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6-01

알라딘: 민란의 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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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 민란의 시대
조선의 마지막 100년
이이화 (지은이) 한겨레출판 2017-05-24



9

100자평 2편
리뷰 0편

세일즈포인트 84
파일 형식 ePub(23.83 MB)
가능기기 크레마 PC IOS And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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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4쪽 (종이책 기준)
ISBN : 9791160400656



주제분류---
책소개
'역사를 가장 쉽게 풀어내는 재야학자'로 꼽히는 이이화의 <민란의 시대>. '조선의 마지막 100년'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19세기 조선의 역사를 민중 봉기를 중심으로 재조명한다. 사회 진보를 가로막는 기득권 세력의 낡은 특권 의식과 그에 맞서 저항하는 민중들의 다양한 모습은 지금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저자는 조선의 19세기를 무법과 혼란으로 얼룩진 과도기로만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3.1 운동, 4.19 혁명, 6월 민주항쟁 그리고 지금의 촛불 시민혁명으로 이어지는 저항 운동이 태동한 시기로 바라보며 역동적인 민중의 에너지를 조명하는 데 힘쓰고 있다.



목차


머리말 19세기는 민란의 시대



제1부 문벌 정치의 등장과 관서 농민전쟁

◈ 정조의 개혁 정치와 의문의 죽음

◈ 정순대비와 안동 김씨의 등장

◈ 노비 해방, 피할 수 없는 시대적 요구

◈ 흉흉해져만 가는 민심

미륵도와 땡추 | 민심을 요동치게 만든 《정감록》 | 퍼져가는 비밀결사

◈ 잇따른 봉기들

◈ 홍경래와 관서 농민전쟁

10년의 준비 | 신속하고 치밀했지만 | 타 지역의 호응 | 민중의 영웅, 실패한 혁명가

-공노비를 해방시키노라(노비윤음, 작자: 윤행임, 출전: 《순조실록》)

-귀담아들으시오(홍경래 격문, 작자: 김창시, 출전: 《관서평란록》)



제2부 성장하는 민중 의식, 계속되는 민중 봉기

◈ 문학과 예술로 보는 민중 의식의 성장

여항문학의 출현 | 방간본 소설의 유행 | 민중 정서의 꽃, 민요 | 판소리와 탈놀이 | 진경산수화와 풍속화

◈ 계속되는 괘서.고변 사건

◈ 늘어가는 불만과 공허한 대책

◈ 구월산 봉기 계획

떠돌이 고성욱의 고변 | 구월산성 별장, 최치각 | 봉기의 얼굴, 이명섭 | 구월산 봉기의 준비 과정 | 명화적의 중심지, 구월산 | 허사로 돌아간 거사

◈ 끝나지 않은 구월산 봉기

서수라에 숨은 유흥렴 | 탄로 난 봉기 계획 | 서북 인사들의 불만 | 남쪽에서 다시 일을 꾸미다 | 구월산 여당의 최후

◈ 도성민의 저항

쌀값 폭등이 불러온 폭동 | “강상 객주를 처벌하라” | 지주와 상인의 결탁 | 벼슬아치와 양반의 횡포 | 공포를 조장하는 포졸 | 뚝섬 사람들의 원한 | 포졸·군관 살해 사건 | 목수들의 포도청 습격

◈ 삼남의 농민 봉기

지리산에서 진주성으로 | 영남 지방의 봉기 | 호남 지방의 봉기 | 호서 지방의 봉기 | 다시 전국으로 | “삼정의 폐단을 척결하라” | 강위의 삼정책 | 무산된 삼정 개혁

◈ 전라도의 광양 봉기와 경상도의 통영 봉기

◈ 지리산과 조령의 봉기

다양한 출신의 주모자들 | 주성칠의 봉기 계획 | 직업적 봉기꾼, 이필제 | 이필제의 마지막 계획

◈ 미궁에 빠진 남은 이야기

-삼정을 바로잡아야 나라가 일어설 수 있다(삼정책, 출전: 《임술록》)



제3부 반봉건.반침략의 동학 농민전쟁

◈ 동학의 성장

사람 중심 종교, 동학 | 최시형의 지하활동 | 재건 운동의 결실 | 삼례 집회와 광화문 상소 운동 | 전국적 규모의 집회

◈ 농민전쟁의 전개

농민군의 처절한 항전 | 차별 철폐·평등을 향한 싸움 | 곳곳에서 벌어진 마지막 항거

◈ 지도자들의 최후

“전봉준이 잡혔다” | “나를 죽이는 것뿐, 다른 말을 묻지 말라” | 새벽을 틈탄 처형 | 최시형의 마지막 모습

-썩은 나라를 바로잡자(포고문, 작자: 전봉준, 출전: 《오하기문》)



제4부 의병 항쟁과 평민 의병장의 등장

◈ 우스꽝스러운 1차 의병

단발령 시행과 국모 시해 | 양반 출신과 평민 출신 사이의 갈등 | 사기가 꺾여가는 의병들

◈ 느슨했던 2차 의병

시민운동의 시작, 만민공동회 | 국권 수호 운동과 2차 의병 봉기 | 헤이그 특사와 고종의 퇴위

◈ 마지막 항쟁, 3차 의병

대두되는 연합 전선의 필요성 | 13도 연합 부대 형성 | 평민 의병장 신돌석과 안규홍의 활약

◈ 민중 운동으로서의 의병 활동

-개성 인삼 훔쳐가는 일본인(작자: 박은식, 출전: 《한국통사》)



연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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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속에서
첫문장
18세기 조선 사회는 겉으로는 비교적 안정된 것처럼 보였다.




저자 소개

지은이: 이이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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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작 : <이이화의 명승열전>,<대한민국 청소년에게>,<충청도 영동 동학농민혁명> … 총 293종 (모두보기)
1937년 대구에서 유학자인 야산(也山) 이달(李達) 선생의 넷째 아들로 태어났다. 어린 시절 부친을 따라 대둔산에 들어가 한문 공부를 했으며, 청년기에는 민족문화추진회·서울대 규장각 등에서 근무하며 한국학 연구에 전념했다. 이어 역사문제연구소장·『역사비평』 편집인으로 활동하면서 한국 근현대사 연구에 힘을 기울였으며, 특히 ‘동학농민전쟁 100주년 사업’을 주도하여 이를 학문적으로 재평가하고 대중적으로 알리는 데 크게 공헌했다. 이와 함께 동학농민혁명기념재단 이사장 등을 맡아보면서 서울 종로에 전봉준 동상 건립을 이루었다. 또한 민족문제연구소 식민지역사박물관 건립위원장을 맡아 지난 2018년 개관하였다. 서원대 석좌교수를 지냈고, 원광대에서 명예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그동안 민족사.생활사.민중사 연구에 열정을 쏟았으며, 오늘의 관점에서 역사 인물을 재평가하는 인물 탐구에 주력했다. 이를 통해 일반인들이 우리 역사를 재미있고 친근하게 접근할 수 있게 하여 역사 대중화에 앞장서 왔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편 한국사 연구 활동과 더불어, 부친에게 교육받은 유불선 합일사상을 기억해 한국역사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쳐 온 불교의 정치적.사회적.신앙적 측면에도 관심을 기울여 『불교신문』, 『불광』 등에 관련 글을 써 왔다. 특히 대승불교가 지향하는 ‘평등 ’‘평화’ ‘인권’ 이념과 ‘중생 제도’라는 실천운동은 지은이의 역사관에 일정하게 반영되었다.
저서로는 『한국사 이야기』(전 22권), 『인물로 읽는 한국사』(전 10권), 『한 권으로 읽는 한국사』, 『동학농민전쟁 인물열전』, 『전봉준, 혁명의 기록』, 『허균의 생각』, 『위대한 봄을 만났다』, 『민란의 시대』, 『이이화의 이야기 한국불교사』 등 다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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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 책소개

“썩은 나라를 바로잡자!” 홍경래의 난에서 항일 의병 항쟁까지 민중의 시각에서 본 조선의 19세기 ‘역사를 가장 쉽게 풀어내는 재야학자’로 꼽히는 이이화의 신간 《민란의 시대》가 출간되었다. ‘조선의 마지막 100년’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19세기 조선의 역사를 민중 봉기를 중심으로 재조명한다. 사회 진보를 가로막는 기득권 세력의 낡은 특권 의식과 그에 맞서 저항하는 민중들의 다양한 모습은 지금 우리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저자는 조선의 19세기를 무법과 혼란으로 얼룩진 과도기로만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3.1 운동, 4.19 혁명, 6월 민주항쟁 그리고 지금의 촛불 시민혁명으로 이어지는 저항 운동이 태동한 시기로 바라보며 역동적인 민중의 에너지를 조명하는 데 힘쓰고 있다. 적폐 청산은 뒷전이고 기득권 유지에만 급급한 세력이 정권을 잡다 1800년 개혁 정치를 추구하던 정조가 의문의 죽음을 맞이하고, 순조가 즉위한다. 정순대비의 수렴청정이 시작되고 이내 김조순이 권력을 휘어잡아 안동 김씨의 문벌 정치가 시작된다. 이것이 조선의 19세기 첫 페이지다. 온갖 적폐로 민중의 삶이 피폐해져만 가던 때, 이를 해결하기보다는 자신들의 기득권 유지에만 혈안이 되어 있던 세력들이 정치의 중심에 서게 된 것이다. 이들은 영리하게도 집권 후 이반한 민심을 달래고자 전격적으로 공노비 해방을 단행한다. 그렇게 시야를 돌려놓고는 역시나 다른 모든 개혁 정책들을 폐기한다. 그사이 전국에는 조정과 수령을 지탄하고 민심을 선동하는 익명의 글들이 수없이 나붙는다. 또한 새롭게 정씨 왕조가 일어난다거나 차별 없는 후천개벽의 세상이 도래한다는 이야기도 널리 퍼져나갔다. 크고 작은 봉기 모의가 잇따랐고 민란도 연달아 일어났다. 그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 ‘홍경래의 난’이라 불리는 관서 농민전쟁이다. 번번이 과거에 낙방하며 문벌 집단의 차별과 부정을 직접 체감한 홍경래가 차별을 일상적으로 느끼고 있던 평안도 지역의 민중들을 규합하여 봉기한 것으로, 조선 후기 최대 규모였다. 결국 실패로 돌아가긴 했지만, 이에 자극 받아 크고 작은 봉기들이 계속되었다. 공허한 대책으로 불만은 늘어가고, 관의 권위는 끝없이 추락하다 이 시기 관의 권위, 양반의 권위가 추락한 것은 우리가 생각하는 그 이상이다. 현지에 부임하러 가는 수령을 무리 지어 찾아가 난타한다든지 행차 시에 가마를 부수고 종복을 두들겨 팬 뒤 달아나는 일도 있었고, 양반집에 돌팔매질을 하고 식솔들을 두들겨 패기도 했다. 명화적이 출몰하여 관가를 습격?약탈했고, 방화 사건이나 무기 절도도 빈발했다. 토지제도와 신분제도의 문란과 모순의 누적으로 빈부 격차가 심해지고 독점과 특권이 심화되는 상황에서 민중의 자각과 분노가 이와 같이 표출되었다. 순조 연간에 토지문제나 신분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토지조사를 벌이고 서얼 차별을 없애는 등의 조처를 했으나 실제로는 아무런 영향을 발휘하지 못했다. 일부 세력이 관직을 독점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와 같은 조처들은 한낱 공허한 대책에 머무를 수밖에 없었다. 경상도.전라도.충청도 골골마다 봉기가 일어나다 마침내 쌓이고 쌓인 농민들의 불만이 폭발했다. 이전까지의 봉기들이 권력에서 소외된 지식인층이나 중소 상인계층, 도성의 빈민층 중심이었다면, 삼정의 문란이 극심해지면서 조선시대 경제의 근간이었던 농민층까지 저항의 대열에 합류하게 된 것이다. 1862년 초 지리산 밑자락에서 시작된 봉기의 불씨는 경상도에 전라도로, 전라도에서 충청도로 옮겨 붙으며 추수기에 들어서는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10월 함경도 함흥, 12월 황해도 황주에서의 봉기 기록도 남아 있다. 하지만 이런 봉기들은 다른 마을과 유기적으로 연계된 것은 아니었다. 어디선가 봉기했다는 소식에 고무되어 자신들도 분노를 표출한 것뿐이었다. 그때마다 삼정 개혁이 대안으로 제시되었으나 이름뿐인 삼정이정청의 설치 외에 이렇다 할 성과는 없었다. 성장한 민중 의식, 드디어 전국적 저항을 펼치다 삼남의 농민 봉기는 조직적으로 이루어지지 못해 그 한계가 명확했다. 1894년 동학 농민전쟁은 동학이라는 사상과 교단 조직을 이용해 전국적으로 전개되었다. 동학교도와 민중이 연합한 결과로, 19세기 민중 역량의 총집결이라고 할 수 있다. 1차 봉기는 신분 해방을 위한 반봉건 운동, 2차 봉기는 1876년 강화도 조약 이후 더욱 커져가는 일본 세력을 몰아내려는 반침략 운동의 성격을 띠었다. 그 성격에 주목하여 동학 농민전쟁을 동학 농민혁명이라고도 한다. 하지만 연발식 소총으로 무장한 일본군의 개입과 대량 학살로 이 혁명은 실패하고 만다. 외세에 꺾인 민중의 저항, 의병으로 이어지다 동학 농민전쟁이 실패로 돌아간 다음 해인 1895년부터 1910년 한일병합이 이루어질 때까지 민중의 저항은 항일 의병의 형태로 나타났다. 초기의 중심 세력은 전통 유림과 동학 농민 세력 그리고 개화 세력으로 나눌 수 있는데, 이들 사이에는 미묘한 삼각관계가 형성되었다. 전통 유림은 신분제 철폐 등을 외치는 동학 농민 세력과 묵은 봉건 체제를 손보자는 개화 세력을 아군으로 생각할 수 없었다. 동학 농민 세력에게 전통 유림은 타도할 지배 세력이었고, 외세와 통하는 개화 세력 역시 믿을 수 없었다. 개화 세력의 입장에서는 기성 질서를 유지하려는 전통 유림과 개화에 반대하는 동학 농민 세력이 모두 넘어야 할 벽이었다. 이런 대립 관계 속에서 의병의 사기는 유지되기 힘들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봉건 질서를 고수한 유림 의병장들이 주도권을 잃고 신돌석, 안규홍 등 평민 의병장이 등장하면서 의병 활동은 다시 활기를 띤다. 이들은 애국이나 위민 같은 가치보다는 일본의 이권 침탈과 미곡 유출 등 생존권 문제에 더 민감했고, 이런 구체적인 문제에 초점을 맞춰 더 치열하게 싸웠다. 하지만 1908년 13도 연합 부대의 서울 진공 작전이 실패로 돌아가고 신돌석, 안규홍 등도 살해되고 만다. 1909년에는 이해에만 1만7000여 명의 의병이 살해됐다는 자료가 남아 있다. 그렇게 한일합병의 1910년이 다가왔다. 촛불 시민혁명 앞에서 다시 보는 조선의 마지막 100년 저자의 이름에 걸맞게 쉽고 정갈하게 정리된 내용만큼 독자들을 배려한 구성도 눈에 띤다. 각 부의 끝에는 홍경래 격문이나 전봉준의 포고문 등이 부록으로 실려 있어 당시의 상황을 더욱 생생하게 느껴볼 수 있다. 또한 책의 마지막에는 1776년 정조 즉위에서부터 1910년 안중근 처형과 한일합병에 이르기까지의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연표를 실어 이 시대를 개괄하는 데 도움을 준다. 한국 사회의 온갖 모순과 폐단이 드러나고 새로운 대한민국의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 지금, 조선이 몰락하는 마지막 100년과 그 시기 민중들의 외침을 차분히 되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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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드리 2017-05-29

역사는 역시 반복되고, 핍박 받는 계층이 살아가기 위해 나라를 구하기 위해 일어나는 과정과 결과가 그려진다. (당시 조선 정부의 대처를 보면 답답하다.) 왜 이 제목인지, 이들 민란과 농민 운동 그리고 의병 활동의 전개와 한계까지도 세세하게 알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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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DIHONG 2017-04-20

역사는 반복되는 것인가. 아, 이런 삶의 질곡이 지금의 우리들에게 피부에는 다르게 와닿지만, 일면은 또 같은 것이 있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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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페이퍼 (2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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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쟈 2018-03-18


오랜만에 '이주의 저자'를 고른다. 먼저, 역사학자 이이화 선생의 칼럼집이 나왔다. <위대한 봄을 만났다>(교유서가, 2018). <민란의 시대>(한겨레출판, 2017)에 뒤이은 책으로 제목만 연결해도 한국의 근현대사가 된다.







"1960년 4월 19일 경무대 앞에서 부정부패와 부정선거에 항거해 시민들은 거리로 나왔고, 경찰들은 이들 시위대를 향해 총을 쏘았다. 시위대에 있었던 한 문학청년은 민족운동과 민중항쟁을 연구하고 이를 쉽게 풀어 대중에게 알리는 재야사학자가 되었고, 나이 쉰이 넘은 87년 6월에도 거리에 나와 전경들에게 "할아버지는 빨리 들어가세요"라는 말을 들었다. 경무대 앞 총알을 빗겨 맞았던 이 문학청년은 어느덧 여든이 넘었고, 다시 촛불을 들고 거리로 나섰다. 이 책은 2016년 늦가을부터 2017년 봄까지 거리에서 느낀 역사학자 이이화의 가슴 벅찬 감격과 감회의 기록이자, 민중의 변혁운동 및 인권운동의 역사, 그리고 겨레의 발자취를 찾아 떠난 역사기행 보고서다."



1960년의 봄에서 2017년의 봄까지, 아직 갈길이 멀지만 위대한 봄으로의 여정으로 이제 기록해도 좋겠다. 당장은 MB구속과 적폐청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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