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합리함을 보고 보지 않는 척하는 것은 결코 없다. 그리고 불합리함을 낳는 불합리함도 놓치지 않는다. 무서워 부드럽고 강하고 유연합니다. 스승처럼 어려운데 친구가 되어 줄 것 같은 신경 쓰는 사람. 그런 여성이 오키나와에 있다. 그 한 사람은 '맨발로 도망친다'의 카미마 요코씨일 것이다.
세상에는 부정의에 맞서는 여성이 적지 않다. 오만하고 매초한 남성성이나 성폭력에 강의 칼날로 맞서는 사람. 그런 사람을 앞에 두면, 가해자로서의 속성을 산만큼 안고, 게다가 자신도 가해자적 소업을 반복해 온 나와 같은 인간에게 있어서, 말해지는 말은, 종종 몸도 마음 도 찢어지는 칼날이 된다. 그것에 대해 우에마씨의 경우는, 유연한 칼날. 몸은 끊어져도 마음까지 찢어지지 않는다. 애니메이션이라면 귀멸의 탄지로. 그리고 약 네바로 말하면 엠마일까.
전치가 조금 길어졌지만, 오늘의 투고는, 2/23(수) 13:05~13:35에 재방송되는 NHK의 하트넷 TV 「생활이 괜찮도록~오키나와・밤을 살아 소녀들 '의 소개입니다.
"우리의 도시는 폭력을 겪고 있다. 그리고 폭력은 소녀들에게 쏟아진다"
Cocco의 내레이션에서이 프로그램은 시작되었습니다.
우에마 요코씨는 폭력을 받은 여자아이의 이야기를 계속 몇 년 동안 들어왔다. 인터뷰의 돌아가는 길, 카미마씨는 가끔 울고, 가끔 뱉었다고 한다. 그런 식으로 폭력에 유린된 소녀들의 시간을 받아왔다. 고뇌가 소녀들에게 편향된 형태로 분배되고 있는 것에 화가 났다.
우에마씨는 말한다, 「폭력은 말을 빼앗는다」라고. 스스로는 아무래도 할 수 없는 체험은 말뿐만 아니라 마음도 빼앗는다고.
우에마씨에게 이야기를 한 소녀는, 그 저녁 잠을 잘 수 없게 된다.
말하기로 힘든 체험을 떠올리기 때문이다.
그러니까 우에마씨는, 그녀가 혼자가 되었을 때의 시간을 생각한다.
「폭력은 혼자 되는 체험」이며 「어디에서도 도움이 오지 않는 상황」인 것을 알고 있으니까.
계속은 프로그램에서.
'아이의 빈곤'에 빛은 맞지만, 성풍속에 떨어진 여성에게 빛이 닿는 것은 좀처럼 없다. 그리고 나를 포함한 많은 사람은 소녀들이 맡아온 불합리함에 어딘가에서 깨달아 있으면서도 보지 못한 척 해왔다고 말할 수 있을까.
See translation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