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V特集「言葉で奏でる音楽~吉田秀和の軌跡~」
가상 정원의 서음악에의 "homage"를 주제로 생각해 온 채 기욕에 쓰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
「음악 예술」권두의 「카이에 드 크리티크」---당시 잘 이해할 수 없는 부분도 있었다.
70년대---매월의 배본이 기대되었던 시라미즈사의 전집.
이미지는 같은 무렵에 읽은 H. 슈투켄슈미트 「20세기 음악」(평범사 세계대학선서)의 표지.
번역이지만, 그야말로 씨다운 문장이 되고 있다.
「제3악장당부터, 단순히 소리가 울리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야말로 음악이 흘러나왔다」. 그 비평은 자신이 느끼고 있던 것과 일치하고 있었기 때문에 「요시다 히데카즈라는 평론가는, 잘 음악을 알고 있는 사람이다」라고 한다—당연한 일입니다만---건방진 일을 친구에게 말한 적이 있었다 (배기 성장하고 싶은 시기의 젊음에 이르기까지).
이것이 최초의 요시다 히데카즈 체험.
와타나베 소오가 지휘하는 교토시 교향악단에 의한 모차르트의 교향곡 41번과 파고트 협주곡, 그리고 시베리우스의 교향곡 2번이라는 프로그램(도쿄 문화 회관)의 연주 회평.
와타나베 소오의 시벨리우스는 당시부터 정평이 있어, 일본 필을 지휘한 레코드를 애청하고 있었다. 오케는 다르지만 실제로 접한 그 연주(시베리우스로는, 오케는 약간 소리가 작았지만)는 지금도 기억에 남아 있다.
92년경 겨울의 맑은 어느 날, 따뜻할 것 같은 외투(라는 표현이 어딘가 딱 맞는다)를 입은 씨가, 가마쿠라 코마치 거리에서 조금 들어간 부채 골짜기를 부인과 함께 산책되고 있는데 만났다 일도 있었다.
어떤 사람
음악을 '음악'의 좁은 테두리에 갇히지 않고 넓은 시야를 잡고 연주와는 다른 입장----교육이나 현대음악의 계몽활동, 그리고 평론 등 --에서 활발히 음악에 임했다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어젯밤 방송에서는 이런 것을 확인할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90세를 넘어서도 서늘한 감각과 명랑한 두뇌를 갖고 있는 그 모습을 볼 수 있었던 것은 놀라움 넘어 일종의 감동조차 기억하는 것이다.
매우 정직한 편이라고 생각한다.
홀로빗츠 골동 소란에 대해서, 본인에게 있어서 「과거의 실적이나 평판, 심지어는 이미지라고 하는 것에 좌우되는 일 없이, 단순히, 그 때 느껴진 것을, 그대로 표현했을 뿐」일 것이다. 어떤 의미에서 굉장히 옳은 일이며, 주위가 시끄러울 정도로 큰 것으로 생각하지 않는 것 같다.
음악 비평으로서 친밀한 곳에서는 아사히 신문의 「음악 전망」.
'음악 전망'이라는 타이틀이면서 음악에 대해서는, 끝으로 겨우 조금 만지는 정도로, 대부분은 인상파의 화가(확실히 머니였는가)에 대해서 쓰여져 있는 적이 있었다. 씨이기 때문에 할 수 있었다는 것도 있겠지만, 거기에 쓰여져 있는 것이, 미술이 테마였다고 해도, 그 깊은 곳에서 음악에도 연결되는 것이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는 것 같다 .
이것은, 씨가 음악이나 미술, 문학(그리고 유지에 야기되기도 했다? 스모)를, 인간의 다양한 영업의 표현의 하나로서 파악하고, 게다가 그들은, 개별적으로 독립하는 것이 아니라, 서로 관련있는 것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기 때문일 것이다.
말을 매우 소중히 하고 있어 쓴 문장에 손을 넣는 것을 좋아한다는 것. 또 인용하는 악보도 스스로 오선지에 찍혀, 그것을 잘라, 원고에 붙여져 있었다.
씨의 문장으로부터 느껴지는 「온기」의 비밀은, 이 근처에 있다고 다시 생각하는 것이다.
그런 씨로부터 보면, 최근의 음악 평론이 「리포트, 보고와 같이 되어 있지 않은가」라고 하는 지적은, 날카롭게 핵심을 찌르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음악 평론의 향후에 있어서 큰 시사이기도 하다.
NHK의 TV프로그램 '여성수첩'에서 5일 연속 음악에 대해 얘기했던 적이 있었다. 씨는 그 때 피아노에서 '엘리제를 위해'를 연주해, 이 곡의 매력에 대해 이야기를 하고 있었던 것이 기억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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