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10-16

알라딘: 한국사 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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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 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 -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 근현대사 서술 분석 
정경희 (지은이)비봉출판사2015-1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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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정보
375쪽


책소개
한국사교과서를 둘러싼 편향성 시비가 근현대사에 집중되어 있음에 주목하여 한국 근현대사의 주요 주제 18개를 선정하고, 1차 교과서부터 현행 8종 교과서에 이르는 역대 한국사교과서가 각각의 주제에 대해 어떻게 서술하고 있는가를 비교.분석한다. 그리하여 최근의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에서 보이는 근현대사 서술의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상세하면서도 체계적으로 밝혀낸다.


목차


I. 머리말

II. 역대 국사교과서의 한국 근대사 서술 실태
1. 동학농민운동
가. 동학농민운동의 용어 및 성격
나. 동학농민운동의 영향
2. 일제의 침략과 국권의 상실
3. ‘일제강점기’라는 용어
4. 민족독립운동
가. 수탈/저항의 이분법적 서술
나. 독립운동에 관한 서술
ㄱ. 서술지침 중 독립운동에 관한 부분
ㄴ. 국사교과서의 독립운동에 관한 서술

III. 역대 국사교과서의 한국 현대사 서술 실태
1. 8 · 15 광복의 배경
2. 38선 획정과 국토의 분단
가. 미 · 소군 진주 이유
나. 분단의 요인
3. 미군정 더보기




저자 및 역자소개
정경희 (지은이)
저자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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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교 서양사학과에서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는 영산대학교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국의 역사교육과 한국의 역사교육을 비교하는 연구를 하던 중 우리나라 역사교육의 문제점을 절감하게 되었으며, 이후 한국사 교과서의 편향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연구하고 있다. 또한 한국현대사를 바로 알리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저서로는 『한국사 교과서 무엇이 문제인가』가 있으며 <역사교육을 둘러싼 한국과 미국의 이념논쟁 비교>, <2013검정 고등학교 한국사 교과서의 서술 분석>(공저) 등의 논문... 더보기

최근작 : <아~ 잊으랴, 어찌 우리 이 날을>,<북한의 역사교육>,<대한민국 건국 이야기 1948> … 총 13종 (모두보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과거사 내전’이라고까지 불리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다.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의 편향성을 둘러싸고 나라 전체가 몸살을 앓고 있는 것이다. 그런데 한국사교과서를 둘러싼 갈등은 어제오늘에 시작된 것이 아니다. 7차 교육과정에서 신설된 『한국 근 · 현대사』 과목에 국사 교과서로는 처음으로 검정제가 도입되면서 2002년에 6종의 교과서가 검정을 통과했다. 하지만 이들 교과서의 편향성 문제가 불거지면서 이른바 ‘교과서파동’이 시작되었다. 이후 새 교육과정이 도입되어 기존의 『국사』가 『한국사』로 과목명이 바뀌고, 2010년과 2013년 두 차례의 검정을 거쳐 각각 새로운 『한국사』교과서가 선정되었다. 하지만 ‘교과서 파동’은 십년 넘게 아직도 진행 중이다. 교과서 집필진의 이념적 편차에 따른 서술의 편향성 시비가 완전히 해소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여전히 파행의 길을 걷고 있는 우리의 한국사 교육을 뒤늦게나마 바로잡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한국사교과서 서술의 문제점을 파악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 책에서 시도하는 것이 바로 이 작업이다. 이 책에서는 한국사교과서를 둘러싼 편향성 시비가 근현대사에 집중되어 있음에 주목하여 한국 근현대사의 주요 주제 18개를 선정하고, 1차 교과서부터 현행 8종 교과서에 이르는 역대 한국사교과서가 각각의 주제에 대해 어떻게 서술하고 있는가를 비교 · 분석한다. 그리하여 최근의 고등학교 한국사교과서에서 보이는 근현대사 서술의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상세하면서도 체계적으로 밝혀낸다. 접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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