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4-04

전설의 「여자에 의한 여자의 딸을 위한 여자의 에로책」은 이런 식으로 할 수 있었다. 인터뷰 「오챠피」 전 편집장 오카와 케이코씨. |LOVE PIECE CLUB(러브 피스 클럽)

전설의 「여자에 의한 여자의 딸을 위한 여자의 에로책」은 이런 식으로 할 수 있었다. 인터뷰 「오챠피」 전 편집장 오카와 케이코씨. |LOVE PIECE CLUB(러브 피스 클럽)

전설의 「여자에 의한 여자의 딸을 위한 여자의 에로책」은 이런 식으로 할 수 있었다. 인터뷰 「오챠피」 전 편집장 오카와 케이코씨.#인터뷰

80년대에 창간한 전설의 소녀 잡지 「오챠피」. 기억하는 분도 많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의 여자의 섹스에 큰 영향을 미쳤다고 말해지고 있는 「오챠피」는, 일본에서 처음의 10대 소녀를 위한 섹스 정보 잡지이며, 여자가 만든 여자를 위한 에로를 말할 수 있는 장소 그게 아닐까요? 전 「오챠삐」편집장의 오카와 케이코씨에게, 당시의 일, 지금의 일, 여자와 남자의 것, 그리고, 여자의 섹스와 러브에 대해서, 러브 피스 클럽에만 말해 주셨습니다!

■80~90년대의 소녀들은 무엇을 요구하고 있었다? 

편집부:「오챠피」 읽고 있던 독자는 주로 중학생?

이렇게. 중학교, 고등학생.
「14세가 위험하다」라고 옛날부터, 나, 말하고 있는 (웃음). 어쩔 수 없지, 인간의 본능이기 때문에 흥미가 있지.
그리고 깨어났을 때 어떤 접시가 있을까요?
「오챠피」는 아직 메일도 휴대도 없었기 때문에, 정말로, 소녀들이 「글자를 쓰고 있었다」 시대. 스스로 글자를 쓰고, 자신의 연애의 고민, 망상을 말하고 있었지. 그것이, 투고라고 하는 형태로 편집부에 1개월로 골판지 한 상자 정도 오는 것.
그래서, 읽으면 망상인가, 진짜인지는 알 수 있지만, 가능한 한 게재하는 것은 진짜를 사용하도록 하고 있었던 것.

예를 들면, 친구는 이런 연애하고 있다… 소녀와 소년의 감정의 차이가 나오지요. 14세 정도의 때, 소녀는 키스 정도는 기분 좋지만, 섹스가 기분 좋다고 느끼는 것은, 단계를 밟아, 어른이 되고 나서. 하지만 남자는 역시 다르지 않니? 그 근처의 고민이네. 「만지면 아프다」라든가 「키스는 기분 좋지만 섹스는…

편집부:골판지 한 상자 왔다고 하는 소녀들로부터의 투고. 모두가 무엇을 말하고 싶었습니까?

당시는 부모는 물론, 당시는 친구에게도 자신의 섹스의 고민은 말할 수 없었다.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쓰고 보내 온다.
그래도, A라든지 B라든지 C라든지 은어로. 스스로 「아소코」를 괴롭히고 있는, 그만둘 수 없다든가의 고민도 많았다.

모두, 자신의 섹스를 말하고 있었지.
「한 적 없다」라고. 나는, 「아이는 갈 수 없잖아!」라고 말했지만(웃음).
「이크 일」이 동경의 하나, 라고 하는 감각이 있었잖아?
「이크는, 정말로 있는 것은 20대 후반이야」라고 말하고 있었지만.
임신의 화제도 있었지. 캄파 모으는 걸 유행했지, 학교에서 선생님에게 알려지지 않도록. 캄파에서 병원 갔다는 편지도 가끔 왔어요.



■여자들이 말하는 「내 섹스」

편집부:소녀가 성을 말해도 좋다, 자신의 성을 말하고자 하는 장소를 만든 것은 「오챠삐」가 일본에서 처음이었던 것은? 

정말, 섹스에 대해서도 A, B, C 라든지 말하고 있던 시대이니까(웃음).
말할 수 없는 말, 부모에게도 말할 수 없는, 친구와도 말하지 않는다, 라는 감각이 당시는 있었지.
「수음」 뭔가 말하는 것은 터무니 없었던 것. 그것이 「오챠피」가 생긴 28년 정도 전의 일.

지금의 소녀들은, 「만코」라든가 「수음」이라고, 보통으로 말하고 있군요. 여기(오카와씨의 가게 신주쿠 골든가이 “빅 리버”)에서도 그렇고, 전철등이라도(웃음).
'오챠삐'의 시대는 '만코'는 '아소코'였지? 그렇지만, 「오챠삐」 후에, 조금씩, 여자의 섹스 표현이 바뀌어 간 느낌은 있지요. 시대의 변화였다.

만화가가 만화에서 H인 단어나 체험을 하기 시작하거나 했던 거야. "나의 자위는 처음에는 철봉으로 시작되었다"고 말하자 (웃음). 일러스트로 그런 장면을 밝게 그려 주셨습니다. 그 가운데, 뭔가 모두, 좋다, 말해도 즐거울지도 궁금하네요. 정말, 최근 10년 정도, 자유롭게 일반에서도 말한 것은. 아, 「이크」는 옛날부터 같네요, 표현이.



■오카와씨와 「오챠삐ー」


「오챠삐ー」는 선 출판이라고 하는 에로 잡지를 만들고 있는 회사로 만들었던 것. 그 시대, 여자의 사람으로 에로 본 만들고 있는 사람은 아직 없었구나. 「백야 서방」에 혼자 있고, 나. 그 무렵, 에로 책 안에 서브컬러도 있었잖아? 그리고, 서브칼의 사람들과도 알게 되어, 지금, 유명해지고 있는 사람 가득 있지만. 그런 사람들을 좋아하는 것도 좋다고 끌어오거나. 그 사람들에게도 당겨졌고, 서로 좋은 영향을 주고 있던 시대.

'오챠삐'는 고교생 때 도시에서 헌팅 소녀와 하타치 아르바이트 아이와 나와 세 사람이 만들었다. 정말로, 좋아하는 것 밖에 하지 않았던 거야. 거리에서 취재하고, 사진 찍어. 도시에 있는 평범한 소녀들에게 이야기를 듣고 만들었으니까요.
그러니까 시골의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정말 리얼한, 읽는 정보가 있었던 것이 아닌가?
도 아마추어 3명으로 시작해, 11년 계속되어. 시대도 에로 출판 업계도 버블 시대였다.
지금은 이제 무엇이든 아리아리로 에로는 모두 ok가 아닙니까.
당시에는 아직도 숨겨진 부분이 있고, 금기적인 에로를 살짝 보여주는 방식으로 에로 본사가 벌어지고 있어 아니야 (웃음). 그래서 우리는 마음대로 할 수 있었어요.
편집부에 여고생이 놀러 와 「그림이 능숙해? 돈을 쓰지 마라.
지면은 소녀들의 체험담뿐이었고, 정말, 리얼. 돈도 그렇게 사용할 수 없고. 그래서 게시물이군요.






편집부:「오챠삐」는 당시, 진짜의 리얼한 여고생의 목소리가 가득하고, 그래서 소녀들로부터 대단한 지지를 얻고 있었습니다. 독자로부터의 반향의 목소리에는 어떤 것이?

그렇네, 블로그도 인터넷도 없는 시대니까, 아유 잡지가 즐거웠던 것이 아닐까.
그리고, 분노가 많았지. 어른에 대해서라든지 학교에 대해서, 자유가 아니라든가, 그러한 목소리도 닿았고, 「똥 자전거에 태워졌다」라든가(웃음), 정말, 어리석은 화제라든지. 시미지미, 서민파였지.

그리고, 계속 계속한 적이 있어. 공부를 싫어하는 아이라도, 이 정도는 알아 두자 「안녕 영어」라고 하는 영어 강좌의 1페이지와, 야마나카 이치로라는 친구가 있어, 그 사람에게 써 준 「야마나카 이치로의 상식 강좌」라고 한다 정치 이야기.
이 둘은 매호 슈곡 인기 없었어요(웃음). 하지만 그만두지 않았다. 계속 했어.
지금 생각하면, 보통의 회사라면 그런 것 그만두라고 할 수 있겠지요. 그리고 광고가 거의 들어가지 않았던 것이 강했다. 그래서 자유롭게 할 수 있었군요. 그런 의미로는 좋은 시대였지요.

그 밖에는, 「연애 상급 레슨」이라고 하는 것이 있고, 이것은 섹스의 테크닉의 이야기야. 「나와 그의 H의 궁합은!」라든가 「명기란 무엇입니까」라고. 그리고, 소녀의 고민에 제대로 대답했지. 「클리토리스가 크지만요? 그런 하반신의 고민은 잘 왔네요.



■당시의 소녀 잡지 문화

편집부:「오챠피」는 바리에이션이 적었던 소녀잡지의 밑단도 열렸지요.


맞습니다. 당시 '오챠삐' 이외에도 '걸스 라이프' '엘 틴' '팝 틴'이라는 것이 있었지만. 그것이 「읽는 잡지」였던 것.
세련된 「보는 잡지」는 「olive」라든가 「mc시스터」라든가, 「세븐틴」이군요.
도중부터 「세븐틴」도 연애의 에로네타도 시작하거나, 「쁘띠 세븐」이라든지는 상당히 후부터 H인 화제도 늘어나고 있었습니다.
그런 가운데, 「오챠삐」는 독자가 쓰고, 읽고……라는 전형적인 「읽는 잡지」였지.
「팝틴」도 옛날에는 읽었습니다. 기억하고 있는 것은 여자 감옥의 취재네. 그런 것도 하고 있었어.
「오챠삐」도, 에로도 했지만 「여자의 직업이나 장래의 일」OL씨의 급료는 이 정도라든지, 보모씨, 당시 유행하고 있었지만, 스타일리스트는 이렇게 속박되고 있는데 이런 모습 아니면. 그래 그래, 인터넷도 없는 시대이니까 정중하게 취재하고 있었는데, 정말로 하고 있는 사람을 찾아 와 주세요.
지금부터 생각하면 대단하네요. 이렇게 말하는 기획 일부러 다루는 것은 무엇? 라고 할까(웃음).
「프로에게 듣는다」라고 코너에서 야쿠자의 오지산에게도 취재하거나(웃음).
그것도 고교생이 들으러 가기 때문에 「문신으로 가장 아픈 색은 무엇입니까?」라든지, 지금은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바보! (웃음).



■왜 「오챠피」는 끝나 버렸는지?

「오챠삐」는 11년 계속되었지만, 90년대에 들어가, 프리쿠라, 포켓벨, 휴대폰이라든지 「자신을 보이는」 수단, 간단하게 사람과 「연결되는」 수단이 유행할 것입니다. 그와 동시에 "egg"가 나왔다. 걸의 사진을 가득 실은 잡지.
「egg」를 시작으로, 폴라로이드, 체키, 프리쿠라, 포켓벨이 유행해, 프리쿠라의 사진에 문자를 쓰거나, 소녀의 메시지를 그대로 게재하는 것이지. 그와 동시에, 시부야의 109가 되어 여고생의 패션 붐, 메이크 붐에 돌입해 가는군요.

그때 ‘팝틴’이 바싹 패션 잡지, ‘보는 잡지’로 바뀌었다. 「오챠삐」는 그것에 대해 갈 수 없었다. 패션잡지가 되면, 만드는데도 돈이 든다. 그런 예산은 없었다. 「보는 잡지」를 만들면서 「읽는 잡지」도 할 수 있었을 것. 시대에 졌어요. 그래서 폐간이 되어 갑니다. 그것이 「오챠삐」의 역사.

97년이 최종호인 ​​것.
마지막 쪽은 그렇네요, 사회적으로도 여고생의 원교라고 하는 것도 나왔다.

「오챠피」때는 아직 「팬츠 팔렸다?」라든가, 브르셀라 세대. 아직 조금 귀여웠던 세대. 원래, 「오챠삐」는 원교보다 연애를 응원하고 있었기 때문에, 뭔가, 사랑이라고는 말하지 않았지만, 연애하자! 그냥 말했지.



■ 브루셀라·원교 소녀들과 「오챠삐ー」

브루셀라, 「팬츠 팔아왔다?」라든가는 「오챠삐ー」의 여자 아이들 사이에서도 유행하고 있었다. 죄책감 없이 했던 건가. 「이토◯ー카당의 사촌으로 바지 박제」라든가. 게다가 3천엔. 「친구가 엔코하고 있습니다」라고 하는 아이는 마지막 쪽에 왔지만, 정말로 원교하고 있는 아이는 잡지 ​​따위 읽지 않잖아. 말하지 않았을지도 모르지만. '오챠삐'에는 오지 않았다. 

편집부 : 브루셀라의 아이들은 무엇을 요구했습니까?

그냥 돈이 아니야? 기차임이라든가. 「이런 나의 팬츠가 팔릴거야」라든지 자신의 여고생이라고 하는 가치를 느껴 준 아이도 있었을지도. 조금 입고 팔고, 라는 느낌이었던 것 같다. 생생하게 계속 입고 있던 것이 아니야. 소녀들도 생각해 봤어. 소녀들 측의 감각은 아버지를 이용하고 있었을 뿐. 사는 아버지를 바보가 아닌가? 기분 나쁘다고 어리석은 짓을 했다고 생각해.



■ 「 오챠삐ー

」 졸업생의 여자들의 세계 「오챠삐ー」도 에치의 이야기도 상당했지만, 지금만큼 치열하지 않았다고 하는가. 더 귀여웠을까. 지금 여자의 음란 이야기 듣고 있으면 생생하기 때문에 반대로. 글쎄, 좋아. 지금, 손님으로 오는 40대의 사람이라든지, 말하겠지? 모두, 자신의 성을. 그런가, 이것, 「오챠삐」세대인가. 「오챠삐ー」의 탓이지! (웃음)



편집부:결과적으로, 어떤 의미, 오카와씨가 목표로 하고 있던 세계라고 할까? 여자들도 자신의 성을 말할 수 있게 됐다.

맞아, 잘 했어! 라고 나도 스스로도 잘 말하고 있다(웃음). 키타하라씨도 「오챠삐ー」 읽고 있어 듣고 깜짝 놀랐다.

50년이 지나면 더 이상 살지 못한다고 생각하지만, 50년, 100년 후에, 정말로 여자의 사람들, 어떻게 되어 있을까라고 보고 싶다. 내가 자랐을 때는 아직 '여자의 주제에'라든가 '여자는 책 읽지 않아도 좋다'라든지 남아 있었다. 그리고 비교하면 지금은, 아직도 하지만, 조금 맘이 되었지. 그 전에는 선거권도 없었던 것이다. 그렇지만, 정말로, 앞으로 100년 정도 걸리는 것이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여자가 만드는 여자의 에로에의 바싱

이상한 사건이 일어나자, 「이 아이, 오챠삐-읽지 않을 것이다」라든지 두근두근도 하고 있었군요. 조금 나쁜 것을 가르치고 있지 않을까라는 기분도 약간 있었기 때문에. 편집부에, 보호자로부터 전화 있거나, 학교로부터도 화가 났고. 「어째서 이런 것이 세상에 있어요!」라고 말해지거나. 하지만 강렬한 괴롭힘은 없었어요. 지금만큼 사람이 기스기스는 하지 않았다고 생각하네요. 지금은, 서로 눈을 빛내고 있는 느낌이 들지만, 좀더 대략이었던 어른이군요 어른도.

키타하라 씨도 쓰고 있지만, 「anan」이 섹스의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이었으니까요, 오챠삐는. 「anan」이라든지 섹스 특집을 시작하고 나서, 재미 없게 되었다고 하는가. 와타시적으로는 섹스에 통계라든지 별로 관계 없었기 때문에, 모두의 자신의 스토리가 있어.
지금은, 「읽는 잡지」가 없어졌다. 읽고 상상한다는 것 자체가 없지요.



■여자의 섹스, 몇 살까지?

요 전 러브피에 갔을 때, 대단한 세련된 70대 정도의 노부부가 쇼핑에 와 있어. 남성도 신사로. 아니-그 두 사람 베팅으로 뭐하고 있을까, 부러워지고(웃음). 그런 사람도 있는 것이니까, 그런 식으로 나이가 들면 즐겁지 않습니까. 나도 그동안, 61때에, 옛날의 남자가 와서, 굉장히 오랜만에 고조되어, 했어요. 61 뭐지만 제대로 젖었고, 전혀 OK였습니다(^^). 뭐야, 나, 전혀 좋다고 생각해. 무코는 발기하지 않았지만 「전혀 들어가지 않아」라고 말했어요(웃음). 하지만 들어가지 않아도 전혀 기분 좋다. 남자도 발진하지 않아도 좋다. 여자가 헐떡이는 것만으로 기분 좋지 않아? 반 발 정도는 아니야?

나는 하고 싶다고 생각했을 때는 반드시 만지도록 하고 있는데, 이제 자위에서도 할까라는 느낌으로 점점 빈도가 적어져 왔어. 호르몬 관계인지, 그렇게 자주 하지 않아도 좋아져 왔다. 하지만 온 날은 반드시 하도록(듯이) 해 와, 「하자 하자」무드를 높이거나 하고 있어. 하지만 곧 끝난다. 그렇지만, 하면 기분이 좋기 때문에, 아, 좋았다. 그렇게하면 해독이 아니지만 몸에서 뭔가 나가는 것 같아요. 정신적으로도 좋고.

섹스는 얼마 전에는 몇 시간이나 했고, 아 좋았어서 재실감했군요. 그렇지만 오치는, 남자의 사람이 남자친구 ヅ라 해 그 후 곧 왔으니까, 곧 싫어지고(웃음)! 일년에 한 번으로 좋았어요. 이 이야기를 친구의 소년으로 하면, 「남자는 남자 친구 보고 싶어, 시켜줘!」라고(웃음). 나는 멋진 남자를 좋아해. 기본적으로 남자에게 다하는 섹스는 좋아하지 않으니까. 나는 남자로 바빠서, 레즈비언과의 만남은 없었지만, 정말 기분이 좋다고 합니다만. 잃어버렸습니까?



■일본 남자와 에로틱 책

편집부 : 일본 남자, 어때?


물론, 좋은 사람도 나쁜 사람도 키모인 사람도 있지만(웃음) 에로 본 만들었던 사람들은 신사인 사람 뿐이었다
. 에로책은 여러가지 의미로 교양이 없으면 만들 수 없지. 에로는 누구라도 하는 것이지만, 전부 말하면 좋다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그대로 말하거나 표현하면 노골도 좋은 곳, 저속, 파렴치. 그 근처의 어둠을 재미있게 음란하게 표현하기에는 뭔가가 없으면 할 수 없지요. 사진에서도 문장에서도. 편집 감각이 있습니다.

나도 나이가 들고, 남자가 더러워 보인다고 하는지, 룰, 매너 지키고 있는 것은 여자분이잖아? 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남자에서 나오는 노화 냄새? 역시 그렇고, 사람 앞에서 '게-'''ぺ-'라든가 하고 싶다. 더러워. 남자의 무너지는 법이 격렬하다고 할까. 전철 속의 풍경 봐도 절대 더러운 일을 하고 있는 것은 남자 분. 그래, 긴장감이 없네 남자는. 게다가, 여자를 바보로 하고 있는 녀석에 한해서, 긴장감 없네. 남자의 세계라고 생각하고 있겠지, 세상을.

아버지가 되어 좋은 사람도 있지만, 술집의 일해 보아 온 것은, 단지, 위장하고 있는 만큼의 남자가 가득 있어. 은퇴하고 있는데, 너 이미 다르다고 말해주고 싶네요. 가미 시선의 아버지에게 튀어. 키타하라 씨만큼 남자 싫지만요?(웃음).



■지금 여자들을 보고 

편집부:당시의 소녀들은, 나를 말하는, 등신대의 자기 표현을 받아 준 곳이니까, 모두 「오챠삐」에 매료되어, 모여 왔네요.


「오챠삐」때는, 네일이라도 없었다. 소박했다. 안경 걸고 있는 것만으로 옛날은 괴롭히는 것 같은 (웃음). 지금은 세련되고 안경을 걸거나 할 수 있다. 여름인데 겨울 옷 입거나 자유. 옛날에는 한사람 한사람, 그런 일 할 수 없었으니까.
지금은 한사람 한사람, 세련되고 자기 표현할 수 있지요.

지금의 소녀들은, 잡지라면, 어디에 가고 있겠지요. 지금의 소녀 잡지, 에로, 자신을 말하려고 하지 않는 것 같네요. 지금은 가치관이 자기 표현이 세분화되고 있기 때문. 유행이 한 사람 한 사람 모두 다르다. 이것을 정리할 수 있는 잡지가 있으면 훌륭하네요. 옛날에는 유행하면 마츠다 세이코, 하마카지라든지 80%의 사람이 거기에 갔던 것이 아니다. 지금은 정리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가치관이 한 개 한 개 다르다.

그래, 한사람 한사람이 편집자, 편집장, 같은 것일까요. 그물에 스스로 좋아하는 것을보고, 써. 카메라도 모두 가지고 있고 "아그 이가 맛있다"라든지 먹은 것도 쓰지 마라.

하지만 인터넷을 보면 이상한 남자도 많고. 지금의 소녀들은 이상한 사건도 많기 때문에 초등학생 정도부터 조심하지 않으면 안되고, 힘들다.
정말 자유롭게 안전하게 여자를 말할 수 있는 곳은 없지?
역시, 러브피가 아닌가? (웃음).



■지금, 오오카와씨가 만들고 싶은 에로


본넷 사회에 지쳐 버리고 있다.
기본적으로 나, 누군가와 말하거나 접하고 있는 것을 좋아한다. 그러니까 지금, 술집 하고 있는 것일지도 모르겠네.

다만, 50,60대의 리얼한 재미있는 에로 책 만들고 싶은 것은 있겠지. 세련된 섹스 책, 없어요.
그렇지만, 60정도가 되면 자신의 가치관밖에 믿지 않는 사람이 많고, 호기심도 쇠약해지고 있고.
섹스의 상대도 없고, 성욕도 쇠약해 포기의 경지가 되지 않지? 일본에서 60대에서 섹스하고 있는 사람, 별로 없지 않을까. 외국이라면 어떨까요? 질 단련해까지 해 그렇지만. 좋아, 정말.



편집부 : 「오챠삐」세대의 지금의 40대는 「죽을 때까지 섹스」 갈 것 같은 느낌이 들지 않습니까?

그렇네, 할게(웃음).
다만, 이런 시대가 온다고 생각하지 않았던 정도, 잡지, 안 되지 않습니까, 지금. 종이 매체, 사지 않는다. 인터넷에서 정보가 공짜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꾸준히 벌지 않고 만들고 있는 사람이 있으면 위대하다고 생각하네요. 편집은 혼자서는 할 수 없지. 단체 크리에이티브. 사랑 피, 재미있어. 키타하라 씨에게 항상 기대하고 있습니다 (웃음)

마지막으로, 오늘의 나의 이야기를 정리하면, 여자는 언제까지나 할 수 있다고 이야기와 시대의 이야기(웃음).
사랑 피는 더, 더, 섹스와 사랑을 말해. 내가 읽고 싶어!

인터뷰·구성: 김료코





【오카와 케이코(오오카와·케이코)씨 프로필】

80년대에 창간한 전설의 소녀 잡지 「오챠피」 전 편집장. 현재 신주쿠 골든가에서 '빅글리버'를 운영한다.

【기타하라 노트】

이 쓸데없는 프로필을 읽어 주시면 알 수 있듯이, 오카와 씨는, 매우 수줍어하고 어쩔 수 없이, 자신을 전혀 크게 보이려고 하지 않는다, 위대하지 않다,,,로, 크게 보이려고 위대한 인간에게 의 경멸이나 증오를 숨기지 않는, 엄청 재미있고 멋있는 사람입니다.

오카와 씨와 처음 만난 것은 오카와 씨가 "아무르"라는 레이디 코미 편집을하고 있었을 때. 무언가의 이야기의 흐름으로 오카와 씨가 「오챠삐ー」를 창간한 편집장이었다고 알고, 저, 푹신! 그리고 뒤집을 것 같았습니다.

인간, 오랫동안 살면, 「그 사람이 없으면, 지금 나, 여기에 없었을지도 모른다」라고 하는 소중한 존재를 알고 있습니다만, 확실히 오카와 케이코씨는 나에게 있어서, 그런 사람입니다.

80년대는 AV비디오가 가정에서 당연히 볼 수 있게 된 시대의 시작이었다. 공학에 다니던 나는 남자의 그런 에로 이야기가 소이에 들어오는 듯한 환경이면서, 즐거운 에로 이야기를 하는 동료는 전혀 없었습니다.

어쨌든 80년대, 소녀의 에로 책이 국회에서 문제가 되어, 「부끄러워!」라고 하는 일이 말해져, 폐간에 쫓겨질 수 있는 사건이 일어나고 있던 시대입니다. 남자의 에로는 문답 무용으로 해방되고, 여자(의 아이)의 에로는 무너지고, 한편으로 어른들은 「에이즈가 온다」라고 패닉이 되어, 섹스 워커를 눈의 적으로 하는 듯한 언설이 흘러넘치고 있어, 도대체 내 에로틱한 곳은 어디야! ! ! ? ? ? 그리고 10대의 내가 괴로웠던 시대. 오챠 피가 "내려왔다"였어요. 「나는 여기에 있어~, 동료 있어~, 여자의 섹스, 말합시다~!」라고.

손에 넣는데, 그렇게 용기가 난 책은 그동안 없었습니다. 왜냐하면, 「오챠피-」・・・그러니까. 사진으로 보면 알 수 있듯이, 한눈에 「어떻게 귀엽다」입니다. 친구와 읽고 동경하도록 읽고 있던 「OLIVE」와는 대극의 세계. 그렇지만, 읽고 싶은, 「오챠삐ー」 읽고 싶다・・・라고, 거기에는 「진짜 것」, 내가 지금 「필요하고 있다」라고 쓰고 있는 것 같아서.

당시의 「오챠삐」를 손에 땀 잡으면서, 죄책감에 빠지면서,하지만 읽지 않고는 있을 수 없었던 자신을 기억합니다. 당시, 내가 오카와 씨를 만날 수 있었다면, 그리고 고교생으로서 '오챠삐'에 관여할 정도로 '자유'로 계셨다면, 그 10년 후에 나는 러브 피스 클럽을 만들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또 당시 '오챠삐'를 만났을 때 기쁨을 모르면 나는 사랑 피스 클럽을 만들지 않았을지도 모른다. 「오챠피」는, 내가 어떻게 동료를 요구하고 있는지, 어떻게 이 세상이 소녀의 성에 관용이 아닌가, 어떻게 소녀는 자유롭게 되어야 하는지를, 가르쳐 준 소중한 잡지였습니다.

오카와 씨가 「오챠삐ー」 만들지 않았다면, 러브 피스 클럽 없었다고, 나는 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신주쿠의 골든 거리에서 “빅글리버”(큰 강이니까!)의 카운터 안에서, 와하하! 라고 큰 목소리로 웃고, 손님을 끓이는 오카와씨는, 매우 빛나는 가게에서, 어쩔 수 없는 분. 그러니까, 이런 식으로 들어 올리는 것을 싫어한다고 생각합니다만, 오카와 씨의 「성의 이야기는, 즐겁겠지요. 에, 나는 많이 배운다. 앞으로도 함께, 재미있는 일, 해 나가고 싶다.
#인터뷰






전설의 「여자에 의한 여자의 딸을 위한 여자의 에로책」은 이런 식으로 할 수 있었다. 인터뷰 「오챠피」 전 편집장 오카와 케이코씨.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