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진왜란 1592
최근 수정 시각:
팩츄얼 드라마 임진왜란 1592 (2016) | |
지금까지의 전투는 잊어라! | |
방송 시간 | |
방송 기간 | |
방송 횟수 | 5부작 |
채널 | |
장르 | |
제작사 | |
연출 | 김한솔(1~3편), 박성주(4~5편) |
극본 | 김한솔(1~3편), 김정애(4~5편) |
출연자 | |
링크 |
1. 개요[편집]
임진왜란에 기반을 둔 한중 합작 팩츄얼 드라마. KBS 홈페이지 내에서는 공식적으로 드라마가 아닌 시사교양으로 분류되며 연출진도 추적 60분, 역사스페셜 등 시사교양 및 다큐멘터리 출신이다. KBS 스페셜 시간대에 방영한 작품이므로 오프닝 전에 KBS 스페셜 타이틀 영상이 먼저 나오는 것. 한국에서는 한국방송공사, 중국에서는 중국 중앙 텔레비전이 제작을 담당하였다. 총 5부작이며, 메이킹 영상까지 합치면 6부로 방영된다. 역사적 사실에 기반을 둔 팩츄얼 드라마 형식으로 제작된다고 한다.[5]
2016년 9월 2일에 메이킹 영상이 공개되며, 9월 3일 본 방송 1편이 방송된다. 4편의 중심 전투가 될 평양성 전투 등은 중국에서 촬영했다고 한다. CG 등 후속 작업기간이 길어 방영이 계속 미루어져 왔다. 다만 조선군 병사들은 투구와 갑옷이 아니라 포졸모와 포졸복을 한 차림으로 나오는데 이는 제작비 문제 때문이라고 한다.[6] 제작진이 직접 밝힌 제작비는 회당 2억 6천만 원, 총 13억 원이라고 밝혔다. 보통 사극들이 최저 총 50억 원에서 총 100억 원 가까이 들어가는 점을 생각해보면 저예산으로 제작 중이라는 뜻.[7]
방송 기간 중 추석 연휴(2016년 9월 15일 ~ 9월 17일) 기간 중에는 본방송이 결방되었으며 1~3부가 재방송되었다. 또한, 2017년 6월 UHD 개국에 맞춰 UHD 버전의 임진왜란 1592 감독판(1~3부)이 6월 1일부터 3일까지 저녁 10시에 특별 편성되었다. 다만 원래 방영 순서가 아닌, 역사적 순서와 일치하도록 3부가 먼저 방영되었으며 1~2부가 그 다음에 방영된다.
2016년 9월 2일에 메이킹 영상이 공개되며, 9월 3일 본 방송 1편이 방송된다. 4편의 중심 전투가 될 평양성 전투 등은 중국에서 촬영했다고 한다. CG 등 후속 작업기간이 길어 방영이 계속 미루어져 왔다. 다만 조선군 병사들은 투구와 갑옷이 아니라 포졸모와 포졸복을 한 차림으로 나오는데 이는 제작비 문제 때문이라고 한다.[6] 제작진이 직접 밝힌 제작비는 회당 2억 6천만 원, 총 13억 원이라고 밝혔다. 보통 사극들이 최저 총 50억 원에서 총 100억 원 가까이 들어가는 점을 생각해보면 저예산으로 제작 중이라는 뜻.[7]
방송 기간 중 추석 연휴(2016년 9월 15일 ~ 9월 17일) 기간 중에는 본방송이 결방되었으며 1~3부가 재방송되었다. 또한, 2017년 6월 UHD 개국에 맞춰 UHD 버전의 임진왜란 1592 감독판(1~3부)이 6월 1일부터 3일까지 저녁 10시에 특별 편성되었다. 다만 원래 방영 순서가 아닌, 역사적 순서와 일치하도록 3부가 먼저 방영되었으며 1~2부가 그 다음에 방영된다.
2. 등장인물에 관한 정보[편집]
2.1. 조선[편집]
2.2. 명나라[편집]
2.3. 일본[편집]
- 가토 기요마사 - 이우승
- 시마즈 토요히사 - 오상윤 : 인스타그램에는 시마즈 요시히로라 나와있는데 시마즈 요시히로는 정작 4화, 5화에서 다른 배우가 연기했다. 결국 공홈에서는 저런 이름으로 표기되었다. 3화에서 매드 맥스를 패러디한 대사인 "내 눈을 보셨어"를 말한 무장이고, 5화 노량 해전 중에는 시마즈 요시히로와 배를 같이 타고 등장하고, 포탄을 맞는 일본 함대 속에서 멘붕에 빠진 모습이 나온다.
- 이시다 미츠나리 - 성용원 : 공홈에서는 '이시다 미츠나'라고 표기되어 있다.
- 카메이 코레노리 - 야마노우치 타스쿠 : 작중 이름이 표기되지 않았고 공홈에서 이렇게 표기하고 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에게서 하사받은 부채를 가진 것으로 보아 카메이 코레노리로 보이지만 그는 당포 해전에서 전사하지 않았고, 당포 해전에서 전사한 왜장은 도쿠이 미치유키다.
작중에서 눈 밑에 상처가 있다. 불멸의 이순신 클리셰 사천 해전과 당포 해전에서 나온다. 작중에서 나오는 실제론 유일하게 전사하는 장군. 해적 출신이다.
3. 고증[편집]
임진왜란 1592/탐구 문서 참고.
4. 평가[편집]
- 일단 크게 호불호가 갈리는 모양새이다. 첫방송이었던 1화는 무난했으나 이후 2화에서의 엄청난 문제점을 보여준 고증 및 연출로 인해 역사 매니아 카페를 중심으로 비판의 목소리도 크게 높다. 특히 2화 한산도 대첩에서, 사료에 기술되어 있지 않은 거북선 반파 장면[27]이 드라마에 나온 것을 두고 역사왜곡이라는 비판이 매우 커졌다. 실제 거북선은 칠천량해전 이전에는 파손되었던 적이 전혀 없이, 모든 전투를 승리를 이끌었던 전함이었다. 이로인해 왜곡되고 자학적인 거북선 반파장면에 대해서는 극도의 비난거리로 점철되어 있다. 2화 한산도대첩도 1화의 사천해전과 비교해 한산도대첩이라는 실감이 전혀 안 나고 해전 묘사와 연출이 너무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 해전퀄리티에 대해서도 큰 실망감과 불만이 매우 높아졌다. 거기다 거북선 반파라는 역사왜곡 비난까지 심히 가중되어 총체적난국이었다. 애초에 기획의도였던 허구를 배제하고 역사성에 충실하겠다고 한 약속이 전혀 지켜지지 않은 것이다. 최수종이 아까운 팩츄얼 팩츄얼이라면 당파를 하는 거북선은 부서지지 않고 내구성이 좋아야 한다. 1화에 이어서 반파가 아닌 거북선이 버티는 장면이었으면 왜곡 논란이 없었을 것이다. 거북선의 모습도 지나다니는 길은 없다. 1화에 화포 방포 순서는 고증에 부합하나. 귀선이 부서지는 것은 자학적이다.
- 4, 5화에서는 완성도 및 연출력과 극본에서 다시 비판이 거세게 고조되었다. 평양성 전투는 기대와 달리 중국 제작진이 고증을 매우 제대로 못해낸 데다가, 특히 중국에서 한 일본 및 일본군 고증면에서 비난을 크게 받았다. 평양성 발포장면에서 폭발을 실제가 아닌 그래픽으로 처리했는데 화면하고 잘 어울리지 못했다. 전투장면 묘사에서 심히 과장되고 리얼리티가 전혀 없다. 그래서 시청자들 사이에서 전쟁드라마가 아니라 무협물을 찍었냐는 비난을 크게 받았다. 또 평양성 전투도 중국에서 촬영해서 성곽 양식에서 우리와 중국이 확연히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고증에 전혀 맞지 않아 시청자들이 몰입하기에 힘들었다..
- 중국에서 제작에 참여했으니 당연히 명나라에 대한 부정적 언급은 전혀 없고, 있을 수도 없다. 그러나 사료[29]에도 엄연히 상세히 기술되어 있는 명군의 난행[30]에 대한 묘사가 거의 등장하지 않았다.
- 마침 방영 전부터 사드 배치 문제를 두고 한중관계가 대단히 미묘해졌는데, 이를 긍정적인 방향으로 해결하는 방법 중 하나로 드라마를 제작한 게 아니냐는 주장이 있다. 다만 결론부터 말하면 이 주장은 KBS 측의 해명에만 따르자면 무리한 해석이라고 봐야 한다. 김응수씨와의 인터뷰 기사에 의하면 드라마 촬영은 이미 1년 전인 2015년 7~8월부터 시작했고 해전 부분은 2015년 11월에 촬영을 했다고 한다. 자신도 제작발표회에 가서 1년 만에 드라마를 봤다고 할 정도다. 그리고 그동안 없는 예산에 CG 만들고, 자료화면 DB 뒤져가며 내용을 채워넣으며 후반 작업하느라 방영이 늦어진 것일 뿐이다. (일반적인 드라마국 제작이 아니라 교양국 작품이라 평소 다큐멘터리 만들듯이 제작한 것으로 보인다.)라고 인터뷰에서 설명하였다, 사드 배치 문제는 2016년 들어와서 갈등이 터진 것이었으므로 선견지명이 아닌 이상 그 문제 때문에 제작했다는 것은 무리가 있다.
- 이 작품이 팩츄얼 드라마임을 표방하며 묘사에 중점을 둔 부분은 비단 전쟁 시퀀스만의 고증이라기보다는 '전쟁'이라는 큰 사건이 개개인의 삶에 미치는 영향까지를 살피는 데 있어보인다. 해전시퀀스에서도 화력을 통해 적을 제압하는데 집중하지 않고, 거북선이라는 처음 운용해보는 함선에서 적진 한복판에 돌격해 전투를 해야 하는 승조원들의 두려움 등 심리와 행동에 관한 묘사가 주를 이루었고, 조선과 일본의 백성들 입장에서 전쟁발발전 그에 임하는 마음이 어땠을지를 고민하고 연출한 점[31] 등을 보면, 전투 장면에서의 고증뿐만 아니라 전쟁 상황에 처한 인물들의 심리고증도 관심 있게 바라보아야 할 것 같다.[32]
- 거북선이 적진의 종심을 뚫고 그 뒤로 판옥선들이 장사진으로 따라붙으면서 포격을 가하는 전투시퀀스는 고증오류다. 거북선과 판옥선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교전방식이 어땠는지 구체적인 자료가 부족해, 돌격용의 거북선이 단단한 선체와 화포로 적진을 괴멸시키는 데 활용되었다는 사실과 전투 중 이순신 장군 등 지휘관들의 부상이 발생한 점, 명중률을 높이도록 직사방식으로 비교적 근거리에서 화포를 운용했을 것이라는 가설 등을 종합했을 때, 거북선이 돌격하여 전진을 꿰뚫으면 그 뒤로 판옥선들이 따라들어가 적진 속에서 직접 직사포를 쏘는 식으로 적을 괴멸하는 교전 방식을 취했을 것이라고 추측한 점으로 짐작이 된다.[33]
- 한산대첩의 묘사에사도 사망자가 3명 밖에 없다는 임진장초의 기록을 토대로 보면 고증 오류다. 특히 한산해전의 전사자는 총 3명으로 이 중에는 만호 한백록이 포함되어 있다. 비교적 최신 학설인 직사포 운용에 따라 근접한 거리에서의 전투를 벌였을 것이라는 추측과, 상대해야하는 적선의 수가 많은데도 거북선이 돌격전술을 쓸 수밖에 없던 점 등 고려할 때 적어도 거북선에서는 사상자가 있었을 것이라는 추정을 하여 연출한 것이나 고증에는 확실하게 맞지 않는다. 그런데다 팩츄얼사극에서 추정만으로 고증에 맞지 않는 전투장면을 넣는 것은 취지와 안 맞고 합리적이지도 않다.[34] 거북선 돌격장이 사전 조율이나 지휘관의 지시 없이 단독으로 적진으로 뛰어들었다는 내용은 사실과 전혀 맞지 않는 역사적 사실에서도 고증오류다. 왜냐하면 조선은 진법중심으로 전투를 했다. 지휘관의 지휘없이 전투를 하는 일은 없었다. 이순신은 특히 더 그러했다, 당시 조선군과 이순신이 쓴 진법은 각종병서와 당대의 사료에 자세히 나와있다. 당시 해전을 수행한 과정과 결과도 사료에 상세히 있다. 그러므로 지휘관의 명령도 없이 우발적이고 돌발적으로 전투를 수행하는 일은 있을 수 없다. 한산대첩에서 군사가 명령도 없이 돌발적인 무용을 드러냈다는 기록도 당연히 없다.[35]
- 포격전과 관련해서 말이 많다. 최근 학설 중 하나인 직사포 사격설을 채택하고 있으나 실제 수조규식에서는 250보에서 200보 내외로 접근 시 방포하라고 되어있는 것을 훨씬 단축하여 50보 내외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는 최근의 학설 중 하나에 지나지 않으나 이것을 절대적으로 여기는 문제점이 있다. 실제로 50보 안팍의 짧은 사거리에서 사격을 했다면, 대장군전과 같은 대형 투사체를 다수 운영할 필요가 없다. 특정한 학설에 지나치게 의존한 문제점이 있다. 조선의 화포는 직사포사격이 어렵다.
- 아직 3화까지 밖에 나오지 않았음에도 함선이 나오는 전투씬은 거의 뱅크씬(불멸의 이순신, 징비록 재사용)으로 처리하고 있다. 일단 제작비부터 부족해서 이는 어쩔 수 없는 부분. 다만 자연스럽게 연결해서 크게 티가 나지 않도록 한 부분이 보인다.
5. 방송일시 및 시청률[편집]
- 추석 연휴 기간에 1~3편 재방송 했다.(15-17일(목-토) 밤 10시).
- 전국 시청률 기준
- 붉은색은 최고 시청률, 푸른색은 최저 시청률
회차 | 제목 | 방송일자 | AGB 시청률 | TNMS 시청률 |
제1부 | 9월 3일 (토) 오후 9시 40분 | 9.2% | 8.2% | |
제2부 | 9월 8일 (목) 저녁 10시 | 8.1% | 8.3% | |
제3부 | 침략자의 탄생 - 도요토미 히데요시 | 9월 9일 (금) 오후 10시 | 7.6% | 8.2% |
제4부 | 9월 22일 (목) 오후 10시 | 7.2% | 7.3% | |
제5부 | 암흑의 종말 노량해전 | 9월 23일 (금) 오후 10시 | 7.1% | 8.0% |
번외편 | 메이킹 필름 | 9월 29일 (목) 오후 10시 |
- 시청률로 보면 결코 높았거나 성공했다고 말 할수 없는 수준이다. 거기다 회마다 역사왜곡비난이 거셌고, 결코 작품성이 있는 것도 아니다. 다른 특집극이나 단막극이 늦은 심야나 이른 낮에 한다고 할 때 이 드라마는 메인프라임 시간대인 평일 목금 오후 10시에 주2회씩 방영 되었다. 1회는 토요일 오후 9시 40분 이었지만 유리한 시간대에 편성을 받은 것이다. 다른 특집극들은 그 이름조차 모를 정도로 홍보도 하지않아 존재감이 미비하고, 제작환경과 처우면에서도 훨씬 많이 열악하며 편성시간대도 심히 불리하다. 그런데 이 드라마는 편성 뿐 아니라 홍보에서도 큰 혜택을 받았다. 자사 방송국의 각종뉴스를 비롯해 온갖 프로그램과 SNS를 동원해 대대적으로 홍보를 벌인 것에 비하면 심히 저조하고 아쉬운 결과이다. 거기다 이 드라마는 방송되는 내내 뉴스와 보도자료도 수시로 내보냈다. 비교할 수 있는 그 예로 유사한 제작환경이었던 2016년작 특집단막극 백희가 돌아왔다는 회당 60분에 4편 주2회였다. 총 방송시간으로 보면 임진왜란1592는 각 회당 다큐 5분 분량 빼고 각 50분 5회였으니 방송총량시간에서 백희가 돌아왔다와 비슷한 조건이다. 백희가 돌아왔다도 편성에서는 이례적으로 다른 단막극들과 달리 임진왜란1592년과 같이 편성시간은 유리했다. 평일 월화 메인시간대 오후 10시에 주2회 방영과 편성이 됐다는 점에서 그러했다. 그렇지만 백희가 돌아왔다는 방송내내 홍보가 거의 없었고, 방송 초반기에는 인지도도 매우 낮았다, 백희가 돌아왔다는 이 드라마보다 훨씬 더 열악했던 처우와 제작환경에서도, 계속 시청률상승으로 10%대를 넘기고 작품성에서도 큰 호평만 받은 것이 유지되었다, 백희가 돌아왔다는 최종회도 시청률상승과 크고 많은 호평속에 마무리지은 점에서 이 드라마와 대비되는 점이다. 하지만 이 드라마는 특히 2편, 4편, 5편에서 극심한 비난을 받았고, 시청률도 회가 지날 수로 단계별로 하락해갔다. 회를 거듭할수록 작품성, 극본, 연출에서 무성의하다는 평이 매우 많아졌다. 시청률이 갈수록 하락만 거듭하다가 특히 최종회 노량해전이 최저 7.1%로 마감한 것으로 보면 흥행과 비평 및 작품성 모두에서 성공했다고 할 수 없다. 다만 앞서 언급했듯이 백희가 돌아왔다는 조들호와 뷰티풀마인드 사이에 방영 공백을 메우기 위해 긴급대타로 월화드라마 시간대에 투입된 작품이고 이 작품은 홍보는 했어도 기본적으로 특별 편성 드라마이므로 두 드라마의 시청률을 절대적 수치로 비교하는 것은 적절하진 않다.
6. 영화화 계획[편집]
영화로도 나오려는 계획이 언급되었다. 영화 제목은 귀선으로, 거북 귀(龜)와 귀신 귀(鬼)를 모두 함유한 중의적 표현이라고 한다.
임진왜란 1592의 극본과 연출은 맡은 김한솔 PD가 연출을 맡으며 도요토미 히데요시 역을 맡은 김응수가 영화에서도 같은 역할을 맡는다.
그러나 2019년 캐스팅 단계에서 더이상 언급되지 않고 있다. 코로나 위기 이후로 수면 밑으로 들어간 듯하다. 대신 김한솔 PD는 2023년에 방영될 KBS 대하드라마의 고려거란전쟁의 연출을 맡았다.
임진왜란 1592의 극본과 연출은 맡은 김한솔 PD가 연출을 맡으며 도요토미 히데요시 역을 맡은 김응수가 영화에서도 같은 역할을 맡는다.
그러나 2019년 캐스팅 단계에서 더이상 언급되지 않고 있다. 코로나 위기 이후로 수면 밑으로 들어간 듯하다. 대신 김한솔 PD는 2023년에 방영될 KBS 대하드라마의 고려거란전쟁의 연출을 맡았다.
7. 여담[편집]
- 미니어처 게임인 워해머 히스토리컬: 조선군에서 쓰이는 룰북이 동일한 이름으로 임진왜란 1592가 있지만 배경만 같을 뿐, 관계 없다.
- 3화 초반부에 조총 연출을 통한 로드 오브 워, 후반부에 매드 맥스: 분노의 도로 오마주가 보인다. "내 눈을 보셨어." "나를 보고 명나라로 가자고 하셨어.", 3화 극초반부에 수공을 위한 제방에 도요토미 등이 기어올라가는 장면은 일본 영화 '노보우의 성(한국에서는 '무사 노보우'로 번역)'의 초반 씬과 상당히 유사하다(CG마저도 흡사). 이런 관계로 역사블로거와 마니아들 사이에서 많은 표절의혹이 강하게 제기된 상태이다. 또한 '히틀러: 악의 탄생'도 참고한 흔적이 보이는데, 소 요시토시의 방문을 보고하러 오는 고니시 유키나가가 등장하는 장면에서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연설(?)에 열중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으며 고니시에게 보고를 잠시 기다리라는 손짓을 보인다. 또한 조선에 국서를 보낼 때 그 국서에 들어갈 내용을 읊으면서 걷는 장면도 '히틀러: 악의 탄생'에서 감옥에서 나의 투쟁을 집필하는 모습을 묘사한 장면과 비슷하다. 아무래도 도요토미 히데요시를 삼국 전쟁이라는 규모의 대 전쟁을 일으킨 수괴로 묘사하기 위해서 히틀러를 묘사하는 영화를 가져온 듯 하다. 히데요시 역 배우 김응수도 6회 제작과정 인터뷰에서 히틀러를 의식하고 연기했다는 뉘앙스의 발언을 한 것을 보면 사실로 보인다. 김한솔 PD는 의도적으로 오마주한 부분이 있다고 인터뷰에서 밝혔다.# 또 김성한 작가의 7년전쟁도 일부 참고한 것으로 보인다.[37]
- 2화의 거북선 반파 논란과 마찬가지로 1화도 역사왜곡이라는 비판을 크게 산 장면이 있다. 임진왜란 발발 직후 선조가 몽진길에 오르면서 도성 문이 사람들이 밖으로 못 나오도록 봉쇄된다. 그러자 백성들이 미처 도성을 빠져나오지 못해 절규하고 아비규환에 빠진다. 극 중에서 선조가 직접 명을 내린 것인지. 아니면 다른 명령자가 있었는지 나타나지는 않았다. 그래도 지배층이 저지른 일로는 확실히 나온다. 지배층만 떠나려고 해서 백성의 고충이 헤아릴 수 없었다는 것을 강조한 것인데, 문제는 이것이 사료에 없는 허구라는 것이다. 임진왜란에 관련된 사료는 매우 많기 때문에 팩츄얼 사극이라는 목적에 맞게 다른 사료를 인용해도 충분히 될 일이었다. 제작진 공언대로 역사사실재현이라는 제작방향을 이끌어 가면 된다. 그런데 사료에도 없는 장면을 넣어서 우리측 지배층의 잔인함과 비정함을 부각시키는 심한 역사왜곡장면이 그렇게 나와도 되었었는지 의문이다. 만일 역사상 실제 사실이라면 그점을 밝혀 비판하는 것이 마땅하다, 그렇지만 도성문봉쇄는 사실이 아닌데 당시를 비판하는 장치로 특히 팩츄얼사극에서 쓰인점은 분명한 왜곡이다. 팩츄얼취지에 맞지도 않고 극도의 역사왜곡을 저지른 장면이라, 제작진은 제작의도를 스스로 공공연하게 어긴 것이다. 모두 사실로 알고 볼 시청자들에게 극심한 역사왜곡을 저지른 처사이다. 2화에서도 사료에 없는 내용이 나와서 큰 논란이 되더니 1화도 마찬가지로 역사왜곡 비난이 나왔다.[38] 이런 면에서는 팩츄얼 사극이라는 당초의 취지와 달리 사료검증에서 역사왜곡이라는 큰 오점을 남긴 사례가 되었다.
- 상당히 열악한 제작 환경이었고 김응수는 촬영이 끝나고 집에서 수면 중에 응급실에도 실려갔다고 한다.#
8. OST[편집]
2016년 11월 9일 OST가 나왔다.
트랙 | 곡명 |
1 | 임진왜란1592 |
2 | 거북선 |
3 | 전군 진격하라 |
4 | 영웅의 노래 |
5 | 약속의 땅 |
6 | 삼국대전 |
7 | 전운의 바다 |
8 | 백성의 아픔 |
9 | 장군의 고뇌 |
10 | 심판의 날 |
11 | 너희가 조선이다 |
12 | 슬픔의 땅 |
13 | 악의 꽃 |
14 | 영광의 진격 |
15 | 귀선 돌격장 |
16 | 침략자의 탄생 |
17 | 전쟁 서막 |
18 | 칼의 노래 |
19 | 슬픔에 잠기다 |
20 | 근접하라 |
21 | 적장 |
22 | 쾌속귀선 |
23 | 역사를 마주한 오늘 |
24 | 물러서지 말라 |
25 | 두려워 말라 |
26 | 히데요시의 탐욕 |
27 | 굳게 닫힌 성문 |
28 | 소용돌이 |
29 | 비극의 역사 |
30 | 조선침략모의 |
31 | 키자루 |
32 | 전쟁의 날 |
33 | 물러서지 않는다 |
34 | 명량대첩 |
9. 둘러보기[편집]
KBS 1TV 팩츄얼 드라마 | ||||
- | → | 임진왜란 1592 | → |
[1] '한국형 전투기 KF-X 핵심기술 이전 거부' 단독보도 및 KF-X 사업 관련 연속보도[끝까지판다] '에버랜드 수상한 공시지가와 삼성 합병' 특종 및 연속보도[3] 단, 1부는 토요일 저녁 9:40 방송. 추석연휴(9월 15~17일)에는 재방송.[4] KBS 홈페이지 분류상 시사교양이다. 제작도 드라마국이 아닌 시사교양국에서 진행했다.[5] 프로그램 소개에서 HBO 밴드 오브 브라더스에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6] 제작비 문제가 계속 걸림돌로 작용했는지, 배우들도 이에 대해 계속 아쉬움을 표했다. 제작비 문제로 인해서 전투신을 자세히 들여다 보면 불멸의 이순신에서 사용한 CG 파트와 영화 명량에서 사용한 장면들을 재활용된 모습들을 발견할 수 있다.[7] 절대적 수치로는 정도전과 징비록이 총 110억 원이니 이 드라마보다 제작비가 많아 보인다. 하지만 회당 제작비로 보는 상대적인 수치로 계산하는 것이 정확하다. 그래도 회당 2억 2천만 원이 든 정도전과 징비록보다 이 드라마는 회당 2억 6천만 원이니 회당 4천만 원씩을 더 지원받고 제작한 것이다. 장르는 다르지만 웰메이드 드라마인 추노의 경우 KBS 48억 원, 제작사 26억 원, 총 74억 원이 들어갔으며 뿌리깊은 나무의 경우 SBS 84억 원, 제작사 36억 원, 총 120억 원이 투입되었다. 제작비가 한정적이다 보니 쓸 수 있는 모든 자료는 기존에 방영된 드라마의 CG를 재활용하고 있으며 출연자들의 경우에도 교육 목적의 일환으로 제작되는 드라마의 취지에 함께 하고자 기존 몸값의 절반을 깎아서 출연하고 있다고 한다. 게다가 배우 돌려막기도 은근히 심한데, 명나라 대신으로 나온 배우가 최종화에서는 조선군 갑옷을 입고 명나라 통역을 맡고 있다. 그래도 제작비가 이 드라마의 10배 이상이 들어간 모 판타지 사극보다는 나은 편.[8] 일반적으로 대중에 알려진 충무공 이순신의 외모와 최수종이 전혀 닮지 않아서 다른 배우가 하는 게 낫지 않았을까 하는 의견도 있지만, 사실 충무공의 외모 묘사는 류성룡이 '용모가 단아하고 정갈하였다' 묘사한 것, 윤휴가 '체구가 크고 용맹이 뛰어나며 붉은 수염에 담력 있는 사람' 등으로 묘사한 것처럼 고정되지가 않았으며, 현 표준 영정의 모습은 순수한 허구에 가깝다. 그렇기 때문에 연기력만 되면 누가 해도 큰 문제가 없다. 사실 최수종의 대표 배역이었던 왕건도 실제 왕건의 외모 묘사와 최수종의 외모는 완전 반대였다. 해당 문서 참조. 작중에서는 기존 이순신 배역의 쌓여온 이미지에 비해 차분한 모습이 많이 보였는데, 난중일기 등에서 보이는 모습과 비교하면 최수종이 1화에서 보여준 모습이 오히려 기존의 다소 열혈스러웠던 이순신보다 좀 더 실제에 가깝다. 특히 사천해전 마지막에 쥐어짜듯이 외치는 모습은 기존에 위엄과 열혈스러운 힘있는 모습보다 훨씬 이순신이란 인물에 가까울 수 있다. 이미 임진년 초부터 이순신이 느낀 부담이란 것을 고려해야 한다. 꿈에 와키자카 야스하루가 나타나거나 전투에서 패배하는 악몽을 꾸는 것도 이순신의 이런 부담감을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9] 정확히는 거북선의 탐망꾼이다. 주로 적 함대와의 거리를 측정해서 보고하는 일을 하며, 밀폐된 군함인 거북선의 눈이나 다름없는 역할이다 보니, 불리는 별칭도 '눈깔'.[10] 김말손부터 이 사람까지는 이순신의 한산도, 안골포 해전 승첩장계인 견내량파왜병장에서 그 이름을 찾아볼 수 있는 거북선 선원들이다. 이순신은 장계에서 전사자와 부상자 명단을 명확히 구별해 놓았는데, 전사한 것으로 기록된 인물은 김말손, 정춘이고 홍윤세, 장수, 박개춘, 조언부, 김연호, 정걸은 탄환에 맞았으나 중상에 이르지는 않았다고 기록되어 있다. 이 중 김말손, 정춘, 홍윤세, 장수는 노비 신분이었다. 정걸(丁傑, 1514년 ~ 1597년)은 조선 중기의 무신이다.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의 수군절도사 선배로서 나이도 31살이나 연상인 고령임에도 많은 활약을 했다. 자는 영중(英中), 호는 송정(松亭)이다. 본관은 영광.[11] 생몰연도 1515-1588. 좌의정까지 오른 인물로 그 유명한 김상헌의 외할아버지다. 3화 5장에서 선조가 명나라정벌에 선봉에 서라는 일본측 서신을 받고 부들부들대는 장면에 나오는데 사실 고증오류다. 임진왜란 2년전이라고 뜨는데 정유길은 이미 임란 4년전인 1588년에 사망했다.[12] 드라마 칭기즈칸에서 자무카 역을 맡았다.[13] 꽤 어려울 수도 있는 게 배우의 입장에서 보면 자국의 흑역사를 다루는 작품에 출연하는 셈이 된다. 예를 들면 잔 다르크나 로알 아문센의 일대기에 영국인 배우를 쓰는 것처럼 난감한 상황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잔 다르크의 경우엔 그녀가 마녀이자 악역으로 나오는 윌리엄 셰익스피어 원작의 헨리 6세가 영국에서 가끔 공연되고 당연히 영국 배우를 캐스팅하는 경우도 있지만 반대로 조지 버나드 쇼 원작의 세인트 조안처럼 잔 다르크가 주인공으로 긍정적으로 나오는 연극이 영국에서 공연되고 영국 배우들이 맡는 경우가 많다. 영화에서는 잔 다르크 본인은 아니지만 잔 다르크의 부모 역할을 영국인 배우들이 연기한 적도 있다.[14] 젊은 시절 일본으로 유학을 다녀왔고 일본인 감독에게 지도받은 적도 있어서 일본어에 능숙하다. 주사도 일본어로 부리기도 할 정도.[15] 심지어 조진웅이 역할을 맡은 와키자카(!!) 소속의 왜병이었다. 대사는 '저놈들이 무슨 수군이야. 해적이지.' 2년만에 졸병에서 장군이 되었다.[16] 일본의 연극무대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기에 준수한 일본어 실력을 보여준다. 발성 때문인지 이쪽도 포스가 ㅎㄷㄷ하다[17] 여담으로 요시토시가 히데요시를 처음 만나는 장면에서 한 어린아이가 같이 무릎을 꿇고 있는데 정황상 요시토시의 아들로 보이지만, 실제 역사에선 그 당시엔 아직 아들이 없었다. 다만 쓰시마 슈고다이 직책을 맡은 사스 가게미츠의 아들인 사스 히코하치로가 인질로 갔으므로, 그 어린아이가 히코하치로일수도 있다.[18] 조선 총잡이에서 하세가와 한조 역으로 출연했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 역의 김응수 역시 조선 총잡이에서 출연했었다.[19] 미생에서 마복렬 부장으로 출연했다.[20] 출연하지도 않는데 그렇다고 언급도 안하기엔 존재감이 너무 강해서인지 초반부터 계속해서 언급은 됐었다. 다만 오히려 그래서인지 나오지도 않는 이에야스를 계속 경계하고 마지막에 이에야스가 정권을 잡았다는 나레이션을 넣었을 때 모양새가 좀 웃기기는 했다.[21] 벽제관 전투에서 잠깐 등장[22] 작중에서는 이름 언급을 안 했고 그냥 엑스트라로서 등장했다.[23] 히데요시의 모친. 아사히히메처럼 지나가는 엑스트라.[24] 배우가 본인 인스타에서 인증했다. #.[25] 공홈의 표기. 공교롭게도 도요토미 히데요시가 이름을 바꾸기 전의 통칭과 같은데 의도했을 수도 있다. 비중 있게 나온 3화 뿐 아니라 2화 말미의 평양성에서 굶주리다 못해 창으로 동료 병사를 찌르는 모습도 보인다. 여담으로 마틴 스콜세지 감독의 영화 사일런스에서도 일본인 단역으로 출연한 경험이 있다.[26] 공홈 표기 이름. 청순한 미모로 방영 당시 단역임에도 불구하고 화제가 되었다.[27] 거북선 승조실 내부가 조총공격을 받고 심하게 파괴되고, 승조원들이 총격에 거의 다 쓰러지고 거북선은 전체가 침몰하듯 기울어진 상태로 묘사됐음.[28] 단 노보우의 성 표절 논란은 제작진이 해당영화를 참고자료로 삼았다고 밝혔다.[29] 쇄미록, 선조실록,선조수정실록, 징비록...[30] 부녀자 겁간, 민가약탈, 명 조정 차원의 공물요구와 수탈, 국왕 앞에서도 오만하고 안하무인인 명군장수들, 군기문란[31] 일본 농부가 가족들과 함께 행복하게 살 꿈을 꾸고 전쟁 때 지은 업보를 국가에서 무기를 수거하여 불상으로 만들어 씻어준다 하자 개그갈등 끝에 붉은 매듭을 묶어 반납한다. 하지만 결국 그 창을 들고 임진왜란에 동원되었고 부산진 전투에서 눈앞의 아내를 지키려는 조선군과 대치, 갈등하다가 도요토미가 말한 전쟁은 기회다를 외치며 창으로 찔러버린다.[32] 연출가가 영향을 받았다는 미드 밴드 오브 브라더스는 현장감 있는 전투 시퀀스 못지 않게 전쟁터에 던져진 군인들의 다양한 심리 묘사가 묘미다.[33] 어디까지나 교양국을 중심으로 제작된 작품이고, 미니다큐가 부가되면서 연구가 뒷받침되는 구성을 하고자 한 점들에서 예전에 마치 역사스페셜에서 거북선의 구조를 탐구하여 소개하고, 명량해전의 승전 요인을 분석했던 것과 같이 역사적 사료에 근거한 하나의 가설을 제시하는 점도 있었음을 염두에 둘 것[34] 돌격장 이기남에 관하여 한산대첩 이후의 사료에서는 행적을 찾지 못해 한산대첩에서 분전 끝에 사망한 것으로 설정한 것이 아닐까 추측할 수 있다. 사실 극중에서 이기남이 단지 부상을 입고 정신을 잃은 건지 정말 사망한 건지조차 묘사가 불분명하다.[35] 만일 사료에 기록이 없거나 서양해전사를 묘사하는 것이면 몰라도, 임진왜란 해전사 묘사에서 지휘관을 배제하는 돌발행동은 사실과 맞지 않는다. 물론 태평양 전쟁 내 사마르 해전에서 어니스트 에반스 함장의 활약과 같이 군인들이 동료들에게 시간을 벌어주고자 명령이 떨어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적진으로 뛰어드는 사례는 세계 전쟁사에서 발견되기는 하지만 말이다.[36] 2부의 마지막 부분에서 제목이 "조선의 바다에는 그들이 있었다"로 바뀌었다. 전쟁에 참전한 장수는 물론 사졸, 격군, 노비들까지 일일이 기록했던 이순신의 장면도 나온다. 이순신 휘하 모든 참전용사를 기억하자는 취지.[37] 3화에서 소 요시토시가 히데요시를 만나는 장면이 대표적이다. 히데요시가 선조의 이름과 나이를 묻자, 소 요시토시가 이에 답하고 히데요시 曰 아들뻘이구나 하는 장면. 또 양반들이 창검을 하지않고 시를 짓는다고 요시토시가 보고하자 히데요시가 어처구니없어하는 부분도 7년전쟁에 나오는 장면이다. 4화에서 조선 조정이 144년동안 일본에 사신을 보낸적이 없다고 회의하는 장면 역시 마찬가지.[38] 임진왜란을 다루었던 관련사극 어느 것에도 나타나 있지 않은 지배층 잔인성을 강조한 장면이었다. 그러나 실제 역사상 몽진과 파천을 했던 고려 현종, 고려 고종, 공민왕,선조,인조 모두 도성문을 봉쇄했던 왕은 없었다.[39] 백홍종&진아영 촬영팀. 여러 작품들과 공동수상[40] 같은 이유로 신세대 보고 - 어른들은 몰라요(교양제작국 - 당시 TV1국 제작), 부부 클리닉 사랑과 전쟁(예능국 제작)도 연기대상 시상 대상이 아니었다. 프로듀사는 드라마국과 예능국의 합작이라 가능했고.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