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1-06

* 알라딘: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 양영희 2023

알라딘: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
양영희 (지은이),인예니 (옮긴이)마음산책2023-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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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책  10,500원

책소개
가족 다큐멘터리 3부작에 마침표를 찍은 <수프와 이데올로기>, 그 장대한 과업을 정리한 산문집 『카메라를 끄고 씁니다』로 관객과 독자를 동시에 사로잡은 영화감독 양영희의 첫 장편소설. 총련 산하의 ‘민족교육의 최고 전당’ 조선대학교를 무대로 하는 소설은, 일본 출간 당시 베일에 싸인 조선대학교의 일상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화제를 불러 모았다.

주인공 미영은 졸업 후 극단에 들어가리라는 원대한 꿈을 안고 도쿄의 조선대학교에 입학한다. 그러나 엄격한 규율의 기숙사 생활에 매일같이 이어지는 자기반성과 상호 비판, 졸업 후 본인 의사와 상관없이 정해지는 진로까지, 학교는 일종의 감옥과도 같았다. 미영은 조직의 억압에 반발하고 동급생과 마찰을 일으키는 등 요주의 인물로 낙인찍히면서도 자신을 굽히지 않는다. 한편으로 옆 학교인 무사시노미술대학의 일본인 남학생 구로키 유와 만나면서 담장 너머의 ‘자유’에 충격을 받는다.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한 소설에서 미영은 만연한 성차별과 더불어 학교 안에서는 전체주의, 바깥에서는 배타주의에 맞서며 꿈과 사랑을 밀어붙인다. 저자는 자신을 투영한 미영이라는 인물의 눈으로 조선대학교라는 조직의 내밀한 단면과 재일조선인이 처한 현실, 북한 주민들의 참혹한 실상까지 생생하게 그려낸다. 겪어본 자만이 가능한 구체적인 묘사는, 일종의 증언으로 작품에 현실감을 불어넣는다. 자칫 엄숙하게 흘러갈 법한 내용이지만, 특유의 유머러스하고 감각적인 문장으로 스토리는 경쾌하게 전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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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한국어판 작가의 말
프롤로그

1983년, 1학년 봄
1984년, 2학년 여름
1985년, 3학년 가을
1987년, 4학년 겨울

에필로그


책속에서


P. 25~26미영의 관심사는 오로지 연극과 영화였다. 조선대학교에 온 목적은 도쿄에서 4년간 마음껏 연극을 관람하고, 졸업 후에 들어갈 극단을 찾기 위해서였다. 고교 진로지도 때 자신을 괴롭혔던 선생들을 동경하는 마음은 손톱만큼도 없었다. 선생 같은 건 자기 가치관을 남에게 강요할 수 있는 오만한 종자들이나 하는 일이라고 생각했다.
P. 71“매일 하루 총화, 토요일 밤에 주 총화, 월말에 한 달 총화. 우리는 이미 참회 전문가야.”
P. 96“그분은 본명을 말씀하실 수 없었던 거죠. 얼마나 힘든 삶이었을까 싶어서……. 오 사장님은 민족 학교에 다니면서 당연히 본명을 써온 저로서는 알 수 없는 고생을 하셨을 거예요. ‘본명 선언’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니까요. 자기소개를 하기 위해서 죽자 사자 고민한다고 들었어요. 일본 학교에 다니는 자이니치로서는 피할 수 없는 문제니까... 더보기
P. 118자유로운 복장으로 캠퍼스를 거니는 미대생들을 바라보며 들릴 리 없는 대화에 귀를 기울여봤다. 담장 너머의 저들은 이쪽의 존재에 대해 생각은 할까? 아무도 상대해주지 않는 자문자답을 하자니 서러웠다. 입에서 새어 나온 시니컬한 한숨이 미대생들의 웃음소리에 지워졌다.
P. 133“차별에 맞서다 폭행을 당한 사람이에요, 국적이 뭐가 중요합니까?”
“당연히 중요합니다! 우리와 일본인은 사회적 입장도 가치관도 모두 다릅니다!”
‘우리’라는 말에 숨이 막혔다. 나는 너와 다르다고 외치고 싶었으나 참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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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글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는 재일조선인의 역사와 현실을 꾸준히 필름에 담아온 양영희 감독의 첫 소설이다. 일본에서는 차별받았고 한국에서는 정치적 탄압의 표적이 되곤 했으며 북한에서는 선전의 도구가 되어야 했던 재일조선인의 이야기를 오해와 망각의 영역에서 가까스로 끌어올려 눈부신 영화로 입체화했던 양영희의 카메라가 이번에는 소설로 향한 것이다. 1980년대 일본의 조선대학교에 입학했지만 민족이나 이념보다는 자신의 꿈과 사랑을 찾아가고 싶었던 양영희의 페르소나, 박미영의 서사를 환영한다.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를 읽은 뒤 나는, 책장 너머에서 눈물을 삼키면서도 씩씩하게 웃어 보이고 있을 박미영을 안아주며 오해되고 잊혀가는 재일조선인의 과거와 현재를 이토록 인간답게 기억하게 해주어 고맙다고 말해주고 싶었다.
- 조해진 (소설가)

이 책을 추천한 다른 분들 :
한겨레
- 한겨레 신문 2023년 3월 10일자 '책&생각'
서울신문
- 서울신문 2023년 3월 10일자
경향신문
- 경향신문 2023년 3월 10일자 '새책'
한국일보
- 한국일보 2023년 3월 17일자
세계일보
- 세계일보 2023년 4월 4일자



저자 및 역자소개
양영희 (지은이)



영화감독. ‘조선인 부락’이라 불리던 오사카 이카이노(현 이쿠노구)에서 태어난 재일코리안 2세. 도쿄의 조선대학교를 졸업하고 오사카조선고급학교에서 국어(조선어) 교사로 근무했다. 그 후, 재일코리안을 중심으로 만들어진 극단에서 제작 담당과 배우를 거쳐 지역방송 라디오 진행과 TV 보도 프로그램 리포터까지 다방면으로 활동했다. 뉴욕 뉴스쿨대학 대학원 미디어연구과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2004년 한국 국적을 얻었다.
2005년 발표한 첫 다큐멘터리영화 <디어 평양>으로 베를린영화제 NETPAC상, 선댄스영화제 심사위원특별상을 받았고, <굿바이, 평양>(2009)은 베를린영화제를 비롯 유수의 국제영화제에 초청받았다. 첫 극영화 <가족의 나라>(2012)는 베를린영화제 CICAE상, 요미우리문학상 희곡·시나리오상을 수상했고, 제85회 아카데미상 외국어영화상 부문에 일본 작품으로 출품되는 쾌거를 거두기도 했다. 세 번째 가족 다큐멘터리영화 <수프와 이데올로기>(2021)로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대상, 마이니치영화콩쿠르 다큐멘터리영화상을 받았다.
쓴 책으로 『카메라를 끄고 씁니다』 『가족의 나라』가 있다. 접기

수상 : 2006년 베를린 국제영화제, 2006년 선댄스 영화제
최근작 :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카메라를 끄고 씁니다>,<가족의 나라 : HD 리마스터> … 총 12종 (모두보기)

인예니 (옮긴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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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에서 태어나 생의 절반을 일본에서 보낸 중간자. 원문을 해체해서 다른 재료로 같은 구조물을 짓는 작업이 번역이라고 생각한다. 자막과 각본 위주로 작업하고 있고, 이미지와 뉘앙스를 동시에 가늠하는 번역이 특기다. 옮긴 책으로 양영희의 산문집 『카메라를 끄고 씁니다』가 있다.


양영희(지은이)의 말
2018년 일본에서 출간한 첫 소설 『조선대학교 이야기』는 나의 실제 체험을 바탕으로 가상의 요소를 더해 썼다. 연극을 사랑하는 대학생 주인공 박미영은 1964년생인 나 자신을 모델로 삼았고, 그녀가 청춘을 보낸 1980년대 도쿄의 모습을 그리움을 담아 충실히 재현했다.

조선대학교는 지금도 도쿄도 고다이라시에 존재한다. 한국 광주에 있는 동명의 대학교와 혼란이 없도록 한국어판의 제목을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로 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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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 제공 책소개




“여기는 일본이 아닙니다!”
도쿄에 존재하는 또 하나의 북한, 조선대학교

영화감독 양영희가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써 내려간
첫 장편소설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 출간

가족 다큐멘터리 3부작에 마침표를 찍은 <수프와 이데올로기>, 그 장대한 과업을 정리한 산문집 『카메라를 끄고 씁니다』로 관객과 독자를 동시에 사로잡은 영화감독 양영희의 첫 장편소설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가 국내 출간되었다. 총련 산하의 ‘민족교육의 최고 전당’ 조선대학교를 무대로 하는 소설은, 일본 출간 당시 베일에 싸인 조선대학교의 일상을 엿볼 수 있다는 점에서 큰 화제를 불러 모았다.

주인공 미영은 졸업 후 극단에 들어가리라는 원대한 꿈을 안고 도쿄의 조선대학교에 입학한다. 그러나 엄격한 규율의 기숙사 생활에 매일같이 이어지는 자기반성과 상호 비판, 졸업 후 본인 의사와 상관없이 정해지는 진로까지, 학교는 일종의 감옥과도 같았다. 미영은 조직의 억압에 반발하고 동급생과 마찰을 일으키는 등 요주의 인물로 낙인찍히면서도 자신을 굽히지 않는다. 한편으로 옆 학교인 무사시노미술대학의 일본인 남학생 구로키 유와 만나면서 담장 너머의 ‘자유’에 충격을 받는다.

1980년대를 배경으로 한 소설에서 미영은 만연한 성차별과 더불어 학교 안에서는 전체주의, 바깥에서는 배타주의에 맞서며 꿈과 사랑을 밀어붙인다. 저자는 자신을 투영한 미영이라는 인물의 눈으로 조선대학교라는 조직의 내밀한 단면과 재일조선인이 처한 현실, 북한 주민들의 참혹한 실상까지 생생하게 그려낸다. 겪어본 자만이 가능한 구체적인 묘사는, 일종의 증언으로 작품에 현실감을 불어넣는다. 자칫 엄숙하게 흘러갈 법한 내용이지만, 특유의 유머러스하고 감각적인 문장으로 스토리는 경쾌하게 전개된다.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는 이질적인 공간에서 독특한 인물들이 빚어내는 일상을 그리며 ‘자유와 사랑’이라는 인류 보편의 가치를 이야기한다. 나아가 사회에 존재하는 무수한 차별과 갈등, 그 경계에 선 개개인의 책무 등 시대와 장소를 넘어 생각해볼 거리를 제공한다.

“나는 미영이 자이니치든 조선인이든, 그런 건 신경 안 써”

무지와 무관심이 낳은 오만한 배려

미영은 입학 첫날부터 통금 시간을 어기고 연극에 탐닉하는 자유분방한 신입생으로, 규율이 엄격한 조선대학교에서는 돌연변이 같은 존재다. 그러면서도 어쩔 수 없이 체제에 순응하는 척해야 하는 ‘조대’의 일원이기도 하다.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는 그런 미영이 높은 담장을 깨고 세상 밖으로 나가려는 성장소설이면서 일본인 미대생 구로키 유와의 연애를 그린 청춘소설이다.
‘금녀의 구역’으로 여겨지던 학교 앞 라멘집에 당당히 홀로 들어간 미영은 구로키 유를 알게 된다. ‘자유’를 상징하는 그는 미영에게 동경의 대상인 동시에 미영의 처지를 일깨워주는 인물이다. 함께 영화를 관람하고 식사를 하면서 두 사람은 급속도로 가까워진다. 혐오 집단의 표적이 되어 곤경에 처한 사건 이후로도 미영과 구로키의 마음은 굳건하다.

오히려 둘의 사이가 멀어지게 된 계기는 외부적인 요인이 아니라 “나는 미영이 자이니치든 조선인이든, 그런 건 신경 안” 쓴다는 구로키의 말이었다. 배려의 말이 의도와 상관없이 배제의 언어가 되어 미영을 상처 입힌 것이다. 저자는 신경 써야 할 문제를 신경 쓰지 않음으로써 누군가의 존재를 지워버리는 무신경함이 때로는 적극적인 차별만큼 위험할 수 있음을 이처럼 절묘하게 드러내 보인다.

“알아! 알지만, 신경 쓰이지 않을 리가 없잖아……. 나는 유가 일본인이라는 걸 신경 써. 의식하지 않을 수 없어. 그건 무리야. 그러면 실례인 것 같아. 만약 내가 ‘유가 일본인이라도 상관없어’라고 하면 기분이 어떨 것 같아?” _213쪽

‘자유를 위한 고난이라면 도전해볼 가치가 있다’

굴종을 거부하는 개인의 작은 투쟁

소설은 현재의 미영이 바에서 여대생들의 졸업 여행 이야기를 듣고 과거를 회상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그리고 이 작품 안에서 북한으로의 졸업 여행은 비중 있게 다뤄진다. 미영은 음악가인 친언니 미희를 만날 수 있다는 기대 하나로 졸업 여행에 참가하지만, 평양에서 언니를 만나지 못한다. 언니와 함께 평양 악단 단원이었던 형부의 말실수로 인해 중국 접경 지역인 신의주로 추방당한 것이다. 낙담하던 미영은 친구의 조언에 따라 실상은 감시자인 최 지도원을 매수해 열차를 타고 신의주로 향한다.

미영은 정차 역에서 영양실조에 걸린 모자에게 먹을 것을 나눠 주고 짐짝처럼 다뤄지는 북한 주민들을 보며, 낙원이라던 ‘조국’의 참혹한 현실에 경악한다. 어렵게 만난 언니는 자기비판과 구타로 정신을 놓아버린 남편을 두고도 부모과 조국을 향한 원망보다 어떻게든 평양으로 돌아가겠다는 강인한 의지를 보여준다. 그러면서 미영에게 “행복해지는 게 네 의무”라며 더 이상 허울뿐인 조국에 연연하지 말고, 자신을 위해 살아가라고 당부한다.

“공부도 연애도 마음껏 해! 미영이는 나처럼 되면 안 돼. 너 자신을 위해 살았으면 좋겠어. (…) 너는 내 분신이니까. 내 몫까지 행복해져야지! 조직이라는 둥 가족이라는 둥 바보 같은 말을 하면 용서 안 할 거야. 후회하지 않도록 살아. 알았지? 조선에서 살아가는 삶도 벅차지만, 이 나라를 짊어지고 일본에서 사는 것도 만만치 않을 거야.” _196쪽

학교로 돌아와 졸업을 앞둔 미영은 모교인 오사카조선고급학교의 국어 교원이 되라는 지시를 받는다. 모두가 “주어진 ‘혁명 초소’에서 충성을 다할 것을 맹세”해야 하는 현실에서 미영은 일생일대의 기로에 놓인다.

내 인생이니까, 그렇게 몇 번이고 자신을 설득할 때마다 아버지, 어머니 그리고 언니의 얼굴이 떠올랐다.

“박미영 동지! 당신을 오사카조선고급학교 국어 교원으로 배치합니다.”
“…….”
침묵이 흘렀다. 미영은 바닥의 한 점을 응시했다. _232쪽

『도쿄 조선대학교 이야기』는 계속해서 과거와 마주하며 질문하기를 멈추지 않는 양영희가 영화 대신 선택한 또 하나의 투쟁 방식이다. 픽션과 논픽션을 넘나들며 조형해낸 이야기는 독자에게 끊임없이 ‘당신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던진다. 자유를 제한하는 시스템에 저항하며 자기다운 삶을 사는 일, 나와 다른 존재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일의 긴요함은 지금 더욱 이야기되어야 할 것이다
. 접기






조선대학교 내부 생활을 알고 싶었는데, 예전 모습이나마 궁금증이 풀렸다.
세탁소 2023-03-28 공감 (1)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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