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7-01

알라딘: 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

알라딘: 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
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  | 연세국학총서 116 
이헬렌,김항,임유경,조영추,김예림,정승화,박연희,김성연,김혜인 (지은이),김성연,임유경 (엮은이)앨피2018-08-30

410쪽148*215mm547gISBN : 9791187430315

책소개

연세국학총서 116권. 한국문학, 일본문학, 비교문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로 구성된 비교사회문화연구소에서 발간한 본격적인 '자기서사' 연구서.

동아시아의 역사와 근대적 개인의 경험을 복합적으로 규명한다는 장기적 기획의 성과물이다.

특히 한국의 자기서사 출판물들을 폭넓게 조사하여 목록화하는 작업을 통해 한국사회에서 자기서사가 만들어진 역사적 과정을 인문사회과학적 방법으로 추적했다. 이를 통해 한국과 아시아에서 자기서사가 갖는 특이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근현대'라는 시간성과 '동아시아'라는 장소성이 각인된 동아시의 역사 경험의 보편성과 특수성이라는 의미 있는 성과와 문제의식을 이끌어낸다.
--
목차
간행사
서문 자기 서사 연구의 새로운 지평

제1부 동아시아의 유령들, 시대의 알레고리
헤게모니의 역사와 자전적 욕망

제국의 딸로서 죽는다는 것: 식민지 시기 재조선 일본인의 일기 _ 이헬렌

  1. ‘강요’된 체제와 개인
  2. 식민사회 프로젝트, 제국의 딸과 미시 서사
  3. 아사노의 죽음과 건모健母 운동
  4. 텍스트의 분열과 독서의 다중성


혁명을 팔아넘긴 남자: 유폐되는 혁명과 음모 서사의 틈입 _ 김항

  1. 그 남자의 귀환
  2. 상황과 국면: 일본공산당의 노선투쟁
  3. 혁명의 유폐와 현실의 차단: ‘이토 리츠’라는 알레고리
  4. 혁명의 소극과 음모의 서사
  5. 20세기의 보편주의와 혁명정치의 종언


체제의 시간과 저자의 시간: 서준식의 옥중기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 _ 임유경

  1. 수인의 시간
  2. 최초의 비전향수 출옥과 《서준식 옥중서한》
  3. 감옥獄과 언어言, 글쓰기라는 장치
  4. 자기로의 생성 변화, ‘비전향장기수-재일조선인’
  5. 앎과 권력, 전향서와 옥중기


제2부 문화 냉전, 국가 서사의 히스테리
집단 언어와 난반사하는 서사들

집단 언어와 실어증: 중국 문인들의 한국전쟁 참전 일기 _ 조영추

  1. 21세기 공론장과 ‘항미원조’ 전쟁 담론
  2. 전시戰時 생활을 통한 자기 개조와 내부 균열
  3. 실어증과 이국 형상에 대한 시각 언어
  4. 현장의 언어와 동어반복적 세계의 균열


정체, 인민 그리고 베트남이라는 사건: 베트남 전쟁을 쓰기 _ 김예림

  1. 베트남(전쟁)의 시간과 전쟁기록의 수행성
  2. 정체政體를 사유하기: 민주주의라는 문제
  3. 인민을 보기: 리얼리티와 역능
  4. 교환되는 것과 공통의 것


‘우정’이라는 심리전: 1960년대 한국의 펜팔 운동과 문화 냉전 _ 정승화

  1. 1960년대 한국, 편지 쓰기라는 취미의 등장
  2. 문화적 냉전과 펜팔이라는 탈/정치적 국가기획
  3. 한국의 펜팔 운동과 공보公報 활동
  4. 펜팔 편지 쓰기와 자아의 확장
  5. 우정이 환기시키는 평등에의 환상


제3부 자서전의 시대, 공적 자아의 탄생
문화 공간과 자기 서사의 대중화

시인들의 문학적 자기 서사: 《자작시 해설집》 총서(1958~1960)를 중심으로 _ 박연희

  1. 1950~60년대 문학적 자기 서사의 맥락
  2. ‘회고’의 정치학
  3. ‘해설’의 역설
  4. 문학적 자기 서사의 재검토를 위하여


자서전의 시대, 구성되는 정체성: 1970년대 자서전 붐의 문화적 토양 _ 김성연

  1. 근대인의 자서전, 언어로 구성되는 정체성
  2. 출판 미디어와 자서전의 공모 관계
  3. 자서전 집필 주체의 대두: 공인과 여성
  4. 사적인 삶의 사회적 귀속


자본의 세기, 비즈니스 자서전: 1970년대 〈재계 회고〉와 기업가적 자아의 주체성 _ 김혜인

  1. 비즈니스 자서전
  2. 경영하는 인간, 자기 계발의 문법
  3. 1970년대, 회고하는 재계와 ‘현대 한국 경제사’ 구축의 기획
  4. 기업가적 자아 구성의 정치학
  5. 20세기 자본의 자서전


---
책속에서

자서전은 그런 의미에서 일차적으로 존재론적 텍스트다. 존재와 인생에 대한 자기 서사는 저자를 넘어서 어느새 독자들을 인간이 ‘살아있다‘는 사태 자체로 이끌기 때문이며, 그것은 본원적으로 ‘살아 있었음‘이란 시간의 지평 속에서 가능하기에 역사를 환기하기 때문이다. 자서전을 비롯한 다양한 자기 서사가 그저 하나의 구술기록이나 사료적 가치가 있는 참조자료로서만 활용될 수 없는 까닭이 여기에 있다. 그것은 이른바 역사학에서 말하는 사료비판을 거쳐야 한다는 기술적인 의미에서가 아니다. 자기 서사를 읽고말을 보태려는 이들은 저자의 존재와 인생 사이에서 분기하는 존재론적 물음을 여러 학제의 내적 규약에 따라 기술적으로 처리할 수 없기에 그렇다. 

---
저자 및 역자소개

이헬렌 (지은이)

연세대학교 언더우드 국제대학 교수. 일본문학을 전공했으며, 주로 일본의 제국주의와 재조선 일본인 연구를 중점적으로 다뤄왔다.
대표 저서로
Reading Colonial Japan: Text, Context, and Critique(편저)와 
《포위된 평화, 굴절된 전쟁기억》(공저)이 있고, 
주요 논문으로 
“Unending Stories of the Battleship Yamato:Narrating the Past, Creating a Phantom,” 
“Writing Colonial Relations of Everyday Life in Senry?”, 
“Dying as Daughter of the Empire” 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이동의 텍스트, 횡단하는 제국> … 총 2종 (모두보기)
---
김항 (지은이)

연세대학교 문화인류학과 부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연세대학교, 서울대학교, 도쿄대학교에서 수학했고, 표상문화론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된 관심은 문화이론 및 한일 근현대 지성사이며 지은 책으로는 『말하는 입과 먹는 입』(2009), 『제국일본의 사상』(2015), 『종말론 사무소』(2016)이 있고, 옮긴 책으로 『예외상태』(2009), 『정치신학』(2010) 등이 있다.
최근작 : <제국일본의 사상 (큰글자도서)>,<레드 아시아 콤플렉스>,<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 … 총 21종 (모두보기)
---
임유경 (지은이)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박사후연구원. 연세대학교에서 한국문학을 전공했으며, 주로 남북한 현대문학과 냉전문화사를 연구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불온의 시대: 1960년대 한국의 문학과 정치》, 《한국현대 생활문화사 1960년대》(공저), 《분단 극복을 위한 집단지성의 힘》(공저) 등이 있고,
주요 논문으로 <소련기행과 두 개의 유토피아: 해방기 “새조선”의 이상과 북한의 미래>, <‘신원’의 정치: 권력의 통치 기술과 예술가의 자기 기술>, <낙인과 서명: 1970년대 문화 검역과 문인간첩>, <외설과 법, 판례의 탄생: 1960년대 ‘문예 재판’과 외설 담론 연구> 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생각하고 소통하는 글쓰기> … 총 8종 (모두보기)
---
조영추 (지은이)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 중국 남경대학교 한국어문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과정을 마쳤다.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을 수료한 후 현재 해방기 문학과 한·중 근대문학의 비교연구에 관심을 가지고 공부하고 있다.
주요 논문으로 <기억·정치이념과 몸의 정체성: 해방기 이용악의 시 세계를 중심으로>, “Screening Nostalgia in Korean Television Drama Reply 1988” 등이 있으며, 역서로 《集體情感的譜系(집단감성의 계보)》(공역)가 있다.
최근작 : <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
---
김예림 (지은이)

연세대학교 학부대학 교수. 연세대학교에서 한국문학을 전공했으며, 근현대 한국문학 및 문화를 동아시아적 관점에서 연구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문학풍경, 문화환경》, 《국가를 흐르는 삶》, 《분단시대의 앎의 체제》(공저), 《현대사회와 비판적 글쓰기》(공저) 등이 있고, 주요 논문으로 <여행하는 자와 세 개의 지도>, 〈1960~1970년대의 제3세계론과 제3세계문학론>, <노동의 로고스피어> 등이 있다.

최근작 : <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생각하고 소통하는 글쓰기>,<한국의 근대성과 기독교의 문화정치> … 총 8종 (모두보기)
---
정승화 (지은이)

연세대학교 사회발전연구소 전문연구원. 연세대학교에서 비교문학협동과정 대학원을 거쳐 사회학을 전공하였고. 젠더사회학과 감정문화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친밀한 적: 신자유주의는 어떻게 일상이 되었나》(공저),
《정치의 임계, 공공성의 모험》(공저), 《세계의 백과사전》(공저) 등이 있고,

주요 논문으로
<한국 근대 가족의 경계와 그림자 모성: ‘식모-첩살이’ 여성의 구술생애사를 바탕으로>, 
<치유적인 것은 정치적인가: 치유 문화에 대한 미국 페미니즘의 비판적 성찰을 중심으로>, 
<식민지 시기 자살에 대한 사회적 책임론의 형성: 사회관에 따른 자살론 분석을 중심으로> 등이 있다.

최근작 : <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세계의 백과사전>,<정치의 임계, 공공성의 모험> … 총 4종 (모두보기)
---
박연희 (지은이)

동국대학교 한국문학연구소 연구교수. 동국대학교에서 <한국 현대시의 형성과 자유주의 시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주로 해방 후 한국문학과 냉전문화사를 연구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아프레걸 사상계를 읽다》(공저), 《다시 보는 한하운의 삶과 문학》(공저), 《비평현장과 인문학 편성의 풍경들》(공저), 《할리우드 프리즘》(공저), 《미국과 아시아》(공저) 등이 있고,

주요 논문으로 <박인환의 미국 서부 기행과 아메리카니즘>, <김수영의 전통 인식과 자유주의 재론>, <1970년대 『창작과비평』과 민중시 담론>, <『청맥』의 제3세계적 시각과 김수영의 민족문학론> 등이 있다. 접기
최근작 : <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
---
김성연 (지은이)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학술연구교수. 연세대학교에서 한국문학을 전공했으며, 글쓰기 주체와 독자, 제도, 감각을 중심으로 근현대 문화 연구를 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서사의 요철》, 《영웅에서 위인으로》, 《한국의 근대성과 기독교의 문화정치》(공저), 《동서양 고전 인물지》(공저), 《서울, 문학의 도시를 걷다》(공저) 등이 있고,

주요 논문으로는 〈근대의 기적 서사 〈헬렌 켈러 자서전〉의 식민지 조선 수용〉, 〈‘자전문집’의 출판과 사회적 정체성의 형성〉 등이 있다.
최근작 : <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생각하고 소통하는 글쓰기> … 총 5종 (모두보기)
---
김혜인 (지은이)

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강사. 동국대학교에서 한국문학을 전공하고 있으며, 주로 자서전·수기 등을 대상으로 자기 서사의 문화정치학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월경의 기록》(공저), 《근대 한국의 문학지리학》(공저)이 있고, 주요 논문으로 <망명의 기록, 난민의 시간>, <기억의 변방, 증언(testimony)으로서의 글쓰기>, <난민의 세기, 상상된 아시아> 등이 있다.
최근작 : <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
---
김성연 (엮은이)

연세대학교 국학연구원 학술연구교수. 연세대학교에서 한국문학을 전공했으며, 글쓰기 주체와 독자, 제도, 감각을 중심으로 근현대 문화 연구를 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서사의 요철》, 《영웅에서 위인으로》, 《한국의 근대성과 기독교의 문화정치》(공저), 《동서양 고전 인물지》(공저), 《서울, 문학의 도시를 걷다》(공저) 등이 있고, 주요 논문으로는 〈근대의 기적 서사 〈헬렌 켈러 자서전〉의 식민지 조선 수용〉, 〈‘자전문집’의 출판과 사회적 정체성의 형성〉 등이 있다.
최근작 : <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생각하고 소통하는 글쓰기> … 총 5종 (모두보기)
---
임유경 (엮은이)

성균관대학교 동아시아학술원 박사후연구원. 연세대학교에서 한국문학을 전공했으며, 주로 남북한 현대문학과 냉전문화사를 연구하고 있다. 대표 저서로 《불온의 시대: 1960년대 한국의 문학과 정치》, 《한국현대 생활문화사 1960년대》(공저), 《분단 극복을 위한 집단지성의 힘》(공저) 등이 있고, 주요 논문으로 <소련기행과 두 개의 유토피아: 해방기 “새조선”의 이상과 북한의 미래>, <‘신원’의 정치: 권력의 통치 기술과 예술가의 자기 기술>, <낙인과 서명: 1970년대 문화 검역과 문인간첩>, &l... 더보기
최근작 : <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동아시아 역사와 자기 서사의 정치학>,<생각하고 소통하는 글쓰기> … 총 8종 (모두보기)
---
출판사 제공 책소개

자서전, 회고록, 일기, 편지, 옥중기…
‘자기서사’라는 사회현상의 존재 의미

근현대 동아시아의 자기서사
한국문학, 일본문학, 비교문학, 사회학, 문화인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로 구성된 비교사회문화연구소에서 발간한 본격적인 ‘자기서사’ 연구서. 동아시아의 역사와 근대적 개인의 경험을 복합적으로 규명한다는 장기적 기획의 성과물이다. 특히 한국의 자기서사 출판물들을 폭넓게 조사하여 목록화하는 작업을 통해 한국사회에서 자기서사가 만들어진 역사적 과정을 인문사회과학적 방법으로 추적했다. 이를 통해 한국과 아시아에서 자기서사가 갖는 특이성과 중요성을 인식하고, ‘근현대’라는 시간성과 ‘동아시아’라는 장소성이 각인된 동아시의 역사 경험의 보편성과 특수성이라는 의미 있는 성과와 문제의식을 이끌어낸다.

‘자기서사’란 무엇인가
자전적 서사autobiographical narrative, 자기서사self-narrative, 에고 도큐먼트ego document, 사적 심급 문헌, 일상 기록…. 최근 들어 자기서사를 새롭게 개념화하려는 시도가 활발하다. 자기서사를 통칭하는 용어는 문화권마다 다양하다. 이 책에서 ‘자기서사’라고 한 것은, 이 용어가 실제 텍스트들에서 발견되는 다양하고 이질적인 글쓰기 양식과 스타일, 다양한 저자들과 글의 목적 및 효과를 포괄적으로 아우르는 개념이기 때문이다. 자기‘서사’는 곧 자기표현, 기록, 전달, 증언, 호소, 고백, 폭로, 대항, 과시 등의 집필 동기 아래, 글쓰기 주체와 내용, 방법과 공유에서 자기 기술적이거나 개인적 글쓰기, 자전적 서술이라는 특징이 있는 글을 가리킨다.

국가.민족.계급.젠더를 관통한 역동적인 역사
이 책의 특장점은,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자료, 담론, 현상, 이론 등 다각적 차원에서 자기서사 연구에 새롭게 접근한다는 것이다. 그리하여 근현대사의 질곡 속에 만들어진 자기서사의 주체를 국가, 민족, 계급, 젠더, 세대의 차원에서 폭넓게 검토할 수 있었다. 자기서사는 특정 형식이나 장르가 아니기 때문에 여러 장르들이 만나고 교착되며 발생하는 독특한 특징들이 존재한다. 이 책에 수록된 글들은 제국과 식민에서 냉전과 분단, 독재와 개발, 민주화에 이르는 동아시의 근현대사와 역사적 경험들을 복합적으로 품고 있는 다양한 서사들을 통해 자기서사의 다채로운 스펙트럼을 음미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저자들이 채택한 새로운 관점과 접근법은 그 자체로 자기서사 연구의 학술적 의의와 사회적 의미를 함께 조명해 준다.

감춰지거나 지워진 존재에 대한 사회적 관심
자기서사의 집필자들과 새로운 글쓰기 양태를 어떤 결여로서가 아니라 우리가 주목해야 할 특징적인 현상으로 재인식된 것은 21세기 들어서이다. 특히 10여 년 전부터 자기서사 연구는 역사를 하나의 규범적 서사를 통해 공식화하려는 오랜 시도를 성찰하고 비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다. 다양한 주체의 자기서사를 통해 다양한 주체의 ‘있음’에 주목하게 되었고, 감춰지거나 지워졌던 존재와 삶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촉발시켰다. ‘서구-근대-남성’을 중심으로 구성되던 자기서사와 그에 관한 연구가 지역과 시대 및 대상의 모든 방면에서 확장되었고, 이와 맞물려 주체와 텍스트가 위치한 역사적 맥락과 그로부터 창출되는 사회적 효과에 대한 관심이 일어났다. 한국에서는 자기서사 연구가 서구 근대의 보편성과 동아시아적 지평, 아울러 한국적 특수성을 포괄적으로 논의하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작은 서사들’이 지닌 가치
식민과 전쟁, 냉전과 분단, 독재와 민주화로 이어지는 근대 이후의 역사적 경험은 세계와 지역에 모두 걸쳐 있기 때문에, 보편적 경험과 개별적 경험의 변증법적 관계를 성찰해야만 이해될 수 있다. 또한, 일국사적 역사 서술의 한계를 보완하거나 기존 서술 체계를 근본적으로 뒤흔드는 ‘작은 서사들’을 통해야만 다가갈 수 있다. 다양한 주체들의 자기서사 연구는 한편으로 탈식민, 디아스포라, 젠더, 서벌턴 연구의 활성화에 빚지고 있으면서, 이주민과 난민, 여성, 노동자 등 사회의 여러 주체들에 관한 연구가 본격화되는 데 중요한 자원을 제공한다. 접기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