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10-10

이형식 야스오카 마사히로(安岡正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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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형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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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도 3일 연속 연휴라 어제 잠시 야스오카 마사히로(安岡正篤) 기념관에 갔다 왔습니다. 이케부쿠로에서 東武東上線으로 무사시란잔역(武蔵嵐山駅)까지 한 시간 남짓 걸립니다. 내려서 도보로 15분 정도 걸립니다만, 안내 지도가 없어서 조금 헤매다가 문 닫기 35분 전에 겨우 들어갈 수가 있었습니다. 양명학자인 야스오카는 ‘소화의 흑막’, 이라 불리며 소화천황 종전 소칙(옥음방송) 작성에 관여, 헤이세이(平成)라는 연호의 고안 등 많은 ‘전설’을 남기고 있습니다. 이케다 하야토가 만든 파벌 고치카이(宏池會)라는 명칭도 야스오카가 명명했다고 합니다.

조선(한국)과의 관계도 적지 않습니다. 최린를 비롯한 조선인들과도 교류했고 포항제철소 설립에 관여했다고 전해집니다. 기념관에는 장례식 때 참석했던 박태준의 추도문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1945년 3월 동경공습으로 자료가 소실된 탓인지 많은 곳에서 그가 남긴 흔적들이 발견되지만 제대로 된 연구는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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黄彦傑

私の住所は東武東上線の大山です。
機会があれば、あそこに行きたいわ。


Haesoo kang

황도로서의 왕도철학을 주장한 인물이죠. 대동문화협회에 관여했고, 조선의 <유도> 잡지에도 글을 낸 적이 있습니다. 1970년대 초 아베 요시오 등과 함께 이퇴계연구회를 만들었는데, 이를 통해 박종홍 및 박정희 정권과 유착하게 됩니다. 근대사상을 전공하는 일본의 연구자에 의한 몇몇 연구는 있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방대한 전집을 망라하는 연구는 이제부터라고 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의 과제이기도 합니다.

이형식

강해수 야스오카의 비서인 야기 노부오(八木信雄)도 참가한 것 같습니다.










이형식

퇴계 유학의 국제화에 기여한 인물이라고 할 수 있겠죠.




Joon Young Jung

이형식 점술하는 호소키 가즈코와 스캔들(?)이 있었던....^^;; 퇴계유학과의 연관성은 모르고 쓸데 없는 것만 알고 있었군요. ㅠㅠ
Pk Yum

정준영 퇴계와의 관련까지 아셨으면 큰일날 뻔 했죠.

Reply
20 h


이형식

정준영 야스오카는 정말 관여 안 한 곳이 없네요.!!!

Reply
20 h



Jong-wook Hong

박정희와 야스오카의 관계를 말하는 이준식 선생님 글...
https://www.minjok.or.kr/userdata/webzine/2016/201601.pdf


이형식

감사합니다. 역시 기대할 것은 전후 자료죠.


JongGuk Lee

먼길 다녀오셨네요.시간이 부족했겠네요~~응원합니다^^



Sung Hwa Hong

https://www.nl.go.kr/NL/contents/search.do?isMobile=false...#!




NL.GO.KR
국립중앙도서관국립중앙도서관

Sung Hwa Hong

운명은 바꿀 수 있다고 하십니다.


이형식

Sung Hwa Hong 추종자들에 의한 찬양서는 많은데 제대로 된 연구는 적은 것 같습니다. 정치사의 주요 국면국면에는 등장하는데, 그 역할은 불투명합니다.!!!





Sung Hwa Hong

이형식 "운명은 바꿀 수 있다"는 제목의 요상한 책 한 권만 번역되었는데 그 링크를 했는데 제대로 안 되네요. ;;;;




이형식

이케다 하야토, 기시 노부스케, 사토 에이사쿠와 같은 자민당 출신 수상들에게 써먹고 좋은 사자성어를 알려줬다고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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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스오카 
마사히로
출처: 무료 백과사전 '위키피디아(Wikipedia)'


1971년

야스오카 마사 아츠시(야스오카 마사히로, 1898년 < 메이지 31년> 2월 13일 - 1983년 < 와 58년> 12월 13일 [1] )은 일본이학자 [주석 1] , 철학자 , 사상가 . 금계학원 개학, 국유회 , 사우회 창립일본주의 입장에서 보수파 장로로서 전전전 후에 활약했다.
경력 [ 편집 ]
생생한 [ 편집 ]요조 할아버지의 야스오카 료스케

현재의 오사카부 오사카시 오구 나가호리(구 준케이초)에서, 소봉가 의 아버지·호리타 요시와 어머니·에코의 4남으로서 탄생. 호리타가는 오와리 의 출신으로 기씨 의 흐름이다 [2] . 친형에게 고야산 금강봉사 제403세 좌주의 호리타 마키가 있다.

1904년 (메이지 37년), 오사카시 시바 심상 초등학교 입학 [주석 2] . 4 서 중 『대학』에서 소독을 시작한다. 1910년 (메이지 43년), 공사 학 초등학교를 졸업.

구제 4조 축중학교 입학. 1916년 ( 다이쇼 5년)에 졸업하기까지의 5년간(각기로 휴학기간 있음), 걸으면서 책을 읽고 전주에 부딪히거나 소에 맞닿기도 했다는 전설이 탄생한다 . 중학교에서는 검도부 에 소속. 또한 카스가 신사 신관 의 아사미 신사이에서 발견되어 한시에 친숙해 지며, 야나기 번 대 대사였던 양명학 자 오카무라(후지카와 후사이의 차남 [3] )로부터 감화를 받는다.

시죠 축중학 졸업 후, 고치 현 관속 사족 으로 도쿄 거주 야스오카 모리지의 사위양자가 된다. 모리지는戊辰 전쟁 때 콘도 용 포박하고 참수한 공명으로 알려진 토사번사 야스오카 료스케 의 양손(장남 야스오카 유키치 의 딸사)에 해당한다.
전전 [ 편집 ]

제1 고등학교 제일부 병류(독법과)에 수석으로 입학하고, 졸업 [4] [5] [주석3] . 1919년 (타이쇼 8년) 도쿄 제국대학 법학부 정치학과 에 입학하여 군권학파헌법학자 우에스기 신요시 에게 사사 [6] [7] . 1922년 (다이쇼 11년) 동대졸업기념으로 집필해 출판된 ' 왕양명연구 '가 반향을 부른다.

문부성 에 입성하는 것도 반년 만에 그만둔다. 황궁내에 설립되어 있던 사회교육연구소 [주석 4]1923년 (다이쇼 12년)에 동소 주사·오오 하루토시의 간청에 의해 출강. 관동대지진 이후 동연구소의 조직 재편시에 학감겸 교수가 되어 교육부장을 겸임한다.

같은 해 동양 ​​사상 연구소를 설립, 당시의 다이쇼 데모 클래시 에 대해 전통적인 일본주의를 주장했다. 또한 타쿠 쇼쿠 대학 동양 사상 강좌 강사가된다 [8] . 옆에 '일본 정신의 연구' '천자논급관고론' 등의 저작을 발표하고 일부 화족이나 군인 등에 심취 자를 냈다 . 1924년 (다이쇼 13년)에는 미야우치 대신 마키노 신현 과 대담했다 [주석 5] .
교육기관 설립·교화운동 [ 편집 ]

1927년 (쇼와 2년), 사카이 타다마사 의 원조에 의해 금계학원을 설립해, 1931년 (쇼와 6년)에는 미쓰이나 스미토모 등의 재벌 의 출자에 의해 사이타마현 에 「일본 농사 학교」를 창설해, 후쿠오카현에서도 '후쿠오카 농사학교'가 설립되어 교화운동에 나섰다.

가금계학원은 군부나 관재계에 지지자를 펼쳐 가고, 1932년(쇼와 7 년)에는 「일본주의에 근거한 국정 개혁을 목표로 한다」로서, 사카이나 고토 후미오, 긴에 후미코 등과 함께 국유 '를 설립하여 신관료 의 본산이 되었다.

동단체로부터, 사이토오카다 양내각에, 고토나 요시다 시게루 (후의 총리와는 별인으로 동성 동명의 후상 · 군수상), 히로타 히로사키 등 회원이 입각한 것으로, 세간의 주목도 모였지만, 한편 정계의 흑막적인 견해도 강해졌기 때문에 2년 후에는 해산에 몰린다. 그동안 1933년 (쇼와 8년) 2월 1일, 국유회 기관지 '국유' 위에 '아츠시 농협회'의 결성을 게재한다. 이사장은 사카이 타다마사 [9] .

금계학원 등을 통한 교화활동은 이어져 “ 2·26사건 의 수모자 니시다세 등에 영향을 준 1명”이라고도 불린다. 키타 카즈키오카와 슈메이유존사 회원이기도 했다. 야시로로쿠로 , 야마모토 56 , 담개석 등과 친교가 있어, 제2차 세계 대전 중에는 1944년 (쇼와 19년)부터 대동아성 고문으로서 외교 정책 등에 관여했다.

1945년 (쇼와 20년) 8월, 시의 내각서기관장·박수 히사상의 기초한 종전 사위 ( 타마네 방송 ) 추수한다 [주석 6] [주석 7] [10] .
전후 [ 편집 ]

종전 후인 1946년 (쇼와 21년)에 한때 야스오카가 창설한 금계학원이나 일본 농사학교 등 각 단체나 학교는 연합국군 최고사령관 총사령부에 의해 해산을 명령받아 재산은 몰수, 야스오카 자신 도 대동아성 봉직을 이유로 공직추방 된다.
창설 단체 해산·재산 몰수 후 [ 편집 ]

1949년 (쇼와 24년), 「사우회」(후의 전국사우협회 [주석 8] ) 결성 [11] . 기관지 「사우토모」(후에 「사와 친구」라고 개칭)의 발행에 의한 차대의 지도자의 육성이나, 전국 각지를 둘러싼 강연, 나아가서는 라디오에 의한 강화 등을 통한 동양 고전 사상의 보급 활동 실시 했다. 1950년 (쇼와 25년) 10월의 공직추방령 제1차 해제에 해당하고, 공직추방을 해제된다 [11] .

1951년 (쇼와 26년) 요시다 시게루 총리외무대신 과 대담 [12] . 정재계와의 파이프는 계속 유지해, 자민당 정치가 의 어드바이저로서 주로 동양재상학, 제왕학을 설설해, 그들의 「정신적 지도자」 「음의 의견번」 「수상지남역」의 위치에 있었다 . 1954년 (쇼와 29년) 6월 1일을 기하여 사우회를 「전국사우협회」로 바꾸어, 여기에서의 활동을 중심으로 양명학을 기초로 한 동양 사상의 보급에 노력 한다 . 1958년 (쇼와 33년)에는 기시신스케 , 아베 겐기 , 기무라 아츠타로 등과 함께 ' 일본 협의회'를 결성, 안보 개정 운동이나 개헌 운동 등에 관여했다.

동양고전의 연구와 인재육성에 진력하는 한편, '체제파 우익'의 장로로서도 정재관계에 영향력을 갖고 있었다 . 전국사우협회는 유언도 있어 해산했지만, 각 지역의 지부가 각각 독립한 단체로서 활동을 계속해, 그 사상을 계승하고 있다.
아내의 사후 [ 편집 ]

1975년 (쇼와 50년) 선처가 사망. 두 남자 두 여자가 있었다.

1983년 (쇼와 58년), 호소기 수자 와의 재혼 소동이 있었지만, 야스오카의 사후에 혼인의 무효가 조정된다 [주석 10] .

1983년 (쇼와 58년) 12월 13일 서거. 향년 85. 장례식1984 ( 1984 년 ) _ _ _ _ _ _ _ _ _ _ 네에 의해 집행. 정계에서는 당시의 총리의 나카소네를 시작해, 다나카 · 후쿠다 · 스즈키 의 각 역대 총리 이외에도, 중화민국의 마수례 ( 후의 초대 주일 중화민국 대표.재일 대만 대사), 한국 의 박태준 등의 외국인 고위관이 참렬했다. 회장자는 2천여여였다 [주석 11] . 묘소는 스메이 영원 .
일화 [ 편집 ]

야스오카에는 정계뿐만 아니라 재계 에도 많은 심취자가 있어 미쓰비시 그룹 , 긴테츠 그룹 , 스미토모 그룹 , 도쿄전력 등 많은 재계인도 지남하고 있었다고 한다 .

전전에는 혈맹단 사건 에 ‘ 금계학원 ’ 관계자가 많이 연좌했기 때문에 야스오카도 일시 관여를 의심받았다. 전후 문예 춘추의 취재에 대해 이노우에 히로시는 혈맹단 사건의 검거의 발단은 자신에게 누가 미치는 것을 두려워한 야스오카가 내무성 경보국장의 마츠모토학에 밀고했기 때문에 이노우에는 이것을 경시청 의 장관으로부터 나중에 들었다고 해, 한층 더 야스오카는 내무성 기밀비로부터 5만엔을 받았다고 증언하고 있다 [14] [15] . 또한 야스오카가 오, 15 사건 이나 2, 26 사건 의 주모자의 일원으로 여겨지는 오카와 슈메이 와 기타 이치 테루 와 도쿄 제국 대학 시대에 친교가 있었기 때문에 이러한 사건에의 관여를 지적하는 방향 하지만 야스오카 자신은 이에 대해 아무것도 말하고 있던 기록이 없다. 이 때문에 현재는 이들에의 관여를 부정하는 견해가 일반적이다.

한편, 특히 해군 관계자와의 친교 [16]대동 아성 고문으로서의 활동을 들 수 있다. 후자에 관해서는 구체적으로 어디까지 관여했는지는 자료가 없어 거의 밝혀지지 않았다.

전시중부터 이미 정치가나 우익활동가에 영향력이 있었기 때문에, GHQ 보다 전범 혐의가 걸렸지만, 중화 민국의 담개석이「야스오카 정도의 인물을 전범으로 하는 것은 실수」라고 GHQ를 설득해 체포 하지 않았다 [17] .

전후에 있어서는, 자민당 정치 속에서 동양재상학, 제왕학에 입각해, 실천적 인물학」, 「활동한 인간학」을 바탕으로, 많은 정치가나 재계인의 정신적 지도자 야 의견번의 위치에 있었다. 야스오카를 신봉하고, 스승과 말씀하신 것으로 알려진 정치가로는 요시다 시게루, 이케다 용인 [ 주석 12 ] , 사토 에이사쿠 [주석 13] , 후쿠다 준오 , 오히라 마사요시 등 많은 수상을 들 수 있다 [18] . 이에 대해, 전혈맹단의 4원 요시타카는, 이케다나 오다이라가 야스오카에 사숙하고 있었다고(까지) 말하는 것은 실수로, 여러가지 말을 알고 있으므로 편리하게 사용되었을 뿐이라고 한다[19 ] . 기시 노부스케 이후의 역대 총리 ( 다나카 각영 · 미키 타케오를 제외하다)에 시정 방침 연설의 추측을 의뢰되고 있었다고 한다 [주석 14] .

오랜 친구였던 정계장로의 히다 아츠시 의 추모집의 표제 '히연연록'은 야스오카의 방안에 의한 것이고, 히다와의 추억도 쓰여지고 있다 [20] . 또 대의사가 된 제자에 임대 간이 있어 회상기 를 내놓고 있다 [21] . 만년 양명학에 경도한 미시마 유키오 는, 자결의 2년전인 1968년 (쇼와 43년) 5월 26일자로 야스오카에 편지를 쓰고 있다 . 이 편지에서는, 당시 입수 곤란했던 야스오카의 저작을, 이자와 고시면을 통해 야스오카 본인 으로부터 받은 것에 대한 사사를 “(야스오카) 선생님의 야나나 진정한 학문에 배울 수 있는 불쌍”이라고 말하는 것과 함께, 주자학 에 경도하는 에토 아츠시와 교우학 에 경도하는 마루야마 마사오 에게의 비판이 기술되어 있다 [22] [주석 15] . 미시마의 자결 후, 야스오카는 신문이 논평한 미시마류의 「지행 합일」을 「동기의 순수를 존중하고, 결과의 어떤 것을 묻지 않는다고 하는, 그런 것은 학문도 아니고 진리도 아니다」라고 비판해 한편, 미시마 개인에 대해서는 "아쉬운 인물이었다. 좀 더 빨리 선사(왕양명)에 접하고 있으면..."이라고 말했다고 한다 .

1990년 (헤세이 2년)에 다케시타 등이 기자 회견에서 시사한 바에 의하면, 「헤이세이」의 원호의 발안자라고 말해지고 있다. “언젠가 쇼와가 끝나면 다음은 헤이세이라는 것은 어떨까 ? 출처 ] . 그러나, 원호 제정시에 내각 내정 심의 실장이었던 나카바 준조는 , 이것은 사실에 반하고 있어, “헤세이를 고안한 것은 야마모토 타츠로 선생님입니다.일본 학사원에서 처음 만났을 , 이것 좋은 문장이라고 생각합니다. 에 말하는 사람도 있습니다만, 사실은 아닙니다.사망하고 있는 사람의 안을 채용하는 것은 없기 때문입니다」라고 증언하고 있다. [23] 또, 야스오카는 GHQ 에 의한 「3S정책」의 존재 가능성을 저서 『운명을 창조한다―인생훈―』(프레지던트사·1985년) 중에서 주장하고 있다.전후의 역대 총리에 「일본의 흑막은 누구인가?」라고 들으면, 대부분의 총리가 야스오카 마사아츠의 이름을 꼽았다고 한다. 수많은 전설을 남기고, 정계·재계· 황실 까지도 야스오카를 의지하고 있었던 것으로부터 「쇼와 최대의 흑막」이라고 평가된다 [24] . 야스오카 본인은 "자신은 단지 교육자에 불과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흑막"이라고 불리는 것을 싫어했다. 그러나, 자신이 직접 권력을 가지지 않는 반면, 권력자에 대해서 절대적인 발언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름이 있는 거물만큼 야스오카의 가르침에 심취해, 의견이나 강연을 요구해, 본인의 의사에 반해 각계에 영향력을 확대해 갔기 때문이다[ 요 출전 ] .


주요 저작 [ 편집 ]
시나 사상급 인물강화 겐황사, 1921
왕양명 연구 현황사, 1922
부흥 아세아의 사상적 근거 유존사, 1922
천자 논의 관론론 사회 교육 연구소, 1923
요시다 송인과 국사적 도자기 오오시오 나카사이 세심 동료 기 초석 사회 교육 연구소, 1924
일본 정신 연구 겐황사, 1924
세이노와 초인 동양 연구회, 1924
유신 일본의 청년에게 고하는 일본 청년관, 1925
부흥 아세아의 근본 정신 사회 교육 연구소, 1925
일본 정신의 본질 사회 교육 연구소, 1925
철인 육상산 金雞學院, 1927
일본의 세운과 자녀의 敎學 金雞學院, 1927
일본 정교의 근본 문제 國體原論
자연과 시나 문학 동아 연구회, 1927
가죽 무는 사람, 멸망하는 사람 金雞學院, 1928
금 닭 정사 가마 미츠키 명장
철인야율초재 몽고의 대재상
동양윤리개론 현황사, 1929
광명장 金雞学院, 1929
동양 사상의 특징
제갈공명을 추억 金雞學院, 1930
오오시오 히라하치로
달인 쿠마자와 소야마 김수학원, 1930
독서인의 심신 조양법 후쿠오카 농사 학교, 1930
고이마나시 유정집 김수학원, 1930
후미나카 코스케 김수 학원, 1931
일본 무술과 미야모토 무사시 긴조 가쿠 인, 1931
정치와 인물 金雞學院, 1931
일본 정신과 辯證法 일본 정신의 근본( 기헤이 마사미 와 공저)
國體의眞意義 일본의 國體(紀平正美と共著)
동양 정치 철학 왕도 연구 겐황사, 1932
만몽통치의 왕도적 원칙 김수학원, 1932
老荘思想講話 金雞學院, 1932
양묵 이단교 김수학원, 1932
에도막부 말기와 시사도 김정학원, 1932
게이세이언 국유회 도쿄청년부, 1933
荀子鈔 金雞學院, 1933
여행과 마음 金雞學院, 1933
효경입문 金雞學院, 1934
이학 음양 소장의 이치에서 본 학의 유신과 일본 정신론 일본 문화 협회 출판부, 1935
독서인의 심신조양법 소행회, 1935
쿠스키 마사나리金雞學院, 1935
한시 요시모토 일본 평론사 , 1936
카와이 창룡굴의 학원 호존 독존 衍義保
일본 정신 통의 일본 청년관, 1936
신도 동문 金雞學院, 1936
가스가 다이스쿠의 교학교 학국 , 1937
주객관과 심율 야스오카 마사아츠, 1938
명군리학 수운문답 金雞學院, 1938
유방항우 사 기사 이야기 金雞學院, 1938
부자의 길 공자 가어 초강 아츠시 농회, 1940
일본 정신과 사상 계 내각 정보부, 1940
제가의 학 아츠시 농회, 1941
공자 가어 經世抄 金鶏學報特輯 金雞學院, 1942
세계 여행 제일 서방, 1942
속경세진언 도장서원, 1942
경작 청화 농한학 아츠시 농회, 1944
종전 전후 백조집 후쿠무라 서점 , 1946
노장 사상 후쿠무라 서점, 1946
정치가와 實踐哲學 후쿠무라 서점, 1948
한시와 인간학 쇼신시화 후쿠무라 서점, 1948
세계의 운명 세계의 여행보다 명덕 출판사, 1950
조심시화 한시와 인간학 후쿠무라 서점, 1952
일본을 자극하는 길 스승회, 1952
일본 부모에게 후쿠무라 서점, 1952
신편 백조집 후쿠무라 서점, 1952
위기정화 신편경세진언 후쿠무라서점, 1953
일본의 운명 일본을 구하는 길 명덕출판사, 1955
조국과 청소년 조국의 정신적 전통을 말하는 명덕 출판사, 1955
부논어 공자가어십강 명덕출판사, 1956
현대의 표지 세계 탁설 명언 초 명덕 출판사, 1956
노자다쓰 마 아키토쿠 출판사, 1956
영웅과 학문 가와이 계노스케와 그 학풍 명덕 출판사, 1957
흥망비화 명덕출판사, 1957
효종명덕출판사, 1958
동양 사상과 인물 명덕 출판사, 1959
부생유정집 부생유정집간행회, 1959
이학 입문 명덕 출판사, 1960
야마토 자연과 인간의 대칙 일본 통운, 1961
우라쿠시 세의 안위 명덕 출판사, 1961
동양적 지학 여명서방, 1961
양수기 명덕출판사, 1963

번역 [ 편집 ]曾國藩내송錄 의 초역주 金雞學院, 1927 [주석 17]
양진생활 취고당검 소속초 육소반(湘客)의 『취고당검소』의 선석 金雞學院, 1935
왕양명문록 선석 金雞學院, 1936
위정 3 서장 양호 저 「삼사 충고」의 번역 현황사, 1938
각주 [ 편집 ]
주석 [ 편집 ]
^ 중국학의 일학구, 라고 자칭했다. 『시나 사상급 인물 ​​강화』 겐황사 1921 p.35
^ 나중에, 오사카시도 니시 초등학교 , 공사 학 초등학교. 「야스오카 마사 아츠 선생님 연보」야스오카 마사 아츠 선생님 연보 편집위원회 1997 p.17
요즈음, 중국 사상사적 연구를 개시. 『시나 사상급 인물 ​​강화』 겐황사 1921 오언 p.1
1921년 (다이쇼 10년) 코오가 설립. "야스오카 마사 아츠 선생님 연보"야스오카 마사 아츠 선생님 연보 편집위원회 1997 p.25
같은 해 7월 10일, 오카와 슈아키와 함께 마키노를 방문. 2시간 시사에 대한 담화를 섞었다. 『마키노 신현일기』 중앙공론사 1990 p.146
종전시, 쇼와 천황 자신에 의한 라디오 방송의 종전의 사서 발표(타마네 방송)에 가필해 원고를 완성시킨 것으로부터 황실 로부터도 두터운 신뢰를 받고 있었다.
1981년 (쇼와 56년)의 봄의 원유회 에서, 쇼와 천황으로부터 「야스오카, 종전 때는 고생을 걸었네」라고 말을 걸었다. 「야스오카 마사아츠의 진실」시오다 시오 편저 왁 2006 p.5
1954년 (쇼와 29년) 6월에 개칭, 동시에 기관지명도 『사와 친구』로 개칭되었다. "야스오카 마사 아츠 선생님 연보"야스오카 마사 아츠 선생님 연보 편집위원회 1997 p.125
^ 미조구치 아츠시『마녀의 이력서』pp . 그러니까, 내가 좋아하는 만큼 마시고 있다.술로 "죽인"이야""도조와 같다 "라고 대답했다고 한다.
^ 1983년 (쇼와 58년), 당시 긴자의 바의 마담이었던 호소기 수자 와 재혼의 약속을 나누었다 [주석 9] . 당시 85세에, 치매 의 증상이 있었다고 말해져, 40세 가까이 살이 떨어진 여성과의 재혼이며, 실제의 결혼 생활이 거의 없었기 때문에 야스오카가의 친족이 맹반대했지만, 호소기 가 야스오카와 교제했다고 하는 「결혼 서약서」되는 것을 바탕으로, 혼인 신고를 제출, 수리된 것으로, 야스오카가는 도쿄 지재에 「호소기와의 혼인의 무효」를 요구 하는 조정제기 했다 . 그 다음 달 야스오카는 타계. 조정은 혼인은 없었던 것으로서, 호소키가 첫 7일로 호적을 뽑는 일(결혼 생활은 사실상 없음)으로 결착했다.
접수를 애제자 중 한 사람인 정계의 음양사 · 침릉사의 후지야 사오헌이 담당했다.
이케다 용인파벌 연구회 「히로이케회」의 명명자이다. 『야스오카 마사아츠의 연구』 카와이 료히로 편저 명창 출판 2006 p.18
^ 사토 에이사쿠 의 총리 취임 전 방미 때 응대 사령의 극의를 주었고, 이때 케네디 대통령과의 회담이 케네디에 오키나와 반환 협상 개시를 결단 시켰다고 한다 .
^ 단 야스오카의 차녀의 저서에 의하면, 미키 자신, 비서 경유가 아니고 스스로 전화를 하고 연설의 문장에 대해서 상담하고 있었다고 한다. 이토 세츠코 『아버지 야스오카 마사아츠를 말한다』치치 출판사 1998 p.202 ISBN 4-88474-534-5
미시마의 에토 아츠시마루야마 마사오 에 대한 비판 부분은 다음과 같다.
에토 아츠시와 같이, 하버드 대학 에서 갑자기 주자학 의 책을 읽고, 그 후 여우에 빙빙 온 것처럼 주자학 주자학과 사와기 돌고 있는 추태를 보면서, 어차피 주자학은 에토의 야나카 서재파의 철 (중략)
좌익 학자라도, 마루야마 마사오와 같이, 스스로 오기 타카오 마음껏 들고, 배회 학만 조술하고, 근세 일본의 정치 사상 중에서도, 양명학은 반쪽의 commentary로 편부할까? 와 같은 것은, 모두 「비과학적」태도라고 알고 있습니다. 돌려 대중 작가의 사마 요타로 등에 진지한 연구 태도가 보이고 마음껏 생각하고 있습니다.— 미시마 유키오 '야스오카 마사아츠로 향하는 서한'(1943년 5월 26일자) [22]
^ 「편지를 받고 있었지만, 조기에 동양의 학문 등, 차분히 이야기하고 싶었다. 아쉬운 일을 했다」라는 술회가 있다. "야스오카 마사 아츠 선생님 동정기"하야시 시게유키 프레지던트 사 1988 p.76
^ 동서 제2권은, 김수학원원생에 의한 번역을 야스오카가 감수 김수학원, 1929

출처 [ 편집 ]
  1. 야스오카 마사아츠』 - 코트뱅크
  2. 『인물·학문』 야스오카 마사아키 메이토쿠 출판사 1957년 p.171
  3. ^ 오카무라 한반(읽음) 오카무라 칸오우 코트뱅크
  4. 『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연보』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연보 편집 위원회 1997 p.19
  5. ^ 타니 코타로 “동양식 인간학에 대해서”
  6. 『천황과 동대(위)』 타치바나 타카시 문예 춘추 2008 p.444
  7. 『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연보』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연보 편집 위원회 1997 p.21
  8. 『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연보』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연보 편집 위원회 1997 p.27
  9. 『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연보』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연보 편집 위원회 1997 p.43
  10. 『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연보』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연보 편집 위원회 1997 p.150
  11. a b 『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동정기』 하야시 시게유키 프레지던트사 1988 p.14
  12. 『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연보』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연보 편집 위원회 1997 p.116
  13. 『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동정기』 하야시 시게유키 프레지던트사 1988 p.17, 36, 68
  14. 「「문예춘추」에 보는 쇼와사」 1, 문예춘추, 1988년 1월 1일, 120-121쪽.
  15. 『야스오카 마사아츠의 진실』 시오다 시오 편저 왁 2006 pp.
  16. “다이쇼·쇼와기 해군에 있어서의 고전적 무사도론의 수용 야스오카 마사아츠의 해군대학교 출강을 일연원으로서” 
  17. 『야스오카 마사아츠의 진실』 시오다 시오 편저 왁 2006 p.
  18. 『야스오카 마사아츠의 연구』 카와이 료히로 편저 명창 출판 2006 p.17
  19. ^ “ 배신의 사, 야스오카 마사아츠를 제자의 4원이 전 부정 1인 1살 21: J's Seize Japan - from a tiny room in Tokyo ”. Seesaa .
  20. ^ 『호연록 히다 아츠시 추원집』
  21. ^ 『40으로 하여 뜻을 서는 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에게 배운다』다케이 출판 1988
  22. a b c 미시마 유키오 「야스오카 마사아츠에게 향한 서한」(1943년 5월 26일자). 보충 보충·색인 & 2005-12 , pp. 238–239에 소수.
  23. 요미우리 신문 2015년 12월 12일부 지면 “쇼와 시대 제5부 1980년대(1980~89)”
  24. ^ 쇼와사 최대의 흑막으로, 마지막 애인은 호소키 수자. 「야스오카 마사아츠」란 누구인가? 코단샤 BOOK 공식 홈페이지
참고도서 [ 편집 ]
『일본 농사 학교장 스가와라 병치의 사상』
『향토 위인 덴야스오 카 마사아츠 이야기』(오쿠다 테츠로 저: 가 와치 신문사 간) 1992년 4월
『야스오카 마사아쓰 선생님 연보』 야스오카 마사아츠 선생님 연보 편집 위원회. 1997년 2월. A4판 301쪽. 저서뿐만 아니라 많은 잡지 문헌을 기재. 전국의 주요 국가 공립 도서관 등에 준다.
『 야스오카 마사 아츠
『금수학원의 풍경』 2003년 5월 카메이 슌로 편 저택
“결정판 미시마 유키오 전집 보권 부록·색인” 신시오샤, 2005년 12월. ISBN 978-4-10-642583-7 .
『야스오카 마사아츠 하루 한마디 [1]야스오카 마사야 스 편 저치치 출판사 2006년 7월
『야스오카 마사아츠의 진실』시오다 시오 왁 2006년 8월
『야스오카 마사아츠의 연구』 카와이 료히로 편저 명창 출판 2006년 9월
『월간BOSS』 2006년 10월호 주식회사 경영학원
『우익사전』호리 유키오카시와 서방 2006년 11월
「애국단체 일람표」 출판지・출판자・출판년 미기재. 갈리 버전. 90 페이지. 24cm. 옥스포드 대학 보돌리안 도서관 소장.
관련 항목 [ 편집 ]
오사카부 출신의 인물 일람
양명학
금계학원 (야스오카의 사학원)
국유회
니시다 세
호소기 수자
小和田恆
3S 정책
흑막
오계
육중관 (좌우명)
야스오카 정자 (야스오카의 손자)
외부 링크 [ 편집 ]야스오카 마사 아츠 선생님의 페이지 ( 치치 출판사 )
야스오카 마사아츠 하루 한마디 ~마음에 울리는 366의 치수말~ ( 마구마구! )
야스오카 마사아츠 「정체와 일본 천황제」(부외비) 1945년 12월. ( PDF ) - 국립공문서 관 디지털 아카이브 [2]
야스오카 교학 연구회 (무라야마 히로시)
간사이 사토모 협회
야스오카 마사 아츠 선생님의 교학에 배운다 (야스오카 교학 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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