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31

중국교과서의 한국사 인식 - 5. 임진왜란



한국사데이터베이스





중국교과서의 한국사 인식 > 중국 역사교과서의 한국사서술과 그 인식 > Ⅲ. 자국사 중의 한국사 서술 > 5. 임진왜란


5. 임진왜란
1982년판 『中國歷史』 제2책이 明末의 주요사건으로서 동아시아 역사에 큰 영향을 끼친 임진왜란을 서술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것이다.



〈援朝戰爭〉

1592년에 일본 권신 풍신수길은 군대 20만 명과 전함 100여 척을 파견하여 조선을 침공했다. 그는 어리석게도 조선을 집어삼킨 다음 다시 중국에 침공할 작정이었다. 침략군은 조선 남부의 부산에 상륙한 다음 계속해서 한성과 평양을 점령했다. 조선인민은 분연히 저항했다.
조선정부는 명정부에 파병원조를 요청했다. 1593년 명정부는 이여송을 파견하여 원군을 이끌고 조선에 가게 하였다. 이여송의 군대는 조선군대와 연합하여 일본군의 정예부대를 격파하고 평양과 한성을 수복했다.
1597년에 풍신수길은 침략군 14만 명을 파견하여 다시 침공했다. 명의 원군과 조선군은 맹렬히 반격하여 다시 일본의 침략군을 부산 부근까지 밀어냈다. 다음 해 풍신수길은 병사하고 일본 내부는 대혼란에 빠져 침략군은 황급히 철퇴했다. 명수군과 조선수군은 조선 남부의 해상에서 도망가는 적군의 퇴로를 막고 공격했다. 쌍방은 해상에서 격전을 펼쳤다. 이 전투는 70여세의 명의 노장 鄧子龍과 조선의 명장 李舜臣이 지휘했다. 일본 침략군은 거의 전부 전멸했고 원조전쟁은 승리를 거두었다. 등자룡과 이순신은 전투 중 장렬하게 전사했다.註 051


그런데 묘하게도 임진왜란은 1990년대 이후의 교과서에는 언급되지 않고 있다. 민족영웅 戚繼光의 왜구격파에 대해서는 자세히 언급하면서 웬일인지 중국과 일본의 정권교체를 가져오게 한 원인이기도 한 임진왜란이라는 대사건에 대해서는 침묵을 지키고 있는 것이다. 대신 서방선교사의 전래가 中西文化의 교류를 촉진했다는 것이 이 자리를 메꾸고 있을 뿐이다.註 052 여기서 중국의 세계사 교과서에서 한국은 어떻게 다루어지고 있는가를 일별할 필요가 있을 것 같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