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8-15

알라딘: 공자와 미국의 건국 - 상 서양의 공자 숭배와 근대화 황태연 2023

알라딘: 공자와 미국의 건국 - 상


공자와 미국의 건국 - 상 | 서양의 공자 숭배와 근대화 연구총서
황태연 (지은이)한국문화사2023-0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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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초까지 300여 년간 지속된 유교문명의 서천西遷과 서구 계몽주의 간의 관계, 또는 ‘공자와 근대국가의 역사적 연관’을 추적하는 도덕철학적·정치사상적 대장정이다.


목차


▸머리말

▸서론

상권

제1장 공자와 미국의 국부들

제1절 “유교적 혁명가” 벤저민 프랭클린의 공자 학습과 중국연구

1.1. 프랭클린의 유교적 수신과 공자철학의 보급 활동

■ 프랭클린의 중국학습 노력

■ 프랭클린의 「자유와 필연, 쾌락과 고통에 관한 논고」

■ 프랭클린의 최초의 유교적 수신 시도

■ 「중국철학자 공자의 도덕(The Morals of Confucius, a Chinese Philosopher)」의 내용분석

■ 자기도야를 위한 프랭클린의 13개 덕목 리스트

■ 식민지 주민에 대한 프랭클린의 도덕·정치철학 교육과 수신기술의 보급

■ 유교적 덕성주의에 대한 프랭클린의 확신과 덕성철학의 보급 노력

■ ‘미국유생’ 프랭클린의 ‘효제·효자’·‘신상紳商’으로서의 삶

1.2. 공자의 “정자정야政者正也”와 프랭클린의 “정직은 최선의 정치다”

■ “Honesty is the best policy”의 유교적 전의: ‘진실’에서 ‘도의’로

■ “Honest is the best policy”는 개신교 윤리인가?

1.3. 프랭클린의 중국통치제도 연구와 활용

■ 「중국으로부터의 편지(A Letter from China)」(1788)

■ 중국사법司法에 대한 프랭클린의 관심과 중국법전 입수를 위한 외교 구상

■ 중국의 국가통계제도에 대한 프랭클린의 관심과 통계제도 도입 촉구

■ 중국의 영예상향 원칙을 활용한 프랭클린의 ‘귀족공화국’의 저지

■ 중국의 경제정책에 대한 프랭클린의 관심과 도입 노력

■ 노예해방의 원칙수립과 관철노력

1.4. 프랭클린의 중국농업·산업기술 연구와 보급

■ 프랭클린의 중국식물 도입

■ 도자기와 도예기술에 대한 프랭클린의 관심과 연구

■ 중국 양잠기술의 연구와 도입

■ 중국식 난방시스템의 도입과 개량

■ 중국 항해·제지기술의 연구와 만리장성의 축성 계획 및 중국 연鳶의 모방

제2절 토마스 제퍼슨의 공자철학과 시누아즈리

2.1. 토마스 제퍼슨의 공자철학과의 접촉

■ 토마스 제퍼슨의 정치철학과 공자철학의 연속성과 친화성

■ 제퍼슨과 공자철학의 이른 조우와 활용

2.2. 공자철학과 제퍼슨의 계몽철학 간의 구체적 연관

■ 공자의 “정자정야”와 제퍼슨의 “통치의 전 기술은 정직함의 기술에 있다”

■ 대통령 취임연설에서 개진된 유교적 도덕원칙

■ 제퍼슨의 유교적 종교관

■ 제퍼슨의 유교적 종교자유론

■ “A Benign Religion”의 정체

■ 제퍼슨의 유교적 선정善政 개념

■ 제퍼슨의 유교적 행복국가론

■ 대통령 제퍼슨의 스크랩북과 「아주 오래된 중국 송시」

2.3. 중국 신사제도와 제퍼슨의 ‘자연적 귀족’ 개념 및 교육이론

■ 중국의 ‘신사’와 제퍼슨의 ‘자연적 귀족’

■ 신시내티협회의 귀족제 도입 기도에 대한 제퍼슨의 저지

■ 제퍼슨의 중국식 근대 교육제도 법안

■ 제퍼슨의 버지니아대학교 설립

■ 제퍼슨의 근대적 학교제도 법안의 전위적 성격과 사후적 실현

2.4. 봉건적 장원 청산과 노예제 폐지를 위한 제퍼슨의 분투

■ 제퍼슨이 읽은 르콩트와 뒤알드의 중국론: “노비 없는 소농사회”

■ 17-18세기 중국의 “노예 없는 소농사회”, 그 형성과 발전

- 노비해방과 이중소유권: 소농경제와 경자유전 원칙의 확립

■ 버지니아 토지개혁과 소농체계 수립을 위한 제퍼슨의 분투

■ 노예제 폐지를 위한 제퍼슨의 입법화 투쟁

2.5. 제퍼슨의 시누아즈리와 중국정원의 애호

■ 제퍼슨의 시누아즈리 건물과 정원

■ 시누아즈리 농작물 코친차이나산 산도(밭벼)의 도입

제3절 다른 국부들의 공자숭배와 시누아즈리

3.1. 조지 워싱턴과 존 애덤스의 중국애호심과 시누아즈리

■ 조지 워싱턴의 대對중국 직접교역과 중국모방적 고립주의 및 시누아즈리

■ 위싱턴의 중국적 미감과 시누아즈리

■ 존 애덤스의 중국애호주의와 공자철학 지식

3.2. 존 제이와 알렉산더 해밀턴의 중국중시론과 공자숭배

■ 존 제이의 은연한 공자숭배와 중국관심

■ 알렉산더 해밀턴의 중국중시론

3.3. 제임스 매디슨, 토마스 페인과 벤저민 러시의 중국열광

■ 제임스 매디슨의 중국지식과 공자 추앙

■ 토마스 페인의 공자 숭배

■ 벤저민 러시의 공자숭배와 중국애호

제4절 건국 전후 미국 철학자·과학자·문인들의 공자추앙

4.1. 바트램, 로건, 발로우, 모스, 드링커의 공자숭배

■ 식물학자 바트램의 공자숭배

■ 책을 사랑한 철학자 제임스 로건의 공자숭배

■ 시를 쓴 법조인 조엘 발로우의 공자 존숭

■ 인문지리학자 제디디아 모스의 공자 찬양

■ 엘리자베스 드링커의 공자 찬양

■ 익명 또는 가명 필자들의 공자숭배

4.2. ‘미국의 공자’ 랄프 왈도 에머슨의 유교철학

■ 랄프 에머슨의 초월주의와 공자철학의 결합

■ 공맹철학과 중국 정치제도에 대한 에머슨의 찬양과 추종

■ 에머슨의 최초의 저서 「자연본성」에 스며있는 공자 논지들

■ 에머슨의 공자주의적 우정友情 이론

■ 에머슨의 총괄적 공자상

4.3. ‘미국 유자’ 헨리 데이비드 소로와 공자철학

■ ‘미공간 초고’ 속의 96개 공맹어록의 영역문에 대한 분석

■ 시민불복종」의 유교적 본질: ‘무도은둔無道隱遁’으로서의 ‘시민불복종’

제2장 공자철학과 미국 독립사상의 형성

제1절 공맹의 자유·평등·혁명철학과 귀천 없는 중국사회

1.1. 공자의 태생적 자유철학과 극동의 백성자치 사회

■ 치자의 ‘무위이치無爲而治’ 이념: 백성의 소극적 자유의 전제

­ 공자의 ‘덕치’로서의 ‘무위이치’와 노자의 ‘무위자연’의 차이

■ 백성의 적극적 자유로서의 ‘백성자치’ 이념과 자치제도

■ 무위無爲경제와 자유교역: 자유시장의 이념과 제도

1.2. 공자의 태생적 평등철학과 귀천 없는 중국사회

■ 공자의 자연적·태생적 평등이념(무생귀자無生貴者·무류균등無類均等)

■ 교육과 관직의 기회균등(有敎無類·士無世官) 원칙

■ 노비제의 철폐와 완전 평등사회의 구현

■ 남녀·부부·부자·군신 간의 구별과 평등

■ 선후관계·상하관계·지배관계의 구분

■ 경제적 불평등 문제와 균제均齊정책
접기


책속에서


대륙회의 펜실베이니아 대표로서 ‘미국정신의 창조자’ 중의 한 사람인 벤저민 프랭클린(Benjamin Franklin,1706-1790)은 그의 인생 스토리가 곧 “미국의 탄생 스토리”이고 “미국을 그 자신의 마음속에서 발견한 다음”, 이 마음속의 미국을 “현실세계 속에서 전체적으로 창건하는 것을 도운” 점에서 “미국인들의 마음과 정신 속에서 특별한 위치를 점한다.” 그는 분명 “미국에 살았던 사람들 중 가장 훌륭한 정신”의 소유자였다. 그는 미국이 선택해야만 하는 노선의 명백한 비전을 가지고 있었고, 많은 시간을 이 비전의 성취를 확실히 하는 데 쏟아부었다. 그의 사상과 비전은 우리가 알고 있는 미국의 기초를 놓는 데 도움을 주었다. 미국인들은 그가 미국의 형성기에 “활수하고, 열린 마음과 배움이 있고, 관대했기” 때문에 그에게 존경을 표한다. 미국의 형성기는 미국 역사에서 “협애성, 미신, 황량한 신앙으로 두드러졌던” 특별한 시기였다. 프랭클린의 미국비전은 ‘유럽문명’과 아주 다른 ‘미국문명’을 중국의 유교문명으로부터 그 긍정적 요소들을 끌어와 건설하는 것이었다. 그는 자신의 도덕적 품성도 유교적 덕성개념에 따라 수신했다. 프랭클린은 “유교적 혁명가(the Confucian revolutionary)”의 전형이었던 것이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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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16세기 중반부터 19세기 초까지 300여 년간 지속된 유교문명의 서천西遷과 서구 계몽주의 간의 관계, 또는 ‘공자와 근대국가의 역사적 연관’을 추적하는 도덕철학적·정치사상적 대장정이다.
목차
제2장 공자철학과 미국 독립사상의 형성

1.3. 공맹의 민유방본·득민득국론과 반정·혁명론
■ 민유방본론과 득민득국론
■ 공맹의 왕권민수론王權民授論과 반정·역성혁명론

1.4. 공자와 중국의 자유·평등 이념과 제도의 서천西遷
■ 명대 중국에 대한 포르투갈·스페인·이탈리아인의 보고
■ 퍼채스에서 뒤알드까지 자유·평등한 중국문화의 확산
■ 공자경전의 출판과 공자철학의 확산

제2절 「독립선언문」과 유교적 자유·평등·혁명권의 선언

2.1. 영국 청교도혁명과 왕정복고기 자유·평등·관용이념의 왜곡과 망실
■ 서구 자유·평등사상과 폭군방벌론의 발아
■ 청교도혁명과 그 한계
■ 뷰캐넌·벨라르민·수아레즈·밀턴에 대한 격렬한 반동

2.2. 명예혁명과 그 한계, 그리고 로크의 위선적 자유·평등론
■ 명예혁명의 의미와 그 역사적·정치적 한계
■ 로크의 위선적 자유·평등론

2.3. 무왕의 혁명선언문 「태서」와 「독립선언문」 간의 논법적 일치
■ 중국과 미국의 법철학적 친화성
■ 「미국 독립선언문」은 ‘네덜란드 독립선언문들’(1320, 1581)의 모방작?
■ 「독립선언문」과 「태서」의 논변구조의 동일성과 유사성

2.4. 「독립선언문」과 유교적 평등·자유·행복·혁명론
■ 유교적 만인평등의 선언: 성서의 불평등창조론에 대한 부정
­ 자연발생적(진화적) 자연창조론을 통한 기독교적 불평등창조론의 분쇄
■ 유교적 자유권
■ 백성의 혁명권(저항권)
■ 유교적 행복추구권의 선언

제3장 유교적 민주공화국 미국의 탄생

제1절 흄과 매디슨의 대국大國민주주의 기획과 미국의 건국

1.1. 중국 영토·인구의 방대성과 절제·자유 간의 연관에 대한 인식
■ 소국=민주정, 대국=군주정이라는 유럽의 전통적 정치공식
■ 영토와 인구가 방대한 대국에서의 인민결사체들의 중도적 절제와 자유

1.2. 흄의 「완벽한 공화국의 이념」과 북미 민주공화국연합의 기획
■ 「완벽한 공화국의 이념」의 내용분석
■ 작은 공화국들의 연합으로서의 대국민주공화국론과 역사적 의미

1.3. 제임스 매디슨의 방대한 민주공화국연합 기획과 미국의 건국
■ 매디슨의 「제10 페더럴리스트 페이퍼」 분석
■ 방대한 민주공화국연합에 관한 이론의 세계사적 의미와 역할

제2절 건국 초 미국의 정치위기와 중국의 평등모델을 통한 극복

2.1. 독립전쟁 참전장교들의 귀족칭호 요구와 ‘민주공화국’의 위기
■ 신시내티 장교단의 쿠데타 기도와 신시내티의 귀족제 창설 음모
■ 시민사회의 민감한 반발과 워싱턴의 고민

2.2. ‘귀족 없는 중국’ 모델을 통한 귀족제 요구의 분쇄
■ 중국의 평등모델을 통한 프랭클린의 신시내티 음모의 분쇄
■ 프랭클린과 제퍼슨에 의한 신시내티협회의 귀족제 창설 기도의 분쇄
■ 유럽에서 귀족제 폐지의 어려움과 귀족제의 끈질긴 잔존: 프랑스의 경우

2.3. 노예제와 미국의 정치적 위기: ‘민주정’이냐, ‘참주정’이냐?
■ 미주 노예제의 개관
■ 흑백분리(세그리게이션)제도
■ 혁명프랑스의 노예제 문제
■ 천민 없는 중국 평등사회 모델과 미국의 노예제 철폐

제3절 중국과의 직접통상과 미국 경제위기의 타개

3.1. 미국의 파산위기와 구명선 Empress of China 호의 출항
■ 엠프리스 오브 차이나호의 출항
■ 엠프리스호의 제원과 선원 구성, 그리고 선적화물

3.2. 대對중국 직접무역의 타개와 경제파탄 상태의 미국의 구조
■ 미중무역의 번창과 미국경제의 회복
■ 제퍼슨과 중국무역의 지속적 확대

제4장 미국의 유교적 국가제도와 시장경제

제1절 중국의 3단계 학교제도와 근대적 미국 학교의 탄생

1.1. 중국의 교육제도와 3단계 교육제도의 서천西遷
■ 중국의 공립초등학교 사학社學과 사립 초등교육기관 사숙私塾(학숙學塾)
■ 중고등학교로서의 부학府學·주학州學·현학縣學
■ 대학교로서의 국자감
■ 중국의 신사제도
■ 중국 학교제도의 서천西遷
■ 토마스 제퍼슨의 근대적 교육혁명 시도
■ 제퍼슨에 의한 버지니아대학교의 창립과 운영
■ 버지니아주의 3단계 교육제도의 확립

제2절 중국 민병제도와 미국 민병대 및 시민의 총기소유권

2.1. 중국의 농병일치農兵一致 민병제도
■ 공자의 민병일치 군제
■ 중국의 병농일치 징병제
■ 조선의 오가작통제와 병농일치 징병제

2.2. 미국의 민병대와 개인의 총기소유권
■ 중국 민병제도의 정치적 중요성에 대한 흄의 분석과 민병대 강화방안
■ 흄의 중국 민병대 분석과 강화방안에 대한 토마스 제퍼슨의 숙지
■ 흄의 민병대론과 상비군 비판의 미국적 적용

제3절 미국의 중국식 관료제와 문관우위 군사원칙의 확립

3.1. 중국식 관료제의 도입
■ 관료제는 서양 고유의 제도인가?
■ 필기시험의 도입
■ 중국 과거제와 영국 공무원임용고시의 도입
■ 미국의 중국식 관료제의 도입

3.2. 중국식 문관우위(문민통제) 군사원칙의 확립
■ 군軍에 대한 문민통제 군사원칙의 중국적 기원
■ 영국으로의 중국식 문관우위·문민통제 군사원칙의 이식
■ 미국의 중국식 문관우위·문민통제 군사원칙의 전면적 관철

제4절 유럽의 유교적 ‘계몽군주정’을 본뜬 미국 대통령제

4.1. 중국 황제정의 유럽적 리메이크로서의 계몽군주정의 발전
■ 중국의 제한군주정에 대한 유럽인들의 인지와 중국의 철인치자론
■ 신新존왕주의와 절대주의(절대군주제)
■ 중국 제한군주정을 모방한 절대군주제 개혁 모델로서의 계몽군주제

4.2. 유럽 계몽군주제의 공화제적 리메이크로서의 미국 대통령
■ 미국의 공화제적 신존왕주의: 대통령제의 확립
■ 프랑스 대통령제

제5절 공자의 ‘무위이치無爲而治’와 미국의 자유시장제도

5.1. 공맹의 무위시장론과 중농주의적 자유방임경제론의 미국 전파
■ 공맹의 무위시장론과 다르장송의 중농주의적 자유방임경제론의 확산
■ 벤저민 프랭클린과 조지 웨이틀리: 프랑스 자유방임경제론의 도입

5.2. 미국헌법의 자유교역 규정과 미국정부의 자유방임 시장경제론
■ 미국헌법의 자유경제 조항들
■ 토마스 제퍼슨의 자유방임경제론

▸결어
▸참고문헌
▸찾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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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및 역자소개
황태연 (지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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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同대학원 외교학과에서 「헤겔에 있어서의 전쟁의 개념」으로 석사학위를 받고, 1991년 독일 프랑크푸르트 괴테대학교(Goethe-Universitat)에서 <지배와 노동(Herrschaft und Arbeit)>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그는 1994년 동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로 초빙되어 30년 동안 동서양 정치철학과 정치사상을 연구하며 가르쳤고, 2022년 3월부로 명예교수가 되었다. 그는 지금도 동국대학교 학부와 대학원에서 강의를 계속하며 여전히 집필에 매... 더보기

최근작 : <일제종족주의>,<대한민국 국호와 태극기의 유래>,<근대 프랑스의 공자 열광과 계몽철학> … 총 89종 (모두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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