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1-31

제임스 게일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제임스 게일 -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제임스 게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제임스 스카스 게일(영어: James Scarth Gale, 한국 이름:奇一, 1863년 2월 19일~1937년 1월 31일)은 캐나다 장로교 선교사이자 신학박사 및 한국어 학자다.

생애[편집]

캐나다의 온타리오 주에서 출생하여 1888년 토론토 대학교를 졸업 후, 토론토 대학교 YMCA의 지원으로 조선 선교사가 되었다. 이는 미국의 평신도 설교자 드와이트 라이먼 무디와 아서 태펀 피어선 박사의 주도 만들어진 학생자원운동(SVM)의 영향이었다. 1889년 황해도 해주 지방과 경상도 지방에서 전도하며 대영 성서 공회에서 성서를 한글로 번역했고, 1890년 예수교 학당에서 영어를 가르쳤다. 1891년 8월 31일 선교 지원 중단으로 미국 북장로교 선교회로 선교 단체를 옮겼다. 1892년 성서 번역에 참여, 마태복음서에베소서등 신약성서 중 일부를 번역했다. 1897년, 한국 최초의 <한영 사전>을 간행하였으며 <신·구약 성서>와 <천로 역정>을 한국어로 발간하였다. 한국인의 교육을 장려하기 위하여 이원긍·유성준·김정식과 한국 교육 기관의 효시인 '교육 협회'를 창립하였다. 또 <춘향전> <구운몽> 등을 영역하여 한국의 언어·풍습 등을 세계에 널리 알리기도 하였다. 왕립 아시아 학회 한국부회 간사를 역임하였으며, 1928년 은퇴한 후 영국으로 건너가 그 곳에서 사망하였다.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해 많이 아는 편이었던 게일은 《천로역정》의 한글 번역, 《구운몽》의 영문 번역을 하는 업적을 남겼지만, 조선의 전통 종교를 선교에 지장이 없도록 존중하기보다는, "조선의 정령들은 악한 것"이라는 말로 비하하는 등 상당히 배타적인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저서[편집]

  • <한양지>
  • <한국 결혼고>
  • <금강산지>

같이 보기[편집]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