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kChu Chong
9 h ·
これは…私たちの祖父母の、父母の物語です。
呼吸することを忘れてしまうくらいの勢いで一気に読みました。
在米作家の手による「PACHINKO」よりも当事者意識が高いせいかグッとくる場面が多かったです。
深沢潮さんがコリアンルーツの作家だということは知っていたけれどなぜか今まで読んだことが無かったし、地域で共に活動する日本の友人から紹介されたというのも何だかとても嬉しい。
↓【ネタバレ注意】↓
이것은 ... 우리의 조부모의 부모의 이야기입니다. 호흡하는 것을 잊어 버릴 정도의 기세로 단번에 읽었습니다. 재미 작가의 손에 의한 「PACHINKO」보다 당사자 의식이 높은 탓인지 훨씬 오는 장면이 많았습니다. 후카자와시오씨가 코리안 루트의 작가라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왠지 지금까지 읽은 적이 없었고, 지역에서 함께 활동하는 일본의 친구로부터 소개되었다는 것도 무엇인가 매우 기쁘다. ↓【스포일러 주의】↓
2021.04.09
서평
두 삶을 살아온 재일 1세 이야기
글:사이토 미나코 (문예평론가)
『바다를 안고 달에 자다』(후카사와 조수)
출처 : #분춘문고
장르 : #소설
후카사와 시오
바다를 안고 달에 잠
사이토 미나코
『바다를 안고 달에 자다』(후카사와 조수)
일본과 한국을 둘러싼 상황은 오늘 꽤 복잡합니다.
『겨울연가』가 히트한 2000년대부터 일본에서도 한류 드라마나 K-POP에 빠지는 사람이 격증해, 몇 번의 물결을 거치면서, 오늘도 그 인기는 쇠퇴를 모릅니다 . 한국발 패스트푸드점이 처마를 끌어당기는 코리안타운은 대인기. 일본의 음식점이나 편의점에서는 한국에서 온 유학생이 잘 일하고 있으며, 일본의 소녀들은 한국의 패션이나 화장품에 열중하고 있습니다.
반면, 공적인 정치 수준에서의 한일 관계는 반드시 양호하다고는 할 수 없습니다. 물론 그 배경에는 한때 일본이 한국을 식민지화하고 있었다는 부정적인 역사가 있어, 지금 재일 외국인의 공민권을 인정하지 않는 일본 정부의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만, 2010년대 에는 재일 코리안을 표적으로 한 헤이트 스피치(차별 선동 표현)나, 한국에의 증오를 부추기는 ‘혐한책’이 횡행해, 사회 문제로까지 발전했습니다.
긍정과 부의 양면을 포함한 한일을 둘러싼 그런 오늘의 상황을, 후카사와 조수만큼 센시티브, 한편 경쾌하게 소설화해 온 작가는 없다고 해도 좋을 것입니다. 심각한 역사적 배경과 차별문제를 내포하면서도 굉장히 괴로워도 고발조도 되지 않는다. 그녀가 그려온 것은 이치이에 사는 매우 평범한 사람들입니다.
2012년의 데뷔작 「가나에의 아줌마」(『인연을 맺는 사람』 소수)는, 재일끼리의 인담을 200조도 정리해 온 「매치 아줌마」를 유머와 페소스를 섞어 그린 단편 소설. 『하나인가 어느 아버지에게』(2015년)는, 자신은 일본인이라고 믿고, 미인으로 부유한 재일의 친구에게 복잡한 감정을 안고 온 여성이, 자신의 뿌리를 알고 내 되는 차별과 마주하지 않을 수 없게 되는 이야기. 『초록과 빨강』(2015년)은 헤이트 데모의 폭풍이 날아가는 신오오쿠보를 배경으로 재일임을 숨겨온 여대생, K-POP 팬의 친구, 애니메이션 등의 문화에 끌려 일본이 온 한국인 유학생, 반헤이트의 카운터 활동에 돌진하는 여성 등, 다양한 인물이 등장하는 군상극이었습니다.
그런데, 본서 『바다를 안고 달에 잠자는』는, 그런 후카사와 조수가 처음으로 다룬 아버지의 세대, 즉 재일 1세의 이야기입니다.
<아버지의 인간관계에 대해 배는 전혀 파악하지 않고, 통야에 와 있는 사람들을 거의 모른다>. 그런데 그 낯선 조문객 중에 목소리를 내며 울고 있는 사람이 있었다. <아버지의 죽음을 여기까지 애도해주는 사람이 있다니. / 도대체 누구인가? 아버지와는 어떤 관계였을까>
이 시작 방법부터 파란의 드라마를 예감시킵니다.
90세(진짜는 85세)로 죽은 재일 1세의 아버지·문덕루는 대학 노트에서 20권에 이르는 수기를 남기고 있었다! 이야기는 그런 문덕루의 파세만장한 반생을 축으로, 아버지의 과거를 서서히 아는 딸의 배의 동요를 끼우면서 진행합니다.
문덕允이라고 자칭했던 아버지의 본명은 이상주. 1931년, 식민지 시대의 경상남도·삼천포에서 태어나 45년의 해방 후(일본 측에서 말하면 패전 후), 구제 중학의 동급생이었던 강진하, 한동인의 두 사람과 함께 , 일본으로 향하는 밀항선을 타고. 하지만 배는 쓰시마 앞바다에서 조난. 구사에 일생을 얻은 세 사람은 신분증을 대신하는 미곡통장을 손에 넣고 이후 상주는 통장에 있던 5세상의 '문덕루'로 살아왔다.
≪ 처음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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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젠가 반드시 고국으로 돌아가겠다고 결의하면서 조국은 남북으로 분단되어 곧 한국에는 박정희의 독재정권이 성립. 덕루는 한청(재일한국청년동맹)의 멤버로서 밀항해온 동료와 함께 민주화운동에 빠져들어갑니다.
덕철과 결혼한 재일2세의 남용숙은 하지만 남편이 이해할 수 없다.
<당신에게 있어서의 한국인은, 어디까지나 한반도에 사는 한국인으로, 우리 재일한국인이 아닌 것>이라고 외숙은 말합니다. <재일한국인은 일본의 사회에서 차별되어 오고, 계속 고통받고 있는데, 우리가 살기 쉬워지도록 라고 당신은 생각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함께 살고 있는 아내의 일조차도 아무래도 좋습니다. 언제나 눈이 향하고 있는 것은 바다의 얼룩뿐>
조국의 민주화 투쟁에 전신 전령을 걸어주는 남편과 가정을 없애는 남편에 대한 불신을 자꾸 모집해 나가는 아내. 두 명의 그루브는 아들의 종명이 탄생하여 심장에 무거운 병을 안고 있다는 것을 알았을 무렵부터 더욱 깊어집니다.
당시 덕정은 박정권 하에서 망명해 온 김대중의 지원투쟁으로 돌아다녔지만 한국 정부에 대한 반역을 의미한다. 김대중이 체재 중인 호텔에서 납치된 사건 이후 덕안들은 한민통(한국민주회복통일촉진국민회의)을 결성하기도 그때부터 KCIA(한국중앙정보부)의 미행의 그림자가 깜박이기 시작… ….
용숙은 마침내 남편의 설득에 나선다. <배의 아이를 위해서도 이제 한민통에서의 활동은 그만두십시오. 나라에 접하지 마십시오. 당신에게 뭔가 있으면 걱정입니다. 우리, 노두에 헤매어 버립니다>
운동을 하거나 가족을 잡을까. 어서, 어떻게 덕덕!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은 역시 두 개의 이름을 가진 이상주/문덕루의 파란의 반생이 현대사와 함께 드라마틱하게 그려져 있다는 점입니다.
일본에 밀항해, 가명이라고 해도 새로운 인생을 손에 넣은 덕루는, 일본에서 조선인이 살아가는 어려움에 직면함과 동시에, 역시 조국의 동란에 휘말려 갑니다. 남북 분단, 조선전쟁, 박정희의 군사 쿠데타, 일한국교정상화협상 난항, 베트남전쟁참전, 김우로 사건, 김대중 사건. 혹은 두 개의 민족단체인 한국계의 민단(재일본대한민국민단)과 조선계의 총련(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의 대립.
덕구 등 밀항삼인조가 민주화운동에 빠져들어가는 것은 박정희 독재정권이 탄생한 1963년경부터입니다만, 한국 내지 한일을 둘러싼 1950년대~70년대의 중요한 토픽 는 거의 과부족 없이 포함되어 재일의 젊은이들에게 조국의 동란이 얼마나 무겁고 괴로운 사태였는지가 뚜렷하게 떠오릅니다.
특히 삼인조가 망명 중인 김대중과 도쿄에서 면회하고 가슴을 뜨겁게 하는 것은 본서 중에서도 가장 인상적인 장면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이야말로 제가 일본에 있는 것에 의미가 태어난다. / 나는 김대중씨의 힘이 되고 싶다. /독재로 고통받는 한국의 동포 때문에 뭔가 하고 싶다. /쿠바 혁명을 이룬 카스트로와 최게바라처럼 우리도 될 수 있을까>
그런 것은 젊음 때문에 히로이즘이라고 웃는 것은 간단합니다. 그러나 실제로, 1987년에 한국이 민주화되기까지의 길은 길고 괴로웠던 것이었고, 덕안 삼인조와 같은 생각을 품는 젊은이는, 재일에도 일본인에게도 많았다 . 어린 날의 덕루들의 파워풀한 활약은 조금 모험 소설처럼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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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고는 해도 본서의 매력은 이런 '대문자'의 역사가 말해져 있는 것만이 아닙니다. 문덕루는 가정에서는 자신의 출자를 전혀 말하지 않고, 활동가로서의 과거도 숨기고 있었다. 딸의 배에서 본 아버지는 일본 이름으로 살면서 한국의 먹거리와 고집을 고집하며 사소한 일로 울부짖는 불가해하고 희미한 존재밖에 없습니다.
궁극적으로 덕정은 운동을 버리고 가족을 취한 것입니다만, 그것은 아들의 질병과 조국에 남겨 온 어머니에 대한 생각에서였습니다. 사람은 그것을 좌절 또는 전향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과연 그런가.
<다시 두번 다시 한민통과 같은 조직의 활동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약속하고, 일필 써주세요><금륜 때, 동료와도 사귀지 말아 주세요. 그리고 지금까지의 일은 누구에게도 구출하지 않는 것입니다. 좋아요? >. 그렇게 맹세되는 것으로 여권을 손에 넣은 덕철의 후반생은 180도 바뀝니다. 그것은 쌀 곡 통장을 얻고 새로운 삶을 걷기 시작했을 때만큼 큰 결정이었을 것입니다.
앞면에는 파칭코점을 운영하면서 두 자녀를 키우고, 그늘에서는 아내도 아이에게도 비밀로, 본국으로 송환되어 옥사한 한동인(김태룡)의 아내와 딸을 지지한다. 그것은 철저히 가족과 동료를 위해서만 사는 "소문자"의 삶이었습니다.
횡포한 아버지로 보이면서, 그는 아내의 요구를 받아들이고, 아이들에게는 좋아하는 길을 선택하게 했다. 전반생이 국가의 민주화를 목표로 하는 인생이었다면, 후반생은 자신이 지배자의 자리를 내려 가족의 민주화에 노력하는 인생이었다고 말할 수 없겠습니까.
흥미로운 점은, 10대에서 출분한 밀항 삼인조가, 각각의 방식으로, 마지막에는 다시 고향에 귀환하고 있는 것입니다. 뜻을 관철한 한동인(김태룡)은 한국으로 송환되어 옥사. 강진하(朴永玉)는 은퇴 후 혼자 고향으로 이주합니다. 그리고 만년의 이상주(文徳允)는 삼천포를 자주 방문해 가족을 위한 집까지 세웠다.
나눌 수 없는 사람이 있다면 남편의 출자나 이름이 거짓임을 끝까지 모르고 죽은 아내인 용숙과 게이오일 것입니다. 하지만 그 무념은 그녀들의 딸인 리와 미에에 의해 회수되어 큰 화해에 이른다.
후카자와 조수의 소설에서는 아무도 익사하지 않고 대신 아무도 단죄되지 않습니다. 모든 등장 인물과 적당한 거리가 유지되고 모든 인물의 선택이 존중됩니다. 같은 배로 밀항한 안철수가 적 쪽으로 돌고, 고구영이 큰 부자로 되어 있던, 뭐라고 하는 것도 이야기에 깊이를 주는 삽화로서 기능하고 있습니다.
일본에는 「재일문학」이라고 불리는 장르가 있어, 전후 제1세대에 해당하는 김학영, 이수성, 김석범 등을 범죄로써 많은 작품이 쓰여져 왔습니다. 그러나 현재 일본에는 다양한 뿌리, 다양한 국적의 사람들이 살고 있으며, 재일 코리안의 분들도 다양하다. 문학의 세계에도 일본어를 모어로 하지 않는 작가가 다수 참가하고 있습니다.
친구가 없는 종명을 위해서, 편지를 들고 치바 학을 준 미에이. <겐키가 되면, 아오네. 미욘과 친구가 되자>. 작중에서 가장 마음이 따뜻해지는 이 에피소드에 이 작품의 톤이 응축되어 있습니다. 그 때는 엇갈려도 언젠가 화해는 찾아온다. 『바다를 안고 달에 자는』은 세대도 국경도 넘은 희망의 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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