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사람의 기능 실습생의 여성을 고용해 성적인 서비스를 시켰다고해서, 도쿄도 내의 파견 형 풍속 점 "아름다움 원더풀 '가 이달 출입국 관리법 위반 혐의로 경시청 에 적발됐다. 아사히 신문은이 가게의 일을하고 있던 베트남 2 명에 취재했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의 영향으로 채무 상환과 학비를 안고있는 실습생들이 몰려가는 구도가 여기에 있었다.

확대사진 · 삽화기자에 생각을 털어 준 베트남 여성 = 2020 년 11 월 13 일, 도쿄 도내 우치다 빛 촬영 

 관계자를 통해 1 번째로 취재 한 것은 3 월 중순. JR 닛포리 역 근처 대여 룸에 여성은왔다. 30 대 베트남 사람 원래 기능 실습생의 실습 처에서 실종 있었다. 아름다움 원더풀 가입하고 하루에 몇 명, 남성 고객을 가지고 있었다. 매춘도 있었다고 밝혔다.

코로나 사화 일본에 사는 기능 실습생과 원래 기능 실습생들의 지금을 르포하는 연재의 다섯 번째입니다.

 베트남 의 수도 하노이에서 미용실을 경영하고 남편과 아이가 있었다. 하지만 미용실은 잘되지 않고 남편도 이혼. 부모에게 아이를 맡기고, 기능 실습생으로 작년 여름에 일본에 온. 발송 기관에 지불과 사업 실패에 대한 130 만엔의 빚을 짊어지고왔다.

 실습 처는 사이타마 현 에서 화장품 포장 (나르는) 공장이었다. 실수령액은 월 7 만엔 정도 잔업도없이 "빚을 갚지 않는다"고 초조해했다.

 그럴 때 베트남 사람을위한 SNS에 눈이 멈췄다. "고수입. 손님은 일본인뿐만 비밀은 발각되지"라고 적혀 있었다. 실습 처의 일을 마친 후 시험에 1,2 명의 손님을했다. 1 시간들에서 8 천엔을 받고 3 천엔을 가게 중국인 엄마 치렀다. 손님 1 명에서 5 천엔 노동자이다.

 실습뿐만은 3 년이 지나도 채무는 돌려 줄 수없는 상황이었다. 일본에 온지 3 개월로 각오를 실종. 그 때 달 25 일 일했다. 가게가 거주도 준비해주고, 집세도 걸리지 않는다. 다른 베트남 여성과 방을 공유하고 고객이 있다고 연락이 있으면 출근한다. 많을 때는 한 달에 40 만엔 벌 수 있었다. 다만 불안도 있었다고한다.

 "코로나도 무섭고, 매춘이 가족에게 발각 어쩌나 걱정했다"

 실종 후 7 개월 만에 250 만원을 벌었 다. 부채는 반환 마치고 100 만엔의 저금도 할 수 있었다. 실습 기간 3 년 예정으로 일본했지만 다른 베트남 으로 돌아가고 싶다고한다. 일본에서 일을 가족에게 어떻게 설명해야 좋을지 고민하는. "사실은하고 싶지 않았다. 그렇지만 벌 때 벌고, 베트남 에 보내주고 싶었다"고 말한다.

능글 맞은 웃음

 다른 한 명은 유학생의 여성 (21)이다. 지난 13 일, 도내에서 만났다. 몸집이 작고, 짧은 머리를 뒤로 묶고 불안스럽게 수줍어했다. 매끄러운 것은 아니다 일본어로 한마디 씩 말하기 시작했다.

확대사진 · 삽화코로나 재난에서 아르바이트 술집이 닫히고 학비를 지불하는 풍속에서 일했다고 말한다 베트남 여성 = 2020 년 11 월 13 일, 도쿄 도내 우치다 빛 촬영

 "시급이 높고 시간도 짧은 일 1 일 2 만엔에서"

 지난 3 월 베트남 어로 쓰여진 그런 직업을 인터넷에서 찾아 냈다. 코로나 재난에서도 베트남 여성을위한 모호한 구인은 많이 있었다.

 여성은 두 선술집 아르바이트를 겸임하고 달 22 만엔의 수입이 있었지만, 코로나 유행병으로 가게가 닫히고 수입이 끊겼다. 2018 년 7 월에 일본 방문. 일본어 학교에서 2 년간 공부하고 올해 4 월부터 전문 학교에 들어가기위한 학비 80 만엔을 모아 중이었다.

 베트남 사람을위한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문의하면 1 일 2 만원은 벌한다. 풍속의 일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 "무서웠다 때문에, 사실은하고 싶지 않았다." 하지만, 월 5 만원의 임대료를 지불하고 학비도 내야 유학생 비자 갱신하지 못하고 귀국하거나 불법 체류가 될 수밖에 없다. 고민 끝에 3 월말부터 일을 시작했다. 다방 등에서 대기 손님의 의뢰가 들어 오면 베트남 에있는 브로커를 통해 SNS에서 호텔 및 임대 룸 가도록 지시했다.

 브로커는 항상 웃는 얼굴로 손님을 대접하도록지도했다. 손님 앞에서는 웃고 있었지만, "항상 울고 싶었다." 알게 발견 버리는 두려움이나 성병이나 코로나에 감염 불안도 있었지만 다른 일이 아니었다.

 학비를 조달 110 만엔을 벌어 편의점에서 일할 수있게 된 7 월에 떠난. "사실은하고 싶지 않았다. 슬펐다"고 지금은 되돌아 본다.

 일본을 방문한 것은 일본에서 일하고 돈을 벌어 싶었 기 때문이다. 의외의 코로나 사화에 휩쓸려 매춘까지하고 괴로워했지만, 일본이 싫어졌다 것은 아니다. 단, 전혀 일할 수 없게되는 코로나 사화에서는 외국인 유학생이 돈을 빌릴 수 제도를 갖고, 희망한다.

 "일본은 뭐든지 높아 곤란하지만 편리하고 좋은 나라 다. 일본인은 상냥하다. 일본에서 취직하여 계속 살고 싶다"

베트남 인들이라는 공포

 가게에는 20 대 베트남 유학생도 많다. 학비와 가족에게 송금 등도있어 많은 부채를 안고있다. 학생들은 주당 28 시간 이상 일할 수없는 때문에 단시간에 벌 데리을 선택하는 사람도 있다고한다. 넷상에는 "거의 경험이없는 베트남 학생 19 세」 「일본어를 할 수있는 베트남 양이 많다"등 가게의 평판이 나오고있다.

 '모두 젊고 귀여운 .1 만엔으로 싸기 때문에 일본인 남성이 잘 통해서오고 있었다. " 가게의 사정을 잘 아는 관계자의 남자는 그렇게 말했다. 베트남 여성이 일본인 관광객을 취하고 싶어하는 것은 손님이 베트남 사람이라고 일하고 있는지를 SNS로 전파 할 무서워 때문이다. 베트남 에서 기생 이었다는 것을 가족에게 알려진 후 자살하는 정도 부끄럽다"고 남성은 설명했다.

 여성들에게 신원을 알려진 위험이 높은 베트남 인들로부터는 1 만 8 천엔 받는다. 1 만엔은 여성의 몫으로 8 천엔는 스마트 폰 응용 프로그램에서 브로커에 입금. 일본인의 경우는 8,000 엔. 5 천엔을 여성이 받고 브로커에 3 천엔을 송금.

 남성에 따르면, 가게에서 50 여명의 베트남 사람들이 일하고 있으며 전 실습생이 가장 많았다. 1 일 5 만엔 한달에 80 만엔을 버는 여성도 있었지만, "빚 투성이로 일본에 농업이라고 달 실수령액은 7,8 만엔. 어쩔 수없이 오는 아이도 불쌍했다"고 말하고 이렇게 중얼 거렸다.

 "빚이 없으면 이런 일을하지 맑은일지도 모른다"( 히라야마 있습니다 )

연재기능 실습생은 지금 (전 5 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