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 주성하기자 2012-06-28 9:00 am
우리가 아는 평양은 출신 성분이 좋은 충성계층이 모여 사는 도시이다. 평양에는 배급과 전기 공급, 살림집 건설 등 지방 사람들이 상상도 못할 특혜가 집중돼 왔다.
북한은 ‘평양공화국’과 그들을 먹여 살리는 ‘지방공화국’으로 나뉜다는 말이 그래서 나왔다. 굶주린 지방에서 정권에 대한 불만이 높아져도 평양시민들은 정권에 충성을 다할 것이고 지방에서 봉기가 일어나도 평양은 동참하지 않을 것이라는 게 외부에서 바라보는 상식이다.
과연 그럴까. 과거엔 그랬을지 모른다. 하지만 지금의 평양은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변하고 있다.
평양의 생활수준은 지방에 비해 매우 높다. 배급제 붕괴 후 대외무역과 뇌물 상납으로 부를 쌓은 사람들이 평양에 모여 있다. 이는 사회주의 제도에선 불가능한 일이다. 북한이 더 부패해지길 바라고 배급제 시절로 돌아가길 가장 바라지 않는 사람들이 바로 평양시민들이다.
평양에서 남부럽지 않게 살려면 컴퓨터, 휴대전화, DVD플레이어가 필수적이다. 이런 기기들은 정보 유통을 가속화하고 외부 문명을 빠르게 보급시킨다. 북한에서 한국 영화와 드라마가 가장 많이 보급되고 한국 문화를 가장 많이 모방하고 있는 곳이 바로 평양이다.
해외에 나가는 외화벌이 노동자의 80% 이상도 출신 성분이 좋은 평양시민 중에서 뽑힌다. 지난해 중국을 방문한 북한 주민 15만 명의 대다수는 평양시민들이다. 외부세계를 직접 눈으로 본 사람은 자기가 얼마나 전근대적 시스템에서 살고 있는지 누구보다 잘 깨닫게 된다.
당국의 통제가 가장 먹히지 않고 가장 자유분방한 도시도 다름 아닌 평양이다. 생활총화나 강연회 같은 과거 주민 세뇌를 위한 회의들도 평양에선 이미 돈만 내면 쉽게 빠질 수 있는 형식상 의례가 된 지 오래다.
주민 수탈이 가장 어려운 곳도 평양이다. 과거 김정일이 지시했다는 각종 ‘수탈 금지 방침’을 방패처럼 내밀며 저항하는 데다 권력층이 많아 강제로 빼앗기도 어렵다.
하지만 지방의 변화는 평양에 비하면 매우 굼뜨다. 평양에 살다 몇 년 전 지방으로 이주했던 한 탈북자는 “배급이 끊긴 지 오랜 지방에서 오히려 과거 사회주의적 시스템이 더 잘 유지되는 데 깜짝 놀랐다”라고 말했다.
회의가 꼬박꼬박 열리고 각종 노력동원과 무리한 수탈도 큰 반항 없이 집행되고 있었단다. 아마 평양에서 그랬다면 당장 거센 반발이 일어났을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지방 주민들에겐 외부세계가 어떻게 사는지 깨달을 수단과 능력도, 자신을 억누르는 간부들에게 맞서 반항할 힘도 없다. 그저 3대 세습은 당연한 일이고 대를 이어 충성해야 하며 정권에 불만을 터뜨리면 당연히 감옥에 가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이 부지기수다.
북한에선 진짜 공산주의자는 농촌에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하긴 당장 내일 굶어죽을 수 있는 사람들에겐 먹을 것 이외의 생각은 사치다.
위의 탈북자는 “내가 본 평양시민들은 전쟁이 일어나면 가장 먼저 살길을 찾아 도망갈 사람들이지만 오히려 지방 사람들이 나라를 지킨다며 목숨 걸고 싸울 것 같았다”라고 고백했다.
평양의 충성심은 역설적으로 평양에 베풀어진 과도한 특혜가 좀먹어 버리고 있다.
최근에도 북한은 해외에 대규모 인력파견을 시작했다. 이 역시 최대 수혜자는 평양시민들이 될 것이다. 충성심이 사라진 평양의 다음 모습을 관찰하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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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거의 같은 내용으로 25일 미국 ‘동서센터’ 주관 세미나에서 발표한 내용입니다.
25개국 수백 명 기자들을 대상으로 하나보니 발표는 영어로 했습니다.
Good morning. My name is Seong-ha Joo. I escaped from North Korea 10 years ago, and I am currently a reporter for the Dong-a daily. I received my English education in North Korea, so I would like to ask for your understanding for my imprecise pronunciations. Also before I begin, I would like to thank the gracious staff at the East-West center for organizing this meaningful occasion.
I have spent a long time in North Korea and currently run an information network there, so I think I have a relatively good understanding of the realities of North Korea on the ground.
But given eight minutes to speak, I cannot include too many stories. Instead, I will mention just one point, that there is a need for the outside world to take a new look at the city of Pyongyang. In other words, I would to address the following question, “Is Pyongyang really the city of dedicated loyalists as its outside reputation goes?”
Outsiders view Pyongyang as the place where the elites of North Korea live to sustain the regime. This is certainly true. Differences between Pyongyang and the rest of the country are stark, to the point where there is a well-known saying in North Korea that says the population of the People’s Republic of Korea is 24 million, but the country further divides into a 3-million-people “Republic of Pyongyang,” and “Republic of Countryside” where the rest of the population lives.
Pyongyang residents have received privileges to the extent unimaginable by residents in the countryside. It is said that Kim Jong-il once remarked during the “March of Tribulations” of the 1990s, when more than a million people died of starvation, “even if everyone else starves to death, I can continue the revolution as long as I have the citizens of Pyongyang.”
The ruling class of North Korea has always strived to ensure rations to citizens of Pyongyang, and has prioritized providing electricity and real estate in Pyongyang. Pyongyang has not simply been a capital, but has really been the “capital of the revolution” as the gigantic sign stands to read in front of the Pyongyang station.
Therefore, it has become our common assumption that unlike any other provinces that could certainly feel disgruntled toward the regime, Pyongyang at least must remain very loyal to the regime. Many of us would predict that even if some kind of social upheaval were to occur in the countryside, Pyongyang citizens would not dare to be a part of it.
Now, is this assumption really true? Perhaps in the past it was. But in my opinion, recent facts and evidence tell us that we must reevaluate.
There is evidence that the disproportionate privileges afforded to Pyongyang have actually been corroding its loyalty.
The average living standards of Pyongyang citizens are very high compared to those of elsewhere in North Korea. That is because the privileged elites live there. Now, it is natural for expectations to adjust as human beings accumulate wealth and power. The people of Pyongyang appreciate prosperity. They no longer wish to be bound to regulations and controls, and desire even higher comparative living standards.
Fortunately for Pyongyang residents, changes in Pyongyang have been helping them in their desires. Pyongyang has many people who have accumulated stupendous wealth through foreign trade and bribery since the ration system collapsed.
Accumulating that much wealth used to be not possible before when the communist system was actually somewhat functional. Nowadays, those who desire most deeply that North Korea does not return to its old system of rations—those who want the current corrupt state of things so to speak to persist the most—are Pyongyang citizens themselves.
Along with the rise of living standards were introduced to Pyongyang various gadgets of modern civilization such as computers, mobile phones, and DVD players.
These gadgets tend to speed the flow of communication and propagate information from the outside world. It is in Pyongyang where the largest viewership of South Korean movies and TV shows can be found, and it is in Pyongyang where South Korean culture is most closely imitated.
Indeed, it is in Pyongyang where people who know the outside world most well are gathered.
Because Pyongyang is where most of the higher “songbun” people—the higher “caste,” the most unsuspected classes—live, 80% or more of the workers sent abroad to gather foreign currency are recruited from Pyongyang.
Last year alone one hundred and fifty thousand North Koreans entered China, and the vast majority of them were Pyongyang citizens. Those who have seen foreign countries with their own eyes know better than anyone how decrepit and behind North Korea is compared to the rest of the world.
They also realize more clearly than anyone what kind of bizarre and obsolete systems three-generation hereditary succession and punishment by family association are. In a sense, the privileges of Pyongyang citizens are acting like poison for their faith in and loyalty to the regime.
The place where government controls are most ineffective is also Pyongyang. While people in the provinces are powerless to stand up against officials who abuse power to extort wealth, Pyongyang citizens confidently quote various past stipulations of Kim Jong-il as their excuse to defy exploitative orders. In fact, it is much more difficult in general too to make Pyongyang people listen because there are many powerful people in Pyongyang.
“Educational” and “self-criticism” sessions that have been used in the past to brainwash North Koreans are no longer meaningful in Pyongyang.
That is because it is becoming increasingly easier for people to bribe their way out of these sessions in Pyongyang. In Pyongyang, officials running these sessions themselves wish that more people would bribe their way out of these sessions.
Meanwhile, even as Pyongyang is becoming daily a more difficult city to govern, the countryside is still seeing the brainwashing sessions being regularly attended and people being faithfully mobilized for various exploitative activities.
A recent defector from Pyongyang who also experienced the countryside, said that he was “surprised to see that past communist practices are being much better followed in the countryside.”
That is because there is no alternative recourse for people in the countryside than to submit to the pressures of corrupt officials. Provincial officials can get away with treating people brutally and arbitrarily sending them to jail, but these kinds of practices are not imaginable in Pyongyang.
Many people in Pyongyang are ranked much higher than the lower order bureaucrats who carry out the party’s edicts for collection. Even if residents do not have the rank or power themselves, because of their high “songbun” or caste they can easily find relatives who will speak for them. If they cannot find relatives powerful enough they can also pay their way out of obligations.
Another reason that people in the countryside are more docile is that, besides those in the border areas, most North Koreans in the countryside are still not very aware of what the rest of the world looks like.
People are poor in the countryside and cannot easily obtain access to modern communication devices that can afford them a glimpse of the outside world. Instead, they take it as a matter of course that their supreme leaders are hereditary and talking back to authority means going to jail. As the saying goes in North Korea, the real communists reside in the countryside.
There is a real need for us to view Pyongyang in a different light. Is Pyongyang really a city of loyalists faithful to the North Korean regime, or is it a city where actually the first calls for freedom in North Korea can ring with the highest likelihood? I look forward to discovering that answer with you.
My time is up, and so I would like to end my presentation here. Thank you for listening.
2012-06-30 11:10:22
천만에 북한 놈들 협박 몇번하다가 꼬리내리고 대화하자할겁니다. 아마도… 잘지내자고…
하지만 겁많은 맹박 정부가 하것어 두둘겨 맞을까봐 쫄아서… 배짱이 없어 …
자꾸만 남의 아이디 도용하는거 그건 파렴치한 일이야.
같은 이름에 밑줄 굿는다고 달라질건 아무것도 없어. 호박에 줄 긋는다고 수박되는거 아니란다. 그렇게도 관심을 끌고싶니? 차라리 다른 멋진 이름을 생각해봐.
“even if everyone else starves to death, I can continue the revolution as long as I have the citizens of Pyongyang.” said by 자네 죽은 배불뚝이 상전!
(그런데 저승사자같은 MB가카께서 식량-달러 조공을 끊자, 평양주민들마저 등을 돌려, 이제 마지막 남은 꿈인 ‘남조선 적화’ 혁명마저 물건너 갔구나! 한 때 좌파동네에선, ‘한반도 적화는 끝났고 통일만 남았다’고 호기를 부렸었는데, 경기동부연합의 망녕으로 인해 통일은커녕 적화마저도 다 희석되어가는구나. 에고 불쌍한 우리 개리군,,,)
“하긴 당장 내일 굶어죽을 수 있는 사람들에겐 먹을 것 이외의 생각은 사치다.”
이게 자네 죽은 배불뚝이 상전과 혹부리 상전의 세계특허 통치술이란다. 그 통치술을 버리지 않는 한 평양이외의 주민은 굶주림을 면할 수 없고, 그 통치술을 버리는 순간 네 애기상전이 살 수 없다.
정이란 고운 정만 있는 게 아니지 않는가?
주기자님 블러그는 이 발제문으로 해서 중대한 고비를 넘어가는 것 같습니다.
저도 영어를 좀 쓰자면,
북한정권의 붕괴가, 그리고 그 결과 통일이
irreversible 하고
irrevocable 하고
inevitable 하고
imperative 해버렸네요. 금번 발제문을 기점으로!
버스는 기점을 벌써 출발해서 지금쯤은 꽤 멀리 온 것 같습니다.
그러나 개리는 떠나지 못해요.
절대
가엾은 좀비일 것 같습니다.
잘 쓰셨읍니다.
조금은 덜 세련된 표현도 있기는 했지만 지금도 영어 공부 열심히 하는 것이 보입니다.
even as (at the same time as)을 사용한 게 눈에 확 들어오며
이런 표현은 역시 뉴욕 타임즈 칼럼니스트인 토마스 프리드만이 잘 쓰는 표현 방식이지요.
get away with 를 쓴 것도 좋은 세련된 표현입니다.
실력이 높은 분이네요.
겨드랑이나 옆구리에 프린트 냄새만 베고
ㅠㅠㅠ ;;;;
도통 머리엔 베어 들지 않더니 세월이 아깝습니다. ㅎㅎ ㅠㅠ
사실 평양이 한 묶음으로 뭉쳐있는 이상, 지방에서 아무리 죽어나가도
김일성 왕조가 유지 되지 않을까 하는 회의로 마음 속이 어두웠는데
이 평양 소식이 사실이라면, 비록 그 시일과 방법은 예단할 수 없어도
결국엔 김일성 왕조의 붕괴가 이루어질 것이라고 베팅하기에 충분합니다.
저는 복한 선교에 꿈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 카페에 이 글을 복사해서 올려도 되겠습니까?
물론 주성하 기자 이름과 출처를 밝히고 올리겠습니다.
다시 한 번 귀한 글 너무 감사드리며 속히 이 땅에 평화적인 통일이 오기를 기도합니다.
샬롬`~
평양아 고생했다 너의 신음 소리가 제주까지 들리는구나 .
고구려의 심장이었던 네가 어찌 돼지쌔끼 한마리에 유린되어 치욕의 세월 60여년 을 견뎠느냐.
광란의 밤이 지나가고 희멀건 새벽이 찾아올때 너에게 크게 부르짖으리 .
이 민족이 너의 광명을 보는날이 세상중심의 시작이 되는 날이라고 .
100년전 조선인은 일본에게 저항하지 않았고 저항하지 못했습니다. 지금 북한민중이 북한정권을 뒤엎는 것은 조선민중이 일본정권을 뒤엎는 것 이상으로 어렵습니다. 한국은 서울에 미군이 주둔해서 군사독재정권도 미국 눈치 보느라 국민을 무자비하게 탄압하지 못했고, 민주화해봤자 이전 군사독재세력과 그들에게 기생한 자본가세력은 전보다 훨씬 더 잘 살고 국민 위에 군림하고 있습니다.
현실적으로 북한에게 바랄 수 있는 최선은, 북한정권이 중국처럼 경제개발해서, 북한민중도 잘 살고 북한권력층도 전보다 훨씬 더 잘 사는 길입니다.
지금 북한정권을 꼭 없애야 한다고 주장하는 분이 계시면, 북진통일밖에 답이 없습니다. 그런 분은 아직 미국이 중국보다 강대국인 지금 하루 빨리 북진통일을 촉구하시기 바랍니다. 몇 년 뒤에 중국 GDP가 미국을 앞지르면 북진통일도 불가능해질 겁니다. 한국이 중국과 전쟁을 각오하고 북진통일할 역량과 의지가 있나요?
지금 한국에 “내가 북한에 들어가서 민주화 운동, 북한정권 전복할 테니, 나를 북한에 보내달라”고 나설 사람이 몇이나 있나요? 반면 지금 한국에 “북한과 사업 벌일테니 나를 북한에 보내달라.”고 나서는 자본가는 많습니다.
2007년 이후 서구에서, 사회를 파괴해가며 자본가들이 무한이익을 추구하는 자본주의와 시장지상주의에 대한 회의와 비판이 커지고, “자본주의, 사회주의 중 어느 체제가 낫냐?”는 미국 설문조사에서 사회주의를 택하는 비율이 더 높게 나올 정도가 되자
신자유주의자들이 “그래도 자본주의와 자유시장 덕분에 개도국 국민 생활수준과 민주화 수준, 인권수준이 크게 높아졌다.”고 변명하고 있습니다.
그들이 그토록 내세우는 “자본주의, 자유시장, 세계화”의 위대한 힘을 북한에 적용해야 합니다.
한국정부가 세금 들일 것도 없이, 한국자본가가 북한 가는 거나 막지 않으면 충분합니다. 한국 제조업에서 일하는 외국인노동자 수가 25만명인데, 이들을 쓰는 자본가만 모두 북한에 보내도 북한이 식량난을 면할 외화를 벌 수 있습니다. 한국국민 입장에서도 외국인노동자 수를 줄어 부담이 훨씬 줄고 큰 이득입니다. 퍼주기 논란에서도 자유로운 방법입니다.
삼성경제연구소가 “2050년까지 외국인노동자 1150만명 이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듯, 자본가들은 돈 앞에 국가도 국민도 사회도 없습니다. 2차 대전 때 GE 등 미국 대기업은 나치독일에 군수물자를 팔았습니다. 한국기업들도 미국정부가 테러국가/악의 축으로 규정하고 봉쇄한 리비아, 이라크, 이란과 연간 수십조원을 교역했습니다. 이러한 자본의 속성을 역으로 이용해, 남북한이 윈윈하는 길로 가야 합니다. 남한이 통일/민주화를 얘기하면 북한정권이 거부감과 경계를 드러내지만, 남한자본가는 오로지 이윤만 얘기하므로 북한정권도 안심하고 상대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남북정부가 최악으로 대립하는 와중에도 개성공단이 2배 이상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남북관계에서 정치와 경제, 정부 차원과 민간 차원 교류는 투트랙으로 따로 가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 유튜브에서 유진벨 재단 인세반 박사의 “통일을 위한 해외동포들의 준비” “북한의 의료현안과 해결대책”이란 동영상을 보시기 바랍니다.)
세상 돌아가는 일을 잘 모르시는것 같습니다.
냉전이 소련의 붕괴로 끝난 이후로 사회주의는 갈곳을 잃었습니다. 미국이 사회주의를 채택한다는 생각은 너무나도 어리석군요. 조사결과를 봐야한다는 말 자체가 영 맹추같이 들릴만큼, 미국에서 사용하는 국방비용은 전세계가 사용하는 국방비에 절반을 차지합니다.
미국은 당신들이 넘볼 수 있는 그런 나라가 아닙니다.
중국의 ‘인신매매’ 전력을 봤을때 같은 정책을 소국에서 실시할 수 있을거라는 기대는 안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그들의 고속성장은 끝맺음을 향해가고 있습니다. 강대국으로야 도약하겠지만, 인구로 메꿔놓은 경제자리를 ‘체제’ 때문이라며 신나하는것 같아서 안쓰럽군요. 중국은 인도, 필리핀, 대만, 일본, 한반도에 포위되어 있습니다. 그들은 스스로를 궁지로 몰아가고 있지요.
더더욱 북한을 쇄국시키고 호전적으로 만들기위해 자극해서……….정권재생산 도구로 써먹어야지요
왜 대북지원을 시행한 바로 다음 날 서해교전으로 인한 전사자가 출몰한 것입니까?
그들은 교화되었던 것이 아닌가요? 정신 제대로 박힌 이들이 발광은 하지만, 1번 정도 줄었으므로 지원으로 인해 친교가 수립한건가요? 국지도발이 두번 일어나지 않고, 한번 일어나서 기뻤나요?
왜 ‘지원’이 ‘교화’로써의 역할과 기능에 실패를 한 것일까요? 우리는 ‘지원’이라는 실패한 교화를 접고, ‘성공할 교화’를 시행해야 합니다. 그것은 고립이 아니라, 그들을 가르치는 일 입니다.
남한은 수시로 유엔과 일본, 유럽 각국과의 이념적 일치와 실리를 통해 합리적인 질서를 몇번이고 개편하는 동안, 북한의 지도층들은 단 한번도 자신의 중심권력에서 벗어나는 ‘합리적 배려’를 한적이 없었던것 같군요. 한번쯤은 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그래도 교훈을 줄 필요성은 있습니다. 북한 지도층은 문제아 학생이므로 머리를 쓰다듬으면서 교육을 해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들은 그들의 체제가 무너지는 방식에 거부감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장마당 때문에 배급제가 안먹히는 일 그 자체가 체제로써는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탈북도 부담이고, 진실을 아는 일 자체가 북한 체제에는 부담입니다.
네, 물론 북한 고위자가 날뛰지 않게 머리를 쓰다듬어 가면서 교육을 시킬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북한 정부에 대한 신뢰가 아닙니다. 죄인에 대한 연민이죠.
주인이 누구든 상관없이 꼬랑지를 살랑거리는 것. 주인님의 부랄을 물어 뜯으면 개장국이 된다는 걸 확실히 알아서 북쪽을 향해서는 불경스런 마음도 품으면 안된다는 절대 명제에 머리를 조아리는 것. 그리고, 나중에는 반드시 토사구팽 될것이라는 점 등이 종북자들을 똥개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너거덜 다 떡 깥다.
그 글 또한 어느 다른 탈북자분이 개제한 글이었던걸로 기억합니다.
힘있던 사람들의 힘이 줄어드는 순간이었죠. 그래서 의구심도 드는군요. 정말로 평양은 자신의 안위를 위한 권력을 버릴 수 있는가에 대한 것 말입니다.
평양은 배급을 받는 곳이었습니다. 배급이 충분치 않은데, 장마당으로 공급되는 식량은 없으니 불만이 많았던 것이었습니다. 과연 그들이 평양의 실세인지는 알 수가 없군요.
배급이 충분치 않았던 충성인들이 정말로 충성인이었을까요? 그들을 둘로 나누어 볼 필요가 있을것 같습니다.
그 이전에 ‘마이너리티 리더’로 전락한 북한의 무력 군대가 고위층을 전복시킬 만큼 조직력이 뛰어날 수 있을까요?
그들은 ‘자급자족’의 원리 자체가 적용되고 있지 않기에 단순한 외부 폐쇄의 문제를 떠나, ‘착취’의 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것 입니다. 그것은 상식이니까요.
그렇기에 우리는 누가 혁명을 일으킬지 지켜보고만 있는것이죠.
또다른 김가의 미치광이일지, 아니면 어떤 북한의 권력층도 꺾을 수 있는 ‘사유재산 인정 자유 민주주의’ 세력인지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