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8-04

14일, 김낙중 <민족의 형성, 분열, 통일> 출판기념회 - 에큐메니안

14일, 김낙중 <민족의 형성, 분열, 통일> 출판기념회 - 에큐메니안

14일, 김낙중 <민족의 형성, 분열, 통일> 출판기념회평화통일에 대한 고민 그리고 젊은이에게 주는 유언
이철우 기자 | 승인 2008.05.12 00:00



김낙중 평화연대 고문 © 이철우

김낙중 평화통일시민연대 고문(평화통일운동가)의 글을 모은 책 <민족의 형성, 분열, 통일> 출판기념회가 14일(수) 저녁 6시30분 중구 명동 YWCA 4층 강당(명동성당 앞)에서 열린다.



김낙중 고문은 발간사에서 “나는 이제 어쩔 수 없이 희수를 넘긴 늙은이가 되었고, 내가 한 평생 동안 그토록 집착하던 ‘겨레의 평화’를 이룩하는 일은 내일을 살아갈 젊은이들의 과제임을 깨닫지 않을 수 없었다”고 밝혔다.

김낙중 고문은 우리민족을 ‘고려민족’으로 칭하며, 민족이 분열 상쟁하는 원인을 찾기 위해 민족 형성과 분열 과정을 분석하는 것에서 출발한다.

그는 나아가 민족 화해와 평화 통일을 위한 조건들을 거론하며, 앞으로 젊은 세대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세계최대 바다 태평양과 세계최대 육지 유라시아대륙이 마주치고 세계최강 4대국이 마주하는 이곳에서 민족 평화통일 문제는 결코 우리 민족만의 문제가 아니며, 세계평화 문제, 세계통합문제라 역설하고 있다.

그는 또한 지구촌이 하나 되는 ‘세계화 시대’, 온 세상 민족이 저마다 특성을 자랑하는 총천연색 시대, 교향악 시대에 우리는 무슨 색깔 무슨 음향으로 참여해야하는가 묻는다.

아울러 이 책은 발간사에서 밝혔든 지난 반세기 분단 상쟁 시대를 살아오면서 평화와 통일의 길을 찾기 위해 고민한 결실이자, 내일의 역사를 담당할 젊은이들에게 남기는 유언이기도 하다.

<민족의 형성, 분열, 통일>은 ▲제1장 민족이란 무엇인가 ▲제2장 고려민족 형성발전(선사시대~조선왕조) ▲제3장 고려민족 분열과 분단(왕조시대·일제시대·민족국가수립운동의 분열과 고려반도 분단-미·소 분할점령) ▲제4장 분단시대 민족통일운동 전개(남북통일정책) ▲제5장 민족통일방향 ▲제6자 평화통일관련 논문 ▲제7장 21세기 민족통일 설계 등으로 구성하였다.


* 문의 : 이창복 평화연대 사무처장 010-7734-4952
사무처 02-718-5690 kpeace01@hanmail.net
* 회비 : 20,000원(책값 18,000원, 저녁식사포함. 책 인세수입은 평화연대 부설 평화연구소 발전기금으로 사용합니다.)


이철우 기자 cyberedu@paran.com

<저작권자 © 에큐메니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