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2

유교로 시작하여 유교로 망한 조선 [이것이 진짜 근대사다]


유교로 시작하여 유교로 망한 조선 [이것이 진짜 근대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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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7,781 views  Streamed live on Sep 3, 2021  #김기수 #조선통신사
📖 세계사와 포개 읽는 한국 100년 동안의 역사 1 : 한반도의 깊은 잠, 아편전쟁에서 일본의 개국까지 - https://bit.ly/38g7bh5

📖 세계사와 포개 읽는 한국 100년 동안의 역사 2 : 개항 전야, 세도정치에서 강화도 조약 전야까지 - https://bit.ly/3ymAaKS

📖 세계사와 포개 읽는 한국 100년 동안의 역사 3 : 강화도 조약 임오군란의 뒤안길 - https://bit.ly/2WxJxu9

📖 세계사와 포개 읽는 한국 100년 동안의 역사 4 : 영국·러시아 그레이트게임의 파장 - https://bit.ly/3yobzF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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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ranscript


0:07
아 [음악]
0:18
시청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펜도 마이크 최대 냅니다 이것이 진짜 근데 받아 이징 는 오늘
0:24
벌써 이제 세번째 시간입니다 분한 죄는 저희가 이제 수신의 4 조선의 통신사가 수 신사 로 바뀌고
0:32
그 후 신사가 일본에서 어떤 망신을 당했던 g 어그 수 신사가 고종에게 어떻게
0:39
잘못된 보고를 하면서 뭐 그는 조선의 거 패망 조선이 갈망하는 글로 이끌어 왔는지 그런
0:45
내용들을 상세하게 전 해 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조선이 그토록 세상물정에 어두워 지고
0:53
세계가 변화하는 것을 자녀 감지 못하며 이렇게 몰락할 수밖에 없었던
0:58
이유 500년이 아들은 그런 역사를 지는 조선이 어떻게 그렇게까지 추락할
1:04
수 있었는지 그 원인에 대해서는 분석하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1:10
자 저희 펜더 마이크의 최고의 근현대사 전문가 시죠 김용삼 되기 전 인가 오늘 남자입니다 빚을 얻어 있죠
1:17
4 안녕하십니까 저희가 이 델리 전임강사 이렇게 방송을 하면서 했던 말이 뭐든
1:22
역사에는 이유가 있다 하는거 했는데 아유 때문에 주선희 막 한 것들 예
1:28
그러니까 예 미당 서정주 선생 이에 국화꽃을 환성이 피우려고 해도 미소
1:35
작사가 범 부터 불어야 된다 돈으로 뜰이 또 시루 또 일했다 아
1:40
예 지난 시간에 이제 이 그 김기수 신사 했음을 드렸는데 이제 이런 사람들이
1:47
가지고 있는 그 어떤 사고 책의 어 이게 위정 척살 하는 거예요 저희
1:54
2위 정 책사랑 건 뭐냐
1:59
어 성리학적 인 질서를 수하고 어 걸 위정 이라 그래요 네
2:06
성리학 이외의 모든 종교나 사상 뭐 서양의 학문 이나 문물 이런거 다
2:13
이제 사악한 것이다 그래서 배격하고 물리치는
2:19
이런 생각을 위정 축사 라고 합니다 예 그러니까 이제 김기수 만 해도 아주 조선의 아주 고급 그 관련
2:26
대회에 이우 입 한류가 일본에 가서 그렇게 정말 그 뭐 이런 표현을 해서
2:33
맞는지는 모르겠는데 이 시대 차 9 10 1 2 3 4 타고 저 해외 한
2:38
이유는 어 바로 이러한 그 성리학적 인 질서를 소화하고 성리학 이외의
2:44
모든 그 가치와 질서를 배격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2:50
자 그러면은 이게 김기수 한사람 뿌리며 는 다행히
2:55
겠는데 에 거의 모든 조선의 양반 지배층을 이룬 사람들이
3:01
거의 동일하게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장 실내 단지 거기에서
3:07
뭐 그와 양방 관료의 신분의 오르지 못한
3:12
개명한 4 중인 신분 의 여관이나 의사라 이런 사람들을 제외하면 내
3:19
구한말 까지 다 이런 위정 축사에 빠져 있으니까 김기수 같은 짓을 하는게 어쩌면 은 당연한 일이다
3:27
따라서 우리가 그러면 위 좀 속사 가 뭔지를 알려면 결국은 성리학 실수가
3:33
뭔지를 알아야 되고 어 그 성리학 질서의 핵심 본질이 유 * 하는 것을
3:39
알아야 되고 그리고 그게 오백 년 전의 애기 200년 전에 옛날 얘기가
3:45
아니라 지금 현재 우리의 이 사회 정치의 일어나고 있는 모든 일과도
3:53
직접적으로 그 결합이 돼있다 5 그 말씀은 지금 조서를 멸망시켜
3:59
떤 그 유교적 사관이 께 지금 대한민국의 도 그대로 쯤 적용되고 있다는 그런 말씀이신가요
4:04
그렇습니다 5 특히 지금 그 이 주사파 게 1동과
4:10
586 세력 으로 상징되는 그 사람들의 사고방식 행태
4:17
그 다음에 아주 도덕을 앞세우는 이런 그 사고방식은
4:22
조선시대의 주자 성리학자 글 하고 99.9999% 라고 말합니다 그집
4:28
그쪽 그 그 예로 예 그래서 예 우리가 이 조선 시대를 풍미했던 꽂이
4:36
조선시대를 흥하게 하고 망하게 했던 이 유교와 주자 성리학이 무엇인지를
4:42
핵심 문제를 알면 아아 오늘의 이 사태가 왜 이렇게 돌아가는 구나
4:47
헌혈을 핵심 본질을 알 수가 있어 이에 그럼 우리도 지금 대한민국에서 벌어지는
4:54
일에 대응하고 해결책을 찾을 수가 있는 거에요 그렇습니다 예 제 4항 중 예
4:59
5일 회원 되어 주신거 가봐도 되겠구요 4 아 본격적 을 한번 시작해 보시죠 예 유교의 사전적인
5:04
의미 른 임을 근본으로 하고 유학을 받드는 교 다 일에 그 얘기 하고
5:11
있습니다 해서 재정 일치를 종자로 섬 꼬 삼강오륜 을 동 목으로 하기에 어
5:18
사서삼경을 경전으로 하는 학문입니다 4 그런데 이 유교 의 입이 줘 라고
5:24
할까요 아 것으로 가운데 공자가 나와서 예 예 공 자른
5:31
한마디로 그 얘기 암은 그 시대 9분 하면은 청동기 시대 말기에 태어나서
5:38
예 철기 시대를 살았던 사람이 미야 그러니까 이불이 살았던 뭐 논하라
5:45
뭐 이런게 에 아 청동기 시대가 끝나고 철기 시대가 도래했다
5:51
예 시대도 쪽으로 보면 그래요 그런데 어 공자가 태어나기 전에 이 소위 바라는
6:00
요순 시대라고 하는 예 뭐 주나라 시대라고 하는 이런 시대는 지금으로 칭한 체 청동기 초기 아니면
6:08
신석기시대 얻습니다 신속히 까지 갈까 요한의 어째 이런 예 근데 이 제공자가 생각하기에 철기
6:15
시대 에는 어이 제후들이 2 4
6:20
그냥 막 그 철길을 가지고 농기구를 만들고 그러니까 그 전보다 생산성이
6:25
만에 세상을 엄청 나가 인 여인 여행 사물이 생기죠 그러면 그 이어 가치가 생기면 의의와 가치를 군대를 만드는데
6:32
써가지고 군대를 또 전부 철기 로 만든 무기로 그 무장을 하고 이재욱 이 황 제국의
6:40
막 그 쿠데타를 일으키고 하고 그래서 아주머 전쟁이 1사 가 되는 시대가 돼 버렸어요
6:47
그래가지고 이제 그게 소위 말하는 전국시대 입니다 아서 전쟁이 일상화
6:52
된 시기 그럴까 이게 그 공자가 보기에 야 옛날에 내가 태어나기 전에는 이
7:00
신석기 시대 라 청동기시대의 초기에 이렇게 농경 사회의 그야말로 오손도손
7:05
을 잘 살았는데 문명이 환산해 가지고 이 철기 시대가 되니까 예 표와 가란 말 할 줄
7:12
알았던 이 전제에 계속 이란 다음 그러니 야 천재 없는 세상에서 살고 싶다
7:20
좀 약간 차원의 어그 랄까 이건 저는 그 원인을 그렇게 생각하는데 사람이 자꾸
7:26
드러나지 않습니까 하람 들어가 되면 사람과 사람 사이의 충돌 이라는 것이고 4 근데 그걸 갖다가 단순히 그 옛날
7:33
시대로 돌아가 3일은 전재희 없어질 것이다 사람 숫자가 줄여야 드셨어요 전쟁을 벌이기 위해서는 핵 썽 들에게
7:40
세금을 돕고 백성을 의료를 뭐 군사로 동화라고 또 분사로 동원하지 않은
7:45
사람들에게는 세금을 올려 가지로 마그 군 분량으로 쓰고 하다보니까 백성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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삶이 점점 점점 이제 피폐해지는 거예요 예 야 이 전제 없는 세상에 살고 싶다
7:57
이제 그래도 이 굉장히 꿈은 전제가 없는 표시 되었어요 세상에 혼란해
8:02
지는 이유는 어질고 따뜻한 마음 일에 마음이 사라졌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사회의 혼란과 물라 레진이
8:10
칠서 를 바로 잡으려면 모를 해야 되느냐 신석기 시대 로 돌아가야 된다
8:16
그러니까 저는 이력도 말이 좋았는데 그런거 같은데요 말이 안되는게 아니라 그게 이제 그 유교가 이 그 기반을
8:24
두고 있는 기본적인 철학이 라 이거죠 그래서 공자의 이상향은 응 석기시대
8:31
였읍니다 철기 문명은 생산성이 향상 항상 돼서 인류에게 불행을 가져온 이까 아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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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에 절망한 공자는 야 석기시대 로 가서 문명의 발달을 거부하고 그 때
8:44
이 소위 말하는 평화롭게 사는 세상 그 그 세상 으로 돌아가자 라고
8:50
주장한 내용을 공자가 남긴 글을 통해서 우리가 에 뭐 소개해 드려서 예 예 어 눈 어제
8:58
12 편한 형편 7장에 이런 내용이 나와요 예 자기 제자인 그 자궁 하고
9:04
대화를 합니다 아예 자공이 정치 란 무엇입니까 공자가 식량을 풍족하게 하는 거
9:11
분비를 넉넉하게 하는것 백성들이 믿도록 하는 것이다 백성들을 평안하게 하는 거에 말이군요 예 그렇게 자궁이
9:18
부득이하게 그 중에 한 가지를 버려야 한다면 뭘 버려야 됩니까 아래도 군대를 벌이 래요 여기까지는 예 예
9:24
어쩔 수 없이 또 한 가지를 버려야 된다 그러면은 식량을 벌여 가 어 [음악]
9:31
예로부터 죽음은 모두의 겠지만 백성들의 믿음이 없으면 나라는 조류 바지 못한다 따라서 군대를 버리고
9:37
식량을 포기하더라도 인간다움 을 바탕으로 백성의 신뢰를 얻어야 태평성대가 온다 2 이게
9:45
공자의 기본적인 사고방식 이었어요 그러다 보니까 예 2 유교의 이상향은
9:52
불을 악으로 봅니다 그러네요 청 b 를 선으로 봐요 그리고 개인의 이익은 막으로 봐요 어
10:01
그리고 공문서 넌 걸로 봐요 이게 아조 기본적인 패러다임 이라는
10:06
겁니다 인간이라는 것은 하루 세끼 먹는 데 필요한 양식만 확보되면
10:11
그것으로 족하다 야 잉여가치 가 만들어지며 는 서로 빼앗기 위해서
10:17
투자를 하니까 아예 가난의 라 그래서 청 b 를 고귀한 가치로
10:22
추앙을 합니다 마시고 쭉 공산주의에 금 그래서 경우 국에서 한국에서 2
10:29
4회 주 의 소외 바라는 공짜 나눠주기 있네 뭐 경쟁 하지 않기
10:35
뭐 이런 드 사고방식의 한국인들이 너무나 익숙한 것은 이 유교와 주자 성리학의
10:43
있는 이러한 그 기본적인 패러다임의 우리가 수백 년
10:49
수천 년을 아주 저로서 하기 때문에 나오는 아주 당연한 수술입니다 그래서
10:56
없어 조선 500년 동안의 는 주저 성리학이 지배를 했으니까 그러니까 우리의 그 dna 아내의 어떻게
11:03
보면은 그 두자 성이야기 피가 이런거 아닌가 4 그래도 또한 이다 그래서 해방 후에
11:08
한국인들이 사회주의가 뭔지도 모르면서 자연스럽게 하하의 그래서 로 일어
11:14
빠지는 이유는 한국인들은 그냥 나두면 4 그런 그러한 그 유교적 이상향 주자
11:20
성리학적 인 이상 양이 극단 화대 가지고 결국 가는길은 사회주의
11:26
공산주의 쪽으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요즘 1가 2 그 유교 문명을 냉정하게 핵심 본질을 들여다
11:33
보면 5 4회 가지고 왜 이렇게 되고 있는지를 역으로 유추해 볼 수가 있습니다
11:39
그렇게 불은 아기의 요 우리가 그 악을 창출하는 기업인들은 전부 악당이 고
11:46
나쁜 놈이 되는 거야 이게 그렇죠 그래서 기업가들을 죄악시 하는 풍토
11:52
가진 자들에 대한 극단적인 그 잊어 안감 이런게 다 이주자 성약 유교에서
12:00
나오는 반대급부 닿아 칼 맑스가 불 주어질 갔다가 대로 규정 하는거나
12:05
똑같습니다 예 해서 유교는 상업 공업 이런거를 그 통해서 재물을 축적하는
12:13
행위를 거의 범죄행위 라고 얘기하여 그래도 도덕 경제를 지야 그래요 예
12:20
도덕경 제 라 뭐야 4쪽 흥 인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극단적으로 그 몇 시에 요 그리고 공동의 이익을
12:28
추구하기 위한 협동과 인의를 거야 간다 어 그래서 공무원 귀하신 존재 살은 4
12:36
익은 나쁜 거 척결 대상 그러니까 개인이 없으니까
12:41
개인의 없는것을 어떻게 그 자유가 등장을 하고 잘 거 없는 거 져 트게
12:47
사유재산 이라든지 남보다 열심히 땀흘려 노력해 가지고 그 정각에 번
12:54
돈까지도 나쁜 것으로 취급을 합니까 아주 제가 어렸을 때 뭐 명심보감 이나 4 3가 우리와 관련 데 그런
13:01
것들이 이제 저는 일도 그나마 국민학교 시절 해서 조금 전 배웠거든요 4 근데 그런걸 이제
13:06
배움에서 야유 교회가 어떤 사상인 위에 바탕이 될 그런 사서 괜찮다 라고 생각을
13:12
했는데 그 안에 이래 는 또 말씀드릴 때 oo 아 이런 예 그 뿌리는 너무
13:17
안 좋은데요 예 그 공장 이상향의 석기시대 로 가서 생산성이 량 겨우
13:23
입에 풀칠을 하는 정도의 세상을 그려 한거예요 인간의 본능을 좀 더 맛있는걸 먹고
13:30
게 조금 더 편안한 집에서 살고 요 좀 더 좋은 옷을 입고 싶어 하는 건데 그걸 완전히 무시하는
13:37
것이었습니까 한국 사회에서 남보다 조금 그 튀고 4 개성이 있고 남보다
13:42
좀 좋은 차 타고 남보다 좀 좋은 넓은 평수의 아파트 삶은 뭐라고 얘기 해요
13:49
야 저거 아 뭐 어디서 얻나 썰어 뒤에서 뭐 나쁜 짓 한거 아니냐
13:54
이렇게 보는 풍토는 바로 이주자 성 의학적인 유교적인 패러다임에서 나오는
14:01
당연한 문화적 현상이다 이거죠 4002 땅 사면 배 아픈 그 이유가 조선 500년 동안 뿌리박힌 예제와
14:09
성리학의 어떤 그 관념 때문에 시작된 것이다 그렇습니다 야 여기에 이제 그
14:15
12세기 부려 베 이제 유교가 이제 주자 성리학의 으로 이제 버전 어물
14:21
합니다 이게 이제 송나라의 시절의 주시 라는 사람 초 사람이 주인 데에
14:27
공자 맹자의 u 사상을 토대로 해서 뭐 성리 의리 2기 같은 형이상학적
14:35
인 체계로 우주와 인간의 근본 문제를 탐구한 것이 주 주위가 집대성 했다고
14:41
해서 주자 아예 주자가 세운 성리학 이라는 뜻에서 주자 성리학 이래요
14:47
성리학 이라는 것은 자연과 사회 발생 이라 운동을 이와 기회 개념으로 되는
14:53
겁니다 이는 뭐냐 도덕이 보 내는 물질이 에요 엄 그래서 이 기가 모이고 흩어져서 우주
15:00
만물이 형성된다 그런데 이 만물을 구성하는 기는 이제
15:06
맑은 것이 있고 흐린 것이 있고 무거운 것이 있고 가벼운 것이 있어서 이 등급이 있다
15:13
그래서 그 계에서 구별되는 우주만물은 차별성을 가진 다음
15:18
그래서 양반이 있고 쌍 놈이 있는 것은 당연하다 알아본 예상을 하는 학문입니다 4 예
15:26
요건 좀 더 말씀드리기 라 그저 예 그 2 성리학은 어차 별을 당연하게 여겨
15:33
헤어 양반 쌍 놈 놉 2000 민 그 다음에 남과여 노장 과 소장
15:40
그래서 하이를 차별로 해석을 하는군요 숨이 닿았고 자 그런데
15:45
주자 성리학의 반드시 그 나쁜건 아니에요 이게 여러가지 좋은 의미가 있습니다
15:51
아 예 그런데 그 주자 성 예약을 우리가 열심히 받아들여서 국가발전을
15:57
위해서 그 이데올로기와 해야 되겠다 라고 그 까 이러면 같이 권 읽기 있어요 사람이 예 3종 입니다
16:04
그래서 이제 주자 성리학의 보급과 정착을 위해서 그 막 송나라의 그
16:10
앞선 소위 말하는 이제 그 강남 농 법 내내 예를 들면 뭐 거름을 주는
16:16
기술 논밭에 물을 대는 기술 뭐 뭐 내게 하는 기술 이런거를 도입을 해다가 우리나라의 이제 생산성을 막
16:23
높여요 그 다음에 과학기술을 들어가 가 막 그 저 기술을 개발해 가지고
16:30
무슨 뭐 회식에 뭐 뭐 이런것도 만들고 뭐 역 꼭 같은거 중요해서 중국의 역법 2 온리 하고 좀 어떻게
16:37
보면 약간의 시차가 있으니까 야 달력도 새로 만들고 나서도 새로운 주자 성리학의 묻어있는 내 그 신
16:43
물과 신기술을 대폭 이러다가 조선을 아주 선진 사회로 만드는 데
16:49
결정적으로 공원 세운 사람은 사실 세정 이에요 예 그런데 문제는 그러한 중국적인 사고방식을
16:58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우리가 좋은 점도 말았죠 뭐 세종이
17:03
이제 그런 것들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막 그 책도 내고 제 책 책을 막
17:08
찍을 하다보니까 제 기술이 발달하고 책을 찍어라 기 위해서 금속 알짜 같다 라고 4 많은 지식을 백성들에게
17:16
알리기 위해서 훈민정음이 만들어주고 그런데 이제 이 과정에서 어 중국
17:22
것이 좋은 것이 5 중국은 선진 문맥의 야 중국의 모든 것이 우리 우리보다
17:28
나니까 우린 중국을 3국으로 받들어야 대 1은 소외 말하는 이제
17:34
사대주의가 같이 따라온 거예요 야 이거 요즘에 나오는 빠 무난하고
17:39
비스타 관심있어서 빠가 되는데 5 그래서 조선을 우리는 스스로 명에 속
17:44
빵 혹은 제후국 으로 중화 질소의 스스로 자기네들이 재욱 으로 들어가요
17:50
그래서 중국에서 황제는 페어 라고 얘기하죠 4 조선에서는 전화 라고
17:56
얘기해야 전화 라는 건 뭐냐 중국에서 황제가 다스리는 제후국 뜰이
18:02
쓰는 용어 요 아 그래서 우리는 중국의 하나의 재우기 다이 예 그래서
18:08
이 조선의 왕은 조선의 왕으로서의 건이가 시작되는 것은 임금이 왕의 등
18:14
가는게 아닙니다 아예 중국으로부터 중국의 황제로부터 너를
18:20
조선의 왕으로 책보고 하노라 라고 하여 를 봤죠 책 뿡 축사가 와야만
18:25
이래 권위가 이제 형성되는 그리고 중국에서 천 잔을 하늘의 다가
18:31
재산을 지내요 근데 조서 랑은 하늘에다 재산을 묻지 래요 만들어 사직단 에 가서 제사를
18:37
지내서 밖에 없는 은혜 이런 게 상황입니다 예 그러다 보니까 이 세상 모든 것이
18:44
중국으로 연결되는 마라가 되버렸어요 그래서 현재 한국에서 유도 식으로
18:50
제사를 지내는 가구가 71% 입니당 이 지구상에서 주자 성리학의 전통과
18:57
예법을 가장 철저하게 지키는 웃은 한국입니다 인간의 따라야 될 모든 예절
19:03
나주 자학 입니다 이름 다 중국식 입니다 예 성 뭐
19:08
이름 이유다 중국식 예요 또 뭐 신라시대 이름이나 막 그런거 보면 굉장히 독특한 무슨 뭐 거리 뭐 이런
19:15
먹는데 나오는데 이게 2 30 딱 거치면서 다 한자 이름으로 바꿔 주세요 예 더 큰 문제는
19:21
중구 루터 3 국주 의 아 소중한 사상 소주 와 이게 이제 그
19:28
조선을 완전해 그냥 뭐 물들어 버리기 시작을 했어요 예
19:33
자 아까 말씀드린대로 이 성녀의 가지고 있는 이 자연 이애란 사회는 위계질서를 갖는다 따라서 나
19:42
완전히 에그 2 2 이 양반의 세상과 쌍 노 의 사상은 다른 세상입니다 예
19:48
그래서 조선은 뭐 하라의 사회라고 얘기지만 1000만 의 양반의 조성과 쌍놈의 조선이 따로 있었습니다
19:55
예 둘째 지옥도 차별을 했어요 호란 뭐 이런 대 후 백제가 멸망한 이후에
20:02
호남 세력이 소외가 되고 그 다음에 60조 얘기야 제 2의 중 1 2시에 라는 의해서 환경도 는 발람의 따로
20:09
찍혀 가지고 평안 더 함경도 사람들은 아무리 그 뛰어나도
20:15
관직이 데려 오질 않아요 예 어느 정도로 생각한다면 은 상해 임시정부가
20:22
만들어졌을 때 상해 임정 에서까지 서부 파키 5 파머 싸운 거예요 어
20:28
어 조선을 이어받은 이 그런 일이 벌어 지는군요 4
20:34
심각할 정도로 그가 이 조서는 단 한번 500년 또한 하나가 된 적이
20:41
없는 예 더 직한 관건은 살아서는 물론이고 죽어서 까지도
20:48
차별을 당해요 어 왜냐하면 신분에 따라서 예 제사를 지내는 혼에 범위가 다르죠 에 3품
20:56
이상 관리들은 4 대조 까지 제사를 지낼 수 있어요 일반 104 은 부모
21:01
까지만 제사를 지내요 이러한 그제사 지렌은 차별 신분
21:07
차별의 철폐 령이 내리게 1895년 이다
21:12
그래서 1895년 이후 터 모든 사람이 4 대조 까지 제사를
21:18
지내는 것이 가능해져 써요 다시 얘기하면 양반 쌍 놈이 이 제사를 지내는 것을 고조부 까지
21:27
제사를 지내도록 활용한 것은 1895년부터 요가복 이어 가버리는 절대 부터다 그 다음에 신분에 따라
21:33
묘지 크기도 다 정해져 있어요 어디 감히 쌍놈의 노즐 크게 써서 맞아 답습니다 이름의 다예
21:42
이런 상황이 없어요 예 그리고 더 웃기는건 아 양반 이라는 게 뭐예요
21:49
과거 시험을 봐 가지고 급제를 해서 교수를 살면 게 양반이 됩니다
21:55
예 교수를 사는 그 과거 시험에 과목이 뭐예요
22:00
사서 3병을 달라져야 내는 거죠 중국의 역사 책을 외우는 거에요 중국의 고전을 공부하는 거죠 닭
22:07
그림은 그 시 쓰는 예 2 능력에
22:12
의해서 관리가 되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그게 뭐 몇 백년 이어져 오다
22:17
보니까 이름은 아라가 문민 의 통치
22:23
아 소화를 머물 탈 칼을 든 칼잡이는
22:29
인간 대접을 못 봤습니다 그래서 김영삼 대통령이 당선될 때 뭐
22:34
라고 외쳤어요 어민 정보라 그랬죠 대응 적응 동식 융 민 정부의 예
22:40
이렇게 이 지구상에서 부술 둔부 짜 비가 칼을 든 칼잡이
22:47
를 찍어 노을로 권력을 행사한 것은 이 지구상에서 예외 중에 예외에 나라다
22:53
그래요 사실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 해서 할 때만 해도 분명히 이성계의 집안 자체는 이방원 독으로 그렇다고
22:59
묵어 아니라고 할 풀 수 밖에 없거든요 근데 그게 완전히 문구 안으로 중생의 이
23:06
성리학자 들을 중심으로 하는 통치 태도를 바뀌게 되는 거구 4 뭐 그러니까 조선 500년 은 붙잡
23:12
이들이 낸 칼라 비드를 뵐 내고 통치를 1 이 지구상에서 예외에
23:18
나라였다 따라서 어
23:24
2 그 붙잡 이들은 4 뭐 과학이나 기술 0 어 상어 이것은 그 주자 성리학
23:32
꽈 유교에서 이름을 하는 놈들은 다 쳐죽일 놈들이 니까 흔하게 보는 거죠 예 그러니까 뭐 농업 생산성 은
23:41
개판이 되고 음 농업생산 서에 개 파리 되면 이거 가치가 없으니까 어떻게 군대를 길러 군대가 없는 나라
23:48
가 된거 조선은 나중에 상비군 이 없는 나라 어 게다가
23:53
더더욱 이 웃기는 걸어야 분배를 키우면 이 군인 들이 칼을 들고 라
23:59
가지고 우리 부쩍 알리를 달라는 q 가 아니라 일부러 군대를 양성을 안
24:04
해요 에 그라 주게 그 천국의 후 5년이 무렵에 가면은 조선의 군대가
24:11
8700 매일 하니까 아니면 임진왜란 때도 제대로 바 머신 bb 그 이제
24:16
1점대 전투할 때 도예 업력이 없어가지고 빡 빡 빡 빡 다 긁어 가지고 거기서 배수지 g 군의 만들어
24:22
버리니까 예 2 조선 팔도의 아이야 병력 0 없는 그런 일이 벌어졌습니다 그래서 헌병들이 라고 병인양요 와
24:28
일어났을 때 내 그 당시에 이제 그 프랑스군 2차 들어왔는데 어 의병이 봉기를 안 해요
24:36
그러니까 고정희 그때는 대원군이 이제 통치 할 때인데 야 지금 양이 가 쳐들어 왔는데
24:42
의병의 걸기도 알아내야 라고 왜 그렇게 꽂힌 뜬 정 한국 아냐 와야죠 유학을 갔다가 일날 대청 유근이
24:49
싸바리 될 테니까 이런 세상이 얻습니다 거기다가 이 조선이 가지고 있는 희야는 나라가 4
24:56
총론 했는데 강론을 없는 나라 우리하고 비슷하죠 언어 문제 예
25:04
양반 관료 들은 형이상학 이라든지 절하 관념 뭐 예의범절 중국에 대한
25:10
4대 뭐뭐 공자가 무슨 말씀 하셨는데 이런 것은 잘하는데 셀카 행정에 필요한
25:16
실무를 몰랐어요 그리고 제도가 없었어요 어
25:21
예를 들어서 이 세금 제도 한번 보겠습니다 조선에서
25:27
세금을 받을 때 중앙정부에서 지방의 다가 야 예를 들면 2000 2000 에서
25:34
너희들은 얼마 7을 거둬서 바쳐 하고 총의 100억원을 맞춰 이렇게 얘기를 해요
25:40
예 그러면 그 100억원에 할당을 받은 2000의 그 지방 수령은 4
25:47
그 2차례 사는 사람들에게 어 세금을 부과해야 되잖아 예 근데 그걸 어떻게
25:52
무가 하는지에 대해서는 기준이 없어요 아니 뭐 재산에 따른 뭐 소득세
25:58
라든가 없어요 그런데 적이 없단 말이에요 예 모든 악으로 지방 수령에 알아서
26:03
김씨 레지 박신혜 집 20 내지 최신의 집에 너를 얼마를 내라고 그 청구 라는거
26:10
라는 지방 수렁에 게다 일임을 했어요 그때 제가 이제 국사 시간에 배웠던 거 뭐 원래 뭐 각 집마다 뭐 배 한
26:18
필을 된다든가 그런 식으로 하다가 이게 너무 안되서 대동법 같은거 로 바꿔 가주고 예금 말도 너 한폭 오예
26:25
2 소위 말하는 이제 그 농업 쌕 해야하냐 e 요건은 이런식으로 돼
26:31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으 지방 수령은 잠 법 봅시다 예 지방
26:38
수령의 경우는 평균 임기가 6개월 8개월이 에요
26:43
그렇죠 정신없이 확 얘기라 그 지방의 형편을 제일 잘하는 애들은 지방
26:49
관아에 속해있는 아전 등에서 너 이 방 같은 예 그러니까 이제 지방질 형이야
26:55
이천에서 말야 100억원을 거둬야 그런데 너희들이 알아서 부가 를 해 그러면은 이 아전들이 김씨 너는 뭐
27:02
삶의 까 바 최씨 너는 왜 까마 하는걸 이 아전들이 그냥 아로서 그냥 그 가져오는 거예요 그러다 보니까 예
27:09
2 지방 수령과 아 정과 짜고 음 뇌물을 주고
27:16
뭐 액수를 잼 얻도록 그 바꾸는 거예요 여 해서 부정부패가
27:22
상시적으로 일상화 될 수밖에 없는 부조 적 모순이 여기에 있었단 근데
27:27
내 모 집안관리 하든가 거기에 있는 뭐 아 전이라면 이제 지방공무원 일이겠죠 예 그런 사람들은 나라에서
27:34
다 녹을 내릴 거 아닙니까 녹봉을 월급을 주가 아니니까 미안한 얘기인데요 4
27:39
지방 수령은 그 놈이 있는데 4 아 전 들은 월급이 없었어요
27:46
예 곤자가 좀있다 말씀드릴게 예 알아서 뜯어 먹고 살아라 이겁니다
27:52
그래서 이 총 노른 지방마다 얼마씩
27:57
을 거 더라 라는거 세금을 거두기 거둔 있는데 예 가 개인에게
28:03
어떻게 분배를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지방 수령이 않아서 채 멋대로 하는거예요
28:09
기계 조선 시대의 특징 입니다 이게 어 그래서
28:15
부정부패가 주 2 불공정 애가 상시적으로 자연 될 수밖에 없다
28:21
보니까 여기에서 누가 부자가 됐다 그러면은 저새끼 나쁜지 됐을 거야 이렇게 이
28:28
인식을 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이 500년을 작동했다 이거예요
28:34
오백 년이 뭐 초기는 아니더라고 하더라도 뒤로 가면 갈수록 점점 더 러쉬 말했다 예 자
28:40
쥬얼 돈 얘기 했었으니까 원리를 예뻐 나오네요 조선 관리들의 월급은 매달
28:45
지급하는 것을 봉 이라고 했고 예 3개월마다 지급하는 것을 녹이 라고 했습니다 그 합쳐서 녹 뽕 이에요 4
28:53
그런데 그 이 기획재정부 에서 나온 자료를 보면 으
28:59
와 y 고위 관지 의 경우는 요즘 그 금액으로 한
29:06
사람이면 약 3억 4500만원 적지 않은 금액이 얻습니다 고위 관직 1 뭐 어느정도 1일 2급 정도 엄 기
29:14
그 에어 그리고 아 좀 부품 말 딸에게 괴로워 했다
29:20
이거 약 5천 만원 이었어요 지금 현재 가치를 치며 예 그리고
29:26
폭로 기회에 어진 상품의 일부 도 이제 나눠 졌고 고급 관료 에게는 재임 중에 공놀이
29:33
도 제공을 했어요 문제는 조선 500년 동안
29:39
2 지금 규정에 나와 있는 그 규정대로 지급된 사례는 단 한 번도 없었다
29:46
아 그러니까 공무원 그 월급보다 더 가서 없겠다 있는데 연봉 편이 있는데 그대로 지급한 잭 한번 나 돌아갈 때
29:53
하 그 뭐야 이거 나라에서 돈이 없으면 예 뭐 반만 주던지
30:00
어떤 때는 월급을 못 주던지 뭐 그래서 나중에 이목을 나한테 그
30:06
알이 교수 달 때문에 그렇게 나잖아요 뭐 더욱 끼는 것은 지방 관아의 아전
30:12
들 예 지방과의 하급 공무원들은 월급 자체가 없어서 각자 알아서 먹고
30:18
살아야 돼요 아니 그 사람들이 나라의 일을 보고 에 지방이 를 불러오면 농사를 안
30:23
짙지 않습니까 아크 건 끝이 사장이고 아침에 예 아 그럼 어떨 수 없이 눈꺼풀 써야
30:29
되잖아요 그럼 알아서 뜯어 먹고 살아라 이 거야 이 국가가 국가가
30:34
나서서 부정부패를 만드는 그런 기억이 되는데 그거 예 그래서 어 그 전통이 언제까지 왔느냐 예
30:41
오유 이러라고 라서 보니까 그렇다 라는 거 아니에요 1961년에 그러면은
30:46
오히려 기 나고 났어도 그랬단 말이에요 예 그래서 오히려 기 그 나서
30:53
안되겠다 이거 그래가지고 소외 바라는 공무원 월급제 공무원의 그 연봉
31:00
이런걸 다 정해서 어 어 호봉 이탈 나오죠 이제 그 그런게 만들어진 게
31:05
그 오히려 기후 라는 거지요 이게 아 그래요 예 그래서 참
31:12
아 이게 참 가치가 찾어 어 그래 끌어 얻어내기 해드릴까요 예
31:20
어 기자들도 월급이 없었어요 디저트 리오를 없이 다고 예
31:27
빨리 득이 전임 조성하고 증언을 들어 가셔서 찍는데 그 이전에 어 그
31:32
이전에는 o 키 기자들 월급이 없습니다 그래서 출입처 별로 공무원들이 월급을 타면 예 얼마씩 을
31:40
걷습니다 걷어 가지고 봉 퇴화 넣어서 촌지 생활 밀은
31:47
이 출입 차에서 줬어요 기자들이 예전의 그 받았던 부촌 지분 아 그럼 그의 그래서 만들어진 거예요 지금 으
31:53
집 기자들은 월 우리 없었어요 야 그런데 우리나라의 기자들 월급제
32:00
를 최초로 도입 앙 언론사가 어디냐 2병 차례다 이 만든 중앙 광 일고
32:09
그런 사회 였읍니다 아 그러면 예전에 모 이승만 대통령 만들었던 뭐 매일신보 나
32:14
아따 뭐 그 모든 언론사에서 어떻게 진짜 알아서 먹고 사는거 알았어 달렸죠
32:20
챙깁시다 예 어 그랬구나 그렇게 기자들의 촌지 구라가 그렇게
32:25
된 것이다 아 아 저는 그냥 그러나 자들이 왜 좋은 해서 써주고 뭐 그래도 뭐 종기가 싸달라고 청탁성 의
32:32
어떤 촌지 라 그렇게 생각한 편지가 처음에 만들어진 것은 원래 근원을 눌러 타서 와 활 비었다 잇어야 취급
32:39
차에서 공무원들이 10시 일환으로 거둬서 중계 촌 지였다 예
32:44
조선을 안 그랬냐 초선 에서 쓱 퍼가 전 들은 월 금 없으니까 각자 알아서
32:51
그러니까 여기에서 광범위한 부정부패가 자행되는 거죠
32:57
그 다음에 에 양반들은 4 아주 엄청난 기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33:04
2 군대도 안가 세금도 안내 뭐 온갖 그 그러다 보니까 자기네들 a 기득권을
33:12
보호하려면 은 4 양발의 숫자가 늘어나면 은 기득권이 약해지자 나요
33:17
그러니까 양반의 숫자를 줄이기 위해서 아주 악질적인 그 제도를 도입을 해요
33:24
예로서 양발 하고 천민 은 후 리를 해서가 부린 적으로 합니다
33:30
그 다음에 양반이 처분 적에 그 두수 2000년 이잖아요
33:35
처방 사이에서 애새끼가 나와 서자 그런 앙 발이 아닌 거야 한국법 얘기
33:42
하신 거군요 4 예 예 극소수 양반이 절 대 가수의 백성을
33:49
뜯어먹고 사는 구조를 위해서 양반 숫자를 극도로 줄였는데 4 이게 이제
33:55
나중에 막 식 그 임진왜란 병자호란 이러면서 막 사회 통제 구조 간 우선
34:00
해지고 그리고 아 농사를 짓는 사람들 중에서 이제 돈을 좀 번 사람이 나타나 보니까 예
34:06
갈자 양반들이 망 늘어납니다 총구는 사가지고 예조 맨위에 대구에
34:11
신 분별이 인구 구성 변화 의 소개를 한번 학자 좀 해주세요 쪽에서 길을 보면
34:17
1690 년에 양반 퍼센트가 9.2% 했는데 4
34:23
1732 자에 18% 1789년 37%
34:28
1858 년에 7 10.3% 바로 들어났다 저게 어떻게 가려 가지 거기에 상미는 28%
34:35
53.7% 에서 28% 로 줄어 들었어요 이게 어떻게 가능해요
34:41
다 족보를 가짜로 세탁을 해서 4 가짜로 양반이 되면 양발이 되면은
34:48
세금을 안내고 군대를 안가도 되잖아요 예 군대 가는 조건으로 래요 군포 도 면제를 봤잖아요 예 그러니까 양반
34:55
숫자가 78 라는 완전히 까 엉덩이 될텐데 국가 재정은 뭐가 되냐 말해요
35:02
그러나 조선은 그러다가 망한 거야 이런것 때문에
35:08
아오 웃기는건 은 이제 이게 이제 요즘 우리 운동권 하거든요 연기에 아예
35:14
조성 건국 초기에는 이 주자 성리학의 문화가 조선의
35:20
곳곳에 침투 하지를 못했습니다 예 세종시로 에서부터 마구 이제 주사 성리학을 받아들여 가지고 막
35:26
강제적으로 막 이거를 뿌린 애도하기 시작을 했지만 어쨌든 그 누수 란
35:33
형태 였기 때문에 조선도 건국 초에 는 부국강병 책을 시에 그랬어요
35:39
그래서 뭐 과학 기술의 필요성 때문에 뭐 측우기 해시계 금속활자 이런것도
35:44
막 만들고 게 했는데 뭐 그런거 기간에는 예 주자 성이야기 고도화 되는 순간이 언제냐
35:52
바로 중종이 연산군을 몰아낸 은 프레타 가요
35:57
벌어지자 나요 선물환 전반 보이니까 예 중종 반정 이 벌어져 가지고 중종이 그야말로 이제 신하들에게 통해
36:06
업혀서 직구를 했어요 서 그 다 보니까 이제 충족을 1제 허수 아비 라 이게
36:12
바지사장 이니까 아 지니까 4 그러니까 이제 실권을 쥔 충정을
36:18
왕으로 만든 이 신하들이 거의 뭐 이제 왕처럼 일이니까
36:24
이 왕이었던 그중 종이가 나도 왕 노릇하고 싶은데 말이야 음 젖어 흥
36:30
그 파도를 어떻게 둘까 하다가 오늘 흔들 더홍 급하 들을 예 그러다가 이제 j 아해서 은거하고
36:37
있던 재야 세력들 사림이 라고 합니다 아예
36:42
재야 4 락을 대거 등용 해요 왜 를 뭐 조광조 같은가 넣어 요렇게
36:48
그런데 이것들이 권력을 잡으면서 4 이게 완전히 이제 그 또라이 짓을 하겠어 가는거 어떤
36:55
이제 사림 은 개인의 수양을 통해서
37:01
이상주의적인 도덕 국가를 만드는 게 꿈인 세력들이 예 그래서 이제 그 차에서 돌을 땅 암
37:10
이제 자린데 권력을 잡았어 예 권력을 잡다 보니까 야 부국강병의 같은 소리 하고 있네
37:18
이건 웃기는 짓이 아 그 그냥 그분과 응용을 하려면 은
37:23
백성들 막 그 저기 뭐 스타징가 텐데 그런 말 많이 뿌려야 되고 또 뭐 동원해 가지고 뭐 모두 만들어야
37:30
된다고 군사력 해야 되는데 이거 다 백성을 정말 괴롭힌 거야 그런가 하면 안돼
37:37
공자가 하는 일이요 또 건 똑같은 짓을 한 겁니다 요 순의 이상 사회 로 돌아가야 돼요
37:43
수예 상자에 가 뭐에요 속기 시대로 돌아가는 거야
37:48
이 문명 4에서 소개 신으로 돌아가자고 주장하는 인간들이 대거 몰려 가지고 권력을 잘려져 아예
37:56
조선이 이제 완전히 엉망진창 의 청빈 이 강조되고
38:02
이런 사회가 되는 거예요 그리고 자기네들끼리 또 치열하게 또 당쟁을 벌여 가지고 이 사림의 이
38:09
분포로 한번 보세요 예 동일하고 서인이 갈러 지죠 4
38:14
동이는 북 인과 람이 로 갈라지고 부기는 소 북 대부분 발라주고 속은 뭐 유당 남당 으로 갈라지고 이게 또
38:21
저희는 예 성 일이 나중에 이제 그 이 광해군을 몰아내고 인조 반정을 해
38:27
가지고 설명을 잡아요 그랬더니 이제 걸려 가자 보니깐 오른손 갈라도 갈라지고 노른 또 18 108호 갈라서 흐려
38:34
가지고 서로 뭐 축구 죽이는 2회의 란 싸움이 벌어지는 야
38:40
조선에서 솔 말하는 그 월급이 제대로 그래도 보장된 관직은 그 지방 지주
38:48
강직 합쳐서 900 짜리 에 불과했습니다 9배 께요 야 잉곳 명인데 구석자리에 요
38:53
아 그러니까 어 관직은 900개 인데 중국에서는 ce 과거를 4년에 한번씩
39:02
엄격하게 되거나 그래도 저희 과거만 만들어요 예 전기 과거만 맞는데 조선에서는
39:08
전기 과거가 있어요 4 그런데 이제 이게 술 발에 요즘에 우리가 얘기하는 그 포프리 좀 하고
39:15
똑같습니다 과거 급제 암에는 양말이 내린 그 가문의 영광 이잖아요 그러니까 이 가문의 영광 의 사람들을
39:22
많이 만들기 위해서 예를 들어서 뭐 어 왕자가 뭐 감기에
39:28
걸렸다가 났다 그런 그를 축하하기 위한 아 별도의 과거를 결 시 아
39:34
왕의 어 머리가 뭐 그 감기에 걸렸다가 났다 그러면 또 축하하기
39:40
위한 그 시험을 봐 과 거죠 그래가지고 막 급제자 를 양상을 하는거예요 그러다
39:45
보니까 관직은 900 짜리로 한적이 돼 있는데 그게 사들은 마구 쏟아져
39:51
나오니까 과거에 급제 하면은 1등을 한 사람에게는 관직이 주어지지만 내내
39:56
나머지 사람들은 너는 반지의 임명될 수 있는 권한을 부여 받은 것일
40:02
뿐이에요 그러니까 마치 지금 선생님들이 2명이 아 씨의 패스 를 하더라도 얘기하는
40:08
거지 실제 가 아니라 할 때까지 어 1 짤 좋은 자격증 은 좋으니까 교회 사격 층은 교대를 나오는가 이제 어찌
40:15
안 쓰니까 사범대를 나오면서 얻는데 예 임용고시를 받아서 이제 순위를 예 공무원이 되는 순위를 결정 받는 거고
40:21
똑같은 가슴 해줘야 되는군요 예 그러니까 이제 그 관직에 2명 되지 못한 사람들이 자기네들끼리 뭐 같이
40:29
공부를 한 것 도 문 들끼리 또 지연 학연 혈연으로
40:34
분간을 만들어서 소외와 라 당을 만들어서 예 관직을 가지고 있는 놈을 계속 갈구는
40:41
겁니다 저쪽을 죽어야지 내가 이 아닐까 예
40:46
그래서 무너뜨리고 예 제 4 를 내쫓고 자기네들이 들어가서 그 자리를
40:52
차지하는 것이 당쟁 이에요 아 조선의 동당 형체의 조선의 황당
40:58
정치의 핵심은 뭐냐 조 서로간 지금 900개 인데 과거 급제 다 드림하 해마다 막
41:05
쏟아져 나온 인가 관직을 한정돼 있고 관직에 임명 돼야
41:10
될 사람들을 말을 지금도 알고 있는데 서로 분과 당을 만들어서 권력투쟁을
41:16
벌인 것이 당쟁이 어따 자 이런 상황에서
41:22
극단적으로 석기시대 로 돌아가자 는 사림 세력이 그 즉 정권을 잡으니까
41:29
이 사람들은 도덕적인 자기 완성 실천을 통해서 도덕 국가를 만드는 것을 왕도 정치
41:36
라고 얘기 해요 그 다음에 마부 광경 같이 이렇게 쓸데없이 백성들을 괴롭히는 정치를
41:42
폐도 정치 라고 얘기를 해요 그래서 안보 정치가 이 사람들이 꿈꾸는 이상향이 야 예 펜도 정치를 하는
41:50
놈들은 다 죽일 놈들이야 그래서 부국강병 은 절대로 구강이 에서는 안되는 몹쓸 짓으로 전라
41:56
그래요 아니겠죠 말씀하신데로 들면 될수록 선과 악의 자기네들이 임의로
42:02
기종을 해가지고 우리는 서리고 너는 아기야 라고 하는거 요즘 보시 그 운동 거라고 똑같잖아 수식어 넣어도
42:08
너무 똑같아요 그래서 지금의 이 운동권 주사 팔에 99.999% 주자 성리학의 후회
42:15
들이에요 아 켜 아차 개 그렇구나
42:21
또 한 가지 문제가 있어야 다 상업이 발달하고 공업이 발달에서 백성들이 이제 그 돈을 벌어서 등
42:29
따습고 배부르면 4 이 양반들에게 그 대들 구좌 갈 거
42:34
아니에요 돈이 권력이 니까 예 또 부국강병 채 그의 시행을 하면 은 칼잡이 들이 어 반란을 일으킬지
42:41
모르잖아요 어 그러니까 아예 백성들은
42:47
간 하도록 만들어야 돼 가능하도록 그래서 속기 션으로 계속 가야 돼
42:53
백성들이 먹고 살 말해주면 양반 통치 시스템에 저항을 할 우려가 있으니까 이런 위험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
43:01
백성들이 녹아 째 지도록 가난하게 방치를 해야되요
43:06
그래서 상공업 발달을 흑녀 그로 통제를 함으로 인해서 조선이 이렇게
43:12
정말 비참하게 가난한 나라가 됐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이 상업을 이렇게
43:20
극단적으로 나쁜 걸로 이렇게 하다보니까 4 그런 문화가 지금까지
43:26
이 dna 가 이어져서 기업인 하면 아주 적대 1로 어
43:35
이제 우리가 이 기억 마늘을 왔다 나쁜 인간으로 만드는 그 논리를 이제
43:41
비해 하시겠어요 그리고 그 기업가들 중에서 자기 편을 들어주는 약이 말에 잘 듣는 사람들은 예 한번에 목이
43:48
없으니 가쉽 이 밖에 있다가 이번에 막 선승 보다도 더 높게 올라가 버리더라구요 예 그래서 이 손
43:54
미학적인 이데올로기가 개인의 어떤 이익을 추구하는 사적 이음 추구라는
44:02
경제적 동기를 완전히 깔아 뭉게 결과 기업가 들에게 하죠 적대적인 사회가
44:08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다 그래서 내 최종 성님이 백성을 일부러 가능하게
44:15
만드는 국가가 어디냐 논리 비약이 다 그랬었는데 예 이거 다 역사 사례다 남아 있는 것들이죠 그럼 요 예 3
44:21
공업을 통제를 하고 2 솔 말한 장인들 4 장인들은 전부
44:28
정부의 그 저장부 에 올라가 있어요 그래도 이것들은
44:33
국가가 와가지고 너일 와 그래가지고 국가에게 필요한 극소수의 물건만
44:39
만들고 그 상업 못 만들게 통제를 합니다 아 생산 양도 통제를 했어요 그럼 요 아
44:45
그런데 지금 그런 말씀 하시는 분은 이제 좀 공부를 좀 더 하셔야 될 거야 더 하셔야 겠네요 예
44:52
자 이런 사회에서 조 설이 완전히 먹물 들의 천국 으로
44:58
돌변하는 그 조치가 1582년 에 일어났습니다 흐흐 82년 역의
45:05
율곡 이이가 어 1582년 이면은 임진왜란이 벌어지기 십 년 전이다 아
45:14
예예 선조가 선조 도 악연 아니 조선시대의 그 당쟁이 이러한 이유 중에 하나가
45:20
뭐냐면 이 왕위에 올라 선 안내 인간들이 특정을 검출해 라고 해서 저희 살려
45:28
해서 그 왕이 올라요 내방이 오르면 이제 솔 말하는게 집권에 정당성의
45:34
하자가 있잖아요 그럼 인제 그 반대편에서 그 왕 의 정통성을 가지고 맹공을 감히 네 이게 이제 당쟁의 핵
45:42
인데 선조는 어떤 그 임금이 하면은 조선시대는 그래도 4 선조 이전까지는
45:50
4 그 장자는 아니어도 적통 혈 손에서 계속 이어 왔어요 예 그랬죠 근데
45:57
이제 명종 때 그 적통 10 손이 미끄러 지면서 선조는 솔 바라는 그 밤 게 한국 외
46:05
후궁 에서 난 그 자식이 내 왕위에 오르다 보니까
46:10
이때 서부터 이제 동인 서인 마 남인 북인 싸우기 시작하는게 다 그러니
46:16
은데 2,580원 선조가 일구기 이에게 성분 학칙을 전기 하라고 어명을 내려
46:23
요 뭐 예 그래서 이 때 4 1 9기가 소하
46:30
대학 논어 맹자 중용 같은 것을 필드 업소로 지정을 해요 예 그리고 1분
46:37
내용 도형의 사적인 주자 성리 아 중국 역사로 다 갭이 해보려 성령과 늘 으
46:45
그 다음에 이 때 서부터 성인 그러니까 주자 성리학자 가 짙지 않은 글은 읽어라 보지도 못하도록 엄격히
46:51
통제 를 합니다 어 경제 성장의 핵심은 뭐 공항이나 테크놀로지 상업 유통 이런것들은
46:58
완전히 다 배제를 시켜 버렸어요 야 일단 아메리카 루 님 소원
47:03
감사드리구요 아니 성균관 이라고 하면 테그 데 그 당시 이제 조선의 최고의 인재들이 모여서
47:09
4 열심히 토 라고 하면 학문적인 연구도 하고 성균관에서 훈민정음 도 같은
47:14
것도 뭐 만드는 거고 그런 분들의 거기서 이제 다른 학문은 전혀 하지 마 4 의 직 주 자서 형 해 예
47:22
그렇게 만들어버렸다 고요 그 1582년 야 완전히 선거법은
47:27
퇴화되고 나라 전체가 공리 공론 중국 역사 중국 철아
47:34
이런 판으로 변해서 조선을 자 발로 말과 그래 나라 먹물
47:40
들의 천국 으로 돌변해 씁니다 이런 비유가 적절할 지 모르겠는데 왜 르네상스 나오기 전까지 를 제 3
47:47
암흑의 라고 표현 하지 않습니까 예 그때 보면 어떻게 본 로마 가톨릭의 의해서 모든 게 다 기독교 기독교도
47:54
아니죠 가톨릭 쩍 잃었던 같이 거느렸다 도배가 되면서 억눌러 버리지 않습니까 그러면서 이제 암흑기에
48:00
천년이 시작되는 건데 저서 4 해 허위 안전에 이제 산사랑이 됐으며 있군요
48:06
그것은 어쩌면 일구기 이때부터 선조 때부터 그럼 본격적으로 어떤 뭔가
48:11
학문이 암흑기가 시작되는 거군요 근데 이제 이런 문을 우리는 천원짜리 지쳐서 짜리 지폐 다 가방 악어
48:18
길이고 있고 에 아 크리 시작하죠 나 네
48:26
그래서 어 이때 서부터 이제 주자 성리학의 폐단이 극대화 되기 시작했습니다
48:31
예 아까도 말씀드린 제 주자 성리학의 장점도 많은 그 이 책인데 그 자체의
48:38
이제 적지 않은 문제점도 있어요 4 거기다가 견제 세력이 없어 가지고
48:43
아주 유아독존 적인 상황에 차다 보니 깍 점점 점점 교 조화되고 원리주의
48:49
해야되고 극단주의 와 돼 가지고 오네요 펀더멘털 리스트 원리 주 의 소위 바라는 지금 더 탈레반 같은 으
48:58
이 주저 성이야기 이제 유교 탈레반이 라고 얘기 라는 나중에 텔레 방에 예
49:03
많네 지나치게 교조 와 원리 주어야 돼서 너무나 많 침강 악한 병폐를
49:09
아끼자 겠어요 우선 첫째로 문노 의 불균형 예 압도적으로 부술
49:15
든 사람들이 그 칼을 든 사람들을 찍어 눌러 는
49:20
문구와 무가 적절히 이렇게 조화와 균형을 이뤄야 되는데 우리는 이제 현저히 이게 물어 줘서 지금도
49:28
마찬가지 아니에요 옴 두번째는 글을 읽는 선비 그 다음에 농사 짓는
49:34
사람은 그래도 인간의 반열에 그 껴 주는데 공상은
49:39
이건 뭐 아 제천 업으로 칩니다 예 세번째 공원 존재하는데 4 가
49:46
존재하지 않아요 공무원 존재하는데 하는거니까
49:51
a 를 그러니까 개인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씀이시군요 어초 음 네
49:56
번째는 극단적인 폐쇄 쇄국 고리 어 어 이런
50:02
것이 이제 딱 주저 성인 야외에는 다른것 모조리 다 잘못된 악으로
50:07
규정을 해보니까 유정 적사 가 되는거구요 근데 이런 사회에서 아까도 말씀드렸듯이 뭐 농사를 져서 개인
50:14
이익을 많이 내서 땀 흘려 그 노력한 사람이 부자가 되고 잘 사는 게
50:19
당연한데 이런 그 유교 사회의 극단적 인 주자 성리학 사회에서는 땀 흘려서 열심히
50:26
일하면 그걸 뺏기 에서 전쟁을 일으키는 동인이 되니까 이건 나쁜 짓이 되는거잖아요
50:32
그 사이 축으로 나쁜 거예요 이게 이런 그 풍토가 어디까지 이어져
50:38
있느냐 지난 발에 그 좀 넘자 지금 해야 되냐 60 위에 내
50:46
헛 영양 게 왜 나오는지 그 내면 한 번
50:53
틀어도 퇴계 이황은 사람 마음을 파먹는 벌러 요 만하게 근본이다
50:59
공은 공리로서 충 요아 같은 귀한 도덕 이다 조선 성리학 에서 사회 도덕적
51:06
정당성에 예 그리고 사유 재산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51:12
살은 아주 천한 개인이 넓다 없노라 자살을 재인 으로 바꾸시면 될텐데 예
51:18
이것이 사건의 주체로서의 개인의 출연을 가로 막는 결정적인 장비
51:23
얻습니다 심지어 대한민국 임시정부를 비롯해서 여러 독립운동가 체 들이 공포한 건국
51:30
강령 을 보거나 해방 오지 죽 이들의 이해를 대변하는 한민당 에 이르기까지
51:35
해인 당도 그런 소두 가 토지는 공연 해지는 왕유 왕의 소야 구강의 소유
51:44
단지 우리는 것을 빌려 쓰는 사람일 뿐이야 라는
51:49
토 지 의왕 토 손 소리라는 것에 뿌리를 대고
51:54
그래서 토지 국유화 토지 자살이란 공적 규제 에 모두가 다 동제를 해요
52:00
물론 뭐 한민당 은 나중에 이승만 대통령 토지 개에게 뭐가 함께 하긴 하지만 돼 예 그래도 그 뿌리는
52:06
어차피 조선시대부터 쭉 인해 이어져 내려온 예 모든 이 국가의 땅은 예
52:12
왕 의 소유다 망토 사상의 근거라고 있다 그러니까 무상 몰수 무상 분배를 하지 않고 예
52:20
유상무 쑤 유상 분배를 1 이승만은 정말 천하의 나쁜 5 되는 거야 저 아 이런 기준에 의해서 요 예
52:30
자아 이처럼 어떤 개인이 없는 곳에서는 제
52:36
개인의 자유가 무슨 4 치고 남기 란 말입니까 개인이 없는 곳에서는 민족이 싹트게
52:43
돼 있습니다 근데 문명의 본질적인 요소는 사적 자치 로써 사적 자치에 주체로서의
52:51
개인이 있어야 되는데 그 개인의 탄생이 근데 문명 아니에요 그렇죠 예
52:57
그렇게 한 생 아 우리는 개인을 인정을 안 해요 4위 대사도 인정을
53:03
안 해요 그러다 보니까 어떤 민족이 막 그 싹
53:09
투고 공동체 어쩌고 뭐 이런 얘기들을 해요 막 조선은 뭐 달 동사의 였어
53:14
2 여러분 그거 다 사기입니다 근데 저는 좀 약간 여기서 궁금해지는 게 어 저는 이제 어렸을 때 그렇게
53:21
배우면서 느꼈거든요 예 뭐냐면은 공동체 문화를 강조하는 것은 일본의
53:28
잔재 다이 일본이 보면은 아이들이 딱 그 학교에 갔을 때보다 항상 공동체
53:35
결국 다 있고 예 그 단체 생활을 배우지 않습니까 그 문화를 박정희 대통령이 그대로 한국에 다가 학교에
53:41
다 적용한 것이다 그렇게 배우면서 자랐는데 근데 지금 말씀하시는 걸 들어보면 은
53:48
예 어 지금 우리가 느끼고 있는 이 어떤 공동체 문화 그런데 일본은 송 게 아니라 사실 져 손으로부터
53:54
무엇이다 그런 말씀 있잖아요 근데 조선왕조의 한번 또 다시 보겠습니다 합니다 이 이거 한번 보세요 저 저도
54:01
이제 그 양반이 팽 차도 해요 나귀를 타고
54:06
그러면 이제 그 나기에 고 삐는 이제 그 노비 가지고
54:12
있어요 예 가다가 이제 일반 백성이 양반이 지나가는 모습을 보면 예
54:17
저렇게 인사를 해야 되요 인 사람은 요피 곤죽이 되도록 한다 고 넣어 더 많습니다
54:23
근데 더 인사를 하는 각도를 보세요 이제 폴더 있는 의 폴더 인사
54:29
1 120도 정도로 인사를 하지요 4 이게 뭐냐 조선에는
54:35
그냥 양반 쌍 놈 놉 2000 밈 만 존재했을 뿐 정치적인 공동운명체로서 의
54:42
우리라는 민족이라는 공동체는 존재하지 않았다는 거예요
54:50
그런데 무슨 단일민족 발 달 겨레가 어디가 그러면 저는 또 궁금해지는 게 아니 이게 이미 에 또 선조 때부터
54:58
그렇게 됐다면 영자 호란 이라든가 우리나라의 외침 같은 굉장히 만났을 때 의병들이 계속 이런 왔거든요 예
55:04
그 운영 드럼 일반 백성들이 어찌 않습니까 예 그 백성들은 자신이 이렇게 당한다고 하면 예
55:12
안 읽 그런 상황에서 어떤 양반 들에 대한 방도 의 분명히 있었을 텐데 그
55:18
양발에 지키기 위해서 의경을 한다 그것 좀 또 이해가 안되거든요 나중에 그 구 한말의 의병 들을
55:25
일으킨 사람들이 대부분 주저 성리학자 들이에요 4 주 저상 의학자들은 외의 명을 이켠 는 야 여
55:32
우선 나라를 구하기 위해서 뭐 왕을 지키기 위해서다 개 풀 뜯어먹는 소리 에요
55:39
어 이 사람들이 시키고자 하는 것은 주자 성리학의 도를 지키기 위해서요
55:44
주자 성리학의 도 라는 건 뭐냐 양반 쌍 놈 놉 22 신분제도 에서
55:50
양반이 극단적으로 예우를 받는 사회 하는데 그거에 대해서 일반 백성들은
55:56
예 인지를 전혀 못하고 있었기 때문에 양반이 시킨대로 그러면 자 우리 의병
56:01
걸기 에서 인근 임을 지켜가야 하면 다 따라갔다 는 그런 말씀하시는 거예요 그 의병의 참여한 사람들은
56:07
뭔데 어 다이 양반들의 땅을 부쳐 먹던 백성들이 고
56:12
노비들이 아 양반이 붙어서 사랑하니까 생존이 가능했던 그래서 구한말 의병
56:18
의 대표 라고 하는 유인석 같은 사람은 우리가 외 병을 일으키는 야 주자 성리학의 돈을 지키기 위해서다
56:25
주자 성리학의 도를 지켜 주는 게 뭐냐 조선왕조 라는 체제다
56:30
그러니까 우리는 조선왕조를 지켜야 된다 예 그 거에요 그럴리 마치 요즘
56:36
그거는 뭐 민노총 이라든지 같은 파업 같은 갈대의 선 봉 데다가 예 뭐
56:42
때는 소위 노점상들 같은 그런 사람들이었다 선봉대 세우지 않습니까 예 걔네들이 자리를 보장해 주지
56:48
않으면 은 예 먹고 살기 힘든 사람들 그런 사람들 성공 돼 있어서 경찰대 라고 가격하게 싸우게 만드는 거 예
56:54
그것과 너무 비슷하군요 지금 그 양발의 자리에 그런 저민 주로 초기라 이런애들이 앉아 있는 거예요 그런
57:01
개념으로 보시면 아주 굉장히 쉽게 이해를 하죠 그리고 우리는 정말 느끼는게 마 우리는 뭐
57:08
옛날부터 단군 해줘서 어린 걸로 착각들 하시는데 천만의 말씀입니다
57:13
조선왕조실록 을 들여다 보세요 단군 이란 얘기가 몇번이나 나오는지 조선은 단군 해라 아니었습니다 아 뭐
57:20
정확히 이성계는 d 제가 디자 에라 다 했어 이 자이라 그런데 당군의
57:26
자손이라는 이 의식은 언제 만들어졌는지 야 미안 은행 입니다 많은 일제 시테 만들어진 거예요
57:33
음 일제시대 때 딸을 잃고 나서 야 이거 이게 뭐냐
57:39
하고 마 있을 때 1919년 삼일운동 일어났는데 삼일운동 일어나서 보니까 막 양반도
57:45
뛰어나서 만세 부르고 뭐 옛날에 뭐지 레지가 데리고 있던 막 노비를 와서 막 만 써보려고
57:52
여자도 나와서 만석을 놓으니까 야 이게 뭐지 우리 같 같은 생각을 하고 있는데
57:58
우리가 그렇죠 그럼 같은 색을 가지고 있는 e 사람들 우리는 뭐라고 불러야 되지 그러다 보니까
58:05
일본에서 민족 이라는 용어를 그 수입이 된거예요 도입이 됐어요
58:11
그래서야 우리는 민족 이라고 부르자 4 그 민족이 야 되는데 우리 민족을
58:17
상징하는 무엇이 있어야 될 거 아니야 그래서 단군이 일제시대 때 등장했다는
58:22
거에요 어서 아마 그런 걸 찾아 가지고 거기서 탔는데 나오는건가요 4 아 하 게 민족 이라는 개념 자체가
58:28
나온지가 100 내심 얼른 내가 쓴 됩니다 아 그래서 그 이전에는 디자인하라 했지요 이제 당구 랜
58:35
알았습니까 당구 레다 선 배달계 라는 것은 극히 최근의 일제시대 때 만들어진 것이다 아
58:43
그러네요 조선이란 단야 나라 이름 부터 들은 그러네 야 그럼 그래서
58:49
일제시대 때 이제 기자의 라에서 당근의 나라로 탈바꿈을 하는 거예요 그리고 이때부터 이제 뭔가 2 뭐
58:57
핏줄을 뭐 집안 이런걸 만들기 위해서 이제 족보 들을만 편찬 하면서
59:03
족보를 전부 이제 양반으로 고치고 뭐 이 집들을 헤어
59:10
자 여러분 여기서 이제 우리가 진짜 심각한 그 이슈 로 다시 돌아가 봐야
59:17
할 것 같습니다 조선 500년 동안 4 게임 개인이
59:22
사라진 애매 자요 어 사유 재산의 이런 건 존재하지 않았어 내 나 그러다 보니까
59:29
우리도 부지 그 10 가례 개인이 뭐지
59:34
개인의 자유로운 뭐지 사회 사회 라는 건 뭐지
59:40
이런거에 대한 확실한 개념이 없어요 그러다 보니까 이 국가라는 것이 세금
59:46
이라는 이름으로 막 국민들의 2 저 개인 재산을 강탈해 가는 일들이
59:53
빌미 지하게 벌여 주려고 예 2 자유롭고 독립적인 개 이라 명제가
59:59
뿌리내리지 못한 이유는 조선 주일에 굳건하게 뿌리를 내려
1:00:04
오니 주자 성리학의 영양 덕분입니다 음 주자동 약의 개인을 얻고 0 만
1:00:11
존재하는 거예요 공간 처음으로 이 세상 처음으로 대한민국
1:00:18
이라는 나라에서 4 개인의 자유를 보호해야 된다 하고
1:00:25
명물 한 것은 1948년 대한민국을 건국한 은 자리에서 이승만 대통령이
1:00:31
건국 기념사에서 민주정치의 효소는 개인의 근본적인 자유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1:00:37
저건 내가 정부는 항상 주위에서 개인 이라 개인의 언론과 집회와 종교와
1:00:44
사상 등 자유를 극력 보아야 된다 다시 말씀드리면
1:00:49
사적 주체로서의 개인이라는 그 존재 그 개인이 가지고 있는
1:00:57
재산을 보호해 된다 라고 하는 혁명 이라는 것은 1948년 8월
1:01:03
15일이다 대한민국의 건국이 다 예 참 이 말씀도 오늘 들어보니까
1:01:09
금대 국가라는 그 개념을 갔다가 딱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결국 국가가
1:01:17
왜 존재하는가 인거 같아요 4 그러니까 국가가 개인을 위해 서
1:01:23
존재한다고 할 때 근데 국가이고 예 개인이 국가를 위해서 니까 왕을
1:01:28
위해서 존재한다고 하면 근대 국가가 아닌 거죠 근데 조선은 그런 시대의 문화를 갖고 있는데 지금 대한민국은
1:01:35
분명히 이승만 대통령께서 그러니까 개인의 근본적 자유를 보호하기 위해서 대한민국을 3
1:01:41
오셨는데 근데 지금 요즘 우리나라에서 벌어지고 있는 일은 자꾸 그 개인의 자유를
1:01:47
갖다가 국가가 빼야 했는데 하고 있고 우리 국민들이 그걸 느끼지 잘 느끼지
1:01:52
못하고 저항하지 못하는 것은 아직까지도 조선 500년 동안 집에 왔던 그 주자 성리학의 어떤 그런
1:01:58
가치관이 머리속에 남아 있어서 예 성금 안되면 은목 정치인들 여기저기
1:02:04
찾아가서 저라고 아니 진짜 저는 그게 정말 싫거든요 아니 가서 그분의 정신을 이어받아서
1:02:11
저는 이렇게 정치를 하겠습니다 까지는 이 되는데 거기서 저라고 참 나는 것 진짜 넌센스 라고 저는 생각을 해요
1:02:20
아 네 이런 일이 지금도 좀 계속해서 벌어지고 있는 거군요 어 지금 양반의 자리에 이 소위 말하는 이
1:02:28
운동권 내 활력 그 사람들이 앉아서 음 이 대한민국을 지금 후기 조선으로
1:02:37
조금 탈바꿈 시키고 있잖아요 아 심각하네 생각하죠
1:02:44
자 우리가 그래서 유교와 주자 성리학의 핵심 본질을 들여다 보면
1:02:51
내가 우리가 지금 그 이렇게 그 취한 참을 겪고 있는 이런 것들이 우리의
1:02:58
내면에서부터 지금 계속 이어져 오는 그런 하나의 dna 에 1 아니구나
1:03:04
하는 것들을 좀 이해할 수 있어요 dna 는 원래 예 그 안에 기억이 있을까요 그렇게 생각 못 하는데 에
1:03:11
기억해요 유전되는 건가요 너 무 뿌리 깊게 박혀 있네요 진짜 이어온 선생이
1:03:17
초등학교 1학년부터 6학년 그 다음에 중학교 교과서를
1:03:24
전부 사다가 개인이라는 요와 가 몇 번이나 등장하는 초 살 한 오 호 오 아 오
1:03:31
어 나쁜 쪽으로 많이 나와요 개인주의 인주의 정다워 멋쩍어 되었죠
1:03:38
그런데 사적 자치 로서 의 개인
1:03:44
자유롭고 독립적인 개인의 정재 이런거에 대해서
1:03:51
정의를 내리고 그것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부분은 반 한줄도 발견하지
1:03:57
못했다 수도 왔을 때 요 초 다 쏟아 가장 중요한데 맡겨 때 그 우리는 아직도 개인이 존재하지
1:04:05
않는 사회에 살고 있어요 그러다 보니까 점심 때에 만든 우루
1:04:11
같이 몰려가서 뭐 뭐 똑같은 메뉴를 막 시켜야 되고
1:04:19
뭐 누가 뭐 무슨 일이 벌어지면 전부 촛불들고 괌의 나가야 되고
1:04:26
축구만 하면 그냥 전문 빨간 티 살 수 있구나 가지고 막 뻗 대한민국 을 외쳐야 되고 하는 것이 훌리건 들도
1:04:32
있으니까 그것까지는 뭐 그렇다고 치지만 어쨌든 너무 개인을 다
1:04:37
묻어버리고 개인의 존재를 같다 무시해 버리는 것은 심각한 폐단이 에 예 그게 바로 뿌리가 이유 도와주소서
1:04:44
성리학이 고 그리고 지금 현재까지도 우리 머릿속에 깊이 남아 있는데 이 뭐 이 공개에
1:04:51
대한 어떤 기피 현상 그리고 뭐 주둥아리 놀리고 글쓰고 뭐 말 잘하는
1:05:00
인간들에 대한 어떤 동악 여왕들 예 뭐 뭐 사법고시 행정고시 패스 한
1:05:07
자들에 대한 사회적인 예 움 이거 타르 볼을 말씀드린 이게 뿌리 아요
1:05:14
그런 조선에서 과거에 급제 해야지만 인간 취급 받는 그런건 아 예 지금 뭐 사시 행시 뭐 이런걸 왜 pc 에
1:05:22
패스 한 사람의 어 이렇게 무쏘 또 봐 뜨는거 나 똑같이 일맥상통하고
1:05:27
제가 오늘 의 유교와 주자 성리학의 문제점을 말씀드리면 서해 최한 한
1:05:34
가지를 그 뭐 통장으로 거의 이제 언급을 안 한 부분이 있어요 그게
1:05:40
뭐냐 왜 주자 성이야기 그 극단적으로
1:05:45
중국 문명을 그 흠모 를 하게 됐는지 요 예 이
1:05:50
부분을 얘기하려고 는 너무 심각하고 복잡한 문제나 요금 별도로 떼서 따로
1:05:57
한번 좀 해줘야 되게 예언자가 한번 다시 그 둘째 이 소위 말하는 우리가
1:06:02
왜 우리의 모든 그 발끝에서 머리 털 끝까지 중 국화가 됐는지 음 이 주자
1:06:11
성리학의 받아들이면서 이렇게 된건데 4 그게 이제 극 떠라 돼서 그런 건데 왜 그랬는지 그 페달은 무엇인지
1:06:19
그리고 그러한 후폭풍이 지금 현재 우리의 국제 정세에 어떤 영향을
1:06:24
미치고 있는지 과일을 봐야 되기 때문에 고 부분은 제가 별도로 그때
1:06:30
서 예 다음 시간에 한번 더 말씀을 지도록 하겠습니다 예 알겠습니다 네 저도 좀 더 공부를 해야 되겠다 역서
1:06:38
공부를 많이 그래도 한다 그렇게 생각하는데 되기 전 이미 강의를 드릴 때마다 나 저의 부족함을 느낍니다
1:06:44
아 저희 페이드 바이크에 소녀 얇 씨미 진짜 대한민국의 이 건국 싸 라든지 대한민국의 근대사 이 땅에서
1:06:51
벌어진 모든 일들을 파헤치고 연구에서 여러분께 전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리가 1시간 없는 시간 함께 저밖에
1:06:58
감사 드렸구요 디자인이 올해도 조은별 잘 들었어 4 어서오세요 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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