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24

日本の戦争責任を追及されて、「祖父は戦争に行ってないから」と言い訳はできない…五反田出身の作家が「うちの町工場も戦争に加担していた」と思うようになるまで(星野 博美) | +αオンライン | 講談社(1/4)

日本の戦争責任を追及されて、「祖父は戦争に行ってないから」と言い訳はできない…五反田出身の作家が「うちの町工場も戦争に加担していた」と思うようになるまで(星野 博美) | +αオンライン | 講談社(1/4)


2023.07.17# 일본사

도고시 긴자에서 태어나 자란 작가 호시노 히로미 씨가 할아버지가 남긴 수기를 통해 가족의 내력, 공장 밀집지대였던 고탄다 근교=「오고탄다권」과 그 토지를 덮친 전화를 그린 화제의 논픽션 「세계는 고탄다에서 시작되었다」(겐론간 ) . 금년도의 코단샤 혼다 야스하루 논픽션상에도 노미네이트된 본작으로부터, 전편에 이어, 일부를 발췌해 전달한다.


전편 기사【「여기가 구워진 들판이 되면, 즉시 돌아가, 부지 주위에 말뚝을 쳐서…
「오고탄다」의 역사

여기에서 한 번, 오고탄다의 역사에 대해 드러내고 싶다. 『시나가와의 역사』(도쿄도 시나가와구 교육위원회)에 의하면, 다이쇼 초기까지 이 근처는, 메구로강 연안에 펼쳐지는 논지대와, 북측의 대지(이케다산)에 퍼지는 구 다이묘 저택, 그리고 서쪽은 히라츠카무라로 퍼지는 밭지대로 이루어진 조용한 근교 농촌이었다.



경관이 급변하는 것은 다이쇼4(1915)년경이다. 메구로강 유역의 평지에 대소수 많은 공장이 세워지게 되었다. 이 땅이 선정된 이유는 메구로가와의 수운에 의해 바다와 직결되어 가까이에 오사키 화물역이 있었다.

왜 이 타이밍에 급변모를 이루었는가?

<제1차 대전의 발발에 의해, 현 시나가와구 지역의 근대 공업도 새로운 발전의 단계를 맞이했다. >

라고 「시나가와의 역사」는 깨끗이 쓴다(191페이지).

관련 기사“여기가 야생이 되면 즉시 돌아와 부지 주위에 말뚝을…
제1차 세계대전의 물결을 타고 변모
1
2

4

= =



제1차 세계대전의 물결을 타고 변모

오고탄다는 제1차 세계대전의 은사였는가! 제2차가 아니고, 제1차이다…

<현재의 시나가와구 지역에서 다이쇼 7년에 공장 2010을 세었지만, 그 절반 가까이가 제1차 세계대전하의 창업이었다. 대전에 의한 호황, 공업 붐의 결과인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총 공장 수 중 업종에서는 기계·금속·화학 등이 70% 이상을 차지했으며, 그것은 일본 경제의 중화학 공업의 싹을 보여주었다. >(192-193페이지)

러일전쟁 발발의 전년, 메이지 36년에 외방의 어촌에 태어나 다이쇼 5년에 13세로 상경한 할아버지는, 이 지역이 제1차 세계대전의 물결을 타고 일대 공업 지대로서 변모를 이루는 모습을, 리얼타임으로 보고 있었던 것이었다.



이들 공장군은 지역적으로 세 그룹으로 나뉜다고 한다. 제1그룹은 메구로강을 따라 늘어선 화학·질소계 공장, 철공소 등 원연료와 제품이 중량물자로 메구로강의 수운을 이용한 공장군이다. 제2그룹은 오사키화물역을 중심으로 입지한, 기계 기구 공장군. 그리고 제3그룹은 메구로가와 북쪽의 구 고세이가도를 따라 입지한 전기·금속계 공장군.

이 시기, 현재의 시나가와 구역에 공장이 진출한 기업을 들여다보면, 관영의 시나가와 유리, 시나가와 흰 벽돌, 일본 산소, 동양 산소, 일본 제강, 동양 제반, 후지쿠라 합명회사, 메이덴샤, 에바라 제작소, 오키전기, 소노이케 제작소, 일본 정공, 일본 광학, 산쿄제약 아니.

그리고 쇼와 초기에 들어서자 이 핵심 공장의 틈새에 다수의 하청적인 소공장이 난립해, 메구로강을 거슬러 올라가게 오사키 방면까지 퍼져 나갔다.

자가용차는 아직 없고, 완성된 금속제품은 오오하치차에 올려 인력으로 자신의 공장으로 옮긴 시대이다. 당연히 부모 공장이나 고객으로부터 그렇게 먼 곳에는 살 수 없다. 이 지역은 말하자면, 「공업」이라는 이름의 왕이 군림하는 성시와 같은 특수한 양상을 나타내고 있었던 것이다.

관련 기사“여기가 야생이 되면 즉시 돌아와 부지 주위에 말뚝을…
할아버지가 전쟁에 가지 않고 끝난 이유
==


할아버지가 전쟁에 가지 않고 끝난 이유

그런데, 할아버지가 토고시 긴자에 주거와 공장을 세운 것은 1936년, 33세 때였다. 만주사변이 1931년에 일어나 벌써 상당한 냄새가 나기 시작한 시대이다. 세대로서는 언제 징병당해도 이상하지 않았을 것이다. 할아버지는 한 번도 전쟁에는 가지 않았다. 할아버지는 취하면 좋고, '간장을 마시고 파란 얼굴을 하고 갔더니 징병 검사에 빠졌다'는 말을 한 것이었지만 사실은 조금 다르다. 징병 검사를 받은 다이쇼 12년(1923)년 5월 1일의 모습을 수기에 써 남기고 있는 것이다.

제가 할아버지의 수기라고 부르는 것은 할아버지가 죽기 전에 적어둔 편지의 무리로 아버지가 읽지 않고 보관하고 있었는데 지금부터 분반기 정도 전에 내가 계승했다. 그것을 해독해 워드프로로 청서하는 것은 일고생이었지만, 할아버지의 상정보다 사기가 빨랐기 때문에, A4에 인쇄해 24장 밖에 없는, 짧은 것이다.

< 오른쪽 눈은 좋지만 왼쪽이 난시였기 때문에 멀리는 흐릿해 보이지 않았다. 나는 또 한눈에 가는 듯 말했다. 앤실에서 잘 조사되었다. 나쁜 것은 나쁘다, 드디어 제2 을종이란 일이었기 때문에 병역은 없었습니다. 그것까지 안경은 걸지 않았지만 검사 후 안경을 걸게 되었습니다. >



불합격의 직접적인 이유는 시력이었다.

덧붙여 할아버지는 16세 때, 분진 날리는 밸브 공장에서 일한 것으로 폐 침윤을 앓고, 1년간의 입원 생활을 보낸 적이 있었다. 엑스레이로 폐에 그림자 정도는 있었을지도 모르고 간장도 다소 마셨을지도 모른다. 게다가 전쟁이 격화했을 무렵에는 이미 40대에 들어갔다. 다양한 조건이 겹치고 할아버지는 전쟁에 가지 않고 끝났다. 당시의 일본에서는 상당히 운이 좋은 편이었다고 할 것이다.

나는 오랫동안 할아버지가 전쟁에 가지 않고 끝난 것을 솔직하게 기뻐했다.

전쟁으로 죽지 않아서 좋았다.

관련 기사“여기가 야생이 되면 즉시 돌아와 부지 주위에 말뚝을…
전쟁과 무연하지 않았다
==
전쟁과 무연하지 않았다

전지에서 사람을 죽이지 않고 끝나고 좋았다.

계속 그렇게 생각해 왔다. 가족의 감정으로 그렇게 생각하는 것 자체에 그다지 죄는 없을 것이다.

그러나 동아시아 사람들과 관련되게 되고 나서, 그러면 끝나지 않을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986년에 홍콩에 유학하고 있을 때, 나는 자주 일본의 전쟁 책임을 추궁받는 장면을 만났다. 홍콩은 1941년 진주만이 폭격된 이날 12월 8일 일본군에 기습당해 같은 달 25일 영군이 항복했다. 그리고 1945년 8월 15일에 일본이 항복하기까지의 4년 약, 일본에 점령되었기 때문에, 어린 시절에 일본군에 의한 만행을 목격한 사람도 적기 때문에, 반일 감정이 매우 뿌리 깊었다. 기숙사와 기숙사 씨의 기분이 나쁘다고 ──나는 품행불량한 유학생이었기 때문에, 그들의 기분을 해치는 일이 자주 있었다──, 정해져 일본군의 이야기를 끌어내렸다. 당시에는 불합리하다고 생각했지만, 중국이나 대만을 자주 방문하게 되면서 변화가 생겼다.



일본의 영토적 야심이 얼마나 많은 사람의 생명을 빼앗아 인생을 파괴했는지 말할 필요도 없이 동아시아에서는 그것이 나라를 분열시켜 무수한 가족을 이산시키는 것으로 이어졌다. 그 후예의 사람들과 마주할 때, "아니, 할아버지는 전쟁에 가지 않으니까"라는 변명을 하는 데는 전혀 사라졌다.

게다가 일본의 공업의 밑단을 지지하고 있던 이상, 우리 마을 공장이 전쟁과 무연으로 있을 수 없었다.

그 중 전쟁에 가담하고 있었던 것이다.

"세계는 고탄다에서 시작되었다" (호시노 히로미 저) 겐론에서 발매 중!


<
1
2
3
4
==

야나기 마코토
 ·
실은 우치도 닮은 패턴으로…
.
카타는 해안이므로 해산물이 풍부하고, 부대에서도 그들을 듬뿍 먹을 수 있고, 패전 후 오사카에 복원해 왔을 때에는 통째로 살찐다고 한다.
.
그런 이유로, 전시중의 도시부에서 식량난에 시달렸다든가, 전선으로 굶주림 지옥에서 사선을 방황했다니 이야기를 들으면 소생에게는 조금 괴로운 것이 있다. 할아버지는 더 "다른 모든 사람은 전선에서 말 그대로 필사적으로 싸우고 있는데, 나는 내지에서 어패류 등을 푹 먹어서 미안하다"는 망설이는 생각이 있었을지도 모른다.
.
덕분에 외지의 전장에 보내져 인살하는 날개가 되지 않아서 좋았다, 라고 손자로서는 생각하는 것이지만…
.
또 호시노 히로미가 말했듯이 「일본의 영토적 야심이 얼마나 많은 사람의 목숨을 빼앗고 인생을 파괴했는지 말할 필요도 없고, 동아시아에서는 그것이 나라를 분열시켜 무수한 가족을 이산시키는 것으로 이어졌다. 그 후예의 사람들과 마주했을 때 도 알 수 있다. 개인 혹은 가계로서는 전쟁에 가담하지 않아도 국민으로서의 전쟁연대 책임은 면할 수 없다.
.
이것은 기독교에서 말하는 '원죄'와 같은 구조이기도 하다. 아담과 이브가 하나님으로부터 금지된 금단의 열매를 먹었다고 해서 나쁜 것은 아담과 이브 본인들이며 그 자손에게는 아무런 관계도 없다… …
.
근대 국민국가가 이 기독교의 교리·역사관의 구조를 가득 담아 국민을 국가교 신도로 만들었다고 할 수 있다.
.
비록 본인이나 선조가 전쟁에 가담하지 않아도 국민으로서 전쟁연대 책임을 면할 수 없다는 논리는 말하자면 '부의 내셔널리즘'이다.
.
호시노 히로미가 홍콩 유학시에 현지인으로부터 막혀 그렇게 생각한 것처럼, 전시 중에 태어나지 않은 일본인에게 있어서도 이것은 「불합리한」 이야기이다.
.
생각에, 이 불합리한 느낌이야말로 「일본은 나쁘지 않다」 「대동아 전쟁은 아시아 해방의 성전이었다」 「일본인이야 자랑을 가져」라고 하는 보수 우요의 주장(아지테이션?)이 일정한 지지를 얻고 있는 배경이 아닌가.
.
즉 이른바 일본의 보수화·우경화되는 것은, 견해를 바꾸면, 직접 전쟁 체험하고 있지 않은 자손손들까지 전쟁 책임·침략 책임을 진다고 하는 「부의 내셔널리즘」을, 「일본 나쁘지 않다」 「일본 굉장하다」라고 하는 「정의 내셔널리즘」으로 뒤집히려는 운동이다.
.
여담하면서 할아버지가 가타에서 지내고 있는 동안 할아버지를 제외한 구 야나기야가는 오사카 대공습으로 전멸하고, 그 후 재혼한 할머니의 후손인 신야가이가 소생으로 이어지는데, 그것은 또 다른 이야기로 말해야 할 것이다.
___________________
일본의 전쟁책임을 추궁받아 “할아버지는 전쟁에 가지 않으니까”라고 변명할 수 없다…

==

黒澤理
아버지의 할아버지는 육군군사학교 후지와라길 모토야마에 계실때 임신하셨는데 어머니의 할아버지가 중국에서 복무하실때 텐게에서 태어났습니다. 둘다 전쟁 전에 귀국했는데 공무원이 되지도 못했고 여러 사업을 맡은 듯. 두 가족이 같은 농장에서 살았기 때문에 지금 여기에 있습니다. 두 할아버지는 전쟁 전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았다. 당신이 돌아올 수 없는 다른 것은 없다는 것을 이해합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