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2-16

물 수 없다면 짖지도 마라 - 윤치호 일기로 보는 식민지 시기 역사

물 수 없다면 짖지도 마라 - 윤치호 일기로 보는 식민지 시기 역사


물 수 없다면 짖지도 마라 - 윤치호 일기로 보는 식민지 시기 역사
윤치호 (지은이) | 김상태 (엮은이) | 산처럼 | 2013-01-05
반양장본 | 64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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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치호 일기로 보는 식민지 시기 역사. 좌옹 윤치호는 지식, 명망, 재력을 겸비했던 일제강점기 조선 최고의 원로로서, 더러 중단된 적은 있으나 1883년부터 1943년까지 장장 60년 동안 일기를 썼다. 한국 근대사 연구에서 황현의 <매천야록>이나 김구의 <백범일지>에 못지않게 사료적 가치가 있으나, 방치되어왔던 윤치호의 일기를 다시 정리해 출간한 책이다.

그동안 <윤치호 일기>는 방대한 분량과 한문이나 영문 독해의 부담 때문에 연구자들도 사료로써의 접근이 용이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또한 한 개인의 일기를 사료로 볼 수 있느냐는 고정관념과 '윤치호=친일파'라는 선입견 때문에 사료로서의 가치를 폄하하는 경우도 있었다.

윤치호는 일기에 자신의 일상생활과 공인으로서의 활동은 물론 국내외 정세에 대한 견해와 전망 등을 꼼꼼히 기록했다. 그리고 그가 겪은 여러 사건들의 미묘한 정황, 정국의 추이와 민심의 동향, 각종 루머, 많은 지인(知人)들의 인성이나 사상, 행적을 엿볼 수 있는 각종 정보를 상세히 적었다. 따라서 개인 저작물이지만, 그 어느 공식 문헌에서는 찾아볼 수 있는 이야기들이 풍부해 사료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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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판 책을 내면서
제1판 책을 내면서

해제 일제강점기 윤치호의 내면세계와 한국 근대사
일러두기

제1부 3ㆍ1운동 전후
제1장 ‘내가 3ㆍ1운동을 반대하는 까닭은’(1919)
제2장 ‘물 수 없다면 짖지도 마라’(1920∼21)
제3장 ‘민족의 실력을 양성하라’(1922∼30)

제2부 만주사변 전후
제1장 힘이 정의다(1931∼32)
제2장 나는 성선설을 믿지 않는다(1933∼35)

제3부 중일전쟁·태평양전쟁 전후
제1장 흥업구락부 사건의 와중에서(1938)
제2장 ‘내선일체만이 살길이다!’(1939∼40)
제3장 ‘유색인종의 해방을 위하여’(194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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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작 : <물 수 없다면 짖지도 마라>,<제중원 이야기>,<근대문화와 역사 그리고 한국문학> … 총 5종 (모두보기)
 소개 : 1965년 충남 천안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 대학원 국사학과에서 한국 근현대사를 전공하고 석사·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역사문화원 교수로 있다. 지은 책으로는 <한국의학인물사>(2008, 공저) <사진과 함께 보는 한국 근현대 의료문화사>(2009, 공저), <제중원 이야기>(2010) <예술 속의 의학>(2012, 공저)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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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치호의 영문 일기,
한국 근대사 연구의 사료로써 재조명하다
<물 수 없다면 짖지도 마라>는 한국 근대사 연구에서 황현의 <매천야록>이나 김구의 <백범일지>에 못지않게 사료적 가치가 있으나, 방치되어왔던 윤치호의 일기를 다시 정리해 출간한 책이다. 좌옹(佐翁) 윤치호(尹致昊, 1865∼1945)는 지식, 명망, 재력을 겸비했던 일제강점기 조선 최고의 원로로서, 더러 중단된 적은 있으나 1883년부터 1943년까지 장장 60년 동안 일기를 썼다. 윤치호 일기 원본은 대학노트와 수첩 등 모두 30여 권에 기재되어 있는데, 1883년 1월 1일부터 1887년 11월 24일까지는 한문, 1887년 11월 25일부터 1889년 12월 7일까지는 국문, 미국 유학 중이던 1889년 12월 7일 이후는 영문으로 기록되어 있다. 윤치호는 50여 년을 영어로 일기를 썼던 것인데, 이는 미국 유학 중에 편의상 그리고 영어 공부를 위해 영어로 일기를 쓰기 시작해, 귀국 후에는 아마도 영어로 일기를 쓰는 것이 습관으로 굳어진 데다 가족 등 주변 사람들로부터 일기의 은밀함을 유지하기 위해서 계속 영문 일기를 쓴 것 같다.
그동안 <윤치호 일기>는 방대한 분량과 한문이나 영문 독해의 부담 때문에 연구자들도 사료로써의 접근이 용이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 또한 한 개인의 일기를 사료로 볼 수 있느냐는 고정관념과 ‘윤치호=친일파’라는 선입견 때문에 사료로서의 가치를 폄하하는 경우도 있었다. 윤치호는 일기에 자신의 일상생활과 공인으로서의 활동은 물론 국내외 정세에 대한 견해와 전망 등을 꼼꼼히 기록했다. 그리고 그가 겪은 여러 사건들의 미묘한 정황, 정국의 추이와 민심의 동향, 각종 루머, 많은 지인(知人)들의 인성이나 사상, 행적을 엿볼 수 있는 각종 정보를 상세히 적었다. 따라서 개인 저작물이지만, 그 어느 공식 문헌에서는 찾아볼 수 있는 이야기들이 풍부해 사료로서의 가치가 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윤치호 일기를 통해 본 한 지식인의 내면세계와 식민지의 역사
<윤치호 일기>에는 식민지살이와 윤치호 개인의 속내가 매우 생생하게 담겨 있다. 윤치호의 국내외 정세 인식, 일제의 조선 통치정책에 대한 판단, 제반 독립운동에 대한 생각, 조선의 역사, 문화, 전통, 민족성에 대한 인식 등이 진솔하게, 아니 적나라하게 기록되어 있다. 또 일제강점기 정국의 동향과 조선의 시대상에 대한 수많은 정보가 있다. 총독부 당국과 친일 세력, 민족주의운동 세력과 지식인층, 기독교계 등 사회주의운동 세력을 제외한 일제강점기 모든 부문의 움직임과 뒷이야기, 그리고 민심의 동향이 입체적으로 기록되어 있다. 또한 그가 일제강점기 말기 친일파의 대부가 된 이유를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당시 식민지 치하의 한 지식인이 어떻게 친일의 길로 들어서는지를 보여주는 내면의 기록이기도 한다.
특히 윤치호 일기를 통해서는, 일반적으로 친미파로 분류되는 미국 유학 출신의 지식인층이나 기독교계 인사들에게 백인종, 구체적으로는 앵글로색슨인에 대한 정서적 거부감이 상당한 수준이어서 이것이 친일의 계기로 작용했다는 점, 일제강점기에 민족주의운동 세력과 기독교계를 중심으로 평안도 지역과 서울·경기 지역 사이에 지역감정(지역갈등)이 극심하게 나타났다는 점 등을 자세히 알 수 있다. 또 고종 황제 독살설, 유길준의 을미사변 관련설, 박용만과 옥관빈의 밀정설, 1930년대 중반 최남선의 ‘변절’설, 1930년대 후반 신흥우의 파시스트 결사 추진설 등은 그 진위 여부를 떠나 상당히 주목해볼 만한 내용들이다.
그리고 책 제목 ‘물 수 없다면 짖지도 마라’는 윤치호가 일기에 가끔 적었던 말로써, 그의 인생관과 처세술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말이다. 뿐만 아니라 그가 식민지를 겪고 있는 조선인에게 가장 해주고 싶었던 말이었다. 조선인이 독립국가를 경영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출 때까지는 정치적·군사적 독립투쟁을 자제하고 경제적·도덕적 실력양성에 전념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철저한 신념이었던 것이다.

윤치호, 그는 누구인가
좌옹 윤치호는 수많은 한국 근대 인물 중에서도 화려하고 다채로운 경력의 소유자였다. 윤치호는 1880년대와 1890년대 초반에 일본, 중국, 미국에서 유학한 한국 최초의 근대적 지식인이었고, 독립협회와 대한자강회의 회장을 지낸 개화·자강운동의 핵심 인물이었으며, 한국 최초의 미국남감리회 신자이자 YMCA운동의 지도자로서 일제강점기 기독교계의 최고 원로였다. 그런가 하면 3·1운동이 시작되자마자 총독부 기관지 <경성일보??와의 인터뷰에서 독립운동 무용론을 피력해 물의를 빚었고, 중일전쟁 발발 이후에는 기독교계의 친일을 주도하고 국민정신총동원조선연맹과 조선임전보국단 등의 고위 간부를 지내며 친일파의 대부 역할을 담당했다. 요컨대 그는 긍정적인 역할을 했느냐, 또는 부정적인 역할을 했느냐 하는 가치 판단의 여부와 상관없이 한국 근대사에서 몇 손가락 안에 드는 거물 중이 한 사람이었다.

이 책의 구성과 특징은
- 이 책은 1883년부터 1943년까지 60년 동안의 윤치호 일기 중에서 일제강점기(1919∼43) 부분만을 대상으로 발췌하여 번역했다. 제1부는 3·1운동 전후, 제2부 만주사변 전후, 제3부는 중일전쟁·태평양전쟁 전후로 나누어 정국의 동향과 윤치호의 내면세계를 파악하는 데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소개했다. 이와 같은 시기 구분은 일제하 정국의 질적 변화를 초래한 3·1운동, 만주사변, 중일전쟁·태평양전쟁이 윤치호 개인에게도 큰 충격과 고민을 안겨주었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다. 실제 1919∼21, 1931∼35, 1938∼40년 일기의 분량이 다른 시기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해방 이후 윤치호의 생각을 살펴볼 수 있도록 윤치호가 이승만과 미군정에게 보낸 <한 노인의 명상록??이라는 영문 서한을 두 편 실었다.
- 윤치호의 가계도를 실어 20세기 최고의 명가 중 하나인 해평윤씨 인물들의 면면을 살펴볼 수 있도록 했다.
-「윤치호와 그의 시대 연표>를 정리해 실었다. 윤치호의 생애에 따른 연도별 국내외적인 중요 사건을 정리하여 윤치호가 살았던 시대 상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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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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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물 수 없다면 짖지도 말라>윤치호, 김상태 편역, 산처럼, 2013  새창으로 보기
파블로네루다 ㅣ 2015-04-29 ㅣ 공감(7) ㅣ 댓글 (0)

 좌옹 윤치호(1865~1945)는 대표적인 친일파로 알려져있다. 그는 아버지의 교육열 덕분에 일본, 중국, 미국에서 11년간 공부를 하면서 영어를 완벽히 익혔으며 인문학적 소양을 쌓았다. 이 책은 윤치호가 60년 동안 '영어'로 작성한 일기를 저자가 발췌·번역한 것이다.

 윤치호는 미국에서 생활한 덕분에 미국이나 영국을 높이 평가했다. 반면 유학생활 중 겪은 인종차별 등으로 인해 그들의 문화를 혐오하는 양가적인 감정을 가지고 있었다.

 일본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일본인은 호전적인 민족인데 윤치호는 '호전적'인 성향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호전적인 민족에서만 인물이 나온다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일본인은 깔끔하고, 예의가 바르다. 하지만 조선인에 대해 차별 정책을 편다. 윤치호는 일본인의 조선 차별 정책에 대해 분개하면서도 조선인은 힘이 없기 때문에 현 시점(일제강점기)에서는 독립을 꿈꾸는 것이 어리석은 일이라고 일갈한다.

 조선은 현재 국가를 운영할 능력이 없기 때문에 개개인이 스스로 실력을 양성하여 일본과 같은 수준이 되면 그제서야 독립이 가능할 것이라고 봤다. 그는 조선이 일본의 수준을 따라잡는 데 2세기가 걸릴 것으로 봤다.

 3.1만세항쟁 직후 조선총독부 기관지였던 경성일보에 "만세는 쓸데없는 짓"이라고 인터뷰해 물의를 일으켰다. 그의 행동은 민족주의자들을 분개하게 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대의 초엘리트였던 윤치호를, 민족주의 진영과 친일 진영 양쪽에서 끌어들이려고 했다. 윤치호는 기독교단체인 경성YMCA를 대표했고, 일제는 윤치호를 포섭함으로써 기독교계를 친일로 돌아서게 만들려고 했다. 윤치호는 태평양전쟁 발발 직전까지 적극적인 친일행위를 거부하고 야인으로 남길 원했다.

 하지만 태평양전쟁이 발발(1941년)하자 그는 모든 것을 바쳐 친일행위에 매진한다. 이에 관련해 흥업구락부 사건과 전쟁 발발이 결정적이었다고 보는 시각이 유력하다. 그는 태평양전쟁을 황인종 대 백인종의 인종 간 대결로 규정하고, 황인종의 대표(?)였던 일본이 앵글로섹슨 족을 무찔러주길 원했다. 이른바 대동아공영권이라는 일제의 프레임에 그대로 넘어간 것이다. 일제가 '내선일체'를 주장하자, 윤치호는 일본이 드디어 조선에 대한 차별정책을 철폐하는 것이라고 주장하며 두손을 들고 환영했다. 그는 볼셰비즘이 득세하던 러시아를 극도로 혐오했는데 조선이 러시아의 지배를 받을 바에야 차라리 일본의 지배를 받는 것이 낫다고 봤다.

 윤치호는 제1차 세계대전 전후 처리 문제를 논의하는 파리강화회의(1919)에서 조선의 독립 문제가 거론되지 않을 것이라고 봤다. 이는 당시의 독립운동가들과는 바람과는 다르게 상황을 정확하게 판단한 것이다. 독립운동가들은 윌슨 미국 대통령의 민족자결주의에 따라 조선의 독립도 논의될 것으로 봤지만 회의 결과는 윤치호의 예상대로 나타났다. 국제정세에 대한 윤치호의 시각은 태평양전쟁 전에는 냉철하고 정확했으나 막상 전쟁에 돌입하자 이성을 상실하고 민족반역자의 길로 들어서게 됐다.

 1943년도 일기를 끝으로 책은 마무리된다. 다만 해방정국에 윤치호가 쓴 글 두 편이 추가로 실려있다. 1945년 10월 15일에 쓴 글의 내용은 '조선인은 국가를 운영할 능력이 없다'이며, 5일 뒤인 10월 20일에 쓴 글은 '막무가내 친일파 청산은 안 되며 사면을 통해 다독여야 한다(?)'는 내용이다. 해방 이후에도 이정도의 글을 쓸 정도면 뼛속까지 친일이라고 봐도 무방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소심하고 체념적인 식민지의 지식인이었다. 그의 의견에 동의할 수 있는 부분도 있지만 동의할 수 없는 부분이 더 많았다. 그는 독립운동가들을 '선동가들'이라고 비웃었으며 만세의거를 한심한 짓이라고 봤다. 임시정부에서 사람을 보내 독립운동자금을 보태달라고 하자 일제의 눈이 두려워 강력하게 거절했다. 아예 그쪽 사람들과는 만나고 싶지도 않다고 얘기까지 했다. 나라의 주권을 즉시 찾아오기 위한 무장투쟁 및 즉각독립론을 비웃은 그의 행보는 영원히 기억되고 비판받을 것이다.

 그러나 그의 의견에 동의하든, 동의하지 않든 그의 일기는 백범일지만큼이나 중요한 사료다. 당시 친일파들의 인식을 확인하고, 그들을 비판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윤치호 일기에 대한 꾸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안창호, 최남선, 최린, 이광수, 홍난파, 김활란 등 당대의 지식인들에 대한 평가도 눈에 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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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냉소와 위트가 넘치는 일제 시대 일기  새창으로 보기
marine ㅣ 2013-04-04 ㅣ 공감(1) ㅣ 댓글 (0)
비교적 재밌게 읽은 책.
윤치호의 필력이 놀랍다.
약간 조지 오웰 같은 느낌을 받기도 했다.
사상은 완전히 다른 사람들이겠지만.
냉소와 위트가 세상을 보는 삐딱한 시선과 겹쳐 당시 시대상을 잘 이해하게 만든다.
국가간에는 도덕이나 신의가 있을 수 없고 오직 힘 뿐이라는 말로 일제의 식민 통치를 정당화 시키는 느낌도 없지 않으나 그는 명분론자라기 보다는 전적으로 힘을 숭상하는 현실주의자 같다는 생각이 든다.
친일파라는 멍에가 아니라면 베스트셀러가 됐을 법한 일기다.
일본이 나쁘다면 당시 식민지를 갖고 있던 영국과 프랑스 같은 제국주의자들도 죄다 나쁘고, 더 나아가 드넓은 아메리카 대륙을 점령하고 인디언을 몰살시킨 미국도 다 나쁘다는 윤치호의 주장이 와닿는다.
그런 제국주의적 시각을 갖고 있는 미국에서 선량한 호의를 기대하면서 목을 매는 외교론자들이 윤치호의 눈에는 얼마나 가소롭게 보였을까.
미국에 대한 기대감과 호의는 전적으로 조선인의 짝사랑이었음을 새삼 확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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