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7-25

알라딘: 책으로 찾아가는 유토피아 - 한 출판편집자의 회상 오쓰카 노부카즈

알라딘: 책으로 찾아가는 유토피아
책으로 찾아가는 유토피아 - 한 출판편집자의 회상 
오쓰카 노부카즈 (지은이),송태욱 (옮긴이)한길사2007-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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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 어때요?
목차


편집자로 보낸 40년의 기록_글을 열며

1. 애송이의 수업
-이와나미쇼텐의 ‘신입사원 교육’
-특집 기획을 맡다

2. 철학자들
-‘강좌·철학’의 편집
-편집 스승과의 만남
-개성이 두드러진 사람들

3. 신서 편집과 프랑크푸르트국제도서전
-청판의 시대
-황판의 출발
-프랑크푸르트 커넥션

4. 지적 모험의 바다로
-‘현대선서’와 ‘총서ㆍ문화의 현재’
-‘20세기 사상가문고’와 ‘강좌·정신과학’
-『마녀 랑다고』 『세기말의 빈』 등더보기




저자 및 역자소개
오쓰카 노부카즈 (大塚 信一) (지은이)
 
신간알리미 신청
1939년 도쿄에서 태어났다. 1963년 국제기독교대학 졸업하고 같은 해 이와나미쇼텐岩波書店에 입사했다. 이와나미쇼텐은 1913년 창립 이후, 『세카이世界』, 이와나미문고, 이와나미신서 등을 펴내며 일본 지성계를 대표하는 출판사로 평가받고 있다. 오쓰카 노부카즈는 입사 후 잡지 『사상』을 시작으로 ‘이와나미현대신서’, ‘신이와나미강좌.철학’, 『가와이 하야오 저작집』 등 수많은 시리즈와 강좌, 저작집을 기획했다. 1984년에는 계간지 『헤르메스』를 창간해 학문 예능 사회에 다리를 놓았고, 해외의 저자, 출판인과도 네트워크를 구성해 20세기 후반 일본과 동아시아 인문 지식 형성에 큰 기여를 했다. 1997년부터 2003년까지 이와나미쇼텐 사장을 거쳐 현재 쓰쿠바민족연구회 대표, 사회복지법인 일본점자도서관 이사, 동아시아출판인회의 최고 고문을 맡고 있다. 저서로 <책으로 찾아가는 유토피아: 한 출판편집자의 회상(理想の出版を求めて: 一編集者の回想1963~2003)>(한길사, 2007), <야마구치 마사오: 문화인류학자와 편집자의 40년(山口昌男の手紙: 文化人類?者と編集者の四十年)>(2007), <철학자 나카무라 유지로의 작업: <어릿광대적 모럴리스트>의 삶과 모험(哲?者?中村雄二?の仕事: <道化的モラリスト>の生き方と冒?)>(2008), <가와이 하야오: 심리요법가의 탄생(河合?雄: 心理療法家の誕生)>(2009), <가와이 하야오: 이야기를 살다(河合?雄: 物語を生きる)>(2010) 등이 있다

최근작 : <책의 길을 잇다>,<호모 이그니스, 불을 찾아서>,<책으로 찾아가는 유토피아> … 총 11종 (모두보기)

송태욱 (옮긴이)
저자파일
신간알리미 신청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도쿄 외국어대학 연구원을 지냈고, 현재 대학에서 강의하며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는 《르네상스인 김승옥(공저)》, 옮긴 책으로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환상의 빛》, 《사무라이》, 《십자군 이야기》, 《죄의 궤적》, 《우리는 모두 집으로 돌아간다》, 《대전환의 시대》 등이 있다.

최근작 : <그림 그리는 남자>,<르네상스인 김승옥>,<번역과 번역가들> … 총 202종 (모두보기)


Editor Blog
[인문] 책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출판 편집자의 세계! l 2009-09-15

오늘도 쏟아지는 매력적인 신간들. 보관함은 점점 무거워지고, 지갑은 점점 더 가벼워지는데… 그런데 잠깐, 문득 고개를 드는 호기심. 이 수많은 책들은 어떻게 만들어진 걸까? 인생을 바꾼 책, 비가 오나 눈이 오나 곁을 지켜준 책, 어린시절을 함께 한 책과 떠난 그녀가 가져간 책 그리고 오늘도 가방에 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책까지. 우리의 인생과 도무지 뗄...



출판사 제공
책소개
1. 이와나미쇼텐, 일본의 지(知)를 대표하는 이름

한 나라, 한 민족의 의식 수준은 세계에 내세울 만한 출판사를 갖고 있는지의 여부로 알 수 있다면 비약일까. 영국의 펭귄, 프랑스의 갈리마르, 독일의 주어캄프가 그 나라의 지성을 대표하는 이름이라면 일본에서는 단연 이와나미쇼텐(岩波書店)을 들 수 있을 것이다. 1913년 간다(神田)의 고서점에서 출발한 이와나미쇼텐은 명실상부 일본을 대표하는 출판사로서 100년 가까이 일본의 지적·정신적 자산을 만들어왔다. 수많은 저자를 발굴하고 지원하여 일본의 아카데미즘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렸고, 『세계』『사상』과 같은 잡지를 통해 근대 이후 담론의 중심을 이루었으며, 이와나미문고·이와나미신서 등의 염가판으로 고금동서의 양서를 널리 보급하여 ‘이와나미 문화’라는 말을 낳기도 했다.
『책으로 찾아가는 유토피아』는 일본의 학문과 문화가 크게 도약하던 시기 이와나미쇼텐이 어떻게 그 현장을 이끌어갔는가에 대한 기록이다. 표면으로는 한 편집자의 회상록이지만 이 책을 읽는 독자들은 개인의 삶을 초월하여 펼쳐지는 지성사의 거대한 자락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2.『책으로 찾아가는 유토피아』는 어떤 책인가

1) 한 편집자의 40년, 일본 아카데미즘의 40년
1963년, 대학을 졸업하고 이와나미쇼텐에 입사한 ‘애송이’ 오쓰카 노부카즈는 입사하자마자 회사를 지배하는 일류의식에 거부감부터 맛보았다. 그는 물정 모르던 애송이 티를 차츰 벗겨내면서 ‘반(反)이와나미’라 할 수 있는 대담하고 신선한 기획들을 만들어가는데, 그때만 해도 그것이 기성의 학문 위로 뻗어나가는 새로운 주류가 되리라고 생각조차 하지 못했다. 단지 재미있을 것 같아서, 이런 것도 하나쯤 있어야 할 것 같아서 만든 책들이 학계에 반향을 일으키고 독자들의 지지를 얻으면서 지은이는 서서히 일본 아카데미즘을 주도하는 편집자로 성장해갔다.
오쓰카 노부카즈가 편집자로 일하면서 세상에 내놓은 ‘이와나미현대선서’ ‘총서·문화의 현재’ ‘신이와나미강좌·철학’ 등은 지성계의 한 획이 되었고, 오에 겐자부로·이소자키 아라타·야마구치 마사오 등 수많은 학자?예술가?작가 들이 그를 둘러싸고 서로 교류하며 문화의 폭을 넓혀나갔다. 다양한 분야에 대한 관심과 지식을 바탕으로 지(知)의 경계를 종횡무진 뛰어넘은 지은이의 경쾌한 발놀림은 그가 만든 잡지의 제목 그대로 ‘헤르메스’의 활약을 방불케 한다. 능란한 지휘자처럼 각각의 틀에 갇힌 학문을 매개하여 화음을 빚어낸 지은이의 40년은 그 자체로 일본 아카데미즘의 궤적이 되었다.

2) 편집이란 무엇인가
“편집자야 뭐 결국 패배자 아닌가요? 글을 쓸 수 없는 사람이 어쩔 수 없이 하는 일이니까요.”
어느 날 후배 편집자로부터 자조 섞인 푸념을 들은 오쓰카 노부카즈는 깜짝 놀란다. 그에게 편집이란 글을 쓸 능력이 없어 마지못해 택하는 일이 아닌, ‘한 권 한 권마다 저자 한 사람 한 사람과의 인간관계에 기초하는’ 일이었다. 특별한 의무감이나 사명감 때문이 아니라, 사람이 좋고 새로운 것을 아는 것이 좋고 상대의 능력을 최대한 끌어내는 것이 좋아 인간과 인간의 관계에 온 마음을 기울였을 뿐이었다.
지은이는 굳이 후배 편집자에 맞서 ‘편집이란 무엇인가’를 구구히 늘어놓지 않고 자신의 인생으로 답해 보인다. 편집은 무엇보다도 편집자 자신의 지적 욕구와 호기심에서 출발한다는 것, 그리고 사람에 대한 애정과 진심으로써 완성된다는 사실을 보여준 것이다. 이 책 전반에 걸쳐 열거되는 수많은 저자의 이름은 그의 진심에 응해준 이들에게 바치는 헌사와 다름없다. 사재를 털어 이와나미쇼텐을 돕겠다는 한 노학자의 제안에 흘린 감동의 눈물 또한 사람의 체온에 뿌리를 내린 출판의 본질을 생각하게 만든다.

3) 출판과 인문학의 위기를 맞아
‘단군 이래 최대의 출판 불황’이라고들 한다. 일본도 예외는 아니다. 1997년 이와나미쇼텐의 사장으로 취임한 지은이는 인문학이 주도하던 시대의 몰락과 노도처럼 밀려오는 출판 불황의 현장을 지켜보며 ‘활자를 떠나는 현상에 브레이크를 걸’ 방안을 찾았다. 그가 40년 동안 이끌어온 아카데미즘은 대학의 담 안에 갇힌 고루한 것이 아니라 한 민족의 사고를 지탱하는 척추로,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것이었다.
지은이는 주목할 만한 박사논문을 저렴한 가격으로 출판하는 ‘이와나미아카데믹총서’를 발족시키고, 책을 등지는 독자들과 소통하고자 인터넷과 출판을 조합한 ‘인터넷 철학아고라’를 만들었으며, 각계의 전문가와 연구자에게 끊임없이 조언을 구함으로써 활로를 찾아왔다. 또한 2003년 회사를 그만둔 뒤 동아시아 출판인회의를 만들어 한국·중국·홍콩·대만 등지의 출판사들과도 활발히 교류하며 공동의 대안을 모색하고 있다.
유럽과 미국에서는 거대자본에 의한 명문 출판사의 흡수·합병이 일상다반사로 일어나고 있다. 출판사 이름은 남아도 실제로는 어느 대기업의 산하에 있는 식이다. 우리와도 무관하지 않은 이러한 현상 속에서 “이와나미쇼텐이라는 브랜드를 지키는 것은 일본문화의 수준을 유지하는 일”이라고 단언할 수 있는 오쓰카 노부카즈의 용기와 자부심이 부럽기까지 하다. 이처럼 이 책은 전환의 시기 책을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던지는 하나의 메시지이며, 독자들은 이를 통해 출판이 지키고 나아가야 할 바가 무엇인지 확인하게 될 것이다. 또한 자신의 일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거기에 모든 것을 거는 사람이 세상을 어떻게 움직이는지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접기




참 일본적인 느낌

이와나미(岩波)문고 (가나 독음을 못해 암파문고로만 알고 있었다).

물건너 이국의 백면서생에게도 알려져 있을 만큼 지명도 있는 시리즈이다. 그 시리즈의 편집자로 일생을 보내온 사람은 어떤 이야기를 들려줄까 궁금해서 구입했다.

이 책에서는 꼼꼼함과 책임감, 권위의 존중 등이 강조되어 있는 등 '참 일본적이라는 느낌(긍정적인 의미에서)'을 받았다. 더불어 우리 나라의 문화계도 이런 노력들이 적지 않을 텐데 기록문화의 측면에서는 아무래도 한 수 아래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들어 씁쓸해진다. 일단 일본쪽 문화계와 출판계의 충실함을 엿볼 수 있었던 것이 소득이라면 소득이라 하겠다.

단 원래의 구매의도였던 편집자의 일상이란 측면에서는 조금 소략하지 않았나 싶다(편집자의 애환이나 작가의 에피소드를 보여주는 책을 보고 싶은 분이라면 얼마전에 나온 애실의 '그대로 두기'가 권할 만 하겠다). 그리고 글쓴이처럼 이와나미 문고나 일본의 사상계 쪽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에게라면 뜻모를 인명과 서명들이 죽 나열되어 있어 흥미가 반감될 수 있으니 구입전 고려가 필요하겠다.
- 접기
瑚璉 2007-12-17 공감(1) 댓글(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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