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도치기에서 조선인이 죽었는지 관동대지진 후의 실태란

나카무라 쇼토쿠
[홍보]

 1일은 관동 대지진으로부터 100년. 도치기현 내에서도 대지진 후에 유언이 퍼져 죄가 없는 조선인들이 죽었다. 큰 피해가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왜 비극은 일어났는가. 배경에는 도치기 특유의 사정이 얽혀 있었다.

 이 문제에 대한 연구를 계속해온 국립역사 민속박물관 연구부의 히라우라 고코 부교수(50)는 올 12월 2015년 논문에 추가 조사를 더해 발표한다.

 테이쿄 대학 우쓰노미야 캠퍼스에 근무하고 있었을 무렵, 현내에서 확산된 지진 재해 직후의 유언을 조사했다. 또 다른 연구로 현지 신문 3종을 보았는데, 1923년 9월 1일 이후의 지면에 놀랐다.

 히라우라씨의 논문에 의하면, 「조선인은 피로와 식량 결핍 때문에 오늘 밤 근처 죽음에 푹 빠져 폭동을 일으킬 우려」(4일자), 「아시오 동산의 조선인 노동자가 방화 폭행중 등의 소문( 소문)」(6일자) 등과 연일, 유언이 뒷받침 없이 게재되고 있었다.

 거기에 자극받은 사람들에 의한 사건도 보도되었다.

 “3명의 조선인이 (우쓰노미야역에) 하차했기 때문에 미야서에 끌어당겨, 군중이 “타타키 죽이고, 쓰루레”라고 밀려들었다”(4일자), “히가시나스노역 에서 조선인 1명과 동행자를 재향군인과 소방조원 백여명이 철살」(7일자)…

 히라우라씨에 의하면, 현내의 유언 관련 사건에서는 3, 4일만으로 조선인 5명이 사망해, 14명이 중경상을 입었다. 재판의 내무성 통계에서는 조선인의 살인·상해 치사가 4건 6명, 중국인의 상해 치사가 1건 1명, 조선인과 잘못된 일본인의 살인이 2건 2명으로 되어 있다.

 당시 라디오 방송은 시작되지 않았고 신문이 중요한 정보원이었다. 그런 가운데, 우츠노미야시의 육군 제14사단은 주민을 부추는 정보를 흘렸다. “사회주의자는 다수의 조선인이나 중국인을 선동(센도)” “조선인보다 배후의(사회)주의자를 단속할 필요가”. 「우츠노미야가 전멸이라고 들은 나가노 시장으로부터 흩어져 전보」라고 하는 보도도 있었다.

 히라우라씨는 지적한다. “도치기의 경우 거의 피해가 없고 계엄령도 깔려있지 않았다. 문제는 일상연장으로 일어나고 있어 언제 어디서나 일어날 수 있는 오늘 성을 나타내고 있다”

     ◇

 괴멸적인 피해가 나온 수도권에서 떨어져 있던 우츠노미야시에서는 전화가 통하고 있었기 때문에, 신문의 취재나 전신 전화의 중계지가 되었다. 그러므로 현내에서는 수도권과는 다른 ‘긴급사태’가 생겼다고 히라우라씨는 본다.

 피해자는 열차 등으로 현내에 들어갔다. 우쓰노미야나 오야마 등 주요역이나 역 근처의 절에 구호소가 설치되었다. 재해지의 이야기를 들으려고 사람들이 무리를 짓고, 피해자는 피해 상황이나 들었던 것을 말했다.

 육군 제14사단은 도쿄로의 치안 유지에 출동했다. 게다가 동 사단의 400명은 다이쇼 천황이 정양하고 있던 닛코의 경비에 임했다. 이들이 우츠노미야 시민들의 자경 의식과 긴장감을 높이는 요인이 됐다. 또, 당시의 도치기현 지사는 타현과 달리, 유언 대책을 취하지 않았다고 한다.

 우츠노미야시에서는 지진 재해의 7년전, 최신 기술을 사용한 토제 배수장이 완성되었다. 도쿄에서의 유언은 「우물에 독」이었지만, 우츠노미야에서는 「수도에 독」이 되어, 수도의 사용을 앞두는 지역이 나왔다. 재향군인이 배수장을 자주적으로 철야 경비했다고 한다.

 히라우라씨는 “시모노 중학교(지금의 작신 학원) 등의 학생이 총검을 손에 오전 2~3시부터 새벽까지 시내를 경계했다”는 보도에 주목한다. 「토치기 특유의 사례」라고 파악해, 「군사 교련이 필수가 되기 전. 교육 칙어의 「일단 완급 있으면」의 가르침을 강제적으로 실천하는 기회에 이용한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한다.

 이윽고, 경찰이 시민의 흉기 휴대를 금지해, 군부가 유언은 엄중하게 처분한다고 하는 담화를 내, 사태는 침묵화해 간다.

 그러나 경찰이 지진 재해를 계기로 숙박시설로 밟고 사상조사 등을 진행한 것도 보도에서는 읽을 수 있다. 히라우라씨는 “2년 후에 성립한 치안 유지법 등, 통제하는 측에 있어서는 민중을 억제하는 발판이 되었다. 조선인의 차별적 취급도 지진 재해 후에 분명해져 갔다”라고 분석하고 있다 . (나카무라 쇼토쿠)

 <관동대지진과 조선인들의 학살> 최대 진도 7의 지진으로 도쿄, 요코하마를 중심으로 10만 명 이상이 사망했다. 혼란에 힘입어 조선인들이 살해되는 사건이 각지에서 다발. 조선인 희생자는 약 6600명에 이른다는 조사도 있다. 군마현 구 후지오카초에서도 조선인 17명이 살해되었고, 지바현 구 후쿠다무라에서는 행상인이 조선인에게 잘못되어 임산부와 유아 등 9명이 참살되었다. 노동운동가가 군대에 살해된 가메이도 사건, 헌병대가 무정부주의자인 오스기 사카에 등을 죽인 감미 사건도 있었다.

 ◆당시의 신문 보도의 차별적 표현은 개정했습니다.

유료 회원이 되면 회원 한정 유료 기사도 읽을 수 있습니다.

※무료 기간중에 해지한 경우, 요금은 들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