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제부터 진짜 대한민국이 시작된다"
조혜지2025. 4. 4.
파면 직후 긴급 입장 발표... "현직 대통령 두 번째 탄핵, 정치권 모두 책임 통감해야"
[조혜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리는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하며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 남소연
내란 우두머리 혐의를 받아온 전직 대통령 윤석열씨가 헌법재판소의 파면 결정을 받은 직후, 제1야당 대표이자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제부터 진짜 대한민국이 시작된다"며 '국가 회복'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4일 오전 11시 50분께 국회 본청에서 진행한 긴급 기자회견에서 먼저 최고위 지도부 의원들과 함께 국민들에게 인사를 전했다. 이 대표는 "위대한 국민들이 위대한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을 되찾아주셨다"라면서 "계엄군들의 총칼에 쓰러져간 제주 4.3과 광주 5.18 영령들이, 총칼과 탱크에 맞선 국민들이, 부당한 명령을 거부한 장병들의 용기가 위대한 빛의 혁명을 이끌었다"고 말했다.
이어 현직 대통령의 두 번째 탄핵에 대한 정치권의 '책임'을 말했다. 이 대표는 "다시는 없어야 할 대한민국 헌정사의 비극"이라면서 "저 자신을 포함한 정치권 모두가 깊이 성찰하고 책임을 통감해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가장 강조한 대목은 '회복'이었다. 이 대표는 "우리가 힘을 모으면 국제 사회의 신뢰를 신속히 회복하고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다"라면서 "국민과 함께 대통합의 정신으로 무너진 민생, 평화, 경제, 민주주의를 회복시키겠다"라고 말했다.
특히 이날 메시지 속에는 조기 대선을 염두에 둔 '미래 지향' 발언이 주를 이뤘다. 성장과 발전이라는 키워드도 등장했다. 이 대표는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평화로운 나라에서 희망을 가지고 함께 살아가는 그런 세상을 향해 성장과 발전의 길을 확실하게 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오후 2시 30분께 의원총회를 열고 추후 대응과 오후 3시 본회의를 대비할 예정이다.
아래는 이 대표가 이날 발표한 입장 전문이다.
헌법을 파괴하며 국민이 맡긴 권력과 총칼로 국민과 민주주의를 위협한 윤석열 전 대통령에 대한 파면이 선고됐습니다. 위대한 국민들이 위대한 민주공화국 대한민국을 되찾아 주셨습니다. 계엄군의 총칼에 쓰러져 간 제주 4.3, 광주 5.18 영령들이, 총칼과 탱크 앞에 맞선 국민들이, 부당한 명령을 거부한 장병들의 용기가 오늘 이 위대한 빛의 혁명을 이끌었습니다. 대한민국 민주공화정을 지켜주신 국민 여러분,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현직 대통령이 두 번째로 탄핵된 것은 다시는 없어야 할 대한민국 헌정사의 비극입니다. 저 자신을 포함한 정치권 모두가 깊이 성찰하고 책임을 통감해야 될 일입니다. 더 이상 헌정 파괴의 비극이 반복되지 않도록, 정치가 국민과 국가의 희망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세계 역사상 비무장 국민의 힘으로 평화롭게 무도한 권력을 제압한 예는 대한민국이 유일합니다. 촛불 혁명에 이은 빛의 혁명으로, 우리 국민은 이 땅의 민주주의를 극적으로 부활시켰습니다. 세계는 우리 대한민국을 재평가할 것이고, K-민주주의의 힘을 선망하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힘을 모으면, 국제 사회의 신뢰를 신속하게 회복하고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진짜 대한민국이 시작됩니다. 국민과 함께, 대통합의 정신으로 무너진 민생, 평화, 경제, 민주주의를 회복시키겠습니다. 모든 국민이 안전하고 평화로운 나라에서 희망을 가지고 함께 살아가는 그런 세상을 향해, 성장과 발전의 길을 확실하게 열어 가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위대한 국민" 이야기는 당연히 맞습니다. "다시 시작"도 다 맞는 말입니다. 문제는, 결국 민심을 잃어 정신나간 윤씨 등 최악의 극우들에게 정권을 넘긴 문 정권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입니다. 전 두 가지가 핵심이라고 봅니다.
- 하나는, 비정규직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이원화된 노동시장, 현대판 천민 신세가 된 노동자들에 대한 초과 착취를 용인하는 나라는 행복할 수 없습니다.
- 또 하나는, 미국 방해 등을 다 뚫어서 남북평화공존레짐을 성립시켜야 합니다. 평등과 평화가 보장되면 "진짜 대한민국"은 가능합니다.
좌우간, 인생에서 보기 드문 행복한 날입니다. 2025년4월4일.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