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뀌는 아이덴티티 - 한국인에서 지구인으로
Sejin Pak
I] 한국 (서울, 1948-1964) - 브라질 행 (5)
II] 브라질 (상파울로, 1964-1969 - 일본인의 세계 - 일본인 회사에서 일하기 (5)
III] 카나다 (토론토, 1969 -1982) - 물리학 - 북한 - 물리학 그만두기 (7)
IV] 미국 (보스톤, 1982-1985, 1989-1990) 사회학 - 일본 (3)
V] 일본 (토쿄, 1985-1989) - 일본사회 경험, 일본의 공장의 세계, 하청조직 조사 (10)
VI] 호주 (애들레이드, 1992-현재) - 일본에 대해 가르치기 - 호주 학생들 (10)
VIII] 은퇴 2015 - 한국사-북한 공부, 한일관계에 관심, 북한과의 관계
====
====
I] 한국 (서울, 1948-1964) - 브라질 행 (5)
1. 달나라 가는 것 같았다.
2. 어느 루트?
3. 홀란드 이민선
4. 아시아인 이민들 (한국인, 일본인, 중국인)
5. 남아프리카 케입타운
--
II] 브라질 (상파울로, 1964-1969 - 일본인의 세계 - 일본인 회사에서 일하기 (5)
1. 포르투갈어 배우기
2. 돈이 없다. - 일하기 시작 - 신문사에서 아무 일이나, 일본인 출판사에서 미성년 견습공
3, 야간학교
4. 일본인 사회와의 관계 (어머니, 나, 아버지)
5. 다민족사회 브라질
6. 브라질에서 노력하는 것을 배우다. 브라질의 노동문화
--
III] 카나다 (토론토, 1969 -1982) - 물리학 - 북한 - 물리학 그만두기 (7)
1. 6개월 영어공부하고 고등학교 13학년에 들어가다.
2. 대학에서 전공을 물리학으로. 아버지는 의대를 추천
3. 차별 이야기: 아버지의 경험, 서머 잡의 경험 들
4. 물리학 석사 후, 핵공학 지원, 기초물리학 박사과정
5. 박사학위를 그만두다. - 북한과의 관계
6. 사회학 시작 - 동아시아 +맑시즘 공부 (2년간)
--
IV] 미국 (보스톤, 1982-1985, 1989-1990)사회학 - 일본 (3)
1. 사회학 + 동아시아 (일본, 중국)
2. 2년 째에 일본을 연구 대상으로 하기로 결정, 일본어 공부 시작
3. 전공은 발전사회학, 사회계층론, 산업경제서회학 (맑시즘의 영향)
4. 일본을 발전도상국 (후발발전국)으로 접근, 일본공장의 세계 연구 (R Dore)
5. 일본의 기업간 계층과 관계론: 일본 (제조업)의 하청조직
--
V] 일본 (토쿄, 1985-1989) - 일본사회 경험, 일본의 공장, 하청조직 조사 (10)
1. 일년간 일본어 공부 (문헌연구, 필드워크를 할 수 있을까?)
2. 일본사회경험 - 피부로 느끼는 경험 - 홈커밍 (한국서 간 것과 북미에서 간 것의 차이)
3. 친절한 일본인 - 대학, 기업 (대, 중, 영세), 엄마들
4. 친절하지 않은 일본인 - 대학, 집 구하기, 호텔, 여관, 경찰
5. 재일 코리안 경험
6. 하청문제연구 - Symbiotic Dualism (착취도 있고 발전도 있는 관계-조직)
Relational Contracting 기업간 장기간관계, 보이는 시장, 경제이성적, 권위관계.
--
VI] 호주 (애들레이드, 1992-현재) - 일본에 대해 가르치기 - 호주 학생들 (10)
1. 호주대학에서 호주학생들에게 일본에 대해 가르친다는 것에 대해.
2. 호주의 아시아를 접근하자는 국책 (80년대 말) - 어떻게 백호주의에서 변했나.
3. 호주 학생들의 일본관의 변화
4, 일본 경제경영에서 일본문화와 아이덴티티로
5. 비판사회학 대 문화대사로서의 선생 - 소수민족 (재일, 부라쿠, 아니누)
6. "한국인" 선생이 일본에 대해 가르친 다는 것. (일본인 학생, 호주 학생)
--
VIII] 은퇴 2015 - 한국사-북한 공부, 한일관계에 관심, 북한방문
부모와 조부모의 삶의 이해를 위해, 민족주의는 없이
変わるアイデンティティ- 韓国人から地球人へ
Sejin Pak
I] 韓国(ソウル、1948-1964) - ブラジル行き(5)
II] ブラジル (サンパウロ、1964-1969 - 日本人の世界 - 日本人会社で働く (5)
III] カナダ (トロント、1969-1982) - 物理学 - 北朝鮮 - 物理学やめ(7)
IV] アメリカ(ボストン、1982-1985、1989-1990)社会学 - 日本(3)
V] 日本(東京、1985-1989)- 日本社会経験、日本の工場の世界、下請組織調査(10)
VI] オーストラリア (アデレード、 1992-現在) - 日本について教える - オーストラリアの学生たち(10)
VIII] 引退 2015 - 韓国史 - 北朝鮮の勉強、韓日関係に関心、北朝鮮との関係
====
I] 韓国(ソウル、1948-1964) - ブラジル行き(5)
1.「月が流れているような気がした」
2.どのルート?
3.ホランド移民船
4.アジア人移民たち(韓国人、日本人、中国人)
5. 南アフリカ ケープタウン
--
II] ブラジル (サンパウロ、1964-1969 - 日本人の世界 - 日本人会社で働く (5)
1.ポルトガル語を学ぶ
2.お金がない - 働き始める。 - 新聞社で何でも、日本人出版社で未成年見習い工。
3, 夜間学校
4.日本人社会との関係(母、私、父)
5. 多民族社会ブラジル
6. ブラジルで努力することを学ぶ。 ブラジルの労働文化
--
III] カナダ (トロント、1969-1982) - 物理学 - 北朝鮮 - 物理学やめ(7)
1.6ヶ月英語の勉強をして高校1~3年に入る。
2.大学で専攻を物理学に、父は医学部を推薦
3.差別物語:父の経験、サマージョブの経験
4.物理学修士後、核工学大学院申請はため、基礎物理学博士課程を始める。
5.博士号をやめる。 - 北朝鮮との関係
6.社会学スタート - 東アジア+マルシズム勉強 (2年間)
--
IV] アメリカ(ボストン、1982-1985、1989-1990)社会学 - 日本(3)
1.社会学+東アジア(日本、中国)
2.2年目に日本を研究対象とすることに決定、日本語の勉強を開始
3.専攻は発展社会学、社会階層論、産業経済書会学(マルキシズムの影響)
4.日本を発展途上国に接近、日本の工場の世界の研究(R Dore)
5.日本の企業間階層との関係論:日本(製造業)の下請組織
--
V] 日本(東京、1985-1989) - 日本社会経験、日本の工場、下請組織調査(10)
1.一年間日本語の勉強(文献研究、フィールドワークできるかな?)
2.日本社会経験 - 肌で感じる経験 - ホームカミング (韓国から行ったものと北米から行ったものの違い)
3. 親切な日本人 - 大学、企業 (大、中、零細)、ママたち
4. 親切でない日本人 - 大学、アパート探し、ホテル、旅館、警察
5.在日コリアンの経験
6. 下請問題研究 - Symbiotic Dualism (搾取もあって発展もある関係 - 組織)
Relational Contracting 企業間の長期間の関係、見える市場、経済理性的、権威関係。
--
VI] オーストラリア (アデレード、 1992-現在) - 日本について教える - オーストラリアの学生たち(10)
1. オーストラリアの大学でオーストラリア人学生たちに日本について教えることについて。
2.オーストラリアのアジアに近づく国策(80年代末)-なぜ白豪主義から変わったのか。
3.オーストラリア人学生の日本観の
4.科目が<日本の経済経営労働問題>から<日本文化とアイデンティティ>へ
5.批判社会学者 vs 文化大使としての先生 - 少数民族問題(在日、富楽、アニヌ)の場合。
6. "韓国人"先生が日本について教える事ということ。(日本人学生、オーストラリア人学生)
--
VIII]引退2015-韓国史-北朝鮮勉強、韓日関係に関心、北朝鮮訪問
親と祖父母の暮らしの理解のため、ナショナリズムを超えて。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