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역사도 있었습니다!
한반도 문제를 풀기 위한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
2. 우리 쪽의 입장에서 보면, 이야기가 썩 달라집니다. 북미 간의 대화가 단기간에 어떤 결실을 내고 못 내고를 떠나서, 우리는 이 문제를 풀기 위해 끈질기게 노력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대화국면이 유지되는 한, 한반도에 평화가 보장되기 때문이지요.
3. 비록 당장에는 큰 효과가 없더라도, 남북미 간의 대화 채널을 유지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가 한결 같은 태도를 유지한다면, 언젠가 세상의 기류는 변할 테고요. 사태가 우리에게 유리한 쪽으로 반전하는 날이 올 것입니다. 그때가 언제일지는 알 수 없으나, 그 날을 위해서라도 지금은 참고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바로 그런 점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문제 해결 노력은 지당합니다. 대통령의 이번 방미는 시의적절한 일이었습니다. 북미간의 대화를 어떻게 해서든지 이어나가려는 문 대통령, 그의 노력을 역사는 높이 평가할 것입니다. 대통령의 끈질기고, 신념에 가득 찬 태도는 보는 사람의 마음을 크게든 작게든 움직입니다. 트럼프 대통령도 예외가 아닙니다.
5. 일부 언론의 보도는 실망스럽습니다. 그들은 지금 당장 큰 성과가 나오지 않는다는 이유로, 북미 대화 자체를 무의미한 것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들은 문 대통령의 외교적 노력에 대해서도 항상 음양으로 헐뜯고 비방합니다. 이런 보도 방식이야말로 긴 역사적 안목에서 볼 때, 한심하기 짝이 없는 것입니다. 그들의 배후에는 한반도의 분열과 대립을 선동하는 세력들이 버티고 있는 것이 아닐까 합니다.
6. 역사에는 '대의'라고 하는 것이 있기는 분명히 있습니다. 다른 사안이라면 몰라도, 통일 문제에 관해서라면 문재인 정권은 실로 현명하고 적절하게 대처하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한 사람의 역사가로서, 저는 그 점을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부디 당파와 이익을 떠나서, 평화통일을 향한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 없기를 소망합니다. 2019년 4월 12일에 쓴 글입니다. 제 입장은 그때와 다르지 않습니다.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