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경기도,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 도민 실태조사 착수

경기도,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 도민 실태조사 착수

경기도,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 도민 실태조사 착수
기자이정하수정 2024-03-18 17:29
등록 2024-03-18 17:20

일제는 1944~1945년 조선의 여자 어린이들을 속여 군수공장으로 동원해 항공기 부품 페인트칠을 시키는 등 강제노동에 동원하고도 임금을 주지 않았고, 지금까지 사과 한마디 하지 않았다.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제공

경기도가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 도민의 명예 회복과 권리구제 등을 위한 실태 조사에 착수했다.

도는 18일 대일항쟁기 경기도민의 강제동원 피해실태 조사와 지원을 위해 구성된 ‘경기도 강제동원 피해자 등 지원위원회’ 첫 회의를 열고 본격적인 활동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지원회는 이날 첫 회의 안건으로 ‘2024년 지원회 운영계획’ 및 ‘경기도 강제동원 피해 관련 정책연구용역’ 방향 설정에 대해 논의했다. 정책연구용역을 통해 현재까지 기초자료조차 없던 강제동원 피해 현황을 파악하고,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계획을 수립하는 내용을 포함하기로 했다.
광고

앞서 지난해 10월 강제동원 피해자 실태 파악과 지원을 위한 경기도의 역할과 지원계획 수립을 의무화하는 내용의 ‘경기도 대일항쟁기 강제동원 피해자 등 지원에 관한 조례 개정안’이 도의회를 통과함에 따라 지원회가 구성됐다. 지원회는 강제동원 피해 관련 전문가 9명으로 구성됐으며, 위원장은 호선을 통해 홍순권 동아대 명예교수가 임명됐다.

지원회는 강제동원 피해와 관련한 국내외 자료 수집과 분석에 관한 사항 등을 자문하는 역할을 한다. 또 강제동원 피해 도민으로 확인되면, 절차를 거쳐 정부에 피해 판정을 받을 수 있도록 건의한다.
광고

광고


정구원 경기도 자치행정국장은 “강제동원 피해현황을 신속히 파악해 피해자에 대한 명예 회복과 권리구제에 한 발짝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정하 기자 jungha98@hani.co.kr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