魂の憑依と転生 真正な虚構の裏に、労苦あり 作家・小野正嗣〈朝日新聞文芸時評20年9月〉|好書好日
聡子の変貌に世界は救われる 映画「スパイの妻」 映画評論家・蓮實重彦
「アメリカが日本の敵になるのですか?」。そんなことなどありえないと思っていた神戸に住む貿易商の妻の聡子(蒼井優)は、夫の優作(高橋一生)にそう問いただす。黒沢清の新作「スパイの妻」は、誰もが漠然とそう考えていながら、戦争がぬかりなく接近していた昭和十年代に始まる。実際、行進する兵士たちの靴音が不穏に響く冒頭の画面に、「一九四〇年」という文字が挿入されている。ちょうどその頃、聡子の幼なじみの泰治(東出昌大)が憲兵本部の分隊長として神戸に赴任し、優作のオフィスに挨拶(あいさつ)に来る。制服姿がこれほど君に似あうとは思わなかったと驚く優作に、彼は丁寧な口調で、時節がら挙動不審の外国人とは接触せぬようにと要請する。自分の仕事は彼らとの取引なのだし、妻を路頭に迷わせるわけにもゆかぬだろうと彼は笑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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物語は、この二人の親しい男性に寄せている聡子の信頼の緩やかな揺らぎを通して、サスペンス豊かに展開する。誰もが国民服を着ねばならぬという風潮を蔑視しながら、瀟洒(しょうしゃ)な三つ揃(ぞろ)いのスーツを着こなして仕事に励む優作は、会社の忘年会の余興として、スパイ映画もどきの短編を輸入品の9・5ミリのキャメラで撮ったりしている。その上映にそえるハリウッド映画「ショウボート」(1936年)の主題歌が「かりそめの恋」として発売されたのも、聡子が夫と見に行く山中貞雄監督の「河内山宗俊」の公開も昭和十一年なのだから、その時代の神戸が舞台となっていることは画面からも窺(うかが)われる。だから、これは、黒沢清にとっては最初の「時代劇」となっている。実際、国際的に高く評価された「CURE」(97年)を初め、カンヌで注目された「トウキョウソナタ」(2008年)など、この監督の作品はいずれも同時代の東京を舞台としていた。もちろん、パリ郊外が舞台の「ダゲレオタイプの女」(16年)や、ウズベキスタンにロケした「旅のおわり世界のはじまり」(19年)など、日本を離れた土地での作品も少なくないが、その時代背景が「現代」ではないという作品はこれが初めてなのであ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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では、黒沢清は、この「時代劇」をどのように語ってみせるのか。登場人物がまとう衣裳(いしょう)や戸外に読まれる広告の文字、自動車を初めとする交通手段などは、ひとまず時代色の再現を試みているかに見える。だが、肝心な点で、風俗の再構築とは異なるごく曖昧(あいまい)な世界へと黒沢清は見る者を誘う。ここでは、さして遠からぬ過去の一時期をフィクション成立の恰好(かっこう)の舞台として、時間と場所を超えたある決定的な変化が語られようとしている。それは、夫に頼って生きているかにみえた聡子が演じてみせる驚くべき変貌(へんぼう)である。彼女は、いつしか夫を唆す女へと変化してゆく。その曖昧な、しかも決定的な変化を描くことがこの作品の目的となるだろう。これまでの黒沢作品は、「CURE」から「叫」(06年)までの役所広司主演作品がそうであるように、変化を禁じられた男たちの窮状が螺旋(らせん)状に語られていた。だが、小泉今日子主演の「贖罪(しょくざい)」(12年)シリーズ以降、監督の描くものは、予測不能な女たちの変貌ぶりの描写へと推移してゆく。この作品でも、どうやら満州で国家機密を探りあて、それを9・5ミリのフィルムに記録したらしい夫の言動に不審をいだく聡子は、憲兵隊の司令部に呼び出され、あなたのことが心配だという泰治から、自分の知らない夫の言動を聞かされる。その言葉に毅然(きぜん)として耳を傾ける和服姿で日本風に髪を整えた蒼井優が、圧倒的に美しい。司令部から風の強い町へと歩き出し、夕日に向かって遠ざかる短いショットも、変化への予兆として文句なしに素晴らし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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はたして優作はスパイなのか。その不信感は拭いきれないが、いつの間にか行動する女へと変貌し始める聡子は、二人で敵国アメリカに亡命しようといい、「あなたがスパイなら、私はスパイの妻になります」とさえ宣言する。だが、上海経由でアメリカを目ざす夫と別れて一人で貨物船に乗りこむ彼女は、何ものかの密告によって憲兵隊に拘束されてしまう。泰治からは「お前は売国奴だ、万死に値する」と殴打され、誰に裏切られたのかもわからぬまま囚(とら)われの身となる。だが、彼女はアメリカ軍の空爆で炎上した収容所から解放される。憲兵隊に捕まってから空襲の火の粉をあびるまでの蒼井優の存在感が圧倒的である。こうしてすべては曖昧なまま作品は終わるのだが、聡子が演じてみせる変貌が戦後日本という名の世界を救うことになるだろう。傑作である。
(寄稿)
문예 시평
2020.10.03
영혼의 빙의 환생 진정한 허구의 뒷면에 수고가 작가 오노 正嗣 <아사히 신문 문예 시평 20 년 9 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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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마 내 따뜻한 날
곧 공개 쿠로사와 키요시 감독 "스파이의 아내"를보고 미츠있는 기회가 있었다. 베니스 영화제에서 은사 자상을 수상한지 얼마 안된이 작품은 배우진의 멋진 연기와 태평 (태평) 긴장의 漲 (美袋)있는 영상 등 볼거리 (볼거리) 가득이지만 전전의 일본을 무대와 하는 이야기 구성도 흥미로웠다.
고베에서 무역 회사를 운영하는 남자가 만주를 찾는다. 그래서 <우연> 눈으로 본 것이 그를 사랑하는 아내의 운명을 결정적으로 바꾸어 버린다.
그는 목격 한 광경에 이른바 윤리적으로 질문한다. 그리고 그것을 聞き届け 이상, <인간>으로 응답하지 않고서는 견딜 수 없었던 것이다.
아무도 자신이 언제 무엇을 어떻게 질문지는 모르겠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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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요시다 喜重 (義重)의 "속죄"(문예 춘추)의 이야기꾼 '내가'는 소년 시절 후쿠이시에서 섬유 업체를 운영하는 친정에서 읽은 오래된 신문 기사에서 보았던 '루돌프 김혜수 '라는 이름에 "질문"되는 것을 확실히 느꼈다이다.
미군의 공습으로 친정을 잃고 전후 도쿄에 이주했다 "내가"의 나중에 자세한 내용은 주어지지 않는다. 그러므로 '내가'가 정말 저자의 영화 감독 "요시다 喜重"그 사람 여부는 애매 애매한 상태이다.
하지만이 책은 진정한 주인공 = 이야기꾼이있다. 그것은 나치 부총통이었던 루돌프 헤스이다.
전쟁 중에 단독 비행에 영국으로 건너가 연합군 포로가 된 김혜수가 뉘른베르크 재판에서 종신형을 선고받은 뒤 옥중에서 철수 즈 っ 수기가 '속죄'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
하지만 이상하게도이 수기는 '내가'라는 주어가 나오지 않는다. 즉 김혜수는 "나는 '라는 단어를 한번도 사용하지 않고 과거를 회상한다.
보기 부자연이지만, 동시대의 독일의 경험을 달 단위로 집요을 극명하게 기술하는 그 문장에서 마치 김혜수의 영혼이 책의 필자 = 이야기꾼 "나는"에 빙의 (빙의 )하고 말하고있는듯한 정체 (바꾸고 싶기)의 알 수없는 박력이 느껴진다.
만약 두 사람을 잇는 것이 있다면, 유년기에 영혼에 새겨진 광경이다. "내가"는 종전 일 후쿠이에서 본 농촌 풍경에 공허함과 행복을 동시에 見出 (三井田)입니다. 김혜수도 소년 시절에 이집트에서 본 콥트 교 수도원과 주변의 끝없는 사막, 그리고 황혼의 황금 빛에 휩싸였다 가난한 현지 남매의 모습을 죽을 때까지 기억 유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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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치 데자뷰처럼 어떤 책에서 만난 광경에 마치 무관 한 다른 책 속에서 발생 놀라지 않을까.
왜냐하면 데이비드 미첼의 대작 '본 악어 "(키타가와 요리코 역, 하야카와 책방)의 클라이 막스에서 주인공 홀리 사익이 눈에하는 것도 어디 까지나 펼쳐지는 <언덕>이며 빛나는 <황금 사과 (사과)>이기 때문이다.
히가시 나오키 "자폐증 내가 뛰어 튀는 이유」(카도카와 문고)를 일본 출신의 아내와 영어로 번역도있다 미첼은 이시구로 가즈오도 높이 평가하는 장대 한 구상력과 치밀하게 표현을 갖춘 실력파 인기 작가이다.
본작은 SF와 판타지의 수법을 구사하면서 1984 년부터 2043 년까지 영국의 지방 도시에서 술집 경영의 집에서 태어난 홀리의 생애가 그녀 자신과 그녀와 관련된 사람들에 의해 말해진다.
홀리는 소녀 시절 어머니에게 반항하여 가출을한다. 하지만 그동안 소중한 동생이 행방 불명에 있던 것처럼 사라져 버린다. 동생은 자신을 찾으려고 나가서 ...... 그녀는 죄책감에 골치 (오의) 된 드라이.
홀리는 이상한 힘이 있고 그것이 이상한 사건을 차례 차례로 유인한다. 번역에 600 페이지가 넘는 이단 조합의 서술을 시간이 지남 것을 잊어 읽어가는 동안, 홀리 안에 그대로 '갇힌'놀라운 수수께끼의 정체가 밝혀 나간다.
본작의 주제 중 하나는 영혼의 환생이다. 깃든 몸을 바꾸어 살아가는 사람들이 등장한다.
전생 문학의 왕도 인 주제라고도 할 수 있지만, 오사카 쯔요시 "鏡影 극장」(신쵸 오샤)는 자신을 독일 낭만파 작가 E · T · A · 호프만의 환생이라고 うそぶく 기발한 독일 문학자가 이 음악에도 뛰어난 이능의 작가에 대한 수수께끼의 수기를 해독한다.
게다가 그 해독의 이야기이다 "鏡影 극장 '라는 소설은 저자 · 오사카 쯔요시에게 보내져 온 플로피 디스크에 포함 된 것으로 알려졌다 ...
물론 이것은 이야기의 진위와 현실과 허구의 경계를 모호하게하는 장치이다.
하지만 些 (이사 さ) 카노 모호함도 허용하지 않고 흔들림없이이 책을 지탱하고있는 것이있다.
저자의 호프만에 대한 끝없는 사랑과 다년간에 걸친 철저한 문헌 조사. 독서의 愉楽을 가지고 진정한 허구를 낳는 것은 언제나 진정한 수고 인 것이다. = 아사히 신문 2020 년 9 월 30 일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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