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cebook
Park YuhaFavourites ·
t5dSpon6nsohrednm ·
대통령의 8.15 경축사를 뒤늦게 봤더니 이런 이야기를 하셨다.
“식민지배의 굴욕과 차별, 폭력과 착취를 겪고서도 우리 선조들은 해방 공간에서 일본인들에 대한 복수 대신 포용을 선택했습니다.”
이건 무슨 뜬금없는 소리인가. 어제 쌀을 숨겨 가져가 준 여성의 그림을 올렸는데 ‘포용’이 기조라면 그렇게 숨겨 갈 필요가 있었겠는가.
내가 본 모든 자료는 그와 반대였고, 얼마나 많았는지는 모르겠지만, 해방직후 조선에 있던 일본인들이 남긴 대부분의 글에는 작게는 경찰에 감금하고 뺨을 때리는 일부터, 공장물건 압수, 속임수, 강도, ‘기부’라는 이름의 갈취, 그리고 여성에 대한 강간과 살해등등이 기록되어 있다. 그리고 그렇게 모든 걸 빼앗기고 절망해 자살한 이의 기록도.
더구나 일본인을 수용소에 넣어 보호하고 귀국시킨 건 조선이 아니라 점령군인 미군이다. 전에 현정부와 지지자들에게 기대를 현실로 만드는’ 경향이 있다고 쓴 적이 있는데, 대통령이 또 하나의 그런 경향을 보여 줬다.
잘잘못을 굳이 따질 생각은 없지만 대통령이 나서서
“역사왜곡”은 하지 않아야 하지 않나. 누가 올린 얘긴지 모르지만 현정부의 처참한 수준을 다시 보고 말았다.
167Chee-Kwan Kim, 李昇燁 and 165 others
18 comments
9 shares
18 comments
Chee-Kwan Kim‘빨갱이’란 말도 일제가 독립운동가들을 탄압하기 위해 ‘만들어낸’ 말이라고 공공연하게 하시는 분이라, 별로 놀랍지도 않습니다. ^^
Park Yuha김치관 ‘아카’야 물론 일찍부터 있었지만 조선인 이전에 자국민에 대해 쓴 거죠. 러시아하고. 결과를 기원으로 뒤집은 셈이네요. ㅠ
이서윤박유하 근본 없는 아무말 잔치, 세삼스럽지도 않네요. 일희일비도 이젠 시간낭비 같아요.
편히 주무세요~☆☆
Sangjun Lee판타지 기반 역사관의 비루함만 보입니다. 그래서인지 사실 확인하면 싫어하는 졸렬함만 보입니다.
Sangjun Lee박유하 관계 사실 확인 자체가 엉망이라 이후 정책이나 대안이 다 망상 기반의 엉터리이니 보기에 황당할 뿐입니다. 거짓 기반이니 제대로 되는 게 없습니다.
Park Yuha물론 도와준 이들도 있었다. 다행스럽게도. 하지만 앞서 본 것처럼 어디까지나 몰래, 비공식적으로 행해진 일이다.
Park Yuha그리고 기조는 3만명이 죽었다는 사실이다. 평양엔 그렇게 죽은 이들이 2000명 이상 묻혀 있고,몇년전엔 북한이 허가해 유족들이 방문하기도 했다. “영양실조”라고 방송에선 말하지만 즉 기아가 원인.
Park Yuha“수용소에서는 아침 저녁 1 잔씩물같은 죽밖에 지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어머니 (당시 40)는 폐렴으로 여동생 (당시 4)은 영양 실조로 잇달아 사망했다. 타키자와씨는 2사람의 시신을 리야카에 싣고 동생과 함께 용산 묘지까지 운반했다.”
Taehoon Kim누군가는 절대적 악이고, 그에 반해 누군가는 절대적 선이라고 믿고 있으니까요
진실이 어떠한가는 중요하지 않죠
박상요그나마 일본인 입장에서는 조선에 있었기에, 상대적으로 덜 두들겨 맞고 귀국할 수 있었는게 패전국민의 슬픈 입장 아니었을까요?
만주나 중국 소련에 포로로 잡혀 몇 년간 강제노역 당한 걸 보면.... 거기서는 비공식적 도움은 일절 없었을 테니까요.
Park Yuha replied
·
1 reply
16 m
진민자꾸 묘하게 이질감만 더 얹아주고 있네요 ㅜ ㅜ
Summy Huang별로 잘 모르고 말하는 것이 많습니다. 저 연세대에 남자분들이 대통령이라고 해도 피할 수가 없습니다. 그냥 그시대에 감성으로 얼레벌레 이렇게 말하고 지나가고요.
Park Yuha replied
·
1 reply
4 m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