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비판하는 언어와 방향성
한국은 조만식적 가치와 정반대로 달려가는 사회가 되었구나
1. 거짓말하지 마라-정직
2. 공짜 탐하지 마라-자립
3. 시간 엄수해라
그리고 4. 시민사회 자치
국가와 개인 사이가 진공이면 안된다. 그 안에 사회가 있어야하고 그 사회에서 자치를 해야한다. 국가에게 모든것을 바래선 안된다. 지역, 직능별로 조합과 커뮤니티를 만들어 알아서 할 수 있는것들은 시민스스로 해내야한다. 든든한 시민사회가 있어야 진정한 독립이고 부강함을 이룰 수 있다. 일제 나쁜놈들 물러가라고만해서 독립할 수 있는게 아니다. 농업사회의 나쁜 때를 벗기고 상업사회적 기본덕목과 소양을 지녀야 진짜 독립해서 잘살 수 있다.
이런게 조만식적 가치고 조만식이 생각하는 이상인디.....이걸 모두 드럼통에 묻어 망망대해로 던져버렸구나.
거짓말, 공짜나 바라는 그지 근성,툭하면 아님말고, 국가에게 다 해줘, 내놔!! 이런 썩은정신으로 무장한 나거한과 나거칠의 세상(나라 전체가 거대한 7시, 광주정신으로 온나라 풀세팅)
조만식이 말한 가치는 사실 성숙한 상업사회로 가기 위한 상업사회적 필수 기본교양과 덕목을 말한것이었는데......조만식은 어떤 농업사회적 때와 유산과 결별해야하는지 정확히 알고 있었고 어떤 상업사회적 덕목을 내것으로 해야하는지 명확히 제시했으며 오산학교 교사, 교장시절 YMCA 대표 시절 늘 그런 자신이 역설한 덕목을 솔선수범하면서 늘 실천을 통해 일치화 화려고 노력하면서 보여줬는디.......
조만식적 가치를 완전히 부정하고 반대로 가겠다는것은 농업사회로 전근대로 가겠다는거지. 신분제 사회, 가난과 고립의 공동체, 중국의 속방, 중화세계의 셔틀로.
이재명이 생양아치, 깡패새끼인건 사실이지만 협잡꾼에 사기꾼인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이재명을 유교적 도덕으로 비판, 비난하고 선비의 말로 까선 안된다. 유교의 언어로 비판하고 비난해선 안됨.
상업사회적 교양과 덕목, 상업사회에서 반드시 갖추길 요구하는 신뢰 이런것들을 가지고 비판해야. 그래야 이재명이후 나아갈 우리의 비전과 청사진을 제시할 수 있는거고, 국제사회에서도 긍정적인 반응 이끌어낼 수 있고
상업사회적 덕목과 기본을 개같이 아는데 단순히 중국에 아직 알량방귀 안꼈다고 해서 서방세계가 우리를 존중해줄까. 걔들이 어떤 애들인데 택도 없지.
고당 조만식 선생, 일본유학파. 와세다 법대였지 아마. 하지만 영어도 잘하신
오산학교 재직시절 세계사와 영어를 가르치셨고 영어 성경 읽기 모임 지도하신. 기독교와 영어를 파이프로해서 서구 근대문명의 코어와 핵심에 대한 이해가 아주 정확하셨던 분
.
反이재명 운동을 시작하려면 기나긴 총통독재, 중국식의 당과 국가의 일체화라는 1당독재시대와 싸우려면 말이여, 을지로 조만식회관에서 시작하면 어떨까. 유교의 언어로 이재명 패겠다고 생각하는게 아니라.
단순히 이재명 나쁘다 물러가라가 아니라 조만식적 가치가 구현된 정직과 자립, 신뢰라는 사회적자원이 든든한 나라. 진짜 제대로된 상업사회를 맨들기 위한 싸움이다. 단순히 저새끼들 나쁘다가 아니라 우리 제대로 더 좋은 사회 만들어보자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이다. 이렇게 말이지.
국가가 모든걸 관할하는게 아니라 시민사회에서 자치가 이루어지는. 좋은 정치가 행해지고 좋은 정치인들이 등장하는것보다 정치가 좌우할 수 없는 영역, 정권이 바뀌어도 그대로인 시민들의 공간이 있는 나라 말이다. 제대로 자치란게 이루어지는. 좋은 정치+제대로된 자치의 대한민국. 이제 진짜 백성들이 아닌 시민들의 나라말이여.
이재명이 그랬지. 장사꾼도 신뢰가 있어야한다고, 미친놈아 장사꾼, 즉 상인이야 말로 신뢰가 근본임을 아는 사람들이여. 그 상인들의 신뢰가 전사회로 확대되며 거래비용을 최소화하는게 근대사회의 핵심이고. 하여튼 이재명 욕한다고 함부로 농경사회배경의 유교의 언어와 도덕으로 까면 안됨. 지금보다 더 잘사는 고신뢰 사회로 가기 위한 방향을 가지고 그런 방향성을 국민들에게 보여주면서 비판해야지
조만식은 정말 훌륭한 스승 맞지. 이정표고, 깃발이고. 무엇보다 조만식은 한번도 족보자랑 하지 않았고 스스로 평민의 후예라고 말하며 조선의 전근대성을 비판했는데.......이제 운동권족보라는 신양반 계층이 등장해 과거처럼 신분제 사회로 돌아가려고 애쓰는 중 에혀
===

No comments:
Post a Comment