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14

모리셔스 총리 “좌초된 일본 화물선에서 기름 대부분 빼내”





모리셔스 총리 “좌초된 일본 화물선에서 기름 대부분 빼내”

등록 :2020-08-13 
일본 화물선에서 추가 대량 기름 유출 상황 막아
주그노트 총리, 일본 선주에 배상 책임 물을 것

좌초된 일본 화물선에서 흘러나온 기름으로 바다가 오염된 모리셔스에서 12일(현지시각) 자원봉사자가 삽으로 기름을 제거한 뒤 양동이에 담고 있다. 모리셔스/로이터 연합뉴스
---
모리셔스 총리가 좌초된 일본 화물선에 남아있던 기름 대부분을 빼냈다고 말했다. 추가적인 환경 파괴는 상당부분 막을 수 있게 됐지만, 이미 흘러나온 기름으로 인한 환경 파괴 문제는 여전히 심각하다.

프라빈드 주그노트 모리셔스 총리는 12일(현지시각) “저장고에서 연료 대부분을 펌프로 빼냈다”고 말했다고 <아에프페>(AFP) 통신이 전했다. 다만, 100t가량은 배 어딘가에 남아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25일 일본 해운회사인 상선미쓰이가 대여해 운영하는 화물선 엠브이(MV) 와카시오호가 모리셔스 남동쪽 산호초 바다에 좌초했다. 지난 6일부터는 화물선 연료 탱크에서 기름이 유출되기 시작한 것이 확인됐다. 유출된 1000t 이상의 기름은 모리셔스 동부 해안으로 밀려와 산호초와 환초호 보호지구 등을 오염시키고 있다. 더구나 엠브이 와카시오호가 높은 풍랑에 선체가 깨져서 배의 균열이 커지고 있다. 배가 두 동강이 나면서 배 안에 남아 있는 기름이 추가로 대량 유출되는 상황까지 우려됐는데, 이번에 배 안에 남아있는 연료를 거의 다 빼내면서 최악 상황까지는 막을 수 있게 됐다. 엠브이 와카시오호에는 유출된 기름을 포함해서 약 4000t의 기름이 실려있었다. 모리셔스 정부는 선박 좌초 사고가 난 뒤 즉각 배에 있던 연료를 빼내는 조처를 하지 않아 비판을 받고 있다.





좌초된 일본 화물선에서 흘러나온 기름으로 바다가 오염된 모리셔스 해안을 인공위성을 통해 촬영한 사진. 푸른 바다 곳곳이 검게 물든 모습이 보인다. EPA 연합뉴스
---
유출된 기름으로 인한 피해 복구는 쉽지 않다. 현재 자원봉사자들이 수작업으로 기름을 걷어내고 있는 상황이다. 상선미쓰이가 11일 기준으로 밝힌 기름 제거 양은 약 460t으로 유출된 기름의 절반에 미치지 못했다.

인도양 섬나라 모리셔스(2040㎢)는 제주도보다 약간 큰 크기로, 깨끗한 바닷물과 천혜의 자연환경으로 세계적인 휴양지로 각광받고 있다. 환경운동가들은 환경 파괴로 인한 피해를 복구하기 위해서는 35년이 걸릴 것이라고 예상했다고 <에이피>(AP) 통신은 전했다.

주그노트 총리는 사고가 난 배를 소유한 일본 나가사키기선에 배상을 요구할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엠브이 와카시오호는 나가사키기선 소유로 상선미쓰이가 대여해 운영했다. 국제 조약상 배상 책임은 선주인 나가사키기선에 있다. 나가사키기선은 기름 유출로 인한 피해 배상액으로 최대 10억 달러(1조1845억원)까지 지급하는 보험에 가입돼 있다.

조기원 기자 garden@hani.co.kr

원문보기:
http://www.hani.co.kr/arti/international/international_general/957610.html?fbclid=IwAR23e0puI2F65JRq0pDTJQBHlasMbw-nGjo_bDyqE5BLycnoJh1e0SfWVuU#csidxd54224322ccdac1ae10c50e6150bd8f

모리셔스에서 일본 長鋪汽船사의 WAKASHIO가 좌초해서 기름이 나오는 환경문제가 발생했었는데 대체 왜 벌크선이 항행로가 아닌곳에서 엉뚱하게 서성거리다가 좌초하게 되었는지 의문이 나왔었는데 결국 사고 원인은 선원들이 WIFI를 써서 인터넷을 쓰고 싶었던것이 원인이라고 합니다.. 결국 와이파이 되는곳을 찾아서 선박이 여기저기 헤매고 다니다가 좌초되면서 큰 사고가 난것이었죠..
WAKASHIO가 모리셔스에 항해로 간 이유는 미쯔이 물산에서 長鋪汽船사의 WAKASHIO를 렌트 했기 때문인데 선적은 파나마로 되어 있고 배의 승무원은 선장은 인도인에 승무원들은 스리랑카, 파키스탄인들로서 일본인은 아무도 없었다고 하네요..
결국 관리가 개판이 되면서 발생한 사고가 되겠습니다.
보상 자체는 보험에 들어있어서 보험에서 보상금을 지불하게 된다고는 하는데 그래도 생태계 회복에 수십년이 걸려버리는게 문제죠.
해운업계가 원가 아끼느라고 선적을 파나마로 바꾸고 선원은 아무나 되는데로 아무나 쓰고 관리는 개판이고 배는 렌트 하고 그러면서 생긴 사고이네요..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