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8-30

한국 탁치 문제 연구 Trusteeship Issue in Korea: Local and Global(~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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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구분 한국학 기초연구/단독논문게재형과제
과제코드 (AKSR2017-M01)

연구과제명 

국문 : 한국 탁치 문제 연구
영문 : Trusteeship Issue in Korea: Local and Global


연구책임자 이완범
공동연구자
연구기간 2017-03-20 ~ 2018-11-20연구형태 단독저술형
연구목적 및 배경

한국인의 지상 과제인 통일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국분단에 대한 연구가 필수적이다. 상식적이라 다소 진부하게 들리지만 분단은 곧 통일의 부정이기 때문에 그러하다.

분단 과정을 민족 내부의 차원에서 조망할 때 해방 직후 8년의 정치사에서 좌우익 이데올로기 대립과정을 해명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국내정치세력의 이데올로기적 대립이 최초로 명백하게 표출된 것이 신탁통치(약어 탁치, 혹은 신탁)문제를 둘러싼 논쟁이었으므로 이 논쟁은 분단의 내적 구조와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또한 국제정치적 차원에서 탁치문제는 한반도에서의 미·소 관계에 한 획을 긋는 이슈였다. 신탁통치를 둘러싼 민족 내부의 논란은 냉전구조가 아직 본격적으로 형성되기 전인 1946년 초의 시점에서 미·소 합의로 이루어진 모스크바삼상회의 의정서(1945년 12월 말 발표) 중의 한국문제 결정을 파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따라서 탁치논쟁은 미·소의 대립을 격화시켰고 분단의 외적 구조인 냉전의 형성을 재촉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탁치논쟁이 등장한 이후 미국과 소련은 각각 주둔지에 단독정부를 수립할 계획을 본격적으로 구체화시켰다. 따라서 탁치논쟁은 남북분단의 국제·국내적 단초를 형성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단연코 신탁통치논쟁은 국내적 국제적 갈등관계의 분수령을 이루고 분단으로 치닫게 한 결정적인 이슈였던 것이다.

한반도의 분단과정은 국내적[domestic; 민족내부의] 차원과 국제정치적 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런데 두 차원이 실제로는 서로 유기적으로 얽혀있어서 엄격하게 분리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 이 글의 논제인 한국 신탁통치문제는 국내외 양쪽에 중첩되어 있는 대표적 이슈 중의 하나이다. 이는 국내정치 세력의 갈등구조와 국제정세가 종합적‧유기적·복합적으로 반영된 것이다. 이렇게 양차원이 매우 복잡하게 얽혀있어 객관적으로 기술하고 평가하는 것은 어렵다. 이 연구에서는 한반도 탁치문제를 편의상 국제적 차원(국제정치적 형성과정)과 국내적 차원(국내정치세력의 탁치에 대한 반응과정)으로 분리하여 기술한 후 양자의 유기적 결합을 시도하고자 한다. 이 연구하나로 탁치문제가 누구나 만족할 정도로 해명될 수 있다고는 기대하지 않는다. 단지 이를 정리 기술하여 토론의 장으로 이끌어내려는 것이 이 책을 집필한 의도임을 밝혀둔다.

연구방법 및 내용

기존연구가 가지고 있는 가치지향 면에서의 편향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가급적 편향되지 않은 관점을 세워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이런 맥락에서 전통주의‧수정주의 양자의 편향성을 극복하고자 하는 후기 수정주의적(post-revisionistic) 관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최대한 균형 있는 시각을 견지하고자 노력하겠지만 불편부당한 객관적 시각은 당초부터 달성 불가능한 이상일 것이다.

문헌 자료에 주로 의존하고 역사적 방법을 동원하여 이 문제에 관련된 당시의 역사적 사실을 최대한 규명하고자 한다. 한국 탁치 문제를 최대한 객관적-가치중립적으로 기술(記述: description)하려고 시도할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역사적 접근법(historical approach)을 채용해 이 시기의 국제관계사와 정치사를 재조명할 것이므로 사료의 분석을 통한 실증이외에 다른 방법론의 적용은 시도하지 않을 것이다. 다만 국제관계사적 방법론에서 발견할 수 있는 중요한 시사점을 원용할 뿐이다.

사료들을 연대기적으로 조직화하여 기술(description)한 뒤 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역사적 접근방법(historical approach)을 채용하여 문제에 접근할 것이다.

그런데 탁치문제에 대한 한국에서의 연구는 주로 한반도에 국한하는 국지적인(local) 차원에 머물러있는 경향이 있다. 신탁통치는 제2차 세계대전 중에 구상되었고 전쟁 종전 전후인 1945년경부터 구체적으로 그 대상지역이 논의되었으며 태평양과 아프리카에 적용되었고 결국 1994년에 그 마지막 대상지역이 독립해 역사상으로는 종식되었다. 글로발한 차원의 역사에 대해서는 그간 연구가 미진한 편이다. 또한 21세기 들어서 주로 분쟁국가의 정치적 불안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세기 모델인 신탁통치의 적용이 검토되고 있다. 이 연구에서 신탁통치를 탐구함에 있어 한반도라는 공간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이를 뛰어넘어 실제 세계사적에 적용된 양상과 미래 분쟁지역의 탁치 적용 가능성 등에 대해서도 언급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물 세부 목차

서 론

제1부 보편적·세계적(Universal-Global) 차원의 탁치안: 20세기 미국의 식민지 처리 보편 구상으로서의 위임통치안과 탁치안

1. 민법에서 유래한 신탁통치

2. 신탁통치안의 기원(뿌리·선례): 윌슨 위임통치안의 민족자결주의적 이상과 식민주의적 현실

3. 보편적 신탁통치안의 이상과 현실

제2부 특수한 국지적(Special-Local) 차원의 탁치안 사례연구: 한반도 신탁통치안의 국제정치적 조명

1. 미국의 한반도 탁치안 입안, 1942~1943

2. 서거 전 루스벨트의 한반도 4개국 탁치안 합의 도출, 1944~1945

3. 미국의 한반도 점령 구상: 탁치의 전제로 위치지은 점령, 1944년~1945년 7월 중순

4. 루스벨트 死去(1945년 4월 12일) 전후로 검토된 미국 국무부의 유엔 하 신탁통치 구상

5. 4대국 합의와 스탈란의 소극적 태도

6. 종전이 임박한 포츠담에서 미국에 의해 유보된 신탁통치안: 트루먼 등장 이후 미·소의 상호각축: 미국의 정책전환: 독점전략과 탁치의 논의 회피: 은밀히 검토된 38선, 1945년 7월

7. 소련의 참전과 미국의 38선 확정, 1945년 8월

8. 모스크바삼상회의에서의 한반도 탁치안 결정

제3부 한반도 신탁통치의 국내정치

(The Domestic Politics of Korean Trusteeship)

1. 모스크바결정 全文 보도 이전 국내정치세력들의 탁치 인식

2. 모스크바결정 한국 조항 全文 보도 직후의 상황

3. 공산주의자들의 노선전환으로 인한 찬·반탁대립의 시작 과정

4. 탁치노선의 통일모색

6. 탁치문제에 대한 각 정파의 입장 요약

7. 소결

제4부 신탁통치의 구체적 시행: 위임통치의 延長, 1945~1994

1. 공동(국제적·다국적) 신탁통치 이념의 퇴색: 현실과 만나 ‘탈식민화’·‘점진적 독립 구상’이 거의 포기되다

2. 유엔하 신탁통치의 施政 사례: 미국의 태평양제도신탁통치지역을 중심으로, 1947-1994: 미국의 태평양제도 영구 점령 수단이 된 탁치?

제5부 21세기에 다시 소환된 신탁통치

1. 신탁통치에 대한 글로벌한 쟁점: ‘탁치형 점령’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설정

2. 유엔 신탁통치의 종언과 그 부활론의 등장: 재소환된 탁치: ‘탁치형 점령’?

3. ‘비영토적 제국’의 성격과 식민지역에 대한 효율적인 통치전략을 동시에 내포한 기획으로서의 미국의 신탁통치: ‘신제국주의적[신식민주의적] 反구식민주의 2.0’

4. ‘탁치형 점령’의 개념화

제6부 신탁통치안의 본질적 성격

1. 신탁통치안 채택의 현실적 이유: 세력권 확대

2. 신탁통치안의 본질적 사상근거: ‘신제국주의적[신식민주의적] 反구식민주의’와 문호개방정책

맺음말

참고문헌
연구결과

미국은 탁치안을 창안했으나 1945년 12월 이후 소련에게 탁치안에 관한 주도권을 내주었고, 결국 1947년 10월 일방적으로 탁치안을 폐기하고 한국문제를 유엔으로 이관하고 말았다. 이러한 폐기과정에 국내 상황(좁게 본다면 우익의 반탁운동, 넓게 본다면 좌우의 갈등)이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결국 미소 양국은 한반도에서 자국에 우호적인 정부의 수립을 기도함과 동시에 상대방에 일방적으로 우호적인 국가의 수립을 용인할 수 없었다.

애초에는 탁치보다 즉시독립을 선호하였으며 탁치에 덜 집착하였던 소련은 자국의 지지기반인 좌익이 이에 찬성하자 오히려 미국보다 더욱 적극적으로 집착하게 되었다. 이렇듯 소극적 방관에서 적극적 집착으로 전환하게 된 것은 탁치안이 자신들의 목적인 우호적 정부수립이라는 목적을 가능케 하는 수단이 될 수 있다는 현실인식 때문이다. 즉 소련은 탁치가 실시되면 자신에게 우호적인 좌익을 대거 참여시켜 공산화시키려 하였고, 이러한 의도 하에 모스크바 결정사항을 엄격히 해석(즉 반탁진영의 배제 주장)하여 미국과의 갈등을 야기했다.

반면 미국은 역시 탁치를 통해 우호적 정부의 수립을 목표로 하였으나, 소련이 탁치를 통하여 한반도를 공산화시키려 한다고 미군정은 인식하였다. 따라서 만약 탁치안이 실현된다면 보수세력을 중심으로 정부를 수립케 하려는 미국의 의도와는 결국 멀어지는 상황으로 나아가게 될 것이라고 예측하였다. 따라서 우호적인 정부수립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탁치안은 그 목적달성을 꾀할 수 없게 되자 미국에 의해 가차 없이 폐기되었고, 보다 확실한 대안을 선택했던 것이다.

또한 소련은 미국이 탁치안을 실시하려는 의사가 별로 없음을 확인한 후 북한지역 내에서만 별도의 ‘민주개혁’을 단행해 남북한 사회구성을 이질화시켰으며 결국 단정수립의 방향으로 나아갔던 것이다.

이렇듯 소련이 탁치에 집착한 것, 그리고 미국이 일방적으로 탁치를 폐기하게 한 근본요인은 한반도 국내정치상황에서 나온 것이었다. 즉 우익세력은 막연하게 탁치만 실시되면 공산정부가 수립될 여지가 큰 것으로 추측했기에, 어떤 형태의 압력을 가해서라도 미국으로 하여금 탁치안을 포기하게 만들지 않으면 안되었다. 이런 인식태도에 비추어본다면 국내의 탁치논쟁이 미․소간의 협상을 방해하였고, 우익의 반탁으로 인해 모스크바 결정이 폐기되었다는 식의 설명이 가능하다. 따라서 결과적으로 우익의 폐기투쟁은 어느 정도 성공하였다고 할 수 있으며, 최소한 이승만의 경우에는 “탁치안을 폐기시켜 한반도의 반이라도 건져 공산화를 방지했다”는 주장이 나옴직했다.

따라서 탁치논쟁은 미소간의 타협을 불가능하게 하며 통일정부수립을 파탄시킨 것으로 인식될 수 있다. 국내 좌우대립이 국제 냉전에 영향 미쳤던 것이다.

탁치안이 폐기됨에 따라 그 논쟁은 자연히 해소되고 단정수립논쟁으로 연결되면서 각 정치세력들은 다시 단정에 참여하든가 단정반대운동을 전개해나갔다. 이렇게 되어 좌우대립의 단초를 제공하였던 탁치논쟁은 결국 단정논쟁으로 전화되고 분단체제구축과 연결되었다.

그렇다면 탁치문제가 좌우익의 극한적 대립, 즉 분단의 한 조건이 될 만큼 중요한 문제였을까? 첫째, 민족문제의 차원에서 볼 때, 탁치문제는 민족의 자주적 해방에 비추어 중요한 문제임에 틀림없다. 그러나 과연 어느 노선이 민족문제 해결의 정도(正道)였을까라는 질문에 대해서, “이것이 바로 정도다”라 할 수 있는 만족할 만한 근거를 제시하기란 쉽지 않은 것이다. 양노선이 민족문제 해결이라는 면에서 단지 부분적인 타당성 밖에 가지고 있지 못한 것이 아닌가 한다. 좌익은 좌익대로 그들의 민족문제해결노선과 상당부분 배치되는 논리를 제시한 측면이 있으며, 우익의 논리도 민족의 자주적 통일독립과는 모순되는 문제점이 발견된다. 당시 좌우익은 탁치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할 때 이를 민족문제해결이라는 측면에서 냉철하게 성찰하고 고심하지는 않았으며 즉자적으로 대응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민족문제의 차원에서 볼 때 탁치문제는 대립의 이슈라기보다는 통일의 이슈였으나, 통일의 방향보다는 대립의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 데에는 다른 차원의 문제가 개재되어 있었던 것이다.

둘째, 계급문제의 차원에서 볼 때, 토지문제나 친일파문제 같은 것들은 좌우의 계급적 대립이 명백히 표출될 만한 원칙적이고 중요한 문제였지만, 탁치문제는 계급대립으로 직접적으로 환원시킬 수 없는 문제이므로 계급대립의 중요한 이슈로 볼 수는 없다. 이렇듯 비본질적인 문제가 커다란 국내 이슈로 등장한 데 대하여 “보수세력의 의사를 대변하는 언론의 고의적인 편파보도와 그것을 통한 왜곡된 여론 형성에 어느 정도 기인하고 있다”는 식의 견해가 있다.

또한 탁치문제를 중심으로 한 의견대립은 명확한 현실인식에 토대를 둔 것은 아니었으며 그 논리적 대립 또한 일관성이 결여된 측면이 있다. 즉 우익진영은 왜곡보도에 편승하여 대중의 감정에 영합하였기 때문에 탁치라는 것이 무엇인지도 확실히 인식하지 못한 채, 또한 탁치가 실시되면 어떻게 될지도 모르면서, 감정적인 것으로 보이는 즉각적인 반탁을 표명하였고, 좌익진영은 대중의 반탁감정을 무시하면서까지 노선전환을 시도하였던 것이다.

그런데 좌익은 우익의 감정적 반탁에 초기에는 어느 정도는 공감하였고, 우익은 우익대로 좌익의 임정수립 주장을 무시할 수 없어 공위가 열리던 시점에 반탁운동을 자제하고 1차공위에 참가하는 노선으로 수렴하였던 것이다. 이렇듯 탁치안이 보도된 초기에는 좌익이 우익에 동조하였고 공위가 열린 뒤의 후기에는 우익이 좌익에 동조하였기에 좌우가 공동의 장에서 협상을 벌일 수 있는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는 없었다. 따라서 미소가 삼상회의에서 타협한 탁치문제는 첨예하게 대립할 수밖에 없었던 문제가 아니라 오히려 미소의 타협을 이용하여 민족통일을 가능케 했던 문제로 볼 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좌우익 모두가 통일전선의 관점에서 보다 유연하게 대처했어야 할 문제인 것이다.

그런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첨예하게 대립해야만 했을까? 그것의 근본원인은 탁치논쟁의 이면에 무엇보다도 중요한 자파의 영향력 확보라는 근본적 목표가 내재되어 있었기 때문이다. 즉 반탁논리․지지논리 양자는 그 자체가 목적인 명분론적 논리가 아니라 모두 하나의 수단이요 상징에 불과하며, 저변에는 자파세력 확보가 목적으로서 개재되어 있었던 것이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탁치문제는 좌우익 각 세력이 주도권 장악을 위하여 대립을 표출한 이슈로서 볼 수 있다. 즉 탁치문제는 권력투쟁의 도구였던 것이다.

이러한 권력투쟁의 관점에서 본다면, 좌익은 탁치가 즉시독립은 아니었지만 독립을 보장하기 때문에 민족의 열망과도 부합하며, 무엇보다도 그 과정에서 친사회주의적 국가의 수립이 가능하다고 인식하였기에 위험한 방향전환을 하면서까지 지지노선으로 기운 것이다. 반면 우익은 반탁이라는 호재를 이용하여 주도권을 장악한 시점에서 만약 공위에 의한 정부가 수립된다면 자신들이 정권을 장악할 확률이 낮아지므로 거센 반탁운동을 수단으로 모스크바 결정을 파기시키려고 하였으며, 이를 미국에 종용하였던 것이다.

이러한 국내정치세력간의 권력투쟁이 국제정치적 미․소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미․소간의 합의 없이는 실행할 수 없었던 모스크바 결정이 파기될 수밖에 없었다고 결론내릴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탁치안의 통한론적 성격을 부각시킬 수 있다는 견해를 어느 정도 수긍하면서, 한편 다음과 같은 가정을 제기하여 우호적 정부수립 기도로서의 탁치안을 반대할 수밖에 없었던 반탁론이 가지고 있는 ‘즉시독립에 의한 자주적 통일론’의 성격을 토론의 주제로 남기고자 한다. 만약 좌익이 임정․인공 합작에 성공하여 노선전환을 시도하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전민족이 자주적 반탁에 의하여 통일될 수 있었다면 미․소는 탁치안을 공동폐기하고 다른 길을 통하여 독립을 부여하지는 않았을까? 당시 민중의 감정적 반탁운동은 갓 해방된 조선 민중의 눈높이에서 볼 때 필연적이며 자연스러운 반응이었으며 지역에서는 중앙과 같은 찬반탁의 치열한 대립이 그렇게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은 경우도 있었다.

따라서 탁치안을 둘러싼 통일의 가능성을 다음 두 가지 방향으로 가정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모스크바 결정=통한론’(좌익과 중간파의 통한론)의 입장으로서, 국내정치세력의 모스크바 결정 지지노선으로의 의견 통일→미․소의 합의사항 실천에 의한 임정수립→신탁통치→독립의 길이 그것이다. 둘째, ‘반탁=통일론’(우익의 통한론)의 입장으로서 국내정치세력의 반탁으로의 의견통일→미․소합의하의 탁치안 폐기→독립의 길이 그것이다. 이 두 가지 가정은 국내정치세력의 의견통일을 기반으로 하면서도 미․소합의를 전제하고 있다. 미․소합의라는 전제조건을 중시하는 분단 외인론(外因論)의 입장에서는 1945년 미․소양군이 진주한 이후 한반도 통일문제는 미국과 소련이 좌우하는 문제였다고 볼 수도 있다. 외인론의 입장에서 보면 반탁=통일론이나 모스크바결정=통한론은 모두 실현불가능한 가정이다. 외인론자들 중 좌익의 ‘모스크바결정지지를 통한 통일론’을 비판하는 인사들이 많은데 미소협력이 유지되지 않았으므로 모스크바결정은 시초부터 실현불가능한 공식이라는 것이다. 따라서 미소가 대립하는 한 통일 노력은 시초부터 실패할 수밖에 없었다는 숙명론적이고 결정론적인 견해를 외인론자들은 제시한다. 그렇다면 국내정치세력은 미․소 어느 쪽과 결합할 수밖에 없었던가? 연구자는 이 견해에 반드시 동의하지는 않는다.

분할점령으로 분단의 외적 구조가 이미 구축되었던 상황일지라도 국내정치세력들은 분단 극복을 위한 노력을 했어야만 했다. 또한 민족 내부적인 통일논의가 성과를 거두지 못했고 만족할 정도로 시도되지 못했기 때문에 무시될 수만은 없다. 따라서 내인론(內因論)의 입장에서 논의를 전개하는 것 또한 가능하다. 즉 국내정치세력의 반탁이 미․소대립을 가져왔으며 탁치문제에 관한 한 국내의 반응과 미․소의 대립관계는 상호 상승적 작용을 했다고 볼 수 있으므로 “만약 국내정치세력이 의견통일을 할 수 있었다면, 미․소의 합의를 유도하거나 미․소 양군을 철수시킬 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가정을 제기할 수 있는 것이다. 이는 분할점령후 통일이 달성된 오스트리아에서 그 사례를 볼 수 있다.

그러나 한국 민족은 그렇지 않아도 가능성이 없었던 미소협상을 촉진시키기보다는 오히려 탁치논쟁을 통하여 미소합의를 깨는데 일조하였던 것이다. 한반도 분단구조에 잠재해 있었던 내인과 외인 중에서 외인이 먼저 명백하게 고정화되기 전인 1946년 1월의 시점에서 내인이 먼저 표출되었던 것이다. 즉 탁치논쟁은 분단구조에 잠재해 있던 내쟁적 성격을 최초로 표출했던 것이다. 이렇게 해서 내외인은 결합했으며 외인은 오히려 ‘내인이 먼저 표출되었음’(즉 한국민이 먼저 분열되었음)을 자신들의 분단정책에 대한 합리화 도구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신탁통치는 미국이 그 대상국에 우호적 정부수립을 기하려고 고안했으며 모스크바3상회의에서 결정된 것은 미-소간 강대국 패권정치의 산물이었다. 이러한 국제적 속뜻을 국내정치세력들이 간파했었다면 당연히 반대해야 했다. 또한 즉시독립을 일정기간 연기하면서 불확실한 지위를 감내해야 하는 신탁통치는 민족적 입장에서도 당연히 거부되었어야 했다. 따라서 진보주의적 연대인 1980년대 상황에 편승하여 나온 한 연구물에 의하면 반탁은 민족적 길이고 모스크바지지노선(찬탁)은 잘못된 길이었다고 주장된다. 이는 당시 진보주의자들이 반드시 좌익의 모스크바지지노선을 옹호하지는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 공산주의자들의 찬탁노선이 대중적 지지의 수준을 저하시켰던 면과도 연관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탁치문제를 돌이켜 볼 때, 탁치안을 둘러싼 의견통일이 내부적 통일을 위한 최초의 실천단계였을 것이며, 이의 의견대립이 분단을 향한 최초의 단초가 되었다는 사실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 여기에서 당시 국내 정치지도자들의 분단에 대한 책임을 적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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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요약

초록 요약: 전체 연구결과 요약(초록), 세부과제별 요약(세부과제1, 세부과제2, 세부과제3, 세부과제 4)전체 연구결과 요약(초록)


보편적 탁치안을 한국이라는 지역에 특수하게 적용하려 했던 미국의 구상을 중점적으로 살펴보았다. 그런데 미국식 탁치안은 한반도에서 국내 정치세력의 좌우대립과 소련과의 대결 등 냉전의 시작 시점과 맞물려 좌절을 맛보았다. 그러나 그것으로 신탁통치가 사망을 고한 것은 아니었다. 미국의 구상은 한반도보다는 작은 지역이었지만 서태평양에서 회생했고 결국 1994년까지 그 힘을 발휘하다가 종언을 고했다. 21세기 들어서 갈등이 노정되어 정정이 불안한 지역을 안정화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신탁통치라는 20세기 제도가 다시 소환되고 있기도 하다. 미국은 자국의 국가이익을 실현할 수 있는 방안으로써 신탁통치안을 입안했으며 한국에 적용하려 했으나 소련의 국가이익과 충돌해 결국 무산되었다. 미국의 국익을 실현하는 수단이었던 신탁통치가 냉전기 국익실현에 지장을 초래한다고 판단되어 가차 없이 파기하고 유엔이관이라는 다른 수단을 채택한 것이었다.

한반도 신탁통치가 거의 폐기될 조짐이 보이던 1947년 미국은 서태평양제도와 오키나와 등에서 신탁통치를 실시하기 위해서도 소련을 의식해야 했다. 미국은 소련에게 얄타(1945년 2월)에서 약속된 쿠릴열도에다가 홋카이도와 가까워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를 수 있었던 북방4개 도서를 얹어주는 것을 대가로 미크로네시아를 1947년 4월 점유하는데 성공했다. 일종의 비밀교환이며 이면거래였다. 1947년 당시 안전보장이사회의 거부권을 심사숙고했던 소련 대표 안드레이 그로미코는 “미국이 대일전쟁에서 다른 연합국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엄청난 희생을 지불했다는 것을 고려”했다고 미사어구를 늘어놓았지만, 실상은 비밀리에 쿠릴열도와 미크로네시아를 맞바꾼 것이었다. 이런 이면 거래에 힘입어 조선의 신탁통치가 파산을 선언할 즈음 미크로네시아 신탁통치는 미·소 협조의 막차를 타고 성사되었다.

이런 맥락에서 보면 서태평양 제도 등에서 실제로 실시된 신탁통치 제도(制度)도 한반도 신탁통치안과 같이 미국의 세력 확보 수단인 것은 국제정치의 지극히 당연한 순리인 것이다. 미크로네시아와 달리 한국은 미·소간의 이면거래가 불가능한 직접 대립한 최전방지역이었으므로 타협이 불가능해서 탁치 실시가 무산되고 분할점령의 지속이라는 비교적 손쉬운 현상유지에 의한 세력균형을 채택했던 것이다. 따라서 신탁통치안은 미국과 소련의 세력 확보를 위한 수단 이상도 이하도 아닌 바로 그 자체였다는 점에서 실행되지 않았던 한반도나 실행된 서태평양제도 모두 공통점이 인정될 수 있을 것이다.

보다 특수한 문제인 한반도 문제로 초점을 돌리면, 적국이었던 독일과 오스트리아는 힘을 약화시키기 위하여 분할점령이 이루어진 경우이지만, 한반도의 경우는 적국의 식민지였을 뿐 적국은 아니었으며(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군정당국에 내린 워싱턴의 초기 훈령에는 적국으로 대우하라는 지침[곧 철회됨]이 있었으나 힘을 약화시켜야 했던 적국 일본의 경우에는 사할린 남부가 소련에 반환되었을 뿐 분할점령 되지 않았다) 약화시킬 힘도 물론 없었다. 따라서 분할점령의 명분은 전혀 없었으며, 그 동기는 역시 강대국의 세력권 확보로밖에 설명할 수 없다.

이렇게 세력분할은 되었지만 남한에서 일군의 항복을 접수할 책임자는 아직 선임되지 않았다. 1945년 5월 급격한 항복에 대비한 일본본토와 한반도 점령작전 “블랙리스트(Blacklist)”에 의하면 스틸웰(Joseph W. Stilwell) 장군이 지휘하는 제10군이 한국에 진주하도록 되어 있었다. 그러나 장개석의 참모장으로 국공합작을 추진했던 스틸웰에게 개인적으로 감정이 있던 장개석은 스틸웰의 책임구역이 중국동북부까지 포함되리라 예상하고 그를 밀어내려는 로비를 벌여 성공했다. 이에 류큐의 경비를 맡기로 돼 있던 제24군단이 발탁되기에 이르렀다. 8월 12일 맥아더는 스틸웰에게 하지의 부대가 점령업무를 맡게 되었다는 사실을 통보해 주었다. 하지의 24군단은 제10군 산하였지만 1945년 8월 중순에 맥아더의 직접 지휘를 받는 직속부대로 변경되었다. 결국 1945년 8월 15일 남북분할과 남한 점령에 대한 지시가 24군단에 접수되었다. 전형적인 야전군인이었던 하지(John R. Hodge) 중장은 단순히 일군의 무장해제만을 맡는 줄 알았으나 나중에 일의 폭이 넓어져 군정의 책임까지 맡게 되었던 것이다. 여기에서 미국의 준비미비를 읽을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지엽적인 전술적 미비일 뿐 “친미정부수립”이라는 정책적·전략적 목표는 확고했다.

그 목표를 수행하는 방법이 1945년에는 다국적 신탁통치방식이었다. 여기에도 소련의 일방적 지배를 견제하는 성격이 내포되어 있었지만 이 안은 미·소 협조를 전제로 실현 가능한 것이었다. 탁치안보다 소련견제의 성격이 노골적으로 들어가 있는 것이 소련의 전체점령을 막았던 분할점령안이었다. 미·소 협조를 전제로 한다면 분할점령은 통일과 전혀 배치되지 않는 과도적 조치로서 받아들일 수 있다. 신탁통치를 실시하기 위하여 양군이 진주했다는 논리가 성립될 수 있으므로 탁치와 분할점령 또한 모순되지 않는다. 이는 전술한 미국의 3단계 구상(점령-탁치-독립)과 부합되는 것이었다. 한국은 당시 오스트리아와 비교할 때 좌우대립이 보다 강했으므로 분단으로 귀결될 가능성은 더 높았다. 게다가 미·소 협조가 전제되지 않는다면 분할점령이 (오스트리아와 같이) 통일로 가기보다는 (독일과 같이) 분단으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았던 것이다. 또한 단계론을 전제하지 않는다면 분단으로 치달을 가능성이 높았던 분할점령하의 군정과 통일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았던 다국적 신탁통치 하의 단일한 민간 통치는 양립할 수 없었다.

1945년 9월 11일 3부조정위원회는 분할점령의 지속이 한국인들의 자유로운 의사에 기반한 독립국가 건설을 기할 수 있는 중앙집권적 신탁통치의 건설에 장애가 되므로 하루속히 중앙집권적인 다국적 탁치로 전환되어야 한다고 건의했다. 이어 9월 26일 미국 주재 중국대사 魏道明이 국무장관 대리 애치슨(Dean Acheson)에게 중경의 대한민국임시정부가 한국정부의 토대를 형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자 애치슨은 중경 거주 한국인들의 한국 환국 교통편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그들은 개인자격으로 한국의 행정부 구성을 지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또한 애치슨은 탁치하의 단일 민간행정부가 하루빨리 군정을 대체해야 한다고 말했다. 3단계 구상에 의거 탁치가 실시되면 양군철퇴는 반드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이었다.

이렇게 미·소간의 협조와 대결이 공존하는 불투명한 분위기에서 일단 반이라도 건지자는 속셈에서 단행된 분할점령은 분단지향적 안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다. 역시 협조와 대결이 공존했던 1945년 12월에 모스크바3상회의에서 결정된 탁치안은 통일지향적 안이었다.

미·소협조의 분위기가 비록 불안정한 형태로나마 남아있었던 전시회담에서 논의된 한반도문제에 관한 미·소간의 느슨한 합의사항은 바로 신탁통치안이었다. 따라서 미·소 협조의 거의 마지막 회의인 모스크바3상회의에서도 한국문제에 관한 구상이 탁치안으로 귀결된 것은 자연스러웠다. 그러나 미·소협조 체제가 깨진다면 통일지향적 탁치가 실현되기 보다는 분할점령이 영구분단으로 고착화될 가능성이 존재하고 있었던 것이다.

전후 한국에 신탁통치를 실시하려는 구상은 한국 독립을 구현하는 한 방안이요 수단이었다. 그러나 이 구상이 부정확하게 알려지면서 불필요한 논란과 민족 감정을 증폭시켜 한국 독립을 실현하는 데에 오히려 장애가 되었다. 이 논란은 결국 국내정치세력 사이에 좌우분열을 야기해 급기야는 외세에 의해 규정된 한반도 분할(잠정적 분단)을 내적으로 구조화시켜 분단을 영구화·고정화시킬 수 있는 조건을 제공하기에 이르렀다. 이렇게 탁치문제는 외세(열강)에 의해 조건(틀) 주어진 한반도 분할에 민족내적 구조를 도입하는 단초를 열었기 때문에 중요하다.

이와 같이 한반도 신탁통치문제는 당시 주한미군사령관 하지(John Reed Hodge)의 표현대로 ‘한국에서 정치적 소용돌이를 일으킨 주된 요인’이었으며 대내외적 갈등관계의 분수령을 이루는 중요한 문제였다. 탁치문제는 대내외적으로 분단과 통일을 선택할 수 있는 갈림길을 제공한 최초의 이슈였으며 남북분단의 국제‧국내적 단초를 형성했던 것이다.

대내외적 차원을 편의적으로 분리해 보면 먼저 분단형성의 외적 조건은 전적으로 ‘미‧소대립(=냉전)의 도래’에 있다고 단언해도 무리가 아닐 것이다. 냉전구조가 정착되기 전인 1946년 초의 시점에서 한국이라는 국지적 지역에서의 미‧소 대립을 조장시킨 사례가 바로 탁치문제였다. 이는 한국에서의 미‧소 관계에 큰 획을 긋는 중요한 문제였다. 탁치안은 미‧소간의 전후 한반도 문제해결을 위한 유일한 합의사항이었으며 이의 파기는 곧 분단을 의미했으므로 신탁통치안의 국제적 입안 과정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은 심대하다.

한편 내적 측면에서는 좌우익간의 이념 대립이 분단의 거의 유일한 내적 요인이다. 국내정치세력의 이데올로기적 대립이 최초로 명백하게 표출된 것은 바로 탁치논쟁이었으므로, 이는 민족분열과 양극분화를 가속화시키는 직접적 계기가 되었고 따라서 내적 분단을 심화시키는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던 것이다. 외적인 탁치안에 의하여 산출된 한국정치의 이념적 분열은 나아가 미‧소공동위원회(The US - USSR Joint Commission)를 결렬시켜 미‧소 합의로 이루어진 모스크바3상회의 결정을 국제적으로 파기하는 데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으며 탁치논쟁 등장 이후 미국과 소련은 각각 주둔지에 단독정부를 수립할 계획을 구체화했으므로, 좌우대립은 미‧소대립을 격화시키고 분단의 외적구조인 냉전의 고착화를 재촉했다고 풀이된다. 이런 맥락에서 본다면 1945년 말 이전에는 외적 변수(외세)에 규정되었던 민족 내부의 내적 변수가 1946년 초 이후에는 반대로 외적 변수에 영향을 미쳐 상호작용 관계로 결합했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내적 변수는 무시할 수는 없다. 그렇지만 외적 변수의 중요성이 보다 심대하다. 내인보다 먼저 구조화된 외인은 내인을 압도적으로 규정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외인의 형성에서 미국이 행사한 영향력은 가히 결정적이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따라서 미국의 對韓 구상을 탁치안을 중심으로 고찰하는 것은 분단의 기원을 규명하는데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라는 것은 반복하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미·소는 각각 자국에 우호적인 정부를 수립하기 위해 한반도를 반분했으며 카이로회담에서 합의된 in due course 구절(독립 부여 방법)이 신탁통치를 의미했다는 사실에 대해 탁치 주도자 루스벨트가 사망한 상태였으므로 미·소의 정책당국자들은 그렇게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다. 따라서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았다. 이러한 상황에서 결정된 신탁통치안은 미·소의 한반도에 대한 세력확보 목적에 복무하는 수단이었다. 따라서 이 안으로 통해 자국에 우호적인 정부가 설립될 수 없다면 이를 포기할 수 있을 정도로 구속력이 없었던 것이다. 모스크바의정서가 어느 정도의 구속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미·소간의 완벽한 합의와 치밀한 스케줄이 전제되어야 했겠지만 그렇지 못했으므로 이후 국내 정치세력의 찬·반탁 대립을 빌미로 모스크바의정서에 규정된 일정 중 미·소공동위원회를 1946년 봄 미·소 합의 하에 무기 연기시켰고 1947년 9월 미국이 한국문제를 유엔에 일방적으로 이관시키면서 결국 폐기시켰다. 따라서 분할점령(38선 획정)으로 시작된 국제형 분단(국토분단)에 1946년 1월 탁치논쟁이 가미되면서 내쟁적 요소가 첨가되어 좌·우파 간 대립의 골은 점점 더 깊어져 갔다. 결국 탁치논쟁으로 인해 한국분단의 복합적 성격은 완성되기 시작했으며 외인과 내인은 상호상승 작용해 1948년 남북분단정부 수립(체제분단)으로 귀결되었다.

1946년 초의 탁치논쟁 때문에 분단의 내적 구조가 고착화되기 시작했으므로 이 논쟁의 한 축을 이루고 있는 백범의 반탁운동 주도에 대해서도 책임을 묻는 견해가 있을 수 있다. 1946년 초의 백범은 1948년 4월의 남북협상 참여와는 달리 좌익 세력을 포용하려하지 않았다. 좌익의 노선전환을 저지할 가능성이 많지는 않았지만 (남북협상과 같이) 시도는 해 봄직 했던 1946년 1월 임정·인공 통합 협상을 백범이 반탁운동에 대한 자신의 헤게모니에 집착해 그다지 주목하지 않았던 것에 아쉬움을 제기하는 입장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우익지도자 백범에게 좌익을 포괄해야 한다는 요구는 우익지도가가 견지해야 할 원칙에서 벗어나라고 요구하는 것에 다름 아니며 지나친 이상주의적 당위론이 아닌가 한다.

그런데 서론에서 제기한 바와 같이 ‘지지통일론’에 대해 ‘반탁통일론’도 있을 수 있다. 역사에서 가정은 부질없는 짓이지만 모스크바의정서가 파기되었던 사례에 비추어 신탁통치문제 제기 시점과 같이 반탁으로 뭉쳤다면 신탁통치기한 없는 독립이 가능했을지도 모른다. 따라서 소련의 종용과 임정의 헤게모니에서 벗어나기 위해 반탁에서 모스크바결정지지 노선으로 전환한 좌익들에게 내적 분열의 책임을 물을 수 있지 않을까 한다. 공산주의자들의 종주국이자 북의 점령자였던 소련이 가볍게 협조를 요청하더라도 공산주의자들의 입장에서는 지령으로 심각히 받아들여 노선을 전환했을 것이다. 따라서 소련의 종용이 역시 노선전환의 가장 중요한 이유이겠지만 임정이 당시 반탁운동을 주도했던 객관적 상황에서 나온 반작용의 측면도 무시할 수 없다. 결국 대중들에게는 ‘반탁=반소=애국, 찬탁=친소=매국=민족분열’이란 등식이 형성되어 한반도 남쪽에서 좌익의 입지가 좁아졌다.

식민지·위임통치령 등 종속지역에 적용될 신탁통치가 그 구상의 진전과정에서 점차 ‘독립’ 대신 ‘자치’를 향한 점진적 발전이 강조되었다. 그리고 애초 국제적이며 다국적인 신탁통치 구상의 취지에 벗어나 신탁통치령에 군 기지를 설치할 수 있도록 한 ‘전략적 신탁통치’ 용어가 등장했다. 특히 단독 시정권자가 종속지역 통치에 배타적인 권한을 가지게 되었던 것에 주목할 수 있다. 미국의 루스벨트 대통령이 초기 구상단계에서 다국적 신탁통치안의 설계를 주도했으나 트루먼 대통령이 승계한 이후 실제로는 단독 신탁통치가 실시되었으며 1994년에 종식되었다. 현실과 접촉하면서 실제 수면위로 떠오른 탁치는 당초 의도한 이상대로 반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를 탈각한 채 신식민주의의 수단으로 전락했다고 볼 수밖에 없다.

미국을 식민지 없는 제국으로 바라보며 새로운 제국의 비영토성, 탈영토성이 이전의 유럽·일본 등의 구식 제국주의와 다르다고 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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