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3-03

끝나지 않은 독립운동...위안부 진실 알리는 다큐 감독 : 네이버 뉴스



끝나지 않은 독립운동...위안부 진실 알리는 다큐 감독 : 네이버 뉴스




끝나지 않은 독립운동...위안부 진실 알리는 다큐 감독
기사입력 2019-03-03 05:06 최종수정 2019-03-03 11:05 기사원문 스크랩
본문듣기 설정

후속기사원해요 훈훈해요 좋아요 평가하기2 댓글1
글자 크기 변경하기 인쇄하기
보내기

동영상 뉴스[앵커]
3.1운동 100주년을 맞이한 지금도 해결되지 않고 있는 일제강점기 위안부 문제, 피해자 할머니들이 한 분, 두 분 세상을 떠나면서 그분들의 발자취와 증언이 더욱 소중할 수밖에 없는데요.

20년 넘게 이런 기록들 영상에 담아온 재일교포 다큐멘터리 감독을 도쿄 황보연 특파원이 만났습니다.

[기자]

[이옥선 /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 : (고향에 한 번 돌아가셨죠. 왜 고향에서 나오게 됐나요?) 고향에 못 있겠더라고요.]

수십 년간 묻어둔 침묵을 깨고 일본군 위안부였다는 사실을 세상에 알린 이옥선 할머니, 1994년 일본 도쿄 한복판에서 다른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과 함께 일제의 만행을 규탄하고 있습니다.

위안부 피해자 15명의 투쟁과 삶을 다룬 다큐멘터리 영화 '침묵'의 한 장면입니다.

재일동포 박수남 감독은 20여 년 동안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증언과 발자취를 생생하게 기록했습니다.

비슷한 또래인 피해자들의 얘기가 결코 남의 일 같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박수남 / 위안부 영화 '침묵' 감독 : 처음에 만난 피해자가 12살에 끌려갔어요. 그때 저는 10살이었어요. 제가 만약 한국에 있었으면 저도 끌려갔을 가능성이 많죠.]

우리나라에서 먼저 공개된 다큐 '침묵'은 도쿄와 오사카, 교토 등 일본 곳곳에서 잇따라 개봉돼 큰 반향을 일으켰습니다.

['침묵' 관람한 일본인 : 누구라도 봐야 할 작품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침묵' 관람한 일본인 : 보고 나서 정말 놀랐습니다.]

한일 위안부합의를 앞세우며 모든 문제가 해결된 것처럼 말하는 일본 정부에 대해 박 감독은 가장 중요한 피해자들의 목소리가 빠져 있다고 비판했습니다.

[박수남 / 위안부 영화 '침묵' 감독 : 피해자 요구를 듣고 대책을 세우려는 성의가 하나도 없습니다.]

한일 갈등이 깊어진 뒤 최근 과격한 우익들이 설치고 나서는 것은 큰 걱정거리입니다.

영화 상영장에 찾아와 난동을 피우는가 하면 박 감독 가족에 대한 협박까지 서슴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박수남 / 위안부 영화 '침묵' 감독 : 참 무서웠어요. (우익들한테) 전화도 오고. 우리 집으로 (찾아) 온다니까요.]

박 감독은 진실을 보여주는 작업은 더욱 필요하기에 지금까지 걸어온 길을 꿋꿋이 이어가겠다고 말합니다.

[박수남 / 위안부 영화 '침묵' 감독 : 절대로 일본 정부는 밝히려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영화를 만들고 있어요. 제가 평생 해온 일을 독립운동이라고 저 자신이 보고 있습니다.]


도쿄에서 YTN 황보연입니다.

▶ 제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생방송 보기
▶ YTN 유튜브 채널 구독하고 백화점 상품권 받자!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세계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좋아요0
훈훈해요1
슬퍼요0
화나요0
후속기사 원해요1
이 기사를 모바일 메인으로 추천
보내기


모두에게 보여주고 싶은 기사라면?beta이 기사를 메인으로 추천 버튼을 눌러주세요. 집계 기간 동안 추천을 많이 받은 기사는 네이버 메인 자동 기사배열 영역에 추천 요소로 활용됩니다.레이어 닫기

YTN 관련뉴스해당 언론사에서 선정하며 언론사 페이지(아웃링크)로 이동해 볼 수 있습니다.
'이것' 팔아서 독립운동 자금 댄 민족기업은?
조현아 부부의 막장 폭로전, 내용 봤더니…
잊혀진 '백마 탄 여장군' 김명시
북미정상회담 시작 전부터 결렬 징후 있었다
3월 3일은 삼겹살 데이!…1인분에 얼마?

YTN 기사제공
YTN 기사목록
인쇄
스크랩


댓글 정렬 옵션 변경

이 기사의 댓글 정책은 YTN이 결정합니다.안내

전체 댓글1
새로고침
내 댓글

댓글 상세 현황
현재 댓글 1
작성자 삭제 0
규정 미준수 0
댓글 쓰기
소셜 로그인네이버트위터페이스북
댓글 입력
저작권 등 다른 사람의 권리를 침해하거나 명예를 훼손하는 게시물은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건전한 토론문화와 양질의 댓글 문화를 위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는 욕설 또는 특정 계층/민족, 종교 등을 비하하는 단어들은 표시가 제한됩니다.
현재 입력한 글자수0/전체 입력 가능한 글자수300
등록
공지사항댓글 언론사별 선택제 시행 안내
댓글 정렬 옵션 선택

선택됨순공감순
최신순
공감비율순
BEST댓글 운영 기준 안내

bimi****
일본과 한국은 다시 합방해서 한나라가 되야합니다.장난아닙니다.우리는모든점에서 일본에아득히 못미칩니다.지금처럼 사실상의 미국의 괴뢰국가로 사느니 합방하여 일본어를 쓰고 일본식이름을 쓰던 일제시대와 같은 그때로 돌아가야합니다. 일제시대에 일본이 조선에 잘못한것은 단하나도 없읍니다.일본의 통치가 만가지이로움이 있었을지언정 단한가지해로움도 없었읍니다.모두가 그 시대 역사적인 당위성과 필연적 귀결이었을 뿐입니다.무지막지한 한국인들이 이성과 지성이 마비 매몰되고 백프로조작날조된 역사인식으로 아무런 실체도 의미도없는 눈먼 반일에 미쳐있읍니다.
2019-03-03 10:35:29신고
답글1
공감/비공감공감1비공감4


ka99****댓글모음
미쳤구나...
2019-03-03 11:25:57신고

No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