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31

김영환 전환시대의 논리>

(2) Facebook

김영환  <전환시대의 논리>

80낸대초 대학 다닐적 리영희의 전환시대의논리와 해방전후사의인식 등은 대학생 필독도서였다. 써클 동기들과 전환시대의논리를 읽고 토론할 무렵 중국에서는 모택동 사후 문혁 4인방을 체포해서 재판하는 과정이 연일 티비에서 보도되었다.  모택동의 처 강청이 귀에 보청기?인가를 꽂고서 당당하게 자기 주장을 폈던 것으로 기억된다. 당시 주장했던 것이 자신이 옳았으며 정치적 음모의 희생양이라고 했던듯하다. 문혁에 참가했다가 졸지에 학업도 제대로 못받고 직업도 제대로 못가졌던 홍위병들이 대자보를 붙이면서 베이찡에서 시위를 했던 것이 이때쯤인것 같다.
아무튼 리영희의 전논에서 얘기하는 중국문혁의 위대했던 실험이라는 것은 80년대초 중국에서 벌어지고 있는 문혁대재앙에 대한 반성과 관계자재판과 전혀 맞지를 않았다. 해서 지금 벌어지고 있는 중국의 문혁비판은 어캐된 것이냐고 리영희와 반대되는 의견을 냈더니 갑분싸해지고 나와는 말도 섞지 않으려고 했다. 그후 서로 서먹서먹해지면서 그써클에서 쫓겨나다시피 나오게 됐다.

그때 좀 이상하다 생각했던 것이 고등학교때는 윤리시간에 유신헌법을 찬양하는 말을 곧이 곧대로 믿고 박정희 죽었을 때 눈물을 찔끔거리던 학생들이 대학에 와서 갑자기 리영희의 전논이 또 교과서인양 맹목적으로 신뢰를 보낸다는 점이었다. 그러다가 맑스책을 읽었을 때도 또 그랬고 그후 북한책이나 지령을 믿고 따르는 것이 거의 신앙수준이었던 것같다.

이후 입시에서 논술이 도입되고서 운동권 써클에서 요즘 후배 모으기가  힘들다는 말을 듣기도 했으나...요즘 말도 안되는 논리로 조국이나 윤미향이 옹호하는 멀쩡한 지식인들 보면 그때그때 달라요가 원칙인듯도 하다.

Comments
Jeong-Woo Lee
중고교시기 대한민국 건국과 발전에 관한 역사 교육을 포기했던 박정희, 전두환의 실책의 결과라 생각합니다. 지금은 오히려 좌파시각의 역사교육 과잉이 문제고요.
 · Reply · 12 w
김영환
Jeong-Woo Lee 지금은 역사에 대한 다양한 견해가 받아들여지는 분위기가 아닙니다. 우파가 자랑스러운 역사에 대한 정당성을 확보하려면 이승만과 박정희의 말년에 대한 비판적 지지를 해야 할 것입니다
 · Reply · 12 w · Edited
Write a reply...

Eunhee Kim
당시 고등학교 때까지의 주입식 반공교육에 대한 반발이 대학 서클의 주입식 반-반공 교육으로 나타났던 것 같아요. 공자왈 맹자 왈 교육과 전혀 다르지 않았던 교육...
 · Reply · 12 w
김영환
Eunhee Kim 네 저도 학교 다닐 때 그런 걸 많이 느꼈었습니다. 어디서 읽은 것은 차용해서 강하게 주장을 했으나 자기 나름의 견해를 가지고 얘기하는 것들은 참 어려워들 했습니다.
 · Reply · 12 w
Eunhee Kim
김영환 중고등학교, 대학에서 critical reading, thinking 훈련을 못받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한국 교육의 문제...
 · Reply · 12 w
Write a reply...

민경석
신영복과 더불어 좌파들이 정신적 지주 리영희
 · Reply · 12 w
김영환
민경석 전논이 운동권에게 성경책 수준이 아닐까요?
 · Reply · 12 w · Edited
민경석
운동권쪽 사정은 모르겠습니다.ㅎㅎ
 · Reply · 12 w
민경석
제가 운동권들이 한참 활개치던 세대가 아니라서..
 · Reply · 12 w
Write a reply...

Write a comment...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