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Facebook
한국에서 보수정권이 8년째 이어지면서 정치의 역행뿐만 아니라 묻혔던 역사수정주의도 부활되고 있습니다.
"원 코리아 페스티벌"이사 김 히로시 사토시가 한반도 분단에 대한 소련·"괴뢰 조선"주범설을 전개되고 있고 내가 아는 대부분의 조선 학교 졸업생 및 학부모,"위안부"문제에 관심을 가지신 분이 일련의 글에 공감하는 " 좋겠다"를 누르고 있습니다.
역사교육에 있어서 사실뿐만 아니라 역사수정주의 언설이 극복되어 온 역사도 다뤄져야 할 필요성을 느낍니다.
김희철씨의 6월24일투고(https://goo.gl/TMGxCQ)에 아래와 같이 코멘트했습니다.
와다 하루키 씨에게는 여러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만, 아래와 같이 알기 쉽고 정확한 말을 저는 모릅니다.
----------
조선연구자인 와다 하루키 씨는 2000년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었습니다.김희철씨는 20여년 전 부인된 속설을 원코리아페스티벌 이사 이름으로 유포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북한을 해독하려면 현실과 맞지 않는 스테레오 타입의 관념과 이미지를 떠나 과거에 관한 새로운 자료를 발굴해 현재에 빛을 내는 동시에 현실 속에 나타나는 새로운 사실을 간과하지 말고 그것을 포함해 부단히 새로운 인식이설을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우리나라 지식층에게는 그런 정신태도가 부족해 보인다.예를 들자.
북한이 김일성의 만주항일유격전쟁을 국가신화의 기초로 삼아온 것은 잘 알려져 있다.이에 반해 한국과 일본에서는 김일성 가짜설, 김일성 복수설 등 반신화가 쏟아져 나왔다.영웅 김일성의 이름을 딴 소인물이 소련에 의해 밀려나 국가지도자가 된 것으로 평양의 김일성을 보는 시각이다.한국에서 이명영씨가 이 견해를 자료를 찾고 갈고 닦은 것은 1970년대이다.그 논의가 일본에도 들어갔다.그리고 일본에서는 아직도 그것이 살아 있는 것 같다.최근 북한에 대해 한창 글을 쓰는 하기와라 료 씨는 반복적으로 논란을 제기하고 있고, 대항해지의 미우라 마사시 편집장도 북한이란 무엇인가라는 대담에서 김일성이 항일 빨치산이었다는 설인데, 저게 정말입니까라고 묻는 기시다 슈 씨에게 저게 거짓말이었다는 설이 있습니다.당시 모스크바에 있었다는 얘기가 있어요라고 대답하는 상황이었다.
김일성 가짜설, 김일성 복수설은 오늘날의 연구수준에서 보면 완전히 부정된 논의다.중국의 개혁개방 이후 동북의 항일전쟁 연구, 자료 발굴이 진행되면서 김일성이 중국 공산당원으로, 중공이 지도하는 동북항일련군의 지도자 중 한 명으로 실재했음이 점차 밝혀졌다.1988년 중공은 김일성의 이름을 그대로 쓰고 역사를 서술하는 것을 허락하기에 이르렀다.내가 본지 85년 7, 8월호에 '김일성과 만주의 항일무장투쟁'이라는 논문을 발표한 것은 그 시점까지 중국의 연구와 자료를 사용한 것이었다.한국이 민주화되자 이 논문은 1988년에 번역되어 소개되었다.한국의 젊은 연구자들도 같은 방법으로 연구를 시작했다.중국에서의 연구와 자료의 발굴에 있어서 나는 92년에 저서 『김일성과 만주항일전쟁』(평범사)을 간행했고, 이것은 그 해 안에 한국에서 번역 출판되었다.거의 이 시점에서 김일성 가짜설, 김일성 복수설은 남한에서는 극복됐다고 할 수 있다.사실 중국에서는 1988년부터 92년에 걸쳐 동북항일전쟁에 관한 자료집을 내부 출판 형태로 68권이나 발간했어.그 자료집을 자세히 읽고, 미공개 회상을 이용하여 역사를 재구성한 새로운 연구가 신주백씨의 저서 <만주지역 한인의 민족운동사(1920-45)>이다.이 책 뒤로는 누구 하나 김일성 가짜설은 입에 담지 못할 것이다.
김일성이 영웅을 지칭하는 인물이라고 보는 것은 북한이라는 나라가 처음부터 허술한 소련의 위성국일 뿐이고, 그래서 소련의 원조가 끊기면 금방 망할 것이라는 관측으로 통한다.북한을 진지하게 해독하려면 먼저 김일성 가짜설을 버려야 한다.
이 점에서 흥미로운 것은 북한의 움직임이다.나는 앞서 나온 논문을 87년에 일본을 방문한 노동당 서기 황장엽씨에게 진정했다.1989년에는 황씨로부터 논문을 읽고 선생의 학자적 양심에 감복했다, 평양을 방문해 달라는 초청장이 왔다.그래서 내가 91년 평양을 방문하자 북한 학자들이 기다리고 있다가 토론이 됐다.이 사람들은 당신이 우리나라 연구를 신화적이라고 하는 점이 마음에 들지 않지만, 당신의 연구는 자료에 기초하고 있는 점이 좋다고 밝혀 나를 놀라게 했다.나는 이 대화에서 북한이 신화적 설명에서 벗어나는 길을 모색하는 것 같았다.당시 이 사람들은 김정일의 명을 받아 김일성 회고록 세기와 함께를 준비하는 중이었다.1992년 책도 한국어 번역이 되면 나는 평양에 20권을 보냈다.내 책은 이 사람들을 괴롭힌 것 같았다.와다는 중국의 문헌에만 의거하고 있다는 비판이다.
그러나 그해 처음 발간된 김일성 회고록 세기와 함께는 주목할 만한 대목이었다.그것은 북한 신화의 어느 부분은 지키면서 극력 중국의 견해·서술과 모순되지 않도록 신화의 다른 부분을 김일성 회상의 카드로 수정하려는 시도로 보였습니다.김일성이 중공당원이었다는 사실도 인정받았고, 조선인민혁명군과 중공지도하의 동북인민혁명군과의 관계도 내용과 형식으로 설명하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1994년, 김일성이 급사(※인용자 수정)한 후에도, 1996년에 「계승본」으로서 7권이 나오고, 황장엽씨가 망명한 후인 1998년에도 8권이 나왔어.그 여덟 권에서는 김일성이 1970년 11월 소련을 떠나 하바로프스크 회의에 참석한 후 소련 영내의 남야영에 머물다가 제1지대장이 되어 전후 45년 9월 19일 원산으로 상륙했다고 쓰여졌다.88특별여단을 유엔군이라고 설명하는 데 애매함이 남아 있고, 김정일이 백두산 밀영에서 태어났다는 점, 김일성 부대는 일본과의 전투에 참가했다고 밝힌 대목은 신화의 지속이다.그러나 김정일은 소련의 야영지에서 자랐다는 사실은 분명히 적혀 있다.더욱이 개전 전 김일성은 모스크바에 불려가 보다노프를 면회한 사실도 적혀 있다.체크할 수는 없지만 흥미로운 기술이다.
북한은 오랫동안 국가 신화를 인플레트해 왔다.그러나 지금은 김일성 신화의 수정, 축소로 향하고 있다면 이를 어떻게 해독할지 고민해야 한다.
나와 미즈노 나오키 씨는 지난해 가을 모스크바에서 코민테른 조선 자료를 조사했다.그때 우리는 1941년 1월 1일 김일성, 안길, 서철의 이름으로 극동소련군 대표왕 신림에 제출된 항일련군 제1로군 내의 중공남 만성위 보고서를 발견했어.김일성의 사인은 중국 음독의 진지첸으로 돼 있다.귀국하여 다시 세기와 함께제8권을 보고 깜짝 놀랐다.지금까지 눈치채지 못했지만, 말 그림에 우리가 발견한 자료의 사진이 들어 있었다.본문에도 일부분의 인용이 있었다.북한의 역사가들도 노력하는 것이다.(*1)
*1 『사상』(2000년 제6호) 북한을 읽으려면 --만주의 김일성을 예로 들어
Changjong Kang日本軍「慰安婦」問題・関西ネットワーク
26 June 2016 · Shared with Public
韓国で保守政権が8年続き、政治の逆行だけでなく、葬られたはずの歴史修正主義も復活されてきています。
「ワンコリアフェスティバル」理事の金煕哲さんが朝鮮分断に対するソ連・「傀儡朝鮮」主犯説を展開されていて、私が知る多くの朝鮮学校卒業生や保護者、「慰安婦」問題に関心を持たれる方が一連の投稿に共感を示す「いいね」を押されています。
歴史教育において、史実だけでなく、歴史修正主義言説が克服されてきた歴史も扱われる必要性を感じます。
金煕哲さんの6月24日投稿(https://goo.gl/TMGxCQ)に下記の通りコメントしました。
和田春樹氏にはいろいろ問題がありますが、下記ほど分かりやすく的確な言葉を私は知りません。
----------
朝鮮研究者の和田春樹氏は2000年に下記の通り記されています。金 煕哲 さんは20年以上も前に否定された俗説をワンコリアフェスティバル理事の名で流布することをやめるべきだと思います。
『北朝鮮を解読しようとすれば、現実と合致しないステレオタイプの観念やイメージを去って、過去に関する新しい資料を発掘して、現在に光をあてるとともに、現実の中に現れてくる新事実を見落とさず、それを含めて不断に新しい認識仮説を発展させる必要がある。わが国の知識層には、そのような精神態度が不足しているように見える。例をあげよう。
北朝鮮が金日成の満州抗日遊撃戦争を国家神話の基礎としてきたことはよく知られている。これに対して、韓国や日本では、「金日成にせ者」説、金日成複数説などの反神話が押し出されてきた。英雄金日成の名をかたった小人物がソ連によって押し出され、国家指導者になったものとして、平壤の金日成を見る見方である。韓国で李命英氏がこの見方を資料を探して磨き上げたのは一九七〇年代のことである。その議論が日本にも入った。そして日本では、いまだにそれが生きているようだ。最近北朝鮮について盛んに書いている萩原遼氏はくりかえしその議論を持ち出しているし、『大航海』誌の編集長三浦雅士氏も、「北朝鮮とは何か」という対談の中で、「金日成が抗日パルチザンだったという説ですが、あれは本当なんですか」ときく岸田秀氏に「あれは嘘だったという説がありますね。当時はモスクワにいたという話があります」と答えるありさまである。
「金日成にせ者」説、金日成複数説は今日の研究水準からすれば、完全に否定された議論である。中国の改革開放以後、東北の抗日戦争の研究、資料の発掘が進み、その中で金日成が中国共産党員として、中共の指導する東北抗日聯軍の指導者の一人として実在したことが次第に明らかになってきた。一九八八年に中共は金日成の名をそのまま書いて、歴史を叙述することを許すにいたった。私が本誌の八五年七,八月号に「金日成と満州の抗日武装闘争」という論文を発表したのは、その時点までの中国の研究と資料を使ったものであった。韓国が民主化されると、この論文は八八年に翻訳され、紹介された。韓国の若い研究者も同じ手法で研究をはじめた。中国での研究、資料の発掘のさらなる進展に立って、私は九二年に著書『金日成と満州抗日戦争』(平凡社)を刊行し、これはその年のうちに韓国で翻訳出版された。ほぼこの時点で、「金日成にせ者」説、金日成複数説は韓国では克服されたといえよう。実は、中国では、八八年から九二年にかけて、東北抗日戦争に関する資料集を内部出版の形で、六八冊も刊行していた。その資料集を細かく読み、未公開の回想も利用して、歴史を再構成した新しい研究が辛珠柏氏の著書『満州地域韓人の民族運動史(一九二〇―四五)』(一九九九年)である。この本のあとでは、誰一人「金日成にせ者」説は口にすることもできないはずである。
金日成が英雄の名をかたる人物だとみることは、北朝鮮という国が最初からお粗末なソ連の衛星国にすぎない、だから、ソ連の援助が切れれば、すぐにつぶれるだろうという見方に通じる。北朝鮮を真剣に解読するには、まず「金日成にせ者」説を棄てねばならない。
この点で興味あるのは、北朝鮮の動きである。私は先の論文を八七年に日本を訪問した労働党書記黄長ヨプ(※引用者修正)氏に進呈した。八九年には、黄氏から、論文を読んで、「先生の学者的良心に感服した」、平壤を訪問してほしいという招待状がきた。そこで私が九一年に平壤を訪問すると、北朝鮮の学者たちが待っていて、討論になった。この人々は、あなたがわが国の研究を「神話」的というところは気に入らないが、あなたの研究は資料にもとづいているところがよいとはっきり言って、私を驚かせた。私はこの対話から、北朝鮮が神話的説明から脱する道を模索しているように感じた。当時この人々は、金正日書記の命をうけて、金日成回顧録『世紀とともに』を準備しているところだったのである。一九九二年の本も韓国語訳ができると、私は平壤に二〇冊送った。私の本は、この人々を悩ませたようだった。和田は中国の文献ばかりに依拠しているという批判である。
しかし、その年、刊行されはじめた金日成回顧録『世紀とともに』は、注目すべきものであった。それは北朝鮮の神話のある部分は守りながら、極力中国の見解・叙述と矛盾しないように、神話の別の部分を金日成の回想という切り札で修正する試みだと見えた。金日成が中共党員であったことも認められたし、朝鮮人民革命軍と中共指導下の東北人民革命軍との関係も内容と形式ということで説明する努力がはらわれていた。一九九四年、金日成が急死(※引用者修正)したあとも、九六年に「継承本」として七巻が出て、黄長ヨプ(※引用者修正)氏が亡命したあとの九八年にも八巻が出た。その八巻では、金日成が一九四〇年一一月ソ連に逃れ、ハバロフスク会議に出席し、その後ソ連領内の南野営にとどまり、国際連合軍の第一支隊長となり、戦後四五年九月一九日元山に上陸したと書かれるにいたった。八八特別旅団のことを国際連合軍と説明するところに、あいまいさがのこっているし、金正日が白頭山密営で生まれたこと、金日成の部隊は日本との戦闘に参加したと述べているところは神話の継続である。しかし、金正日はソ連の野営地で育ったことははっきり書かれている。なお開戦前、金日成はモスクワによばれ、ジダーノフに面会したことも書かれている。チェックはできないが、興味深い記述である。
北朝鮮は長年国家神話をインフレートしてきた。しかし、いまは金日成神話の修正、縮小に向かっているとすれば、これをどのように解読するか、考えなければならない。
私と水野直樹氏は昨年秋モスクワでコミンテルン朝鮮資料を調査した。そのとき、私たちは、一九四一年一月一日に金日成、安吉、徐哲の名で極東ソ連軍代表王新林に提出された抗日聯軍第一路軍内の中共南満省委報告書を発見した。金日成のサインは中国音読みで、チン・ジチェンとなっている。帰国して、あらためて『世紀とともに』第八巻をみて、愕然とした。これまで気づかなかったが、口絵に私たちの発見した資料の写真が入っていた。本文にも一部分の引用があった。北朝鮮の歴史家たちも努力しているのである。』(*1)
*1 『思想』(2000年第6号)北朝鮮を読み解くには――満州の金日成を例として
http://www.iwanami.co.jp/shiso/0912/kotoba.html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