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7-18

Kenji Murata - 이달 중순, 한국인의 친구를 만나기 위해 3년만에 서울에 다녀 왔습니다.

(2) Kenji Murata - 今月中旬、韓国人の友だちと会うため3年ぶりにソウルに行って来ました。短い旅でしたが、隣国社会の変化をつぶ... | Facebook
Kenji Murata

  · 
今月中旬、韓国人の友だちと会うため3年ぶりにソウルに行って来ました。短い旅でしたが、隣国社会の変化をつぶさに肌で感じ、韓国語と巫俗を学び韓国映画を見るためにソウルで暮らした日々を懐かしみ、この数年の日韓両国の波乱と現在を考えさせられる、感慨深い旅になりました。李舜臣像のある光化門広場はほぼ半分に狭められ、朴槿恵大統領追放の大集会やろうそくデモの舞台になった面影はなく、その後の時間を思わずにはおれませんでした。鐘路や世宗路では現政権に批判的な進歩派による福島原発汚染水の海洋放水反対のデモや懸垂幕を見かけましたが、物価高と生活苦はともかく市民生活は概して穏やかに営まれているようでした。マスクの通行人はきわめて少なくコロナ禍もすっかり過去のものでした。私は文在寅大統領に民主化の進展を期待した日本人の一人ですが、残念ながら前政権の北朝鮮政策や対日政策にいたく失望しました。再びの政権交代をめざす共に民主党とその支持団体による政治扇動は、権力を握るために科学を軽視し、批判勢力に対して十把一絡げに「親日派」のレッテルを貼るなど、まったく感心できません。韓国人と朝鮮文化への親しみは変わりませんが、韓国政治から私の心がますます離れていくようで、寂しさがつのるばかりです。
9 comments
Jaesol Shin
ソウルにいらっしゃたんですね。確かに、与党と民主党派の対立はたえずに激しくなっていて、反日か親日かの対立ですべての議論が単純化している傾向があります。正確に言うと、マスコミがその以外の意見をなかなか載せてくれない問題があります。韓国の革新系的な市民社会運動にはその両方に批判的な人も多いです。 たとえば、多くの韓国の環境運動団体は反日の観点から汚染水放流を批判するのではなく、日本や世界の脱核運動との連帯でその歴史的をコンテキストを踏まえながら今回の日本政府の決定を批判しており、民主党およびその支持者たちの政治的スタンスにはついて非常に批判的な立場を取っております。 私はこの問題を<親日対民族>の問題(=相手は親日反民族)にする側にも、<科学対反科学>の問題(=相手は反科学)にする側にも同意できません。

Kenji Murata
シン ジェーソル さん 私も核廃絶に賛成ですが、科学を軽視したり否定するような動きには反対します。韓国における現在の核汚染水問題の意見対立は、科学対反科学ではなく、科学対政治のように、私には見えるのですが。

Chee-Kwan Kim
Kenji Murata 韓国社会での反日ナショナリズムは、一言で言えば煽動と嫌悪の道具、それ以上でも以下でもないと思います。普遍的価値に基づき国際社会との連帯を塞いでいるのも究極的には、科学すら否定するように人を率いる、反日民族主義ではないでしょうか。
ReplySee translation1 dEdited


Kenji Murata
北朝鮮の金王朝支配が続くかぎり朝鮮半島の統一は、東アジアに新たな混乱を招くだけで、おだやかな北朝鮮の民主化は難しいと思います。東西ドイツの統一は、ヘルベルト・ウェーナーのようなリアリストの政治家によって長いあいだ準備され、彼の死後にようやく成し遂げられました。ムン・ジェインのような理想家に実現できる仕事ではありません。文大統領は金大中も盧武鉉も超えられなかったように思います。

Kenji Murata
文政権に対する私の失望は、日韓の政治的イシューを〈親日/反日〉フレームに追い込むような動きが目立ったからです。カウンターパートが安倍政権だったことも日韓関係悪化の原因ですが、それでも前政権に日本との和解への熱意がほとんど感じられなかったことは事実です。
======
켄지 무라타

이달 중순, 한국인의 친구를 만나기 위해 3년만에 서울에 다녀 왔습니다. 짧은 여행이었지만, 이웃 사회의 변화를 중얼거림으로 피부로 느끼고, 한국어와 무속을 배우고 한국 영화를 보기 위해서 서울에서 살던 나날을 그리워, 지난 몇년의 한일 양국의 파란과 현재를 생각 시킬 수 있는, 감개 깊은 여행이 되었습니다. 이순신상이 있는 광화문광장은 거의 절반으로 좁혀져 박근혜 대통령 추방의 대집회나 촛불시위 무대가 된 모습은 없었고, 그 후의 시간을 생각하지 않고는 없었습니다. 종로나 세종로에서는 현 정권에 비판적인 진보파에 의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 방수 반대의 데모나 현수막을 보았습니다만, 물가고와 생활고는 어쨌든 시민 생활은 대체로 온화하게 운영되고 있다 보였다. 마스크의 통행인은 극히 적고 코로나 태도 완전히 과거의 것이었습니다. 저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민주화의 진전을 기대한 일본인 중 한명이지만, 불행히도 전 정권의 북한 정책과 대일 정책에 굉장히 실망했습니다. 다시 정권교체를 목표로 함께 민주당과 그 지지단체에 의한 정치선동은 권력을 잡기 위해 과학을 경시하고, 비판세력에 대해 십파일 얽히게 '친일파'의 레텔을 붙이는 등 전혀 감탄할 수 없습니다. 한국인과 조선문화에 대한 친숙함은 변하지 않지만, 한국 정치에서 내 마음이 점점 멀어져 가는 것 같고, 외로움이 연결될 뿐입니다.
====
9 comments
====
Jaesol 신
서울에 계셨습니다. 확실히 여당과 민주당파 간의 갈등은 끊임없이 치열해지고 반일이나 친일의 갈등으로 모든 논의가 단순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언론이 그 이외의 의견을 좀처럼 실어 주지 않는 문제가 있습니다. 한국의 혁신계적인 시민사회운동에는 양쪽 모두에 비판적인 사람도 많습니다. 예를 들어, 많은 한국의 환경운동단체는 반일의 관점에서 오염수 방류를 비판하는 것이 아니라, 일본이나 세계의 탈핵 운동과의 연대에서 그 역사적을 문맥을 근거로 하면서 이번 일본 정부의 결정을 비판하고 있으며, 민주당 및 그 지지자들의 정치적 자세에 대해서는 매우 비판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습니다. 나는 이 문제를 <친일대민족>의 문제(=상대는 친일반민족)로 하는 측에도, <과학대반과학>의 문제(=상대는 반과학)로 하는 측에도 동의할 수 없습니다.
---
켄지 무라타
신재솔씨 나도 핵폐절에 찬성입니다만, 과학을 경시하거나 부정하는 움직임에는 반대합니다. 한국에서의 현재의 핵오염수 문제의 의견대립은 과학대반과학이 아니라 과학대정치처럼 나에게 보이는데요.
---
Chee-Kwan Kim
Kenji Murata 한국 사회에서의 반일 내셔널리즘은 한마디로 선동과 혐오의 도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고 생각합니다. 보편적 가치에 근거해 국제사회와의 연대를 막고 있는 것도 궁극적으로는, 과학조차 부정하도록(듯이) 사람을 이끄는, 반일민족주의가 아닐까요.
---
켄지 무라타
북한의 김왕조 지배가 이어지는 한 한반도의 통일은 동아시아에 새로운 혼란을 초래하는 것만으로, 온화한 북한의 민주화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동서독의 통일은 헤르베르트 웨너와 같은 리어리스트 정치인에 의해 오랫동안 준비되었고 그의 사후에 마침내 이뤄졌습니다. 문재인과 같은 이상가들에게 실현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문 대통령은 김대중도 노무현도 넘을 수 없었던 것 같아요.
---
켄지 무라타
문정권에 대한 나의 실망은 한일의 정치적 이슈를 <친일/반일> 프레임에 몰아넣는 움직임이 눈에 띄었기 때문입니다. 카운터 파트가 아베 정권이었던 것도 한일 관계 악화의 원인이지만, 그래도 전 정권에 일본과의 화해에 대한 열의가 거의 느껴지지 않았던 것은 사실입니다.
---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