해야지… 북한이 동독 정도면 나부터 교류협력하지고 주장한다.
북의 5월 7일 당다회는 취소되거나 평양지하철역에서 열릴 것입니다. 왜냐면 김정은은 그때 절대로 못나타납니다.
심혈을 기울인 당대회 좌절은 김정은 정권의 내리막을 고하는 상징적인 사건이 될 것입니다.
한번 보시라여~
동독의 공산등은 몇놈 안되는 지배층의 권세를 위해 수도를 성벽으로, 전 국토를 수용소로 만드는 짓을 하지 않았다.
동독은 틈틈이 무력도발, 주요기관 해킹 등 서독을 해치는 행위를 그다지 적극적으로 수행하지 않았다.
흡수통일을 할 수 없기때문에 협력같은거 말해봤자 공허한 메아리입니다. 그리고 사실관계 파악은 좀 더 냉정하게 해야죠. 동독이 핵개발 하지도 않았고 소련이 핵개발하는 동독을 싸고 돈 적도 없으며 슈타지의 숨막히는 감시가 있었을지언정 북한처럼 완전히 다 닫아걸은 폐쇄국가는 아니었습니다. 우리가 금강산하고 개성공단 텄을때 북한주민들의 정보접근이 조금이라도 완화됐습니까?
북한이 지금 이 말썽을 부리면서 활개치는 상황은 90%이상의 책임이 중국에게 있습니다. 그놈의 완충지대론 때문에 핵개발 4번 하는 동안에도 감싸고 돌잖아요. 그러면서 방어무기 들여오겠다니까 아주 모욕적이고 쌍스러운 말을 하면서 패악질이나 부리고 자빠졌고. 석유 3개월만 끊어도 경제가 마비되는 나라인데 북한을 제어할수 없다고 뻔한 거짓말이나 늘어놓고.
따스한 사랑이 자녀를 바른 길로 인도하는 것과 같이 햇볕정책만이 철없는 북한을 바른 길로 인도하는 방법입니다 변화는 순간입니다 그러나 그 과정은 기다림입니다 햇볕을 계속 비추면 어둠속에서 더이상 살수없게되고 환한 미래의 세계로 나오는 것입니다
그런데 김가정권이 지배하는 북한이 내 슬하의 ‘자녀’와 같은가요??
10년 동안 비춘 햇볕 아래에서 저들이 뭘 했는 지 모르시나요?
북한은 자녀가 아니라 배 곯고 있는 조카들을 거느린, 망나니+백수+주폭 동생입니다.
개성공단 금강산 그래도 다시한번 이런 마음으로 우리가 변함없이 진행했다면 얼마나 좋았겠습니까 금강산관광 계속진행이 되고 국민이 판단해서 안갈 사람은 안가고 갈사람은 가고 개성공단도 기업가가 판단해서 계속할 기업은 계속하고 철수할 기업은 철수하게 했으면 국민의 품격도 국가의 품격도 전세계에 신선한 메세지를 주었다고 생각합니다
통일대박 !!!
민주주의를 하는데 왜 도둑 강도 강간범을 나둬야합니까 계명산에게 보내야죠 그쵸?
꿈 깨시구랴.
햇볕 뭐시깽이는 완존히 끝났다우.
전혀 다른 형태의 무엇이 될거요.
새 술은 새 부대에
도움이 되므로 대한민국이 중국과 협력하여 북한이 유지되도록 도우라는 것입니다. 정말 자기 좋
을대로 지껄이는군요. 동독의 예를 드는데 공산진영 붕괴이전 동독이나 사회주의 동유럽국가들은
국제규범과 다른나라들과 맺은 약속에 대해서는 충실히 지켰습니다. 덕분에 분단국가였던 동독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가형태를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국제사회나 국가간에 있어서 신뢰란 국가의
발전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한때 부유했던 아프리카의 짐바브웨가 최빈국으로 전락한
이유는 짐바브웨를 독립으로 이끌었던 로버트 무가베는 독립시 영국과 맺었던 약속- 짐바브웨에
거주하는 백인 이주자들의 재산과 안전을 보장한다-을 깨트리고 자신의 권력을 위한 수단으로 몰
수했습니다. 이들은 짐바브웨의 국부를 담당하는 유능한 농업전문가들이었는데 무가베는 자신의
인기를 위해 농업경영에 아무런 경험이나 지식도 없는 추종자들에게 나누어 줌으로서 집바브웨의
경제를 파산시켰던 것입니다. 지금와서야 후회하고 다른 나라들에게-우리나라도 포함해-협력을
구걸하지만 약속을 깨트린 무가베가 짐바브웨에서 독재권력을 휘두르는 한 신뢰하지 않고 협력하
기를 꺼립니다. 지금 협력하는 국가로는 중국과 북한정도인데 파괴된 짐바브웨의 경제를 회생시키
는데 도움이 되지 않으며 비옥한 짐바브웨의 농토와 값싼 노동력을 빌려 식량을 가져 가는데만 있어 여기에 종사하는 짐바브웨농민들은 옛날 백인 소유자에 고용되는 대신 중국과 북한의 농노로
전락하고 말았습니다. 북한을 경제협력을 통해 안정을 도와야 한다면 북한이 유지되기를 원하는
중국이 하지 왜 대한민국에 협력하라고 하는 것일까요? 결국 중국도 약속을 헌신짝 버리듯 하는 북한을 신뢰하지 못한다는 말입니다. 북한을 유지는 해야 겠고 이대로 두었다가는 붕괴되어 친미
적인 대한민국에 흡수될 것이 뻔하니 중국의 이익을 위해 대한민국이 북한이 국가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도우라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손 안대고 코 풀겠다는 것이지요. 우리에게 북한에 협력하라
고 요구하는 대신 먼저 북한이 국제규범을 준수하고 국가신뢰를 회복하라고 요구하고 북한이 이를
이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국이 먼저 할 일일 것입니다. 그런 다음에 우리에게 협조를 요청하
던지 말던지.
상황은 없었다. 흔히 동독에 서독이 퍼주었듯이 하면 뭔가 일이 될것 같다는 환상도 깨어졌다.
퍼준것 철저히 악용했다. 이미 갈때까지 간 상황이다. 어차피 한쪽이 망해야 유혈없는 통일된다.
수년내 무슨 급변 상황을 호사가들은 말하는 데, 영원히 안되든지 내일이라도 급작스런 변화 있을수 있다. 그걸 기다리고 변화를 적절히 수용할 상황만 조성하면 된다. 독일 통일 비유하지마라.
모든 가정은 김정은 제거 후 세워야겠습니다.
김정은과 그 맹종집단이 존재하는 한,
밑 빠진 독에 물붓기 입니다.
김정은과 그 일당들부터 죽여버리고 생각합시다.
한국을 상대로 연일 쏟아내는 비외교적인 조폭같은 언사를 보면 북한과 동류의 공산집단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 중국 믿고 뭘 할 수 있는 일이 없을 것이다.
으로 참가하기엔 역부족으로 보입니다.
동독 정권이 주민들의 탈출을 막을 수 없을 정도로 무력화 되어 있었다는 것이 둘째 이유고,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동독 주민들이 서독에로의 흡수통일을 강하게 원했다는 것입니다.
자유를 갈망하지도 않습니다.
김정은 정권의 북한 주민 통제가 불가능할 정도로 몰아갈 역량도 없습니다.
한국 군사력과 경제력으로는 전쟁을 통일을 할 수도 없고 능력이 안되는 상황에서,
무엇보다 북한이 붕괴 후에 감당할 만한 실력이 없음을 자인하고
북한체제가 변할 수 있도록 북한경제의 한국경제권으로 경제종속 정책으로 시행해 나가야 한다고 봅니다.
각론에서 수단은 윗글 저자분이 좋은 아이디어를 많이 제시해 주셨네요.
문화수준이나 정서로 보아도
100년 지나도 짱깨들이고
미국앞에 꼬리흔드는
강아지꼴이다
통일 얘기 꺼내지도 말아라
김정은이 김정은대로 살고 한국은 한국대로 살면 된다
짱깨들 끼어들어 대화니 타협이니
헛소리 하지말아
짱깨들 아니면 벌써 통일 됐을테고
핵문제 생기지도 않았다
짱깨들이 뒷구멍으로 핵기술 넘겨주고 기름주고 식량주고
짱깨들 이제와서 평화협정이니
비핵화니 말장난 하지말고 썩꺼져버려라
지금도 사드배치하면 1시간내 폭파한다는
짱깨들아 니놈들 어디까지 GI RAR 하나
두고 볼것이다
김정은 핵이 미국,한국만 겨냥할줄아냐
종당엔 짱깨들 목을 칠것이다
왜냐하면, 그당시 독일은 지금의 북한처럼 정치권력이 세습되는 왕조 정권이
아니었다.또한 지금의 북한처럼 핵을 개발해서 서독을 위협하지도 않았다.
더욱 결정적인것은 그당시 동서독은 방송을 교류하고 이산가족간의 자유왕래가
가능해서 적대국의 개념이 아닌 정치체제가 다른 동족의 다른국가개념 이었다.
결론은 서독의 동방정책이 아닌 북한의 고립및 압살을 통한 흡수통일을 추구해야 한다.
작금 남북관계가 표면적인지 몰라도 한계상황으로 전개되고있다, 보수의 시각으로는 과거의 퍼주기정책으로는 북핵을 악화만시킬뿐이라고 생각한다,또한 이는 저들의 전선전술에 말려들뿐이라는 불안감도 있다, 그래서 현재의강대강정책이 최선이라고 생각되어지나, 역으로 생각해보면 주기자의 논리대로 그럴수록 더욱더 경제교류를 강화해 대만 중국처럼 민간경제가 남북을 교류할수있다면 그것이 김정은의 통치체제만 더욱 공고히 해주는 일인지 좀더깊이 멀리생각해 볼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