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26

알라딘: [전자책] 습정

알라딘: [전자책] 습정

[eBook] 습정 - 흔들리지 않고 고요히 나를 지키다  epub
정민 (지은이)김영사2020-02-20
습정


종이책 페이지수 280쪽,

책소개

‘다함이 없는 보물’ 같은 한문학 문헌들에 담긴 전통의 가치를 현대의 언어로 되살려온 고전학자 정민 교수의 신작. ‘습정(習靜)’은 고요함을 익힌다는 뜻이다. 저마다 목소리를 높이고 듣기를 거부하는 소음의 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침묵과 고요의 중요성을 강조한 말이다.

세상의 파고에 흔들리지 않고 고요히 자신과 마주하는 방법을 네 글자 행간에 담은 책이다. 100편의 글을 ‘마음의 소식’, ‘공부의 자세’, ‘세간의 시비’, ‘성쇠와 흥망’으로 나눠 세상과 마음을 살핀다. 인간 내면에 대한 깊은 성찰부터 사회에 대한 통렬한 비판까지, 삶의 본질을 꿰뚫는 깨달음과 통찰을 오롯이 보여준다. 침묵이 주는 힘, 고요함이 빚어내는 무늬를 잊어버린 우리가 마음 깊이 새겨야 할, 생각의 중심추를 바로 세워줄 귀중한 지침이다.
목차
서언

제1부 마음의 소식

침정신정 沈靜神定 - 차분히 내려놓고 가라앉혀라
자모인모 自侮人侮 - 허물이 있어도 고치면 귀하다
한불방과 閒不放過 - 쓸모는 평소의 온축에서 나온다
심유이병 心有二病 - 공부는 달아난 마음을 되찾는 일
후적박발 厚積薄發 - 두텁게 쌓아 얇게 펴라
세척진장 洗滌塵腸 - 위로와 기쁨이 되는 풍경
형범미전 荊凡未全 - 덧없고 허망한 것에 마음 주지 않는다
천상다사 天上多事 - 밑도 끝도 없는 이야기
거년차일 去年此日 - 눈앞의 오늘에 충실하자
능내구전 能耐久全 - 더뎌야만 오래간다
산산가애 珊珊可愛 - 쟁글쟁글 울리는 인생의 소리
검신성심 檢身省心 - 말씀의 체에 걸러 뜬마음을 걷어내자
다자필무 多者必無 - 바쁜 일상에서 단출한 생활을 꿈꾸다
궁이불궁 窮而不窮 - 내 마음은 지금 어디에 있는가?
춘몽수구 春夢水漚 - 봄꿈에 취하고 물거품을 쫓던 시간
두문정수 杜門靜守 - 문 닫고 고요히 마음을 지킨다
순안첩공 瞬眼輒空 - 예쁜 노을도 잠깐 만에 사라진다
좌명팔조 座銘八條 - 8자 좌우명 여덟 개로 세우는 다짐
대치십상 對治十常 - 처지에 따른 열 가지 마음가짐
자경팔막 自警八莫 - 스스로 경계 삼아야 할 여덟 가지 금기
비서십원 悲誓十願 - 꼭 그렇게 되었으면 하는 열 가지 소원
구구소한 九九消寒 - 81번의 추위를 건너야 봄과 만난다
수상포덕 守常抱德 - 나날에 충실한 것이 장수의 비결
심동신피 心動神疲 - 제 한 몸을 잘 간수하려면
습정양졸 習靜養拙 - 고요함을 익히고 졸렬함을 기르다

제2부 공부의 자세

일슬지공 一膝之工 - 공부는 무릎과 엉덩이로 한다
불수고방 不守古方 - 법도를 뛰어넘어 법도를 지키다
구사비진 求似非眞 - 달라도 안 되고 똑같아도 안 된다
수도동귀 殊塗同歸 - 길은 달라도 도착점은 같다
억양개합 抑揚開闔 - 글에는 파란과 곡절이 담겨야
득구불토 得句不吐 - 말을 아껴야 안에 고이는 것이 있다
문유십기 文有十忌 - 글 쓸 때 해서는 안 될 열 가지
문유십의 文有十宜 - 문장이 갖춰야 할 열 가지
독서삼도 讀書三到 - 입으로 눈으로 마음으로 읽는다
약이불로 略而不露 - 부족해도 안 되고 넘쳐도 못쓴다
유천입농 由淺入濃 - 깊이는 여러 차례의 붓질이 쌓여야 생긴다
화경포뢰 華鯨蒲牢 - 나를 울게 할 고래는 어디에 있나?
불무구전 不務求全 - 다 이루고 모두 흥할 수는 없다
순물신경 徇物身輕 - 욕심만 따르다가 몸을 망친다
어가지요 御家之要 - 가까울수록 예의가 필요하다
반어구십 半於九十 - 100리 길에서는 90리가 절반이다
함구납오 含垢納汚 - 나쁜 것을 포용하고 더러움을 받아들이다
인품훈유 人品薰蕕 - 남에 대해 하는 말에 사람의 그릇이 드러난다
초화계흔 招禍啓釁 - 입을 봉해 말을 아껴야 하는 이유
염취박향 廉取薄享 - 일마다 뜻대로 되는 것은 위태롭다
적이능산 積而能散 - 쌓지만 말고 흩을 줄을 알아야
앙급지어 殃及池魚 - 요행 속의 삶이라도 반듯함이 필요하다
식졸무망 識拙無妄 - 못났다는 말을 듣고 기뻐하다
소구적신 消舊積新 - 묵은 것을 없애고 새것을 쌓자
경경유성 輕輕有聲 - 연실갓끈이 서안에 부딪치는 소리

제3부 세간의 시비

삼년지애 三年之艾 - 7년 묵은 병에 3년 묵은 쑥 찾기
고금삼반 古今三反 - 옛날과 지금의 세 가지 상반된 행동
사대사병 四大四病 - 몸에 생기는 네 종류의 질병
오과지자 五過之疵 - 법을 집행하는 관리가 살펴야 할 다섯 가지
육일섬서 六日蟾蜍 - 5월 6일에 잡은 두꺼비
오자칠사 惡者七事 - 내가 미워하는 일곱 가지
훼인칠단 毁人七端 - 남을 헐뜯는 일곱 가지 단서
각병팔법 却病八法 - 질병을 물리치는 여덟 가지 방법
음주십과 飮酒十過 - 술로 인해 생기는 열 가지 허물
작관십의 作官十宜 - 공직자가 지녀야 할 열 가지 마음가짐
처세십당 處世十當 - 마땅히 갖춰야 할 열 가지 처세법
석원이평 釋怨而平 - 원망을 풀어 평온을 찾자
야행조창 夜行朝昌 - 밤중에 행한 일이 아침에 드러난다
이두자검 以豆自檢 - 콩 수를 세어 하루를 점검하다
양비근산 兩非近訕 - 이쪽 말이 맞지만 저쪽 말도 틀리지 않다
이입도원 移入桃源 - 무심코 하는 한마디에 그 사람이 보인다
약교지도 約交之道 - 말과 낯빛으로 그 마음을 헤아린다
가외자언 可畏者言 - 말이 가장 두렵다
주옹반낭 酒甕飯囊 - 걸어다니는 술독과 밥통
신신신야 信信信也 - 믿을 것을 믿고 의심할 것은 의심한다
취몽환성 醉夢喚醒 - 취한 꿈에서 깨어나자
문슬침서 捫虱枕書 - 말만 하면 어긋나는 세상
세재비아 世財非我 - 세상의 재물은 단지 내 손을 거쳐가는 것일 뿐
구만소우 求滿召憂 - 이 또한 지나가리라
수서낭고 首鼠狼顧 - 요리조리 돌아보고 잡힐 듯 안 잡힌다

제4부 성쇠와 흥망

폐단구함 弊簞救鹹 - 소금을 담으려면 광주리가 튼튼해야
흉종극말 凶終隙末 - 이익 앞에 눈이 멀다
무연설설 無然泄泄 - 그렇게 답답하게 하지 말라
모란공작 牡丹孔雀 - 운치가 있어도 해서는 안 될 일
양탕지비 揚湯止沸 - 펄펄 끓는 물은 국자로 퍼서 식힐 수가 없다
다행불행 多倖不幸 - 정도가 사라져 꼼수가 횡행하는 세상
행루오리 幸漏誤罹 - 요행으로 면하고 잘못해서 빠져나가다
성일역취 醒日亦醉 - 술 마시는 일을 경계함
미견여금 未見如今 - 나라가 곧 망할 것입니다
타락수구 打落水狗 - 물에 빠진 개는 패야 한다
오자탈주 惡紫奪朱 - 가짜가 진짜의 자리를 차지하다
지인안민 知人安民 - 인재를 알아보는 안목
물경소사 勿輕小事 - 일의 성패가 사소한 데서 갈린다
법자천토 法者天討 - 칭찬하는 자를 곁에 두려면 화를 내라
환양망익 豢羊望翼 - 바랄 것을 바라라
당방미연 當防未然 - 막을 수 있을 때 막아야
습인책노 習忍責怒 - 인내와 용서로 분노를 끄자
서해맹산 誓海盟山 - 어룡과 초목이 알아들은 뜻
취우표풍 驟雨飄風 - 소나기처럼 왔다가 회오리바람같이 사라진 권세
거안사위 居安思危 - 일 없을 때 살펴라
태배예치 鮐背鯢齒 - 복어 등의 반점과 고래의 뾰족한 이빨
법여시족 法如是足 - 법 위의 법은 없다
지족보신 知足保身 - 만족할 줄 알아야 오래간다
탕척비린 蕩滌鄙吝 - 마음에서 비루하고 인색함을 말끔히 비워낸다
극자만복 棘刺滿腹 - 사물을 보며 마음 자세를 가다듬다

접기
책속에서
일 없다고 빈둥거리면 정작 바빠야 할 때 할 일이 없다. 고요할 때 허튼 생각 뜬 궁리나 하니 움직여야 할 때 찾는 이가 없다. 남이 안 본다고 슬쩍 속이면 대명천지 밝은 데서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는다. 젊은 시절 부지런히 노력하고 애써야지 늙었을 때 나를 찾는 곳이 있다. 사람은 한가하고 고요할 때 더 열심히 살고, 남이 안 볼 때 더 노력하며, 젊을 때 더 갈고닦아야 한다. 일 없을 때 일 안 하면 일 있을 때 일을 할 수가 없다. 사람의 쓸모는 평소의 온축(蘊蓄)에서 나온다.
_〈한불방과(閒不放過) - 쓸모는 평소의 온축에서 나온다〉 중에서  접기
송나라 때 이방헌(李邦獻)이 쓴 《성심잡언(省心雜言)》을 읽는데 ‘성’ 자의 생김새에 자꾸 눈길이 간다. 성省은 살피고 돌아본다는 의미이나, ‘생’으로 읽으면 덜어낸다는 뜻이 된다. 돌이켜 살피는 것이 반성(反省)이라면, 간략
하게 줄이는 것은 생략(省略)이다. 이 둘은 묘하게 맞닿아 있다. 자세히 살피려면 눈[目]을 조금[少] 뜨고, 즉 가늘게 뜨고 보아야 한다. 또 항목(項目)을 줄여야만[少] 일을 덜어낼 수가 있다. 어찌 보면 잘 살피는 일은 잘 덜어내는 과정이기도 하다. 먼저 해야 할 것과 나중에 해도 되는 것을 갈라내고, 해야만 할 일 속에 슬쩍 끼어드는 안 해도 되는 일과 안 해야 할 일을 솎아낸다. 반성과 생략은 이렇게 하나로 다시 맞물린다.
_〈검신성심(檢身省心) - 말씀의 체에 걸러 뜬마음을 걷어내자〉 중에서  접기
세상 사는 일에 어려움은 늘 있게 마련이다. 일에 닥쳐 아등바등 발만 구르면 사는 일은 고해(苦海) 그 자체다. 두문정수(杜門靜守), 바깥으로 쏠리는 마음을 거두어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누가 돈을 많이 버는 수가 있다고 꼬드기면, 못 들을 말을 들은 듯이 몸을 움츠린다. 생각지 않은 일이 생기면 낙담하지 않고 곧 지나가겠지 한다. 나이 들어 몸이 아픈 것이야 당연한데 덩달아 정신마저 피폐해지면 민망하다. 거처는 적막하고 소슬해도 마음속에 환한 빛이 있고, 웬만한 일에는 동요하지 않는 기상이 있다. 근심이 쳐들어와도 나를 흔들지 못하고, 늘 꿈 없이 잠을 잔다. 몸은 기운이 남아도는데 마음에 불빛이 꺼진 인생이 더 문제다. 세상일마다 다 간섭해야 하고, 제 뜻대로 해야 직성이 풀리니 마음에 분노가 식지 않고, 밤마다 꿈자리가 사납다.
_〈두문정수(杜門靜守) - 문 닫고 고요히 마음을 지킨다〉 중에서  접기
아전이 밤중에 수령을 찾아와 소곤댄다. “이 일은 아무도 모르는 비밀입니다. 소문이 나면 자기만 손해인데 누가 퍼뜨리려 하겠습니까?” 수령은 그 말을 믿고 뇌물을 받아 챙긴다. 아전은 문을 나서자마자 관장이 뇌물 먹은 사실을 떠들고 다닌다. 경쟁자를 막기 위해서다. 소문은 금세 쫙 퍼져, 깊이 들어앉은 수령만 모르고 다 안다. 《목민심서(牧民心書)》〈율기(律己)〉에 나오는 이야기다. 글의 제목은 ‘뇌물을 줄 때 비밀로 하지만, 한밤중에 준 것이 아침이면 이미 드러난다’이다. ‘아무도 본 사람이 없는데, 누가 알겠어?’ 이 생각이 간악한 큰 도둑을 만든다. 여기에도 남이 알까 봐 속임수를 쓰는 기무지(欺無知)와, 남이 알아도 겁날 것 없다는 불외유지(不畏有知)의 두 등급이 있다. 전자는 그래도 양심이 조금은 남았지만, 후자로 넘어가면 눈에 뵈는 게 없어 물불을 가리지 않다가 패망으로 끝이 난다.
_〈야행조창(夜行朝昌) - 밤중에 행한 일이 아침에 드러난다〉 중에서  접기
광성부원군 김만기(金萬基)의 집안은 부귀가 대단하고 자손이 많았다. 입춘첩에 ‘만사여의(萬事如意)’란 글이 나붙었다. 김진규(金鎭圭)가 이를 보고 말했다. “이 입춘첩을 쓴 것이 누구냐? 사람이 세상에 나서 한두 가지도 마음먹은 대로 하기가 어려운데, 모든 일을 마음먹은 대로 이루게 해달라니, 조물주가 꺼릴 일이 아니겠는가? 우리 집안이 장차 쇠망하겠구나!” 얼마 후 수난을 당하고 유배를 가서 그 말대로 되었다. 좋은 꽃은 반쯤 피었을 때 보아야 좋다. 활짝 피어 흐드러진 뒤에는 추하게 질 일만 남았다. 뭐든 조금 부족한 듯할 때 그치는 것이 맞다. 목표했던 것에 약간 미치지 못한 상태가 좋다. 음식도 배가 조금 덜 찬 상태에서 수저를 놓는다. 그런데 그게 참 어렵다. 한껏 하고 양껏 하면 당장은 후련하겠지만, 꼭 탈이 난다. 끝까지 가면 안 가느니만 못하게 된다.
_〈염취박향(廉取薄享) - 일마다 뜻대로 되는 것은 위태롭다〉 중에서  접기
더보기
저자 및 역자소개
정민 (지은이)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림 신청

한양대 국문과를 졸업하고 모교 국문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조선 지성사의 전방위적 분야를 탐사하며 옛글에 담긴 깊은 사유와 성찰을 우리 사회에 전하고 있다. 연암 박지원의 산문을 다룬 《비슷한 것은 가짜다》 《고전 문장론과 연암 박지원》, 18세기 지식인에 관한 《열여덟 살 이덕무》 《잊혀진 실학자 이덕리와 동다기》 《18세기 조선 지식인의 발견》과 《다산선생 지식경영법》 《미쳐야 미친다》 《파란》 등을 썼다. 또 청언소품(淸言小品)에 관심을 가져 《일침》 《조심》 《옛사람이 건넨 네 글자》 《석복》 《습정》을 펴냈다. 이 밖에 조선 후기 차 문화사를 집대성한 《새로 쓰는 조선의 차 문화》와 산문집 《체수유병집-글밭의 이삭줍기》 《사람을 읽고 책과 만나다》, 어린이들을 위한 한시 입문서 《정민 선생님이 들려주는 한시 이야기》 등 다수의 책을 출간했다. 접기
수상 : 2007년 간행물문화대상
최근작 : <한국의 다서>,<다산과 강진 용혈>,<습정> … 총 179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생각의 중심추를 바로 세우는 네 글자 지혜
“거품처럼 허망한 바쁨보다, 평온한 고요를 깃들여라”

‘다함이 없는 보물’ 같은 한문학 문헌들에 담긴 전통의 가치를 현대의 언어로 되살려온 고전학자 정민 교수가 《습정》으로 돌아왔다. 그동안 펴낸 《일침》《조심》《석복》《옛사람이 건넨 네 글자》에 이은 ‘세설신어(世說新語)’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이다.
사람들은 저마다 목소리를 낮추는 법 없이 제 할 말만 한다. 듣기를 거부하는 소음의 언어로 세상은 갈수록 시끄럽다. 거짓 정보, 가짜 뉴스에 덩달아 일희일비하며 정신없이 흔들리는 사이, 정작 소중한 것들이 내 안에서 빛바래 간다. 이때 필요한 것이 바로 ‘습정(習靜)’의 자세. 침묵과 고요를 익히는 연습이다.
이 책은 고요히 자신과 세상을 마주하는 방법을 네 글자 행간에 담아냈다. 인간 내면에 대한 깊은 성찰부터 사회에 대한 통렬한 비판까지, 풍부한 식견과 정치한 언어로 폭넓게 사유한다.
세상은 항상 덕을 채워나가는 쪽과 제 복을 털어내고 덜어내는 쪽의 길항으로 움직인다. 마음 간수가 어느 때보다 절박하고 절실하다. 날마다 조금씩 쌓아가는 것들의 소중함에 눈을 뜨고, 진실의 목소리에 더 낮게 귀를 기울여야 한다. 침묵이 주는 힘, 고요함이 빚어내는 무늬를 잊어버린 우리가 마음 깊이 새겨야 할 귀중한 지침이다.


소음의 시대를 꿰뚫는 간명한 통찰의 완결판

이 책은 100편의 글을 ‘마음의 소식’, ‘공부의 자세’, ‘세간의 시비’, ‘성쇠와 흥망’으로 나눠 묶었다.
제1부 〈마음의 소식〉은 세상의 파고에 흔들리지 않고 고요히 마음을 지키는 법에 대한 이야기다. 일에 닥쳐 아등바등 발만 구르며 사는 일은 고해(苦海) 그 자체다. 바깥으로 쏠리는 마음을 거두어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지 않은 일이 생기면 낙담하지 않고 곧 지나가겠지 한다. 누가 돈을 많이 버는 수가 있다고 꼬드기면 못 들을 말을 들은 듯이 몸을 움츠린다.

행실이 깨끗한 사람은 저자에 들어가서도 문을 닫아걸고,
행실이 탁한 사람은 문을 닫아걸고서도 저자로 들어간다.
行潔者入市而闔戶 濁行者闔戶而入市
_ 팽여양(彭汝讓), 《목궤용담(木几冗談)》 중에서

내 몸이 어디에 있는가보다, 내 마음이 있는 곳이 더 중요하다. ‘침정신정(沈靜神定)’, ‘두문정수(杜門靜守)’, ‘습정양졸(習靜養拙)’ 모두 마음을 다스리는 법을 설명한다. 엉뚱한 데 가서 턱없이 찾으니 마음이 자꾸 들떠 허황해진다. 가만히 내려놓고 차분히 가라앉히는 것이 먼저다.

제2부는 늘 반듯한 삶의 자세를 가다듬는 〈공부의 자세〉이다. 말을 아껴야 안에 고이는 것이 있다는 ‘득구불토(得句不吐)’, 부족해도 안 되고 넘쳐도 못쓴다는 ‘약이불로(略而不露)’, 깊이는 여러 차례의 붓질이 쌓여야 생긴다는 ‘유천입농(由淺入濃)’ 모두 말은 달라도 결국 의미는 같다.

오만함을 자라게 해서는 안 되고, 욕심을 마음껏 부려서는 안 된다.
뜻은 한껏 채우려 들지 말고, 즐거움은 끝까지 가서는 안 된다.
敖不可長 欲不可從 志不可滿 樂不可極
_ 《예기(禮記)》〈곡례(曲禮)〉 중에서

뭐든 조금 부족할 때 그치는 것이 맞다. 목표했던 것에 약간 미치지 못한 상태가 좋다. 음식도 배가 조금 덜 찬 상태에서 수저를 놓는다. 그런데 그게 참 어렵다. 한껏 하고 양껏 하면 당장은 후련하겠지만, 꼭 탈이 난다. 끝까지 가면 안 가느니만 못하게 된다. 일도 그렇고 사람도 그렇다.

제3부는 〈세간의 시비〉이다. 말이 가장 무섭다는 ‘가외자언(可畏者言)’, 마땅히 갖춰야 할 열 가지 처세법 ‘처세십당(處世十當)’, 취한 꿈에서 깨어나야 한다는 ‘취몽환성(醉夢喚醒)’이 이어진다.

어지러운 나라에 살면서 일에 대해 판단할 때 꼼꼼히 헤아리지 않는다면
재앙을 불러들이고 만다. 이 때문에 침묵이 귀한 것이다.
然居亂邦 應接事物 樞機不密 禍之招也 故嘿之為貴也
_ 이익(李瀷), 《성호사설(星湖僿說)》 중에서

침묵하면 비겁하다 하고, 의견을 내면 그 즉시 비난한다. 일마다 시시비비를 갈라 끝장을 봐야 직성이 풀리니 세상에 싸움 잘 날이 없다. 예나 지금이나 세상은 여전히 어지럽고, 바른 판단은 어렵다. 횡행하는 거짓 정보 앞에 수시로 판단력이 흐려진다. 부화뇌동 없이 정신의 줏대를 바로 세워야 한다.

제4부 〈성쇠와 흥망〉에서 가장 눈에 띄는 한 대목을 소개한다.

작은 일을 가볍게 보지 말라. 작은 틈이 배를 가라앉힌다.
작은 물건을 우습게 보아서는 안 된다. 작은 벌레가 독을 품고 있다.
소인을 그저 보아 넘겨서는 안 된다. 소인이 나라를 해친다.
勿輕小事 小隙沈舟 勿輕小物 小蟲毒身 勿輕小人 小人賊國
_ 《관윤자(關尹子)》 중에서

사람은 사소한 일에서 그 바탕이 훤히 드러난다. 작은 일을 건성으로 하면서 큰일을 촘촘히 살필 수 없다. 작은 틈 때문에 배가 침몰한다. 소인 한 사람이 전체 조직에 균열을 가져온다. “그 정도는 봐줘야지, 뭐 별일이 있겠어?” 하다가 정신을 차리고 나면 때가 이미 늦었다. 일의 성패가 사소한 데서 갈린다는 ‘물경소사(勿輕小事)’의 말이다. 접기


북플 bookple
구매자 (3)
전체 (6)
공감순
   
네 잘 받았습니다. 한자 한문에 관심이 많아 신문을 보고 구매 했습니다. 만족합니다.  구매
왕눈 2020-02-17 공감 (0) 댓글 (1)
Thanks to

공감
   
차분하게 자신을 돌아볼수 있네요 시간이 날때마다 보면서 묵상하기 좋은 책입니다  구매
jibangwl 2020-05-01 공감 (0) 댓글 (0)
Thanks to

공감
   
가장아끼는 책중의 한권입니다.총6권을 사서 친구들에게 선물 했습니다.  구매
soonyeong99 2020-04-20 공감 (0) 댓글 (0)

마이리뷰
   
습정 새창으로 보기
‘습정(習靜)’, 고요함을 익힌다. 사색과 침묵이 사라진 지금의 시대에 필요한 단어이다. 모두가 자신이 옳다고 하며 남들과 다투고 대립한다. 나는 맞고 너는 틀린 극한의 지점으로 서로를 몰고 가며, 경쟁과 다툼만 부추긴다. 어느 곳에도 마음둘데 없는 지금의 나와 같은 현대인들에게 필요하다.


정민 교수님이 또 책을 쓰셨다. 한번 뵌적 없고, 알지도 못하는 사이임에도 반갑기만 하다. 조선시대 천재들의 광기를 다룬 <미쳐야 미친다>로 강렬한 첫만남을 한 후, <아버지의 편지>와 <다산의 지식경영법>으로 나의 맘을 홀딱 뺏어간 분이다.

학자임에도 어려운 문장으로 사람을 현혹시키지 않고, 모든 사람이 알 수 있는 쉬운 문장으로 민심을 동요 시키며, 다산 정약용의 정신을 기리고자 그의 통찰력을 알려준다. 문장은 자고로 이렇게 써야 한다며 간결하고 쉽게 풀어 어려운 고전에 흥미를 느끼게 한 장본인이다.

한때 미친듯이 좋아했던 <미쳐야 미친다>는 손때 가득 묻혀 너덜너덜할때까지 손에 들고 다녔음은 아무도 모를터이다. 그때 조우(遭遇)한 조선학자들의 정신이 나에게 조금은 남아 있으리라.


“거품처럼 허망한 바쁨보다, 내면에 평온한 고요를 깃들여라.”


그는 또다시 간결하고 강력한 네 글자의 한자(漢字)로 우리를 꾸짖는다. ‘마음의 소식’, ‘공부의 자세’, ‘세간의 시비’, ‘성쇠와 흥망’ 네 가지 테마로 100편의 글을 실었다. 인간 내면에 대한 성찰부터 사회에 대한 비판까지 우리가 놓치고 살아가는 진짜 삶에 대한 깨달음과 통찰을 가져다준다. 그의 글을 읽고 나면 앞만 보고 살아가는 소인배 같은 나를 꾸짖게 된다. 붕새의 날개짓을 어찌 내가 가늠할 수 있을까. 앞만 보고 살아가는 나와 같은 지금의 현대인들에게는 붕새의 날개짓이라도 필요하다.

이번 책은 ‘세설신어(世說新語)’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이라고 한다. 제1부 마음의 소식에서는 세상의 파고에 흔들리지 않고 고요히 마음을 지키는 법에 대한 이야기를, 제2부 공부의 자세에서는 늘 반듯한 삶의 자세를 가다듬는 법을, 제3부 세간의 시비는 일에 대해 판단할때 꼼꼼히 헤아려야 함을, 제4부 성쇠와 흥망에서는 사소한 일도 놓치지 않아야 큰일을 할 수 있음을 말한다. 어느 하나도 놓칠 것 없는 그의 문장은 진정 중요한 것이 무엇이며, 우리가 무엇을 놓치고 살아가는지 알려준다. 침묵과 고요를 익히는 연습, ‘습정(習靜)’의 자세를 통해 세상과 마주해보자.


* ‘세설신어(世說新語)’ : 중국 중고시대의 문화(문학, 예술, 정치, 학술, 사상, 역사, 사회상, 인생관)를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필독서. '등용문(登龍門)', '난형난제(難兄難弟)', '점입가경(漸入佳境)' 등 지금도 회자되고 있는 수많은 고사성어가 산재되어 있는 훌륭한 산문집이며, 형이상학적인 심오한 논리를 논하는 학문인 현학(玄學)을 이해하는데 필수자료이다.


📚 책 속에서...
사람은 한가하고 고요할 때 더 열심히 살고, 남이 안 볼 때 더 노력하며, 젊을 때 더 갈고닦아야 한다. 일 없을 때 일 안 하면 일 있을 때 일을 할 수가 없다. 사람의 쓸모는 평소의 온축(蘊蓄)에서 나온다. (‘한불방과(閒不放過) - 쓸모는 평소의 온축에서 나온다’ 中)

📚 책 속에서...
어찌 보면 잘 살피는 일은 잘 덜어내는 과정이기도 하다. 먼저 해야 할 것과 나중에 해도 되는 것을 갈라내고, 해야만 할 일 속에 슬쩍 끼어드는 안 해도 되는 일과 안 해야 할 일을 솎아낸다. 반성과 생략은 이렇게 하나로 다시 맞물린다. (‘검신성심(檢身省心) - 말씀의 체에 걸러 뜬마음을 걷어내자’ 中)

📚 책 속에서...
좋은 꽃은 반쯤 피었을 때 보아야 좋다. 활짝 피어 흐드러진 뒤에는 추하게 질 일만 남았다. 뭐든 조금 부족한 듯할 때 그치는 것이 맞다. 목표했던 것에 약간 미치지 못한 상태가 좋다. 음식도 배가 조금 덜 찬 상태에서 수저를 놓는다. 그런데 그게 참 어렵다. 한껏 하고 양껏 하면 당장은 후련하겠지만, 꼭 탈이 난다. 끝까지 가면 안 가느니만 못하게 된다. (‘염취박향(廉取薄享) - 일마다 뜻대로 되는 것은 위태롭다’ 中)

📚 책 속에서...
사람은 사소한 일조차 소홀하게 대충해서는 안 된다. 사소한 한 가지 일에서 그 사람의 바탕이 훤히 드러난다. 《문해피사(文海披沙)》에 나온다. (‘물경소사(勿輕小事) - 일의 성패가 사소한 데서 갈린다’ 中)
- 접기
gadugi 2020-02-22 공감(2) 댓글(0)
Thanks to

공감
   
습정習靜 새창으로 보기






한문학 문헌들에 담긴 전통의 가치를 현대적 언어로 되살려온 고전학자 정민 교수의 <습정習靜>을 만나 보았다. 저자의『일침』『조심』『석복』『옛사람이 건넨 네 글자』에 이은 세설신어世說新語 시리즈의 다섯 번째 책이라고 한다. 제목 '습정'은 '고요함을 익힌다'라는 의미다. 제목부터 흥미로웠다. 고요함을 익힌다는 것은 무엇일까? 저자는 「서언」에서 침묵과 고요도 연습이 필요하고 침묵이 주는 힘, 고요함이 빚어내는 무늬를 잊지 말기를 바라고 있다. '목소리 큰 사람이 이긴다'라는 말도 있듯이 상대방의 생각보다는 자기 생각이 우선인 요즘 침묵과 고요함이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



​책장을 넘기면 아이들이 보는 사자성어 사전처럼 네 글자의 한자어가 보인다. 100편의 글이 주는 교훈을 네 글자의 한자어에 담아내고 있는 까닭이다. 저자가 오랜 연구를 통해서 들려주는 고문헌의 이야기들도 흥미롭고 매력적이었지만 저자가 우리 사회에 던지는 날카로운 지적들이 더욱 매력적이었다. 학자로서 치우치지 않고 던지는 조언들이 너무나 훌륭했다. 단번에 이 책에 담긴 내용들 모두를 머릿속에 넣을 수는 없겠지만 오랜 세월 곁에 두고 천천히 숙지하고 익힌다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읽어보면 모두가 마음의 빛이 되는 보석 같은 글들이 네 개의 소제목 하에 소개되고 있다. 마음의 소식, 공부의 자세, 세간의 시비, 성쇠와 흥망. 네 파트로 나누어 우리가 잊고 살았던 의미 있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며 삶에서 진정으로 의미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흥미로운 이야기들과 함께 알려준다. 그리고 단 네 글자로 그 깊은 뜻을 표현한다. 마음속 깊은 곳에 잠자고 있던 고요함과 침묵을 깨워 어떤 울림에도 흔들리지 않는 고요함(靜)을 만나는 즐거움을 주는 소중한 책이다.




진실에 감정이 개입되면 진실은 흐려지고 만다. 아마도 흔들림 없는 고요함이 필요한 까닭일 것이다. 그런데 침묵과 고요함은 거저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래서 장민 교수는 연습(習)을 강조하고 있다. 마음의 고요함과 침묵을 익힐 수 있는 방법을 이 책 속에 담고 있는 것이다. 자신의 마음을 흔들리지 않게 지키고 또 상대방을 배려하는 마음을 배울 수 있어서 좋았다. 하지만 빼놓을 수 없는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삶을 대하는 올바른 자세를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삶을 대하는 마음에 중심을 잡아주고 싶다면 주저하지 말고 이 책<습정習靜>을 만나보기를 바란다.

- 접기
쫑이파 2020-03-01 공감(1) 댓글(0)
Thanks to

공감
   
[인문] 습정 - 정민 새창으로 보기






이번 글 묶음의 제목을 ‘습정(習靜)’으로 정했다. 침묵과 고요도 연습이 필요하다는 생각에서다. 침묵이 주는 힘, 고요함이 빚어내는 무늬를 우리는 완전히 잊어버린 것은 아닐까? (p4)



바쁜 하루를 살아가는 현대인들에게 침묵과 고요는 허상처럼 들린다. 내 바람과 달리 복작복작 거리는 일과 속에서 마음의 평정을 찾는 건 말처럼 쉽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습정』의 저자 정민 작가는 이 역시도 연습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아무에게도, 그 무엇에게도 방해받지 않는 온전한 내 자신을 마주할 시간을 갖고 싶은 마음에 펼친 책에서 나는 보물을 찾았다.



개인적으로 이렇게 살아라, 저렇게 살아라 하는 인생지침서 같은 책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무엇이 옳고 그른지 분별해내지 못해 이렇게밖에 살지 못하는 게 아니기 때문이다. 다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하고 어영부영 하루를 보내는 나를 가장 잘 아는 건 나 자신이다. 그럼에도 이 책은 반발심이 들기 보단 잔잔한 호수를 마주한 것처럼 평온한 마음으로 웃으면서 읽었다. 세월이 아무리 흘러도 인간의 고민은 참 한결같다는 생각에 옛 선인들과 묘한 동질감도 느껴졌다. 모두가 처음 사는 인생이다 보니 넘어지기도 하고 부서지기도 한다. 어떻게 하면 부끄럼 없이 살 수 있을까, 내 마음의 출렁임을 진정시킬 수 있을까. 잘 살아보고 싶은 인간의 열망이 고스란히 담긴 100편의 지혜를 만나며 나를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 마음을 다스리는 1부, 공부의 자세를 담은 2부, 세간의 시비에 대처하는 3부 그리고 성쇠와 흥망을 바라보는 4부. 어찌 보면 뻔한 이야기지만, 아주 오래전부터 인간은 그 뻔한 초심을 잃고 방황해왔다.









금년에는 작년이 그립고, 내년이면 금년이 그리울 것이다. 아련한 풍경은 언제나 지난해 오늘 속에만 있다. 눈앞의 오늘을 아름답게 살아야 지난해 오늘을 그립게 호명할 수 있다. 세월의 풍경 속에 자꾸 지난해 오늘만 돌아보다 정작 금년의 오늘을 놓치게 될까 봐 마음 쓰인다. (p39)



라떼는 말이야, 기성세대를 풍자하는 신조어지만 지금보다 더 찬란했던 과거의 나를 그리워하는 건 특정 세대만의 현상이 아니다. 아직 살아온 날이 많지 않기에 기성세대만큼 과거에 집착하지 않을 뿐 지금 이 순간의 나보다 더 자유로웠던 어린 날의 패기와 추억을 그리워하는 건 인간의 본성이지 않을까.



거년차일 (去年此日) - 눈앞의 오늘에 충실하자

이 단어를 보며 심장이 쿵 하지 않는 사람이 몇이나 있을까, 모두가 가슴에 새기며 살지만 하루를 돌아보면 왜 이리도 성실하게 살지 않았나 매일 후회한다. 지난해 봄도, 올해의 봄도 무심히 흘러간 것을 아쉬워하며 내년 봄을 기약하는 이학규의 춘진일언회. 통신사의 임무를 맡아 작년과 달리 이역만리 먼 땅에서 오늘을 맞이한 자신을 부평초라 표현한 정희득의 청명일전파유감.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자식을 잃어 눈물 짓는 서거정까지. 거년차일을 가슴에 새겼던 선인들을 생각하며 내년의 내가 올해의 나를 떠올릴 때 뿌듯할 수 있게 오늘을 살아야겠다. 지난 간 시간은 추억 속에만 있을 뿐 다시 되돌아오지 않으니 말이다.



“내가 예전 절에서 책을 읽었을 때였지. 3월부터 9월까지 일곱 달 동안 허리띠를 풀지 않고, 갓도 벗지 않았네. 이부자리를 펴고 누워 잔 적도 없었지. 책을 읽다가 밤이 깊어 졸음이 오면, 두 주먹을 포개 이마를 그 위에 받쳤다네. 잠이 깊이 들려 하면 이마가 기울어져 떨어졌겠지. 그러면 잠을 깨어 일어나 다시 책을 읽었네. 날마다 늘 이렇게 했었지. 처음 산에 들어갈 때 막 파종하는 것을 보았는데, 산에서 나올 때 보니 이미 추수가 끝났더군.” (p84)



일승지공 (一勝之工) - 공부는 무릎과 엉덩이로 한다

라떼는 말이야 이렇게 공부했어 끝판왕이 아닐까! 조선시대 후기 문신이었던 후재 김간 선생이 제자에게 들려 준 자신의 공부법을 읽으며 혀를 내둘렀다. 이렇게 공부하는 것이 과연 인간인가! 책에는 수많은 공부법들이 수록되어 있는데 결국 인내와 끈기가 인간 승리의 비결이다. 알고도 도저히 실천할 수 없는 괴물 같은 인간들에게 경의를 표할 뿐이다. 한 가지 확실한건 몇몇 소수를 제외하고는 예나 지금이나 공부는 인간의 본성을 거스르는 행위라는 것이다.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 징징거리는 조상들의 이야기를 몰래 엿본 거 같아 나도 모르게 슬그머니 웃음 짓게된다.



나는 이 책의 매력을 과거와 현재의 동질감이라 말하고 싶다. 예나 지금이나 사람은 다 비슷한 고민과 후회를 하며 현재를 살아간다. 자신 앞에 직면한 문제를 잘 해결하고 싶을 때, 조상들의 지혜를 빌려보면 어떨까.













- 접기
큼상이 2020-03-20 공감(1) 댓글(0)
Thanks to

공감
   
[서평] 습정; 주기적으로 우리의 내면을 부수는 세상으로부터. 새창으로 보기




1.



내면을 구비하는 게 특히 중요해진 요즘이다. 평소에 암만 튼튼한 내면을 구축해 놓아도 한국사회에서는, 곳곳에 위기가 도사린다. 설날과 추석이 그것이고, 취업과 결혼이 다음이다. 이보다 큰 공포는 이러한 위기가 반복된다는 것이며, 그 종류는 훨씬 더 다양하고 개인적이라는 것이다. 이를 테면 취업은 언제 할 거니? 수입은 얼마니? 결혼은 언제 할 거니? 아이는 언제 낳을 거니? 그래서 공무원 시험은 언제니? 등등.



물음표는 총구가 되어 우리의 내면을 겨눈다. 아아, 때론 명상을 통해, 또 때로는 영화를 통해, 만리장성처럼 고이 쌓아온 우리의 내면은 손쉽게 부서진다. 오늘 소개할 신간은 정민 교수의 <습정>. 흔들리지 않고 고요히 나를 지키다, 라는 부제가 붙었다.









2.



<습정>이 어떤 책이냐 묻는다면 마음을 다스리는 글 묶음이라 하겠다. 각 장에는 침정신정, 능내구전, 등의 사자성어가 제시되며 이에 관한 저자의 고찰 등이 후술된다. 사자성어를 비롯해 많은 고전과 야화를 다룬다는 점에서 <울고 싶지? 그래 울고 싶다, 신정일 저, 김영사>를 떠올리게 되는데 어딘가 통속적인 제목과는 다르게 어두웠던 시기에 큰 위로가 되었던 책이다. <습정>역시 책 어디를 펼쳐도 마음을 다스리는 데 탁월한 이야기가 스며있다는 점에서, 그리고 고전사료가 깃들어 있어 옛 선조들의 묵은 지혜를 체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3.

고전사료를 동력삼아 글을 묶은 책이라 잡다한 수식보다는 책의 일부를 소개한다. '이 또한 지나가리라'는 뻔한 어구를 <습정>에서는 어떻게 다룰까. 책은 별다른 미사여구 없이 바로 명나라 왕상진이라는 (나로서는) 낯선 학자의, <일성격언론, 섭세 편>의 말을 소개한다.​





무릇 정이란 다하지 않은 뜻을 남겨두어야 맛이 깊다. 흥도 끝까지 가지 않아야만 흥취가 거나하다. 만약 사업이 반드시 성에 차기를 구하고, 공을 세움에 가득 채우려고만 들 경우, 내부에서 변고가 일어나지 않으면 반드시 바깥의 근심을 불러온다(P209).





즉, 이러한 원문을 소개한 후에 저자의 통찰이 후술된다. 사람들은 끝장을 봐야 직성이 풀린다. 남는 것은 회복 불능의 상처 뿐이다 더 갈 수 있어도 머추고, 끝장으로 치닫기 전에 머금어야 그 맛이 깊고 흥취가 커진다. 저만 옳고 남은 그르며, 더 얻고 다 얻으려고만 들면 , 없던 문제가 생기고 생각지 못한 근심이 닥쳐온다(P210).





책은 이런 식의 주제를 4부로 나누어 다룬다. 사실 자꾸만 무너지는 내면을 세우는 데는 책만한 것이 또 없을 것이다. 잠깐 세상이라는 총알을 피해 고전의 품에 숨고 싶다면 가벼운 마음으로 <습정>을 추천한다.











- 접기
제제 2020-02-29 공감(1) 댓글(0)
Thanks to

공감
   
습정 새창으로 보기










습정(習靜)은 고요함을 익힌다는 뜻입니다.

고전학자 정민 교수의 다섯 번째 책, <습정>은 <일침>, <조심>, <석복>,

<옛사람이 건넨 네 글자>에 이은 책입니다.

100편의 글을 '마음의 소식, 공부의 자세, 세간의 시비, 성쇠와 흥망'으로 나눴습니다.

한 편 한 편마다 마음에 새길 지혜라 모두 알려주고 싶지만

그중에 제 마음에 많이 와닿은 네 글자를 몇 편 소개하겠습니다.







한불방과(閒不放過 - 쓸모는 평소의 온축에서 나온다)는

일 없다고 빈둥거리면 정작 바빠야 할 때 할 일이 없게 됩니다.

남이 안 본다고 슬쩍 속이면 대명천지 밝은 데서 아무도 거들떠보지 않습니다.

사람은 한가하고 고요할 때 더 열심히 살고, 남이 안 볼 때 더 노력하며,

젊을 때 더 갈고닦아야 합니다. 일 없을 때 일 안 하면 일 있을 때 일을 할 수가 없지요.

사람의 쓸모는 평소의 온축(蘊蓄)에서 나옵니다.

그렇다면 평소의 몸가짐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드러내는 대신 감추고, 얄팍해지지 말고 더 깊어질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 좋다는 소리를 듣기보다 내실을 지녀

함부로 범접할 수 없는 무게를 지니는 것이 낫답니다.



유천입농(由淺入濃 - 깊이는 여러 차례의 붓질이 쌓여야 생긴다)는

그림을 그릴 때 여러 차례의 붓질을 해야 합니다.

일필휘지로 그린 그림에는 그늘이 없지요. 사람의 교유도 다르지 않습니다.

명나라 사람 왕달은 <필주>에서 벗 사귀는 도리로 이 말을 설명했습니다.

군자의 사귐은 담담하기가 물과 같고, 소인의 사귐은 농밀하기가 단술과 같습니다.

물은 비록 담백하나 오래되어도 그 맛이 길에 가고,

단술은 비록 진해도 오래되면 원망이 일어납니다.

차곡차곡 쌓아 켜를 앉힌 것이라야 깊이가 생겨 오래갑니다.

그림도 그렇고 사람도 그렇습니다.







삼년지애(三年之艾 - 7년 묵은 병에 3년 묵은 쑥 찾기)는 묵은 병을 낫게 하려면

3년 묵은 약쑥이 필요한데, 처음 아팠을 때 약쑥을 뜯어 마련해두었더라면

3년 뒤에는 그 약쑥을 먹어 병을 치료할 수 있었겠죠.

하지만 당장에 먹을 해묵은 약쑥이 없다고, 바깥에서 3년 묵은 약쑥만 찾아다니느라

7년이 지나도록 쑥은 못 찾고 병만 깊어졌다는 의미입니다.

즉, 평소에 공부를 해야지 시험에 닥쳐서 걱정을 하면 무슨 소용이며,

어떡하지 어떡하지 발만 동동 구르면서 그에 맞는 준비는 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병은 중한데 약쑥이 없습니다. 단번에, 준비 없이는 안 되죠.

이제부터 시작해도 늦지 않습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바로 시작해야 할 때입니다.



이입도원(移入桃源 - 무심코 하는 한마디에 그 사람이 보인다)은

아 다르고 어 다른 것이 사람의 말입니다.

무심코 하는 말에 그 사람의 값과 무게가 드러나죠.

위치가 있는 사람은 더더욱 언행을 삼가지 않아서는 안 됩니다.

내키는 대로 말하고, 생각 없이 얘기하면 자신이 욕되는 데 그치지 않고

자신이 속한 조직까지 망신스럽게 됩니다.



물경소사(勿輕小事 - 일의 성패가 사소한 데서 갈린다)는

작은 일을 건성으로 하면서 큰일을 촘촘히 살필 수 없습니다.

집에서 새는 바가지가 밖에서 안 샐리가 없지요.

개인의 일일 때는 문제가 없지만 나랏일이면 그 피해를 헤아리기 어렵습니다.

작은 일을 가볍게 보지 말아야 합니다.

작은 틈이 배를 가라앉힙니다.

작은 물건을 우습게 보아서도 안 됩니다.

작은 벌레가 독을 품고 있습니다.

소인을 그저 보아 넘겨서도 안 됩니다.

소인이 나라를 해칩니다.

"그 정도는 봐줘야지, 뭐 별일이 있겠어?" 하다가 정신을 차리고 나면

때가 이미 늦었습니다.


<습정>은 저마다 자기 할 말만 하기 바쁜 요즘에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세상이 어찌 돌아갈지 모를 정도로 정신없는 지금, 침묵이 주는 힘,

고요함이 빚어내는 힘을 잊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더욱 자신을 마주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습정>에서 자신과의 시간을 가지길 바랍니다.



- 접기
뽀야맘 2020-02-29 공감(0) 댓글(0)
Thanks to

공감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