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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나카 미네타로
야마나카 미네 타로의 "일본적 인간"을 읽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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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2.232024.01.08
야마나카 미네타로
GHQ 검열·GHQ 焚書야마나카 미네타로
야마나카 미네타로야마나카 미네타로는 육군 사관학교에 배우고 육군대학교로 진행되었지만 , 육군사관학교에서 야마나카와 교류를 깊게 한 청국으로부터의 유학생의 대부분이 신정혁명 후에 손문으로부터 정권을 빼앗은 조세 개선의 전제 정치에 반대하고 있는 것을 알고, 다이쇼 2년(1913년) 7월에, 동지인 중국 청년 장교들을 돕기 위해 육대를 중퇴해 스스로 제2혁명에 몸을 던지고 있다 . 혁명이 실패한 뒤에는 야마나카는 일본으로 돌아와 육군을 그만두고 도쿄 아사히신문의 기자가 되는 한편, '중앙공론', '동방시론', '신소설' 등에 평론과 독서, 소설을 발표했다. 그런데 다이쇼 6년(1917년)에, 허위 보도 사건(아와지마루 위전 사건)에 관여한 것으로 체포되어 아사히 신문사를 퇴사. 다이쇼 8년(1919년)에 출옥 후는 '소년 클럽' '웅변' 등 코단샤의 잡지를 중심으로 많은 소설이나 평론을 기고한 것 외에 전전전 중 80점에 가까운 단행본도 내놓고 있으며 그 중 16점이 GHQ에 의해서 서서 처분되고 있다 .
전후는 공직 추방되어, 야마나카가 신작을 발표할 기회는 격감했지만 , 포플러사가 쇼와 28년(1953년)에 「세계 명작 탐정 문고」를 기획해, 야마나카에 셜록·홈즈 시리즈 3권의 집필을 의뢰했더니 압도적인 매도를 나타내, 『명탐정 홈즈 전집』으로 독립해 20권이 출판되어 2년간 백만부 가까이가 팔렸다고 한다 .
책장
GHQ 焚書 해설

야마나카의 저작에는 아동서가 많지만, 어른용으로 쓰여진 평론이나 소설도 있어, 모두 매우 알기 쉽게 읽기 쉬운 문장으로 쓰여져 있다. 이번에 소개하는 '일본적 인간'( GHQ 焚書)은 우리나라 위인들의 '일본적' 에피소드를 모은 것이지만, 함축이 있는 좋은 이야기가 많기 때문에 처음 부분을 먼저 소개하고 싶다.
목차
동정일여
친효행이란?
GHQ에 焚書처분된 야마나카 미네타로의 저서
焚書 연구 서적
“새가 비약하려고 할 때 우선 날개를 거듭하고 잠시 움직이지 않는다. 이것이 부동의 자세이다
.
동정일여, 이 심경이야말로 부동심일 것이다.
니노미야 존덕은 말한다.
"부동존은 움직이지 않으면 존중과 읽는다. 예가 오늘에 이른 것은 부동심의 견고한 하나에 있다
."
일세 일대
다도는 동정일자의 심경을 체득시킨다고 한다.
재계의 마스다 타카시는, 다석을 열고 손님을 초대할 때마다,
「오늘이야말로, 나의 일세 일대의 차, 이것이 마지막 차일 것이다.」
언제나 그렇게 말하기 때문에, 손님이,
「또 일세 일대입니까.
오늘을 마지막으로 관념한다. 이밖에 진지한 생활 충실의 길은 없다고 생각한다.
결코 죽지 않는
기력으로 사는 힘을 후쿠자와 유키치가 역시 체험 위에서 말한다.
“기력이 강한 인간은 몸이 완전한 것을 유지하고 속에 말하는 『강정에 장명』하는 실례가 있다. 어쨌든 자신은, 이 세상에 아직 용이한 몸이다. .. 비록 병이 와도 조금도 두려워
하기도 하지 않는다.
마침내 나에게 일하는 일도
그것을 마무리하고 죽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하는 일은 산만큼 있다. 나에게는 일이 있고 그것을 마무리하고 살아가는 결의로 살아간다.
히라데 해군 대령은 말한다.
"결코 죽지 말아라."
적절한 말이다.
육체 극복
노기 대장의 육체는 대부분 불량에 가까울수록 고장 투성이였다.
왼발이 서남 전역의 부상으로 인해 평생 부자유했다. 왼쪽 눈은 동공의 각막 백반으로 인해 시력이 거의 없으며 약간 어두운 부분을 확인할 수있었습니다. 남은 우안은 강도의 원시였다. 하지만, 그 불편한 것을, 시즈코 부인조차 수십년의 오랫동안, 깨닫지 못했다.
대장이 그것을 말하지 않고, 부자유를 묵묵히 극복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 상지병의 치질이 낫지 않고 심한 탈항으로 격렬하게 출혈한다. 승마하고 안장을 붉게 물들면서 그대로 질구시켰다. 류마티스도 지병이었다. 겨울이 되면 어깨와 팔꿈치의 관절이 자유를 잃는다. 팔과 다리의 총창도 얕았다. 치아는 러일전쟁 이전부터 총 틀니였다.
여순 요새의 총 공격 전에 해군 육전 중포대를 시작하여 방문했을 때 갑옷에서 나오면 심하게 안색이 난다. 카사이 부관이 보고 잡아,
「어떻게 했습니까.」 「아니, 피가 조금
… 「치질 쪽의 출혈을 했습니까.」「아니, 피변이다.」「그것은 하지 말고, 곧 돌아가자 .」 「뭐, 아무것도 아니다. 외출하자.」 사령부로 돌아왔지만, 그냥 조용히 하고 있는 노기군 사령관을, 군의가 진찰해 보니, 이질이었다. 「각하, 어정양을 바란다.」「그런가, 뭐 좋아.」 '라고 기력으로 밀어내고 정양도 하지 않고, 십일 정도 하면 낫고, 총공격의 날에는, 전선에 나와 스스로 지휘했다.
야마나카 미네타로 저 「일본적 인간」 니시키성 출판사 쇼와 17년간 p.2~7
이런 상태로 전후의 내용으로 연결되지는 않지만 어느 페이지를 열어도 '일본적 인간'의 테마로 재미있기 때문에 되는 짧은 문장이 쓰여져 있다.
책장
친효행이란?
.
동정일여, 이 심경이야말로 부동심일 것이다.
니노미야 존덕은 말한다.
"부동존은 움직이지 않으면 존중과 읽는다. 예가 오늘에 이른 것은 부동심의 견고한 하나에 있다
."
일세 일대
다도는 동정일자의 심경을 체득시킨다고 한다.
재계의 마스다 타카시는, 다석을 열고 손님을 초대할 때마다,
「오늘이야말로, 나의 일세 일대의 차, 이것이 마지막 차일 것이다.」
언제나 그렇게 말하기 때문에, 손님이,
「또 일세 일대입니까.
오늘을 마지막으로 관념한다. 이밖에 진지한 생활 충실의 길은 없다고 생각한다.
결코 죽지 않는
기력으로 사는 힘을 후쿠자와 유키치가 역시 체험 위에서 말한다.
“기력이 강한 인간은 몸이 완전한 것을 유지하고 속에 말하는 『강정에 장명』하는 실례가 있다. 어쨌든 자신은, 이 세상에 아직 용이한 몸이다. .. 비록 병이 와도 조금도 두려워
하기도 하지 않는다.
마침내 나에게 일하는 일도
그것을 마무리하고 죽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일하는 일은 산만큼 있다. 나에게는 일이 있고 그것을 마무리하고 살아가는 결의로 살아간다.
히라데 해군 대령은 말한다.
"결코 죽지 말아라."
적절한 말이다.
육체 극복
노기 대장의 육체는 대부분 불량에 가까울수록 고장 투성이였다.
왼발이 서남 전역의 부상으로 인해 평생 부자유했다. 왼쪽 눈은 동공의 각막 백반으로 인해 시력이 거의 없으며 약간 어두운 부분을 확인할 수있었습니다. 남은 우안은 강도의 원시였다. 하지만, 그 불편한 것을, 시즈코 부인조차 수십년의 오랫동안, 깨닫지 못했다.
대장이 그것을 말하지 않고, 부자유를 묵묵히 극복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 상지병의 치질이 낫지 않고 심한 탈항으로 격렬하게 출혈한다. 승마하고 안장을 붉게 물들면서 그대로 질구시켰다. 류마티스도 지병이었다. 겨울이 되면 어깨와 팔꿈치의 관절이 자유를 잃는다. 팔과 다리의 총창도 얕았다. 치아는 러일전쟁 이전부터 총 틀니였다.
여순 요새의 총 공격 전에 해군 육전 중포대를 시작하여 방문했을 때 갑옷에서 나오면 심하게 안색이 난다. 카사이 부관이 보고 잡아,
「어떻게 했습니까.」 「아니, 피가 조금
… 「치질 쪽의 출혈을 했습니까.」「아니, 피변이다.」「그것은 하지 말고, 곧 돌아가자 .」 「뭐, 아무것도 아니다. 외출하자.」 사령부로 돌아왔지만, 그냥 조용히 하고 있는 노기군 사령관을, 군의가 진찰해 보니, 이질이었다. 「각하, 어정양을 바란다.」「그런가, 뭐 좋아.」 '라고 기력으로 밀어내고 정양도 하지 않고, 십일 정도 하면 낫고, 총공격의 날에는, 전선에 나와 스스로 지휘했다.
야마나카 미네타로 저 「일본적 인간」 니시키성 출판사 쇼와 17년간 p.2~7
이런 상태로 전후의 내용으로 연결되지는 않지만 어느 페이지를 열어도 '일본적 인간'의 테마로 재미있기 때문에 되는 짧은 문장이 쓰여져 있다.
책장
친효행이란?
와다 토요지와다 토요지는 메이지·다이쇼기의 재계인으로 제일 생명 보험, 이토 타다, 이화학 연구소, 일본 공업 클럽 등의 설립에 관여한 인물이지만, 시부자와 에이이치로부터 신슈의 효행자의 이야기를 듣고 크게 감동해, 같은 정신으로 자신의 어머니에 대해서 효행을.
형식
옛날에 강저우(현재의 시가현)의 효행자가 자신은 세상에서 효행이라고 상을 받을 수 있지만 아직 충분하지 않다. 신슈(현재의 나가노현)에 큰 효행자가 있다고 하기 때문에, 왕래 수업하려고 생각해, 일부러 나가서 갔다.
그 집을 묻고, 잠시 기다리고 있으면, 시게레가 시바를 짊어지고 돌아왔다. 집에 들어가자마자 노모는 나와 시바를 내려 준다.伜는 태연하고 노모에게 시바의 시말을 도와주고 있다.
그 태도를 보고 강주의 사람은 이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했지만, 이어서 노모는 벌집의 초초의 끈을 풀어준다. 게다가 다리까지 씻어준다.
이 모습을 보고 “친효행 등과는 터무니 없는 일이다. 세상의 평판 등 맞지 않는다.”고 분개했다. 그러자 그 남자가 이번에는 지쳤다고 해서 고로리와 누워 있었다. 노모는 다리를 잡고 했다.
이 태도를 본 강주자는 더 이상 참을 수 없고,
“자신은 효행의 수업에 온 것이다. 그런데 지금까지의 모습을 보고 있으면, 효행커녕, 오히려 친불행이다. 실로 터무니없는 놈이다.
”
그러자 伜는 갔다.
“자신은 효행이란 어떤 것인지 모르겠지만, 제 어머니는 풀초의 끈을 풀거나 다리를 비비게 해주는 것을 기뻐하고 있는 것이다. 만약 그것을 거절하면 별로 기분이 나빠
.
「과연 알았다. 자신의 지금까지의 효행은, 아무래도 형식이었다.」하고
싶었다고 한다.
효의 호흡
와다 토요지씨는, 오른쪽의 이야기를 시부자와 에이이치씨로부터 들었지만, 역시 깊게 감동해, 자신이 종래 어머니를 섬기고 있는 정신이, 신슈의 효행자와 일치했다고 말해지는 것을 듣는다 그러자,
동씨의 노모는, 당시 87세의 고령이었지만, 63세의 와다 씨를, 아기처럼, 겨우 감기에 걸리지 말아라, 炬燵에는 어떠한 것으로 주의된다고 한다.
조반 때에는 노모는 씨를 위해 삶아 달걀을 가늘게 해서 밥 위에 얹어 준 것 같아서 씨는 그것을 기뻐하고 먹었다고 한다.
또 만찬을 하라고 하고, 와다씨가 조금씩 받으면, 늘어나는 노모의 기분이 나빠, 그 때문에, 작은 덕리를 사 와, 충분히 술을 넣고, 노모에게 먹이를 받았다고 한다.
부모는 아이를 사랑하기 때문에 그 애정을 만족시키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효행의 호흡은 실로 여기에 있다. 와다씨는 그것을 실행한 것이다.
어느 겨울, 씨는 자기 저택에 친구를 불러, 해돼지(복어)의 잡취를 행동했다.
그때 노모는 씨 곁에 와서 「
맛은 어때 .
」
그러자 노모는 기쁘게 받고 먹고 또 와다씨에게 되돌아왔다. 씨는 그 나머지를 빨리 먹어 버렸다.
친구들, 눈물을 흘리며 감격했다.
「어떻게 따뜻하고, 아름다운 것이 아닌가.」
동상서 p.36~39
이런 이야기가 많아서 읽고 있어서 질리지 않지만, 니시오 간지 씨는 이렇게 이 책을 좋아했을 것이다, 『GHQ 焚書開封12그래서 이 책의 소개에 80페이지 가까이도 나누어져 있다.
GHQ에 焚書처분된 야마나카 미네타로의 저서
야마나카 미네타로의 전전·전중의 저서 가운데, 이하의 16점이 GHQ에 의해서 焚書처분되고 있지만, 焚書점수가 많음으로는, 노이슈시, 나카코지 아키라, 나가노 낭에 이어 네 번째가 된다.
GHQ 焚書 해설
焚書 연구 서적
하기의 리스트로 「분류」란의
・「〇」는, 「국립국회 도서관 디지털 컬렉션」으로 넷으로 일반 공개되고 있는 책으로 로그인의 불필요한 것.
・「 △ 」는 「개인용 디지털화 자료 송신 서비스」의 수속을 해, 로그인하는 것에 의해 넷으로 읽을 수 있는 책 .
・「×」는 디지털화되고 있지만, 국립 국회 도서관에 가지 않으면 읽을 수 없는 책 .
・공란은 국립국회도서관에 장서가 없거나 디지털화 미제임을 의미하고 있다 .
| 제목 | 저자·편자 | 출판사 | 분류 | 국립 국회 도서관 디자이르 코레크션 URL | 출판년 | 비고 |
| 위인이등병 | 야마나카 미네타로 | 도요도 | 국립 국회 도서관에 장서 없음 또는 디지털화 미제 | 쇼와 15 | ||
| 1억의 진두에 서서 : 도조 총리 성명록 | 야마나카 미네타로 편 | 세이분도 신코샤 | △ | https://dl.ndl.go.jp/pid/1044812 | 쇼와 17 | |
| 汪精衛 : 신중국의 대 지도자 | 야마나카 미네타로 | 조문각 | 〇 | https://dl.ndl.go.jp/pid/1057935 | 쇼와 17 | |
| 쿠사무스시: 북방 참호선 사십리 | 야마나카 미네타로 | 춘양당 | △ | https://dl.ndl.go.jp/pid/1025269 | 쇼와 13 | 황국 고전기 ; 2 |
| 황병 | 야마나카 미네타로 | 동맹 출판사 | △ | https://dl.ndl.go.jp/pid/1117796 | 쇼와 15 | |
| 성전 일로 : 오군 병진의 포위전 | 야마나카 미네타로 | 춘양당 서점 | △ | https://dl.ndl.go.jp/pid/1031233 | 쇼와 13 | |
| 성전 외사 쿠사무스 시체 | 야마나카 미네타로 | 핫쇼샤 스기야마 서점 | △ | https://dl.ndl.go.jp/pid/1035195 | 쇼와 18 | |
| 목적일 다섯 번째 열 : 보이지 않는 스파이 책장 가마쿠라 시대 서적 | 야마나카 미네타로 | 동맹 출판사 | 〇 | https://dl.ndl.go.jp/pid/1106572 | 쇼와 15 | |
| 대동유신의 향후 | 야마나카 미네타로 | 후타미 서방 | 〇 | https://dl.ndl.go.jp/pid/1275931 | 쇼와 17 | |
| 대륙 비상선 | 야마나카 미네타로 | 다이니혼 유벤카이 코단샤 | △ | https://dl.ndl.go.jp/pid/1212510 | 쇼와 8 | |
| 싸움에 이은 것 | 야마나카 미네타로 | 춘양당 | 〇 | https://dl.ndl.go.jp/pid/1717143 | 쇼와 13 | 황국 고전기 ; 4 |
| 철 또는 고기 | 야마나카 미네타로 | 세이분도 신코샤 | 국립 국회 도서관에 장서 없음 또는 디지털화 미제 | 쇼와 15 | ||
| 진흙 담가 | 야마나카 미네타로 | 일본 병서 출판 | △ | https://dl.ndl.go.jp/pid/1256787 | 쇼와 13 | |
| 일본 인간 | 야마나카 미네타로 | 금성출판사 | △ | https://dl.ndl.go.jp/pid/1043055 | 쇼와 17 | 금성신서 |
| 일본을 예언하다 | 야마나카 미네타로 | 효성사 | △ | https://dl.ndl.go.jp/pid/1268347 | 쇼와 12 | |
| 여명 일본의 거화 요시다 마츠네 | 야마나카 미네타로 | 조문각 | 〇 | https://dl.ndl.go.jp/pid/1036061 | 쇼와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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