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라딘: 한국 진보세력 연구 - 개정증보판
한국 진보세력 연구 - 개정증보판
남시욱 (지은이) | 청미디어 | 2018-06-25
정가 28,000원
양장본 | 800쪽 | 148*210mm (A5) | 1258g | ISBN : 9791187861133
1945년 해방공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지난 70여 년간 이 땅의 진정한 진보세력들은 누구인가? 진보라 자처하며 종북의 길을 걷고 있는 자들은 누구이며, 제3세력은 누군가? 국내 진보인사들을 총망라하며 그들의 인맥과 행적을 상세히 기술한 저자 남시욱의 역저. 초판 발간 이후 지금까지 9년 동안 한국진보세력이 걸어온 발자취를 추가 설명하기 위해 쓰였다.
개정증보판 머리말 / 초판 머리말
제1부 건국과 전쟁 시기
Ⅰ. 해방 직후 좌익세력의 형성과 분화
Ⅱ. 건국 이후의 좌파세력
제2부 권위주의 통치와 산업화 시기
Ⅲ. 4.19 후의 혁신세력
Ⅳ. 권위주의 정권과 좌파세력
제3부 민주화와 세계화 시기
Ⅴ. 민주화 과정의 변혁세력
Ⅵ. 민주주의 공고화와 진보세력
제4부 진보정권 시기
Ⅶ. 김대중 정부와 진보세력
Ⅷ. 노무현 정부와 진보세력
제5부 북핵과 안보위기 시기
Ⅸ.이명박·박근혜 정권하의 진보세력
Ⅹ. 9년 만에 정권 되찾은 진보세력
주석 / 참고문헌 / 찾아보기
첫문장
1945년 8월 15일 해방의 그날이 오자 맨 먼저 활동을 개시한 정치세력은 좌익계열의 여운형(呂運亨)과 장안파 공산당 세력이다.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연합뉴스
- 연합뉴스 2018년 7월 16일자
지은이 : 남시욱
저자파일
최고의 작품 투표
신간알리미 신청
최근작 : <한국 진보세력 연구>,<6.25전쟁과 미국>,<한국 언론의 품격> … 총 8종 (모두보기)
소개 :
경북 의성 출생
서울대 문리대 정치학과 졸업 / 서울대 대학원 정치외교학부 졸업(석사·박사) / 독일 베를린 소재 국제신문연구소(IIJ) 수료
동아일보 수습 1기생 입사 / 동경특파원 정치부장 편집국장 논설실장 상무이사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회장 / 문화일보사 사장
고려대학교 석좌교수 / 세종대학교 석좌교수
동아일보사 부설 화정평화재단·21세기평화연구소 이사장(현)
수상 : 동아대상(논설), 서울언론인클럽 칼럼상, 위암 장지연상 (신문부문), 중앙언론문화상(신문부문), 서울시문화상(언론부문), 홍성현 언론상 특별상, 임승...
1945년 해방공간부터 지금에 이르기까지 지난 70여 년간 이 땅의 진정한 진보세력들은 누구인가?
진보라 자처하며 종북의 길을 걷고 있는 자들은 누구이며, 제3세력은 누군가?
국내 진보인사들을 총망라하며 그들의 인맥과 행적을 상세히 기술한 저자 남시욱의 역저.
지난 2009년 초판 발매 이후 많은 화제를 낳았던 ‘한국진보세력연구’의 개정증보판이 발간됐다.
이 책은 초판 발간 이후 지금까지 9년 동안 한국진보세력이 걸어온 발자취를 추가 설명하기 위해 쓰였다.
그동안 이 책이 독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때로는 과분한 평가까지 받게 된 이유는 무엇보다도 국민들이 한국정치에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시작한 진보좌파세력의 실상을 알고 싶어 했기 때문이었다.
특히 소련권 붕괴 후 근 20년이 지났음에도 불구하고 왜 한국에서는 서구식 온건한 사회민주주의세력은 위축되고 반대로 이 지구상 유례없는 김일세습왕조에 동조하는 친북.종북세력이 판을 치고 있는 지 국민들이 궁금했던 탓이라고 저자는 판단하고 있다.
해방과 더불어 한국의 정치무대에 등장한 진보좌파세력은 1998년 김대중정부의 등장으로 보수 일색이던 그동안의 한국정치 판도를 일변시키더니 2017년에는 헌정사상 유례없는 대통령탄핵을 계기로 제3기 진보정권인 문재인정부를 탄생시켰다.
이 개정증보판은 따라서 2012년 제17대 대통령선거에서 진보세력이 패배해 야당이 된 시기부터 출범 2년째를 올해 초까지의 기간을 서술대상으로 삼았다.
이 때문에 당연히 문재인정부의 탄생을 가능하게 했던 헌정사상 유례없는 촛불시위와 그 문제점, 그리고 출범 2년째를 맞은 제3기 진보정권에 대한 잠정적 중간평가를 이 책의 주된 내용으로 했다.
이와 함께 국가위기상황에 직면한 대한민국의 운명을 손에 쥔 한국진보세력의 과제도 결론에서 분석을 시도해 보았다.
그리고 제1기, 제2기 진보정권인 김대중과 노무현 정권 시대의 외교와 내정에 관해서도 보충하며 한국진보세력에 대한 분석 범위를 보다 확대했다.
읽고 싶어요 (0)
읽고 있어요 (0)
읽었어요 (1)
100자평
마이페이퍼 > 마이페이퍼
스포일러 포함
현재 0 / 280byte (한글 140자 이내)
등록
글 작성 유의사항
구매자 (0)
전체 (1)
별점순
최신순
공감순
들짐승 2019-02-16
진보세력이라고 하나 이땅의 진보는 보수보다 더 퇴행적이며 이미 죽은 마르크스시체나 부여잡고 어버이수령 김일성주체사상 민족주의...를 떠드는 종북 친북 수구 기득권세력일뿐.. 대한민국을 저주하고 자유를 적폐로 여기는 진보들은 제발 외국의 진보들에게서 진보개념부터 제대로 다시 배워오라.
공감(0) 댓글(0)
No comments: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