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1-05

알라딘: 12 협화회 - 일제하 재일조선인 통제조직 | 히구치 유이치



알라딘: 협화회




협화회 - 일제하 재일조선인 통제조직  | 히구치 유이치 (지은이)
,김인덕,정혜경,동선희 (옮긴이)도서출판선인(선인문화사)2012-10-10







정가
22,000원
판매가
282쪽
148*210mm (A5)
367g
ISBN : 9788959335718

-------------

책소개
'재일코리안총서' 4권. 중앙협화회의 설립은 1939년이지만, 실질적인 재일조선인 대책은 이미 관동대지진 때 자행된 재일조선인 학살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이후 중일전쟁의 확대에 따른 파시즘 체제 강화와 함께 조선인 통제를 조직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이 경과를 제1장부터 제4장까지 살펴보고, 제5장에서는 협화회가 가진 목적과 논리를 규명하고자 했다.

제6장에서는 협화회의 골격이 된 경찰조직과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했고, 제7장에서는 황민화정책의 구체적 실시 상황을 다루었다. 제8장은 조선인들의 황민화에 대한 저항, 제9장은 이러한 저항을 배경으로 한 협화회의 재편=흥생회의 결성, 제10장은 전후 협화회체제의 붕괴를 정리했다.


목차


제1장 협화회 전사(前史)
제2장 오사카지역의 교풍회 활동
제3장 협화회 이행기의 조선인친목·융화·동향단체
제4장 지방협화회의 설립과정
제5장 중앙협화회의 설립
제6장 협화회 지부·분화·지도원
제7장 황민화정책의 전개
제8장 협화회체제 속에서 재일조선인의 저항
제9장 협화회체제의 붕괴
제10장 협화회에서 흥생회체제로의 전환과 전후 이행

<보론>
1. 일본인의 재일조선인에 대한 대응 -고다 다마와 야하타시 마루야마학원
2. 일본인의 재일조선인에 대한 대응 -야나기하라 기치베와 협화회
3. ‘반도동포’·‘반도인’이라는 말
4. 일본정부의 조선인 도항관리

------------

저자 및 역자소개
히구치 유이치 (지은이)
저자파일
1940년 중국 심양 출생. 메이지학원대학 졸업. 재일조선인운동사연구회 회원. 고려박물관 관장

최근작 : <협화회>
-----------------
김인덕 (옮긴이)
청암대학교 조교수 / 재일코리안연구소 부소장
성균관대학교 졸업(문학박사)
재일조선인사, 근현대한일관계사 전공
『망국의 추억-재일 조선인 운동』, 『극일에서 분단을 넘은 박애주의자 박열』, 『재일조선인 역사교육』, 『재일조선인 민족교육 연구』


최근작 : <역시 한국사>,<한국현대사와 박물관 연구>,<한민족공동체 연구> … 총 29종 (모두보기)
-----------------
정혜경 (옮긴이)


한국정신문화연구원(현 한국학중앙연구원)에서 식민지 시기 재일 조선인의 역사를 주제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1995년부터 구술사Oral History를 시작했고, 1999년부터 기록학Achival Science 분야도 공부했다. 일제 강제동원 진상규명 정부기관인 ‘국무총리 소속 대일항쟁기 강제동원피해조사 및 국외강제동원희생자 등 지원위원회’에서 11년간 조사과장으로 일하며, 수천 명의 피해자를 만나고 그들의 경험과 마주했다.
2019년 현재 ARGO인문사회연구소와 일제강제동원&평화연구회 연구위원으로 있으면서 역사문화콘텐츠를 ... 더보기


최근작 : <아시아태평양전쟁에 동원된 조선의 아이들>,<일본의 아시아태평양전쟁과 조선인 강제동원>,<일제 강점기 조선인 강제동원 연표> … 총 25종 (모두보기)

동선희 (옮긴이)
한국근대사, 한일관계사 연구자이자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서울대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한국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는 『식민권력과 조선인 지역유력자』(선인), 『재일코리안 디아스포라의 형성』(공저, 선인) 등이 있다. 역서로는 『일제하 재일조선인 통제조직 협화회』(공역, 선인), 『디아스포라를 사는 시인 김시종』(어문학사) 등이 있다.


최근작 : <재일코리안의 삶과 문화 3>,<재일코리안의 삶과 문화 2>,<재일코리안의 삶과 문화 1> … 총 10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중앙협화회의 설립은 1939년이지만, 실질적인 재일조선인 대책은 이미 관동대지진 때 자행된 재일조선인 학살을 계기로 시작되었다. 

이후 중일전쟁의 확대에 따른 파시즘 체제 강화와 함께 조선인 통제를 조직적으로 실시하게 되었다. 

이 경과를 제1장부터 제4장까지 살펴보고, 
제5장에서는 협화회가 가진 목적과 논리를 규명하고자 했다. 
제6장에서는 협화회의 골격이 된 경찰조직과 관련성을 규명하고자 했고, 
제7장에서는 황민화정책의 구체적 실시 상황을 다루었다. 
제8장은 조선인들의 황민화에 대한 저항, 
제9장은 이러한 저항을 배경으로 한 협화회의 재편=흥생회의 결성, 
제10장은 전후 협화회체제의 붕괴를 정리했다.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