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1-14

(20대 여성의) '조용한 학살'이 다시 시작됐다



'조용한 학살'이 다시 시작됐다

38,302 views
Nov 12, 2020
18.4K subscribers
SUBSCRIBE
코로나 이후, 스스로 목숨을 끊는 20대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누군가는 이를 "예견된 위기"라 말하고, 누군가는 2008년 금융위기 당시의 여성 고용불안이 다시 반복되는 데서 이유를 찾습니다. 이 죽음들은 어디서 시작됐고, 어떻게 끝낼 수 있을까요. #90년대생여자들 #슬랩 ※ 우울감 등 말하기 어려운 고민이 있는 경우, 자살 예방 상담 전화(1393), 자살 예방 핫라인(1577-0199), 희망의 전화(129), 생명의 전화(1588-9191), 청소년 전화(1388) 등에서 24시간 전문가의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촬영: 권영진, 안수한, 이유정 CG: 문석진 연출: 이유정 1.영상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느낌 공유는 환영하지만, 출연진의 명예를 훼손하거나 모욕하는 행위(경멸, 비하, 조롱, 욕설 등)는 형사상 범죄 및 민사상 불법행위로 보고 적극 대응하겠습니다. 2.영상 캡처 등을 통해 출연진의 얼굴, 신체적 특징, 이름 등을 무단으로 사용하는 경우 초상권, 성명권 등 인격권 침해에 해당하여 손해배상 책임을 질 수 있습니다. 3.만약 출연진 공격을 목격하신 분이 있으면 슬랩 제작진(whatheslap@gmail.com)에게 알려주세요. -------------------------------- 💬슬랩에게 하고 싶은 말 https://forms.gle/PA5SCUcNqfLwpGc88 👋당신과 나의 거리, 슬랩 트위터: https://twitter.com/whatheslap
SHOW LESS
홍슬기
중요한 주제 이야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전문가들이 모두 여성이여서 더욱 좋았어요. 영상에서 나온 분들이 전해주는 말로 조금은 개인에게 주었던 짐을 덜었네요. 감사합니다!
쓰담
외환위기를 다룬 영화에서 모두 남자 배우들을 중심으로 보여줬기에 여성들은 그 시기에 어떤 삶을 살았는지 모르고 있었네,,
인
그래 여자들이 버틸 수 있을리가 없다 바닥이라고 생각했는데 계속 더한 밑바닥이 나오고 조금씩 나아지고 있다고는 하지만 어쩔땐 무슨 소용이 있나 싶을 정도로 우리가 인식하고 있는 성차별의 정도에 비해 변화는 더디기만 함. 국가는 방치를 넘어 무시하고 있는 수준이라고 느껴진다ㅋㅋㅋ 여성혐오를 담아 쏟아지는 기사들을 읽고, 현실에서 성차별을 겪을 때 어느 순간은 정말 숨이 막힌채로 그저 버티는 시간들이 있다. 나와 같은 숨막힘을 버텨내고 있을 여자들을 생각하며
Show less
saena park
힘들어도 여성이 힘들다고 하지 않는것은, 어차피 바뀌지 않으리라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13만명의 여성이 직장을 잃었어도, 조명을 받는것은 직장을 잃은 더 적은 수의 남성들입니다.
::
가족에 대한 정책만 늘어나는게 정말 기형적이죠 근본적으로 결혼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더 많아지는건데 근본적인 대책은 내지않고 오히려 소수인 기혼자들만 지원하는 제도...
lililiili
오늘을 살아가는 여성들이 내일의 죽음을 생각하지 않는 날이 올까요? 힘들지라도 어떻게든 살아남아 견디고싶습니다. 이런 영상들을 보며 공감하고 아파하기에 내일도 모레도 그 다음날도 살아갈 수 있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은상
사회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치환해버리는 것이 대한민국의 심각한 문제인 것 같다... ㅠ 슬랩 유익한 컨텐츠 감사합니다. 영상에서 계속해서 언급되는 90년대 후반대 출생자이지만 이렇게 영상으로, 객관적인 눈으로 보니 더욱 심각한 문제임을 직시하게 되었어요...
무비잇
존리씨도 그러더군요 한국은 여성노동인력을 쓰지않는다고 그래서는 안된다고 한국이 발전할수없는이유라고.
뿌쀼뀨
출산률 낮아지는 게 얼마나 심각한 일인지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상황이 바뀌지않으면 출산률은 높아지지 않아요. 제발 여자를 배제하지 말길, 여자를 배제한다면 이 나라에 발전은 없습니다
이슬미
90년대생으로서 내 또래들이 같은 괴로움을 느끼고 있다는게 너무 마음이 아프다...ㅜㅜ 정말 죽지 못해 살아가는 삶.. 스스로 생을 끝내는 그 고통에 대한 두려움마저 뛰어넘을 정도로 다들 얼마나 괴로웠던걸까..
HM
박사방, N번방, 웰컴투비디오? 가해자 남성들이 하나같이 정말 제대로된 확실한 처벌을 받지 않고 이래서 감형 저래서 감형 하면서 살 쪘다고 감형시켜주는 것까지 전부 소름끼쳐요. 살려면 내가 먼저 죽이는 것 말고는 없는 것 같아요. 물론 가해자가 여성이면 지금까지 그래왔고 그러고있듯이 처벌이 엄청 심하겠지만요. 한국은 나라에서 나서서 여성을 도구로 취급하는걸 적나라하게 보여주니까 답이 없어요.
Show less
김예원
가뜩이나 남존여비, 남아선호사상때문에 90년대 여아 임신중절 비율이 높아서 성비가 116이나 됩니다.. 심지어 영남권에서 셋째아이상 성비가 320까지 가기도 했구요 이게 3명 중 2명이 살해당했다는 수준이랍니다. 자연적 성비는 105 정도구요.. 거기서 생존한 여성들이 또다시 사회때문에 자살을 한다라니... 참 너무나도 암담하고 가슴이 아픕니다 왜 이들이 태어날 때부터 생존의 위협을 받고 또 살아가면서 받는 너무나도 많은 차별로 죽음을 택하는 환경이 바뀌질 않나요 심지어 성범죄에서 벗어날 수도 없구요..
Show less
올리브오일
외환위기때 가정폭력이 증가했는데 그 이유가 자신은 실직했는데 아내는 일하거나, 자신보다 더 많이 받는게 열등감을 자극해서 였다고 하죠. 웃긴 건 그러니까 여자들한테 남편을 추켜세워주라거나 자극하지 말라고 조언했다는 점.. 그리고 지금도 외환위기 시절 가장 힘들었던 사람들을 실직한 남성들이라고만 기억하는 사람들이 많은 걸 보면 여자는 유령이나 다름없는 거 같아요.
Show less
G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주기적으로 이런 문제들이 존재한다는 사실을 상기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슬랩은 그 역할을 해주는 아주 중요한 채널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래오래 구독하고 싶네요.
은명
매번 하는 생각은 내가 이렇게 힘든데 굳이 살아야할까? 더이상 여성들이 죽지않았으면 좋겠지만 아이러니하게 나는 너무나 살고싶지가 않다. 내가 이렇게 힘든것의 대부분의 원인이 내가 여자라서라는게 너무 억울해. 남성호모소사이어티에 결코 편입될 수 없고 그렇기에 높은곳을 바라보기 어렵다는 좌절감. 결국 급여가 오르지 않고 승진이 안되니까 주위또래들 하나둘씩 퇴사하고.. 그 와중에 매일 여기저기서 누군가는 자살하고 누군가는 살해당하고 누군가는 성범죄의 피해자가 되어있는데 어떻게 제정신이겠냐구요.
Show less
Nawoo Seo
여성을 위한 국가는 과연 어디 있을까요? 제도권 밖에서, 비주류의 삶을 살아가는 여성들은 과연 어디에서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 온갖 곳에서 여성들이 제대로 살아가기 힘들게 하는 것 같네요. 국가는 가부장적인 남성의 얼굴을 하고 있고, 여성들더러 죽지 말고 같이 살자고 하는 건 같은 여성들인 뿐인 것 같습니다
이디얼
어려서 부터 자기 검열로 길러진 아이들.. 문제를 자기 안으로 돌리고 자길 탓하게 되는 안스러운 동료들.. 후배들.. 이 내용을 다 볼 청년남자가 어디 있을까 싶지만.. 설령 다 봤다한들.. 우리도 어렵다!! 여자만 힘든거 아니다!! 라며 투사질로 길러진 답을 내는 뻔한 레퍼토리.. "~그게 아니라" 가 대화의 디폴트인 절대 어른이 안되는 인간들.. 그런 정서에서 도망쳐왔지만 내 안에 첫시작은 늘 그렇기 때문에 항상 조심하려 한다 반동형성이랄까? 난 그런 놈들이 너무 눈에 보여서 덱스터 마냥 그런 놈들과 같이 물고 늘어지는 짓을 하나보다 여러분들 꼭 오래 사시고 오래 버티세요.. 40대가 되니 더더욱 죄송해집니다
Show less
Hyoen Lee
90년대생인데요, 죽고 싶을 때 한 여자가 또 포기할 수 없다고 생각하면 신기하게 힘이 생겨요. 살아서 멋진 롤모델이 되자는 다짐을 하고 그럼 미래를 생각해보면 너무 좋더라구요..! 동년배들 다 같이 힘내요!!!
Hide 2 replies
chen go
맞아요 내 목숨을 그저 나 개인의 것만으로 생각하지 않고 여성 연대의 일원으로 생각하면 스스로의 삶에 더 책임감이 생기는것 같습니다 힘들때마다 다른 여성들을 생각하며 더 이를 악물고 살아가기로요
nl
정말 좋은말이네요!! 다음 통계는 긍정적으로 나오도록 모두 힘내봐요 ..!
ᄋᄌᄋ
이런 통계를 보면 당연히 안타까운 동시에 한국 사는 여성으로서 나만 힘든가? 내가 이상한가? 의심하며 살아왔던 세월의 막막함이 덜해집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함께 문제를 발견해서 함께 해결책을 찾고 있다는 위안이 있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같이 열심히 살아남아요!!
살구의조상
가장 먼저 배제당하는 대상이 여성이라는 문제는 그만큼 이슈가 안되는것이 슬펐어요...
메타몽
90년대생 여성들의 자살률이 저렇게 높은데 정부는 90년대생들이 혼인적령기가 되면서 출산률이 늘어날거다~ 하는 꽃밭같은 소리나 하고있죠 ㅋㅋㅋㅋㅋ 더이상 여자들이 죽임 당하거나 스스로 죽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Hyejeong Park
동년배들이 죽고싶지 않은 세상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또한 바라지만 않고 개인이 할수있는 선에서 노력하겠습니다. 이 영상을 본 여러분도 그래주셨으면 좋겠습니다
s a
한국은 여자들한테 죽으라고 고사지내는 거 같음
불닭
여성 정치인 비율이 늘어나야 하는 이유네요. 너무 기성세대 남성들만 정치판에 있으니까 여성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을 주는 정책은 사실상 없다고 해도 무방하다. 표면적인 면만보고 돈만 좀 지원해주면 된다고 생각하는데 사실 그거 아니거든요. 남녀 불평등에 대한 문제가 더 근본적으로 자리 잡고 있고 그 문화를 없애고 기울어진 관계를 평등하게 되돌려놓고 여성을 한 사람으로서 볼 떄 그제서야 정상적으로 사회가 돌아갈텐데. 답이 없죠 이 사회가.
Show less
별고양이
조용한 학살이라는 말에 마음이 빠르게 싸늘해진다. 학살이라니 요즘같은 시대에 학살이라니... 세상이 대체 어떻게 돌아가고있는건지 모르겠다.
HE S
정말...나보다 못한 남자들은 턱턱 취업되는데 나는 계속 밀릴 때..끊임없이 내가 어디가 부족한가 모자란가 탓했어요.. 근데 이제 채용불평등은 제도의 문제라고하니 더 막막하고 이걸 해결하려는 사람은 없으니 답답하네요
Luna Yellow
전쟁을 겪은 시기의 수준이라는 점이 충격적입니다. 동년배가 하나씩 사라지는 것도 몰랐다는 게 너무 화나요. 너무 화납니다. 여성을 묵살하는 국가에서 어떻게 희망을 찾을까 싶지만 그럼에도 제발 살아주세요.. 우리 같이 살아내요.
성이름
원래 세계적으로는 남성 자살률이 높은 게 보통이라 해요. 비교적 강한 근력에 충동성이 더해져 방식이 적극적이기에 자살 성공률이 높다고 하더라구요. 그런데도 여성의 자살률이 높다는 건..죽고 싶었으나 죽는데 실패한 여성들은 얼마나 많았던 것인가 싶어 마음이 아프네요.
라벨크라프트
전 아직도 사회가 보는 여자는 '20대에 돈을 벌고 2ㅡ30대에 결혼해서 애를 낳고 기르기위해 가정주부가 되는 것'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 같아요. 결혼하면 사라질 노동력이니 오래 간다고 생각도 안하는거죠. 가정에 문제가 있으면 사라질 노동력이니 시간제로 내몰리고요. 그런데 지금은 남자 홀벌이로 살 수 없고 남자만의 돈으로 연애도 할 수 없어요. 남자가 바라는 여자는 반반 결혼에 임신출산을 하더라도 문제없는 직장을 가지고 가정과 시댁에 헌신하는 여자죠. 가정을 이루는 모든 압박이 여자한테 쏟아지는데 사회가 그걸 인지를 못해요. 20,30대 여자는 알죠. 돈 없이는 연애도 결혼도 무리고 내 옆의 남성이 안전하다는 보장도 없다는 걸. 사회가 여자를 지켜주지도, 자신의 능력으로 먹고살게도 놔두지 않아요. 윗세대를 보고 자라고 지금 현실을 보는 어린 여자들은 미래가 보일까요? 어른들은 아마 여자애들에게 돈 없어 자살할거면 돈많은 남자(대개 늙은이)한테 시집가라고 하겠지만 그렇게 몸팔듯이 시집가면 미래가 있냐구요 ㅎㅎ 마치 자신들은 결혼해서 편하게 사신듯 이야기하시지만 자기 앞 재산 하나없이 집안 쓸고 닦으시면서 몇원짜리 부업하면서 살림하고 애 기르고 남자들 기침소리에 물떠오시며 수발드시는 삶을 우린 옆에서 봤는걸요. 전 정부가ㅜ저출산이라고 말하면서 엉뚱한데에 수조 쓰는 것보다 성범죄의 형량을 높여서 내 옆의 남자가 안전하다고 믿을 수 있게하고, 아이의 탄생보다 보육에 힘을 쓰고, 적게 일하는 시간제라도 안정된 일자리가 있어야 여자가 연애도 하고 결혼도 하고 애도 낳을거라고 봐요. 그게 남성의 권위와 연결되어 있으니 안하죠 ㅎㅎ 결국 선택한 건 남성을 매매혼 시켜서 한국인의 정체성을 없애며 제대로 교육받을까 의심스러운 방치가정 다문화아이들을 한국인이랍시고 늘리는 거네요. 덕분에 멀쩡한 남자들도 결혼 못해 썩어가고 범죄자일까 의심받으면서, 결혼하면 부모세대+자신의 가정을 홀벌이로 지켜내야하는 중압감만 늘어나는데 말이죠.
Show less
ᄋᄋ
비혼부분 공감.. 가부장제의 실체와 불합리한 사회구조를 깨달은 젊은 여성들이 이제는 비혼을 지지하죠. 자꾸 가정 출산 관련 지원제도만 만드는데 어떤 방식으로 여성을 소외시키는지 너무 뻔해서 화나요. 암담하지만 다들 힘내서 정상에서 만났으면 좋겠습니다.
H vlog
우리 탓이 아니에요. 한국은 여자가 정신병 걸릴 수 밖에 없는 구조에요. 여자들이 자신 탓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채용 성차별 문제를 가시화하는 것, 공론화하는 것이 우리의 중요한 과제라고 하지만.. 지금은 사실 다들 너무 힘들어서 뭘 할 수 없는 상태인 거 알아요.. 우리 조금 쉬어도 괜찮아요. 우리 탓이 아니예요.
청레몬
조용한 학살이라니 너무 무섭네요 항상 여성에게 일어나는 문제는 사회 현상으로 보기보단 개인적인 이유로 취급한다는거 언급해주셔서 정말 좋아요
27
같은 90년대 후반 여성으로서, 여성에게 차별이 없다고 말하는 사회가 정말 많이 밉고, 그렇게 말하는 사람들도 너무 싫습니다. 정말 진심으로, 여성들을 위해서 힘써주는 여성들에게 돌을 던지지 않았으면 좋겠고, 다같이 오래오래 살아남았으면 좋겠습니다. 최근 여성들끼리라도 서로 돕고, 서로를 위하려는 모습 정말 많이 보이는데 제발 이렇게 힘들게 생겨난 공동체들을 어지럽히지 말고, 제발 우리 삶에서 꺼졌으면 좋겠습니다. 제 친구들이 죽지 않기를 바라고, 저도 죽지 않고, 여러분들도 오래오래 살아남길 바랍니다. 우리 꼭 생존해요.
김멍멍
주변사람과 대화하다보면 여성에 대한 복지는 권리가 아니라 적선처럼 여기는 인식이 많아서.. 끔찍합니다
나탁
아무리 세상에 대고 시위하고 항의하고 불평등 좀 고치라고 말해봤자 성폭행하는놈 1년 6개월 주고. 이건 지쳐 쓰러져 죽어가는거랑 다름 없다고...
Hide 5 replies
은달달
성폭행하는놈 처벌받은건 당연한거임 근데 무고죄는? 성폭행 처벌수위를 높이고 무고로 신고하는 년들은 그 2배 형량 때려야함
Show less
3 2
@은달달 ㅇㅈ 무고죄면 솔까 형량 똑같이받아야하는거아닌가? 그리고 형량들이 너무낮음 이게문제 ㅇㅇ
원
@은달달 문맥맹 무고무새
김희수
ㄹㅇ 무고무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현실은 무고죄보다 강간당한여성들이 사회적낙인이무서워 신고조차못하는일이 비일비재한데 어떻게든 여자탓좀 해볼라고 또 여성대상 강간살해협박성희롱스토킹등 범죄건수에 조또못미치는 그놈의무고죄 억지로끌고와서 비벼볼라하네 ㅋ 그리고 원댓은 성폭행 형량이 택도없이낮다는말을 하고싶은건데 처벌받은건 당연한거임 요지롤하면서 이성적인척쥰니하는게 같잖다. 저런놈들이꼭 중립아닌 중립기어처박으면서 피해자 입막음함
시니나시니나b
@은달달 지나가는 여자붙잡고 물어봐라 살면서 성추행 한번도 안당한적 없을거다 그런데 살먼서 무고죄로 억울하게 누명쓴 사람 주위에 많냐?? 민사고소사건보다 적을걸? ㅋㅋㅋ
Franky Doyle
90년대생 여성으로서 요즘 솔직히 많이 힘들다. 힘내서 취업 준비 하다가도 금방 냉혹한 현실에 부딪혀 무기력해지는것의 반복. 이 사회는 여성들에게 너무나도 잔인한 곳이다. 대부분의 피해자가 여성인 성범죄에서 가해자가 응당한 처벌 받는 꼴을 본 적이 없고, 몇만명의 여성들이 분노해 들고 일어나도 대통령이라는 놈은 '원한' 소리나 하고 앉았고. 여성들의 눈을 낮춰 남성들이랑 결혼시키겠다고 국가 차원에서 음모 짜더니만 지금 실행 중인 건가? 여성들은 이게 사회구조적인 문제라는 걸 알고있다. 근데 이게 사회구조적 문제라는걸 국가나 언론에서 조명을 안해주잖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면 여성들이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아갈 명분이 생길텐데 그게 아니니까 화살이 자기자신을 향할 수밖에 없는거다. 자학의 최종형태가 자살이라면 무엇이 여성들을 극한의 자학 상황까지 몰고 갔는지 반드시 조명해야 한다. 국가가 패망한 심정, 지금 한국의 젊은 여성들이라면 충분히 느끼고 있을 거다. 밖에서는 괜찮다고 웃어도 속은 그렇지 않겠지. 나도 그러니까. 이 영상이 팩트만 꼬집고 있는데도 위로가 되는 건 우리에게 이런 조명이 절실했기 때문일테다. 슬랩 감사합니다.
Show less
TheTHLee
비디오를 보시고 정책적으로 여성노동참여률을 어떻게 높일수 있는지 관심 있는 분들은 작년 국제노동기구에서 발간한 보고서 "A quantum leap for gender equality: For a better future of work for all"를 흥미롭게 읽으실 수 있을 거예요. 한국의 사례는 아니지만 적절한 원인분석 및 정책 아이디어들이 꽤 있습니다. 링크: https://www.ilo.org/global/publications/books/WCMS_674831/lang--en/index.htm
Show less
슬랩 slap
🤚중요 모먼트 바로가기 2:41 '90년대생 여성'과 '50년대생 여성'의 자살률 차이 3:39 위기 때마다, 먼저 밀려났다 6:59 유럽에서 '이것'을 늘렸더니, 청년 자살률이 줄었다? 7:50 국가가 외면한 사람들
Show less
신라월
97년생입니다. 정말 이 나라는 여성이 살기 지치는 나라에요. 오늘도 이 영상의 내용을 엄마한테 얘기했더니 엄마는 전혀 주제가 다른 이야기를 꺼내면서 나 때도 그랬다, 사람들 인식이 바뀌는데 시간이 오래 걸릴 거다, 그런 일로 자살 한다면 자기는 벌써 죽었을거다. 라고 하시더군요. 저는 그냥 그렇구나, 요즘 90년대생 여성들이 많이 힘들구나. 이런 말을 해주길 원했습니다. 당연히 그런 말을 할거라고 생각했고요. 저도 홧김에 자살율이 왜 높은지 알겠다고 했습니다. 아무리 떠들어도 알아주지 않으니 점점 지쳐가고, 결국은 포기하는 것을요. 당장 바로 옆에 있는 그것도 아주 가까운 90년대생 여성을 이해해주지 못하는 엄마를 보고 확실히 알았습니다. 그 순간 정말 대학졸업이고 나발이고 심지어는 가족도 제 알 바가 아니었습니다. 이딴 세상 살 필요가 있나 싶었습니다. 왜 하필 여성으로 태어났나 서럽기도 했고요. 죽고는 싶은데 이딴 나라 때문에 죽기는 억울했습니다. 이대로 잠들어서 영영 깨어나지 못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내일을 사는게 너무 무서워서요. 아예 이 나라가 공중분해되어 삽시간에 사라졌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했습니다. 이딴 나라, 어쩌면 여성에게는 없는게 더 나을 나라니까요.
Show less
망개
너무나 공감이 됩니다...저는 조용하게 학살당하는 중이었나봅니다...힘들고 무기력하고 코로나 이후로 일도 없고....나만 이렇게 살기 힘든것인가 했는데...원인에 대해서 사회적 문제로 콕 집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Hide 6 replies
이은지
힘내세요. 연대하는 마음으로 위로합니다.
은달달
쌉소리한다 ㅋㅋㅋㅋㅋㅋ다 살기힘든데
은달달
대한민국처럼 여자가 살기 편한 나라가 있냐?
익히
@은달달 여자가 살기 편한 나라같은건 이 세상 어디에도 없다. 그 산증인이 여기에 있네. 구조적인 부분을 꼬집어도 개인의 탓으로 돌리고 개인적인 부분을 꼬집어도 구조의 탓으로 돌리는데 도대체 어떻게 장단맞추라는거냐? 경제학자들이 나와서 들이미는 명확한수치가 있음에도 그저 눈감고 귀막으며 없는얘기라고 박박 우겨대기만 하는 그 안일함을 가질수 있는것마저 남성권력이다.
Show less
never never land
@은달달 대한민국처럼 남자가 살기 쉬운 곳은 어디에도 없음^^
이유진
@은달달 한국 여성에 대해 불만 많아보이지만 여성 콘텐츠 채널 영상 조회수 올려줘서 감사요 ~
milksnake11
기업만해도 남녀차별하면 높이 멀리갈수 없는데 국가는 더하겠죠. 솔직히 이 나라는 미래가 없음
링링
여성의 실업에 조용한 이유는 그래야 남자들이 여자를 통제할 수 있기 때문. 남초 눈팅하면 여성인권 낮았던 때로 되돌려야 한다는 한국남자들 많더라고요 안그러면 저출생으로 나라 망한다며. 언제는 취집년 ,x슬아치라고 하더니 이젠 또 살림하래요 한국남자가 여성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너무 잘보여주는 대목이에요
Hide 3 replies
집에가고싶다
절대 여성들이 왜 결혼 임신 출산 안하려는지 진지하게 이해할생각은 없음. 그냥 아이안낳는 여성한테 '너네가 아이안낳으면 나라망한다'라고 으름장을 놓을뿐.
지친사람
심지어 이런 통계에 기반한 사실들을 알려줘도 눈막귀막하고 여자만힘드냐? 남자가 더 힘들다 너 페미지? 이질얼하면서 징징거리는 꼬라지들 보고있으면 진짜 대화하고싶은 의지조차 사라지고 그냥 가슴이 답답해짐..
보이헬
2017년에 어떤 국책연구기관에서는 아예 대놓고 여자가 고스펙이 되며 결혼출산 안한다며 그 문제를 풀기 위해서 여자의 스펙을 내리자 라고 했었죸ㅋ구체적으로 채용할 때 여성 구직자의 휴학, 연수, 학위, 자격증, 언어능력 등의 ‘불필요한 스펙’에 불이익을 줘서 여자가 공부 덜하고 빨리 남자만나 결혼해 가임기에 출산에 매진할 수 있게 해야한다고. 그때 보고 얼이 빠지더라고요 ㅎㅎ그런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정책 만들고 정책을 만들기 위한 연구를 하며 남초에 포진하는 보통 남자들의 권익을 부끄럼없이 대변해주는 사회에 살고 있네요. 속이 더 터지는건 심지어 고스펙을 가지고도 살기가 이렇게 쉽지 않은데.. 조금의 숨통도 터주고 싶지 않아하는것이 분명한 숨막히는 사회 문회 정치...
Show less
나리나리한락궁이
90년대 여자들만큼 죽음에 가까운 세대는 없다고 생각해요 태어나는 것부터 집안 복불복이었고 (여자라고 죽던 시대에 태어난 사람들이라) 이 시기에 와서는 각종 여성혐오에 시달리고 있죠. 아직도 여친이랑 싸우고 염산뿌린 남자 뉴스가 떠오르네요..
Bio Color
Nolite te bastardes carborundorum. 그 빌어먹을 놈들한테 절대 짓밟히지 말라 . 시녀 이야기라는 책에서는 이런 구절이 나옵니다. 우리 같이 연대해 이 시간을 이겨냅시다.
Zula
진짜 알바만 봐도 남성만 채용함 아니면 유흥업소알바 이딴거만 떠서 그냥 고용해주면 감사할 따름
찬me
조용한 학살이 제일 무섭고 잔인한 것 같다 아무도 그 학살을 멈추려하지 않고 심지어는 학살 취급조차 안해준다 학살 당하는 사람들만이 비명지르고 심지어는 이제 학살당함을 자연스레 여기고 체념하고 있다는게 너무나 마음아프고 이제는 화가나는게 아니라 무서워진다. 너무나 잔인해서 언제까지 이 조용한 학살을 대물림해야하나 싶어서 무서워진다...
Show less
Lost Stars
마음이 아프다... 여성에게 관심조차 주지도 않으면서 목소리를 내면 또 욕하고. 이런사회에서 여성우월주의라는 말이 어떻게 나올 수 있을까?
함수진
자살성공율은 훨씬 낮다고 알고있어요 자살시도하고 자살에 실패해서 살아가는 여자들은 더 많겠죠? 이것을 자살이 아니라 학살이라고 표현해주셔서 속이 탁 트이는 기분이에요
gm c
그리고 이런것들은 무시되겠지 언제나 그랬듯이
김수아
좋은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늘 내가 힘들고 인생에 대해 막막하다는 생각이 들어 차라리 죽는게 편하지않을까 하는 생각들이 들었던 나날들이 사실 내 잘못이 아니라 사회가 그렇게 만들었다고 알게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을 보니 다른 여성분들도 그렇게 느끼시는 분들이 많던데 우리 다들 죽지않고 끝까지 잘 살아남아서 힘내봐요 다들 화이팅 합시다!!
노보리
동일시하기 싫은데 딱 90년대후반 여자입니다ㅠ 전에는 저의 자살충동은 비관적이고 우울한 성향이 때문이라 생각했는데 최근엔 세상이 지금보다 좀 더 살만했다면 이렇게까지 자살욕구에 내몰리지 않을거라 생각해요. 세상은 집요하게 정상성을 요구하고 불안정한 주거와 노동환경은 지속적인 불안감 주고 젠더 박탈감은 사회에 대한 불신만 낳고요. 자주 이 세상을 살아낼 용기가 없어져요. 그래도 고비를 넘기는 심정으로 견디고있어요. 가끔은 억울해서라도 60까지는 살아야지.. 이렇게 생각해요 심플해지고싶네요ㅎㅎ
Show less
nsr han
성범죄 형량 안높이면 한국씨가마를것
류영주
눈을 뜬 이후에 내가 마땅히 누려야만 했던 것들과 그렇지 않은 현실 사이의 괴리가 너무나 잘 보이게 되면서 이런 결과로 이어지게 된 것 더 젊을수록 눈을 뜬 비율도 높으니까
Hide 3 replies
은달
눈을 감으면 답답하고... 눈을 뜨면 괴롭고 반복.
김나현
저도 가끔 ‘어쩌면 모르는 것이 나았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에 더 공감이 갑니다...
WB N
@김나현 근데 모르던 때에도 해소되지 못한, 특정할 수 없는 답답함과 불행이 안개처럼 항상 존재했던 것을 떠올려보면, 알기에 행동할 수 있는 선택권이 있다는 게 삶의 질과 행복도에 굉장히 크게 작용하더라고요. 더이상 의문으로만 남지 않는 명쾌함을 얻으니까요.
최소정
여성문제를 말하면 늘 너희만 힘드냐 라고 말하는 게 너무 싫어요 모두 힘들긴 하죠 그러나 더 힘든 집단은 존재하고 그 집단에 여성이 포함된다는 것을 왜 이해하지 못할까요? 너무 속상하네요
bluetree
80년대생이지만 그 이유를 너무 잘 알고 공감돼서 슬프네요.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다같이 힘내고 잘 살아남아요..
은수
일자리도 일자리지만, 가부장제 사회에서 어릴 때부터 겪은 여성혐오적 문화와 차별이 하나둘 쌓이면서 무기력을 일찍히 학습하고 커서는 유리천장 노동시장에 크게 좌절하고 자살로 이어지는 거 같아요 여성의 삶은 모든 자살로 이끄는 요소들로 가득합니다..
Hide 2 replies
steven jk
그래봤자 인구대비 자살률은 남자 절반이에요. 영상에 나온 51년대비 자살률 는 이유는 그저 여성의 사회진출이 많아지고 사회진출에 대한 압박을 남성만큼 받게됐다는 말밖에 안됨. 즉 여성 인권이 급격히 개선됐다는것. 설마 전쟁중이던 51년보다 여성인권이 나쁘다 그럴건 아니겠지? ㅋㅋㅋㅋㅋㅋ
우웃
@steven jk 뭔 ....남자에 비해 몇배이상 자살률이 높다는데 남자만큼 웅앵... 영상 본 거 맞음??
C won
이거 진짜 심각한 사회적 문제인데 여성인 나조차도 이 영상을 통해 처음 알게 되었다는게 제일 충격이다
유지
열심히 살아왔지만 나의 스타트지점은 너무나도 달라 좌절했고.. 불편함이 보이기 시작하자 화목했다고 믿었던 나의 가정에서 혼자 예민한 불효녀가 되었습니다. 이 영상에서라도 '나는 그럴 수 밖에 없었구나'하며 위안을 얻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박평독
위기가 올때 가장 먼저 밀려나는건 여성이다. 하지만 젊은 여성들은 목소리를 내고 싸우고 따지기보다 조용히 죽는 방식을 선택한다. 많은 상황을 개인의 문제로 치부해버리는 습관이 들어버린 것이다. 그래서 90년대 여성의 자살 사망률이 높지않나 싶다
박북북
살기 위해서 처절하게 노력하는 것들이... 그냥 '페미 짓'이 되버릴때는 화가 나서 미친다.
m1 l
우리 여성들이 늘 추상적으로 느꼈던 삶의 불합리를 이렇게 구체적인 데이터로 수치화하여 말씀해주시니 정말 속이 후련합니다. 확실한 문제의식이 전 사회로 퍼져나갔으면 좋겠습니다. 끝내 모두가 여성들의 생존에 귀 기울였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Hide 2 replies
steven jk
51년대비 자살률 상승 변화보여주는건 그냥 여성의 사회진출, 사회진출에 대한 압박이 급격히 늘었다=여성인권개선이 엄청 빠르게 이루어졌다라는 얘기밖에 안됨. 인구대비 자살률은 여전히 남자가 여성의 두배임.
구
저는 제 주변의 남자들과 티비 속 가득한 남자들의 프로그램을 보면서 나 역시도 그런 삶을 살것이라 막연하게 생각했어요. 현실은 애초부터 여성은 출발선도 밟지 못하고, 선을 넘지 못하게끔 '여성'으로 만들어 지고, 인간다움을 좇을 때마다 사회로부터 받은 경고를 내 몸에 새기고, 늘 배제당한지도 모르지요. 여성을 홀로 남겨 누군가에게 의존해야만 삶을 이어지도록 설계된 사회에서 인간답게 살고자 하는 여성들에게 엄청난 압박과 비난이 들어오는데 지치지않는 것이 기이할 것입니다. 지금 이 세대의 여성들이 집단적으로 인간답게 살고자 움직이는 신인류라고 생각합니다. 점점 많은 여성들이 자신들이 운동장을 빼앗기고 밀려나 같은 여성들과 협동심을 기르고, 자신감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지 않았고, 나를 믿고 야망을 키워가며 한 인간으로서 성장해나갈 자신감이 거세됐고, 누군가의 아내로 선택받기 위해 요구된 외모가꾸기에 내 많은 건강 돈 시간이 빼앗기고, 자신을 사랑할 수 없게 끔 만들어진 것을 이제 압니다. 그렇다면 역으로 쉽지 않을지라도, 이제서라도 내 삶을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다른 여성들과 함께 빼앗긴 내 권리와 기회들을 되찾아 살아봅시다. 내가 내 눈으로 세상을 보게되니 완전히 내 선택과 취향인 줄 알았던 것들이 사실은 강요받은 것들이고, 새로 도전하니 내 새로운 면모를 알아가면서 내가 비로소 내 삶을 살고 있음을 인지하게됩니다. 식사를 잘 챙기고, 운동으로 근력을 키우고, 자신의 기분을 북돋아줄 여러 취미를 만들고, 내 가치를 높일 공부와 기술을 익히고, 돈을 벌고 모으고, 여성들의 목소리를 주시하고, 나를 위해 삽시다. 도움이 필요할 때 마음으로 삼키지 마시고 당당하게 요구하기도 하고, 힘이 들때 혼자지만 고립이 아니라 혼자지만 다른 여성들과 함께 자립할 수 있음을 잊지마시고 죽지말고 삽시다.
Show less
누룽지
교수님들의 말씀이 위로됩니다 같은 여자로서 90년대생의 사회적 환경을 고려해야 한다는 그저 말일 뿐인데도 너무 큰 위로가 됩니다
잉하
보란듯이 끝까지 살아갈겁니다 하... 더 이상 여성들이 한 명도 헛되이 죽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마음이 너무 아프네요
eyoetnafbCnekwy
지금 이 순간에도 제 친구들이 언니들이 동생들이 자살을 생각하고 선택한다는 게 정말 슬프네요 여성은 아무도 죽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김정수
이나라가 왜 이 모양인지 멀리갈것도 없습니다. 굳이 이런 영상에까지 너만 힘드냐고 댓글다는 사람들때문입니다. 여성분들이 이런 구조적인 차별을 이겨내고 조금이라도 더 살아남길 바라겠습니다.
감자도리
이런 내용을 진지하게 다뤄주시는 슬랩 진짜 너무 감사합니다 이런 뉴스가 있어서 다행이에요..새삼 느끼네요 정말 중요한 문제를 알아갑니다,,의식이 생겼네요
이슬기
우리 버텨내요. 보란듯이 더 잘살아갑시다. 항상 옆에 있을게요. 연대하고 사랑합니다.
김희수
심각하고 중요한 문제인데 사회적 이슈가 되지 않는게 의문이네요. 좋은 영상 감사해요! 구독하고 갑니다
徐芸
90년생 여성 청년 중 한 명으로서...남일 같지 않네요. 우리 살아남읍시다.
쀼우우잉
허구한날 결혼하라고만 하고 애낳으라고만 하고
몽몽몽
미투터지고 n번방, 버닝썬 수 많은 남성권력중심에의한 범죄들이 크게 터졌는데 제대로된 처벌, 형량도 없었다. 페미가 화두로 오를때 남초사이트에서 혹은 흔히 볼수있는 인터넷에서도 현실에서도 우리나라는페미가 잘못됬다는 얘길 들었다. 심지어 일베와 동급취급받았다. 이런 생각이 들더라..이나라와 국민들은 그냥 여자의 목소리를 듣기 싫은거다. 페미를 돈벌이로만 이용할뿐 그이상의 얘기와 가치는 없다고 생각을 한다고.. 이제껏 권력을 쥐고 있던 일반 남성들도 뺏기기 싫은거다. 엄마라는 이유로 여자라는 이유로 아무 댓가 없이 희생해서 그걸 밑받침삼아 편안하게 누린걸 빼앗기기 싫은거다. 기회도 주기 싫은거다. 너흰 그저 엄마세대들 처럼 남자를 위한 남자를 위한 남자를 위해 있으라는거다. 그게 너의 존재가치라고 얘기하는거 같았다. 나라에서 가임기지도를 만든거를 보고 경악을 했다. 난 아기를 낳기위해 남아선호사상에서도 살아남은 여성이었던 것이다. 여지껏 터졌던 사건들과 대처, 반응을 보고 남성주측으로 돌아가는 이 사회에서 여자를 뭐라고 생각하는건지 보이기 두리뭉실했던 생각들이 점점 현실로 보이기 시작했다. 이게 내 현실이구나.. 감당이 안된다. 댓글보니 거의 대부분이 여성으로 보이는데 우리의 힘듬은 그저 우리한테서만 끝나는게 이젠 익숙한거같다. 더 이상 희망이 안보이는거지. 나도 이런 나라에서 살아가고 있는게 참 그렇다. 근데 애까지 낳으란다.. 이런나라에서? 나조차도 나를 보호하기 힘들곳인데 후세를 낳으라니.. 난 못한다. 자식에게 원망을 듣고 싶지도 않고 이 힘듬은 엄마와 나까지만 이었으면 하기 때문에. 아프지 않고 먹고 죽을수 있는 알약이 있다면 아마도 난 이미 여기에 없었을꺼다고 매번 생각하는 이 나라에서 무슨 희망이 있는가? 그저 오늘 죽지 않았을뿐 그들과 내생각은 별반 차이가 없는거같다고 생각이 드는 밤이다.
Show less
Hide 3 replies
그로밋
너무나도 제 생각과 같네요
Franky Doyle
너무 공감 돼 억장이 무너질 것 같네요
윤혜펭수
그래도 우리 죽지마요 살아남아요...
호두와살구
얘드라 우리 죽지말자
정하이펜
90년대생이 저출산의 희망이라는 소리도 웃깁니다. 우리는 여자라는 이유로 태어나지도 못하고 사라진 사람들을 아는 세대입니다. 국가기관은 헛꿈을 꾸고있어요.
ᄋᄋ
얘들아 우리 힘들고 괴롭더라도 살자 살아서 바꾸자 더이상 다음세대의 우리들이 똑같은일을 겪지않도록
J Bear
7:00 이게 정말 제일 중요하다는 걸 요즘 몸소 느껴요. 코로나로 일자리를 잃은지 반년이 넘었는데 내 이력서를 다시 보니 다 소위 말하는 물경력이고.. 그렇기 때문에 다시 재기하기도 어려워요. 분명 대학에 다닐 때 나는 과수석에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아가는 반짝이는 청년이었는데 전문직종이 아니고 공과계열도 아니니 그런 퀄리티의 일자리밖에 없는거죠 여성 청년들한테는.. 솔직히 언제 다시 일자리를 구할 수 있을지, 커리어라는 걸 쌓게 될 수는 있을지 30대의 내가 상상이 안 되어서 괴롭기만 합니다. 90년대생이 일생 전반에 걸쳐 가장 자살률이 높은 세대일 거라는 게 충격이면서도 일면 놀랍지 않네요.
Show less
신지윤
와... 우연히 유입돼서 봤는데 너무 충격적이다 이 나라는 차별 때문에 여자가 다 죽어도 다른 나라에서 '말 잘 듣는' 여자를 사올 듯 여자를 인간으로 보는 게 맞는 걸까
damcel second
참담하지만 알아야 하는 것들
전보경
20대 여성들은 이미 너무도 많은 비슷한 죽음들을 봐왔거든요. 학창시절을 함께한 개그맨, 아이돌 여자 가수들, 아니면 정말 평범한 일반일 여성들.. 다 내 또래였어요. 그들이 죽은 이유는 가지각색이었겠지만, 그들이 죽음이 멀어보지 않은 이유는 내가 아주아주아주 운이 좋거나 아니면 아직 그런 상황에 노출되지 않았기 때문인거겠죠. 하지만 그들이 느꼈던 수치감, 모멸감을 나도 알고 있으니까. 그 사람들이 그 선택을 할 수 밖에 없었던 이유를 나도 이해하고 있어요. 솔직히 말하면 죄책감마저 느껴질 때가 있어요. 더 괜찮다고 했어야 했는데, 더 목소리를 냈어야 했는데.. 이런 감정들이 쌓여서 무력감마저 느껴지는데,, 이건 20대 여성이라면 다 느끼는거겠죠..
Show less
Sonni
살아남자 정상에서 만나자
Joshua Yang
너무 필요한 영상이고 인터뷰인데 참... 대중매체는 관심도 없죠...
Hello World
90년대 여자아기들은 태어나지도 못하고 여자라는 이유로 낙태당하고 태어나서는 자살당하고 계속 경계선 밖으로 내몰리는데, 정부라는 것들은 90년대생 여성들에게 출산율의 희망이라는 소리나 하고있는게 코미디. 출산이고 나발이고 남아있는 여성도 다 없어져가는데요...
붕붕
90년대생이라 마음이 아프네요. 내가 살아갈 미래가 너무 암담하고 죽은 여성들이 너무 안타깝습니다.
멋쟁이모자
죽지마요 살아남자
에이
조용한 학살이라는 말이 정말 공감가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슬랩!
kj yang
국회와 행정부에서 이 영상을 꼭 봤음 좋겠습니다.
J Kim
저부터 끝까지 살아남겠습니다 다들 끝까지 살아남아요ㅠㅠ
로엘리
앞으로 더더욱 이런 제도들이 바뀌어 나가면 좋겠습니다..
jh j
많은 사람들이 이 영상을 보고 경각심을 가졌으면 좋겠어요..여자들의 피해망상이 아님을 알아줬으면ㅠ 근데 요즘들어 더더욱 각자 취향에 맞는 알고리즘에 갖혀 소통이 안이뤄져서 답답하네요. 이런 것들을 많은 사람이 알아줬으면 좋겠는데ㅠ
Hide reply
steven jk
51년도에 비해 자살률이 늘어났다가 여성들이 남성보다 힘들다?ㅋㅋㅋㅋㅋ인구대비 자살률은 여성이 남성의 절반이고요. 영상에서 가져온 통계는 과거에 비해 여성 자살률이 높다는 얘기입니다. 즉 과거에 비해 사회진출과 그로부터의 압박을 많이 받고있다=여성 인권이 급격히 좋아졌다. 는 얘기입. 애시당초 페미이슈 관심있는 사람들중에 반쯤 우울증 아닌인간 없다지만 ㅉㅉㅉ
다람쥐
위로가 되면서도 화가나네요 내 우울의 근원 중 일부가 사회제도가 있을 수 있다 생각은 했지만 그래도 나에게 계속 화살을 돌리게 됐거든요,,, 이렇게 조용히 죽이려는게 더 음침하고 할 말이 없네요,,,, 꼭 살아남아서 이 사회를 꼭 바꿔버리고 싶네요
ᄋᄋ
우리나라가 여성우월주의라는 말이 나오냐...
알터럽
한 손으로는 여성의 목을 조르면서 다른 한 손은 아기 달라고 내미는 격 아닌가
전분
영상과 상관없는 글이지만 확인과 연대 부탁드립니다. 11월 2일에 올라온 낙태죄 완전폐지의 청와대 청원입니다. 여성의 몸을 여성 스스로 결정할 수 있게 아직 태어나지도 못한 생명보다 살아있는 지금의 여성을 위해 청원 동의 부탁드립니다. 네이버 페북 트위터 카카오 총 4개의 아이디로 청원 동의 가능합니다. 청원 동의로 연대 부탁드립니다. https://t.co/Euqg5yJW6k (~12월 2일까지) #여자가_먼저다 #법이_규정하는_생명에_여자는_없다 #내_결정은_죄가_아니다 #낙태죄완전폐지 웹툰 법적 규제와 관련하여 청와대에 건의하였습니다. 현재 웹툰 산업이 자발적 자율규제로 운영되며 혐오적 표현들이 너무나 당연하게 여성인권 위에 서 있기에 우리는 이를 바꾸고자 합니다. 청원 동의로 연대 부탁드립니다. https://t.co/OfS4rSItwS (~12월 6일까지) #웹툰계는_여성인권을_무시하지_말라
Show less
ᄋᄋ
조용한 학살이라는 말이 와닿았습니다. 90년대생은 태어날때도 여자란 이유로 학살당했는데 태어나서도 조용하게 학살당하고 있었다니..
bcee A
우리 아무리 힘들어도 끝까지 살아남아요.
마존
제 또래의 여성이 가장 높은 자살률을 보인다는걸 보고 머리를 한대 맞은것 같았어요... 이번 여름, 창문 난간에 올라서서 한걸음만 내딛자고 생각했지만 용기가 없어서 뛰어내리지 못하고 결국 죽을 용기도 없다는 마음에 새벽내내 펑펑 울었던 제가 생각났어요... 제가 나약하고 한심해서 그런건줄 알았는데 그런 상황에 놓인 사람이 적지않다는게... 이런 생각을 했던게 혼자가 아니었다는 사실이 위로가 되지만 한편으론 마음이 너무 아파요....
Show less
이돈도
슬랩 채널 영상을 국회로..
예삐의 하루
예견된 결과인데 왜 아무도 인지하지 못하고 개선하지 못하였을까요 90년대생들 화이팅
라솔시스
20대여성이 12만 일자리를 잃었다니. 뉴스 한줄도 보지 못했어요. 정말 이나라는 가부장적인 나라군요
Jay Schnabel
내가 존재하는 것이 저항이라고 여기면서 살고 있습니다. 우리 다같이 살아남아요.
이예지
슬픔이 턱끝까지 차올라서 제가 겨우겨우 일을 해서 삶을 영위한다 해도 은퇴 이후의 삶이 막막하게 느껴지네요.. 50-60대까지 이어질 수치가.. 생각나고. 출생율 따위, 낙태죄 따위에 매달리면서 정작 살아있는 생명은 죽이고 있는데 왜 인식하지 못할까요..
0 -0
ㅎ.. 진짜 우리나라에서 살기싫다
Jules Jung
2:10 96년생 내 칭구들 무슨 일이야.. 다들 얼마나 힘든거니 나도 아니까 힘내자고 말을 못하겠다..
jins
내주변만 봐도 가부장제 트라우마로 여자로써의 삶에 지쳐서 치료받거나 이미 병든사람 너무 많고 스스로도 느낌..
박은경
50대초반 전업주부로 90대후반 딸이 있습니다..저 때보다 여성에 대한 사회적 권익이 많이 좋아졌다고 느꼈는데..저만의 착각이였군요..
Hide 2 replies
Luna Kim
더 방식이 교묘해졌죠. 보시고 마음 많이 심란하시겠어요
로페인
여성아나운서만 비정규직으로 채용하는거 보면 문은 열어주지만 위로는 올려주지 않겠다라는 교묘한 차별을 드러내는것같아서 정말 짜증나네요
wj K
너무 마음이 아픕니다...
포스트
끝까지 살아남는다
죽방개
꿋꿋이 살아남고 싶습니다. 끝까지 살아남아서 후대의 여성들에게, 현 시대를 살아간 다양하고 수많은 여성들에 대한 얘기를 들려주고 싶습니다. 먼저 간 분들의 안식을 빕니다.
승환신
90년대생이 솔찍히 살기 힘든 시기라고 봅니다 나도 90년대생이고 이미 중학생때부터 자살충동장애를 판정 받았죠. 왜 나만 이렇나 항상 고민이였는데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힘들었네요.. 하지만 달라지는건 없을것 같네요.
휘핑
울분이 터지네요
사장님
여남은 평등한 사회가 아니라서, 여자들은 이제 더 많은 걸 알고 깨달았는데 사회가 인식의 변화를 못 따라오니 분노와 포기가 중첩되지. 하지만 여러분 우리 꼭 살아남아 멋진 비혼 부자할머니로 노년기를 누립시다.
이돈도
한국 여자 더는 잃기 싫다 정말..
Young _
굉장히 공감되고 많은 생각이 드는 영상이네요.. 잘 봤습니다
yb l
여자를 찍어누를수 있을만큼 찍어누르고 억압하는 한국이 정말 환멸나고 지긋지긋합니다. 답답합니다.
today jintian
그냥 나도 그만하고 싶어. 그런데 나까지 그만하면 더 힘들어질까봐... 나라도 목소리를 내려면 남아야 하니까...
푹오
친구들이 자신의 잘못도 아닌데 사라지고 있었다고 생각하니 눈물이 안 나올 수가 없다 당장 내 주변엔 다행히도 없지만 시간문제아니냐...
Sangeun Park
저는 일을 계속해서 할거고 계속 연봉도 높이 부를거에요. 스스로가 부족하다는 두려움이 들어도 높게 부르고 부를겁니다. 저는 여성이기 때문에 제가 그 무엇을 받든 다른 여성들과 함께가는 거라고 생각해요. 다들 다 잘받고 다 인정받았으면 좋겠으니까 계속 그렇게 할겁니다. 제가 잘되는게 여성 인권이 다같이 평균적으로 오르는 거라고 믿고있어요. 그러면 더 요구할 용기가 생겨요. 나를 위한 것이지만 남을 위한 것이기도 하니까요. 또 누군가도 같은 생각으로 오늘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고 그 덕을 저도 보고 있어요. 다들 힘내요.
a a
재키 와이 랩이 있습니다. '세상에 속지 말고 차라리 세상을 속여.' 이걸 보는 20대 여성들 절대 죽지 맙시다. 어떻게든 살 길이 생겨요. 단지 하늘이 어두울 때는 아무 것도 안 보일 뿐입니다. 어떻게든 내 차례는 옵니다. 알겠죠? 아 진자 화딱지 나네
복슝
여자만 힘드냐, 남자도 힘들다. 이 말이 세상에서 제일 싫어요. 누가 모르냐구.... 그래서 다 같이 계속 힘들게 살자는거야 뭐야....
Julie Kim
이런 보도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국가가 여성을 가족 안에 묶는 방식으로 지원해주지 말고, 모든 여성 개인에게 지원을 해주는 제도가 필요합니다.
M E
살아남자
발리박
미래가 암담하긴 해요,, 그래도 다 같이 잘 이겨냅시다!
따이
이 와중에 정부는 3,40대 독거남 챙기고 있음ㅋㅋㅋㅋ 미친놈들 같아 국민에 여자는 아예 없나봐
Hide 5 replies
평등위해
제가 생각하기론 3,40대 독거남도 챙겨야 된다고 봅니다. 문제는 이들을 챙기면서 2,30대 독신 여성이나 사회초년생에 대하여는 생각도 안하니까 문제인거고(이것이 저 영상의 생각) 제가 생각하기로는 만약 2,30대 여성의 고용 안정성이 약해지면, 남성에겐 사회적 압박이 더욱 심해지겠고 그럼 둘 다 고통받는 엔딩이 나올 것인데(즉 남,녀 청년 자살율 동반 증가) 정부가 왜 그런 건 생각도 안하는지 모르겠네요.
문제인강점기
30,40대 독거남들은 정부가 2030 여자만 챙긴다고 하는데? 누구말이 맞는거냐?
최태식
@문제인강점기 둘다 맞음. 서로 어떻게 보는가에 따라서 누구만 챙긴다고 말할수 있어서
구구까까
@문제인강점기 임대주택이나 지원해주는거 보면 3040 독거남이 1순위임
Illi _
@문제인강점기 정부 여성정책 보면 미혼, 비혼 여성은 투명인간취급임.. '여성정책'이라고 해서 나온거 보니까 뭐 애낳으면 지원금주고, 육아휴직 쓰라고 독려하고 그런거던데... 애낳는 가축취급함..
요다
이런 컨텐츠를 만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Dear Moon
다뤄주셔서 감사해요
괴짜콤비
90년대 후반생으로.. 너무 공감되네요.. 지금 너무 힘든데.. 죽지 못해 살고 있다고 말하고 싶네요..
dumbdadidumb
영상 보는 내내 말 할 수 없는 슬픔을 느꼈어요.. 지금 제가 할 수 있는건 주위의 또래 여성들과 손잡고 서로 돌보며 지켜봐주고 함께 있어주는 것 뿐이라는 것이 너무 슬픕니다..
Hide reply
구
다른 여성들과 서로 함께 하는 것이 이루 말못할 큰 힘이 되기도 하고 결코 슬픈 것만이 아닐 거예요. 함께 살아남아요.
빛나는 달구름속에서
이게 곧 저출산으로 이어지고 대한민국은 망하는게 당연한 수순이겠는걸
Hide 3 replies
어묵
좀 망했으면 좋겠음 차라리 ㅠㅠㅠ
441 4
매매혼이있어서 안 망할거에요..여자도 수입하면 되는 부속품이니까..사회의 핵심인력이 되어야겠어요. 아니면 이민가거나..아니면 다음 선거 때 페미 당을 뽑아야..
어묵
@441 4 생각하시는거부터 여자를 물건으로 생각하시는것같은데요? 제발 그런 생각은 방구석에서 혼자 부탁드려요ㅠㅠ 알람보고 기분만 잡쳤네요:)
윙윙
자살하는 여성만해도 이정도 인데 살해당하는 여성들의 수까지 더해진다면 과연 향후에 남아있는 90년대생 여성들이 얼마나 남아 있을까 ? 대한민국에 여성으로 살면서 정신붙잡고 살기 만만치 않다. 저들의 죽음에서 내가 보이는 것 같아서 . 좋은 일은 듣기 힘든데 나쁜 소식은 한소식 들리면 또한소식 연달아 들려온다.오죽하면 외국에서 이민자로서 삶을 고민하게 된다. 어떠한 연고지도 ,경험도없고 좋은 계획이 없는데도 계속 고민하게 만든다. 차라리 외지인 취급이 받는편이 나을까 싶어서. 조용한 학살은 보이지도 들리지도 않아서 90년대생 여성들을 철없고 배부른 소리하는 요즘 애들로 만든다. 혹여나 이러한 수치들이 주목을 받게되어도 실질적인 문제는 눈가리고 아웅한채로 여성들은 감성적이여서 그렇다 치부하고 넘기겠지.그동안 우울증이 여성들이 더 많이 걸리는 이유로 여성들의 감성적이여서라는 말들 참 많이도 들어왔는데 게으른 원인 분석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Show less
im im
맞는 말..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잘보고가요
Joy Senna
96년생인데 그래프에 7배 증가했다고 나오는 걸 보니 맘아프다...나만 견디는 불행같았는데 또래 여자들이 너무 흔하게 겪고있었구나
박현진
의식은 깨어나는데 타세대와 제도와 사회와 괴리가 큰 세대기도하죠.90년대여자들은
첼프롬헬
전문가 분들의 지식 나눔을 통해 정말 많은 것을 배워갑니다 감사해요!!
muckssol_먹쏠
94년생 여자로서 취업이 막막한 상황에 보니 공감이 갑니다. 나혼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생각이 들어 더 씁쓸하네요. 언제쯤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요
윤애옹
얘들아 우린 꼭 늙어죽자 할머니 될 때까지 살아보자
B해피트리
충격입니다 ㅠㅜ
여신봄
우리살아내자
jae Baek
국가 정책 보고서에서 20대 여성들의 페미니즘을 "집단 이기주의"라고 명명했던게 기억나네요. 국가의 정책치고 너무 얄팍한 통찰력으로 보였습니다. 20대 여성 자살율이 높은 이유에도 국가와 사회의 얄팍한 통찰력이 크게 작용했겠지요.. 요즘들어 혼자 잘 살기보다, 같이 잘 살고 싶다는 열망이 강하게 듭니다. 여성이 행복하고 건강하게 다 같이 잘 살았으면 좋겠습니다. 죽지 말고 함께 살아남아 세상을 변화시키길 바랍니다. "그대여 부서지지 마 바람새는 창틀에 넌 추워지지 마 이리와 나를 꼭 안자 오늘을 살아내고 우리 내일로 가자"
Hide reply
허봉덕
미미미친 뭐라고요??? 집단 이기주의???? 그럼 우리나라 여자들 다 죽을 떄까지 손가락만 빨라는 소린가? 정말 저혈압 치료해주는 소리를 잘도 하네요 우리 국가기관들은;;;;;아 정말 너무 화납니다.
Intestines Pig
이런 여혐주의가 판치는 세상에서 가부장제에 일조하는 혐애, 혐신, 혐섹, 혐혼을 하는 행위는 자발적 노예 짓이나 다름없다
후쟌
이게 기사화가 안되는게 진짜 국가가 여자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겠네요
Grace
나처럼 자살시도하는 친구들이 많구나 나만 우울한 줄 내 친구들도 다 우울하구나
We밍징
이 슬픔이 슬픔으로 끝나지 않게 분노하고 연대하고 행동하겠다 다짐해봅니다.
신신
낙태에서 살아남고 사회에게 살해당하고
YH J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마마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느끼는바가 많네요..
egg-money
정부가 과연 이걸 모를까. 아니 충분히 다 알걸? 그런데도 방치한다는건, 여자들 벼랑 끝으로 밀어넣고 알아서 결혼제도에 들어가길 바라고 있다는거겠지. 밥줄과 안전 앞에는 장사 없으니까. 하지만 너희 뜻대로 되진 않을거란다~ 목이 마르다고 바닷물을 마시진 않을거야~
tree
여성만이 여성을 살립니다. 연대합니다.
안중희
언제부턴가 막연하게 내 삶의 끝은 자살일것 같다는 생각을 자주 해요. 그런데 주변을 보면 저만 그런생각을 하는건 아니더라구요. 공감이 많이 가는 영상이네요ㅠ
비틀
20대 여성 국회의원이 더 많아져야 하는 이유를 영상에서 잘 보여주네요..
mo엘
20대 여자 우울수치가 제일 높다는 통계를 어디서 본거같은데 이영상 보니까 슬프네요 ...우리 너무 힘들지만 같이 견뎌봐요
sulla
절대 개인의 문제가 아니에요ㅠㅠ 사회적인 문제에요 제발 나라에서 자살문제에 대해 관심을 가졌음좋겠어요
Mia
모든 부분에서 깊이 공감하게 되는 영상이네요..
fire
우리 모두 잘 살아요. 우리 서로의 힘이 되어요. 오늘 하루 자매님들 선생님들 모두 수고많으셨어요.
오잉
언제까지 개인의 문제로 취급되어야 하는지...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의 문제입니다...
J theron
내 잘못이 아니고 사회 구조가 잘못된거니까 주눅들지 않겠습니다.
또랑
90년대생 여성들이 당장 자살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네요..
마카롱나무
생각이 많아지는 영상이네요 ..
Lina
저는 운좋게 약간 일찍 태어나 쉽게 이 시간을 버티고 있습니다. 결국 같이사는 길은 함께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현실의 내 직장만해도 여성후배들은 거의 없네요 ㅜ
펭러뷰
마음이 많이 아픕니다. 이미 예고된 자살이었다는 게...왜 지금 20대 여성들이 다른 세대보다 직업 선택을 하려는 인구가 더 많은데 그만큼 일자리가 없어서인지 궁금합니다. 다른 세대들이 20대 일 때보다 지금 20대 여성의 삶이 경제활동에 제약이 커서인지 말이죠...원인을 제대로 분석해야 적어도 앞으로 막을 수 있을 거 같아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고민해야 하는 문제에요ㅠ
Show less
First Queen
문정부가 페미니스트 정부라고 했지만 전혀 상관없다는거 아직도 못 깨달으신분들 없으시겠죠.
웬디월드 WDWD
답답하다..... 좋은 영상감사합니다
우웃
어떻게 보면 페미니즘이 가장 활발한 세대 아닌가.... 가장 치열하게 저항한 세대가 가장 많이 죽어나가는 세대.... 00년생인데 앞으로는 제발 변화가 있었으면 한다
김소정
너무 슬프네요.... 우리나라는 애를 많이 낳으라는 말만 하지말고 살아있는 사람들한테나 잘하면 좋겠네요 미래가 밝다고 생각해야 아이를 낳던지 말던지 할텐데... 지금보면 미래가 어두운것 같아요 희망이 안보이더라고요....
Showny Sin
자살 공부 중인데 너무너무 필요한 영상이었어요! 일반적으로 남성이 자살 사망률이 높고 여성이 자살 시도율이 높다는 건 알고 있었는데, 우리나라 20대 여성 자살 사망률이 저렇게 이례적으로 높다는 게 충격이었습니다..... 모르던 걸 많이 배워갑니다. 그런데 2030의 코호트 효과의 원인이 뭔지, 영상에 안 나와 있는 거 맞죠? IMF 때문일까요?
Hide reply
Showny Sin
*자살 사망률이 아니라 1951년생 대비 비율이네요. 증가폭이 정말 무시무시하네요...
사윤강
자살이라고는 하지만 사회적 타살, 아니 은밀한 학살
유자차와돌고도는팽이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비록 일면식도 없을테지만 수많은 자매들을 응원하고 지지합니다. 꼭 함께 살아갑시다.
꺙야
8:28 9:34 한 명의 20대 여성으로서 매우 공감하는 부분입니다.
냥냥
한국은 절대로 바뀌지 않을거야
고양이귀여워
자살을 조용한 학살이라고 표현하는데 머리 띵해진다 정말 여러분 어떻게든 살아가봅시다
yr c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분노의 샤우팅신애리
어쨌든 죽음에서 가까워 나는
코요테
너무 가슴 아프네요ㅠ
Jungwha Yu
여성이 겪는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미래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네요. 함께 연대하며 살아갑시다.
Sophie
너무 슬픕니다...
Sehyeong Leo
우리나라에서 제일 문제 있는건 "법" 이에요 언제까지 이런 쓰레기 같은 "법" 안에서 살건가요? 우리 국민 모두가 법을 올바르게 바꾸어야해요 우리 인생을 왜? 남한테 맡기나요 그들은 우리가 평생 자기들 노예로 만들고 싶어합니다 우린 바꾸고 도전하고 싸워야해요
Show less
mene
..ㅠ이런영상감사합니다
Hyo-Jung PARK
아 정말 탄식밖에는.. 뭐라도해야됩니다 진짜ㅠ
이야기하다_YiyagiHada
이렇게 좋은 채널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런 정보가 없으면 내가 잘못되어 힘든 줄 알거든요.
hyun lim
결론은 원인은 남자
락꾜
결혼은 무슨..살아남기도 급급하다
ᄋᄋ
오늘도 유익한 영상 감사합니다
Jus tice
몇몇 댓글은 개역겹다ㅋㅋㅋㅋㅋㅋ
LeVeL
한강에 뛰어내리는이유중하나는 투신하고 당장 발견될 확률도 낮거니와 이미 죽은후엔 형체를 알수없고 피 튀겨가며 여러사람에게 트라우마 안줘도 된다는 그런 마지막의 슬픈 배려.. 가 있는걸까 싶네요 자살하지 마세요 같이 행복하게 살아요
Show less
허봉덕
비혼주의자 여성으로서 영상에 아주 큰 공감을 얻었습니다. 사실 남성중심+나라 유지 해야하는 정부는 절대 결혼하지 않고 아이를 생산하지 않는 여성들에게는 지원을 가장 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20대 여성의 자살률이 굉장히 가시적으로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미디어에서 다뤄주지 않는다는 것..참 씁쓸합니다. 그러나 여성분들 죽지맙시다. 어떻게든 끝까지 살아남아서 그네들이 갖은 수를 써서 우릴 짓밟으려 하더라도 우리는 살아남는다는 것을 세상에 보여줍시다. 오늘 하루도 너무 수고했고 내일은 오늘보다 더 좋은 날이 올 거예요. 여성분들, 우리 이 좆같은 구조에서 꼭 살아남아서 정상에서 봐요.
sight glossy
20대 여성 12만명이 실업을 했는데 조용헸다니 너무 충격적이다 ㅠㅠ
바말
함께 불평등함을 야기하던 친구들이 모질게 깎여나가 하나 둘 체념하는 것을 체감할 때마다 비참하기 그지없다
sky scraper
지나가던 96년생 괜히 우울해지네..^^ 이미 여자들이 결혼 생각을 하게끔 만들기는 어려운 상황이 된듯...
김진옥
90년대생 여성 여러분. 힘냅시다 다같이 나뿐만이 아니라는것을 이 영상을 보고 느꼈습니다. 힘을 내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공감하고 문제를 인식하고 있다니 다행이네요. 언젠가 좋은날이 오기를 바랍니다. 취직을 한다면 마음편히 살수있는 날이 오길 바랍니다. 누군가와 만나기가 무섭고 나도 모르게 저렇게 죽으면 , 저런일을 당하면 어떻하지라는 생각이 안들면 좋겠습니다. 우리에게 아이를 바라겠지만 저는 이런세상을 내딸이 겪을까 만들고싶지 않네요. 우린 자신들을 살리기도 바쁘니 정부는 다음세대에 부탁하시죠.
a
같은 20대 여성으로서 힘들고 지쳐도 자매들이 떠난 이 땅을 포기할 수가 없어서 살아가요. 남은 우리들마저 놓아버리면 우리의 동생들, 딸들마저 위태로워질까봐서요. 20대 여성들 더 멀리보고 힘냈으면 좋겠어요..
서연
힘네세요 라고 말하는것도 조심스럽네요
J
그래프가 맞다면 51년생 여자대비 96년생 여성 자살률이 7배 높다는건데.. 통계가 좀 명확했으면 좋겠네요 2019년 기준으로만 봤을때 그런건지 아니면 몇년도부터 누적한 자살건수에대해서 그런건지.. 통계청출처라고 명시도 안돼있고 ..전 제 클리걸고 여자인데 자료만 봐서는 20대 남성보다 자살률이 높아서 주목받아야된다라기보다는 51년생여자들보다 자살률이 7배 높아졌으며 그 수치가 51년생남성-96년생 남성보다 가파르다 라고 결론이 나와야하는데 이게 남자보다 자살건수가 높다고 여길수있는 추정치는 아닌거같아요 비교군이 명확히 같은 여성들 대비이고 건수가 정확히 표시된것도아니고 저 그래프하나가지고만 분석하는게 위험한거 아닌지.. 이 영상 올라오고 얼마 안돼서 한겨레 인터넷 기사 메인에 떴네요. 좀 무조건적으로 보지말고 비판적으로 들어야할거같아요. 제목도 너무 극단적이고.. 물론 여성으로서 매우 살기 팍팍하고 저도 오래살고싶은 사람은 아니지만요ㅠ
ᄏᄏ
조용한 학살은..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어우 답답하다 나라 참
ᄒᄒ
사람이 코딩된건 아니라고 생각해요.
ᄀᄒᄅ
밖에서 고생많이해본 20~35세대들이 정치인이되어야한다. 그래야 우리세대를 공감할수있다
푸르지오
다 문재앙 때문이지..,
박건준
여성이 현장직에 더욱더 참여하고, 또 참여할 수 있는 제도가 마련되면 조금 나아지지 않을까요? 남성이 높은 지위에 많다는 건 한국의 직업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현장직에서의 남녀 참여도의 차이가 크지 않나 싶습니다 현장직은 경력이 높을수록 지위도 주니까요.. 하고싶어도 못한다는 말은 솔직히 공감가진 않네요 오히려 여성 인력이 귀한경우가 많습니다
코스모스
사회가 그러더라도 난 남자랑 결혼하기 싫어. 난 이 영상을 보면서 사회가 너가 살 길은 남자랑 결혼해서 살아가는거 밖에 없다라고 말하는거 같음. 너를 갈아넣어 있는듯 없는 듯 살아. 니가 혼자 열심히 살아봤자 할 수 있는게 없다라고 말하는거 같음. 그래도 난 절대 남자랑 안 살거야. 왜 나는 개인으로 혼자 살 수 없는거야. 이게 왜 이기적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건지 모르겠음. 이기적인건 자기가 손해보지 않는 그런 의미잖아. 누가 미쳤다고 스스로 손해를 보면서 그래 살아야해??남자는 손해보는게 뭐야??출산율 생각하면 동성끼리 출산방법을 찾아.
박철완
올해 여성자살률이 6.7% 상승했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문제가 있고 따라서 이슈제기가 되는 것은 알맞는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남성 자살률이 20대에서는 1.4배 이상 높으며 40대 이상으로 가면 2.5 ~ 3배까지 높아진다. 여성의 자살률이 높아지는 부분에 대한 분석은 잘 보았으나, 남성도 비춰주었으면 좋겠다.
Show less
설윤
앞으로 1인 가구도 많이 늘어날 건데.. 1인 가구가 2인 이상의 가구로 늘어날 수 있도록 사회적인 안전 장치가 생겨나기를 바라요. 또 한 사람의 여성 청년으로서 사회적 지지가 약하고 불안하다고 느끼는 부분도 많아요. 내가 날 책임지고 먹여살리는 것도 힘이 들어요. 결혼이나 출산이나... 머나먼 이야기네요. 저 스스로를 의지할 뿐입니다. 제 능력, 커리어를 쌓는 게 더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생각해요. 지금 지원 제도로는 그래요.
이응석
정말 정말 중요하면서도 이제는 일상적이기 까지한 이슈에 대한 콘텐츠, 감사합니다. 문제의식에는 깊이 공감하지만 접근 방식은 다소간 아쉽네요. 문제제기는 "20대 여성의 자살율 급증"인데 그 원인으로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 저하를 꼽은게 조금 이해가 어렵습니다. 2017년 여성 자살비율이 1950년대의 그것에 비해서 급증한 것이 여성의 노동 시장 참여가 막혀서 라는 것은, 1950년대의 여성 노동 시장이 더 개방적이었다는 뜻인가요? 만약 여성의 노동시장 참여율이 자살률 급증의 가장 큰 원인이라면 왜 코호트 현상을 강조하는 것이면 앞으로도 계속해서 자살률이 가장 높은 세대가 될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건가요. (지금의 20, 30 세대의 노동시장 참여율만이 계속해서 낮을 것이다는 뜻인가요)
우진석
이제와서막는다고막아질까
요리조리아자르
2019년 20대 자살자수 자살률(십만명당) 여성 534명 16.6 남성 772명 21.6 출처:한국여성정책연구원
by
제발 말도 안되는 논리와 근거로 이상한 결론 좀 도출하지 좀 마세요. https://kosis.kr/statHtml/statHtml.do?orgId=101&tblId=DT_1B34E01&checkFlag=N 20대 여성 자살률이 20대 남성 자살률을 넘은 적은 1983년도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없습니다. 영상 속에서 말하는 1.5배, 2배를 말하는 건 1950년대생의 자살률과의 "비교치" 수치의 배수를 말하는 건데 남자는 1950년대부터 2020년 지금까지 꾸준하게 여자보다 자살률이 높은 상태로 이어지고 있고 옛날과 다름없이 많은 사람이 꾸준하게 자살을 하니까 그 "비교치" 수치의 배수가 높지 않은거고 여자는 남자보다 자살률이 턱도없이 낮았다가 점점 2020년대로 오면서 자살률이 증가해서 이제야 남자 자살률 바로 밑에, 어느정도 비슷한 수치에 도달하게 된겁니다. 간략한 값으로 말하면 남자는 자살률 20에서 20으로 꾸준히 온거고 여자는 자살률이 8에서 15로 오게된겁니다. 이러니까 "비교치" 수치의 배수가 1.5배, 2배가 나오죠. 그런데 뭐가 남성보다 심각해요? 거기다가 대고 1:47 이딴 발언을 하십니까? 이게 무슨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심각한겁니까? 그따구로 그래프 분석하는 게 어딨습니까? 저딴 말도 안되는 헛소리 곧이 곧대로 믿고 사람들 댓글 적어논거 보면 진짜 답답합니다. 저딴 허술한 근거로 미친 결론에 도달하는 교수는 뭐 때문에 저런 행동을 하는걸까요? 2020년을 살고있는 20대들은 성별무관하고 역대급으로 개같이 힘든 게 맞습니다. 그 팩트를 10분 동안 구구절절 설명하면 그게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그냥 팩트를 읊고 끝나는건데. 이 상황에 더 많은 관심과 이슈, 그리고 본인 주장을 따를 여론을 만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저기다가 같잖고 허접한 성별갈등 요소를 심는 겁니다. 그러면 지금 댓글창 꼴을 보면 알 수 있듯 저런 사람들이 꼬이고, 믿어주는겁니다. 교수는 자기가 원하는 건 이미 성공했고 무식한 사람들은 정신 승리, 자기 합리화를 하는거죠. " 저 양반이 지금 여자가 엄청 심각한 상황이라 하고, 나는 엄청 심각한 여자니까. 그냥 공감!!!! " 큰 의미없이 이 영상에 어쩌다가 들어오게 되신 분들이나, 성급한 일반화를 하지 않고 생각이라는 걸 하실 수 있는 분들은 꼭 이 말도 안되는 논리에 휘둘리지 마시고 무사히 영상을 떠나가셨으면 좋겠습니다.
진실과 싸우는 자.
? 남녀 20대 자살율 비교하면 2019년기준 남자가 770명정도고 여자가 530명으로 1.5배나 더 높은데요..?
Episteme Dichatomous
2019년도 통계청 사망원인통계 결과를 검색해 보시면 이 동영상에 나오는 자료와 전혀 상반된 데이터를 보실 수 있습니다. 도대체 어느 기관에서 조사한 데이터를 근거로 이 비디오를 제작한 것인지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Shelia
유튜브 댓글이 다음 뉴스 네이버 뉴스보다 진국이라던데 둘러보고 깨달음... 10분짜리 영상 하나를 제대로 못 보고 흰소리하는데 누구 말마따나 댓글창은 안 보는게 젤 낫구나. 군대 첨 갔을때 느낌임 이래 바보들이 많다고? 같은 암튼 잘 봤습니다~
평등위해
제가 알기로는 보통 남성이 여성보다 자살율이 높은 것은 남성에게 주어진 사회적 압박이 더 높아서로 알고 있습니다. 반대로 저기에서 말했듯이 90년대 여성의 자살율이 높아진 것은 경제 불황 때 먼저 쓸려나가는 집단이 사회적 약자 집단이고, 90년대 여성은 청년이자 여성이므로 제일 먼저 쓸려나갔기에 자살율이 높아졌기 떄문이죠. 즉 남성이 여성보다 자살율이 높은 것도, 90년대 여성한정으로 자살율이 높은 것도 망할 가부장제 때문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아마 유럽에서 여성의 고용 안정성을 보장하니 남녀 자살율이 동시에 낮아진 이유는 여성의 고용 안정성이 보장되니 참가율이 높아지고, 그래서 남성에게 강요되는 재산,소득 등 여러가지 소위 남성성에 대한 압박이 줄어들어서 그런 게 아니였나 싶네요. 참고로 여기의 어떤 분이 3,40대 독거남을 챙기면서 왜 여성층은 안 챙기나 이야기 하던데, 전 둘 다 필요하다 봅니다. 물론 실제로는 3,40대 독거남을 챙기는 것처럼, 2,30대 여성을 챙겨야 된다는 의도였겠지만 말이죠.
Wls
이런 열등감 조장이 자살율을 높이진않을까
Hide 2 replies
WB N
그럼 남성 실직 뉴스도 열등감 조장하고 자살률 높이니까 보도하지 말라고 청원이라도 하든가ㅉ
평지
그래서 결론은 전체 자살율은 남성이 더 높은거아님? 왜 그거에 대한건 문제시 안함?
Hide 4 replies
정하이펜
남성학 하시는 분한테 물어보세요 잘알려주실듯
ᄋᄋ
이 영상은 보편적으로는 남성이 자살에서 많은 비율을 차지하지만, 여성 중 특정 세대의 자살률이 갑자기 오른 것을 주제로 다루는 영상이고;; 남성 자살에 대한 영상은 니가 만들던가 논문이라도 따로 찾아보던가
Illi _
피해의식 좀.. 제발.. 주제 자체가 여성청년의 자살률이 급격히 올라간 것에 대한 내용이잖아요. 뭔 여성문제에 대해 말할때마다 '남자에 대한건 왜 문제제기 안함?' 이러지좀 마시라고요. 님같은 사람들이 성갈등을 만드는거에요. 모든 여성문제는 남성문제와 합쳐서 퉁쳐놓고 남성문제 얘기할 때 '여자 힘든건 왜 안알아줌?'이러는거 보면 뭔생각드세요? 남자들이 군대에서 힘들고 맨박스때문에 고통받는 주제에 대해 얘기하는데 거기다대고 '여성들도 가부장제때문에 여성역할로 고통받는데 왜 그건 문제시안함?' 이러면 저새끼는 지가 겪는 일 아니라고 지힘든말만 하네; 이러지 않겠어요? 님같은 사람보고 주제파악 못한다고 말하는겁니다... 주제파악좀 하고 살아요.
리롸
결론이라...ㅋㅋㅋ
수인노
남성으로서 이런 영상을 보면 성별간에 갈등을 조장하려는 건가 싶다. 취업에 문이 비정규직, 시간제로 바뀌었다고 하는데 여자들이 남자보다 그쪽에 지원을 더 많이 하는거고 여성이 주로 서비스 업종에 있게 된다는게 .. ㅋㅋ 아니 누가 법적으로 서비스업에만 있으라고 하냐고 여자들이 그쪽을 선택하는 걸 이게 사회와 남성의 억압과 강요인가 ?? 현 시대는 남녀 모두 힘든 게 팩트인데 여자라서 힘들고 여자라서 억울하고 참 적당히 하면 좋겠는데 여자만 힘들다고 징징대는 거 보면 진짜 반감이 안생길수가 없음 (여기는 원래 여성채널인가 보죠 ? 댓글들이 압도적으로 여성이 많네요) 마지막으로 한마디만 더 합시다. 보통 남자의 자살률이 더 높다고 하자나요. 그게 당연한건가요 ???
이호준
다만 여성의 대학 진학률이 8퍼센트 높다는 것이 사회에 반영되지 않는다는 내용은 여성의 선택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실질적으로 사기업의 일자리를 만드는것이 공대 관련 과 여성의 진학률은 과거보다 증가했지만 남성보다 낮다는 사실을 부정할 사람은 없을것입니다. 기술과 과학이 발전하면 할수록 간단한 작업은 모두 비정규직으로 대체되고 남는것은 정말 두뇌, 능력을 추구하는 기술직만이 남게 될것입니다. 남성의 경우 그러한 일자리를 차지하지 못하는 사람은 신체적인 힘을 요구하는 직업을 통해 경제활동을 할 수 있겠지만 여성의 경우는 그게 불가능하니까요. 성적인 범죄의 형량이 매우 낮다는 것은 정말 부정할 수 없습니다. 정치계는 이상한 것엔 빨리 반응하던데 계속 말해왔던 성범죄 형량은 반응을 안하더군요..하루 빨리 이러한 문제들이 해결되기를 바랍니다
J크루
■ 한국 사회는 기본적으로 서열주의 사회이다. 외모든 능력이든 뭐든 모두 서열로 나누어서 우등한 사람, 열등한 인간으로 나누어 버린다. 흔히 농담처럼 쓰이는 '인싸, 아싸' 라는 용어가 한국사회가 얼마나 서열주의 사회인지를 보여주고 있다. 무엇보다 하등 서열의 아싸들은 무시받게 되는 한국사회의 서열주의 분위기가 이러한 비극을 초래하고 있는 것이다.
pilgrim Lonely
존문가들이 나와서하는 ㄱ소리지만 ,.. 이런 영상이라도 보고 변화의 힘을 얻어 극단적선택을 하는 이들이 적어졌으면 한다...
김종겸
08년 세계경제위기 이후 더 힘들어진 취업, 결혼 문제로 인한 압박과 경쟁압력이 20대 여성들의 자살률 증가에 영향 미친것이다..? 동나이대 남자들도 같이 겪고 힘들어 하는 문제가 여성에게 더 크게 영향을 미친다고 해석하는 이유는 뭘까? 알파걸과 경단녀 외에 선택지가 별로 보이지 않는 현실이 주는 좌절감이 때문일까? 글쎄..승자와 루저 둘 중 하나 밖에 선택지가 없어보이는 남자와 견주어 더 암담하다고 봐야 하는 근거가 궁금하다.. 옛날에도 그렇고 현재도 여성대비 20%포인트 넘는 남성 자살률에 대한 고민과 대책이 더 시급한것 아닐까?
엄원식
많은 생각이 들지만, 아직도 자살의 원인을 사회에서 찾는다는 것에 의문이 생긴다. 과연 90년대보다 현재가 여성에 대한 차별이 심할까? 90년대보다 현재가 직장 내 여성에 대한 불합리한 대우가 심할까? 비혼을 추구함에도 자살율이 더 늘었는데, 오히려 비혼이 자살증가의 원인이 될 수 있지는 않을까? 여성을 위해 시행한 일과 정책들이 20여년이 넘는 세월동안 수없이 많이 생겨났지만 여성들의 자살율은 더 늘었다. 왜일까?
Mac'zuen O'zhinger
20대 여성만 없어지냐? 그냥 해당 세대 자체가 시궁창이구만. 세대 갈등이 되어야 할 문제를 성별문제로 환원시키는 건 누구 좋으라고 하는 짓거리냐? 끼리끼리 해처먹다 정치 실패한 586 감싸주려고 하는 건가?
c napa
남성 자살율도 높아졌는데 너무 여성만 포커스가 맞춰지는거 아닌가요.. 청년들 다같이 힘들다고 맞추는게 맞지않나요?
Hide 37 replies
Sonni
동영상 보고 댓글 단 거 맞아요...?
chve
여자들 얘기하는데 또 남자얘기 꾸역꾸역 처넣고있네
c napa
@Sonni 네 영상보고 한거 맞아요. 너무 여성만 포커스 맞춘거 같아서 한 소리입니다. 도표 보시면 남자 자살률도 같이 높아지니까 청년 자살율이 높아졌다 이렇게 해도 되지않나요? 코로나가 남잔안힘들게 하고 여자는 힘들게 하고 하는건 아니잖아요
c napa
@chve 꾸역꾸역 쳐넣는게 아니라 영상에서 나온 내용에도 있듯이 남자 자살율도 높어졌으니 청년들 자체가 높아졌다 봐도 된다는건데요?
chve
@c napa 아 그럼 청년 자살율이 높아졌다 문제다 라는 동영상 직접 만드세요 왜 영상 주제에서 벗어난 얘기 해놓고 남들은 캐치하지못한 존나 대단한 포인트 짚어낸것처럼 훈수두시는지?
yj Kim
영상의 주제 파악하세요
bluetree
딱봐도 특정 세대의 여자 자살율이 왜 높은 건지 알아보는 영상인데 뜬금없이 남성 자살율을....ㅎ
평등위해
이 동영상의 요점은 왜 90년대 여성이 다른 여성세대보다 자살율이 더 높아졌냐는 겁니다.
wj K
영상안봤구나..
c napa
@yj Kim 영상봤고요. 코로나때문에 힘들어진게 남녀가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다 힘들어 진거니까 그쪽으로 기획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때문에 그랬습니다.
c napa
@bluetree 영상봤고요. 코로나때문에 힘들어진게 남녀 구분되서 힘든게 아니라 모든 청년들이 다 힘들어 진거니까 그쪽으로 기획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때문에 그랬습니다.
c napa
@평등위해 영상봤고요. 코로나때문에 힘들어진게 남녀 구분되서 힘든게 아니라 모든 청년들이 다 힘들어 진거니까 그쪽으로 기획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때문에 그랬습니다
c napa
@wj K 영상봤고요. 코로나때문에 힘들어진게 남녀 구분되서 힘든게 아니라 모든 청년들이 다 힘들어 진거니까 그쪽으로 기획되었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때문에 그랬습니다
hwa haw
@c napa 코로나 이전에도 이미 여성 90년대생들의 자살률이 높은 트렌드를 보이고 있었다고 영상에 나와요. 코로나가 촉발 시킨 것이고. 이 영상의 주제는 코로나로 인한 청년들의 슬픔이 아니에요.
rkiddd
맨날 다같이 힘들다고 뭉뚱그려 포커스 맞추느라, 유의미하게 가파른 여성청년의 자살율 급등이 논의되지 않는다는 영상이잖아요. 제발 이해력을 챙기든 눈치를 챙기든 하세요
1215 ad
여기서도 여자를 지우고있네 혐오스러워
c napa
@hwa haw 저는 영상에서 문제로 나오고, 제시된 구조적 해결책의 대상이 '여성만이' 가 아닌 '청년으로'(다수가 된다고 생각)되도 이상하지 않고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더 크게 주제를 잡았어도 되지 않았을까 한겁니다.
c napa
@1215 ad 제가 여자를 지웠다는 의견은 도대체 어떻게 만들어 내신걸까요...이해가 잘 안되네요
c napa
@rkiddd 저는 영상에서 문제로 나오고, 제시된 구조적 해결책의 대상이 '여성만이' 가 아닌 '청년으로'(다수가 된다고 생각)되도 이상하지 않고 적용될 수 있다고 생각해서 더 크게 주제를 잡았어도 되지 않았을까 한겁니다. 제가 어디가 그렇게 이해력이 없고 눈치가 없었을까요?
승호
우리가 더 힘들다고 편 가르고 싶어서 이러는거죠. 답글만 봐도 님같은 적당한 댓글마저 쥐어뜯으려고 난리 들인데.
나뚜루
@c napa '청년으로' 바꿔도 이상하지않을거 같으면 본인이 만드세요 본인 말대로 크게 주제 잡아서ㅋ 누가 만들지말라했음? 여자 얘기하겠다는데 거기서 또 굳이 꾸역꾸역 남자 집어넣고 있네
hwa haw
@c napa 이 채널 자체가 여성인권을 주로 다루는 채널이에요.. 그리고 특정 연령층 특정 성별에서 자살률이 높아서 만들어진 영상인데 전체 청년을 위한 정책 얘기가 주제에 안 맞는다고요. 코로나로 다 같이 힘들대서 코로나 아니어도 자살률 높았다고 알려주니까 왜 자꾸 딴소린지. 여성들 목소리 듣기 불편해서 그런 글 쓰는 거 본인만 모르는거 같은데 그만해요 진짜.
c napa
@hwa haw 이 채널이 여성지향적인줄 몰랐네요. 그냥 영상보고 제 의견 단건 뿐인데 그렇게 불편한 내용인줄 잘 모르겠네요.
c napa
@나뚜루 네 그래서 저도 뭐라 그런것도 아니고 영상 보고 감상평 댓글로 적은겁니다. 뭐가 그렇게 불편하셨을까요..
c napa
@승호 저는 그냥 이 영상 보고 좀 더 큰 주제로 논의가 되도 괜찮았을 접근인거 같은데 (구조적인 문제로 접근했기에 그걸 더 큰 청년이라는 젊은 세대를 통칭해도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 채널을 주로 보시는 분들은 여성만을 다루는게 맞다고 생각하시나 보네요.. 유튜브 알고리즘에 이끌려 이 영상을 보고 쓴 글이였는데 여러분들이 불편하셨나봐요
Seolee서리
너무 참담한 댓글이네요...슬프고 좌절스럽습니다...어째서 90년대 여성들의 자살률이 남성에 비해 유독 높은지 설명하고 있는 영상에 이런 댓글을 달면 누군가는 마음이 찢겨지는 것처럼 아파할 수도 있어요..그렇게 생각할 수는 있지만 90년대생 여성이 아파하고 힘들어하는 상황에 놓여 있음을 같이 아파할 수는 없을까요? 당신 말대로 우리 모두 힘들잖아요..
c napa
@Seolee서리 음.. 뭔가 곡해를 하시는거 같은데; 제가 적은 것에서 여성을 빼자는게 아닙니다.. 말한대로 다 같이, 힘들어 하니까 다 같이 지원을 받고 보호받을 수 있는 접근으로 기획하면 어땠을까 하는거죠.. 다른분들도 그렇지만 제 댓글에서 왜 자꾸 여자를 뺏다고 생각하시는걸까요.. 청년은 젊은 사람들을 말하는거지 여자가 포함이 안된 단어가 아닌데요.
HS L
@c napa 여자의 자살률 얘기를 하는데 양비론으로 남자도 힘들다고 하는 것은 그 문제를 지우는 것과 마찬가지에요 이런 기본적인 개념은 좀 아셨으면 좋겠네요 우리는 '여성'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 거라고요 왜 모든 성별 문제에는 이렇게 남자도 차별받는다고 하는 것인지 모르겠네요 그렇게 하면 쌤쌤이 된다고 느끼시나봐요
Illi _
코로나때문에 청년들 실업률 늘어나고 취업못해서 힘들다는거 뉴스로도 나와요.. 아무도 주목안하는 '여성청년'에 포커스맞춘 내용인데 그걸 '다같이 힘들다' 이딴말이나 하고있으니...
Illi _
@c napa 그리고 여성문제에 자꾸 다른 문제 끌어들이지 마세요 제발. '여성정책'이라고 나오는 거 보면 미,비혼 여성청년 정책은 없고 기혼여성이거나 아이있는 여성만 챙겨주는 건 아세요? 결국 여성문제에 '가족문제'끌고들어오니까 결국 미,비혼 여성들 투명인간됐다고요.
나뚜루
@c napa ??? 제가 불편한게 아니고 본인이 불편해서 그런 댓글 적은거아닌가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불편한게 없었으면 그냥 넘어가세요 굳이 남자 껴넣지 말고ㅋㅋㅋㅋㅋㅋ 그리고 본인 불편한 감정 남한테 떠넘기지도 마세요ㅋㅋㅋㅋ
나뚜루
@c napa 생각할수록 어이없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본인이 불편해서 댓글남겨놓고 난 아무렇지도 않은데 너 왜 불편해해? 이런식으로 댓달지마세요ㅋㅋㅋㅋㅋㅋ 그런것조차 남한테 떠넘기면 뭐가 나아집니까?ㅋㅋㅋㅋㅋㅋ 애초에 '청년으로' 영상제작 제작했으면 좋았을거라고 본인이 댓글 단 건 기억하죠?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거 여자한테만 포커스 맞춘 영상 본인이 불편해서 댓 남긴거 아닙니까?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Mori Memento
@c napa 님께서 어떤 말씀을 하시려는지 충분히 이해되고 공감갑니다. 다만, 어떤 영상이나 글을 만들 때는 한 가지 이야기에 집중하게 된다는 걸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하는 것은 무척 자연스러운 일이고, 또 주제를 전달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방식입니다. c napa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분명히 청년 전부가 겪는 불합리와 여성 청년이 겪는 불합리의 교집합적 영역이 있을 것이고, 여성 청년이 겪는 불합리의 여집합도 있겠지요. 그러나 한 영상에서는 한 가지 주제에 집중할 수 밖에 없는 건 필요합니다. 만약 다른 주제들까지 한 영상에서 모두 이야기하고자 한다면 지금 영상에서 주목하려는 이야기는 희석될 것이고 결국 아무 것도 아닌 영상이 되기 때문이지요. 다른 분들이 분노의 댓글을 다시는 건 그 때문입니다. c napa님 대화를 하시려는 것 같아서 이렇게 댓글 달았습니다. 앞으로 님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청년 전반이 겪는 불합리가 해결되고, 이 영상에서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도 해결되는 괜찮은 사회가 되면 좋겠습니다. 그럼 건강하세요.
c napa
@Illi _ 기혼여성만을 위한 정책이 혹시 어떤게 있을까요.? 이참에 저도 알면 좋겠네요. 그리고 제가 코로나로 인해 다같이 힘든 시기니까 다같이 구조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접근으로 기획했으면 좋겠다고 하는게 이렇게 모두 달려와서 불편하다고 적으실 글일까요?
c napa
@HS L 양비론이 그 문제를 지운다는 이론이나 의견이 있을까요? 처음들어보네요. 아시면 좀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저는 앞서 다른 댓글에도 달았지만, 뒤에도 사회구조적인 문제로 접근해나가는 영상의 접근에서 '청년'자체로 바꿔서 접근해도 좋았을텐데 라는 아쉬움이죠. 여성은 대우받아서 안돼! 이런 의미는 아니였습니다
c napa
@Mori Memento 아 감사합니다.. 제가 청년으로 말했으면 좋겠다는 이유는 대상이 넒어지면 이런 적용되는 대상이 많아지기에 담론화, 대두화가 더 잘될꺼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저 역시 이번 코로나로 힘들어 하고 있는 사람이라 더욱 그런거 같습니다.) 말씀해주신대로 의미가 희석될 수 있다라는건 조금 놓친거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저 역시 여성분들 존중받아야 한다 생각하지만, 더 크게 이야기 됐으면 좋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에 댓글을 달았습니다.
최태식
아무리 말해도 소용 없습니다. 자기 살 파먹는 것이라는 걸 모릅니다. 차별의 가장 큰 적은 상대적 박탈감이고 그것이 현실적으로 있다. 라는 것을 조장 혹은 과장시키면 그 혐오감이 증폭되는 건 시간문제 입니다. 미디어나 뉴스들도 이런식으로 남녀 갈등조장을 했지요. 참 안타까운 일입니다.
doomlander
한국 남성 자살율이 여자 2배인 사실은 쏙 빼먹네
Hide 50 replies
kdy1117
여성들을 위한 채널이니 눈치없게 댓글 ㄴㄴ
집에가고싶다
본인이 걱정되면 본인이 영상 만드셈.
승호
그냥 자살률 자체가 높은건데 여자라서 그런거다 라는 식으로 말 꼬는거 한두번 이러나요
라벨크라프트
앞에 나왔는데? 늘 자살율이 높은것보다 특정 세대의 자살율이 갑자기 높아졌다는게 문제라는 거잖아요.
나뚜루
고작 십분짜리 영상 핵심도 파악 못하면 댓글을 달지마세요 가만히 있으면 반이라도 갑니다
나리나리한락궁이
지금 여기서 나온 20대 자살율에서는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높다고 나왔잖아요 다른 세대는 여성보다 남성 자살율이 더 높음에도 불구하고 2030대는 여성자살율이 남자보다 훨씬 높다고 동영상 안 보고 그냥 말씀하셨나보네요.
최태식
@나리나리한락궁이 우리나라 20대 남자 자살자 수 772명 같은 나이 여성 534명입니다. 알고 말하세요.
coccinelle
방구석 여포 티 좀 내지 말고 답답하면 좀 스스로 연구하든가ㅋㅋㅋ 하여튼 게을러 터져가지곤 인터넷에서 타자 탁탁 두들기면서 이딴 댓 쓰면 자기가 일침이라도 가한 줄 알지?ㅋㅋ 어휴 논문 쓰고 연구할 능력도 없는데 게을러 터져서 남한테 감놔라 배놔라 하는 국산 그 성별들ㅋㅋㅋㅋ
최태식
@coccinelle 어쩜 인성질도 이리 담백하고 저급할까 그냥 논문까지 안가도 통계만 봐도 뭐가 문제인지 아는데ㅋㅋㅋㅋㅋㅋ논문이 통계보다는 신뢰도 낮은 거는 알고 있지? 그러면 논문이라도 알고 말하시는 건가?
coccinelle
@최태식 통계 기반으로 작성한 논문이야 사회과학계열 박사 과정이어서 하루에도 5개씩은 읽는데, 그쪽은 어디 분야길래 저런 말을 하시는건데요?
coccinelle
@최태식 저 지금 미국 대학 대학원 박사 과정에서 통계도 공부하고 있거든요ㅋㅋㅋㅋㅋㅋ?? 논문이 통계보다 신뢰도가 낮다는 말은 뭐지ㅋㅋㅋ 통계 기반으로 결과 해석해서 논문 작성하는뎈ㅋㅋㅋㅋㅋ 뭔 소린지 대쳌ㅋㅋ 이해가 안 되네ㅋㅋㅋ 인성이요? 남의 댓에 자기 위안 쩐다고 댓 다는 님보다는 나은 듯요ㅋㅋㅋㅋㅋ
coccinelle
@최태식 뭘 잘 모르시나 본데, 논문들의 작성은 대다수가 가설 세워서 데이터 수집하고, 그거로 통계 데이터 프로그램 돌려서 나온 결과로 해석해서 작성합니다. 뭘 논문까지 안 가ㅋㅋㅋ 통계는 논문 작성 도군뎈ㅋㅋㅋㅋ
최태식
@coccinelle 아~ 그러세요? 그러면 그 중 하나만 보여주시죠? 링크 걸어주시고요.
최태식
@coccinelle 그냥 상식적으로 생각하는 일반 시민입니다. 전공자도 아니고요. 무지한 사람을 이해시키는 것이 지식인의 기본적 소양 아닌가요?
최태식
@coccinelle 링크나 걸어주시라고요. 미국에서 박사 공부하시는 분 링크좀 봐야겠네요. 그리고 논문까지 안간다고 하는 것은 논문까지 논쟁의 범위를 넓히지 않아도 통계에서 남녀차별적 행태가 그렇게 심하지 않다고 말하는 것이지요
coccinelle
@최태식 뭘 링크를 걸어ㅋㅋ 통계를 기반으로 한 모든 논문이 저런 방식인데ㅋㅋㅋ 학부생 때 방법론으로 다 배우는 걸 뭘ㅋㅋㅋㅋㅋ 아니 모라면 지식 밑천 드러내면서 아는 척 하지 말던가 ㅋㅋㅋ 새로 알았음 스스로 찾아보든가ㅋㅋ 어휴
coccinelle
@최태식 그럼 어느 상황에서도 아는척 댓 달면서 가르치려 들지 마세요ㅋㅋㅋㅋㅋ 전형적인 맨스플레인ㅋㅋ 논리 막히니까 소양 운운하면서 갑자기 물타려드네ㅋㅋㅋ
최태식
@coccinelle 매일 논물 5개씩 보면서 저런 통계가 수두룩하다고 말하지 않았나요? 그 논문이나 보자는 것이지요. 당황하셨어요?
최태식
@coccinelle 애초에 그런 논문을 보지 않았다고 한다면 일반인 상대니까 누구 자료가 더 객관성이 있는지 따져봐야 하는 게 맞지만 나보다 정보적 우위를 가지는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의 말을 들어보고 나서 설득력이 있는지 확인하는 게 순서 아닌가요? 전 전공자가 아니라 그게 순서로 알고 있는데 전공자님은 아니신가 보네요?
coccinelle
@최태식 저기요ㅋㅋ 통계를 이용한 연구 방법은 대학교 학부생때 방법론 수업으로 다 배워요ㅋㅋ 통계를 이용한 대부분의 연구나 논문은 다 저런 방식으로 되어있거든요? Google Scholar나 DB Pia 들어가서 논문 검색한 다음에 논문 개요만 봐도 연구자가 무슨 방법론을 사용했는지 아니까 스스로 찾아보세요ㅋㅋㅋ 담부턴 잘 모르시면 아는 척 가르치려 들지 말고, 새로 알았음 스스로 찾아보는 노력을 배우세요. 본인 말대로 배우려고 한다고 했으니까.
최태식
@coccinelle 제가 제시한 것은 여성정책연구원 통계인데요? 님은 어디 링크로 하셨는지 그거나 달라고요 왜이리 말을 못 알아들으세요
coccinelle
@최태식 논문은 거창한게 아닌데 뭘 논문까지 안 가도 된다는거지? 그럼 어떤게 사실인데요? 뇌피셜?ㅋㅋㅋㅋㅋㅋ 논문은 어떤 주제에 대해서 깊이 연구를 한 거니까 뇌피셜 보다는 매우 공신력 있고, 사회과학 관련된 논문은 대부분 통계(그나마 유사 팩트니까)를 사용해서 연구한건데, 논문까지 안 가면 대체 무슨 기준으로 사회과학 연구를 해요ㅋㅋㅋ 그리고 뇌피셜 방법론이 최고면 왜 패권국 미국 대학들 사회과학계열에서 통계를 연구 도구로 가르치겠습니까ㅋㅋ
coccinelle
@최태식스스로 찾아보든가ㅋㅋㅋ 논문 링크 달라고 말꼬리 잡고 징징징~ 어휴ㅋㅋ 구글 스칼라나 디비피아 논문 모아둔 사이트 드렸으니 스스로 검색해보고 공부하세요ㅋㅋ 저는 국제기구 레포트들까지 찾아봐서 하나는 추천해드립니다. The global gender gap report. 영어 잘 하시길..!
최태식
@coccinelle 애초에 구글 논문은 상대적으로 무료로 배포된 것들이 오래된 자료라서 그것을 지금 적용하기가 굉장히 힘듭니다. 그리고 최근에 연구된 것들은 지금 그것을 하고 있는 석사과정의 사람이나 박사과정의 사람들만 회원제로 운영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고요. 그리고 유료인 논문도 있기는 한데 그 논문들은 일반인 열람이기는 합니다. 그 중에서 하나만 링크 걸어서 보여달라는 겁니다. 값을 치르든 뭐하든 내가 할테니 말이죠.
coccinelle
@최태식 구글 스칼라 최근 거 한국 학자분들 것 중에 영어로 연구된 거 많아요ㅋㅋㅋ 그리고 그거 말고 국제 기구 레포트도 찾아보시면 되잖아요ㅋㅋㅋ 매년 개정되어서 나오는데ㅋㅋㅋ 그리고 저 사이트들 논문 열람은 시도서관 이런 곳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국회 도서관에서도 빌릴 수 있고요ㅋㅋ 방법은 많으니 스스로 찾아보세요ㅋㅋ 통계 기반으로 한 논문 볼 수 있는 사이트가 저렇게 많고 저거 말고도 보고서나 국제 기구 레포트도 많은데, 굳이 링크가 중요한게 아닌 것 같은데요
coccinelle
@최태식값 치룬다고요? 디비피아에서 논문 돈 내고 보심 될듯요ㅋㅋ 저기가 한국 제 1의 논문 사이트이거든요. 아님 네이버에서도 논문 치면 돈 내고 볼 수 있어요ㅋㅋ 링크 말고 여러 사이트 알려드렸으니 답은 해드렸습니다.
최태식
@coccinelle 하아.........결국 논문이 아니라 실태조사격 보고서 하나 주고 끝이네. 더군다나 스스로 공부하란다. 에휴 이런게 무슨 전공자라고 거짓말도 정도껏하세요.
최태식
@coccinelle 애초에 기대도 안했다. 전공자는 무슨 진짜 전공자면 그 분야의 전문가적 시야를 가지고 있는 사람인데. 박사과정은 미국에서 했으니 몰라도 석사나 학부는 국내에서 했을 거 아니냐? 그러면 자신이 선호하는 교수, 객관성이 떨어지는지 아닌지는 전공자가 더 잘 알지. 그리고 정보도 매달 바뀌는 것이고 그런데 추천은 하나도 못하고 그냥 거기서 찾아서 보세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거짓말도 그럴싸하게 쳐야지
최태식
@coccinelle 또 와서 추천할 생각마라. 이미 시간은 벌었으니까 지금 추천해봤자 소용은 없단다.
coccinelle
@최태식 ㅋㅋㅋㅋㅋ 어휴ㅋㅋㅋㅋ 몇분 동안 머리 써서 어떻게든 물타기 해보려고 머리 짜낸거 봐ㅋㅋㅋㅋ 아는 척 치명타를 가하는 척 댓 달았으나 쪽 당함ㅋㅋㅋㅋㅋㅋ 전공자 거짓말 정도껏 하세옄ㅋㅋㅋㅋ 그래봤자 나는 미국에서 고학력 커리어 밟는 거 사실이라 타격감 1도 없고ㅋㅋㅋㅋ 방법론도 설명해줬고~ 사이트도 다 알려줬고~ 검색과 공부는 알아서 하는건데 끝까지 자기가 아는 척 하다가 쪽 당하는 건 죽어도 인정하기 싫어서 링크 줘라 말꼬리 잡고 징징징ㅌㅋㅋㅋ 정말 추하다ㅋㅋㅋ 어차피 경쟁 상대도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더 열심히 공부해야겠닼ㅋㅋ 동기부여 땡큐!
Shelia
통계가 논문보다 신뢰도가 높다는건 당초 무슨 말인지도 모르겠구 ㅋㅋ 그냥 어그로꾼인데 먹금하셈 보아하니 흔히 댓글에 서식하는 애를 굳이 시간 낭비할 필요가 있나ㅎ
최태식
@Shelia 통계가 논문보다 신뢰도가 낮으니 나에게 신뢰도가 높은 논문 하나를 소개해달라는 취지로 말한 거란다. 니가 말할래?
최태식
@Shelia 애초에 논문까지 갈 필요 없이 통계 몇개만 잡고 가도 그렇게 남녀차별이 심하지 않다는 걸 알텐데 무슨 국제 보고서 하나 딱 주고 박사과정이라고 뻥을 치시나?
Shelia
트럼피언이랑 진지하게 대화하는 사람 있나 ㅋㅋ 나무위키 토론처럼 방구석백수가 교수도 이기는 싸움을 대체 왜 함ㅋㅋ
최태식
@Shelia 아~ 그래서 통계보다 높은 논문을 가지고 있는 정보적으로 유리한 입장에 있는 사람도 대화를 안하겠다?ㅋㅋㅋㅋㅋㅋㅋㅋ 놀라운 발상이네 나무위키요? 전 그런 신용도 없는 곳에서는 안합니다? 그래도 통계청에서 있는 자료들을 가지고 오지요
최태식
그런 거 하나라도 들고 오고 나한테 말해. 글로벌 젠더 갭 리포트도 그냥 보고서 형식으로 실태조사격 통계들로 채워져 있더만 무슨 논문이라고.
coccinelle
@최태식 ㅋㅋㅋ 마지막으로 댓 단다ㅋㅋㅋ 너무 웃겨서 다음 댓들 못 달겠음ㅋㅋㅋㅋ 아까 첫 댓에서는 논문이 통계보다 신뢰성이 낮다더니 이젠 Shelia 통계가 논문보다 신뢰도가 낮으니??????? ㅋㅋㅋㅋ 스스로 안 창피하나? 애초에 논리가 없으니 자가당착에 잘도 빠지지ㅋㅋ 통계 타령 하길래 본인한테 신뢰성이 더 높은 통계들로 채워진 국제 기구 레포트 알려줬더니 말도 안 된다?ㅋㅋㅋㅋ 댓 달기 전에 통계랑 논문에 대한 본인의 우선 순위부터 정리하고 와야 할판ㅋㅋㅋㅋㅋ 본인이 본 "통계 자료"가 여성정책연구원 하나 밖에 없나보지? 논문 작성 체계나 보고서, 연구서 작성 체계도 하나도 모르는데 아는척 하는 거 너무 웃기다ㅋㅋㅋㅋㅋㅋㅋ
Franky Doyle
눈치없고 멍청하고
최태식
@coccinelle 하아..........실태조사하고 논문하고는 성격이 다르단다. 논문은 하나의 주제를 집중적으로 파고 들어가서 자체 통계를 낸 것을 말하는 것이고 실태조사는 국가에서 내는 통계를 짜집기 해서 만드는 식이란다. 그걸 알지 못하니 무슨 마지막을 말한다고 하는지.
최태식
@coccinelle 통계청도 있는데 그것도 말해주리? 남녀 차별이 없을수는 없지. 그런데 그것에 대한 사회적 문화적 맥락도 봐야하고 거기에 생리적 차이도 봐야 하는거 아니냐? 참나. 방구석 박사학위님 잘보고 갑니다~
최태식
여기서 지적인 대화가 가능할 것이라 생각한 내가 등신이지. 그래도 방구석 박사학위한테는 기대했건만 역시 페미는 선동과 날조로 승부하네. 더 확고해지네.
coccinelle
@최태식 ㅋㅋㅋㅋㅋ 실태에 대한 인과관계를 조사하는 게 논문, 연구서, 자료서란다~ 논문쓰고 연구서 작성하고 그런게 뭐겠니 그럼ㅋㅋㅋㅋㅋ 이러한 연구 자료의 도구 중 하나가 statistics이고ㅋㅋㅋ 대학원 가면 1학년 학생에게 epistemology 수업에서 가르치고, statistics는 "hard science"이며 방법론 중에 하나라고 배운단다ㅋㅋㅋㅋㅋ 아는 척 일침을 가하는 척 뭐라고 쓰지만, 현실은 방구석 박사 수준도 안 되네ㅋㅋㅋㅋ 동기부여 ㄹㅇ 감사ㅋㅋㅋㅋ 뭐 통계청이니 여성정책연구원이니 단편적인 지식만 언급하지말고ㅋㅋ 잘 모르면 다음부터 입 닫기 ^^
최태식
@coccinelle 자체 통계를 내는 이유가 뭐야 가설을 세우고 원인이 뭔지 분석하기 위함 아닌가? 같은소리를 돌려 말하시네? 논문에 보이는 구조가 결론에서는 이러한 원인이 있다고 말하는 게 뭐겠어 그러면 실태조사는 그냥 수치화시켜서 보고서 형식으로 내 놓은 건데 그게 같아? 하기사 원하는 논문 하나도 내놓지 못하는데 뭔 말을 하겠어 난 전공자길래 뭐 다른줄 알았지.
최태식
@coccinelle 애초에 전문가시면 그것에 걸맞는 정보를 공개해야 하는 거 아닌가? 말로만 이렇다 저렇다 하는 것이 아니지. 결국 자료 하나도 없이 말로만 나불나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애초에 자료 하나만 가지고 왔어도 그딴 소리는 안하지
최태식
@coccinelle 이거 읽어보세요. 뭔데요? 나라별 실태조사입니다. 이거 말고 논문이요. 한국도 여성학 논문 있고 논문은 다양한데 꼭 있어 보이려고 하는 것들이 알아보기 힘드라고 영어로 준다니까? 그리고는 일단 전 드렸습니다~ 그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뭔 소린지........
ny J
자살율이라는 단어에서 곡해가 생긴 것 같네요. 자살자 수도, 인구 수 대비 자살인구도 남녀로 비교하면 남자가 더 높습니다. 여기서 말하고자 한 내용은 다른 세대에 비해 젊은 여성들 특히 90년대 여자 집단에서 자살경향이 높다는 겁니다. 그렇기 때문에 영상에서 비추는 그래프는 1951년 한국/일본의 남/녀 자살률 대비 각 출생년도 인구의 자살률이 몇 배 큰 지를 보여주고 있구요. 한국 남자보다 한국 여자가 더 많이 죽고있다라는 단순 숫자비교의 틀린 주장을 얘기하는게 아닙니다. 이 영상이 남자 자살률을 축소시키고 사실을 곡해한다고 느껴지시면 더이상 뭐라 설명을 할 수가 없네요. 젊은 한국 남성들 또한 다른 세대에 비해서 자살경향이 높아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여성이든 남성이든 청년이 되었든 작금의 안타까운 현실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연대하고 싶은 대상에 연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영상에서 다룬 논점에 맞지도 않는 반쪽자리 숫자 갖고 오지 마시고요.
Illi _
@최태식 지식있는 사람이 님한테 시간써서 왜 알려줘야해요? 진짜 게으른데 싸가지도 없는 정신머리네. 그렇게 사이트를 주셔도 전 그쪽에 정말 무지해서 모르습니다. 알려주실 수 있으세요? 도 아니고 '들고와서 설득시켜봐'라니 세상에 친구하나 없이 고독하게 살것같은 정신머리이십니다.
리롸
영상 몇 분짜리도 제대로 안 보고 이런 댓글 달고... 네이버 가세요 그냥
최태식
@Illi _ 설득해봐. 라고 말했나? 논문하나 있으면 가지고 오라고 말했지. 이 사람아. 그게 같은 소린가? 전공자가 논문하나 없이 그딴 거 주는 게 말이 되냐?
최태식
@Illi _ 아. 그리고 난 가지고 오시겠어요? 라고 두번이나 공손하게 말했단다. 그냥 가지고 와. 라고 말하지 않았단다. 그런데 무슨 설득해봐. 라고 말했다고 하는지. 다른 글에서 써 놓은 거 잘 읽었다. 나라지표에 여성 남성 이공계 진출 통계 있는데 그거 보면 이해가 쉬울 것 같다.
정민
결국 이런 자기 필요한것만 보고 살고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정보만 골라내 올리는 이런 채널조차 여성의 극단적인 선택을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거임 ㅋㅋ 여성들이 대한민국이 어쨌니 저쨌니 하기 전에 멍청한 자기들 이용해먹는 이런 채널에 먼저 분노해야되는데 그러겠냐고 ㅋㅋ 절대 모르지. 결국 바꿔줘 뭐 해줘 하기전에 자신부터 바뀌어야 된다는걸 절대 모르거나 알게 되더라도 그건 오랜 시간이 지난 뒤겠지. 난 이 영상을 보고 공감을 얻고 위안을 얻는 한국 여성들 응원한다. 동정의 마음으로
Hide 4 replies
H vlog
이러한 문제를 가시화하는게 돈이 된다면 그게 왜 돈벌이 수단으로서 나쁜건가요? ㅎㅎ 누구는 성매매해서 범죄 저질러도 돈 잘만 버는데요? 왜 사회가 문제인데 내 개인이 바뀌어야 하나요? 정말로 이 사회가 건강한 사회이고 자살을 선택하는 저 사람들이 바뀌어야한다고 생각하시나요? 영상을 제대로 보시긴 한건가요? 당신이 저 사람들을 진정으로 응원을 하고 싶으시다면 동정을 하는게 아니라 저 사람들 아니 저같은 90년대생 여성들을 응원하고 싶었다면 목소리를 냈겠죠. 혹은 그 감정에 공감해줬겠죠. 한국 여성들이라고 하지 않고 ‘우리’라고 했겠죠. 우리를 타자화하는 당신이 우리의 슬픔에 깊게 공감하고 싶은걸까요? 거기까지도 안바라고 그냥 불쌍하다 쯧쯧 이러고 지나갈꺼면 그냥 차라리 아무 말 하지 마세요. 그냥 그 가벼운 손을 놀려서 2차 가해를 하지 말라고요. 그게 그렇게 어렵나요? 공감까지도 안바라고 그냥 아무 말 안하는 게 힘드나요? 당신은 그냥 위선자에요. 응원한다는 말로 자신이 선한 사람인 척 포장하지 마세요. 그냥 말로만 죄책감을 덜어내고 싶을 뿐이잖아요. 말로는 응원한다 하지만 벌써부터 사회가 아니라 우리가 바뀌어야한다고 우리에게 책임을 돌리고 있잖아요. 응원같은 소리 하지 마세요. 당신같은 사람 때문에 약자들이 정신병에 걸리는 거예요.
정민
이 많은 글자속에 논리적인 전개는 하나도 없으며, 모두 공감을 해달라 이해를 해달라 감정에 호소하는 내용 뿐이네요. 본문에 말했듯이 그냥 생각만 하면 바뀌는게 없어요 왜 타자가 끝까지 자신들을 이해해주길 바라는거죠? 그 감정에 공감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누군가를 정신병에 앓게 만들고 죽게 만드는 사람들인가요? 무엇보다 다양성을 추구하면서 A가 아니면 B라고 치부하는 이분법적인 사고에 갖혀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그리고 자살이란 말을 그렇게 함부로 꺼내지 마세요.극단적인 선택은 어떤 집단이 자신들의 사회적 지위의 역할을 작위적으로 바꾸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단어나 수단이 아닙니다. 실제 통계적으로도 남자가 더 자살률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이런 자극적인 키워드를 이용해 여성을 약자로 포장하는건 옳지 않은겁니다. 여성을 약자로 나타낼 수 있는 수단은 훨씬 많음에도 불구하고요
Show less
H vlog
@정민 아뇨 공감을 해달라 이해를 해달라 한 적 없고요 그런거 바라지도 않고요. 말을 못 알아들으시네요. 당신이야말로 이분법에 갇혀있네요. 공감하거나 공감하지 않는 두 선택지만 있나요? 제 댓글이 공감을 호소하는 글로 보이시나요? 저는 당신 같은 사람을 잘 알아요. 당신이랑 저는 아마 죽을 때까지 서로를 이해 못할꺼에요. 당신 같은 사람한테는 공감을 바라지도 않아요. 어쩔 때는 그냥 조용히 침묵하는 것이 상대방에게 위로가 될 수도 있어요. 공감을 하지 못할 꺼면 그냥 조용히 침묵하는 선택지도 있잖아요. 왜 굳이 나서서 여성들을 탓하는 댓글을 남기는 거예요?
H vlog
@정민 실제 통계적으로도 남자가 더 자살률이 높다는 건 대체 어디서 봤으며.. 그게 지금 요지인가요? ㅎㅎ 진짜 필요없는 말만 덧붙여서 하시는 재주가 있으시네요
kjgh 2177
전통처럼 이어지는 남성의 높은 자살률은 괜찮지만 특정세대에서 여성의 자살률이 높은것은 심각한 문제가 있다. 또 이것을 특별히 조용한 학살이라고 칭하고 남성의 높은 자살률은 전통적인 것으로 간주한다. 네 잘 알겠습니다.
Hide 5 replies
ᄋᄋ
남자 자살률이 높아서 괜찮다는 말은 없었는데?ㄷㄷ와 또 이렇게 주작질을?ㄷㄷ특정 세대에서 높게 뛰는 자살률의 원인에대해서 분석하는 영상에서 핀트도 못잡고 있네ㅋㅋ
Delay Bae
@ᄋᄋ 원래 종특이잖아요....논점 이상한데 잡고 좆당당한거
ᄋᄋ
@Delay Bae 와 심각하네요 정말ㅋㅋ피해망상덩어리네요ㄷㄷ
Delay Bae
@ᄋᄋ 앗 죄송해요ㅠ 닉네임 못봤어요ㅋㅋㅋㅋ,,,
박혁거세
??? 우리나라 남자가 자살률 2.4배로 높은데 10대 때만 남녀 자살률 비슷하고 20대부터 모든 연령대 남자가 더 높음.. 자살률은 남자가 쭉 더 높았었는뎅.. 말하는 취지는 알겠는데 자료를 잘못 가져옴. 자살률 말고 다른걸 가져왔어야 함. 남자가 더 많이 자살함. 상반기 때 무슨 일 있었나 잠깐 역전된 듯..? 결국 올해도 남자가 20대 더 많이 자살함. 30대는 1.5배 이상 그 이후는 2배 이상 차이남..
Show less
Hide 9 replies
reser voir
그래프를 못 읽으시나? 자살률 말고 다른거 뭐요? 님이 말하시는 몇배 이것도 자살률 얘긴데
박혁거세
@reser voir ?? 실베 통계자료를 찾아보면 90년대생도 남자 자살률이 더 높아요. 자료는 객관적으로 봐야죵.. 다른 의미는 없는데
박혁거세
@reser voir 오히려 여기서 말하는 국한적인 정보에만 의존하기보단 실제 자료 찾아보는게 더 정확해요. 여기서도 일부 맞는 얘기를 한거겠지만 일반적으로 제가 알던 통계와는 다른 얘기여서 그랬습니다. 자세히 찾아보진 않앜ㅅ지만 상반기에만 높았다던가 그럴 순 있겠죠. 올해 통계는 그래도 여전히 남자가 높아요
rkiddd
전통적으로 전세계적으로 남성자살율이 더 높다는 말은 영상에도 나오고... '상반기 때' 무슨 일이 있어서 '잠깐' 역전된게 아니라 90년대 출생 여성 코호트 집단에 2017년도 이전부터 이미 관찰되던 현상이라는 말도 나오고... 전체 경향성에서 과도하게 어긋나는 집단이라 논의가 필요한데 젊은 여자들의 개인적 문제로 치부되어 그냥 조용히 지나가고 있다 이 얘기 아니에요 누가 남성 자살율 안 높댔나
박혁거세
음.. 그렇군요. 코호트 집단의 신뢰도는 연구자들이 알테지만 특정 조건에서 특이점이 발생했으니 연구가 되었겠죠. 우선 그 집단 관련 문제는 개선이 필요해 보이네요. 아마 나머지 2배 이상 높은 남자들의 경우에도 코호트 집단 생성하면 꽤 많은 결과가 나오기도 할 듯요. 이 경우는 다른 쪽에서 개선이 또 필요할 수 있겠네요.
박혁거세
영상이 한 쪽으로 조금은 치우쳐진 경향성은 있어 마치 사람들이 여성이 이렇게 죽는데에 대한 개선점만을 요구하는 상황으로 여론이 흐르는 느낌이 들어서요. 이 코호트 집단의 경우에는 여성이 많이 죽겠지만 그럼 다른 집단에서는 남성이 훨씬 많이 죽는다는 소린데 마치 여성에 대한 개선이 특히나 부족하다는 느낌으로 가는 경향이 조금은 보이는건 있네용. 오히려 심각한 자살률인 남성이 조금 더 문제점이 있을 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물론 이 영상의 취지는 이 코호트 집단에 대한 문제이니 남성과는 관련이 없구요
최태식
@o o 충분히 그게 아니더라도 찾을 수 있을 거 같은데요. 20~30대 자살율이야 이미 세계최고수준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고 그런 자료라면 수두룩 빽빽한데 과연 없을까요.
최태식
@o o 중립적으로 말한 미디어는 없지만 이렇게 편파적으로 말한 미디어는 있지요. 뉴스에서도 심심찮게 나오고요. 즉 그러한 것들이 객관성을 잃어버리게 만들고 상대적 박탈감을 더 가지게 만든다는 겁니다. 그러면 이건 남녀평등을 위한 것이 아니라 남녀 갈등을 주제로 만들었다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죠.
ᄋᄋ
그럼 남성 자살률에 대한 글이라도 찾아보시는게 어떤가요? 특정해서 하나를 원인으로 꼽기는 뭐하지만 남성들이 폭력에 노출되어있는 정도나 남성들의 자살 성공률, 중장년층이 사회적으로 받는 스트레스, 황혼이혼(가족과의단절) 등 여러가지 원인들을 분석하는 글이 많은데...본인이 찾아보시고 직접 판단하시면 좋겠네요
여행스케치
여성들은 힘안들고 편한 일자리만 찿을라고하니 해고대상 1순위지 힘쓰는일도좀 하고그래야지 몬 성평등은 찿으면서 힘든일은 안할러고하니 기업인들이 남성을 더 선호하는거지 갇은돈 주고 쓸바에는 힘든일 안하러고 하는 여성보다 힘든일도 마다않는 남성을 쓰는거지 그만큼 능률도나고 기업하는 사람들은 남성 여성 을 떠나서 얼마나 회사에 이득이냐을 따지지 여성차별? 그련건 아니라본다 남성&여성 같은 돈주고 쓴다고 처보자 ..힘든일 하라고하면 안하잔어 그럼 기업하는입장에서 누굴 선택할까 기업이라고하는것은 이윤을 남겨야 유지대는거고 이윤이 남지않고 적자가낞다면? 회사 문 닫아야대는 판국인대 기업하는입장에선 누구을쎠야 이윤이 남는냐을 따지지 여자 남자을 따지지는않는다
Show less
Hide 15 replies
Mori Memento
1. '힘든 일'이란 당최 무엇인가? 2. 남자들은 힘안들고 편한 일자리를 찾으려고 하지 않는가? 3. 제조업 등등 업무 조건들을 다 동일하게 통제한 뒤에도 성별간 임금격차가 발생하는 연구 결과에 대해서는 어떻게 판단할 수 있는가? 4. 이런 영상에까지 찾아와서 실증적 근거가 없는 헛소리를 하는 것은 공감 능력을 갈고 닦는 데에 실패했다는 증거가 아닌지?
rkiddd
남성 여성을 같은 돈 주고 써 보고 나서 좀 말해라 아재라면 돈도 덜 주고 틈만 나면 성희롱하고 틈만 나면 해고하려고 덤비는데 나서서 힘든 일 하겠소?
정하이펜
이걸 진짜로 믿는 사람이 결혼을 못하는 겁니다
벌레만도못한
같은 직종이어도 여성직원보다 남성직원 임금이 더 높은데 뭔 개소리신지? 모르면 가만히나 있지 꼭 아는척해서 초친다
진수
멍청하니까 지가 뭔 말하는지 모를듯
kdy1117
@벌레만도못한 어느 직장이 그런가요? 다들 멍청하다고 공부해오라는데 잘모르겠어서...
kdy1117
@Mori Memento 제조업에서 성별을 제외하고 모든 조건이 동일할 때 임금격차가 난다는 논문은 어디서 볼 수 있을까요?
Mori Memento
@kdy1117 김창환, 오병돈 (2019) 경력단절 이전 20대 여성은 차별받지 않는가? 한국사회학 논문입니다. 정확히는 같은 스펙, 학벌, 학점, 모든 조건들을 통제하고 노동시간등의 조건을 통제했음에도 직장에 들어갈 때 남성이 임금을 더 주는 직장에 더 많이 들어가서 결과적으로 임금 격차가 발생한다는 내용입니다.
라벨크라프트
힘든일 ㅡ 여자가 할 수 있어도 여자가 할 수 있겠냐며 무시하고 안시킴 임금차별 ㅡ 남자가 혼자면 결혼해야 한다고 더 챙겨주고 가정이 있으면 남자가 가장이라고 챙겨줌 여자한텐 돈 많은 남자를 만나라함. 회사 이득? 여자는 결혼하면 애낳으러 나갈 인력이라고 안키워.
최태식
흠....... 1. 힘든 일. 일단 이공계는 거의 힘든 일이 많고 물류쪽, 유통쪽은 거의 남초, 그에 반해 상담, 언어, 교육은 여초. 힘 때문에 안 찾는 건 사실이고 그렇지 않은 일도 힘이 필요한 순간이 있는데 그만큼 못하면 해고대상이 되는건 어쩔수 없지. 2. 제조업 논문은 나도 봤는데 산출과정에서의 객관성의 비판이 존재함. 그리고 우리나라 거의 대부분 논문이 국제 성별임금차이인 10%로 상정하고 논문을 쓰고 있음. 3. 우리나라 기혼남성 98%가 직장이 있는 남성이고 가장인데 입 더달린 사람 회사 내부에서 챙기는 게 문제가 있나? 일 효율에는 별 차이가 없는데? 이상한 사람들일세.
Show less
Illi _
'여성들은 힘 안들고 편한 일자리만 찾으려고' 부터 님은 틀렸음. 편한 일의 기준이 뭐임? 사무실에 앉아서 업무보는 사무직? 님이 얼마나 인생편하게 살아서 그런 황당한 마인드를 가졌는지 궁금할 정도임. 남자들도 화이트칼라 선호하는거 다 아는데 진짜 적당히 아가리좀 터셈. 난 4년동안 대기업 계열사 공장에서 일했음.(2만명규모) 내가 일했던 부서는 90%가 여성이었고 클린룸 내에서 일하던 여성엔지니어, 오퍼레이터도 많이 봄. 그리고 그건 알고 말함? 매달 '안전교육'할 때 실제 사고사례 들면서 교육하는데 대부분이 남자가 안전사고난거였음. 근데 본인 부주의, 안전사항 미숙지, 2인1조 작업하는데 복명복창 안하고 멋대로 조작했다가 다치게하는경우였음. 심지어 화학물질 안전수칙 숙지안하고 다뤄서 폭발사고나서 사망사고 발생하고 여러사람 다침. 4년 일하면서 여자 안전사고 한건봄. 밥먹으러 뛰어가다가 계단에서 발삐어서 다친거ㅋㅋㅋㅋㅋㅋㅋ 솔직히 위험한 일 하다가 다치신 남성분도 계신거 아는데 남자들이 산업현장에서 많이 다치고 죽는다 이젠 그 실체를 아니까 코웃음밖에 안나옴. 사망사고나면 패널티먹어서(국가정책임) 회사에서 안전장비 비용처리하고 새걸로 지급해주고 말하면 바로 바꿔주는데도 지가 불편하다고 안해서 뒤지는걸 누가 어떻게 예방해? 복명복창 하랬는데 안해서 같이 작업하던 선임 손가락 협착사고내는것도 남자인데. (물론 모든 남자들 일반화하는거 아님. 근데 그냥 내가 일했던데는 이런사고 다 남자가 냈더라고) 그리고 여성들이 많이 종사하는 '서비스직' 육체노동 강도가 결코 편한 일이 아님. 나부터도 번화가에있는 존나 바쁜 샌드위치 매장에서 알바할 때 매일 들어오는 냉동생지 15kg 혼자 정리 다했고 하루종일 서서 일했음. 그리고 '여자'가 안웃으면서 말하면 '불친절해서 클레임대상'이 됨. 근데 손님한테 반존대하고 흘려들어서 맨날 주문실수하던 남자애한텐 클레임 단한번을 안들어감. 물론 내가 겪은 개인의 경험이기때문에 사회 전체에 적용할 수 없으나 님이 쉽게 일반화할만큼 단순한 내용이 아니란 말임. 여고나왔는데 군부대랑 자매결연맺어서 학교끝나고 매일 운동하고 공부해서 군대간 애가 공부 잘하던 반장이었음. 근데 그친구 군대에서 성희롱, 차별문제때문에 관두고 나와서 공무원시험봄. 아 물론 이것도 개인의 경험이니까 일반화하기 어렵다고 생각함. 근데 님은 뭔데 여자들이 이렇다 저렇다하면서 그렇게 쉽게 일반화함? 뭐? 여자는 편한 일자리만 찾아?ㅋㅋ 그냥 솔직히 차별하고싶어서 꾸역꾸역 만들어내는거 다 아는데 적당히좀 해라. 회사에서 이득만 따져? ㄴㄴ 절대 그렇지 않음. 회사도 결국 사람이 굴리는건데 그 사람들이 갑자기 어디 외계에서 튀어나온 사람들이라 아무 차별요소 없이 사람을 뽑을 수 있을까? 흑인도 고용차별당하는데 왜 여성차별은 없을거라고 믿는지 모르겠음. 님 말하는거 보니까 장애인이 고용차별당한다는것도 인정못할것같은데. 걍 솔직해지셈. '난 여성차별하고싶다' 이렇게 말하면 걍 상종을 안하고말지 왜 개똥같은 소리를 팩트인것처럼 일반화해서 말하는지 모르겠네.
Illi _
그리고 진짜 얼마나 인생편하게 살았는지 훤히 보인다. 내가 다녔던 그 공장은 어떻게된게 같은 부서, 같은 업무, 같은 직급인데 TO가 남/여 따로있어서 여초부서의 소수의 남자들은 경쟁할필요도없이 대놓고 회식자리에서 'ㅇㅇ씨(남사원) 이제 진급할 때 됐지?'이러면서 술처먹더라. 근데 그렇다고 남초부서의 여자들이 유리하냐? 그것도 아님. 남자는 TO 존나 널널한데 여자는 바늘구멍임. 이런 개싸발놈때문에 거지같은 기억이 떠올리니까 PTSD온다. 그리고 공장 존나 돈안쓴다고 사무실은 의자도 제대로 안바꿔주는데 정수기도 물통갈아야하는 정수기 여자들이 다 직접 갈았음. 미친놈아 니가 뭘알어?
kdy1117
@Mori Memento 아 같은 업체 같은 직장은 아니네요 감사합니다 읽어봤어요 그런 얘기도 생각나네요 기혼남자 빚있는 남자를 회사에서 선호한다는... 슬프네요 남녀차별은
최태식
나라지표에서 이공계 종사자 지표만 봐도 그딴소리는 안나오지요. 현장에서 안전수칙을 안 지키거나 안전불감증으로 사고 나는 것은 안전사고의 가장 큰 비중으로 차지하고 그건 남자나 여자나 똑같은데 뭔 소리를 하시는지 모르겠네요. 뭐 4년 동안 여성 안전사고 1건 있었고 그것도 다리 삔 사건이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안전사고는 비율로 일어납니다. 이 사람아. 안전사고가 4년 동안 1건 일어났다는 것은 위험한 곳에 그만큼 투입이 안 되었다는 거란다. ㅉㅉ 사건이 상대적으로 적었다. 이러면 이해라도 하겠는데 하나도 안 일어났다는 것은 자기 무덤 판 것이고. 서비스직에서 뭐 15kg 재료 들고 하루 종일 서 있었다고? 내가 유통업 했던 사람인데 하루 일과가 아침 오픈, 가공 신선 진열, 발주, 점심 먹고 가공진열, 행사진열, 이런 식으로 진행됐는데 남자인 사람들은 대차 끌면서 이리저리 왔다갔다 했고 여자들은 소분 물건 들고 왔다갔다 했단다.15kg? 할 수 있지. 그런데 몸에 부담을 누가 느끼고 상대적으로 누가 하냐는 것이지. 말이 되는 소리를 해야지. 그리고 복지도 어느 정도의 선만 주는 것이고 기업도 그 수준 이상은 안 준단다. 이건 행정학 이론에도 있는 것인데, 만족조건과 불만족 조건이 있으면 만족조건이 아무리 올라가도 불만족 조건이 내려가지 않는 선이 있다는 이론인데 그 이론에 입각해서 어느 정도의 편의만 봐주지 그거에 견디지 못하면 나가는 것이고. 흑인하고 비교하지 마 흑인하고 너네 여성하고는 생리학적 작용이 다르니까. 똑같이 묶으려는 시도는 정말 아니라고 본다.
이호준
뭐 힘든일이라고 하기보단 돈이 되는일이라고 하는게 더 맞는거 같네요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